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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뉴비 9시간 데모 후기 (장문 주의)

ㅇㅇ(175.202) 2025.01.18 02:22:00
조회 9693 추천 22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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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1레벨에 무기만 끼고 노물약 플레이 까지 해봄. 블팬 노히트는 아직 성공 못해봄.

아래 후기에 약스포 있으니 스포 싫으면 팁만 보고 가라.  


 팁 

1. 데모버전 스킬포인트 12가 최대다.

2. 정식출시때 세이브연동해준다고 한다. (물론 난 첨부터 할거다)

3. 스팀 키보드 마우스 유저 기준, 키변경할 때 클라 멈추는 경우가 있다. 키 슬롯 아예 비우고 설정하면 안멈춘다. 

4. 다렉12 프레임 드랍 심하니 다렉11 켜라. (본인 컴 사양 7950x3d, 4080s)

5. 그래픽 설정 디폴트가 중옵인가 하옵일텐데 옵션 전부키면 생각보다 카툰풍 느낌 덜난다.











------------------------------------------------------------------------------------------------------------------------------------



카잔은 이번에 데모버전으로만 처음 해본 뉴비임.


원래 글 잘 안쓰는데 데모 재밌게 해서 게임 잘되라는 의미에서 글쓰러 옴. 


첫 플레이는 도부로 스타트해서 상자랑 돌맹이 깨는거 다 찾으니 2시간 걸렸음. (일반 난이도 기준)


하면서 느꼈던 거는 생각보다 어려웠다는 것.


쉽다고 느낀 사람은 소수라고 생각하고, 액션 게임 뉴비 기준에서는 예투가부터 절단 당할 가능성도 있다.
















1. 어렵다고 느낀 부분




★회피 요소의 세분화로 인한 조작 난이도 증가


카잔은 기본 조작에도 스킬에 리플렉션이랑 카운터 어택 스킬이 있다.


일단 2개는 모션도 서로 다를 뿐더러 판정도 다르다.




리플렉션은 미리 깔아놓는 느낌(Like 버클러 패링)으로 카잔이 휘두르는 모션안에 적이 공격을 해야 되고,


카운터 어택은 타이밍은 알려주는데 공격 타이밍에 맞춰야 해서 생각보다 까다로웠다. 


특히 리플렉션은 되는 공격이 있고 안되는 공격이 있어서 처음부터 함부로 쓰긴 힘든 스킬이다.


이걸 언급하는 이유는 나중에 정식 출시에서 스킬 여러 개랑 조합해서 썼을 때 조작 난이도가 벌써 보이기 때문이다.


아마 이 게임이 점프가 없는 이유가 버튼 부족이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물론 개발하는데 들어가는 코스트도 있겠지만..)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어려운 게임은 아니다. 




A. 난이도 선택이 가능함 (말이 필요 없다.)




B. 몬스터의 기력 수치가 보임 (그로기 게이지, 체간, 스태미너, 기력 등의 개념)


게이지가 보인다는 건 우리 생각보다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몬스터 그로기 게이지가 40퍼가 남아있고,


현재 내 스태미너로 그로기를 터트릴 수 없다고 생각이 든다면


보통 무리하지 않고 스태미너를 다시 채우는 스탠스를 취함.


그런데 이러한 판단이 오는게 바로 기력 수치를 눈으로 봤기 때문이라 생각함.


결과적으로 조금 더 안전하게 공방을 가져가는 보스 트라이가 되다 보니 난이도가 낮아지는 요소로 작용되었다는 것. 




C. 세키로급 가드 성능




카잔은 데모버전 기준, 세키로 처럼 일반 가드 입력으로 패링 시도 실패에도 가드 판정으로 들어가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아마 예투가가 왼손으로 던지는 눈덩이?가 패링해도 대미지는 들어왔던걸로 기억하긴 하는데 확실하진 않지만, 거의 대부분 공격은


피해를 입지 않고 기력만 소모된다. 이 말은 결국 가드만으로 안전한 플레이가 된다는 것.


아마 상위 난이도가 나온다면 세키로 노부적 처럼 가드에 리스크를 주지 않을까 싶다.











3. 플레이 하면서 좋았던 점




A. 회피 조작 분리 


뗄 때, 누를 때를 분리해두어서 기존에 액션 게임을 즐겨하던 사람은 원하는 느낌의 회피를 선택할 수 있게 함.


일단 나는 누를 때 회피가 되면 달리기 전에 불필요하게 스탭으로 스태미너 소비하는게 싫어서 뗄 때 하는 걸 선호하긴 함.




B. 대미지 폰트 ON/OFF


개인적으로 대미지 폰트가 보스한테서 안나오는 걸 더 선호하는 편. 


게임 시작부터 4자리 5자리 뜨는 걸 보고 엥? 싶었지만 끌 수 있어서 나름 좋았다.





C. 무기 강제 튜토리얼


먼저 난 처음 주는 무기로 1회차 끝내버리는 성격임.


엘든링 1회차 DLC 포함해서 롱소드만 쓴적도 있음. (노마법, 노영체, 노패링)


근데 여기서는 무기 강제로 쥐어주고 한번 잡솨봐~ 착용까지 시켜주니 이 얼마나 친절한지?


창이 재밌긴 하더라


근데 정식출시하면 다시 도부로 1회차 할듯 











4. 아쉬운 점




A. 데모 버전 기준 무게와 기민함에 대한 설명이 없다.




인왕에서 가져왔다고 자랑하는 것도 아니고 기민함을 A,B 알파벳으로 표기한다.


물론 무게가 올라가면 너 지금 무거워 하고 노란색으로 바꿔주긴 하는데


A와 B의 차이를 한눈에 알아보기가 힘들고, 뭐가 변했는지 주의 깊게 안보면 알기 힘들다. 


C가 되었을 때가 궁금하긴 한데, A에서 B로 바뀔 때 첫 1회에 한해서 튜토리얼이라도 있으면 좋을거 같다고 생각한다. 






※ 참고


무게 60% 이하 -> 기민함 A

무게 60% 이상 -> 기민함 B



레벨 1 기준 기민함 A

기력 회복 속도 134.5%

회피 기력 소비 감소 26.6%



레벨 1 기준 기민함 B

기력 회복 속도 104.5%

회피 기력 소비 감소 16.6%




그래서 무슨 차이? 


기력 회복 속도 30%

회피 기력 소비 감소 10% -> 회피 버튼 8번과 7번의 차이



다른 게임은?


p의 거짓 -> 이동 속도 감소, 스태미나 회복 속도 감소. 회피 후 가드 후딜레이 발생

다크소울3, 엘든링 -> 구르기 속도 변화, 회피 무적 프레임 감소 






B. 사다리 상호작용 시 홀드




상자 여는거 까진 OK


사다리 타는데 꾹 누르는 거는 시대를 역행해버린게 아닌지?




C. 난이도 선택 시기



카잔에서 난이도 선택은 예투가 클리어 이후에 나타나는데 


예투가는 일단 정통 소울라이크 보스라고 느껴서 평소에 소울라이크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여기서 환불할거 같다고 생각함.


P구라처럼 우린 프롬빠에용 하고 홍보하는 것도 거의 못봤는데 그런 뉴비들이 예투가를 만난다? 아무리 봐도 갈려나갈 미래만 보인다.


카잔 재미 및 셀링 포인트는 블레이드 팬텀 쯤에 스킬을 찍은 상태부터 라고 보는데 


뉴비까지 고려한 게임이었으면 처음부터 쉬움 선택이 되게 해서 2회차를 유도하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물론 뉴비 배척하고 기존 소울라이크 유저들 끌어들이는게 최우선 목적이라면 이 말은 틀린말이긴 하다.











5. 그래서 예약 구매 해야 함?


볼륨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이대로만 나와준다면 살만하다. 


디럭스는 돈많으면 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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