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마법사를 꿈꾸는 뉴비들아.
내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발더스게이트 시리즈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마법사에 대한 나의 관점과 유틸 마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딜적인 마법, 최적화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소서러를 하는걸 추천하고
이 가이드에선 유틸형 마법에 대해 다룰것임으로 볼 내용이 없을지도 모른다.
한가지 당부해두고 싶은점은 이게 세이브 로드가 있는 게임이여서
조금만 마음에 안들면 세이브 로드를 하고 싶은 마음이 크지만
그러면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기도 쉽다는 것이다.
비효율적으로 플레이하면 남에게 뒤쳐지는 멀티플레이 게임이 아니고
나 혼자 플레이 하는 싱글플레이 게임이니
더 효율적인 공략에 따라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컨셉을 잡고 게임하면, 세이브 로드를 줄여서 게임하면 더 재미있을지도 모른다.
목차를 적어둘테니 필요한것만 찾아서 봐라.
1.마법사란 무엇인가?
2.파티 플레이에서 마법사가 준비해야할 마법은?-클래스의 분류와 일행의 구성
3.학파 추천
4.마법을 배우는법&보는법
5.마법에 대한 간단평
-------------------------------------------------------------------------------
-------------------------------------------------------------------------------
1.마법사란 무엇인가?
아래 DnD(발더스게이트 IP) 공식 자료를 보면 마법사(위저드)에 대한 개념이 대충 잡힐것이다.
위 글에서 중요한 정보는 두가지다.
1번 준비가 되면 뭐든지 할 수 있다.
2번 반대로 준비가 안되면 아무것도 못한다.
간단히 설명하면 위저드는 마법이 전부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마법을 쓸 수 있다면 뭐든지 할수 있는 신이지만
상황에 맞는 마법을 쓰지 못한다면 아무것도 못하는 병신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위저드를 플레이 하려면 마법의 효과를 아는편이 좋다.
-------------------------------------------------------------------------------
-------------------------------------------------------------------------------
2.파티 플레이에서 마법사가 준비해야할 마법은?
-클래스의 분류와 일행의 구성
마법사에 대해서 대충 개념은 잡혔겠지만 그래서 상황에 맞는 마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을것이다.
그것은 일행의 구성, 우리가 만날 문제에 따라 다르다.
무슨 말장난인가 싶겠지만
우리가 만날 문제가 뭔지는 정확히 몰라도 npc의 대사로 유추해 볼수 있고
일행의 구성은 우리가 결정할수 있기 때문에 사실 정답은 간단하다.
1번에서 말했듯이 마법사는 준비되어 있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때문에 나머지 일행이 잘 못하는 부분을 준비해 두면 되는것이다.
팀에 자물쇠 따개가 없다면 자물쇠 여는 마법을 준비하고
광역딜이 없으면 광역딜을 준비하고
cc기가 없다면 cc기를
파티원들이 카리스마8 이여서 언어장애인이면 최면세뇌 마법을 배우면 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점은 마법사로서의 마음가짐이다.
마법사는 뭐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나는 남들이 못하는걸 해야 한다는 마음가짐
전투는 무식한 파이터나 바바리안이 활약해서 딜을 넣는게 맞으며
상자는 부랑아 같은 로그나 바드가 따고
파이어볼 같은건 그런거 밖에 못쓰는 소서러나 워락이 쓰는게 맞는거다.
걔네들은 그것밖에 할 줄 모르는데 뭐든지 할 수 있는 우리 위대한 위저드가
걔네들의 몫을 뺐으면 걔네는 뭐 먹고 살란 말인가?
멍청한녀석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자비심을 가지고 기다리다가 문제가 생겼을때
녀석들이 못하는걸 마법처럼 해결해 주면 되는것이다.
참고로 전투가 일어나기전엔 보통 자동저장이 뜨니까
전투가 일어날꺼 같을땐 전투용 주문
비전투땐 비전투용 주문으로 바꾸면 더 좋다.(많이 귀찮다)
---------------------------------------------------------------------------------------------------------------------------
그러면 일행이 잘하는건 무엇이고 잘 못하는건 무엇인가?
발더스 게이트엔 12가지 직업이 있고 이 직업들의 컨셉은 크게 세 분류로 나눌수 있다.
*이건 내가 내멋대로 나눈거래서 다른사람의 의견이 더 적절할 수 있다
전투: 파이터, 바바리안, 팔라딘, 몽크, 레인져
비전투: 바드, 로그
스펠 캐스터: 클레릭, 드루이드, 위저드&소서러), 워락
여기서 전투, 비전투, 스펠캐스터 하나씩 골라가고
남은 하나 꼴리는거 골라가면 된다.
아래는 캐릭터들의 컨셉이다.
전투- 이 클래스들은 전투에 굉장히 강력한 클래스다.
대체적으로 전투엔 강력하지만 비전투 상황에 약점을 보인다.
( 대화, 설득, 위협, 조사, 도둑질, 함정해제 등등)

파이터-싸움밖에 모르는 바보
그 대신 전투상황에 굉장히 강력하고
템빨도 잘받는다. 꼼수, 사기빌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전투 1티어

바바리안-갑옷 안 입는 힘쎈 야만인. 파이터보다 저렙에 강하지만 고렙에 조금 약한 이미지.
야만인 특유의 대화가 있어서 대화가 좋진 않지만 재밌음.
몸이 약하면 머리가 고생한다를 외치며 세상을 돌아다니는 힘쎈 바보놀이의 즐거움이 있다.

팔라딘-엄친아.
싸움도 잘하고 힐도 할수 있고 사회적인 존경을 받고 소셜(대화, 설득, 위협)도 잘함
순간적으로 파이터나 바바리안보다 강한딜을 박을순 있지만 조루고
기본적으로 내성굴림 오라와 방패 중갑 껴입는 탱커&토템 느낌.

몽크-남들 칼쓰는데 맨몸으로 주먹질 하는 친구들. 특징은 기동성과 근접c.c기(점혈)
남들 갑옷입고 칼쓰는데 주먹질하니 당연히 갑옷입고 칼쓰는 친구랑 싸우면 지지만
대신 몸이 가벼워서 파이터, 바바리안, 팔라딘 같은 친구를 무시하고 적의 스펠캐스터(물몸)을 공격하기 좋음

레인져- 추적의 달인, 순찰자, 숲지기, 사냥꾼, 펫 데리고 다님
칼도 쓰고 활도 쓰고 자연과 관련된 마법도 쓰고 추적도 잘함.
이렇게 보면 정말 멋진데 위에 파이터는 싸움밖에 못하니까 불공평하잖음?
그래서 칼이나 활을 파이터 보다 못씀. 자연과 관련된 마법도 드루이드보다 못씀.
펫과 추적을 잘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쓸일이 별로 없어서 슬프다.
기억해라 레인져는 파이터에서 전투력을 좀 빼고 다른걸 가져온거고
아쳐가 아님으로 파이터가 활을 더 잘쏜다.
비전투- 이 클래스들은 비전투상황에 강함. 대신 전투에 약함.
( 대화, 설득, 위협, 조사, 도둑질, 함정해제, 자물쇠 따기 등등)
로그- 던전크롤링(함정해제, 자물쇠따기)의 달인, 자원조달( 소매치기, 도둑질)의 달인
전투에선 소모품 던지기의 달인(폭탄, 포션)
은신-기습해서 적 마법사 죽이고 시작하면 캐리(상황을 탐)
자원조달을 적극적으로 한다면 파티가 소모품을 펑펑 쓸수 있고 좋아보이는 아이템을
가져다 쓸수 있어서 파티의 전력을 강화시킴.

바드- 소셜의 달인(대화, 설득, 위협, 기만), 전투가 조금 약해도 말빨로 조지면 되서 상관없음.
잡캐의 끝. 모든 클래스의 역할을 2/3정도 할수 있음.
레인져가 파이터 기반 잡캐라면 바드는 스펠 캐스터 기반 잡캐.
버전에 따라 사기캐와 잡캐를 오가지만 이번 버전에선 사기캐
스펠 캐스터: 사용하는 마법이 본체인 캐릭터들, 사용자의 실력, 알고있는 정보에 따라 성능이 천지차이인 캐릭터들

클레릭: 성직자, 그런데 헬창인. 보통 다른게임의 성직자는 힐이 강하지만
이게임의 성직자는 버프/디버프가 강함.
물론 모든 클래스 중에서 힐 성능이 제일 뛰어난건 맞지만
교회에서 기도만 하는게 아니라 나쁜놈들 뚝배기 깨러도 많이 다니기 때문에
싸움도 어느정도 하고 전투중 치유보단 보통 피해의 근원을 제거한 후에 치유를 함

드루이드: 환경보호론자들. 일반적으로 균형을 유지~ 숲이 시들어가고 ~ 이런 짜증나는 대사가 존나 많고
숲에 사는 거지들이여서 퀘스트 보상으로 좋은걸 안줌.
자연친화적이라는게 평화롭고 느긋해 보이지만 야생은 잔혹하며
가끔 인간이 죽는게 친환경이라는 친구들도 있으니 편견은 금물
동물변신을 하면서 곤충, 동물, 식물친구들로 공격함. 힐도 할줄 암.
이 클래스의 특징은 동물변신, 자연친화

위저드: 마법을 공부해서 배우기 때문에 가장 많고 다양한 주문을 가지고 있는 친구.
드루이드는 숲에서 자랐고 클레릭은 헬창이여서 싸움좀 하는데
위저드는 학교가서 공부한 친구여서 싸움도 못하고 체력도 약함.
위저드는 병신이지만 위저드는 마법을 수십 수백까지(설정상)를 배울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해결할수 있는 문제는 위저드도 해결할수 있고
위저드가 해결할수 없는 문제는 다른 사람도 해결 못함(힐빼고)
물론 필요한 주문이 준비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소서러- 마법을 본능적으로(카리스마 기반으로) 쓰는 친구.
위저드는 수십 수백가지의 마법을 배우고 사용할수 있지만 소서러는 열몇개밖에 못씀
대신 위저드가 마법을 공부할동안 소서러는 같은 마법을 존나 써봤기 때문에
마법을 변형해서 사용 가능
( 더 강하게, 더 빠르게, 더 멀리, 더 많이, 더 넓게 등등)
일반적으로 전투상황에선 소서러가 더 좋고 비전투 상황에선 위저드가 더 좋음.
---------------------------------------------------------------------------------------------------------------------------
이렇게 전투/ 비전투/스펠 캐스터가 있고
비전투 상황에선 주로 지혜, 지능, 카리스마 능력치를 사용한다.
정석적인 조합은 파이터(전투), 로그(던전크롤), 위저드(유틸), 클레릭(치유)지만
전투에서 한명, 비전투에서 한명, 스펠캐스터에서 한명, 꼴리는 캐릭 한명으로
구성하면 충분히 강력하고
전투/비전투 상황 모두 활약할 수 있는 재밌는 파티가 될 것이다.
초보자에게 비추천 하는 조합은
1.비전투( 로그, 바드)를 가져가지 않는 조합-공략을 알고 있지 않는 한 굉장히 불편하고 비전투 컨텐츠를 즐기기 힘들다
-자원조달을 실행할꺼면 로그를 아니면 바드를 추천
2.4 스펠캐스터 조합.
컨셉플레이면 상관이 없지만
아니면 휴식이 너무 잦아지고 서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고
불편한점이 많다.
-------------------------------------------------------------------------------
-------------------------------------------------------------------------------
3. 학파추천
A+ 예지- 근본학파, cc기 쓰기 편함
맞은 공격을 안맞게 안맞은 공격을 맞게 하는주사위 사기 기분 좋음
A 방출- 편하고 딜 제일 잘나옴, 근데 개인적으로 딜할꺼면 소서러 함.
A- 방호- 보호막 생긴 마법사=잘 안죽음=보호마법 쓸 시간에 마법 한대라도 더 날릴수 있음
그런데 원본보다 하향당해서 개인적으로 별로임
B 나머지(취향)
사실 학파보단 마법 잘 쓰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꼴리는데로 해도 됨.
-------------------------------------------------------------------------------
-------------------------------------------------------------------------------
4.마법을 배우는법&보는법
1.마법 배우는 법
마법 스크롤이 있는 상태에서 k 를 누르고 책갈피를 클릭
---------------------------------------------------------------------------------------------------------------------------
2. 마법을 보는 법
1번 액선/보너스 액션, 스펠슬롯
2번 사정거리, 명중굴림, 내성굴림, 집중, 의식시전
3번 기술설명
1번. 마법에 소모되는 최소자원(스펠슬롯)과 행동/보조행동(액션/보너스액션)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마법은 액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너스 액션을 사용하는 마법은 굉장히 좋다.
-마법을 두번 쓸 수 있음으로
2번 마법의 사정거리(18m), 범위(2m), 내성굴림(Dex), 명중굴림의 필요(필요) 를 뜻한다.
명중굴림이 필요 없는 마법은 필중이란 뜻이다.
적이 내성굴림에 성공하면 효과가 없다.
의식 시전이란 비전투 상황에서 슬롯 소모없이 마법을 무한으로 쓸 수 있다느 뜻
집중은 그 마법을 사용하는동안 집중이 필요하다는 뜻이며 동시에 집중을 필요로 하는 마법 2개를 사용 할 수 없다.
3번 마법을 사용하기전에 효과를 꼼꼼하게 읽어보자
텍스트 읽기 싫으면 마법사를 안하면 된다.
---------------------------------------------------------------------------------------------------------------------------
대상에게 마우스 우클릭-조사를 눌러보면 상대의 스텟이 뜨는데
지혜가 낮은 상대에게는 지혜 내성굴림의 마법을
민첩이 낮은 상대에게는 민첩 내성굴림의 마법을 사용하면 좋다.
이 1레벨짜리 스켈레톤의 경우 지혜가 높기 때문에
다른 내성굴림의 마법을 사용하면 좋다.
-------------------------------------------------------------------------------
-------------------------------------------------------------------------------
5.마법에 대한 간단평
마침내 본론이다. 나는 친구랑 하느라 아직 1막도 안깼음으로 틀린점이나 빠진점이 많을것이다.
추가할점이나 틀린점이 있으면 댓글로 수정요청 바란다.
나는 전투는 파이터에게 비전투는 로그/바드에게 맡기고
유틸,cc기 식으로 위저드를 운용하기 때문에 설명은 유틸스킬 위주로 하고
딜스킬은 일부만 다루겠다.
---------------------------------------------------------------------------------------------------------------------------
0.소마법(캔트립)
소마법 딜 스킬은 대부분 병신이다.
민첩 약간 찍고 쇠뇌를 쏘는게 소마법보다 5렙까지 강하니
쇠뇌를 쏘고 유틸형 소마법을 쓰는것을 추천한다.
가장 딜이 강한 화염탄이
1~4렙 1d10, 5~9렙 2d10, 10~렙 3d10 인데
5렙 이후에 소마법이 쇠뇌보다 강해봤자 동레벨 마셜 클래스에 비하면 쥐꼬리 만한 딜이고
스펠슬롯이 다 떨어졌으면
딜은 마셜 클래스(파이터나 바바리안등등)에게 넣으라 하고
우리같은 마법사는 뒤에서 팝콘이나 먹던가
마법쇠뇌 가속포션 수류탄을 쓰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
싸움 전담하라고 파티에 껴준 파이터나 바바리안이지 않는가?
OP-마법사의 손
쓰레기- 산성분사, 독분사 , 댄싱 라이트
딜스킬

싸늘한 손길-대상이 언데드거나 체력회복하면 쓸만함.
다만 상황이 너무 제한적이고 이 마법을 사용한다는건 다른 마법을 못 사용한다는 뜻

화염탄-소마법중 제일 데미지가 좋음
주 사용처는 기름에 불붙이기, 폭탄에 불붙이기

서리광선- 적 이속감소
주 사용처는 이속감소로 근딜 농락하기, 불끌때 써도 됨

전격의 손아귀-스턴건
적 근딜이 붙었을때 전기충격기로 잠깐 짜릿하게 만들어주고 도망갈때 씀
추가행동이면 좋았을텐데 아니여서 구림.
보통 적 근딜이 붙었을땐 2레벨 미스티 스텝써서 해결함.
유틸스킬

칼날방호-가드를 올리는것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의미가 없고 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안됨.
꿀팁- 최선의 방어는 공격에 있다.

친구-대화할때, 상점에 뭐 팔때 좋음
친구 지속시간이 끝나면 대상이 내게 비난하기 때문에
한번보고 말 친구, 중요한 상황에 쓰면 좋다.

자기위장 쓰고 상점에 친구 걸어서 이야기한 후에 자기위장을 풀면
모른다는 이야기가 있다.
빛- 빛이나요
암흑시야 없는 찐따같은 인간이 어두운곳에서 활동할때 필요한 것

댄싱 라이트- ?
분위기 낼때 쓸 수 있을지도?

마법사의 손-사기스킬
소환해서 포션던지고 수류탄 던지고 불 붙이고 함정인가 싶으면 나대신 레버 누르고
사기적인 성능의 소마법이다
.
캐릭터 인벤토리에서 포션 수류탄 횟불 등등을 바닥으로 떨군후
마법사의 손으로 던지게 만들면 된다

하급환영- 밑작업에 좋음
사용하면 npc들이 조사하러 오기 때문에 비전투중 이걸로 npc를 모으거나 유인해서
도둑질을 할 수도 있고 유리한 상황에서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npc를 모으는데 저기 기름통을 깔아놨다 터트릴 수도 있고
파이어볼같은 광역 마법 한대 날리고 시작할 수도 있다.
정확한 일격
1턴 소모해서 공격 한번에 이점
… 딱봐도 구려보인다.
---------------------------------------------------------------------------------------------------------------------------
1레벨마법
본격적인 마법의 시작이다. 여기부턴 유틸 마법 위주로 진행 하겠다.
OP-도약강화,방패
쓰레기- 위치볼트
의식시전 마법=비전투시 자원소모없이 무한으로 사용가능
자기변장, 깃털낙하, 도약강화. 패밀리어 소환, 롱 스트라이더

자기위장
다른사람인척 하고 사기치거나 도둑질, npc와 대화중 종족 대사보기 좋다.

깃털 낙하- 낙하뎀 면역, 도약강화랑 같이쓰기 좋다.



도약강화- 점프 3배+긴 지속시간+비전투시 무료=걷는것 대신 점프로 빠르게 이동가능
그리고 전투에서도 점프로 빠르게 접근-도주 가능 OP스펠

활보- 걸어놔서 나쁠건 없지만 귀찮다.
걸어놔서 나쁠껀 없지만 나는 귀찮아서 도약만 건다

패밀리어 소환- 정찰용
딜스킬

얼음칼날- 1레벨 가성비 스킬

매직 미사일- 필중의 국밥 스킬
무조건 공격이 들어감+높은 민뎀으로 다재다능한 국밥스킬

오색의 보주-속성공격 가능한 딜스킬
지면생성도 되고 데미지 기대값도 훌륭하다.

천둥파도- 낙사 시키기 좋음
cc기

색체분사- 조건 맞추기가 힘들다=구림

수면- 집중안먹고 내성굴림 없는 cc기=좋음
물몸(스펠 캐스터)들 체력깍고 수면써서 전투에서 이탈시키는 용도로 사용
자고있는놈 때리면 확정명중+치명타

타샤의 웃음- 집중 먹는 cc기
엎드림 상태=근접공격시 치명타, 힘과 민첩내성에 불리점

안개구름- 적 캐스터, 원거리 유닛을 바보로 만듬.
도둑질 할때도 씀

기름막-집중안드는 cc기+오래감= 좋음
보통 근딜들한테 쓰고 활로 멀리서 죽이거나
좁은통로에서 우리 근딜한테는 안닿는 범위로 써서 길막하고 상대만 cc기 걸린상태에서
패는 용도로 쓴다.
다음편에 계속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195809&search_head=160&page=1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