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기준 총 플레이타임 450시간 발붕이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307884&search_head=220&page=1
(갤에서 지나가다 본 영상. 내 거 아님)
공인된 사기 성능의 파워빌드기 때문에, 하다보면 다른 동료들이 약해보일 수 있음.
근데 그건 다른 동료가 정상인거고, 헥사딘이 사기인 거니 헷갈리지 맙시다.
파워 빌드인 이상, 컨셉/RP 이런 건 일단 생까고 성능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컨셉/RP가 무너지는 건 싫은데..." 하시는 고갱님은 다른 거 알아보세여.
B. WHY - 왜 하는 거임?
1. 팔라딘은 인기 직업임
원래 인기 많은 클래스.
파티 구성 시, 대화 선택지를 주로 담당하는 Charisma 기반의 동료가 필요한데
아무래도 모든 대화를 주도하다 보니 컷씬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서
주인공(=플레이어 캐릭터, Tav)으로 어울림.
파티 리더로서의 RP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고
중갑 입고 전열에 서는 싸움꾼(=Martial, 마샬)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음
= 근데 캐릭터 하나로 둘 다 할 수 있다? 개꿀!
특히 발더스3에서는 구현된 강타(Smite)의 딜뽕(..)이 끝내주기 때문에
팔라딘 하다가 다른 직업 하게 되면 심심할 정도로 역체감이 듦.
2. 근데 팔라딘은 약점이 있음
전열에 서는 마샬이기 때문에, 힘/건강이 모두 필요하고
중갑을 입는다고 해도 우선권 때문에 민첩도 어느정도 필요하고
팔라딘 주문 및 대화 선택치/판정 + 오라(Aura) 때문에 매력도 필요하고
주문/상태이상 저항을 위해서 지혜도 필요한 캐릭터
즉
STR(★) = 근접 전투 명중& 피해량, 밀치기 관련 판정/내성 (Athletic check/save)
DEX = 원거리/기교(Finesse) 무기 명중&피해량, 우선권(Initiative) 및 방어도 보너스, 반사 내성(Reflex Save)
CON(☆) = 피통(Hit point) 및 건강 내성(Constitution Save)
WIS = 지혜 내성 (Wisdom Save)
CHA(★) = 매력 기반 비전투 스킬(설득/위협/기만/공연)판정 + 보호의 오라 메인 스탯 + 적대적 주문 성공률(DC)
= 지능 빼고 다 필요한 잡캐(!!)임.
주어진 스탯은 27밖에 없는데, 주력 스탯 2종에 반주력 스탯 1종 포함해
총 5개의 스탯에 구멍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강캐가 되기 어려움
또한, 팔라딘의 스마이트는 위력 대비 유지력이 매우 약함.
공격에 주문 슬롯을 소비하고, 주문 슬롯은 긴 휴식(Long Rest)으로만 회복되기 때문에
화끈하게 한 번 불태우고 나면 이후 전투에서는 빈 칼만 휘두르는 풋맨1로 바뀜.
매 전투마다 긴 휴식 하면서 하면 좋겠지만, 아시다시피 그게 잘 안 됩니다....

3. 약점만 보완되면 참 좋은데....
팔라딘의 강점을 그대로 가진 채로 + 약점만 보완할 수 없을까? 에서 착안,
많은 사람들의 연구 끝에 성립된 멀티클래스 파워빌드가 헥사딘 빌드임.
C. HOW - 약점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결국 팔라딘의 잡캐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탯의 집중이 필요한데,
다음 각각의 요소를 활용해서 스탯의 약점을 극복하는 것
1. Pact of the Blade(칼날의 계약)
워락 클래스 3레벨을 달성하면, 3종의 계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음
그 중에서, 칼날의 계약을 선택하면 다음의 효과를 얻는데
https://bg3.wiki/wiki/Pact_of_the_Blade_(Passive_Feature)
"Pact weapons use the wielder's Spellcasting Ability Modifier instead of Strength or Dexterity."
조항 9번(?!) - "계약이 성립된 무기는 착용자의 주문시전 능력치(=매력)를 힘/민첩을 대신해 사용한다."
어중간한 2차 스탯인 힘/민첩 대신, 1차 몰빵 스탯인 매력으로 근접전투를 할 수 있음.
따라서, 워락 3레벨만 멀티로 찍으면 매력 몰빵해도 조홀라 잘 싸우는 마샬이 됩니다.
2. 힘 or 민첩 스탯 통일
최종적으로 1스탯인 매력으로 근접무기에 적용할 것이기 때문에,
힘/민첩에 중복 투자되는 스탯 낭비를 하나로 통일해서 절약해야 함
민첩에 몰빵하고 힘을 버리는 것이 추천되는데, 이유는
! 무기 관련 능력을 제외하면 무게/점프/밀치기에만 관련되는 힘 스탯보다
a. 선턴을 잡는 데 중요한 우선권 & 반사(Reflex) 내성을 보정하고
b. 기교(Finesse) 무기로 근접 공격을 대체하는 것이 이득
= 그래서 경갑 대신 중갑 입는 로그가 되면 됩니다.
3. 짧은 휴식(Short Res) 기반 주문 슬롯 회복
마침 워락을 조합하다보니 얻어걸리게 되는 이득이 하나 더 있는데...
워락 클래스 자체가 주문의 종류 & 슬롯 수량이 부족한 대신, 짧은 휴식으로 주문 슬롯을 회복할 수 있슴.
+
팔라딘의 스마이트가 결합하면?
=
짧은 휴식마다 스마이트가 재충전되는 기적이 발생..
D. HOW - 그래서 어떻게 키우면 됨?
그래서, 팔라딘 + 워락 멀티클래스를 할 건데,
각 클래스에서 얻는 장점은 다음과 같음
팔라딘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56545
레벨 1- 안수치료
레벨 1- 신성한 감각
레벨 1- 팔라딘 맹세 선택 (고대인의 맹세, 헌신의 맹세, 복수의 맹세)
레벨 2- 신성한 강타 (근접 무기 공격을 할 때 주문 슬롯을 소비해 추가피해를 줌. 1단계 슬롯 2d8, 2단계 슬롯 3d8…)
레벨 2- 전투유파 (전투유파 목록은 파이터 클래스 성장표 참조)
레벨 3- 신성한 체력 (질병 면역)
레벨 4- 재주
레벨 4- 안수치료 횟수 증가
레벨 5- 추가 공격
레벨 6- 보호의 오라 (주변 아군은 팔라딘의 매력 보정치만큼 내성굴림에 보너스를 얻음)
레벨 8- 재주
레벨 10- 안수치료 횟수 증가
레벨 10- 용기의 오라 (주변 아군 공포면역)
레벨 11- 개선된 신성한 강타 (근접 무기 공격은 추가 1-8의 피해를 줌)
레벨 12- 재주
워락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60412
레벨 1- 서브 클래스(악마, 그레이트 올드 원, 대요정)
레벨 2- 섬뜩한 기원 2택
레벨 3- 계약 혜택 1택
레벨 4- 재주
레벨 5- 깊어진 계약
레벨 6-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7-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8- 재주
레벨 9-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10-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11- 신비로운 비밀 (6레벨 주문을 하나 획득 가능. 석화, 죽음의 고리, 아케인 게이트, 아이바이트 등)
레벨 12- 섬뜩한 기원 1택
그럼, 각 클래스에서 어디까지 얻어오느냐?
팔라딘 필수 6 LV
- 추가 공격 1회 + 보호의 오라까지
워락 필수 5LV
- 깊어진 계약(계약 무기 추가 공격 1회 추가)
즉 팔라딘6+워락5로 턴 당 3회 공격을 챙기는 게 기본 빌드이고
남는 1레벨은 팔라딘/워락 중에서 원하는 곳에 찍으면 됨
E. HOW - 어떻게 하면 됨? (패치 8 수정 적용)
LV0 - 종족
하고 싶은 종족 하세연.
그래도 성능이 가장 중요하다면
1순위는 하프오크(근접 치명타 시 피해량 주사위 추가)
2순위는 우드엘프(기본 이동력 9 → 10.5m)
대신 이동력 낮은 종족은 플레이할 때 힘드니 주의할 것.
특히, 힘 스탯이 낮기 때문에 점프 거리도 짧아서
근접 공격이 불가능한 상황이 자주 나옴.
LV0 - 스탯
STR 8
DEX 14
CON 16(+1)
INT 8
WIS 10
CHA 17(+2) + 에델1/거울1 + 피트2 + 거울2 = 22
1순위 매력, 2/3순위 건강/민첩.
헥사딘 같은 빌드를 찾아보는 초보 입장에선,
우선권 & 기교명중/피해1 보다 건강으로 생존력을 높이는 게 나을 듯.
Q. 건강16보다 민첩16이 더 나은 거 아님?
→ A. 님 말이 맞음
Q. 매력보너스 or 3막 건강 목걸이 얻으면 리스펙 하면 됨?
→ A. 맘대로 하세여.
LV0 - 스킬
팔라딘 스타팅의 숙련 선택지는 6종 중에서 2개를 고를 수 있음
0. 설득(Persuasion)
1. 통찰(Insight)
2. 위협(Intimidation)
3. 운동(Athelete)
9. 의학(Medicine) / 종교(Religion)
매력 기반 주인공 캐릭터이기 때문에 설득은 반드시 필요. (대화 + 상점할인)
통찰의 능력치가 낮을 경우 손해보는 상황이 지나치게 많으니 가급적 얻을 것.
배경(Background) 선택으로 저 중에서 원하는 능력을 가져갈 수 있는데
병사(Soldier) = 운동+위협
장인(Guild Artisan) = 통찰+설득
귀족(Noble) = 설득+역사
추천은 병사 또는 장인을 고르고 나머지 2개를 선택하는 것
LV 1 - Paladin1
팔라딘으로 시작해서 중갑(Heavy Armor) 숙련을 얻고, 방어구를 두르자.
(워락 스타팅+팔라딘 멀티면 중갑 숙련을 못 얻음.)
맹세를 선택해야 하는데
1순위 복수의 맹세
2순위 선조의 맹세
3순위 맹세 파기자
4순위 헌신의 맹세
복수의 맹세가 왜 1순위인지는 나중에 설명함
LV 2 - Paladin2
전투유파 - 양손 무기
공격횟수 3회의 근접 마샬이다? 양손 무기 가야 합니다.
난 검방 컨셉 팔라딘을 할 거야! 그러면 걍 다른 빌드 하세요.
LV 3 - Paladin3
선택지 없음
앞서 말한 복수의 맹세를 찍는 이유가 여기서 나오는데,
3레벨이 된 팔라딘 전용 주문으로 얻는 "증오의 서약" 때문임.
https://bg3.wiki/wiki/Vow_of_Enmity
보조행동 1회를 써서, 지정한 대상 공격시 이점(Advantage)을 얻는데
"자기 자신에게 쓰면 모든 적 공격 시 이점"을 얻음.
이후 피트로 GWM를 찍을 때 발생하는 명중율 저하를 상쇄해주니까
이 주문이 유지되는 10턴 동안 모든 적을 양손무기로 썰면 됩니다.
LV4 - Paladin4
재주(Feat) - 대형 무기 전문가(Great Weapon Master)
샤프슈터와 함께 사기 피트 1순위.
특히, 치명타/적 처치 시 보조행동(Bonus Action)으로 무기공격 1회 추가가 개꿀임.
LV5 - Paladin5
추가 공격 1회 획득
이때부터 강캐의 면모가 나오기 때문에, 이 시점 전까지 멀티클래스 금지.
LV6 - Paladin6
보호의 오라(본인 및 주변아군의 내성 굴림에 팔라딘의 매력 보정치 추가)
이 시점에서 워락으로 바로 멀티를 가도 되긴 하지만,
이 오라 없으면 전투에서 꼬운 상황이 매우 자주 연출됨......
(따로 스킬로 켜는 걸 잊지 말자! 한 번 켜두면 평생 지속됨)
하필 팔라딘이라 지혜스탯이 바닥이기 때문에
매력보정 없으면 메즈 스펠에 곶통을 심하게 받으니
걍 여기서는 6렙 찍고 넘어가는 걸 추천.
LV7 - Paladin6 / Warlock1 (빌드 1차 완성)
워락 멀티 시작 + 서브클래스 선택
헥스 블레이드 (Hex Blade) 1순위
- 1레벨 즉시, 매력 기반의 전투 가능
그레이트 올드 원(Great Old One) 2순위.
"패시브 : 치명타 시 주변의 적에게 광역 공포"
https://bg3.wiki/wiki/Mortal_Reminder
이게 생각보다 엄청 좋음
캔트립
- 섬뜩한 작렬(Eldrich Blast) + 친구(Friend)
주문
- 주박(Hex)은 있으면 좋고 나머진 취향껏. (어차피 주문 슬롯은 스마이트로 써야함)
LV8 - Paladin6 / Warlock2
워락 2레벨에 얻는 섬뜩한 기원을 2개 선택
https://bg3.wiki/wiki/Eldritch_Invocation
1순위 - Agonising Blast
엘드리치 블라스트의 피해량에 매력 수정치 추가
- 헥사딘에게 부족한 원거리 대처 능력이 어느 정도 생김.
2순위 - Devil's Sight
암흑 시야 관련 최상급 능력. 이게 있으면 암흑(Darkness)마법 안에서도 적 썰 수 있음.
3순위 - Beguiling Influence
기만/설득에 숙련 획득. 설득은 이미 숙련되어 있으니, 기만 숙련을 얻는 용도.
나머지는 굳이?
LV9 - Paladin6 / Warlock3
칼날의 계약 선택. 이거 얻으려고 여기까지 온 거임 (헥스블레이드라면 논외)
https://bg3.wiki/wiki/Pact_of_the_Blade_(Passive_Feature)
이 시점부터, 사용하는 무기를 민첩 기반에서 힘 기반으로 변경할 수 있음.
(어차피 실제 적용은 1스탯인 매력 기반으로 변경될 테니까)
LV10 - Paladin6 / Warlock4
재주(Feat) - 능력치 향상(Ability Score Improvement) : 매력+2
다른 피트가 더 좋겠다 싶은 거 있으면 그거 하셔도 됩니다.
공3회의 이득을 빠르게 누리고 싶다면, 이 시점에서 리스펙해도 됨
팔라딘5 + 워락5를 만들어서 공격기회1+계약무기1회를 받아서 극한의 이득을 노려boja.
LV11 - Paladin6 / Warlock5 (빌드 최종 완성)
깊어진 계약 - 칼날의 계약
https://bg3.wiki/wiki/Deepened_Pact
계약된 무기의 경우 패시브로 공격 횟수가 추가로 1 증가하며,
이로 인해 순수파이터11렙과 함께 게임 내 유이(二)한
턴 당 공격 3회 + 치명타 시 보조행동 1회 = 총 4회 공격이 가능한 근접 깡패가 완성됨.
주문은 카운터스펠(Counter Spell) 1순위.
LV12 - Paladin7 / Warlock5 OR Paladin6 / Warlock6
마지막 남은 레벨 1개를 팔라딘/워락 중에 어디에 쓸 것인지만 선택하면 된다.
1. 팔라딘 7레벨 선택 시
복수 - 집요한 추격자
https://bg3.wiki/wiki/Relentless_Avenger
기회 공격 시, 다음 턴에 이동력 4.5미터 추가
선조 - 방호의 오라
https://bg3.wiki/wiki/Aura_of_Warding
팔라딘과 주변의 아군은 마법피해에 내성(50% 감쇄) 적용
맹세 파기자 - 증오의 오라
https://bg3.wiki/wiki/Aura_of_Hate
범위 내 악마/언데드의 개체의 근접 무기 공격에 팔라딘의 매력 수정치가 더해짐
- 단, 이 효과는 피아 불문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적도 강해지는 단점이 있으니 참고
2. 워락 6레벨 선택 시
https://bg3.wiki/wiki/Accursed_Spectre_(passive_feature)
헥스 블레이드의 경우, 망령 소환 획득
방어도가 가장 좋은 방어구를 채워주면 되며, 대부분 중갑이다.
민첩 기반임에도 은신&따개를 하기엔 숙련/전문화가 부족하므로
경갑/평갑은 다른 동료에게 양보하자.
헥사딘은 방패를 사용하지 않는 빌드이다. 중요하니까 한 번 더 말한다.
헥사딘은 방패를 쓰지 않으므로, 방패는 동료 클레릭을 주자.
예외로, 투구의 경우 비전 시너지 다이어뎀 <- 이 딜 포텐셜이 높으니 참고.
https://bg3.wiki/wiki/Diadem_of_Arcane_Synergy
4. 장신구 및 기타
캐스터 포함 멀티클래스 빌드이긴 하지만, 헥사딘은 엄연히 근접 마샬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기 공격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비가 필요하다.
a. 이점(Advantage) 보완
대형 무기 전문가(GWM)를 사용하기 때문에 명중율이 낮아지는데, 이를 이점으로 보완하면 좋다.
https://bg3.wiki/wiki/Gloves_of_the_Growling_Underdog
1막 고블린 요새 내 보물에서 획득. 2명 이상의 적에게 위협(Threaten) 당할 경우 근접 공격 시 이점이 발생함.
https://bg3.wiki/wiki/Risky_Ring
2막 문라이즈 타워 아라즈 판매. 명중 이점 대신 내성 불리점이 생기는데, 팔라딘이라 내성은 감당할만하다.
https://bg3.wiki/wiki/Gloves_of_the_Automaton
2막 최후의 빛 여관 바커스 판매. 사용 시, 10턴간 명중에 이점 버프 발생
b. 넘어짐(Prone) 및 방해/운동 기반 대응
힘이 낮기 때문에, 적의 밀치기(Shove)에 내성실패로 추락사 엔딩이 왕왕 생긴다.
초반에 가장 좋은 신발 중 하나인, 민타라 부츠가 큰 도움이 됨.
https://bg3.wiki/wiki/Boots_of_Striding
Y. 강점
1. 고통받는 구간 없이 꾸준히 강해지는 성장곡선
1막 및 1.5막 산길 구간은 4레벨 대형무기 전문가 + 5레벨 2회 공격
이 두가지 핵심 능력 획득을 통해 양손무기 팔라딘 기반의 강함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칼라크 퀘스트에서 적으로 만나게 되는 티르 성기사 생각해보면 알거임)
2막 구간은 계약무기 체결/ 주문 슬롯 회복으로 팔라딘의 약점이 보완되고
3막부터는 본격적으로 강함이 완성되는, 저점이 낮지 않고 고점이 높은 빌드
또한, 진행하면서 얻게 되는 좋은 아이템을 바꿔낄 때마다
강해지는 성장 체감이 정직하게 적용되는(=템빨을 잘 받는) 근접 마샬 기반인 것도 장점.
2. 쉬운 학습 난이도
발더스3가 CRPG 중에서 가장 접근난이도가 낮다곤 하지만
복잡한 시스템 기반이라 초보의 입장에서는 배워야 할 항목 자체가 원래 많다.
아케인/디바인 주문시전자 기반 및 복잡한 멀티클래스 빌드 자체가
초보 입장에서는 그림의 떡이나, 신포도 같은 물건이기 십상인데
핵심 고민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슴.
Q1. 멀티클래스 빌드 너무 어려운데..
→ 팔라6 찍고, 그 다음에 워락5 찍으셈. 그러면 완성임 ㅇㅇ
Q2. 주문은 뭐 골라야 되나요?
→ 어차피 스마이트로 태울 거니까 고민하지 말고 골라. 나중에 고수 되면 입맛대로 바꿔 쓰셈
Z. 약점
헥사딘의 강점은 많지만, 약점이 없는 빌드는 아니다.
그 중, 실제 엔딩까지 플레이했을 때 발생하는 약점에 대해서 간단히 남기니 참고할 것.
1. 모든 스킬 체크의 대응이 불가능하다.
매력 기반의 마샬이기 때문에, STR / INT / DEX / WIS 기반의 스킬/내성 대응에 약점이 있다.
특히, 2스탯을 민첩으로 하더라도 관련 스킬의 숙련/전문화가 불가능하므로
파티 내에 민첩 스킬 상황을 담당할 인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위 문따개)
2. 근접마샬임에도 힘이 낮은 문제.
실제 플레이에서는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점프 높이/거리가 낮아서 기동 범위에 제약이 꽤 크며,
적재량이 낮아서 심심하면 과적이 되어 이동력에 페널티가 붙는다.
그렇다고 파티 내에 힘 기반 다른 캐릭터를 넣자니
앞의 조건에 의해 파티 구성이 애매해지는 문제가 있다.
CHA(헥사딘) + WIS(클레릭) + DEX(로그/바드) + INT(위자드) + 힘???
약점인 힘을 보강해주는 아이템을 획득하면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지만
1막에서는 한손무기 밖에 없고, 힘23 장갑은 3막 후반부에야 얻을 수 있다.
....약점을 쓰려고 해도 이정도 밖에 없다.
그러니 초보분들은 쉽고 강한 헥사딘부터 해보세여.
끝.
PS. 추천 모드
https://www.nexusmods.com/baldursgate3/mods/1660
헥사딘에게 부족한 약점만 골라서 채워주는 모드.
(기교 양손 무기 + 부족 스탯(STR/WIS) 보완 + 실명 면역 + 자체 회복... 모든 게 다 있음)
완성되면 사기인 헥사딘을 초반부터 무결점 깡패로 만들어주니
사용에 주의를 요함.
PPS.
어디까지나 초보용 공략글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지는 않음.
초심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선택장애가 오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기 때문에
레벨마다 해야할 거 하나씩만 골라둔 거니까,
혹여 놓치고 있는 사항이나 다른 좋은 선택지 등이 있다면, 댓글로 추가해주면 감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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