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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공용 재주 활용법 및 소감 정리앱에서 작성

bel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8.05 20:09:23
조회 13474 추천 49 댓글 17
														

4, 8, 12레벨마다 생기는 재주

예외로 파이터 6과 로그 10에 1번씩 추가되고

대부분 능력치 강화를 비롯해 딜 고점을 높이는 활용에 그치지만

조금 더 색다르게 쓰고 싶다면 얼마든지 색다르게 쓸 수 있으니 가볍게 맛만 보는 느낌으로 알아보자




1. 능력치 강화

능력치 강화는 찍을게 없을 때 투자하기 무난한 재주로 주력으로 올리는 스텟을 몰아 찍을 때 주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능력치를 2씩 올려준다는 점에서 운동선수 같이 능력치를 1씩 상승시켜주는 재주와 섞어서 짝수로 맞추는 등

언제 써도 무난한 재주이므로 별다른 첨언은 하지 않음



2. 배우

매력 +1과 기만과 공연 판정에 숙련 보너스가 2배로 상승

숙련이 없어도 투자하는 것만으로 숙달되는데 바드나 로그같은 전문 스킬몽키는 투자할 필요가 없다시피하고

나 같은 경우에는 워락으로 플레이할 때 에텔이모 머리카락과 함께 투자해서 매력 18로 맞추는 등으로 해본적도 있지만

사실 기만 판정은 나름 쓸 일이 있다쳐도 공연 판정이라는게 그다지 유효하거나 매력적인 경우가 많지는 않아서 매력 1만 올리기보다는 능력치 강화로 스텟 2개 찍는게 훨씬 나았음



3. 경계

선제권 +5 추가, 기습 면역

왜 찍느냐는 이야기도 가끔 있고 과하지 않냐는 이야기도 종종 있는데 일단 개인적으로는 재주 티어를 나눈다면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고 생각함

영약으로도 메꿀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경계도 찍고 영약도 마셔서 선제권 +10 이상 유지하는 포박 캐스터 플레이를 좋아함

선제권 굴림은 1d4 + 민첩 보정치 + 선제권 보너스로 계산하는데

경계와 경계의 영약을 제외한 선제권 보너스들은

2막 경계의 미늘창과 파수꾼 방패

그리고 바바리안 7레벨 특전과 어둠 추적자 레인저 3레벨 특전 정도가 있음



마주치는 적대적 크리처들의 선제권은 여기서 확인하면 될 듯

보스급 크리처들도 선제권 최고치를 14 정도로 치기 때문에

경계 + 경계의 영약을 써가면서까지 선제권을 높이는게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는 각자의 주관에 따르면 될 것 같고

경계로 가능한 엽기적인 플레이로는 민첩 8 투자 후 민첩 보정을 안받는 중갑으로 방어도를 채우고

경계로 선제권을 메꾸는 일반인들의 관점에서 뜨악할만한 빌드가 가능하긴 함

로이더 안쓰는 팔라딘 플레이를 할 때 생각해볼법한 일 정도로 보면 좋을 듯



4. 운동선수

근력 / 민첩 중 선택 +1, 엎어진 상태에서 이동속도 감소가 줄어듦, 도약 거리가 50% 증가함

보조행동을 자주 사용할 일이 없는 바바리안이나 파이터 계열의 캐릭터 빌드를 짰을 때 알뜰살뜰하게 사용 가능한데

사실 로이더 힘 몽크가 운동선수를 투자하면 바람의 발걸음 : 질주 시전 후 도약 무한을 이용해서 멀리 있는 적에게 한 턴만에 날라가서 두들겨 패는 플레이가 가능하단게 굉장히 유효함

도약은 이동거리 3m만을 소모하기 때문에 비행보다 가성비가 좋아서 원소몽크의 비행을 무색하게 만들기도 하는데

여담으로 몽크의 연속 타격이 보조행동을 소모하기 때문에 뉴비들은 바람의 발걸음 자체를 잘 안쓰더라

근력 8짜리 캐릭터들이 쓰기는 좀 애매한 편인데 도약을 정상인만큼이라도 쓰고 싶은 문따개들이 있다면 찍을거 없을 때 찍으면 좀 쾌적함을 느낄 수는 있으나 비추천하고

어찌됐던 근력캐가 사용하기 좋은 재주임

안개걸음을 주문 슬롯없이 쓴다고 생각하면 찍을만해질꺼



5. 돌격병

돌격병 : 무기 공격 / 돌격병 : 밀치기

두 스킬을 배우는데 둘 다 9m 직선거리 내로 달려드는 스킬로 주 행동과 보조 행동을 둘 다 소모해서 적대적 크리처 1기만을 대상으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투자 가치는 없다시피한 재주임

경로 내 적대적 크리처 모두 적용이어도 쓸까말까한데 단 1기의 크리처만 적용한다는 점에서 활용도도 떨어짐



6. 쇠뇌 전문가

근접에서 쇠뇌 사격 시 불리점을 없앰, 쇠뇌 스킬인 관통 사격 지속시간이 2배로 증가

얼리억세스 때에는 쇠뇌 무기에 제약이 많았고, 쇠뇌로 장전을 무시하고 공격이 가능했으며 한 손 무기 공격 후 손쇠뇌로 추가 공격이 가능했기 때문에 꽤 좋은 재주였다고 하는데

현 시점에서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는 특전으로 사실상 찍을 이유가 없다시피함



7. 방어적 결투가 : 민첩 13 필요

숙련된 기교형 한 손 무기를 사용할 때에 한해서 명중 굴림 근접 공격으로 피격당할 시 숙련보너스를 방어도에 더해 피해를 무효화 할 수 있음

쓸만한가? 라고 묻는다면 조금은 애매한 특전으로

숙련 보너스가 레벨당 2 3 4로 올라가는 수치값이므로 초반에는 방패만 들어줘도 메꿀 수 있는 값이고

반응 행동을 소모해야 하므로 주문슬롯 없이 소모할 수 있는 방패라고 생각하면 또 괜찮지만 근접 공격에 한해서 대응한다는 것이 흠

달타냥이나 장화 신은 고양이 컨셉에 낭만이 있는 사람이라면 RP적으로 투자할 가치는 있으나 성능을 원한다면 눈을 돌리게 되는 재주로 가치는 좀 낮지만 매력적인 재주라고 할 수 있음



8. 쌍수 전문가

경량형이 아니어도 쌍수 무기 전투술 활용 가능, 쌍수로 집어들 시 방어도 +1, 단 중량형 무기는 불가능 (예 : 쌍수 양손망치)

보통 보조무기 계열로 착용 가능한 장비로는 방패, 단검, 소검 정도가 있는데

이 조건을 무시하고 쌍수 장검 같은 빌드로 활용이 가능해지는데 어이없게도 마샬이 활용하는 경우는 낮고

캐스터들이 쌍수 육척봉을 쓰기 위해 집어드는 경우가 보편적임

말코헤쉬키르와 주문 폭죽을 같이 사용하거나 광시곡에 주문 폭죽을 사용하는 등 고점에 혈안이 된 캐스터들이 자기 입맛에 맞게 투자하는 재주로 쌍수 바바리안 같은 빌드보다 쌍봉 소서락 같은게 더 많이 채택하는 재주라는 걸보면 좋은 재주인 것은 맞으나 좀 어이없기도 함 ㅋㅋ



9. 던전 탐구자

지각 판정과 함정 내성 굴림에 이점을 주며 함정 피해에 저항을 받는다

스킬몽키가 없다면 찍어볼만한가? 싶어도 바드나 로그를 데리고 다닌다면 고려할 필요성이 떨어지는 면도 없잖아 있음

초회차 유저가 RP적으로 혹은 맵 숙지가 덜 되었을 때 투자한다면 꽤 쓸모는 있지만 2회차로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멸시되는 재주로 여러모로 아쉬운 재주임

함정 상자가 무작위로 바뀌거나 미믹 상자일 가능성이 무작위로 생성되는 모드가 있다면 찍어볼만하지 않을까?



10. 불굴

건강 +1, 짧은 휴식 시 체력 모두 회복

긴 휴식을 극도로 기피하는 뉴비 마샬놈들이 가끔 찍는 재주

보통 이 재주를 찍는 초회차 마샬들은 100% 확률로 다회차 캐스터 유저들과 충돌이 일어나게 되는데

여기에 유쾌한 바드 친구가 휴식의 노래까지 발라주면 소서러 유저들 정신이 혼미해지는 것을 직관할 수 있음

그러니 멀티플레이에 뉴비가 있다면 소서러를 피하고 워락을 하자

긴 휴식을 자주해야 연애도 할 수 있고 아울베어도 야영지로 데려올 수 있다고 백번 말해봐야 근력 영약 아깝다고 절대 안 누름 ㅋㅋ

체력 관리하기 어렵고 클레릭 같은 회복 서포터를 따로 두지 않는다면 이 재주를 찍는 것도 추천하는 바인데 위에 언급했듯이 멀티 플레이 파괴의 주범이 될 수 있으니 잘 고려를 할 것을 추천함



11. 원소 숙련

화염/냉기/번개/천둥/산성 이 5가지 속성 중 1가지 속성을 선택해서 해당 속성의 저항을 무시하고 피해를 가할 수 있음 + 해당 유형의 피해를 가할 시 주사위 값 1이 나오지 않게 됨

장단점이 있는 재주로 저항 무시라는 큰 장점 때문에 자주들 찍으나

아군과 본인의 저항도 무시한다는 큰 단점도 있음

가령 열기 버프를 활용하는 캐릭터가 화염 원소 숙련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저항을 무시하고 피해를 가하므로 집중 스킬이 끊길 가능성도 있고

면역은 뚫지 못하므로 때릴 수 없는 적은 무엇을 해도 때리지 못한다는 단점 정도가 있음

많은 사람들이 여러번 고민했던 재주로 특히 번개 피해를 가하는 폭풍 클레릭/소서러가 많이 찍었지만

결국 물 생성이 번개 저항도 낮춰주므로 잘 고려를 안하게 되었다는 일화도 좀 있음



12. 대형 무기의 달인 : 토글형 On/Off 가능

통칭 Great Weapon Master를 줄여서 그웨마, GWM라고 적는 재주

근접 무기로 공격 시 치명타 성공 또는 처치할 경우 해당 턴에 한해서 보조 행동으로 무기 공격을 1회 더 가능하게 해줌 + 숙련된 근접 양손 무기로 공격하는 경우 명중률을 5 낮추고 피해량을 10 높일 수 있음

마샬들을 미친놈으로 만들어주는 재주로 1막 산길에서 마주하는 5레벨 기스양키 파이터가 5대를 때릴 수 있게 만들어주는 원흉임

우선 이 재주를 설명하기에 앞서 명중률 5 감소가 어느정도인가 하면

명중 굴림 값이 1d20 + 숙련도 + 스텟 보정치 + 무기 마법 부여 + 그 외 보정치 임을 감안했을 때

1d20 값만 놓고 비교해보면 1d20 중 5의 값을 확정적으로 빼버리기 때문에 단순 비교로만 놓으면 명중률 25%를 지워버리는 미친 디버프를 받는 대신

명중만 한다면 추가피해 10을 부여하는 재주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제대로 보여주는 재주임

당연히 명중률을 올릴 수단이라고는 축복이나 명중 기름 정도 밖에 없는 초반에는 써먹기 쉽지 않고

중반부에 어느 정도 내실이 다져진 다음에 찍을만한 재주이지만

만약 예지 위자드가 인간형 포박 같은 것들을 걸어준다면 확정 명중 + 확정 치명타 연계가 가능해져서 초반부터 써먹을 수 있는 재주로 난이도가 급하락하게 됨

그렇지만 이렇게까지 해가면서 그웨마를 쓰고 싶지 않다라고 하면 초반부터 찍기는 부담되는 재주이므로 뉴비들이 운영법을 잘 모른다면 비추천하는 바임



13. 중갑 무장

평갑 숙련 필요, 근력 +1

평갑 숙련이 있을 때 중갑 숙련을 해주는 재주

보통 중갑 숙련을 고려할 때는 파이터, 클레릭 멀티클래스를 함께 고려하기 때문에 잘 투자하진 않음



14. 중갑의 달인

중갑 숙련 필요, 근력 +1, 비마법 피해 3 감소

이 쪽은 한 술 더 떠서 중갑 숙련이 있을 때 투자 가능한 재주인데 비마법 피해 3 감소만 보고 찍는 재주에 가까움

도검 결계(유저 번역판 : 칼날 방호) 같은 버프와 함께 사용하면 피해 감소율이 꽤 높은 편인데

여기에 기스양키 수도원 최심부에서 획득 가능한 가죽 절단기의 역장 도관 버프와 함께 사용하면 최대 10의 피해를 지워버릴 수 있음

(역장 도관 : 가하는 타격마다 스택을 쌓음, 최대 7스택, 공격을 받을 시 스택값만큼 피해량을 감소시키고 1스택을 감소, 역장 도관 5스택 이상 쌓여있을 시 피해를 받을 때마다 주변 적대적 크리처에게 1~6 역장 피해를 가함)

도검 결계로 비마법 피해 저항을 부여하고 10의 피해를 지울 수 있다는 것은 최대 20의 물리 피해를 0으로 줄여버릴 수 있다는 뜻인데

이 재주가 정말로 유효한 재주냐고 묻는다면

사실 바바리안이 격노 쓰고 가죽 절단기로 역장 도관 버프만 받아도 최대 14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많이 과한 재주라고 할 수 있음



15. 경갑 무장

경갑 숙련 필요, 평갑과 방패 숙련 획득, 근력 / 민첩 중 +1 선택 가능

평갑과 방패 숙련을 부여하는데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런 경우에는 파이터나 클레릭 멀클을 고려하고

캐스터인데 방패숙련을 원한다면 스타팅 종족을 인간 또는 하프 엘프로 시작하기 때문에 재주로 투자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16. 평갑 무장

평갑 숙련 필요, 평갑 사용 시 은신 불리점 제거, 민첩 보정 방어도 보너스 상한이 +2에서 +3으로 증가

이거 찍으면 아다만틴 중갑 대신 평갑 사용 시 방어도가 1 더 높게 찍힘 ㅋㅋ

이 이외의 용도는 없는게 이후에 등장하는 민첩 보정치를 모두 방어도에 더하는 갑옷류가 총 3벌 등장하는데

여기에 방어도가 밀리게 되면서 잘 안 쓰게 되는 재주임

로그나 레인저가 은신 불리점을 안받는다는 점이 있으니 해당 사항만 고려하면 될 듯



17. 가볍게 무장함

경갑 숙련 획득, 근력 / 민첩 중 +1 가능

경갑 숙련이 필요한 경우는 캐스터가 고려하는 정도 밖에 없는게

경갑 방어도 자체가 민첩을 극한으로 올리는게 아니면 중갑은 당연하고 평갑보다 방어도가 뒤쳐지기 때문임

설상가상으로 캐스터가 고려할만한 의복이 아닌 방어구는 번개 조끼와 거미줄 갑옷 정도이지만

정작 번개 조끼는 평갑이므로 제외고 거미줄 갑옷은 경갑이면서 집중 내성 굴림에 유효한 '건강 판정에 유리 보정'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거미줄 갑옷을 쓰기 위해 해당 재주를 찍을거냐고 물어본다면 별로 좋은 대답은 못 받을 것 같음

그냥 인간이나 하프 엘프 스타트로 편하게 거미줄 갑옷도 입고 방패 들어주는 걸 추천하는 바임



18. 행운

행운 3 포인트를 얻음

행운은 명중 굴림, 능력치 판정, 혹은 내성 굴림에 이점을 얻거나, 적이 명중 굴림을 다시 하게 할 수 있는데

주사위를 2번 굴리는 개념이므로 원판에서는 금지되는 재주라고 하지만 PC판에서는 주사위 굴림을 시스템이 대신하므로 그냥 허락 해주는 듯함

하플링 종족 특전이 바로 이 행운인데 하플링 단신족에 못 생겨서 따로 안해봤음

이야기만 들어보면 무제한 사용인듯한데 해본 유저 있으면 제보바람



19. 마법사 슬레이어

근접에서 보유자를 대상으로 주문 시전 시 내성굴림에 이점을 가지고 반응 행동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음. 공격 시 집중 내성 굴림에 불리점을 적용함

의외로 쓸만하지만 고난이도에서 집중 내성 굴림을 성공하는 크리처가 많다보니 집중을 풀기 전에 죽여버리는 일이 허다해서 큰 메리트는 못 느낄 재주임

눈보라 폭풍이나 기름칠 같은 스킬로 넘어트리는 것으로 집중을 풀어버릴 수도 있어서 집중 내성 굴림 불리점은 얼마든지 대체될 수단이 많은 편이고

근접 주문을 시전하는 적도 그렇게 많지 않으므로 생각보다는 별로이기도 하고

쌍수무기를 활용해야 하는 로그를 좀 더 전투적으로 쓰고 싶을 때는 투자할 법한 재주이긴 하지만 전투적인 로그를 쓸거라면 차라리 바드가 낫다보니 여러모로 아까운 재주임



20. 마법 입문 : 바드 / 클레릭 / 드루이드 / 소서러 / 워락 / 위자드

소마법 2개와 1레벨 마법 1가지를 배울 수 있는데 1레벨 마법은 긴 휴식 당 1번만 사용 가능함

보통 모험을 떠나는 캐릭터로는 잘 안배우고

스킬 가짓수가 부족한 초반에나 캠프 버퍼로 위자드를 찍은 뒤 마법사의 갑옷을 배운 뒤 아군 모험 동료에게 마법사의 갑옷을 걸어주는 정도로만 써봤음

근데 재주는 4레벨부터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1레벨 주문은 없는 셈 치는게 낫고

그렇다면 소마법 쪽으로 돌아봐야하는데 이 때 소마법 중 이색적인 것은 워락의 섬뜩한 파동과 드루이드의 가시 채찍이나 마법 곤봉이므로

멀클을 안하고 해당 소마법들을 쓰고 싶을 때나 찍는 재주 정도로 보면 되는데

드루이드 소마법들은 사실 그렇게 매력적인 것들도 아니라서 논외로 치고

워락의 섬뜩한 파동은 워락 2레벨이 핵심이므로 논외고

이후에 소개할 주문 저격수에서도 소마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마법 입문 재주는 안쓰는게 맞다고 결론을 냄



21. 무예 숙련

전투의 대가 전술 스킬 2개를 배우고 우월성 주사위 1개를 받음

이 재주는 사실상 전투의 대가 전용 재주로 다른 클래스가 사용하기에는 주사위 값이 1개뿐이므로 사용할 이유가 없음

전투의 대가가 투자할 시 추가 전술이 확장됨과 동시에 주사위 +1 되므로 전투 지속력이 상당히 좋아짐

우월성 주사위는 1d8

향상된 우월성 주사위는 1d10의 값을 지니는데

해당 값만큼 피해량에 덧붙이거나 명중률에 덧붙일 수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전투의 대가에게는 확실히 메리트가 있음

4레벨부터 찍기좋고 6레벨에 찍어도 좋은 재주임



22. 기동력

이동속도 +3m, 질주 시 험지 면역, 공격 후 이동 시 기회 공격을 유발하지 않음

험지 면역의 경우 몇 가지 대안법이 있으므로 메리트가 좀 떨어지고

공격 후 이동 시 기회 공격 유발하지 않는 특전은 원거리 마샬들이 근접 무기로 공격을 가하고 빠져나가기 괜찮은 특전이므로 고려해볼만함

AI들 성향이 불리보정이 있는 적은 공격을 안하려하고 원거리 캐릭터에게 최대한 접근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쓰일 일은 많은 편임



23. 공연가

악기 숙련 획득, 매력 +1

알피라가 악기 숙련을 주므로 패스



24. 장병기의 달인

장병기 류에 속하는 장비들로 공격 후 보조행동으로 추가 공격이 가능하고 공격 사거리 내에 들어오는 적에게 기회 공격을 가할 수 있음

보조행동 공격은 생각보다 피해량이 낮아서 잘 고려는 안함

1d4 주사위 값으로 공격하므로 이걸 보고 투자할 바에는 그웨마에 투자하는 편이고

대부분 공격 사거리 내에 들어오는 적에게 기회 공격을 가하는 특전을 보고 찍는데

기회 공격 보너스를 활용할 조합이 좀 있는 편이어서 이색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정도임



25. 저항력

근력/민첩/건강/지능/지혜/매력 중 +1 선택 후 선택한 스탯 저항에 숙련 보너스를 추가

뉴비들 가끔 스탯 짝수 개념은 이해해서 이 재주를 찍을 때 스탯 1 올리면서 '뭔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보너스 있어서' 찍는 재주인데

정확히 말하자면 필요한 스탯 숙련을 위해 찍는 재주임

마샬의 경우 포박 스킬 내성을 위해 지혜 숙련을 투자할 수도 있고

캐스터의 경우 집중 내성을 위해 건강 숙련을 투자할 수도 있다 정도

여담으로 변환술 위자드가 마법사의 돌 : 건강 숙련을 만들어서 메꿀수도 있으니 위저드 캠프 버퍼를 하나 두면 상당히 쾌적한 플레이도 가능함

숙련을 위해 해당 스탯 +1을 해야하니 계륵 같다는 느낌이 들법한데

확실한 건 해당 재주는 취향차이니까 잘 알고 찍을 수 있도록 해야함



26. 의식 시전자

의식 주문 2개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음

의식 주문을 재주로 메꾸기에는 손해인 점이 꽤 많은데

의식 주문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임

대부분의 경우 클래스 스킬로 메꿀 수 있기도 하지만

동물의 언어 - 동물의 언어 물약

도약 - 도약 물약

깃털 낙하 - 깃털 낙하의 물약, 두루마리

죽은 자 대화 - 테이의 강령술, 위더스 목걸이

등으로 메꿀 수 있는 수단이 정말 많기 때문임

침묵 구체 정도가 조금 가치가 있는데

침묵 구체를 위해 투자하기에는 좀



27. 맹렬한 공격자

근접 무기로 공격 시 피해 주사위를 2번 굴려서 총 피해량이 높은 값으로 피해를 줌

피해 굴림에 유리 보정을 주는 개념인데 개인적으로 그웨마보다 더 좋게 평가하고 더 일찍 찍는 것을 추천함

피해를 가하는 주사위값을 모두 합해서 총합 피해량이 더 높은 쪽의 피해를 가하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방식은 개별 주사위 값 중 높은 값만 따와서 합하는 방식이 아니므로

기대보다 피해량이 낮게 출력될 수 있으니 그 점 참고하면 될 듯

그리고 투척 빌드에서도 적용되는 재주이므로 꼭 사용해주면 좋음




28. 파수꾼

근접 공격 범위 내의 적이 아군을 공격 시 반응 행동으로 해당 적을 무기 공격을 할 수 있음 + 기회 공격에 이점을 부여 + 기회 공격으로 적을 공격할 시 적중당한 대상은 이동속도가 0으로 감소함

정상적인 탱킹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한 발더스3에서 강력한 크리처의 행동을 억제함으로써 탱킹이 가능해지는 재주인데

여기에 침묵 구체를 같이 깔아주면 해당 크리처는 이동도 불가능하고 주문 시전도 불가능해서 어거지로 파수꾼 재주를 지닌 캐릭터와 1:1을 해야하는 상황이 이루어짐


https://m.dcinside.com/board/bg3/610670?headid=220&recommend=1


응용빌드는 위 링크 참조하면 되고 스포 있으니 초회차 유저들은 가급적 보지마셈



29. 명사수 : 토글형 On/Off 가능

활 명중률 -5를 부여하는 대신 피해값에 10을 추가함

그웨마의 원거리버전으로 단궁 장궁 경쇠뇌 중쇠뇌 손쇠뇌 장비들에 적용되는데

이 때 손쇠뇌는 한 손 무기이므로 쌍수 손쇠뇌 빌드가 존재할 수 있게 만들어줌

글룸 스토커 (어둠 추적자)와 씨프 (도둑)을 합쳐서 글룸씨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때 레인저의 전투 유파에서 원거리 무기 명중 2를 올려주는 궁술을 찍었으면

이후 파이터를 올려서 왼손 공격 시 무기 피해에 스탯 보정치를 더할 수 있는 쌍수 무기 전투술을 찍거나

관련 장비를 채워주는 등의 빌드업이 필요함

꽤 까다로운 멀티 클래스를 요구하는 반면 택티컬한 재미가 있어서 초회차 멀클 시 자주 언급되는 빌드임

그리고 굳이 손쇠뇌가 아니어도 피해량 증가는 적용되므로 검바드 장궁파이터 등 활 계열의 클래스에서 반드시 투자하는 재주이지만

역시 명중률 관련해서 애로사항이 많으므로 신경쓸 점이 많음

그래도 전투 유파 궁술이나 고지대 보너스 등으로 초반 명중률을 높일 방법은 많아서

그웨마와 다르게 일찍부터 찍어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재주임



30. 방패의 달인

방패 착용 시 민첩 내성 굴림 +2, 민첩 내성 굴림 주문에 적중 시 반응 행동을 소모해서 실패 시 피해는 절반값만 받고 성공 시 피해를 무시함

몽크나 로그의 민첩함 특전을 재주로 옮긴 것으로

가끔 화염구 같은 스킬에 적은 피해를 받는 적대적 로그들을 본 적이 있을텐데

생각보다는 쓸만하지만 피해 감소 계열이나 방어적 재주는 낮게 평가하는 유저들에겐 거들떠도 보지 않는 재주임

명예 난이도 터지는게 불안한 사람이라면 이런 재주를 달고 다니는 것도 괜찮은데 실패하더라도 광역 피해의 절반을 깎아주므로 생존력이 굉장히 좋아지기 때문임



31. 숙련가

원하는 스킬 3가지에 숙련

운동, 손재주, 포착 같은 것에 숙련을 넣을 수 있다는건데

고려할 일이 없다시피하므로 패스

초회차 유저들도 안보고 다회차 유저들도 안 찍더라




32. 주문 저격수

소마법을 하나 배우고 명중 굴림을 요구하는 주문의 치명타 굴림 결과값을 1 낮춤

명중 굴림 20이 나오면 대성공이라해서 확정 명중과 함께 치명타 판정으로 피해 주사위를 2배로 굴리는데

이 때 해당 재주를 보유하면 주문을 사용한 명중 굴림값이 19가 나와도 치명타 판정으로 바꿔준다는 뜻

대부분의 주문은 내성 굴림을 하기 때문에 명중 굴림을 하는 주문을 써야하는건데

치명타 빌드를 찾는 유저들은 치명타 확률을 높이기보단 확정 치명타를 가해주는 포박 확률을 높이는 빌드로 향하기 때문에

사실 해당 주문의 값어치는 포박빌드의 존재로 인해 상당히 떨어져있는 상태임

여담으로 주문 저격수로 섬뜩한 파동을 배울 수 있음



33. 술집 싸움꾼

근력 / 건강 중 +1 선택, 주먹 / 즉석 무기 / 투척 명중과 피해에 근력 보정치를 추가로 더함

힘 몽크, 투척 바바, 투척 엘나 같은 빌드들이 초반부터 깽판치도록 만드는 사기 재주

이거 찍고 언덕거인, 구름거인 영약만 있으면 대충해도 엔딩을 보는데 문제없음

너무 유명해서 패스



34. 강골

레벨당 체력 +2

단순하면서도 후반까지 적용되는 재주로 총합 24의 체력을 올려줌

골드 드워프의 레벨당 체력 +1과 용 혈통 소서러의 레벨당 체력 +1로 피돼지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체력이 가장 높은 빌드는 바바리안이 레벨당 체력 상승폭이 가장 높으므로

큰 의미는 없지만 진짜 생각없이 편하게 놀고 싶을 때 선택 가능한 재주정도임

체력이 높을 때 빛을 발하는 스킬이나 장비가 1개쯤은 있었으면 어땠을까 함

친구랑 멀티할 적에, 힘 몽크 친구한테 "드워프 투척자를 들고 있는 드워프를 투척하면 딜이 2배" 같은 소리하면서 놀았었음



35. 전쟁 시전자

집중 내성 굴림에 유리 보정, 근거리에서 벗어나는 적에게 반응 행동을 소모해서 소마법 : 전격의 손아귀 시전 가능

건강 숙련이 없다시피한 캐스터들이 주로 투자하는 재주

위쪽의 저항력과 궤를 달리하는 재주인데 전쟁 시전자 재주의 경우 집중의 영약으로 메꿀 수도 있고 거미줄 갑옷으로도 메꿀 수 있어서 취향차이임

여기에 위에서 언급했던 위저드 캠프 버퍼가 건강 숙련의 돌까지 만들어주면 집중 관련 재주로 안정성 높이는 방법들을 모두 딜 관련 재주로 몰아줄 수 있음



36. 무기의 달인

근력 / 민첩 중 +1 선택, 미보유한 무기 숙련들 중 4가지 무기에 숙련됨

만약 여기에 갑옷 숙련이나 방패 숙련이 있었다면 종종 선택될 여지는 있었겠지만

오로지 무기 숙련만 체크가 가능해서 많이 아쉬운 재주임

무기 관련 숙련도가 빈약한 드루이드나 몽크가 고려해볼 수는 있겠으나

보통 빈약한 무기나 방어구 숙련들은 종족값으로 메꾸고 넘어오는게 편하므로 잘 고려하진 않게 됨




재주 존나많네ㅆㅂ

막상 쓰는거는 몇 개 안되서 가볍게 생각했다가 쓸 게 많고 써본 것들도 꽤 있어서 존나 길어짐

출근해서 루팡하면서 쓰다가 지금까지 썼을 정도니까 아무튼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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