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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민주언론운동의 현 주소와 과제-반지성주의 신호탄이었나?

Союз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6.06 14:3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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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성주의 화신, 대깨문은 민주언론운동의 자식

사실을 중심으로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명분을 두고 전쟁을 하고 있어

신념과 사실이 충돌할 경우 사실을 선택 하겠다’는 사실중시주의의 선언 필요

 

해방 이후 40년째에 등장한 「민주언론운동」, 그리고 이를 통한 진보매체들의 출현은 그후 40년에 가까운 오늘날까지 우리 언론지평의 전반에 영향을 미쳐왔다. 그들이 추구했다는 「민주언론」의 현주소를 개관해보고 앞날을 대비해 보자.

탄생과 경과

우리 사회에 등장한 「민주언론운동」의 시초는 1984년 12월19일, 장충동 성 베네딕도 수도원 ‘피정의 집’에서 출범한 「민주언론시민협의회(민언협)이었다. 이 모임은 1974년 동아투위 사태로 해직된 언론인들과 1980년 신군부의 언론 통폐합으로 해직된 언론인들이 모여 절치부심 끝에 탄생시킨 조직으로 「민언련(민주언론시민연합‧2006.3.24.)」의 모체다. 이후 월간지 「말」(1985.6.15), 일간지 「한겨레 신문」(1988.5.15.)을 창간해 가면서 기틀을 다져갔다. 이듬해인 1989년1월17일, 언론노동조합연맹이 주간지 「언론노보」를 창간하여 진보진영의 언론비평지 영역을 확보하는데 성공한다. 현재의 「미디어 오늘」의 모체이다. 특히 기자협회를 중심으로 조직 확대를 꽤하면서 종국에는 방송사의 노조들 태반이 이들의 영향권에 접수되어 갔다. 이들 모두가 「민주」라는 가치를 지향하고 있었다.

 

그 때까지 우익과 좌익으로 양분하던 우리사회의 진영 구분은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6.25를 거치면서 좌익은 반국가‧적대진영으로 간주되었지만 그런 식으로는 더 이상 자유시장경제를 추구하던 대한민국 사회의 다양성을 담보할 수 없었다. 그렇다고 누가 나서서 국민과 정치인을 설득하며 새로운 출구를 제공한 바도 없었다. 한국의 정치 스펙트럼은 <우익-좌익>에서 <친정부 진영 – 정부 진영 – 중도 진영 – 反정부 진영 – 反체제 진영 – 친북 진영> 으로 다양해졌다. 선거를 치르다 보니 집권자들은 <중도 진영>과 <反정부 진영>까지를 확보해야 안정의석을 가져올 수 있다는 현실적 판단이 들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종래의 좌‧우 이분법적 진영 구분으로는 내전 말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통합을 위한 변화가 필요해졌다. 실제로, 1988년 13대 총선에서 여당이던 민정당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소야대의 상황에 봉착했다. 그 상태에서 차기 대선을 치른다면 우익 진영은 권력을 내 줘야 했다. 이 난국을 타개한 것은 1990년 1월22일 3당 합당과 함께 탄생시킨 「보수 대연합」이었다.

 

권력을 쥔 쪽이 먼저 ‘보수’라는 진영의 간판을 내 걸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좌익’은 ‘진보’라는 간판을 교체할 수 있었다. 이것은 좌파적 개념 중 상당수를 체제내 공존의 대상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한 셈이었다. 민주, 인권, 복지, 노조, 환경, 참여, 연대, 소외, 개혁, 변혁 등등….

비록 박정희 대통령에 의해 자연보호헌장이 마련되었지만 환경운동의 주도권은 진보진영의 몫이 됐듯,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간 우파가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던 가치관들이 우후죽순처럼 수많은 NGO들의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에 내걸리게 됐다.

민주언론운동의 현 주소와 과제-반지성주의 신호탄이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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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동욱(프리랜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반지성주의 화신, 대깨문은 민주언론운동의 자

사실을 중심으로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명분을 두고 전쟁을 하고 있어

신념과 사실이 충돌할 경우 사실을 선택 하겠다’는 사실중시주의의 선언 필요

 

해방 이후 40년째에 등장한 「민주언론운동」, 그리고 이를 통한 진보매체들의 출현은 그후 40년에 가까운 오늘날까지 우리 언론지평의 전반에 영향을 미쳐왔다. 그들이 추구했다는 「민주언론」의 현주소를 개관해보고 앞날을 대비해 보자.

 

탄생과 경과

우리 사회에 등장한 「민주언론운동」의 시초는 1984년 12월19일, 장충동 성 베네딕도 수도원 ‘피정의 집’에서 출범한 「민주언론시민협의회(민언협)이었다. 이 모임은 1974년 동아투위 사태로 해직된 언론인들과 1980년 신군부의 언론 통폐합으로 해직된 언론인들이 모여 절치부심 끝에 탄생시킨 조직으로 「민언련(민주언론시민연합‧2006.3.24.)」의 모체다. 이후 월간지 「말」(1985.6.15), 일간지 「한겨레 신문」(1988.5.15.)을 창간해 가면서 기틀을 다져갔다. 이듬해인 1989년1월17일, 언론노동조합연맹이 주간지 「언론노보」를 창간하여 진보진영의 언론비평지 영역을 확보하는데 성공한다. 현재의 「미디어 오늘」의 모체이다. 특히 기자협회를 중심으로 조직 확대를 꽤하면서 종국에는 방송사의 노조들 태반이 이들의 영향권에 접수되어 갔다. 이들 모두가 「민주」라는 가치를 지향하고 있었다.

 

그 때까지 우익과 좌익으로 양분하던 우리사회의 진영 구분은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6.25를 거치면서 좌익은 반국가‧적대진영으로 간주되었지만 그런 식으로는 더 이상 자유시장경제를 추구하던 대한민국 사회의 다양성을 담보할 수 없었다. 그렇다고 누가 나서서 국민과 정치인을 설득하며 새로운 출구를 제공한 바도 없었다. 한국의 정치 스펙트럼은 <우익-좌익>에서 <친정부 진영 – 정부 진영 – 중도 진영 – 反정부 진영 – 反체제 진영 – 친북 진영> 으로 다양해졌다. 선거를 치르다 보니 집권자들은 <중도 진영>과 <反정부 진영>까지를 확보해야 안정의석을 가져올 수 있다는 현실적 판단이 들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종래의 좌‧우 이분법적 진영 구분으로는 내전 말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통합을 위한 변화가 필요해졌다. 실제로, 1988년 13대 총선에서 여당이던 민정당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소야대의 상황에 봉착했다. 그 상태에서 차기 대선을 치른다면 우익 진영은 권력을 내 줘야 했다. 이 난국을 타개한 것은 1990년 1월22일 3당 합당과 함께 탄생시킨 「보수 대연합」이었다.

 

권력을 쥔 쪽이 먼저 ‘보수’라는 진영의 간판을 내 걸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좌익’은 ‘진보’라는 간판을 교체할 수 있었다. 이것은 좌파적 개념 중 상당수를 체제내 공존의 대상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한 셈이었다. 민주, 인권, 복지, 노조, 환경, 참여, 연대, 소외, 개혁, 변혁 등등….

비록 박정희 대통령에 의해 자연보호헌장이 마련되었지만 환경운동의 주도권은 진보진영의 몫이 됐듯,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간 우파가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던 가치관들이 우후죽순처럼 수많은 NGO들의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에 내걸리게 됐다.

 

 

<한‧경‧오‧프>

이런 흐름 속에서 「민언협」과 월간 「말」, 일간지 「한겨레신문」 등은 진보매체로서 체제 내 진영 구성에 성공한다. 「민언협」으로 출발한 민주언론운동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진보 언론들로는 2000년 2월22일 창간한 「오마이뉴스」와 2001년 9월 24일 창간한 「프레시안」을 포함시켜 <한‧경‧오‧프>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들에 의해 우리 언론 시장은 더 다양화되었나 하는 질문에는 부정적이다. 오히려 언론들은 스스로의 기본을 잃어가기 시작했다. 보수와 진보의 두 진영으로 갈라지면서 우리의 언론 인력(=기자) 시장도 칼로 자르듯 양분됐다. 조선‧동아 등이 창간됐던 1920년대부터 전통 언론계에서는 기자의 취재력과 기사의 품질로 언론사들은 대중 앞에서 경쟁했고 모든 언론사들이 자사가 보유한 ‘스타 기자’를 자랑으로 삼았다. 1920년에 창간해 12년 동안 사장이 8번이나 바뀌어야 했던 조선일보도 자금력을 가진 방응모(方應謨)씨가 인수한 후 ‘일등 가는 사람 찾아 일등 가는 대우하라!’는 모토로 경쟁사들의 내로라는 일류 기자들을 스카웃해 옴으로써 3년 뒤엔 발행부수 1위를 기록하는 대형 언론사로 거듭났었다. 이런 풍토가 해방이후에도 사라지지 않아서 70년대까지만 해도 B 신문사에서 ‘전설’로 알려진 기자가 A신문사로 또는 그 반대로의 이동이 제법 있었다. 하지만 이같은 언론사 간 경쟁구조는 보수와 진보로 갈라지면서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민주」라는 가치 지향적 언론운동체가 등장했는데, 언론시장은 오히려 피아간으로 양분화 되고 이동을 막는 장벽은 아주 높게 올라가버렸다.

 

여기서 「민주언론운동」이 해직언론인들을 중심으로 단순히 언론 매체 몇 개를 창설한 것으로 읽힐 여지가 많지만, 실상은 그 이면에 대단히 거대한 조직적 운동이 뒤따르고 있었음을 이해해야 전반적 사정이 이해될 것이다.

 

회피할 수 없는 5.18

이야기를 다시 80년대로 돌려보자.80년대를 이야기하면서 우리는 5.18을 피할 방법은 없다고 본다. 건국한 지 32년 되던 해에 일어난 5.18은 올해로 42년째가 되지만 그럼에도 보수 진영에서는 이 사건을 거론하는데 힘겨워 하는 듯하다. 하지만 80년대에 등장하는 「민주언론운동」의 실체를 알기 위해서는 그 전에 발생했던, 지우려 해도 지울 수 없는 ‘5.18’을 제대로 들여다보아야만 한다. 기실, 6.10과 6.29선언을 거쳐 탄생한 ‘87 체제도 5.18을 거론하지 않고서는 설명되지 않는다. 우리는 그런 ’87체제의 끝자락에 와 있기도 한 것이니, 5.18을 부정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오히려 우리의 시각으로 살펴보아야 다른 사건들도 우리의 시각으로 파악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째서 ‘5.18’과 「민주언론운동」을 연결시키려는 지, 「민주」라는 가치는 무엇이었는지를 제대로 짚고 가야 할 필요가 있다. 5.18을 아주 짧게 요약하면 이렇다.

 

1. 1980년에서 1988년까지의 기간 중 권력자의 위치에서 정리된 5.18은 다음과 같다.

‘5.18’은 군부에 의한 유신정권의 종말을 고하고 국민에 의해 지도자를 선출하는 체제를 요구하는 저항이었다. 4.19나 6.3의 연장선상에서 그러니까 호헌적 범주 내에서의 저항을 시도했지만 폭발사고를 만난 셈이었다. 당시 군부는 ‘불량배와 불순분자들에 의한 폭동’으로 규정하고 진압작전을 수행했다. 그러나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데 비해 확실한 불순분자는 잡지 못했다. 사태 진압 후 광주 일원에서만 구금된 2577명을 대상으로 계엄사의 합수본부가 수사를 했으나 단 한 명의 불순분자도 발견할 수 없었다. 아울러, 반미 구호나 친북적인 내용의 문건조차 찾지 못했다. 이 사실을 토대로 노태우 대통령 당선자 시절, 인수위원회는 5.18 사건을 재조사하여 ‘5.18은 민주화운동의 일환’으로 규정한 것이다.

 

2. 당시 군 수뇌부의 입장은 또 달랐다.

5.18 진압작전을 지휘한 군 수뇌부의 생각은 작전에 투입됐던 하급 장교나 병사인 계엄군들과 달랐다. 그들은 여전히 ‘불순분자’를 찾아내고자 했고 믿었다. 이 믿음이 오늘날 <51.8 북한 특수군>의 계보가 되기도 한다. 당시 체포되어 수감된 시위자들에 대한 대우에도 군 수뇌부들은 무관심하여 수감자들을 포로 다루듯 적대하는데 방만했다. 수감기간 중 발생한 인권 침해에 관한 조사는 지금까지 한 번도 이루어진 바 없다. 그러나 수감됐다 석방된 사람들은 정권에 대한 적대감이 하늘을 찌를 듯했다. 이들 전부가 수감 이전보다 석방 이후 더욱 치열한 반정부 투사로 변해가 버렸다. 이들 분노의 집단이 80년대 야당의 정치적 자산이 돼 버렸다. 동시에 「민주언론운동」에 무궁무진한 컨텐츠가 되었다.

 

3. 권력자나 군부가 아닌, 도피에 성공했던 학생 운동권에서는 생각이 아주 달랐다.

증오와 복수심에 불탔고, 그런 감정에 도움이 되는 운동 이론이 필요한 상태였다. 일단, 그들은 수감됐다 석방된 선배들을 MT(민주투쟁파)로 부르면서 투쟁의 위업은 평가하되 실패한 책임을 강하게 물었다. 후배가 선배를 지도하고 가르치는 격이 됐다. 감옥에 있는 사이, 학내 운동권은 급격하게 ML주의 (마르크스 레닌주의)로 빨려 들어가 버렸다. 이것이 84년에서 85년 사이의 한국 학생운동권의 분위기였다. 달리 말해, 교내에 은밀하게 넘실대는 언어들은 「민중」, 「민주」, 「혁명」, 「깃발」, 「반깃발」 등이었다.

이들의 주장이 옳고 그름을 떠나 80년대 중반에 이들이 대중 동원력을 확보해 가고 있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언론운동」이란 다름 아닌 「혁명의 전위」로서 대중을 선도해야 하는 임무를 사명으로 여기는 조직운동이자 대중운동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학계도 덩달아 이 분위기를 부추켰다. ‘한국사회 혁명운동’이 ‘사회구성체 논쟁’으로 번져가고 있었다. 이 모든 흐름은 1979년에 출간됐다 금서로 지하화되었던 『해방전후사의 인식』과 궤를 함께 했다.

이런 배경을 이해하고 나면 「민주언론운동」은 다름 아닌 「민중민주주의를 위한 언론운동」에 다름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반일민족주의가 확산되었고, 민족주의란 다름 아닌 김일성 긍정화의 첫 단추였으므로 주체사상은 그 다음 단추가 되는 상황이었다. 그 시대는 마르크스와 김일성으로 캠퍼스가 도배되던 시절, 이데올로기의 시대였다.

 

80년대 후반의 「민주언론운동」은 이런 바람을 타고 가열차게 나아갔다. 앞서 언급한 대로 월간 「말」이 창간됐고 「한겨레 신문」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의 왜곡된 이론으로 5.18을 재해석하고 비틀었다. 그 독소는 지금도 여전하다. 당시엔 사회주의권이 건재한 듯 보이던 시대여서 「민주언론운동」은 언론의 이념 투쟁화로서 한껏 치달아 가던 때였다.

 

5공화국 전두환 정권의 포석

대중은 무지하지만 그러나 눈치는 빠르다. 사람들은 「민주」라는 가치가 좋은 가치로 보일 지라도 그 이면에는 이념적 좌편향성을 눈치 채고 관망하곤 했다.

지금까지 살펴 본 80년대의 「민주」라는 일면 이외에 또 다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당시 제5공화국의 전두환 정부는 역대 어느 정권보다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자유화에 기여하고 있었다. 탄압보다 개방으로 전환하고 있었다. 87년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으로 6.10 항쟁이 전국화 되었지만 군을 동원한 진압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6.29 선언을 통해 퇴로를 열었다. 무엇보다 한국경제를 반석위에 세우고 있었다. 86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유치로 수도 서울에 재래식 화장실을 일소해버렸다. 1982년 1월5일 통행금지가 해제되었다. 해방 이후 37년간 한국인의 24시간 중 4시간이 국가에 의해 점유되었다가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날이었다. 한국인은 24시간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어지간한 자유 우파라면 이 날을 자유의 기념일로 삼았을 일이다. 해외여행자유화는 한국인에게 공간의 자유를 향유하게 해주었다. 이 역시 자유 우파에게는 기념할 일이었지만 누구도 그런 일을 하지 않았다. 시간과 공간의 자유가 확보된 한국인에게 세상을 보는 기준은 달라져 있었다. 바로 이것이 모순론으로 국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민주언론운동」 구성원들에게는 눈에 보이지 않는 거대한 함정이 되어 버렸다.

 

5공화국의 진보에 보조를 맞춘 보수 언론들은 시사종합잡지 시대를 열면서 「민주언론」과 대척점에 섰다. 월간조선, 신동아, 월간중앙 등이 대표주자가 되어 오랫동안 침묵으로 덮여진 정치권의 비화들이 지면을 채워갔다. 하지만 보수 언론들은 수익구조 앞에 동지애적 연대가 전무했다. 이 와중에 이념 지향적 「민주언론운동」의 자매지들은 공동전선을 펼치며 치열한 공방전을 시작한다.

 

정년을 넘긴 당시 기자들을 만나 보면 그 시절을 그리워 한다.
“그래도 그때는 가치를 기준으로 하는 전선이 있었고, 팩트라는 쌍방 합의선의 기준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느 신문도 그러한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 아쉽다”

 

반공소년 이승복 오보 사건

1998년 김대중 정권이 등장했을 때, 「민언련」을 중심으로 한 「민주언론운동」진영은 노골적으로 조선일보를 표적으로 삼고 공격을 감행한다. 반공소년 이승복 사건이다.

이 공격의 준비는 그보다 6년 전에 이루어 졌다. 기자협회의 기관지 「저널리즘」 92년 가을호에 당시 기자협회보 기자였던 김종배의 기사가 실렸었다.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기자들도 잘 보지 않는 기관지에 실린 기사였다. 이 기사를 토대로 하여 1998년 6월부터 국내 몇 몇 언론을 통해 30년전인 1968년 울진삼척 무장공비 침투사건 당시 공비에게 참살당한 이승복 소년의 조선일보 기사가 오보라는 글이 올라오곤 했다. 9살 소년 이승복군이 “공산당이 싫어요”라며 공비에게 저항하다 입이 찢겨진 채 죽어간 기사는 조선일보가 작문했다는 내용이었다. 따라서 조선일보는 조작된 기사로 반공분위기를 조성한 역사왜곡의 주범이 되는 셈이었다.

당시 김주언 「언론개혁 시민연대」 사무총장은 자신의 단체를 통해 서울 시청앞 지하철 전시관에서 ‘오보 50선’을 전시하며 제일 앞에 조선일보의 이 기사를 걸어 두었다. 이 싸움의 전선은 확대되어 갔는데, 조선일보를 편 든 언론사는 한 곳도 없었다. 「중앙일보」와 월간지 「말」, MBC PD 수첩도 가세했다.

그 무렵 월간조선부 기자로 근무했던 필자는 30년 전의 사건을 밑바닥부터 다시 조사해 갔다. 그리고 이 사건이 ‘사실’이었음을 밝혀냈다. 1998년 월간조선 10월호와 11월호를 통해 낱낱이 밝혀냈다.
취재 결과 김종배의 「저널리즘」에 실린 기사는 주요 부분의 취재를 누락한 채 작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당시 보도 당사자였던 강인원 기자를 취재하지 않았고, 강 기자가 현장에서 어린이가 입이 찢겨진 채 죽은 이유를 탐문한 사실을 보도하지 않았다. 특히 공비의 칼에 서른여섯 군데나 찔린 채 이웃집으로 피신했던 이승복의 형 이학관이 다음날 오전 헬기로 후송될 때까지 약 10시간동안 본인의 사건 목격담을 주위 사람들에게 전파했고 이것이 강인원 기자에게 전달되었던 과정을 추적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조선일보」 기자가 직접 이학관을 만난 적이 없으니 「조선일보」기사는 조작일 가능성을 제시했던 것이다.

이 오보 논란은 법정으로 옮겨 져 9년 동안 재판에 계류됐었다. 그리고 2006년 2월12일, 대법원은 “이승복 군의 외침은 사실”이라고 최종 확정 판결을 받게 됐다. 이로써 언론개혁 시민연대 김주언씨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 김종배는 공익성을 감안해 무죄 판결을 받았다. 팩트 싸움 끝에 승자는 누구였을까.

오보와 조작 논란이 법정 공방을 거치던 1998년부터 2009년 사이에 전국 초등학교 운동장에 서 있덨던 이승복 군의 동상은 거의 다 자취를 감추었다. 교과서에서도 사라졌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섰고 그 후 박근혜 정부가 들어섰지만 회복할 기미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이 사건의 주동자였던 김주언씨와 김종배씨의 그 후 이력은 아래와 같다.

 

김주언(1954)
1999년 반부패국민연대 이사
2000년 방송위원회 연예오락 제2심의위원회 심의위원
2001년 한국 언론재단 연구이사
2003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선거기사 심의위원
2006년 ~ 신문발전위원회 사무총장

 

김종배(1966)
1998년 8월~2001년 2월 「미디어 오늘」 편집국장
1999년 MBC 라디오 「아침을 달린다」(뉴스 브리핑)
2007년 MBC 라디오 「김종배의 뉴스터치」
2012년 「이슈 털어주는 남자」
2014~2016 「시사통 김종배입니다.」
2016년 ~2019.1 교통방송 「색다른 시선, 김종배 입니다」
2019. 7.1~현재 MBC 표준FM 「김종배의 시선집중」
저서 :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쌤앤 파커스. 2012.
<30대 정치학> 반비. 2012.

싸울 줄 모르는 보수

필자는 2001년 이후 조선일보를 떠났다. 그 때까지 보수 언론은 치열한 싸움을 해 본 적이 없음을 각성하고서. 필자가 체험한 진보와 보수간 대결의 경험담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진보는 사회주의 이념을 선택해서 조직력을 구비하고 노조를 석권하는 데까지 성공했다고 본다. 일단 먹거리는 해결된 셈이다. 계열사처럼 인접 매체들과 연대를 통해 단단한 결속을 자랑한다. 보수진영과 충돌이 생기면 결속된 힘을 과시하며 하나의 컨텐츠를 여러 매체가 돌려가며 보도해 버린다. 그러면 어지간한 사건은 그러한 소용돌이에서 헤어날 수 없다. 광우병 사태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가 대표적인 사건일 것이다. 이런 구조를 만들기 위해 「민주언론운동」을 한 것인지 돌아봐야 하는데…

「민주언론운동」이 장악한 방송

「민주언론운동」의 방송 영역도 잠시 언급하고 가도록 하겠다.

이들은 노조를 먼저 장악하고서 자기 진영의 인물들을 위원들로 채우되, 다루기 힘든 상대 진영은 떼거리로 몰려가든 혹은 여러 가지 실력행사를 통해 위원직을 그만두게 하는 식이다. 아니면 아예 면접에서 애둘러 버리는 식이다. 명지대 강규형 교수가 겪은 사건은 그 정형성에서 가히 역사에 길이 남을 사건일 것이다. 현재 방송사의 지배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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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와 MBC, EBS 등은 공영방송이어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총괄하는 셈이다. 그런데 여야간 추천인원수가 7대4이거나 6대3으로 기울어져 있다. 이런 지배구조로 여야간 합의를 보라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지배구조 자체가 늘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저항하게 되고 합리적 운영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 결과는 정권의 입맛에 맞는 방송편성이 언제나처럼 따라 붙는다. 그로인해 시청자들은 종편이나 유튜브 채널로 떠나가 버리고 말았다. 기자들은 보도의 품질로 승부를 보지 않고 방송노조운동을 통해 승부를 보곤 했다. 「민주언론운동」의 일환이었다. 그래서 어찌 됐을까.

 

KBS 경우만 보자.
국민의 방송이자 공영방송인 KBS는 임직원 4,500명으로 전국에 9개 총국을 두고 지역방송을 직접 책임지고 있다. 채널도 KBS1, KBS2, KBS World 국제방송까지 3개나 된다. 여기다가 북한주민, 장애인, 해외동포 등을 위한 방송까지 모두 7개의 라디오 채널도 운영한다. 단순히 채널 하나만 운영하는 종편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거대 방송사다. 수많은 전문인력들이 제대로 대우 받으며 현장에서 활동해야 국민의 알 권리가 제대로 충족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매년 5만 여명을 직접 면담해 발표하는 ‘언론 수용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KBS는 2019, 2020 2년 연속 가장 신뢰받는 언론사로 꼽혔다. 2020년에 받은 신뢰도 수치는 23.9%로 조선일보(1.4%)와 TV조선 (3.4%)를 합친 것보다 무려 5배 이상이다. 닐슨 코리아의 자료에 따르면 매일 KBS를 시청하는 국민이 2000 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나 「민주언론운동」이 확산되면서 기자들이 가입되어 있는 KBS 2 노조를 선점한 이후 KBS는 국민의 신뢰를 급속도로 상실해 가는 중이다. 1981년에 월 2000원으로 책정된 수신료가 41년간 동결된 결과는 제기능을 상실해 가는 국민의 방송으로 전락하는 중이다. 방송법 제43조에 따르면 KBS는 국가기간방송이다. 방송에 필요한 경비는 수신료로 충당토록 규정되어 있는 데, 41년간 충당은커녕 축소돼 왔다. 이지경이 되도록 「민주언론운동」은 무얼한 것일까.

지난 10년간 KBS에서 날고 기던 20명 넘는 유명 PD들이 KBS를 떠났다. 2013년에 마지막으로 KBS에서 근무했던 나영석 PD는 연봉이 7000만원 남짓이었다. 그는 CJ ENM으로 이적하며 연봉이 37억원이 됐다. 이 사례만으로도 KBS가 정상적이지 않은 국민의 방송사임을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그나마 언론보다 방송이 더 나은 것은 언론사의 보수보다 훨씬 높다는 점과 방송사에서는 수평 이동이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SBS PD가 TV 조선으로 고액 연봉으로 옮겨갈 수 있다. 반면에 언론사는 진영간 장벽부터 허물지 않고서는 수평이동 자체가 불가능한 풍토가 오래전부터 조성되어 온 데 다가 심층 탐사 보도 등과 같은 자본과 품이 많이 드는 전문적인 취재기사를 원하는 언론사조차 없어져 버렸다. 언론 경영인들의 의지가 없이는 예전과 같은 품질좋은 신문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대로 접어들게 된 것이다.

이런 와중에 언론의 경쟁사는 벌떼처럼 달려드는 수많은 온라인 매체들과 실시간 방송으로 때려버리는 유튜버들이고, 수십년간 지속되어 온 신문부수로 광고 수익을 결정하는 구조속에서는 자본의 경쟁과 동시에 기사의 품질을 추구하지 못하는 상황인 것이다.

 

「민주언론운동」의 산물 「대깨문」
어쨌거나 운동의 시작은 진보진영이었으니 책임도 먼저 그들에게 물어야 할 것이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이런 「민주언론운동」도 이제는 약발이 다 했다고 본다. 이미 조국 사태에서 드러나듯 <한‧경‧오‧프>의 연대는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그들이 추구했던 가치가 현실속에서 모순덩어리로 등장했을 때 작동불능, 인지 부조화를 일으키는 바람에 프레시안은 조국을 ‘배신자’라며 맹렬히 비판한 반면, 오마이뉴스는 “그럴 수도 있는 거 아니냐”는 식으로 대응해 갔다. 이것이야 말로 그들이 밑천으로 삼아왔던 「민주」라는 가치가 효력이 다하고 유효기간이 넘어버려 폐기 수준까지 갔음을 말하는 것이리라. 도대체 「민주」가 무엇이었나를 다시 생각해 봐도 답이 안나오는 것이다.

 

80년대에 진보진영에서 탄생했던 386세대가 586이 되면서 활짝 만개한 때가 촛불로 정권을 잡은 문재인 정부때였다. 당파성과 혁명성 그리고 계급성을 기준으로 했던 그들의 전횡은 「대깨문」으로 이어졌고, 그것이 「反지성주의」의 이음동의어라는 것조차 뭉개버리면서 지금도 김어준을 포함한 몇 몇 인물들로 이어지고는 있는데, 그 끝은 잘 보이지 않는다.

 

“「민주언론운동」의 시작은 창대했으나 네 끝은 미약하리라.”

「민주언론운동」 은 무엇을 남겼나 하는 질문에 답을 하라면 “반지성주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전적으로 그들의 책임이라 말하지는 않겠다. 이념투쟁으로 언론계를 40년 가까이 쥐락펴락 하는 동안 이에 저항하고 싸우며 대안을 모색했어야 할 보수 언론들의 책임방기 또한 절반 가까운 책임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흔히 모택동의 홍위병 사례를 들면 그 황당한 이야기들은 「반지성주의」로 귀결되는 것들이다. 참새를 보고 “저 새는 해로운 새다”라는 한 마디로 전 인민이 나서서 참새 박멸을 한 뒤, 병충해가 창궐하고 기아로 수백만이 굶어죽은 다음에야 소련으로부터 참새 50만 마리를 수입하는 것처럼, 우리도 그런 시대를 지난 정권때 겪어야 했다.

 

이론물리학과 실험물리학으로 이미 검증됐고, 이승만 정권때부터 강력한 실천으로 세계 1위의 원전 운영 국가였던 대한민국이 탈원전 정책을 하리라고는 누구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민주언론운동」의 세력들은 이념으로 과학을 뭉갤 수 있는 언론의 괴력을 과시했다. 세계 10대 부국인 대한민국에서 최첨단 원전기술을 스스로 무너뜨리게 할 수 있었던 힘은 「민주언론운동」의 세력이 펼친 「反지성주의」라고 본다. 80년대의 조악한 사회주의 독재이념에 고착된 결과 중국과 북한의 독재에는 한 마디 못한 채 탈원전 정책으로 경상북도에만 28조원에 이르는 손실을 가져온 그 무지(無知)의 힘.

 

모색과 대안

우리 사회는 현재 세계를 선도하는 여러 영역들이 있다. 스포츠의 한류 바람이 불면서 축구의 손흥민 선수, 박항서 감독 등으로 대표되는 K-스포츠, 영화에 배우 송광호, 윤여정, 감독에 박찬욱, 봉준호 등의 K-무비, 음악에 BTS, 블랙 핑크, 소향 등의 K-팝, K-9 자주포, 전투기 T50, FA50, KF21, K2흑표 전차, 잠수함, 현무 미사일 등 K-방산…삼성전자와 LG전자, 한국 조선산업, 돼지 양돈, 감귤농장, 씨감자 수경재배법 개발, 아프리카 새마을 운동 등등의 K-농업…

 

그런데 이들은 조선시대의 서열로 따지자면 사-농-공-상-천민으로 이어지는 수직계급의 하층에 속하는 직업군들이다. 오직 사대부 계급만 제외한 나머지 직업군에서 오늘날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그런데 사대부 계급이던 양반들만은 오늘날 하층민으로 전락한 것일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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