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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0.7.3 패치노트

ㅇㅇ(39.118) 2024.01.31 20:12:37
조회 2463 추천 3 댓글 2
														

3줄요약
- 벽과 바닥 아이템 합쳐짐(제작벽 제외)

- 중국풍 신규 꾸미기템 4개, 장비템 1개 추가

- 그 외 성능개선


진짜로 이게 끝임. 뭘 바람?


자세한 패치노트를 알아보자. 참고로 이번 업데이트 기념으로 이 게임이 40% 세일해서 10500원에 살 수 있으니까 관심있는 사람은 참고하라구


- 벽과 바닥 아이템이 합쳐짐. 이건 예고했던 내용임. 대상 벽들은 자연에서 스폰되는 벽들. 벽과 바닥이 합쳐지면서 묘하게 구린 육면체 모양의 템이 되었음.

아울러 기존에 벽 버전이 없었던 어두운 돌 바닥은 벽 버전이 생겼음.(그런다고 맵에 어두운 돌 바닥과 색이 구분되진 않더라. 까비...)

참고로 제작 벽들은 바닥 버전이 유체를 통과시키는 다리, 땅 위에 까는 바닥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이번 업데이트의 대상이 아니고, 폭발 함정이라서 얻을 수 없는 테르밋 벽도 마찬가지임.

기존에 가지고 있던 벽은 전부 합쳐진 벽으로 바뀌었고, 바닥은 그대로임. 대신 바닥을 설치한 뒤 도로 삽으로 캐면 벽+바닥 합쳐진 버전으로 바뀜.

이번 패치로 바뀐 게임스타일이라고 하면 더 이상 나무 다리나 돌 다리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 그냥 주변 벽 캐다가 그걸로 다리 이으면 됨.


- 중국풍 설날 이벤트. 방식은 발렌타인데이와 거의 똑같음. 맵 상에 떨어져 있는 빨간 봉투를 줍줍한 뒤 우클릭해서 사용하면 행운의 동전 1~3개가 나옴.이걸 시즌 상인한테 가져다가 템으로 교환하는 방식임.

이번에 추가된 템은 다음과 같음. 놀랍게도 이게 끝임. 작업대 같은 게 있을 줄 알았는데 없더라고.

- 수호 짐승 조각상(행운의 동전 4개)

- 신비로운 매듭 장식(행운의 동전 1개)

종이 등불(행운의 동전 2개)

- 벽 종이 등불(행운의 동전 2개)

- 용 가면 (행운의 동전 10개)

모든 템을 얻는 데(행운의 동전 19개)에는 10분 정도면 충분함. 진짜로.

- 대미지 계산 버그가 수정되면서, 플레이어가 가하는 실제 대미지가 이전 버전보다 더 약해졌음. 본인 기준 예전에는 1000 언저리의 대미지가 나왔었는데 이제는 800대밖에 안 나오더라.

구체적으로는 근접 및 원거리 피해 증가 능력치와 잘 훈련된 조준 및 광부의 힘 특성에서 얻는 추가 피해의 계산 관련해서 오류가 있었다고 함.


그 외의 패치노트는 아래와 같음.

그래픽

정지 메뉴의 UI 및 버튼의 외형이 개편되었습니다.

일부 방어구 전리품 스프라이트를 새로운 그래픽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Core Keeper 메인 메뉴 로고를 새로운 시즌 로고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음향

환경음의 음량을 조정했습니다.


성능

저희의 내부 스프라이트 렌더링 솔루션에 상자, 횃불, 제작대 등 게임에 흔히 등장하는 사물 다수를 포팅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러한 사물을 로딩할 때 스터터링 현상이 감소하며, 렌더링 성능이 향상됩니다.

게임 사물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게임 계층 구조를 대대적으로 변경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물의 계층이 훨씬 작아졌으며, 더는 새로운 사물이 화면에 등장할 때마다 구조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또한 사물 유형마다 전용 계층에 속해, 사물의 위치가 바뀌었을 때 필요한 재연산 횟수가 감소했습니다.

로딩 시간을 감소하기 위해 변환 시스템에 다수의 개선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이제 게임 내에 등장하지 않는 다수의 사물 유형을 생성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작업 스케줄링 시 간접 비용이 감소하고 소규모의 작업들을 작업자 스레드로 옮기는 것이 더 이로워집니다.

세계를 로딩할 때마다 별도로 변환되어야 하는 추가 게임 사물을 생성하지 않도록 일부 사용자 지정 지역을 조정했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사물의 개수가 사전에 할당된 양을 초과하면 메모리 관리자가 많은 수의 새로운 사물을 할당해 지연 현상이 급등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사전에 할당된 양을 초과하는 사물은 필요할 시에만 생성됩니다.

미사용 사물의 할당량을 줄이기 위해 메모리 풀 크기를 조정했습니다. 특히, 이제 다수의 숨겨진 보스 복제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 입자 시스템이 이제 다른 게임 사물과 별도의 풀에 속하며, 게임 사물이 효과를 표시하려 할 때만 불러와집니다. 이로 인해 일정 시점에 메모리에 보관되는 입자 시스템의 개수가 감소합니다.

이제 게임 내 인벤토리 및 캐릭터 선택 화면 등 메뉴에서 표시되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많은 수의 미사용 입자 시스템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쓰레기 수집이 필요한 것보다 더 자주 구동하게 하던 관리되는 메모리 할당을 다수 제거했습니다.

게임 사물 다수의 메모리 크기를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더욱 집약된 메모리 레이아웃은 게임의 메모리 풋프린트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업을 위해 사물을 처리하는 과정의 효율을 더욱 높여줍니다.

사용자 지정 Translation 컴포넌트를 Unity Entities 1.0에 추가된 LocalTransform 컴포넌트로 대체했습니다. 이로 인해 틱마다 위치 데이터를 여러 번 복사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작업 내 개체 컴포넌트를 찾을 때 Unity Entities 1.0의 더욱 효율적인 구조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주요 게임 시스템을 버스트 컴파일러를 사용하도록 재작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작업자 스레드 작업을 스케줄링할 때 성능이 향상되고 간접 비용이 감소합니다.

이제 애니메이터 컴포넌트가 화면에 새로운 사물이 등장할 때 애니메이팅하는 속성을 두 번 조회하지 않습니다.

조건 효과 UI의 값이 이제 캐싱되어, 프레임마다 처음부터 새로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원거리 무기가 횃불 및 덤불과 같은 사물에 적중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스페인어의 요리된 음식 용어를 수정했습니다.

새끼 가축이 전혀 성장하지 않는 자주 보고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새로 할당된 사물이 초기화 로직을 두 번 구동하지 않습니다.

근접 및 원거리 피해 증가 능력치와 잘 훈련된 조준 및 광부의 힘 특성에서 얻는 추가 피해의 계산에서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능력치 창에 표시되는 피해 값 계산에서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이 문제를 찾는 데 도움을 주신 Toozy 님께 감사드립니다!

슬라임 애완동물이 공격하지 않고 반복해서 군집의 어머니에게 부딪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제오스의 보스 전투 구역에서 게임을 종료하면 게임 화면이 꺼지는 동안 보스가 잠시 나타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핼러윈 시즌 코인이 핼러윈 시즌이 아닐 때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창작 UI로 생성한 크리스털 물 양동이를 사용해도 물이 배치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햇습니다. (0.7부터 있었던 버그인데 이제야 수정됨. 드디어!)

드릴로부터 멀어졌다가 다시 가까워졌을 때 드릴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경작된 진흙 바닥에 심을 수 있는 씨앗을 경작된 초원 바닥에도 심을 수 있습니다.

번주카가 초원 벽을 관통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벽을 관통하는 발사체가 가끔 동일한 벽의 페인트칠된 버전을 관통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햇쌀과 달수수가 가끔 크리스털 생물군계에서 완전히 성장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플레이어의 낚시 스킬이 너무 낮아 침몰한 바다에서 낚시할 수 없어도 오모로스를 소환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벽이 파괴될 때 가끔 지연 현상이 다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벽을 두 번 이하로 때려서 파괴할 때 발생했습니다.

하드코어 캐릭터가 "I'm stuck" 옵션으로 리스폰한 후 즉시 게임을 종료하면 영구적으로 사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방사능 크리스털의 콜라이더를 게임 내 모습을 더 잘 반영하도록 조정했습니다.


기타

Steam 및 디스코드의 활동 상태 기능. 플레이어가 현재 Core Keeper 게임 활동을 디스코드 및 Steam 프로필에 직접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제 화분 상자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공격의 사전 동작을 제거했습니다.

캐릭터의 이름을 채팅 로그에 추가했습니다.



트레일러에서는 뱀처럼 생긴 보스도 나왔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안 나왔고, 아마 저 보스는 1.0 때 나오지 않을까 생각됨. 보스를 기대하던 사람들은 아쉽게 됐음.

아무튼 즐거운 코어키퍼 하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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