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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략) 가장 어두운 던전 공략(스포일러 최대한 방지)

ㅍㅍ(220.120) 2018.10.31 14:54:54
조회 116598 추천 90 댓글 48
														

가장 어두운 던전의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어두운 던전 전용의 특수한 시스템 몇 가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1.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 성공적으로 원정을 마쳤던 영웅은

가장 어두운 던전에 대한 원정을 다시 보내려고 하면 거부한다.

폐허, 사육장, 삼림지대, 해안만, 안뜰마당, 농장 던전에 대한 원정은 평소처럼 잘 간다.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 성공적으로 원정을 마쳤던 영웅은 로스터 인원수를 차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 성공적으로 원정을 마친 이후 새로운 영웅들을 더 고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 성공적으로 원정을 마쳤던 영웅과 같이 원정을 떠나는 영웅들은

원정 경험치 +50%의 보너스를 받게 된다.


(광명 난이도의 영지라면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 성공적으로 원정을 마쳤던 영웅이라해도

다시 가장 어두운 던전으로 원정을 보낼 수 있지만 원정 시작부터 스트레스 80을 안고 시작하는 등

어마어마한 페널티가 있으므로 그냥 왠만하면 보내지 말도록 하자)


2.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 원정 퇴각을 하게 되면 (딱 한 명의 영웅만이 살아있는 상황이 아닌 이상에는)

무작위하게 한 명의 영웅이 죽게 된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애초부터 퇴각할 일이 없도록 원정을 떠나기 전에
영웅의 전투스킬, 캠핑스킬, 무기 방어구 레벨, 장신구 착용상태 등을 잘 확인하고

보급품을 살 때도 빼먹는 것이 없도록 조심하자.

그리고 최악의 상황이 와서 어쩔 수 없이 퇴각을 해야한다면

모든 영웅들의 장신구를 인벤토리에 넣어둔 이후에 퇴각하도록 하자.

안 그러면 무작위로 죽게 되는 영웅의 장신구는 분실하게 된다.

가장 어두운 던전 4층에서는 아예 퇴각이 불가능하다.


3.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는 정찰, 기습, 야습, 장애물, 함정,

일반 보급품(퀘스트 보급품 제외)을 이용한 골동품 상호작용이 없다.


가장 어두운 던전에는 정찰 시스템이 없다. 따라서 정찰확률 보정 장신구는 무의미하다.

가장 어두운 던전에 원정을 가면 전체 지도는 보여지지 않는다.

또한 새로운 방에 들어가면 다른 새로운 방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나타날 뿐,

골동품의 위치나 전투의 위치는 나타나지 않는다.

함정 또한 없으며 비밀방(가장 어두운 던전 4층 제외) 또한 없다.

적에게 기습을 할 수도 없고, 적에게 기습을 당할 일도 없다. 따라서 기습확률 보정 장신구 또한 무의미하다.

야습 또한 절대 당하지 않으므로 캠핑 시에 야습방지 또한 불필요하다.

장애물이 일체 나타나지 않으므로 삽 보급품을 사가져갈 필요가 없다.

공포 상태이상을 가하는 적이 없으므로 아편 보급품을 사가져갈 필요가 없거나 적다.

일반 보급품을 이용한 골동품 상호작용이 없다.

가장 어두운 던전 1~3층에서 나타나는 선조의 가방은 맨손으로 열면 선조급 또는 베리레어 급 장신구를 준다.

퀘스트 보급품으로 퀘스트 목표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제외하면 일반 보급품을 이용한 골동품 상호작용이 없다.

따라서 열쇠 보급품 또한 사가져갈 필요가 없다.

실드브레이커의 악몽 이벤트 또한 일어나지 않는다.

스텔스 능력을 가진 적 또한 나타나지 않는다.


4.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의 원정에 성공하면 모든 영웅들의 스트레스가 0이 된다.

반면에 파티에 5, 6렙 영웅이 있는 상태에서 가장 어두운 던전에서의 원정에 실패하면

모든 영웅들의 다음 원정(가장 어두운 던전을 대상으로 한 원정이 아니어도 됨)에서의

원정 경험치 획득량이 두 배가 된다.


5. 가장 어두운 던전 1~4층은 골동품과 전투의 위치가 정해져있다.


6. 가장 어두운 던전 1~3층에 보급품을 전혀 사지 않고

영웅 단 한 명을 원정 보낸 이후 곧바로 퇴각시키면 한 주차가 지나간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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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어두운 던전 전용의 특수한 시스템을 잘 숙지했다면 가장 어두운 던전 자체의 공략을 시작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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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어두운 던전 1층 - 적들이 극심한 스트레스와 출혈공격을 해오며 보스는 영웅들의 진형을 마구마구 붕괴시킨다.
스트레스에 강하고 진형붕괴에 강한 파티를 추천.

필자 본인이 사용하는 파티는 다음과 같다.

4열: 도굴꾼 // 스킬셋 - 곡괭이질, 맹독다트, 런지, 그림자숨기 //
유동적이며 위치섞기에 강한 대미지딜러,
개인적으로는 2회피 장신구 보정을 준다.
개인적으로 단검던지기가 아니라 맹독다트를 채용하는 이유는
스톨링에 정말 좋기 때문이다.

3열: 성녀 // 스킬셋 - 심판, 눈부신 빛, 신의 은총, 신의 위로 //
무덤도굴꾼이 런지를 쓰면 성녀는 주로 힐/스턴을 하다가 이따금씩 보조딜/막타를 넣는다.
장신구는 2힐 장신구 또는 1힐 장신구 + 1스턴 장신구 보정.

2열: 광대 // 스킬셋 - 단검찌르기, 잘라내기, 전투발라드, 스트힐 // 보스전에서는 스트힐 대신에 피날레 채용
도굴꾼이 런지를 쓰면 광대는 베스트포지션인 3열에서 평소대로 출혈딜, 버프, 스트힐을 맡는다.
광대가 단검찌르기를 써서 도굴꾼을 다시 3열로 밀어줘서 2연속 런지를 쓰게 할 수도 있다.
보스전에서는 스트힐 대신에 피날레를 채용한다.
주는 장신구는 출혈의 목걸이(Bleed Amulet)와 출혈의 목걸이와 빛의 탬버린(Bright Tamberine).

1열: 성전사 // 스킬셋 - 평타, 스턴기, 성창, 스트힐 // 보스전에서는 스턴기 대신에 전투치유 채용
탱딜, 스턴, 스트힐, 진형복귀를 전부 다 할 수 있는 성전사는 가장 어두운 던전 1층에서 굉장한 활약을 해낸다.
주는 장신구는 명중 및 스턴 보정.




보급품은 이렇게 사가져가면 된다 -> 식량 전부, 붕대 전부, 성수 전부, 약초 전부, 횃불 전부


가장 어두운 던전의 1층 지도는 다음과 같다. (노란색 선은 추천 루트이다)
보스의 이름은 Shuffling horror로 맨 오른쪽 방에서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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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원정의 목표는 이물계열 보스인 Shuffling Horror를 처치하는 것이다.


보스전 이전까지의 공략은 단순하다.


교단원 사제(Cultist Priest)를 1순위, 초월한 마녀(Ascended Witch)를 2순위로 제거하고

마지막으로는 공격능력이 없는 황홀한 이교도(Rapturous Cultist)를 남겨서

짧은 스톨링으로 재정비를 하는 식으로 던전을 공략하면 된다.


황홀한 이교도는 공격능력이 없지만 적들에게 힐을 넣거나 가드를 씌워주므로 스턴으로 묶어두자.


(교단원 사제는 미칠 듯한 스트레스, 대미지, 출혈을 동시에 가하는 적이므로 제거대상 1순위)

(초월한 마녀는 미칠 듯한 스트레스를 가하는 적이므로 제거대상 2순위.
또한 초월한 마녀가 거는 표식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노란색 칸에는 선조의 가방이 있다)



보스전 직전에 있는 교단원 사제, 초월한 마녀, 초월한 마녀와의 전투를 마친다면

침착하게 뒷걸음질쳐서 방으로 돌아간 후 캠핑장작을 사용하여 재정비를 하는 것을 추천.


(보스 전 직전에 성수를 벌컥벌컥 드링킹하는 것 또한 잊지 말자)


보스전에 돌입하면 1~3열을 차지하는 3칸 크기의 보스와 4열에 교단원 사제가 있다.


(4열에 있는 교단원 사제를 죽이면 그 자리에 사제가 다시 충원되거나

아니면 오히려 사제보다도 상대하기 훨씬 더 까다로운 적이 충원되며

보스가 끔찍한 발악패턴을 쓰게 되므로 보스가 죽기 전까지 사제는 반드시 내버려두자)


4열에 있는 교단원 사제를 죽이지 않는 한 보스의 패턴은 2가지로 한정된다.


첫 번째는 영웅 두 명에게 대미지와 출혈을 입히는 공격이고,

두 번째는 영웅들 모두의 위치를 뒤섞는 공격이다.


보스는 매라운드마다 2회씩 행동하며 교단원 사제가 살아있는 한,

첫 번째 패턴과 두 번째 패턴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한다.


4열에 있는 교단원 사제를 죽이지 않는 한 왠만큼 운이 따라준다면 무리없이 보스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보스를 잡고는 4열에 있는 교단원 사제를 죽이면 된다.

쉠블러가 드랍하는 5종류의 선조급 장신구를 아직 모두 습득하지 않았다면

보스전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에 그 중 하나를 랜덤하게 받을 수 있다.


가장 어두운 던전 1층 원정영상: 도굴-성녀-광대-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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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어두운 던전 2층 - 일반 몹들은 출혈 스킬, 보스들(이물/야수 계열)인 Templar들은 중독 스킬을 사용한다.

보스들의 딜량이 무지막지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2힐량 증가 장신구를 장착한 명의 성녀 및 고행자 콤비를 추천)

보스들은 계시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는 불꽃의 부적을 장착하지 않은 영웅에게

어마어마한 대미지와 스트레스 피해를 가한다.

그러므로 가장 어두운 던전 1층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불꽃의 부적(Talisman of the Flame) 3개를

영웅 3명에게 장착시키자.

그리고 불꽃의 부적을 장착시키지 못한 1명에게는 보스전마다 반드시 다른 영웅으로 가드를 쳐주자.




필자 본인이 사용하는 파티는 다음과 같다.


4열: 성녀 // 스킬셋 - 심판, 스턴, 단일힐, 광역힐 //
보스들의 딜량이 어마어마한 만큼 명의 기벽이 있으면 좋다. 장착시켜주는 것은 힐량증가 장신구 2개. 보스전에서 반드시 이 성녀를 가드쳐줘야 한다.

3열: 사냥개조련사 // 스킬셋 - 평타, 가드, 스트힐, 자힐
대미지딜링 및 스트힐을 맡는다. 보스전에서는 첫 라운드에 중보병보다 먼저 턴이 돌아오면 바로 성녀에게 가드를 쳐준다.
장착시켜주는 것은 불꽃의 부적, 그리고 선조의 권총.

2열: 고행자 // 스킬셋 - 처벌, 슬픔의 비, 구원, 스트힐 //
기본적으로는 평타, 슬픔의 비, 구원, 스트힐을 채용한다.
보스전에서 보스들의 딜량이 무지막지한 만큼 구원의 활용도가 높다.
장착시켜주는 것은 불꽃의 부적, 그리고 유리조각(Shard of Glass) 또는 처벌의 두건(Punishment's Hood)
출혈의 목걸이(Bleed Amulet)은 중독저항이 떨어지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1열: 중보병 // 스킬셋 - 평타, 가드, 반격기, 스턴기/회피버프 //
기본적으로는 평타, 가드, 반격기, 스턴기를 사용하다가 보스전에서는 스턴기를 장착해제하고 회피버프를 사용한다.
보스전에서는 첫 라운드에 무조건 중보병으로 성녀에게 가드를 쳐준다. 그 다음에는 회피버프를 사용한다.
그 다음에는 성녀에게 가드를 쳐주고 반격기를 쓰는 것을 번갈아가는 것을 기본으로 운영하면 된다.
장착시켜주는 것은 불꽃의 부적, 그리고 윌버의 깃발(Wilbur's Flag) 또는 기절 목걸이(Stun Amulet)

고행자가 없다면 성녀-사냥개조련사-노상강도-중보병 같은 조합도 괜찮다.


보급품은 이렇게 사가져가면 된다 -> 식량 전부, 붕대 6개 이상, 해독제 6개 이상, 성수 12개, 약초 6~12개, 횃불 16개 이상


가장 어두운 던전의 2층 지도는 다음과 같다. (노란색 선은 추천 루트이다) 빨간색 방에서는 보스전이 벌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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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원정의 목표는 지도의 빨간칸에 위치한 퀘스트 목표인 '강철 왕관' 3개에

퀘스트 보급품 3개를 각각 사용해서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지도의 빨간칸에는 퀘스트 목표 뿐만 아니라 보스 또한 있다.

특히, 우측 하단의 빨간칸에는 보스 2명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보스전 이전의 공략은 여기서도 단순하다.


교단원 사제(Cultist Priest)를 1순위로 제거하고
공격 능력이 없는 황홀한 이교도를 마지막으로 남겨서 짧은 스톨링으로 전투의 피해를 복구해내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보스전 직전에 모든 영웅들에게 성수를 드링킹시킨 이후 보스전에 돌입한다.

보스전에 돌입하면 첫 라운드에 사냥개조련사든 중보병이든 먼저 턴이 돌아오는 영웅이

불꽃의 부적을 장착하지 않은 영웅에게 가드를 씌운다.

(중보병은 무조건 첫 라운드에 불꽃의 부적을 장착하지 않은 영웅에게 가드를 씌운다)


보스들은 무시무시한 공격력(대미지, 중독틱뎀)을 보유했으며 한 라운드에 2회씩 행동하는 만큼

전투는 속전속결로 끝내는 것이 좋다.


(보스들 중 템플러 관통자(Templar Impaler)는 스턴확률 150%의 스턴기를 사용하므로
불꽃의 부적을 장착하지 않은 영웅에게 가드를 쳐준 영웅이 스턴을 당해 가드가 해제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기벽 보정이 없는 6렙 중보병에게 윌버의 깃발을 장착시키면 스턴기가 크리라도 터지지 않는 한

스턴에 절대 걸리지 않는다)

(보스들은 한 라운드에 2회씩 행동하는 만큼 표식딜은 비효율적이다.)


보스들과 같이 맞닥뜨리는 용종(Polyp), 살점 사냥개(Flesh Hound)들은

밀치기/당기기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주의.


(Templar Impaler, Polyp, Polyp 전에서는 보스를 먼저 잡고 Polyp 2마리를 남겨두고서

짧게 스톨링하여 피해를 복구하면 된다)

(가장 어두운 던전 2층 원정에서는 캠핑 장작을 2개 갖고 시작하므로 중보병의 캠핑버프를

보스전 이전에 잘 활용하면 좋다)


악성 종양(Malignant Growth), 악성 종양(Malignant Growth), 방어 종양(Defensive Growth) 전에서는

일단 방어 종양을 먼저 잡자.

다른 적 없이 방어 종양만 남아있을 경우 모든 영웅들에게 스트레스를 가하는 발악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캠핑 타이밍은 별 일이 없는 한 우측 하단의 2개체의 보스와 싸우기 직전, 그리고 최상단의 보스전 직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들을 때려잡고 3번째 강철왕관을 활성화시키면 퀘스트가 종료된다.



가장 어두운 던전 2층 원정영상: 성녀-댕댕-고행-중보

https://www.youtube.com/watch?v=_9IX2zu7g1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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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어두운 던전 3층 - 전반적으로 적들의 회피수치가 높다. 적들은 출혈스킬은 사용하지 않지만 중독스킬은 사용한다.
거대한 낭포(Mammoth Cyst) 보스전에서는
4열에 소환되는 백혈구 줄기(White Cell Stalk)를 최대한 빨리 자르면서 남는 딜을 보스에게 넣어야한다.
보스전에서는 역병의사의 스턴이 하드카운터. 보스전 전에 캠핑스킬과 성수의 사용을 잊지 말자.


필자 본인이 사용하는 파티는 다음과 같다.

4열: 역병의사 // 스킬셋 - 단일중독, 광역중독, 단일스턴, 광역스턴 //
보스전에서는 광역스턴 3번을 날리고서는 보스에게 단일스턴을 난사한다.
속도 +2 기벽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장착하는 장신구는 신성모독의 약병(Blasphemous Vial)과 마녀의 약병(Witch's Vial)으로 극스턴세팅.
보스전 전에 역병의사의 캠핑스킬인 자가치료(Self-Medicate)로 스스로에게 명중 +10 버프를 주는 것이 좋다.

3열: 신비학자 // 스킬셋 - 단검찌르기, 심연의 폭격, 힐, 당기기 //
보스전에서 심연의 폭격으로 보스와 백혈구 줄기 모두에게 동시에 딜을 넣으며 힐을 넣는다.
기벽은 명중 및 딜량/치명타 증가 기벽이 좋다.
장착하는 장신구는 이상적으로는
선조의 권총(Ancestor's Pistol), 선조의 인장반지(Ancestor's Signet Ring). 집중의 반지(Focus Ring).
없다면 있는대로 명중 장신구를 챙겨주면 된다.

2열 - 고행자 // 스킬셋 - 처벌, 슬픔의 비, 재기, 구원

보스전에서 슬픔의 비로 보스와 백혈구 줄기 모두에게 동시에 딜을 넣으며 힐을 넣는다.
기벽은 속도/명중 등이 좋다
장착하는 장신구는 이상적으로는
유리조각/출혈의 목걸이 + 집중의 반지/선조의 인장반지

1열 - 야만인
강력하게 4열을 후릴 수 있는 깡딜러. 고행자와의 시너지가 좋다.
기벽은 명중/대미지/크리 등이 좋다.
장착하는 장신구는 이상적으로는
수정장신구 + 집중의 반지/천국의 머리핀.

고행자가 없다면 역병의사-신비학자-도굴꾼-야만인/실드브레이커 같은 조합도 괜찮다.

보급품은 이렇게 사가져가면 된다 -> 식량 전부, 해독제 6개 이상, 성수 6개 이상, 약초 6개 이상, 횃불 16개 이상



가장 어두운 던전의 3층 지도는 다음과 같다. (노란색 선은 추천 루트이다)
파란색 방은 퀘스트 목표이다.

viewimage.php?id=29bcc22de0c12c&no=24b0d769e1d32ca73fef8ffa11d028315c84533e57befc18091f00283cecec14b4331e5f0fbc3717406eab24e9ee57dab3e6f16bb42f8f18c0d90783802a4e2d490d



혹시 지도가 안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최단루트는 [오른쪽-오른쪽-아래-오른쪽-아래-아래]이다.



이번 원정의 목표는 지도의 파란칸에 있는 퀘스트 목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맨손으로 상호작용하면 된다)


가장 어두운 던전 3층의 보스전은
이물/야수 계열인 1~3열을 차지하는 3칸 크기의 보스인 거대한 낭포(Mammoth Cyst)와 4열의 1칸 크기인 백혈구 줄기(White Cell Stalk)과의 싸움이 된다.


4열의 백혈구 줄기는 첫 번째 턴에는 거대한 낭포 보스 또는 자신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미약한 대미지와 함께 위치뒤섞기를 가하는 공격을 가한다.

하지만 두 번째 턴부터 모든 영웅들을 지도의 무작위한 위치로 날려버리는 '순간이동(Teleport)' 스킬을

사용할 가능성이 생긴다.


그러므로 절대 백혈구 줄기가 두 번째 턴을 잡는 일이 없도록 방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거대한 낭포는 백혈구 줄기가 죽을 때마다 4열에 다시 백혈구줄기를 재소환한다.


그 외에도 영웅 한 명에게 스트레스 및 대미지 감소 디버프를 거는 공격,

높은 대미지와 함께 중독 8을 가하는 공격,

스스로의 체력을 회복하며 스스로의 대미지를 강화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공략법 자체는 단순하다.


역병의사로 첫 3라운드 동안은 광역스턴을 난사하고 그 이후로는 보스에게 단일스턴을 난사한다.

나머지 영웅들은 백혈구줄기를 먼저 끊고나서 보스에게 남는 딜을 넣어주면 된다.


그 외에 미니보스로 Templar 시리즈가 나오기도 하는데

가장 어두운 던전 3층에서 나오는 Templar들은 한 라운드당 행동횟수도 1회로 줄었으며

계시 스킬도 사용하지 않으므로

가장 어두운 던전 2층에서만큼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다.


가장 어두운 던전 3층은 캠핑장작을 무려 4개나 가지고 시작하는 만큼

백혈구줄기의 순간이동 스킬에만 당하지 않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다.


가장 어두운 던전 3층 원정영상: 역병-핫산-고행-야만

https://youtu.be/z96rHnB-Em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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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어두운 던전 4층 - 4페이즈로 이루어진 보스전.
최대한 피해를 안 입은 채로 1페이즈에서 2페이즈로 넘어가는 것이 관건.

보스의 스트레스 공격이 극심하므로 영웅들의 스트레스 피해저항이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

가장 어두운 던전 4층의 횃불수치는 100으로 고정되며

따라서 횃불 76 이상일 때 적용되는 기벽 및 장신구도 모두 적용된다.



필자 본인이 사용하는 파티는 다음과 같다.



4열: 사냥개조련사/석궁사수
표식찍기 및 표식딜 역할. 취향에 따라서 데려가면 된다.
장신구는 적당히 장착하지만 가능한한 스트레스 피해가 추가되는 페널티가 있는 장신구는 피한다.

3열: 신비학자
표식찍기 및 힐 담당.
장신구는 적당히 장착하지만 가능한한 스트레스 피해가 추가되는 페널티가 있는 장신구는 피한다.

2열: 현상금사냥꾼
표식딜 담당.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장신구는 상해의 투구(Wounding Helmet) 및 불프의 장식술(Vvulf's Tassel)/사냥꾼의 발톱(Hunter's Talon)

1열: 야만인
1열에서 1~4열 모두를 타격할 수 있어서 좋으며
천국의 머리핀(Heaven's Hairpin)의 성능이 가장 어두운 던전 4층에 딱 적합하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장신구는 천국의 머리핀 및 선조의 펜(Ancestor's Pen) 또는 선조의 양초(Ancestor's Candle).
스킬은 1, 2열 치는 평타, 2, 3열 때리는 출혈기, 4열을 때리는 강철의 백조 3개를 채용하고
1-2열 스턴기 또는 자힐을 채용한다.

(만약 확실하게 가장 어두운 던전 4층 노데스 클리어를 노린다면 이 글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
최종보스 원턴킬을 통한 가장 어두운 던전 4층 노데스 클리어를 노린다면 이 글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레이널드/디스마스를 가장 어두운 던전 4층에 보내는 업적을 노린다면 성녀-광대-디스마스-레이널드 조합 추천)

보급품은 이렇게 사가져가면 된다 -> 모든 성수, 모든 붕대, 모든 해독제, 모든 약초. (식량과 횃불은 필요없다)

가장 어두운 던전의 4층 지도는 다음과 같다.
노란색 별 표시가 쳐진 곳에서 w키를 누르면 들어갈 수 있는 비밀방이 있는데
그 방 안에는 비밀일지가 들어있는 보물상자가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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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페이즈에서의 "보스" 자체는 무적이므로 공격해도 의미가 없다.

다만 "보스"가 계속 자신의 분신을 소환하는데 매 라운드마다 그 분신들을 때려잡아서 "보스"가 불완전한 분신을 소환하게 한 후
불완전한 분신을 때려잡으면 불완전한 분신을 때려잡을 때마다 "보스"가 타격을 입는다.

충분한 갯수의 불완전한 분신을 때려잡으면 "보스"의 체력이 0이 되어 2페이즈로 넘어가게 된다.

"보스"는 분신들을 주로 분신을 소환하지만 분신 3개체가 동시에 살아있을 경우에는
분신 3개체 모두에게 힐을 넣어주기도 한다.
완전한 분신은 한 영웅에게 대미지와 출혈 및 스트레스를 가하는 공격,
한 영웅에게 미약한 대미지와 큰 스트레스를 가하는 공격을 가한다.
불완전한 분신은 한 영웅에게 미약한 대미지를 주며 표식을 찍고 스턴을 가하는 공격,
그리고 한 영웅에게 미약한 대미지와 스트레스를 가하는 공격을 가한다.

"보스"와 분신들은 이물/인간 계열이다.


2페이즈에서는 절대적인 무(Absolute Nothingness) 3개체와 "보스"와 맞닥드리게 된다.
보스는 1열부터 4열까지 이동해다니며 영웅들에게 대미지 및 스트레스를 가한다.
절대적인 무는 무적이므로 공격해서 턴을 낭비하지 말자.

"보스"는 계속 자신이 있는 위치를 바꿔가며 영웅들에게 스트레스 및 출혈공격을 가하며
진형붕괴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보스"의 위치이동 저항력은 0%이므로 위치섞기, 당기기 및 밀쳐내기 기술이 반드시 통하니 잘 사용하면 좋다.

이물/인간 계열인 "보스"의 체력을 0으로 만들면 3페이즈로 넘어간다.




3페이즈에서는 "보스"가 이물 계열인 잉태의 심장(Gestating Heart)의 형태로 변이한다.

이 페이즈는 일종의 쉬어가는 페이즈로 "보스"는 모든 영웅들에게 미약한 중독을 가하는 패턴만을 사용한다.
이 페이즈를 기회로 부상입은 영웅들을 치료하면 된다.
이 페이즈에서 "보스"를 공격할 경우(대미지 없는 공격 포함) 영웅의 체력이 회복되지만
그와 동시에 보스에 의해 중독이 걸리므로 보스를 공격하기 전에 성수를 마시도록 하자.

"보스"의 체력을 0으로 만들거나 3라운드가 끝나면 4페이즈로 넘어간다.


4페이즈에서는 "보스"가 우주적 존재 계열인 어둠의 심장(Heart of Darkness)의 형태로 변이한다.

3페이즈에서 "보스"의 체력을 0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면 최대 체력의 3/4만을 가진 채로 전투가 시작한다.

4페이즈에서 "보스"의 패턴은,
한 영웅에게 어마어마한 스트레스 피해를 가하는 공격,
큰 대미지와 함께 출혈과 스트레스를 가하는 공격,
큰 대미지와 함께 중독과 스트레스를 가하는 공격이다.

그리고 한 가지 패턴이 더 있는데...

(아래에 스포일러 있으니 주의)







살아있는 영웅이 2명이 넘을 경우, 보스의 체력이 2/3, 그리고 1/3이 될 때마다
보스는 우리에게 직접 영웅 한 명씩을 선택하도록 시킨다.

그리고 그 영웅은 즉사한다.

즉, 일반적인 4인 파티로 최종보스에게 도전했다면
최종적으로는 2명의 영웅만으로 최종보스를 쓰러트려야 한다.

그렇지만 가장 어두운 던전 4층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편인 만큼
무난하게 괜찮은 조합을 짜서 가져갔다면 운만 적당히 따라준다면
큰 어려움 없이 엔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어두운 던전 4층 원정영상: 댕댕-핫산-현상-야만


https://www.youtube.com/watch?v=akrGd-t4FZ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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