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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 (스압) 리겜 만든 후기 (퀄 구림)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12.17 09:29:51
조회 907 추천 11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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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ABEAT 라는 리겜을 만들었음



https://www.youtube.com/watch?v=O6KmJj8IcjU

 


대충 이렇게 하는 게임임




개발 기간은 약 1개월 반 정도 걸렸는데 개발 기간에 비해 조금 아쉬운 작품이 나옴



맵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게 제일 시간이 많이 들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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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용 맵이고 뭐고 만들 수 있는 법을 몰라서 이런식으로 노트를 뽑아서 디버깅 했었음


그래도 이렇게 노트를 다 구현해봤자 남는건 맵 없는 리듬게임 밖에 없으니까 당연히 구글링을 함


구글링 하면 나오는 무려 킹갓 오픈소스 유니티 리듬게임이 있길래 이 사람 소스코드를 많이 참고했음


일단 이 사람은 리듬 게임에서 노트를 뽑을때 txt 파일로 나올 라인, 노트의 타입, 노트가 판정선에 도달하는 시간(ms) 를 한줄에 담아서

그걸 기반으로 파싱하는 것 같더라고


나도 그걸 참고해서 아 ms로 노트를 생성해주면 되겠구나 했는데


대체 ms를 어떻게 따야할지 모르겠었음


그래서 개발이 1주일 정도 막혔었음 


그러다 발견한 글이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39273

 



이 글이였음

사랑해요 인디게임개발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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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간에서 미디로 노트를 따가면 되겠구나 싶었음

미디는 음악찍는 프로그램이고 음악을 찍으니까 그 음악을 이루는 음표마다의 정보가 담겨 있을거 아님?

그래서 미디를 뜯어서 각 음표의 정보를 가져오려고 했음



그러다가 발견한 C#라이브러리가 DryWetMI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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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각 음표의 정보를 딸깍 두줄로 가져올 수 있었음

당연하게도 노트의 ms정보를 가져올 수 있었고 이것을 토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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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미디를 찍었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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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노트를 생성하는데 성공했음


프로토타입은 중간 육각형이 엄청나게 큰데 줄이길 잘했다고 생각함

다가오는 노트가 안보이면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해서



아무튼 이때 너무 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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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코딩 가르쳐 주신 선생님한테 디코 보내서 자랑질했음


지금 생각하면 왜 했나 싶은데 이땐 진짜 존나 신났었음



미디를 토대로 파싱된 텍스트 파일은 이런식으로 생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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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가 판정선에 닿는 시간, 나오는 라인, 노트 타입, (롱노트만)노트가 끝나는 시간



아무튼 이래저래 개발을 거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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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노트도 만들고 노트 타입이 다른건 색도 좀 튀게 해주고

가운데 육각형 줄여서 노트 가독성도 높이고 음악이랑 싱크도 맞춰보고 하니까


이제 UI를 만들어야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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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프로토타입


이런식으로 박아놓고 저 오른쪽에 있는 육각형이 회전하면서 레벨이 돌아가는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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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를 만들어서 때려박으면 알아서 바뀌는걸 만들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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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위 판정선도 저장된 판정에 따라 차는걸로 만들고 나니까 이제 맵이 없음




그래서 맵을 ㅈㄴ 찍고나니까 결과창이 없어서 결과창도 만들고 나니까

게임이 완성 됐음


게임을 만들어보는 재미는 확실히 있었음


에디터같은것도 만들어보고 싶고 한데 조금 아쉽고

텍스트 파일을 미리 SO로 파싱해서 노트로 이루어진 리스트를 만들어놨으면 어땠을까 싶음

이러면 직렬화 해서 인스펙터에서 노트마다 무언가 특별한 효과를 넣기도 좋으니까


아마 리듬게임을 한번 더 만들지 않을까 싶음

건반형 리겜 정석으로 가는게 정석인듯

내가 만든 리겜은 리겜 특유의 느낌이 안삶


긴글 읽어줘서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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