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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파이어베이스에서 본 주모 키우기의 최근 Crashytics야.
보다시피 크래시의 절반 정도를 Vulkan 어쩌고가 먹고 있단 말이지?
떠올려보면 첫 출시때부터 저런게 제법 보였던 것 같아.
막상 상세보기로 들어가도 '???' 달고 있는 크래시가 늘 그렇듯 뭔 말하는지 하나도 모르겠음.
재밌는 건 분명 같은 게임 버전인데 iOS에선 크래시 1도 없음. 흠?
암튼 답답한 나머지 Vulkan이 뭔가 싶어서 이래저래 찾아봤더니
1. 그래픽 API로 OpenGLES3보다 최-신 기술이고
2. 최신 폰들은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3. 그래픽의 퍼포먼스를 좋게 해준다
...정도인거 같단 말야.
근데 한편으론 1. 구현 난이도가 빡시고 2. 유니티에선 에러가 잦으며 3. 그래픽이 가벼운 인디 게임엔 무쓸모 라는 이야기도 들려.
몇 몇 글에선 아예 API 지원에 Vulkan 옵션을 빼버리라는 글도 있더라.
뭐 어차피 그래픽스 어쩌구가 내 능력으로 핸들링 될 문제가 아니지 싶고
주모 키우기가 뭐 대단한 거 사용한다고 저런거 필요하냐도 싶고
최근들어 크래시도 늘었으니 저거라도 빼 볼까? 라는 마음으로 기울고 있긴 한데...
혹시 자기 프로젝트에서 Vulkan 빼 본 친구들 있어?
아님 꼭 그렇지 않더라도 쟤의 역할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친구라도 좋아.
빼는 쪽으로 마음은 먹었는데 잘 알지도 못하는 걸 라이브 중인 게임에서 손대려니 쫄려서 말야 ㅠ
사소하더라도 아는걸 댓글로 남겨주면 엄청 도움이 될 것 같아.
그럼 다들 개발 열심히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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