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츠바이 협회
장점:
1. 아군이 맞아도 안아파한다.
보호, 방렙 증가, 보호막 등등 인게임에서 생각할 수 있는 대다수의 안아프게 맞는 방법을 고작 4명이 다 재현할 수 있다.
2. 자원이 좋다.
특정 에고 (대표적으로 눈속임) 사용에 아주 유용하다. 에고 난사가 쉽다.
3. 합 부담이 적다.
합을 져도 크게 상관 없다. 그냥 합을 이길 때까지 계속 하다보면 적 체력이 아군 체력보다 먼저 없어져있다.
단점:
1. 적군이 맞아도 안아파한다.
츠바이 협회는 참격 약점에 타격 공격을 하는 적에게 강하다. 현재 거던에서 만날 수 있는 그런 종류의 적은 봉이치킨, 카지노의 경비원들 정도 뿐이다. 츠바이가 (그나마) 아프게 때릴 수 있는 적은 아군이 더 아파하며, 츠바이가 안 아파하는 적은 츠바이가 때려도 안 아파한다.
2. 키워드가 까다롭다.
호흡 1명, 진동 1명, 방렙 증가 2명. 어떤 에깊을 집어도 애매하다. 애초에 방렙 관련 에깊은 수도 적어서 더 까다롭다. 진동/호흡 조합으로 했는데 이것도 영 시원찮았다.
3. 합이 구리다.
합이 정말 구리다. 사실 탱커 4명만 모아놓은 조합이라 합이 좋은게 이상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구리다.
4. 고정 데미지에 치명적이다.
보호, 방렙 증가, 쉴드로 버티기 때문에 출혈, 파열, 화상 등의 고정 데미지는 정말 아프게 박힌다. (체감상) 체력 자체가 많은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고정 데미지를 받아도 치명적이다.
2. 기술 해방 연합
장점:
1. 확실한 역할
딜: 싱클레어, 이상 / 탱킹: 이스마엘 / 딜탱: 히스클리프
앞의 4 탱커같은 골치아픈 조합은 아니다.
2. 적절한 키워드
침잠, 파열에 약간의 진동 (거의 체감 안됨)
이 셋이 적절히 분배되어서 어느 하나 부족하다는 생각은 안든다. 이게 체력과 정신력을 동시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키워드 조합이기 때문에 합도 잘 이기고 때릴 때도 확실히 아프게 때릴 수 있다.
3. 부담 없는 에고 사용
이상과 이스마엘은 에고 자체가 좋고, 싱클레어는 유일한 광역 참격을 가지고 있다. (이상의 성냥불은 쓰기 애매해서 제외했음.) 히스클리프도 에고가 좋는 수감자이기 때문에 에고들이 정말 사용감이 좋다. 에고 자원도 모으기 쉽기 때문에 부담이 거의 없다.
단점:
1. 횟수 유지
빡세다. 적절한 에고 기프트가 없다면 횟수 유지가 정말 어렵다. 횟수 관련 스킬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갉아먹듯이 조금씩 조금씩 딜을 넣는 형식으로 싸우게 된다.
2. 히스클리프 폭주
히스클리프가 의외로 딜을 잘 넣는다. 다만 패시브가 발동 되면 반드시 가진 위력만큼 침잠을 1 소모하기 때문에 정신력 관리가 어렵다. 덕분에 3층에서 이상이 죽어버려 4층은 3명이서 클리어했다. 솔직히 히스클리프의 정신력만 아니었으면 클리어가 쉬웠을 것이다.
3스 280딜이 최대였고, 그 외에도 172딜은 히스클리프가 넣을 수 있었다. 역할이 딜탱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딜량.
츠바이 싱클/츠바이 로쟈/부적 싱클은 3동임. 틀린 정보 있을 수 있음.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