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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출시 하루 전에 보는 스테인리스 평가앱에서 작성

몰름보반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4.26 01:02:04
조회 14338 추천 50 댓글 59
														

Q. 스테인리스는 좋은 캐릭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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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테인리스는 뽑고 키워서 잘 쓸만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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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테인리스의 기본 장단점

2. 스킬 평가

3. 3스에 대하여

4. 총평

5. 활용처

6. 요약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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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인리스 / 피스트 (스뎅이, 스댕이)


++++ 대원을 둘 수 없거나 두면 위험한 장소를 무시하여 멀리서 일방적인 공격을 가하는데 매우 특화된 대원

++++ sp 자동회복, 공격회복, 피격회복 모든 유형에게 배터리가 가능한 대원


+++ 1명의 대원을 초강화하는데 특화
 
+++ 광역 공격을 가하는 대원들과 조합할 시 강력한 댐딜 보조가 가능

++ 지상/언덕을 가리지 않고 물리 댐감 2~40%를 줄 수 있음

++ 아직 모듈이 출시하지 않음


+ 타 기능공과 달리 본인의 전투력을 잃지 않고 오히려 강화하여 적을 저지하면서도 기능공 특유의 서포트가 가능

+ 3스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의 스작 효율이 낮아 1정 상태로도 큰 성능의 손실 없이 사용이 가능

+ 풀잠 효율 7.1%로 무난하면서도 효율이 좀 나오는 편 (5잠의 2재능 강화가 큼)





- - - - 요구 코스트가 너무나도 무거움

(기본이 무려 19코인데, 이로 인해 스뎅이는 서포트 대원들 중에서 요구 코스트가 가장 무거운 1위를 당당하게 차지하였다)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서포트에 필요한 장치에도 코스트가 필요함)


- - - - 서포트를 하는데 필요한 댓가로 '대원의 3x3 범위 내 2칸의 배치 타일'이라는 굉장히 큰 댓가를 요구함

- - - - 1명에게 안 몰아주고 2명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버프 효과가 상당히 애매해짐

(1스는 와파린에게, 2스는 프틸과 비교된다)


- - - - 2재능을 활용하며 사용하기가 상당히 번거롭고 확률성을 가지고 있어 장치 소지수 관리하기가 어려움

(이는 1스를 사용할 때 가장 큰 체감이 듦)


- 자기 전투력을 안 잃기는 하는데 애초에 잃지 않아도 딱히 전투에서 유능한 것도 아님

(딱 저지하면서 몹을 붙들어맬 수 있다 정도의 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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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스킬 평가 ㅡ


스테인리스는 주로 3>>>>>2>>1을 사용한다


1스는 1명에게 무한 공벞 및 순간 공벞을 주거나 약팔이 용도로

2스는 배터리 용도로

3스는 딜각 창조 or 대원들의 광역딜 보조할 때 사용한다


사실상 스뎅이가 굳이 쓰여야 한다면 스뎅이만이 가지고 있는 이 딜각 창조 용도로 사용 될 3스 위주로 사용되며,

12스는 3스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 무난한 보조 용도로 쓸 때 쓰이는 느낌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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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스


++++ 기존 최고의 공벞이였던 와파린 2스보다 더 버프 효과가 강하며, 원하는 1명의 대상을 확실하게 공격력 버프를 주는 것이 가능

(와파린 - 90% / 스뎅이 - 96%)


+++ 스킬을 쓰지 않아도 12~24% 라는 괜찮은 공벞을 무한으로 부여

(이는 1정 상태에서도 동일하며, 24%는 록라 유물 중 2티어 급 공격력 증가폭을 가짐)

+ 현재 공증벞이 가장 강력했던 와파린의 뒤를 이은 두 번째 공증벞으로, 이로써 대원에게 줄 수 있는 공격력 버프 상한이 더욱 더 높아짐

(와파린 90 + 스뎅이 96 = 186%)



- - - - '대원의 3x3 범위 내 2칸의 배치 타일'이라는 오퍼를 보조하는데 큰 댓가를 요구함

- - - - 1명에게 몰아주지 않고 2명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버프의 효과가 애매모호함

- - - - 2재능을 활용하지 않을 시, 장치가 말라버리는 속도가 터무니 없이 빠름

- - - - 회전율 및 사용감이 ㅈ박음

(와파린 2스 sp는 60으로 엄청나게 요구하지만 실상은 45를 요구하며, 재능으로 더 빨리 킬 수도 있음

하지만 스뎅이는 기본이 45sp에 지속시간도 가지고 있어 회전율이 나쁜 편이고, 여기에 2재능을 활용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하면 장치가 싹 증발해 장치가 말라버려 잘못 관리하면 아무것도 못 하는 병신이 된다)




추천 스작은 7


약팔이 컨텐츠를 좋아하지 않는 이상 추천하지 않는다

혹시 좋아한다면 10렙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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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팔이는 중대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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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스

++++ 자동회복/공격회복/피격회복 가리지 않고 sp를 충전할 수 있는 귀한 옵션


+++ 장치 하나당 0.3/s, 스킬 사용 시 0.5/s를 가진 sp 충전력

(1장치 = 1프틸)

(여기에 한 대원에게 몰아줄 시 2배로 증가해 프틸보다 우세해짐)


+++ 장치를 배치할 시 지속적으로 HP를 잃지만 이 체력이 잃는 속도가 굉장히 느려 장치를 관리하는 압박감이 매우 적음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시 250초 동안 지속, 빡세게 루틴 돌릴 시 157초 정도 지속)


+++ 소모 sp가 50 이상인 대원과 함께 사용할 시 시너지가 더욱 좋아짐

(ex : 수첸)


+ 장치가 주는 sp 충전은 프틸, 스즈란, 모스티마와 같은 대원의 재능으로 충전해주는 옵션과 겹치지 않고 중첩으로 부여가 가능해 sp회복 옵션의 상한이 더욱 높아짐

+ 123스 중 가장 다수의 적에게 대응하기 좋은 자가벞 옵션

(공방업 + 동시공격)


+ 스작 효율이 매우 안 좋아 7렙, 혹은 1정 상태로도 충분한 보조가 가능





- - - - '대원의 3x3 범위 내 2칸의 배치 타일'이라는 큰 댓가를 요구함

- - - - - 1명에게 몰아주지 않고 2명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버프의 효과가 애매모호함 (단, 공격/피격회복은 제외)


- - - 회전율이 소모 50sp / 30초 지속으로 ㅈ박아 현탐이 긺

(다만 이는 위 장점란에 말했듯이 보조해줄 대원의 소모 sp가 50 이상이라면 보완이 가능)




추천 스작은 7~10


스작 효율이 워낙에 안 좋다보니 스작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함 (그래서 스뎅이를 1정 상태로 둬도 충분히 써먹는다는 말도 있었음)

다만 7렙과 10렙의 sp가 각각 55 / 50으로, 50sp 이상인 대원과의 공백이 생기지 않게끔 스작을 해주는 것도 좋은 선택임


자원을 아낄지 말지를 자기가 알아서 선택해 스작을 결정하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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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틸 + 스뎅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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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뎅 배터리 (스킬 발동 x)만으로 노시스 2스 회전율 대폭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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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2스와 가장 어울릴 판사님 3스

판사님은 3스를 쓰냐 안 쓰냐로 버티냐 죽냐에 갈릴 정도로 매우 큰 중대 사항이므로, 이 스킬을 쳐맞지 않고 그냥 키게 해주는 스뎅 배터리와는 굉장히 효율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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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

++++ 대원을 둘 수 없거나 두면 위험한 장소를 무시하여 멀리서 일방적인 공격을 가하는데 매우 특화

(기본적인 사용법으로 명사수를 이용한 초장거리 저격과 포신의 방향을 이용해 닿지 않는 각도에 있는 적도 공격할 수 있음)


+++ 광역기 / 타수가 많은 대원과 함께 사용할 시 포탑의 대미지가 대폭 증가하여 대미지 보조력이 크게 상승

+++ 공격 뿐만 아니라 지상 / 언덕 가리지 않고 한 대원에게 물리 댐감 2~40%를 부여할 수 있어 방어에도 일가견이 있음

+++ 포탑의 공격이 대공 가능


++ 123스 중 가장 회전율이 빠르고, 고질적인 문제인 장치 관리도 편안함


+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혹은 않는 상태, 즉 현탐 중일 때의 대미지 손실을 포탑 공격으로 어느정도 메꿔줄 수 있음 





- - - - 아군의 공격이 장치보다 적을 우선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광역기가 없다면 장치 사용이 어려워짐

- - - - 장치 코스트가 10으로 꽤 비싸고 재배치 쿨도 20초로 꽤 김

(스뎅 19코, 장치 10코로 이것만으로도 거의 30코 가까이 소비함)


- - - - 이 비싸게 깔은 포탑을 확실하게 활용하기 위해선 거의 띄워주는 수준의 전용팟을 짜야 효율이 좋아짐

(ex : 사거리가 넓고 타수가 많음 or 광역기 소유)


- - - 물리 댐감을 받기 위해선 장치가 반드시 대원의 앞에, 정면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므로 배치가 까다로움




추천 스작은 10


스뎅이가 쓰일 이유로 자주 지목 되는 스킬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스작의 차이가 매우매우 심한 스킬이므로 쓸 생각이라면 반드시 마스터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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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3스에 대하여 ㅡ


스뎅이 포답은 배치수 x


3스 10렙 기준)

1. 포격에 직접 맞은 적은 스뎅이 공격력의 300%
2. 포격의 폭발 (1.1칸 원형 범위)에 휩쓸린 적은 스뎅이의 공격력 150%를 입음

(1명에게 맞출 시 450% 대미지 x)


만렙 기준

노스킬 포격댐 : 1899
스킬 포격댐 : 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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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의 캐스팅 딜레이가 완전히 끝마쳐지는 요구 시간은 16 프레임으로,

이는 공속 12를 받은 풀잠 엑시아 3스로 완전히 채울 수 있음


이렇게 받은 포탑의 최대 대미지는

타수 25대 (15초 딜링)

노스킬 47475
스킬 73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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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뎅이의 3스는 크게 3가지의 사용법이 있다


1. 딜각 창조

2. 광역기 대원과 함께 보조 댐딜

3. 댐감을 이용한 방어 포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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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로 가장 많이 쓰일 이유인 딜각 창조


스뎅이 3스를 이용해 자신의 공격범위는 고수하면서 평소라면 닿을 수 없는 위치에 있는 적에게도 공격이 가능함

위 사진이 그 예로,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하게 쓰일 포메이션인 초장거리 저격 포지션


저 압도적인 사거리를 이용해 저 멀리 있는 적도 안전하게 일방적으로 딜링을 가해 입구컷을 할 수 있음


보면은 무슨 코스트를 40 이상을 주면서 이럴 필요가 있냐고 할 수도 있다.

평상시 같은 적폐방주를 한다면 맞는 말이지만 그게 과연 극한의 상황에도 맞다고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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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속 숙주 창병의 스펙은

체력 63720
공격력 2914
방어력 304
마저 50


곧 올 미즈키 록라에서 직접 경험해보면 알게 되겠지만 저 맵의 특징은 안전 타일이 매우매우 제한되어 있다는 것인데,

그런 곳에서 2.6칸 공격범위를 가진 녀석이 온 사방에서 나온다고 하면 분명 잡기 힘들텐데,

스뎅이는 이를 40코 언저리로 해결의 열쇠를 쥐어줄 수 있음


저런 상황에서 40코로 타개책을 준다고 하면 정말 싸게 먹히는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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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속 제국 드론의 스펙은

체력 47066
공격력 2624
방어력 1104
마저 70


그야말로 접근을 허용하는 순간 웬만해선 터지는 것이 확정이 날 정도로 위협적인 적이지만

멀리서 대기를 타는 시간을 이용해 포탑에다 크루스와 파이어휘슬로 입구컷을 하여 안전하게 진영을 지켜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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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딜각은 커버 포지션,

적이 가까이 있지만 각도가 맞질 않아 안 닿는 적을 저격할 수도 있음

자신의 공격범위를 그대로 고수하면서도 딜각을 새로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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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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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 광역딜 보조

글에서 말했듯이 터렛보다 적을 우선시 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만약에 단일 딜러가 터렛을 사용할려고 하면 여러 난처함을 겪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광역 딜러라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움짤에선 간단하게 에단 / 링을 사용했지만 실전 딜러로서 삼촌과 수첸을 함께 사용한다면?


광역딜러의 기본 대미지와 함께 발당 2000 정도 뽑히는 공격을 퍼붓게 된다면 분명 유의미한 대미지가 들어오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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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론 물리 댐감을 이용한 디펜스 포지션

장치를 등지고 서면 개당 물댐감 20%, 총 40%까지 얻을 수 있다


움짤 속 스카디는 원래 패틀딱에게 한 방이지만 버틸 수 있는 이유가 바로 그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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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에서 쓴다면 이런 느낌으로 사용된다

초원거리 공격을 가진 쏠게용의 공격을 40% 댐감시킬 수 있음

그 개씹사기라던 글래디아 모듈의 댐감이 30%니 얼마나 큰 수치인지는 알 거라 생각함

거기에 미약하게나마 장치의 포격으로 댐딜 보조도 할 수 있는 덤도 있음


그래서 내가 왜 저런 똥꼬쇼까지 해야 하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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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사거리로 4.35초 마다 물공 3331 대미지가 날라온다면 시도 정돈 해볼만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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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승천" 최후의 기사)
(저 몹의 특징은 자신을 공격한 적을 빙결 시킴)

특이사항으로 터렛은 상태이상 면역이란 것을 이용해 이런 방식으로 해결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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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의 1스 은신 기능도 터렛을 이용해 더욱 효율을 올릴 수 있으나 이건 예능에 가까우니 이런 게 있다 정도만 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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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3스를 아주 크게 요약하면 이런 느낌이다


대미지 : 터렛의 대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정도
트리거 : 2개의 터렛을 한 번에 터트릴 수 있는 정도
보조 : 공격회복 대원을 보조해주는 정도


참고로 막 만들어진 그래프이므로 '절대로' 깊게 볼려고 하지 말 것

그래프의 텍스트를 넣을 공간이 부족하기도 하고 사이트에 있는 캐릭터도 부족해서 신뢰도가 낮다

(ex : 총웨는 보조와 댐딜에 몰려있지만 트리거에도 일당백이 있음, 구백이도 3스와 어울리는 딜러)


거기다 단순히 3스 터렛의 사용 효율만 본 거지, 실전성으로선 그다지 맞지 않음

(예로 게일염과 알게또가 최상위권에 있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이지, 사실상 삼촌과 수첸이 실전 극딜력으로서나 지속력으로서나 훨씬 잘 쓰이고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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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C+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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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섭 공략팀이 짠 평가의 틀에 맞춰 본인의 평가를 내렸음을 알림)


쉽게 닿지 않는 거리 및 위험한 맵에서 딜각을 창출해내어 일방적인 딜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특이한 조커이자 그와 함께 나쁘지 않은 각종 버프를 가진 서포터

하지만 주는 버프가 하나같이 요구되는 댓가에 비해 효율이 애매하거나 대체가 충분하게 되고,

가장 주특기인 딜각 창출 역시 적폐방주 + 고난이도 컨텐츠는 선택형이라는 명일방주의 환경으로 인해 이 주특기마저도 일반적으론 적폐들에게 밀리는,


여러모로 안타까운 대원이라 말할 수 있겠다









헤이슈


ㅡ 활용처 ㅡ


일반맵 : 쓸놈쓸


일반맵 (고난이도) : 쓸놈쓸

협약 : 쓸놈쓸

가끔 딜러 보조로서 파티에 들어가 고점을 받아내는 조합도 있지만 그것도 1주차 만점 빌딩인데다 기행 플레이에 가까움



록라 : 쓸놈쓸 ~ 꽤 좋음

사실상 스뎅이의 유의미한 직장이라 볼 수 있음

1정 상태에선 힘이 매우 빠지는 타 6성 서포터와 달리 스뎅이는 1정 상태로도 괜찮게 쓸 수 있으며

특히 접근을 허용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는 15승천에서는 3스로 딜각 창출 플레이로 위험한 적을 멀리서 잡아내어 스뎅이만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좋다

('스뎅이 빌드 숙련자 기준' 촉수미궁 15승천 승률 약 7~80%)


다만 반대로 말하면 난이도를 낮출 시 사실상 스뎅이를 쓸 이유는 거의 전무하며,

이 15승천마저도 평소의 적폐캐 빌드로 하면 얼마든지 깰 수 있고, 오히려 컨트롤도 쉬워서 꼬일 일도 적음


거기다 6~9 희망이라는 매우 비싼 가격을 스뎅이한테 주는 것도 아깝기도 하고, 스뎅이에게 맞추기 위해 파티도 특화시켜야 하는 것도 있음




명더슬 : 좋음

딜러도 뭣도 아니기에 맨몸으로 활약할 수 있고 기본이 서포터라서 드로우 용도로 쓸 수 있으며

2스를 핑댕이한테 주면 좋아 죽는다
 







3

ㅡ QnA 요약 ㅡ


1. 그래서 얘 좋음?


ㅡ 애매함



2. 얘 뽑는 거 어케 생각함?


ㅡ 성능 side : 비추함

ㅡ 미래시 side : 매우 비추함.

알다시피 지금 미래시가 너무나도 고난의 길인지라 스뎅이가 거의 확실하게 쉬어갈 수 있는 쉼터 역할을 하고 있음

자신의 지갑을 최대한 아껴야 한다면 이 때 쉬고, 다음에 올 특사스를 노리는 걸 추천



3. 저 뉴빈데 얘 뽑아요?


ㅡ 매우 비추함

쓰기 ㅈㄴ 어려우니까 거르고 미래시에 올 적폐들 노려라



4. 스작 뭐함?


ㅡ 3스 마스터 필수, 12스는 선택




5. 얘 미즈키 록라 15승천 막 좋다고 하던데 어떰?


분명한 이점이 존재하며 확실하게 활약할 순 있지만 15승천은 얘 없어도 깰 방법은 얼마든지 있음

오히려 얘 쓰는 사람이 극소수에 가까움

적폐들 좀 모으는데도 희망 ㅈㄴ 빠릿빠릿한데 얘까지 챙긴다는게 쉽지가 않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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