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테인리스의 기본 장단점
2. 스킬 평가
3. 3스에 대하여
4. 총평
5. 활용처
6. 요약 QnA
스테인리스 / 피스트 (스뎅이, 스댕이)
++++ 대원을 둘 수 없거나 두면 위험한 장소를 무시하여 멀리서 일방적인 공격을 가하는데 매우 특화된 대원
++++ sp 자동회복, 공격회복, 피격회복 모든 유형에게 배터리가 가능한 대원
+++ 1명의 대원을 초강화하는데 특화
+++ 광역 공격을 가하는 대원들과 조합할 시 강력한 댐딜 보조가 가능
++ 지상/언덕을 가리지 않고 물리 댐감 2~40%를 줄 수 있음
++ 아직 모듈이 출시하지 않음
+ 타 기능공과 달리 본인의 전투력을 잃지 않고 오히려 강화하여 적을 저지하면서도 기능공 특유의 서포트가 가능
+ 3스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의 스작 효율이 낮아 1정 상태로도 큰 성능의 손실 없이 사용이 가능
+ 풀잠 효율 7.1%로 무난하면서도 효율이 좀 나오는 편 (5잠의 2재능 강화가 큼)
- - - - 요구 코스트가 너무나도 무거움
(기본이 무려 19코인데, 이로 인해 스뎅이는 서포트 대원들 중에서 요구 코스트가 가장 무거운 1위를 당당하게 차지하였다)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서포트에 필요한 장치에도 코스트가 필요함)
- - - - 서포트를 하는데 필요한 댓가로 '대원의 3x3 범위 내 2칸의 배치 타일'이라는 굉장히 큰 댓가를 요구함
- - - - 1명에게 안 몰아주고 2명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버프 효과가 상당히 애매해짐
(1스는 와파린에게, 2스는 프틸과 비교된다)
- - - - 2재능을 활용하며 사용하기가 상당히 번거롭고 확률성을 가지고 있어 장치 소지수 관리하기가 어려움
(이는 1스를 사용할 때 가장 큰 체감이 듦)
- 자기 전투력을 안 잃기는 하는데 애초에 잃지 않아도 딱히 전투에서 유능한 것도 아님
(딱 저지하면서 몹을 붙들어맬 수 있다 정도의 레벨)
ㅡ 스킬 평가 ㅡ
스테인리스는 주로 3>>>>>2>>1을 사용한다
1스는 1명에게 무한 공벞 및 순간 공벞을 주거나 약팔이 용도로
2스는 배터리 용도로
3스는 딜각 창조 or 대원들의 광역딜 보조할 때 사용한다
사실상 스뎅이가 굳이 쓰여야 한다면 스뎅이만이 가지고 있는 이 딜각 창조 용도로 사용 될 3스 위주로 사용되며,
12스는 3스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 무난한 보조 용도로 쓸 때 쓰이는 느낌으로 진행된다
1스
++++ 기존 최고의 공벞이였던 와파린 2스보다 더 버프 효과가 강하며, 원하는 1명의 대상을 확실하게 공격력 버프를 주는 것이 가능
(와파린 - 90% / 스뎅이 - 96%)
+++ 스킬을 쓰지 않아도 12~24% 라는 괜찮은 공벞을 무한으로 부여
(이는 1정 상태에서도 동일하며, 24%는 록라 유물 중 2티어 급 공격력 증가폭을 가짐)
+ 현재 공증벞이 가장 강력했던 와파린의 뒤를 이은 두 번째 공증벞으로, 이로써 대원에게 줄 수 있는 공격력 버프 상한이 더욱 더 높아짐
(와파린 90 + 스뎅이 96 = 186%)
- - - - '대원의 3x3 범위 내 2칸의 배치 타일'이라는 오퍼를 보조하는데 큰 댓가를 요구함
- - - - 1명에게 몰아주지 않고 2명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버프의 효과가 애매모호함
- - - - 2재능을 활용하지 않을 시, 장치가 말라버리는 속도가 터무니 없이 빠름
- - - - 회전율 및 사용감이 ㅈ박음
(와파린 2스 sp는 60으로 엄청나게 요구하지만 실상은 45를 요구하며, 재능으로 더 빨리 킬 수도 있음
하지만 스뎅이는 기본이 45sp에 지속시간도 가지고 있어 회전율이 나쁜 편이고, 여기에 2재능을 활용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하면 장치가 싹 증발해 장치가 말라버려 잘못 관리하면 아무것도 못 하는 병신이 된다)
추천 스작은 7
약팔이 컨텐츠를 좋아하지 않는 이상 추천하지 않는다
혹시 좋아한다면 10렙 필수
2스
++++ 자동회복/공격회복/피격회복 가리지 않고 sp를 충전할 수 있는 귀한 옵션
+++ 장치 하나당 0.3/s, 스킬 사용 시 0.5/s를 가진 sp 충전력
(1장치 = 1프틸)
(여기에 한 대원에게 몰아줄 시 2배로 증가해 프틸보다 우세해짐)
+++ 장치를 배치할 시 지속적으로 HP를 잃지만 이 체력이 잃는 속도가 굉장히 느려 장치를 관리하는 압박감이 매우 적음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시 250초 동안 지속, 빡세게 루틴 돌릴 시 157초 정도 지속)
+++ 소모 sp가 50 이상인 대원과 함께 사용할 시 시너지가 더욱 좋아짐
(ex : 수첸)
+ 장치가 주는 sp 충전은 프틸, 스즈란, 모스티마와 같은 대원의 재능으로 충전해주는 옵션과 겹치지 않고 중첩으로 부여가 가능해 sp회복 옵션의 상한이 더욱 높아짐
+ 123스 중 가장 다수의 적에게 대응하기 좋은 자가벞 옵션
(공방업 + 동시공격)
+ 스작 효율이 매우 안 좋아 7렙, 혹은 1정 상태로도 충분한 보조가 가능
- - - - '대원의 3x3 범위 내 2칸의 배치 타일'이라는 큰 댓가를 요구함
- - - - - 1명에게 몰아주지 않고 2명에게 골고루 나눠주면 버프의 효과가 애매모호함 (단, 공격/피격회복은 제외)
- - - 회전율이 소모 50sp / 30초 지속으로 ㅈ박아 현탐이 긺
(다만 이는 위 장점란에 말했듯이 보조해줄 대원의 소모 sp가 50 이상이라면 보완이 가능)
추천 스작은 7~10
스작 효율이 워낙에 안 좋다보니 스작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함 (그래서 스뎅이를 1정 상태로 둬도 충분히 써먹는다는 말도 있었음)
다만 7렙과 10렙의 sp가 각각 55 / 50으로, 50sp 이상인 대원과의 공백이 생기지 않게끔 스작을 해주는 것도 좋은 선택임
자원을 아낄지 말지를 자기가 알아서 선택해 스작을 결정하길 바람
스뎅 배터리 (스킬 발동 x)만으로 노시스 2스 회전율 대폭 강화
아마 2스와 가장 어울릴 판사님 3스
판사님은 3스를 쓰냐 안 쓰냐로 버티냐 죽냐에 갈릴 정도로 매우 큰 중대 사항이므로, 이 스킬을 쳐맞지 않고 그냥 키게 해주는 스뎅 배터리와는 굉장히 효율이 좋음
3스
++++ 대원을 둘 수 없거나 두면 위험한 장소를 무시하여 멀리서 일방적인 공격을 가하는데 매우 특화
(기본적인 사용법으로 명사수를 이용한 초장거리 저격과 포신의 방향을 이용해 닿지 않는 각도에 있는 적도 공격할 수 있음)
+++ 광역기 / 타수가 많은 대원과 함께 사용할 시 포탑의 대미지가 대폭 증가하여 대미지 보조력이 크게 상승
+++ 공격 뿐만 아니라 지상 / 언덕 가리지 않고 한 대원에게 물리 댐감 2~40%를 부여할 수 있어 방어에도 일가견이 있음
+++ 포탑의 공격이 대공 가능
++ 123스 중 가장 회전율이 빠르고, 고질적인 문제인 장치 관리도 편안함
+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혹은 않는 상태, 즉 현탐 중일 때의 대미지 손실을 포탑 공격으로 어느정도 메꿔줄 수 있음
- - - - 아군의 공격이 장치보다 적을 우선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광역기가 없다면 장치 사용이 어려워짐
- - - - 장치 코스트가 10으로 꽤 비싸고 재배치 쿨도 20초로 꽤 김
(스뎅 19코, 장치 10코로 이것만으로도 거의 30코 가까이 소비함)
- - - - 이 비싸게 깔은 포탑을 확실하게 활용하기 위해선 거의 띄워주는 수준의 전용팟을 짜야 효율이 좋아짐
(ex : 사거리가 넓고 타수가 많음 or 광역기 소유)
- - - 물리 댐감을 받기 위해선 장치가 반드시 대원의 앞에, 정면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므로 배치가 까다로움
추천 스작은 10
스뎅이가 쓰일 이유로 자주 지목 되는 스킬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스작의 차이가 매우매우 심한 스킬이므로 쓸 생각이라면 반드시 마스터 하자
ㅡ 3스에 대하여 ㅡ
스뎅이 포답은 배치수 x
3스 10렙 기준)
1. 포격에 직접 맞은 적은 스뎅이 공격력의 300%
2. 포격의 폭발 (1.1칸 원형 범위)에 휩쓸린 적은 스뎅이의 공격력 150%를 입음
(1명에게 맞출 시 450% 대미지 x)
만렙 기준
노스킬 포격댐 : 1899
스킬 포격댐 : 2943
포탑의 캐스팅 딜레이가 완전히 끝마쳐지는 요구 시간은 16 프레임으로,
이는 공속 12를 받은 풀잠 엑시아 3스로 완전히 채울 수 있음
이렇게 받은 포탑의 최대 대미지는
타수 25대 (15초 딜링)
노스킬 47475
스킬 73575
스뎅이의 3스는 크게 3가지의 사용법이 있다
1. 딜각 창조
2. 광역기 대원과 함께 보조 댐딜
3. 댐감을 이용한 방어 포지션
첫 번째로 가장 많이 쓰일 이유인 딜각 창조
스뎅이 3스를 이용해 자신의 공격범위는 고수하면서 평소라면 닿을 수 없는 위치에 있는 적에게도 공격이 가능함
위 사진이 그 예로,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하게 쓰일 포메이션인 초장거리 저격 포지션
저 압도적인 사거리를 이용해 저 멀리 있는 적도 안전하게 일방적으로 딜링을 가해 입구컷을 할 수 있음
보면은 무슨 코스트를 40 이상을 주면서 이럴 필요가 있냐고 할 수도 있다.
평상시 같은 적폐방주를 한다면 맞는 말이지만 그게 과연 극한의 상황에도 맞다고 할 수 있을까?
사진 속 숙주 창병의 스펙은
체력 63720
공격력 2914
방어력 304
마저 50
곧 올 미즈키 록라에서 직접 경험해보면 알게 되겠지만 저 맵의 특징은 안전 타일이 매우매우 제한되어 있다는 것인데,
그런 곳에서 2.6칸 공격범위를 가진 녀석이 온 사방에서 나온다고 하면 분명 잡기 힘들텐데,
스뎅이는 이를 40코 언저리로 해결의 열쇠를 쥐어줄 수 있음
저런 상황에서 40코로 타개책을 준다고 하면 정말 싸게 먹히는 셈
사진 속 제국 드론의 스펙은
체력 47066
공격력 2624
방어력 1104
마저 70
그야말로 접근을 허용하는 순간 웬만해선 터지는 것이 확정이 날 정도로 위협적인 적이지만
멀리서 대기를 타는 시간을 이용해 포탑에다 크루스와 파이어휘슬로 입구컷을 하여 안전하게 진영을 지켜냄
또 다른 딜각은 커버 포지션,
적이 가까이 있지만 각도가 맞질 않아 안 닿는 적을 저격할 수도 있음
자신의 공격범위를 그대로 고수하면서도 딜각을 새로 만들어 낼 수 있다
두 번째로 광역딜 보조
글에서 말했듯이 터렛보다 적을 우선시 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만약에 단일 딜러가 터렛을 사용할려고 하면 여러 난처함을 겪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광역 딜러라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움짤에선 간단하게 에단 / 링을 사용했지만 실전 딜러로서 삼촌과 수첸을 함께 사용한다면?
광역딜러의 기본 대미지와 함께 발당 2000 정도 뽑히는 공격을 퍼붓게 된다면 분명 유의미한 대미지가 들어오게 됨
세 번째론 물리 댐감을 이용한 디펜스 포지션
장치를 등지고 서면 개당 물댐감 20%, 총 40%까지 얻을 수 있다
움짤 속 스카디는 원래 패틀딱에게 한 방이지만 버틸 수 있는 이유가 바로 그것
실전에서 쓴다면 이런 느낌으로 사용된다
초원거리 공격을 가진 쏠게용의 공격을 40% 댐감시킬 수 있음
그 개씹사기라던 글래디아 모듈의 댐감이 30%니 얼마나 큰 수치인지는 알 거라 생각함
거기에 미약하게나마 장치의 포격으로 댐딜 보조도 할 수 있는 덤도 있음
그래서 내가 왜 저런 똥꼬쇼까지 해야 하냐고?
무한 사거리로 4.35초 마다 물공 3331 대미지가 날라온다면 시도 정돈 해볼만 하지 않을까?
("0승천" 최후의 기사)
(저 몹의 특징은 자신을 공격한 적을 빙결 시킴)
특이사항으로 터렛은 상태이상 면역이란 것을 이용해 이런 방식으로 해결도 가능
혼의 1스 은신 기능도 터렛을 이용해 더욱 효율을 올릴 수 있으나 이건 예능에 가까우니 이런 게 있다 정도만 알자
결국 3스를 아주 크게 요약하면 이런 느낌이다
대미지 : 터렛의 대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정도
트리거 : 2개의 터렛을 한 번에 터트릴 수 있는 정도
보조 : 공격회복 대원을 보조해주는 정도
참고로 막 만들어진 그래프이므로 '절대로' 깊게 볼려고 하지 말 것
그래프의 텍스트를 넣을 공간이 부족하기도 하고 사이트에 있는 캐릭터도 부족해서 신뢰도가 낮다
(ex : 총웨는 보조와 댐딜에 몰려있지만 트리거에도 일당백이 있음, 구백이도 3스와 어울리는 딜러)
거기다 단순히 3스 터렛의 사용 효율만 본 거지, 실전성으로선 그다지 맞지 않음
(예로 게일염과 알게또가 최상위권에 있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이지, 사실상 삼촌과 수첸이 실전 극딜력으로서나 지속력으로서나 훨씬 잘 쓰이고 좋음)
(중섭 공략팀이 짠 평가의 틀에 맞춰 본인의 평가를 내렸음을 알림)
쉽게 닿지 않는 거리 및 위험한 맵에서 딜각을 창출해내어 일방적인 딜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특이한 조커이자 그와 함께 나쁘지 않은 각종 버프를 가진 서포터
하지만 주는 버프가 하나같이 요구되는 댓가에 비해 효율이 애매하거나 대체가 충분하게 되고,
가장 주특기인 딜각 창출 역시 적폐방주 + 고난이도 컨텐츠는 선택형이라는 명일방주의 환경으로 인해 이 주특기마저도 일반적으론 적폐들에게 밀리는,
여러모로 안타까운 대원이라 말할 수 있겠다
ㅡ 활용처 ㅡ
일반맵 : 쓸놈쓸
일반맵 (고난이도) : 쓸놈쓸
협약 : 쓸놈쓸
가끔 딜러 보조로서 파티에 들어가 고점을 받아내는 조합도 있지만 그것도 1주차 만점 빌딩인데다 기행 플레이에 가까움
록라 : 쓸놈쓸 ~ 꽤 좋음
사실상 스뎅이의 유의미한 직장이라 볼 수 있음
1정 상태에선 힘이 매우 빠지는 타 6성 서포터와 달리 스뎅이는 1정 상태로도 괜찮게 쓸 수 있으며
특히 접근을 허용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는 15승천에서는 3스로 딜각 창출 플레이로 위험한 적을 멀리서 잡아내어 스뎅이만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좋다
('스뎅이 빌드 숙련자 기준' 촉수미궁 15승천 승률 약 7~80%)
다만 반대로 말하면 난이도를 낮출 시 사실상 스뎅이를 쓸 이유는 거의 전무하며,
이 15승천마저도 평소의 적폐캐 빌드로 하면 얼마든지 깰 수 있고, 오히려 컨트롤도 쉬워서 꼬일 일도 적음
거기다 6~9 희망이라는 매우 비싼 가격을 스뎅이한테 주는 것도 아깝기도 하고, 스뎅이에게 맞추기 위해 파티도 특화시켜야 하는 것도 있음
명더슬 : 좋음
딜러도 뭣도 아니기에 맨몸으로 활약할 수 있고 기본이 서포터라서 드로우 용도로 쓸 수 있으며
2스를 핑댕이한테 주면 좋아 죽는다
ㅡ QnA 요약 ㅡ
1. 그래서 얘 좋음?
ㅡ 애매함
2. 얘 뽑는 거 어케 생각함?
ㅡ 성능 side : 비추함
ㅡ 미래시 side : 매우 비추함.
알다시피 지금 미래시가 너무나도 고난의 길인지라 스뎅이가 거의 확실하게 쉬어갈 수 있는 쉼터 역할을 하고 있음
자신의 지갑을 최대한 아껴야 한다면 이 때 쉬고, 다음에 올 특사스를 노리는 걸 추천
3. 저 뉴빈데 얘 뽑아요?
ㅡ 매우 비추함
쓰기 ㅈㄴ 어려우니까 거르고 미래시에 올 적폐들 노려라
4. 스작 뭐함?
ㅡ 3스 마스터 필수, 12스는 선택
5. 얘 미즈키 록라 15승천 막 좋다고 하던데 어떰?
분명한 이점이 존재하며 확실하게 활약할 순 있지만 15승천은 얘 없어도 깰 방법은 얼마든지 있음
오히려 얘 쓰는 사람이 극소수에 가까움
적폐들 좀 모으는데도 희망 ㅈㄴ 빠릿빠릿한데 얘까지 챙긴다는게 쉽지가 않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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