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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역사 배우는 조선학교가 두렵나” 반성 않는 일본에 회초리 든 시민들앱에서 작성

포유어데네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2.24 10: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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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시민단체 ‘조선고급학교 무상화를 요구하는 연락회·오사카’ 회원들이 지난 6일 오사카시 오사카부 청사 앞에서 ‘화요일 행동 555회’ 집회를 열었다. 나가사키 유미코 사무국장(오른쪽 둘째)은 12년 전 이 단체의 집회를 사진으로 보도한 한겨레신문(2012년 10월15일치)을 들고나왔다.) 

지난 6일 오전 11시30분 일본 오사카시 오사카부 청사 앞. 이곳은 오사카 동쪽 지역으로 오사카성이 바로 옆에 있다. 40대에서 80대로 보이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이곳으로 모였다. 30여명 정도였다.

어떤 이는 스피커를 연결했고, 어떤 이들은 북과 탬버린을 들었다.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라고 적힌 펼침막이 보였다. 모두 결연한 얼굴이었다. 이날 기온은 영상 7도였지만, 바람이 강했다. 쌀쌀한 날씨에 펼침막을 들고 있는 손은 추워 보였고 안쓰러웠다.

정오가 되자 일본 조선학교를 응원하는 집회가 시작됐다. 일본 시민단체 ‘조선고급(고등)학교 무상화를 요구하는 연락회·오사카’(이하 연락회)가 주최한 ‘화요일 행동(이하 화요행동) 555회’ 집회였다. 연락회는 2012년 3월1일 처음으로 창립대회를 열었다. 한국의 삼일절에 맞춘 설립이었다. 그해 4월17일부터 오사카부 청사 앞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집회를 열고 있다.

조선학교는 1945년 8월 해방 뒤 일본에 남아 있던 재일조선인들이 아이들에게 우리 말과 글, 역사를 가르치기 위해 세운 학교다. 1955년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가 결성된 뒤 총련이 학교 운영을 지원했다.

현재 일본의 조선학교로는 유치원, 초·중·고교, 대학교까지 있다. 일본에서 조선고급학교(이하 조선학교) 무상화 논란은 1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0년 일본의 집권 민주당은 그해 4월부터 교육의 기회균등을 내걸며 고등학교 수업료를 국가가 부담하는 고교무상화 정책을 시작했다. 일본에 있는 한국학교·국제학교 등 외국인학교에도 이 정책이 적용됐다. 하지만 당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불거지면서 조선학교에 적용을 보류했다. 보수적인 아베 신조 내각이 출범한 2013년에는 조선학교를 무상화 대상에서 완전히 빼버렸다. 때를 맞춰 오사카부도 그동안 교부해온 초·중·고 조선학교에 지원하던 보조금을 끊었다. 현재 일본 전역에 있는 조선학교 수는 60여개다.

빨간 모자를 쓰고 집회에 참석한 나가사키 유미코 연락회 사무국장이 말했다. “추운 날씨에도 조선학교 차별 철폐를 위해 모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집회에 참여하신 분들이 들고 계신 펼침막은 오사카 조선고급학교 미술 선생님이 직접 만들었거나, 한국 시민들이 만들어 보내준 것입니다. 희망을 담은 펼침막처럼 우리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가야겠죠.”

후지나가 다케시 연락회 공동대표가 말을 이었다. “2013년 2월20일은 일본 정부가 무상화 정책에서 조선학교를 제외하겠다고 통보한 날이었습니다. 일본의 모든 고등학교는 무상화 교육을 받고 있지만, 조선학교만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엔에서도 일본의 이런 조처를 ‘차별’이라고 규정하고 조선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 보장해줄 것을 권고했습니다. 더는 부끄러운 어른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오무라 가즈코는 오래된 신문 한쪽을 펼치며 차별 철폐를 촉구했다. 2012년 10월15일치 한겨레의 사진칼럼 ‘이순간’이었다. 10여명이 그해 시작한 ‘화요행동’의 집회를 다룬 사진과 글이 실려 있었다. 일본 시민단체 ‘1% 저력으로 민족교육을 지키는 모임’ 소속의 다무라 요시코는 “조선학교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세금을 내면서도 제대로 권리를 받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했기 때문”이라며 “일본 사람처럼 세금을 내는데도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한다면 불평등하다”고 강조했다.

집회에 참석한 아라이 노부요시는 이자카야를 운영하면서 조선학교를 응원하는 티셔츠를 팔고 있다. 그는 얼마 전에 있었던 ‘특별한 판매’를 소개했다. “지난해 11월 한 한국인이 제가 이자카야에서 판매하는 티셔츠를 보고 ‘일본에 와서 티셔츠를 사겠다’고 약속했죠. 당시엔 제 진정성을 약간 의심한 것 같은데 그 한국인은 올해 2월에 와서 티셔츠를 샀습니다. 이렇게 일본과 한국 시민 사이에서 작은 인연이 계속 이어지고 넓어지면 조선학교 아이들에게 좀 더 희망과 응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일동포 고기련씨는 최근 일본 군마현 조선인 강제동원 희생자 추도비가 철거된 일을 거론하며 울먹였다. “강제 동원된 조선인 희생자를 기리는 추도비는 일본 전국에만 160여개가 있습니다. 이런 추도비는 일본 정부가 만든 게 아니에요. 대부분 강제 동원을 반성하는 시민들이 세웠습니다. 하루 이틀 동안 추도비를 없앤다고 해서 100년의 역사가 사라지는 건 아닙니다. 조선학교 차별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집회 중간중간 참가자들은 아코디언을 연주하며 ‘고향의 봄’ 같은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재일동포 진승원씨는 “날씨는 추워도, 가슴은 뜨겁다”고 했다. 집회를 마치며 참가자들이 한국어로 노래를 불렀다. 제목은 ‘승리의 그날까지’였다. “고개를 들어요. 한숨을 거두자요. 아이들의 웃음을 빼앗길 순 없잖아요. 포기를 말자요. 단념도 하지 말고, 전진만이 우리의 길, 승리의 그날까지.”

집회를 마친 뒤 후지나가 공동대표, 나가사키 사무국장, 아라이가 오사카 남쪽 니시나리로 향했다. 이곳엔 아라이가 운영하는 특별한 이자카야가 있다. 가게 벽과 천장, 화장실 등 곳곳에 체 게바라 사진이 붙어 있다. 이자카야에 책장이 있는 것도 흥미롭다. 책장엔 재일동포 간첩단 사건과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책이 꽂혀 있다.

아라이가 운영하는 이자카야의 이름은 ‘그란마호’다. 체 게바라가 1956년 피델 카스트로와 함께 쿠바 혁명을 꿈꾸며 탄 8인승 보트와 같은 이름이다. 세 사람은 보수적인 일본 사회에서 혁명을 꿈꾸는 혁명가 같았다.

555 회를 맞은 ‘화요행동’ 집회에 나가사키 사무국장은 남편과 함께 매번 참가한다. 나가사키 사무국장은 “집회에 참가할 때마다 빨리 조선학교 차별이 사라져 집회가 더는 열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생긴다”며 “집회에서 느끼는 열정이 너무 좋다. 아이들을 위해 하나가 되는 그런 열정”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조선학교에 관심을 쏟게 된 계기가 있을까? “제 전문 연구 분야가 한국 근현대사여서 조선학교를 조금 알고 있었어요. 제 고향이 과거 한반도와의 왕래 관문이던 시모노세키입니다. 재일동포와 조선학교는 어릴 때부터 친숙한 존재였죠. 연락회 결성 때 참여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후지나가 공동대표)

“대학교를 졸업한 뒤 보육원에서 일하게 됐는데, 70%가 재일동포 아이들이었죠. 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민족교육은 전혀 없었어요. 그래서 저는 재일동포 보육사와 함께 ‘잘 먹었습니다’와 같은 한국말을 가르치기도 하고, 반 이름을 ‘사랑’ ‘바람’ 등으로 바꾸기도 했죠. 사물놀이를 배워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기도 하고요. 그러면서 아이들은 자기 정체성에 자부심을 느끼게 됐어요. 보육원을 졸업한 아이들이 조선학교에 입학하고, 그 아이들이 조선학교 선생님이 되기도 했어요.”(나가사키 사무국장)

“저는 요코하마에서 자랐는데, 집 근처에 조선학교가 있었어요. 학생들이 싸움을 잘한다는 인상을 받았죠(웃음). 그 뒤 재일동포 친구도 생기고, 이자카야에 재일동포가 손님으로 오시면서 조선학교 문제를 조금은 알게 됐어요. 조선학교 차별 문제를 들었을 때 정치와 외교 문제를 떠나 ‘상식적으로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아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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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쟁!) 

일본 정부가 조선학교를 차별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고 있을까? 후지나가 공동대표는 “일본은 일제 강점기부터 (조선의) 민족교육을 일본 체제와 질서를 흔드는 문제로 보고 탄압했다. 현재 일본 정부도 일본인 납치·북핵 문제 등을 이유로 조선학교 차별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가사키 사무국장은 “일본이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을 반성하지 않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조선학교에서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이라며 “조선학교 자체가 역사의 증인이 될 수 있기에 탄압한다고 본다”고 짚었다.

2013년부터 도쿄·오사카·아이치·히로시마·후쿠오카 등 5개 조선학교에서 무상화 배제 취소 소송과 국가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2021년까지 이어진 재판은 오사카지방재판소(1심)에서 한번 승소했을 뿐 모두 패소했다. 승소한 오사카 1심도 대법원에선 패소가 확정됐다.

연락회는 비용을 모금하면서 조선학교의 소송을 지원했다. “조선학교 내부에서도 처음에는 부담스러운 법정 투쟁을 적극적으로 원하지는 않았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나서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일본 정부의 차별정책을 간과할 수 없고, 아이들 미래와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서였습니다.”(후지나가 공동대표)

“처음에는 (보조금 지원을 끊은) 오사카부와 교섭을 통해 교부금 문제를 풀려고 했죠. 그런데 2010년 오사카의 한 조선학교 관계자가 찾아와 상담했습니다. 당시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부 지사가 오사카 조선고급학교를 방문해 럭비부 연습을 관람하면서 ‘너희는 오사카의 자랑’이라고 말한 뒤 보조금을 끊어버렸어요. 아이들 마음에 큰 상처를 남겼고 정치에 불신이 생겼죠. 재판에 나선 이유였습니다. 재판이 어렵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법 정의가 살아 있다고 믿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정의는 없었습니다.”(나가사키 사무국장)

재판 결과가 보여주듯 일본 사법부도 차별적 인식에서 자유롭지 않다. “일본 법원의 역사 인식 부재라고 생각합니다. 식민 지배로 빼앗은 민족교육권을 회복해줘야 한다는 역사적 의미를 인식하지 못했거나 인식하지 않으려 한 것이죠. 이는 현재 일본 사회의 조선 식민지 지배에 대한 역사 인식의 반영이기도 합니다.”(후지나가 공동대표)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일본의 보수화된 정치와 관련돼 있다고 봅니다. 일본 정치권이 강제 동원, 관동 대지진, 위안부 문제 등에 보수적인 태도를 보이다 보니, 사법부도 눈치를 볼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나가사키 사무국장)

일본 사회에서 소수자 중 소수자인 조선학교를 돕는 일은 ‘달걀로 바위 치기’같이 버거운 일이다. 사법부마저 등을 돌린 상황에서 이들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할지가 궁금했다. “패소에도 기죽지 않는 재일동포 어머니들의 진취적인 자세가 얼마나 힘이 됐는지 모릅니다. 법정에선 패했지만, 이번 소송을 통해 해결해야 할 새로운 과제도 많이 나왔습니다. 조선학교 관계자들과 시민단체, 법률가들과 함께 연대해 정보를 모으고 새로운 과제를 찾으려 합니다. 언젠가는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후지나가 공동대표)

나가사키 사무국장은 “재판에서 진 뒤 조선학교 아이들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당한 느낌이 들었다고 했지만 민족교육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고 다음 세대에도 이어주겠다는 다짐도 했다고 한다”며 “기부활동을 통해 좀 더 안정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도 보수정권이 들어서면 시민단체가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 일본은 어떨까? 나가사키 사무국장은 “보수적인 정치권과 함께 보수적인 언론이 문제”라며 “정부 시각에 맞춰, 시민단체 활동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후지나가 공동대표는 “지금보다 젊은층이 시민단체에 많이 들어와 활동을 벌여야 한다. 좀 더 젊은 사람들이 시민단체 활동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모두 한국 현대사도 잘 알고 있었다. 아라이는 “전두환은 광주에서 민간인을 학살한 나쁜 사람”이라고 했다. 나가사키 사무국장이 말을 이었다. “제가 대학생 때 김대중 사형 반대 집회에 참여한 적이 있어요. 당시엔 한국의 독재 정권에서 이분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 걱정됐어요. 그런데 나중에 한국 대통령이 된 것이 인상적이었죠.” 후지나가 공동대표는 “일본 시민사회가 한국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는 김대중 구명 운동이었다”며 “1980년 광주에서 독재 정권이 잔혹함을 보였지만 1987년 민주화 운동에서 한국의 역동성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오후 1시 오사카시 동쪽 지역에 있는 조선학교 앞. 정문 동판에는 ‘오사까 조선고급학교’라고 적혀 있었다. 교정 안엔 벌써 피어난 동백꽃이 보였고 운동장엔 몇몇 학생들이 축구 연습을 하고 있었다. 교실에서 아이들이 ‘까르르’거리며 장난치는 소리가 들려오기도 했다.

이에 앞서 한겨레는 오사카조선고급학교·고베조선고급학교 등에 기사 취지를 설명하며 인터뷰를 제안했다. 하지만 최근 남북관계가 악화된 상황을 반영하듯 학교 쪽은 인터뷰를 거절했다. 한국에선 조선학교 차별 문제를 다룬 영화를 만들면서 총련과 조선학교 인사를 접촉했다는 이유로 제재를 가하려 한다. 통일부는 지난해 11월 조선학교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차별’을 제작한 김지운 감독에게 총련과 조선학교 인사를 접촉했다는 이유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내 ‘남북교류 검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남북교류협력법에선 ‘북한 주민’과 만나려면 상세한 인적 사항을 적어 사전 접촉 신고를 해야 한다. 하지만 만날 사람의 신원을 특정하기 어렵거나 예상치 못한 접촉이 이뤄지면 사후 신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통일부는 ‘사전 신고’를 강조하며 위반 사례를 찾아내고 사후 신고도 거부하고 있다.

김 감독은 ‘차별’을 만든 계기를 설명하며 황당해했다. “2017년 히로시마에서 조선학교 무상화 소송의 첫 판결이 났어요. 당시 한 재일동포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영상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동포들이 재판장 앞에서 울부짖고 오열하는 모습을 보고, 영화감독으로서 이대로 있으면 안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뒤 김 감독은 일본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다큐멘터리를 찍기 시작했다. “조선학교를 응원하고 지원하는 수많은 일본인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일본 시민단체와 변호사들, 시민들의 활동에 큰 감동을 받았어요. 그때부터 2년간 기록을 해서 2021년 다큐멘터리를 완성했습니다.”

김 감독은 “‘차별’이 통일부 추천 다큐멘터리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현실은 정반대였다. ‘차별’은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와 서울국제어린이영화제에 초청을 받기도 했다. “우리나라 중·고교에서 상영회를 열어 또래의 조선학교 아이들도 소개하고 재일동포 역사도 제대로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도 물거품이 됐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조선학교 교류사업이나 방문을 남북교류협력법으로 막는 사례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 정부의 통일부는 참 한심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합니다. 남북교류와 협력을 위한 법을 교류를 막는 법으로 악용하니까….” 김 감독은 지난 21일부터 일본 기타큐슈·히로시마·교토에서 ‘차별’ 상영회를 열고 있다.

국내 시민단체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도 통일부에서 조선학교 사람들을 접촉한 경위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받았다. 김명준 몽당연필 사무총장은 “조선학교는 나라가 힘이 없어 일본으로 강제로 갈 수밖에 없었던 많은 조선인의 한이 담긴 교육기관이고 해방된 조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자녀들에게 우리 말과 글을 가르치기 위해 세운 학교였다”며 “이데올로기와 정치를 떠나 지원해줘야 하는 학교인데, 통일부는 이런 활동을 펼치는 시민단체에 과거 행적을 파헤쳐 겁을 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학교를 돕고 있는 일본인도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제가 아는 재일동포들은 총련이나 민단을 구분해 사람을 만나지 않아요. 그런데 총련 사람을 만날 때 신고해야 한다면 시민사회 활동을 하는 데 상당히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윤석열 정권이 남북교류를 전면적으로 막으려는 탄압과 심술 같습니다.”(나가사키 사무국장)

아라이가 판매하는 티셔츠엔 다음과 같은 설명글이 들어 있다.

“일본 사회가 조선 비난을 지속하는 가운데, 조선학교는 아이들이 있는 그대로 자신을 인정하고 민족 정체성을 키우는 소중한 커뮤니티입니다. 자신에게도 자부심을 느끼고 다른 사람의 아픔에 공감하는 조선학교 졸업생들은 일본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어준 그 손을 놓지 않으면 반드시 승리한다! 포기하지 않는 것이 승리의 길!’ 한국과 오키나와 친구가 보낸 이 말을 가슴에 새기려고 합니다. 꼭 지원 바랍니다.”

이 글은 나가사키 사무국장이 썼다. 아라이는 이자카야를 찾는 손님에게 이 티셔츠를 권하고, 몇몇 손님은 티셔츠를 산다. 이렇게 작은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아이들의 인권 보호와 차별 철폐에 힘을 모은다. 민족과 정치, 이데올로기와 상관없는 일이다. (니와 마사오 단장, 권해효 대표와의 인터뷰는 후략) 

한겨레 정혁준 기자 jun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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