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클래식무궁화 12076 12078 12079 12080 왜결번인지아는분있나 / https://gall.dcinside.com/monorail/36482
며칠전에 어떤 분이 질문한게 있어서 그거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해.
https://imnews.imbc.com/replay/1995/nwdesk/article/1958735_30705.html
1995년 08월 25일 부전에서 청량리로 가는 무궁화 열차(#308열차)가 운행 중에 철교에서 탈선 및 전복된 사고를 격게돼.
원래 운행코스라면 충북선을 거치지 않지만 같은 날 앞서가던 강릉에서 청량리로 가는 통일호 열차(#544열차)가
반곡 부근에서 산사태로 궤도가 매몰된 바람에 탈선 사고가 일어나서
뒤따라오는 #308열차가 부득이하게 제천에서 충북선으로 우회하게 되었지.
우회 중에 철교를 건너다가 교각 2개가 무너지면서 탈선 및 전복되었어.
그렇다면 #308열차에 편성된 차량은 어떻게 되었냐?

파손정도가 심했었는지 도입한지 얼마 안 된 최신차들인데도 불구하고 조기결차 되었어.
무궁화 일반실 6량 말고도 같이 편성되었던 발전차 1량(99246호), 소화물 1량(16222호)도 해당되었지.
여기까지만 보면 12076호는 답이 나왔는데 12078~12081호는 어떻게 되었냐고 할거야.


그래서 95년산 중에 가장 빠른 날짜(1995년 01월 27일)에 도입된 객차가 5량(12078~12081, 12087호)이 있었는데
그 중 4량인 12078~12081호를 차출해서 94년산 중에 조기결차한 차번을 메꾸는 쪽으로 차번변경을 했었어.
정확한 사유는 폐차된 리스객차 4량을 동종객차 4량으로 대체한다고 써져있었어.
무궁화 일반실 객차 목록보면 94년산 사이에 95년산이 중간에 껴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었지.
원래 12078~12081호로 도입되었으니까.
질문자분 명쾌한 해답이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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