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시원하게 알고싶은 내용을 써놓은 데가 없어서 그냥 씀
0. 노가다결혼서
개인적으로 경험풍부 결혼서, 경험풍부G 결혼서, 666결혼서 등은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해당 결혼서들은 경험치 노가다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결혼서지만
반대로 해당 결혼서들을 셋팅하기 위해선 소위 '노가다를 위한 노가다'가 필요하고
플레이어의 운에 따라 노가다를 위한 노가다 시간이 일반 노가다 시간보다 길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노가다 결혼서 3종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노가다를 진행해도
일반엔딩 40시간, EX엔딩 60시간의 플레이 타임(아니마순도 99, 주요능력치 9999)으로 클리어 할 수 있으니
어지간하면 해당 결혼서는 우연찮게 얻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수준으로 생각해두자
1. 장비
패싯마다 무기적성이 있어서 D+이하 적성의 무기는 착용 자체를 못하게 돼있음
C~S+ 무기적성의 차이는 동일한 장비를 껴도 인형병의 스테이터스창의 왼손 오른손 공격력값이 무기적성 랭크에 따라 달라짐
인형병 제작 시 달의 아이로 제작하면 모든 무기적성에 +2보정(D적성이 C로 올라간다든가)이 붙기 때문에 일단 장비 제한이 많이 풀리지만
달의 아이는 HP 성장에 엄청 큰 페널티를 안고 있기 때문에 회피가 확보되는 중후반까지는 좀 빡셈
게임 내 최강무기는 은폐보스가 떨구는 도검계지만 최후반에 잡몹이 떨구는 일반무기 모아서 합성하면 무리없이 공격력 상한인 9999를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최강무기에 연연할 필요는 딱히 없음
보스전은 MP와 결혼서가 확보되는 중반부턴 도남이 메인 딜링 자리를 차지하고, 공격커맨드가 의미를 가지는 건 잡몹전이기 때문에
아래에 쓸 내용은 기본적으로 잡몹전 기준을 반영함
한 손 무기의 경우 양손 모두 무기를 들 수 있고, 힘이나 도남력같은 기본 스탯은 모두 적용되지만 실제 공격력은 왼손과 오른손의 공격력이 따로 책정되고 인형병 커스텀 화면에서 자주 쓰는 손으로 설정된 쪽의 공격력만이 활용되기 때문에 스탯뻥이나 스킬발동조건과 같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게 아니면 무기 2개를 드는 것은 비추천
차라리 무기-방패를 드는 게 낫다(공격력만 따로 책정되고 명중력, 방어력, 회피력 등은 양손 합쳐서 책정되기 때문에)
1-1. 도검
행동속도도 빠르고 한손장비에 공격력도 세고 크리율도 꽤 되고 명중도 낭낭하게 붙어있는데 단일공격에 참격이라는 속성이 발목을 잡는 편
게임 내에서 제일 귀찮은 적들은 대체로 한번에 많이 나오거나 타격약점이기 때문에 도검이 활약할 데라곤 보스전 정도밖에 없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보스전의 메인딜링은 엔드 스펙을 맞추고 각종 평타보정스킬을 덕지덕지 바르기 전까진 도남이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게임 내내 크게 빛을 보지 못함
도검의 진짜 가치는 높은 공격력과 명중률로 아무 무기에나 먹여도 재료로서 나쁘지 않고, 결혼서의 서포터 자리에 붙은 공격력 보정을 위해 남는 도검을 남는 패싯한테 대충 들려주기 좋은 정도?
1-2. 촛대
행동속도도 느리고 공격력도 애매한테 타격+마법에 전후위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이 좋음
도남력도 무기 중 가장 크게 붙어있기 때문에 지하제국 메룸의 트롤리아를 상대할 때 쯤부터 촛대 든 매지널 메이즈가 공격의 중심이 됨
도남력이 출중하기 때문에 백화궁에 먹이기에도 나쁘지 않음
대신 도남력 자체가 무기합성해도 더럽게 안 오르기도 하고, 촛대를 재료로 합성해도 공격력이 다른 무기처럼 크게 오르지 않기 때문에
무기가 아니라 도남력 올리기용 악세라고 보는게 더 나은듯
1-3. 고탑창
행동속도도 나쁘지 않고 전후위를 가리지 않는 관통속성 무기
무기에 따라 양손무기도 있지만 한손 무기도 있기 때문에 성람겸의 편의성과 딜링을 따라잡을 몇 안되는 무기 중 하나
게임 중간중간에 뜬금없이 튀어나오는 전설무기들이 진행상황에 맞지 않는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중반부엔 가장 좋은 무기라고 봐도 좋을 것 같음
하지만 게임 중반부 자체가 잡몹전은 매드 랩터의 속공도남 + 주술종과 둔추의 타격판정으로 처리하고 보스전은 매지널 메이즈의 빡도남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고탑창의 자리를 비워두는게 맞나 싶기도 함
이혼술을 거듭해서 달의 아이 아스텔 나이트로 이도일류 쌍고탑 찌르기 하면 딜은 잘나오긴 할텐데
거기에 들어가는 시간+노력과 전투중 몰아줘야하는 버프를 생각하면 그냥 마녀의 여단 결혼서에 매지널 메이지 8명 박아넣고 도남쓰는게 훨씬 쉽고 셈
1-4. 둔추
행동속도도 느리고 명중률도 안 붙어있지만 크리율과 스턴, 경악률이 좋은 타격속성 무기
극초반의 마석사냥을 통한 마나 수급이나, 중반부의 메탈링가링가 사냥, 그 외 귀찮고 단단한 사냥 등 범용성이 말도 안 되게 뛰어나다
장비적성은 고딕 코펠리아가 가장 좋지만 그 전에 아스텔 나이트나 매드 랩터한테 대충 들려주고 써도 나쁘지 않음
명중률이 안 붙어있는 패널티가 후반으로 갈 수록 커져서 양손 둔추나, 위커맨을 통한 공격력 증가는 비추천
딜도 세고 붙어있는 스탯도 좋아서 무기 합성 재료로 써도 아주 훌륭함
둔추에 명중력이 좋은 도검이나 백화궁같은 걸 갈아넣어서 명중력을 강제로 챙겨줄 수 있긴 한데
둔추에 둔추 갈아넣고 빡딜 뽑아보면 생각이 달라짐
1-5. 성람겸
공격력은 그냥저냥인데 양손에 발까지 쳐먹는 이상한 참격속성 무기..처럼 보이는데
행동속도도 나쁘지 않고 후반의 적들은 참격 약점이거나 체력 자체가 성람겸에 한방컷 나는 놈들이라 잡몹전이 굉장히 편해지고
데몬 리퍼의 스킬과 함께라면 보스전에서도 도남과 비빌 수 있는 공격력을 뽐낸다
대신 장비창을 양손에 발까지 먹어서 왼손방패로 추가 명중력+방어력도 못 챙기고 신발로 회피율을 챙길 수도 없는데다,
팔 다리 중 어디 하나라도 부러지면 그대로 주먹질로 바뀌는 리스크 때문에 원활히 쓸 수 있는 패싯이 제한적이고 중반까진 공격력도 애매해서 데몬 리퍼가 풀리기 전까진 봉인하는 게 좋을지도
하지만 적당한 공격력+민첩이라는 스탯 때문에 각종 무기에 재료로 먹이기에 좋음
1-6. 백화궁
행동속도가 빠른 관통+마법의 원거리 양손 무기
공격력이 애매하고 대부분의 적들이 관통 내성이거나 뜬금 없이 마법 속성 중 내성이 있는 경우가 있어서 공격력 자체는 기대하지 않는 게 좋다
백화궁의 진가는 도남력+민첩성을 챙길 수 있는 무기라는 것
대체로 인형병 스탯(힘민기체도매)은 전투파라메터(공방명회)에 비해서 무기합성으로 올라가는 수치가 작은 편이라서
촛대를 갈아넣든 백화궁을 갈아넣든 올라가는 도남력은 실제 촛대와 백화궁의 도남력 차이보다 작은 편인데 백화궁을 갈아넣으면 민첩까지 올라감
도남은 순수 민첩치 외의 각종 행동속도보정 효과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도남으로 선턴을 잡으려면 무엇보다 민첩이 중요하다보니
촛대에 백화궁 갈아넣든 백화궁에 촛대 갈아넣든 백화궁에 백화궁 갈아넣든 선턴 도남을 위해선 백화궁이 필수라고 할 수 있음
후반부에는 일궁과 멸신의 활이 한손 무기인데 반해 2개를 들면 촛대에 비해 도남력이 딸리지도 않아서 매지널 메이즈도 촛대랑 백화궁 중에서 택일하는게 좋음
1-7. 주술종
행동속도가 느린 타격+안개의 원거리 양손 무기
트롤 패싯 시어트리컬 스타가 쓰는 트롤 무기처럼 보이지만 시어트리컬 스타 자체가 스탯 깡패고 타격+안개의 판정 자체도 좋아서 후반까지 써도 괜찮은 무기다
대신 강화 재료로서는 공격력도 적게 늘고 도남력도 적게 늘고 매력도 적게 안 늘고.... 붙어있는 옵션이 많아서 그런지 뭐 하나 제대로 올라가는 게 없어서 무조건 들고 쓰는 무기로만 의미가 있음
그룹+타격+안개라는 속성 자체가 진짜 개깡패라 빡딜은 안나와도 어떤 전투에서든 준수한 딜을 뽑아낼 수가 있고
시노부시의 이도일류와 조합되면 사실상 성람겸 시즌2임
시어트리컬 스타의 스탯이 워낙 깡패라 느린 공속 무기 들고도 데몬 리퍼의 낫질 사이에도 종종 껴들어서 타격 약점의 적들을 치워주기도 하고
주술종을 든 시어트리컬 스타의 도남은 백화궁 든 매지널 메이즈보다 빠르기도 하고 자체회복도 있어서 유지력도 괜찮은 편
1-8. 전술갑
사실상 피어 포트리스 전용 무기
무기라고 보지 말고 참격 속성 붙은 방패라고 보는 게 나을지도 모른다
방패보다 방어력이나 가드보정 등은 낮지만 공격력은 조금 더 높다
피어 포트리스는 스탯 자체가 끔찍한 방어돼지고, 중반부턴 잡몹전에서도 방어진이나 누르는게 낫기 때문에 공격력이든 방어력이든 신경쓰지 말고 방어보정만 15%이상으로 맞춰준 다음에 양손에 들려주면 끝
중반에 그렇게 맞춰둔 무기를 끝까지 들고 가다가 최후반엔 스펙차이가 많이 나므로 그때 다시 맞춰주면 된다
참고로 전술갑 든 피어포트리스가 공격 커맨드 누를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전술갑을 강화할 땐 방패를 갈아넣어서 방어력과 방어보정을 조금 더 챙기는 게 좋다
1-9. 방패
행동속도가 느린 타격 무기
진짜 너무나도 급할땐 개별행동 설정해서 왼손에 꼈던 방패를 오른손으로 바꿔서 타격속성으로 때려도 되긴 하지만 그럴 일은 사실상 없을테니 무기가 아니라 방어구로 보는 게 맞다
중반까진 스탯이 보잘것 없지만 최후반의 방패들은 준수한 방어와 명중률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공격력 좀 더 높은 양손무기보단 한손무기+방패를 쓰는 게 낫다
특히 둔추같은 경우엔 방패 안 들면 잡몹한테도 공격이 빗나가는데 이게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1-10.투구
명중과 방어 능력치가 오른다
대체 불가능한 필수 부위이기 때문인지 투구 자체도 다른 장비에 비해 안 나오는 편이고 붙어있는 능력치도 대수롭지 않다
1-11.갑옷
방어, 체력(HP말고 CON) 외 각종 기본능력치나 회피, 내성을 챙겨주는 아이템
데미지 딜러는 크게 상관 없을지 모르지만 피어 포트리스는 크리티컬 고어로 몸통 날아가면 체력의 50%가 날아가는 게 아니라 갑옷과 함께 전투 지속력이 날아간다
이 역시 엔딩 전의 중후반부까진 그냥저냥 대충 떨어지는 거 줏어 입어도 되지만 최후반부에는 방어력이 1천내외로 붙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챙겨입어야 한다
특히 극후반 비탄골드 노가다를 할 때 경악을 피하려면 장신구 마이티 팬티와 경악내성이 붙은 갑옷을 챙겨입어서 경악내성 99를 맞추는 것이 포인트
1-12.신발
회피와 명중을 챙겨주는 아이템
투구보단 자주 나오는 편이고, 최후반부의 중요성은 갑옷에 필적한다
얼마나 중요하냐면 신발 신은 2중 부각 고딕 코펠리아의 회피력이 신발 못 신는 2중 부각 데몬 리퍼의 회피력보다 높을 정도
1-14. 장신구
엔딩 전까진 뭘 껴도 뭔가 찝찝하고 부족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다
대충 MP통을 늘려주는 마나링 정도가 의미를 가지는 정도
엔딩 이후엔 아즈 움브라에서 얻을 수 있는 마이티 팬티를 마이티 팬티끼리 합성해서 껴주면 대체로 어떤 패싯이든 해결되고
내성보다 스탯뻥을 더 시키고 싶다면 아즈 칼티아에서 거대 페코로가 떨구는 마녀의 대문장을 끼면 된다
2. 인형병
인형병 작성 시 성격은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성장 타입이 아니라 장비적성에 관여하는데, 최후반부나 돼서야 장비로 얻는 능력치가 200이 넘어가므로 성격을 이리저리 바꿔가며 얻는 5~10%의 메리트는 티도 안 난다
인형병 간의 호감도 역시 같은 결혼서에 우겨넣고 뒤지게 노가다 하면 만땅을 찍을 수밖에 없으며, 애초에 호감도를 올려서 얻는 공진을 통한 딜뻥 역시 도남의 강력함에 비할 바가 못 된다
특히 일반 공격 시 중요하게 작용하는 그룹공격이나, 연속공격의 경우 공진을 끊어먹는 효과가 있으므로 성격의 중요성은 더욱 떨어진다
스탠스의 경우는 꽤나 중요한데, 태양의 아이는 HP와 체력, 매력에 30%가량 보너스가 붙고 도남력에 50%가량 마이너스 보정이 붙는다
달의 아이는 HP에 40%가량 마이너스 보정이 붙고 힘과 도남력에 30%가량 보너스가 붙으며 무기적성이 2단계씩 오른다
기본적으로 평타딜러와 피어 포트리스는 태양의 아이, 도남딜러는 달의 아이로 작성하면 되지만 HP의 마이너스 보정이 너무 커서 회피가 충분히 보장되는 후반까지 달의 아이는 봉인하는 것이 좋다(후열에 박아넣고 피어포트리스로 철벽방어하면 초반부터 달의 아이로 작성해도 되긴 하는데 신경을 좀 더 써야 함)
성장타입 보정에 스탠스 보정까지 더해지면 아니마 순도 99의 데몬 리퍼가 HP 3000이 안 되는 사단이 벌어지기도 한다
막말로 맞으면 가는 것이다
인과율은 잘 모르겠으면 98로 설정해놓으면 된다
2-1. 아스텔 나이트
전용 스킬 불굴의 의지와 힘자랑, 운명의 별 때문에 반드시 거쳐가는 패싯
무기적성도 준수하고 모든 능력치가 고르게 성장하는 편이다
다르게 말하면 별 특징 없이 물에 물 탄 듯, 술에 술 탄 듯 한 패싯
중반까지 피어포트리스와 함께 전열을 맡기에 좋다
후반엔 고탑창이냐, 둔추냐에 따라서 고딕 코펠리아와 자리를 다투게 되는데 개인적으론 둔추가 통하는 곳이 너무 많아서 고딕 코펠리아를 쓰는 게 나아보인다
서포터용 패싯은 이혼술 시 아스텔 나이트를 거쳐서 힘자랑과 운명의 별을 떼가면 도움이 많이 된다
2-2. 시노부시
높은 민첩, 기예, 체력과 준수한 무기적성, 깡패같은 장비적성에도 불구하고 쓰레기나 다름 없는 스킬셋에 버려지는 패싯
극딜 암살자처럼 생겨서 힘이 낮은 것도 발목을 잡는다
대부분의 스킬이 쓸모 없거나, 조건이 까다롭거나, 더 나은 스킬이 다른 패싯에 있기 때문에 이혼술로 거쳐갈 이유도 없다
이도일류가 그나마 써먹을 구석이 있는 스킬인데
양손에 들 수 있는 무기인 고탑창, 전술갑, 둔추, 주술종, 백화궁 중에서
데미지 보고 드는 무기가 아닌 전술갑과 백화궁은 거르고
자체 명중률이 안 달려있어서 방패나 다른 무기가 필수인 둔추를 제외하면
고탑창과 주술종이 그나마 궁합이 좋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고탑창이 A+이상인 패싯은 아스텔나이트 뿐이라 아스텔나이트를 달의 아이로 키우든가, 고탑창사범 스킬까지 달아줘야 이도일류가 발동하는데
아스텔나이트는 자체 회피력이 높지 않아 달의 아이가 주는 HP 패널티를 감수하기 힘들고 고탑창사범 스킬을 달아버리면 다른 필수 스킬을 배울 수가 없기 때문에
결국 이도일류를 살릴 수 있는 건 달이 아이로 키운 시어트리컬 스타의 주술종 뿐이다
도검은 잡몹전과 보스전에 따라 장비 or 인형병을 교체하는 귀찮음을 감수할 이유가 없기에 고려하지 않는다
번외로 최종 패싯이 기예가 높은 패싯이라면
크리율이 고정되는 고딕 코펠리아의 인과 스킬 대신
데몬리퍼의 자신만만과 시노부시의 기예자랑으로 크리율을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2-3. 시어트리컬 스타
딱 보면 힐러같이 생겼는데 그냥 힐러가 아니라 자힐러다
초반엔 유일한 그룹+타격 공격, 유지력으로 활약하고, 중반엔 준수한 MP량과 도남력으로, 후반엔 의외의 행동속도와 매력을 이용한 능력치 보정으로 활약하는 패싯이다
캠파뉼러의 결혼서가 시어트리컬 스타 전용 결혼서처럼 퍼져있는데, 주술종 S+면 누구든 들어갈 수 있어서 시어트리컬 스타가 아니라 주술종사범 스킬의 소유자 전용 결혼서라고 보는 게 맞다
물론 그딴 스킬 전승시키는 사람은 없겠지만....
초반엔 강제로 반도남사상을 익히기 때문에 도남을 자주 쓰지 못하지만 이혼술로 스킬을 지울 수 있게 되면 그런 패널티가 사라진다
의외로 민첩이 아주 높아 턴도 빨리 잡고 회피도 잘 하고, 매력 성장치는 아군 최고급이라 매력만점의 결혼서나 프루라의 결혼서를 통해 공방일체, 혹은 서포팅 능력까지 풀로 활용할 수 있는 올라운더형 패싯.....인데
자체 스킬이 별로 좋지 않고 힘 성장률이 낮으며 주술종의 공격력 역시 엄청 좋은 편은 아니라 성람겸처럼 딜이 뻥뻥 터지진 않는다
대신 주술종을 착용하면 자체 회복에 진형에 의한 회복까지 겹칠 수 있어서 HP제한 100% 스킬을 부담없이 달아줄 수 있는 것도 은근한 메리트고
반도남사상과 이도일류를 조합해 작정하고 평타세팅으로 몰아주면 주술종이 꽤나 딜을 잘 뽑는다
하지만 극후반에 주술종으로 공격력을 상한까지 맞추려면 깡공 3000짜리 주술종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술종으로 딜 뽑으려다 여단 기둥 뽑히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
2-4. 매지널 메이즈
천상 마법사처럼 생겼는데 생각보다 힘과 HP 성장률이 좋다
그냥 평범하게 키우면 아스텔 나이트보다 힘이 높아질 정도(힘자랑 보너스 제외)
물론 무기 적성이 애매해서 들만한 무기는 사실상 촛대, 백화궁, 주술종으로 좁혀진다고 봐도 좋다
도남의 필수 스킬인 도남마스터(중복가능)와 도남효율이론(중복불가) 때문에 어태커로 활약하지 않는 모든 서포터용 인형병들은 반드시 거쳐가는 게 좋다
높은 HP에 비해 체력도 낮고 민첩도 낮아 생존성이 높은 편은 아니다
그래도 최후반에 회피가 아예 안 되는 건 아니고, 도남이 워낙 강력해 피어 포트리스와 불굴의 의지로 버티는 2~3턴 내에 보스를 박살낼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후반까지 기용해도 좋은 패싯
공격력 9999를 맞춘 데몬 리퍼 3인이 모두 성람무답을 발동해도 크리티컬이나 상성차이, 별도의 버프가 없는 한 서포터까지 도남마스터를 덕지덕지 바른 매지널 메이즈의 도남 딜을 넘진 못 한다
도남 필수 스킬을 직접 배우고, 이혼술로 넘기긴 아까운데 챙겨두면 든든한 심연내성을 배우는 것도 큰 메리트이며
도남딜은 각종 평타보정(강력한 일격, 드라큘라 등)을 받지 못하고 치명수치는 도남크리가 워낙에 낮아 실제로 적용되는지 안되는지 애매하기 때문에
고딕 코펠리아와 데몬 리퍼를 과감하게 패스하고 매드 랩터-아스텔나이트-매지널 메이즈 루트만 거치면 완전체 도남딜러 스킬셋팅이 찍혀나오는 점도 아주 큰 장점
무엇보다 방어력과 회피력이 평준화되는 최후반엔 높은 HP로 인해 달의 아이 딜러 중에선 최고의 생존력을 자랑한다
끝까지 키운 달의아이 매지널 메이즈의 HP는 8천가량이고 마녀의 여단 결혼서에 배치하면 1만에 달하기 때문에 하드 난이도에서도 최종보스의 화염공격을 깡으로 맞고 버틸 수 있다.
2-5. 피어 포트리스
필수 패싯
깡탱커처럼 생겼지만 사실 힘 성장률이 굉장히 높아서 무기를 들려주면 딜도 잘 뽑는다
하지만 지하제국 메룸 쯤 부턴 잡몹전이든 보스전이든 피어 포트리스가 공격을 대신 받아주지 않으면 파티의 유지력이 처참히 떨어지므로 딜은 포기하고 무조건 전술갑 2개 낀 채로 방어진만 쓰게 된다
어차피 민첩과 기예가 너무 낮아 진지하게 딜러로 쓸만한 패싯은 아니다
스탠스는 태양의 아이 고정
중반부턴 크리티컬 고어로 팔다리를 잃어도 방어진만 쓰면 다른 딜러들 다 터질때까지 살아남는 생존성을 보여준다
피어 포트리스의 대신 맞아주는 스킬은 턴당 3회 횟수 제한이 있으므로 피어 포트리스도 평타딜러처럼 3인 어태커 결혼서에 넣어줘서 총 9회를 챙겨주는 게 좋다
또한, 전체공격은 반드시 왼쪽에서 오른쪽을 향해 발동되므로 진형의 왼쪽이나 중간에 배치하면 전체공격이 훑고 가면서 피어 포트리스가 피어 포트리스를 방어해주는 일도 벌어지기 때문에 피어 포트리스가 배치되는 결혼서는 가능하면 오른쪽에 배치시키는 게 좋다
후반에 회피치가 확보되면 과감히 피어 포트리스를 배제하고 도남 결혼서를 하나 더 넣거나 평타딜러를 더 넣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피어 포트리스가 있냐 없냐에 따라 플레이어의 심적 부담이 달라진다고 보기 때문에 무조건 넣는 걸 추천한다
방어보정을 각각 10%, 20%를 올려주는 철벽, 대철벽을 도남계 딜러에게 넣어서 30%를 맞추면 어떨까 해서 줘봤는데, 회피를 했으면 했지 방어가 뜨는 건 거의 못 봤다
아무래도 공격 시 방어하는 판정은 방어력과 연관이 있는듯
2-6. 매드 랩터
촛대와 전술갑 뺴고는 모두 어느정도 쓸 수 있는 패싯
힘이 낮아서 공격력은 기대하기 힘들고 백화궁 역시 관통 or 각 속성 내성이 뜬금없이 발동하는 경우가 많아 딜을 기대하긴 힘들다
하지만 속공술과 스피드 자랑 때문에 반드시 거쳐가는 패싯
DP성장치가 최하지만 도남력 성장치가 높고 민첩치는 중간밖에 안되지만 스피드 자랑과 백화의 저격수 때문에 턴은 가장 빨리 잡는다
매지널 메이즈에서 도남계 스킬을 가지고 넘어와도 좋고, 스피드 자랑을 들고 매지널 메이즈로 넘어가도 좋다
백화궁은 촛대보다 도남력이 낮지만 한손 백화궁을 2개 들면 촛대에 꿀리지 않으면서 행동 속도는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중반에 탄원서로 얻는 백화궁이나, 후반에 적들에게서 드랍되는 한손 백화궁을 애용하면 좋다
중반부터 이혼술이 풀린 후 작정하고 노가다 할 때엔 파티의 DP가 생각보다 넉넉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대충 매드 랩터 3인으로 쏘면 백화의 화살비가 은근히 발동한다
백화의 화살비는 전투 한번을 도남 없이 스킵해주는 스킬이고, 보스전에서도 DP를 다 쥐어짠 순간 터지는 백화의 화살비는 전황을 바꾸기 충분하기 때문에 끝까지 들고 가도 좋은 스킬이다.
매지널 메이지와 비교했을땐 HP가 절반도 안되는 대신 민첩성은 3배가량 높은데, 그 민첩성이 회피율로 직결되지 않아 생존성 면에선 크게 뒤쳐지고
4천이 넘는 민첩성을 가지고도 할 수 있는 건 비탄골드의 공격 사이에 끼어들어 안개환등을 날릴 수 있다는 것 정도인데, 그때 쯤 되면 비탄골드의 공격 자체를 회피할 수 있거나 맞아도 무효판정을 받을 수 있어 크게 의미는 없다.
그렇다고 데몬 리퍼의 평타 전에 버프 도남을 넣어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본편에선 크게 활약하지만 엑스트라에선 그냥 매지널 메이즈로 이혼시키는 게 나을지도.
2-7. 고딕 코펠리아
게임 진행하다보면 탄원서로 개방할 수 있는 패싯이다
사실상 둔추 전용 패싯으로, 둔추 외의 무기를 사용한다면 아스텔 나이트나 데몬 리퍼를 추천
대신 스킬 구성이 훌륭해서 딜러라면 반드시 거쳐가는 게 좋다
둔추적성이 S라 강력한 일격을 발동시키기 위해선 달의 아이로 작성하든가, 둔추사범을 들고 있어야 하는데 고딕 코펠리아는 회피는 개나 줬으므로 둔추사범을 드는 걸 추천한다
민첩과 기예가 낮지만 HP 성장률이 피어 포트리스급이라 태양의 아이로 키워서 그냥 모든 공격 맞으면서 싸우면 된다
아니마 99 기준으로 한 대만 맞아도 불굴의 의지가 발동되기 쉬운 달의 아이 데몬 리퍼와 다르게 최종보스에게도 4방은 거뜬히 버틸 수 있다(난이도 보통)
또한 카르마에 따라 고정 데미지가 들어오는 발판을 계속 밟고 다녀도 티도 안 나는 것 역시 소소한 장점
앞서 말했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둔추에 명중률이 달려있지 않은 패널티가 큰데 고딕 코펠리아는 기예까지 낮아서 잡몹한테도 공격이 빗나가기 일쑤기 때문에 반드시 방패와 투구, 신발 등을 꼭 챙겨야 한다
위커맨이든 이도일류든 사실상 발동 불가
2-8. 데몬 리퍼
힘도 세고 민첩, 기예도 높고 매력도 높지만 HP와 체력은 최하급이다
전형적인 유리대포
고딕 코펠리아와 같이 스킬셋이 최상급이기 때문에 딜러라면 반드시 거쳐가는 게 좋다
위커맨같은 경우엔 성람겸이 양손양발을 다 쓰기 때문에 줄만한 파츠가 몸통밖에 없어서 사실상 살리기 힘드니 성람겸을 사용한다면 삭제해도 좋다
진엔딩을 보고 시작하는 EX던전부턴 잡몹들이 참격에 약점이거나 성람겸에 1~2방 컷 나는 놈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턴 잡고 전투를 끝내는 데몬 리퍼가 있냐 없냐에 따라 쾌적함이 달라진다
또한, 발동 조건과 환경이 너무 빡빡한 이도일류와 다르게 성람무답은 간편하게 발동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물리딜러 원탑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생존성에 있어선 불굴의 의지와 피어 포트리스에게 목숨을 맡기고 다니는 수준
챙겨야 할 스킬이 생각보다 많아서 달의 아이가 반쯤 강제된다
2-9. 추천 스킬셋
[공통]
불굴의 의지 : 빈사 시 HP 1 남고 생존(즉사엔 발동 안함) - 아스텔 나이트
상태이상 치유술 : 모든 상태이상 치유확률 상승 - 고딕 코펠리아
[물리딜러]
강력한 일격 : 무기적성이 S+일 시 치명타 데미지 증가(본래 2배, 증가시 약3배, 도남은 미적용) - 고딕 코펠리아
인과 : 치명타가 인과율에 따라 발생(때릴 때도 맞을 때도. 도남은 미적용) - 고딕 코펠리아
자신만만 : 치명수치 50 상승(50%아님) - 데몬 리퍼
드라큘라 : 치명타 발생 시 10% 흡혈(도남은 미적용) - 데몬 리퍼
힘자랑 : 힘 35% 상승 - 아스텔 나이트
기공술 : 공격할 때 일시적으로 공격력 25% 상승 - 고딕 코펠리아
속공술 : 행동속도 상승 - 매드 랩터
스피드 자랑 : 민첩 35% 상승 = 행동속도, 회피율 상승 - 매드랩터
[도남딜러]
도남력자랑 : 도남력 35% 상승 - 매지널 메이즈
도남 마스터 : 도남데미지 13% 상승(서포터까지 중복가능) - 매지널 메이즈
스피드 자랑 : 민첩 35% 상승 = 행동속도, 회피율 상승 - 매드랩터
[생존기]
경화술 : 공격받을 때 일시적으로 방어력 25% 상승 - 고딕 코펠리아
받아넘기기 : 공격받을 때 데미지 감소 25% - 데몬 리퍼
간파 : 회피력 20% 상승 - 데몬 리퍼
[그 외]
반도남사상 : 공격 시 데미지 증가, DP소비 증가(9999상한을 넘기지 못함) - 시어트리컬 스타
백화의 저격수 : 백화궁 장비시 행동속도 75%, 명중률 25% 증가 - 매드 랩터
위커맨 : 파괴 당한 부위 + 1배만큼 공격력 상승(9999상한을 넘을 것 같진 않은데 귀찮아서 확인 안함) - 데몬 리퍼
신속 : HP 100%시 행동속도 대폭 상승 - 데몬 리퍼
[스탯뻥용 서포터] - 힘, 민첩이 높은 데몬 리퍼가 유리
힘 자랑 - 아스텔 나이트
스피드 자랑 - 매드 랩터
기예 자랑 - 시노부시
도남효율이론 - 매지널 메이즈
도남 마스터 - 매지널 메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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