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법
폰타인성 동쪽의 오페라하우스 인근에 위치
마코트 역에서 내려오기
워프포인트 우측에 포탈이 있어서 그걸 타고 절벽끝으로 간 후에 날아오면 됨
가는길에 눈동자도 있으니 일석이조
루키나 분수에서 걸어오기
빠르게 가고 싶다면 언덕을 가로질러가면되고
분수쪽으로 간다면 가는길에 무지개 장미 밀집지역을 지나가니 장미를 파밍할 이유가 있다면 이쪽 루트를 써도 됨
3. 살리카이 해저 평원
살라카이 해저 평원에서 2시 방향으로 쭉 헤엄쳐오면 쉽게 방문할 수 있음
가는 길에 우측에 등방울꽃이 두 그루 있는 곳이 있는데
저곳은 다인모드에서 2명이상이 저곳에 서면 상자를 주는 기믹이 있음
평상시에도 존재하긴하지만 이때는 몹판정이 아님
보스앞에서 촬영중인 npc 마이아르데에게 말을 걸고 두 가지의 보스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전투 함
[코펠리아의 장송]은 여성형 로봇인 코펠리아가 중심이 되는 전투
드랍 재료는 현 버전에서 리넷이 사용
[코펠리우스의 겁벌]은 남성형 로봇인 코펠리우스가 중심이 되는 전투
드랍 재료는 현 버전에는 사용처가 없음
보스몹 특징
공통적으로 바람, 얼음원소의 내성이 높음
두 개체 전부 피격판정을 가지고 있지만 연하궁 쌍둥이 도마뱀마냥 체력을 나누는것은 아니라서 둘 중 아무나 때리면 됨
둘을 동시에 때린다고 딜이 두 배로 들어가는건 아님
나히다의 스칸다 씨앗같은 부착형 스킬은 둘 중에 주인공인 보스에게만 부착됨
유도성 공격의 경우 정확히 조준하더라도 적을 공격해도 이동 중인 파트너에게 유도되는 경우가 있음
요이미야 평타, 강공이나 응광 평타, 강공, 물행자 원소스킬같은 비교적 느린건 빗나가기도 함
특히 물행자로 업적작을 하려는 사람은 초근접해서 써야지 이런 현상이 없으니 주의
만개탄의 경우는 유도력과 추적속도가 좋아서 주인공이 아닌 파트너에게서 생성하더라도 어지간한 거리라면 알아서 유도되어 날아감
패턴
공통 패턴
코펠리우스, 코펠리아 : 올려베기
플레이어가 전방에 있을 시 시전
둘이 엇박으로 턴한 후 전방을 향해 올려베기를 함
코펠리아 먼저 시전하고 미묘하게 중앙을 향해 몰려 공격하니 여유롭게 코펠리우스 쪽으로 움직이면 됨
[코펠리아의 장송]
코펠리우스 : 리버스 턴
코펠리우스가 코펠리아 주변을 크게 돌면서 얼음 원소 투사체를 난사함
왼쪽부터 투사체가 날아오며 멀어질 수록 투사체 간격이 떨어져 적당히 이격되어있다면 투사체 틈으로 피할 수 있음
코펠리우스 : 검격
크게 한 바퀴 돈 후에 코펠리우스가 지팡이를 높게 치켜들곤 내려치며 벰
동작이 크고 느리며 전방으로 좁고 긴 범위라서 좌우로 피하거나 내리치기 전에 정면으로 돌진하여 쉽게 피할 수 있음
다만 발밑에 칼이 닿는 부분의 폭발 범위는 꽤 커서 접근했다간 피격될 가능성이 높으니 가능한 좌우 무빙으로 피하는게 좋음
코펠리아, 코펠리우스 : 듀엣 라이트 턴
코펠리우스가 코펠리아 주위를 시계 방향으로 빠르게 돌고 코펠리아를 껴안고 한번 더 돌며 얼음원소 장판 공격을 두번 시전함
플레이어가 근접해 있을때 시전
선딜이 길어서 시전 전에 충분히 범위 밖으로 벗어날 수 있음
[코펠리아의 장송] : 공연의 절정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체력이 80퍼 이하로 손실 될 시 시전
코펠리아, 코펠리우스 : 듀엣
코펠리아와 코펠리우스가 중앙에서 춤추기 시작하며 3곳에 바람원소장판이 생성되고, 코펠리우스가 무대 외곽을 빠르게 선회하기 시작함
코펠리아는 중앙에서 독무를 시전
또한 3개의 폭풍 장판은 중앙의 코펠리아를 축으로 삼아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공전함
중앙에서 둘이 춤출 때 역시 얼음, 바람원소 공격이 존재하니 해당 패턴이 시작될 땐 거리를 이격하는게 좋음
코펠리우스의 선회는 코펠리우스가 스케이팅 동작을 할때 발 뒷 부분의 얼음에 공격판정이 있음
또한 코펠리아의 내성의 크게 증가함
코펠리우스 : 검풍
주위를 회전하던 코펠리우스가 코펠리아를 향해 인사한 후에 얼음 원소의 검풍을 2번 발사함
투사체의 판정이 크긴 하지만 빠른 횡무빙으로 충분히 회피가능
보통 플레이어를 등지는 위치에서 공격을 가하기에 전투 중 잠시 코펠리우스에게 시선을 두는게 좋음
코펠리우스의 검풍이 폭풍장판에 닿으면 얼음원소로 전환됨
3개 전부 얼음 원소로 전환되어 대미지가 강화되고
얼음원소에 피격될 시 캐릭터가 둔화되는 디버프가 있음을 생각하면 조금 성가실 순 있음
플레이어의 원소 공격으론 전환불가능
3개의 바람 장판이 전부 얼음 원소확산이 이루어지면
업적 - 나를 사슬로 묶어도 좋다. 기꺼이 멸망해주마- 달성
검풍이 끝나면 코펠리아에게로 다시 돌아오고 위의 두 패턴을 반복함
코펠리아 : 독무
코펠리아는 중앙에 머물면서 주기적으로 빠르게 회전하며 바람원소 공격을 가함
피격시 플레이어를 넉백시키는 효과가있음
코펠리아의 공연 중에 프뉴마 성질의 캐릭터의 원소스킬을 2회 타격한다면 코펠리아의 내성을 약화시킬 수 있음
패턴 중 프뉴마 공격 1회 성공은 업적 [장송의 폭풍]의 달성 조건이기도 함
또한 프뉴마 성질의 원소스킬을 3번 타격시키면 공연이 중단됨
프뉴마 성질의 플레이블 캐릭터는 4.2 현재 기준 물속성 여행자, 리니, 느비예트, 프뉴마 폼 푸리나(힐러), 샤를로트
[코펠리우스의 겁벌]
코펠리아 : 바람구체
코펠리아가 코펠리우스를 중심으로 턴 한 후 1개, 2개의 탄을 순차적으로 발사함
유도력은 없고 궤적이 곡선을 그림
회피 자체는 쉬운편
첫 한발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거나 좌측으로 뛰고 이후 두발은 중앙으로 회귀하면 됨
코펠리아 : 도약
코펠리우스가 코펠리아의 도약을 도와주고 코펠리아는 높이 도약하며 회전하고 착지함 이후 계속 회전하며 코펠리우스에게 돌아옴
착지 범위가 보여져서 피하기 쉬운 패턴
돌아오는 동작에도 공격판정이 있으니 주의
최대 사거리가 존재해서 도약해도 플레이어에게 닿지 않는 경우도 있음
코펠리우스, 코펠리아 : 턴
코펠리우스를 중심으로 둘이 손잡고 크게 턴함
근접전중에 손이 높히든다면 대시회피나 거리 이격을 하면됨
[코펠리우스의 겁벌] : 공연의 절정
코펠리아와 마찬가지로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체력이 80퍼 이하로 손실 될 시 시전
코펠리아, 코펠리우스 : 듀엣댄스
코펠리아와 코펠리우스가 중앙에서 춤추기 시작하며 3곳에 얼음원소장판이 생성되고, 코펠리아가 무대 외곽을 빠르게 선회하기 시작함
코펠리우스는 중앙에서 독무를 시작
3개의 얼음 장판은 코펠리아때와 달리 회전하지 않음
중앙에서 둘이 춤출 때 역시 얼음, 바람원소 공격이 존재하니 해당 패턴이 시작될 땐 거리를 이격하는게 좋음
코펠리아의 선회는 코펠리아가 턴할때 공격판정이 있음
코펠리아 : 부채춤
무대 외곽을 선회하다가 한 번 점프 후 3번에 걸쳐서 부채바람으로 바람원소 공격을 가함
코펠리우스의 시전 동작인 인사에 비해서 선딜 동작이 식별하기 힘든 편
코펠리우스가 보호막을 만드는 동작이 끝난 직후에 공격이 시작된다고 인지하면 됨
부채바람이 얼음 장판을 지나치면 넓은 범위로 얼음 원소를 확산시킴
범위가 실제로 잠시 넓어지고 대미지가 강화되니 주의해야함
코펠리우스 : 독무
칼을 높히 치켜들며 얼음원소 보호막을 획득하고 이후 크게 턴하며 얼음원소 범위공격을 가함
칼을 치켜들때마다 얼음 원소 보호막을 새로 갱신시키며 심연 메이지와 같은 판정의 면역보호막이기 때문에 보호막을 빨리 제거해줄 필요가 있음
코펠리우스의 공연 중 생성되는 보호막은 얼음 원소이기에 불원소나 번개로 깨도 되지만
우시아 성질의 캐릭터의 원소스킬을 타격하면 공격속성과 상관없이 쉴드를 한방에 제거하고 2회시전시 내성 제거, 3회 시전시 패턴을 멈추게 할 수 있음
업적 [견고한 얼음의 서약]의 달성 조건이기도 함
우시아 성질의 플레이블 캐릭터는 4.2 현재 기준 리넷, 라이오슬리, 우시아 폼 푸리나(소환수로 전투)
실전
공통적으로 평상시 패턴은 동작들이 크고 화려해서 피하기 쉬운편
공연의 절정에선 주인공들의 패턴을 캔슬시키고 싶다면 꼭 우시아, 프뉴마 캐릭터들을 데려가야함
해당패턴을 캔슬시킬때 가장 방해되는 것은 주변을 배회하는 파트너이니
파트너의 패턴이 끝나고나서 하는게 좋음
나선비경
코펠리아는 높은 바람, 얼음 내성과 빠르게 지속적으로 밀어내는 바람원소 공격을 시전함.
근접전으로 상대할 시 오랫동안 강한 유지력을 보장해주는 캐릭터 조합이 필요
종려 백출 코코미 등 막대한 생존력을 보장해주는 서포터를 챙기는 것을 추천 하고 프뉴마 캐릭터를 사용한다면 좀 더 쉽게 대응할 수 있음
코펠리우스는 높은 바람, 얼음 내성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얼음원소 공격과 쉴드생성을 시전하여 공속감소, 이속감소, 그리고 쉴드로 인한 실질적인 딜량 감소를 유발함.
얼음 쉴드에 상성상 유리한 불원소가 추천되며 주로 향릉 베넷 카즈하 조합같이 불이 흔하거나, 호두강공, 다이루크 원소스킬 등 원소반응 내부쿨에서 자유로운 캐릭터를 쓰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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