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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커마툴 매뉴얼]

kuro4679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11.17 00:43:02
조회 3202 추천 15 댓글 8
														

솔칼도 끝물이라 굳이 커마툴 정리한 글을 안썼는데

한두명씩 계속 유입되는게 보여서 늦게나마 올려봅니다


커마툴의 발단부터 소개하자면

FluffyQuack 이라는 모더가

세이브 파일에서 캐릭터 파일을 PNG 파일로 추출해내는 프로그램

(http://modderbase.com/showthread.php?tid=604)을 만들어내면서

유저 간의 파일 공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 캐릭터 파일을 '커마카드'라고 부릅니다

(플스는 캐릭터 파일을 추출해낼 방도가 없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Violent Vodka 라는 모더가 보드칼리버를 만들게 됩니다

전 그냥 줄여서 커마툴이라고 부릅니다

커마에 특화된 툴이라서 그렇게 부릅니다

모드도 지원하지만 어디까지나 곁다리이고

어디까지 커마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커마툴은 기존 크리에이션의 거의 모든 기능을 해금시키면서

마개조급의 커마를 만드는게 가능하게 해줍니다


제가 비유하자면 게임내에서 제공되는 크리에이션은 일부 기능이 잠긴 무료판.

초보자 용으로 맛배기만 선보이는 정도고,

커마툴은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유료판(공짜지만)

상급자 용으로 보면 됩니다


http://modderbase.com/showthread.php?tid=864

(제작자의 소개글)


제작자가 올린 예시만 봐도

어마어마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만든 제작자조차 이 툴의 무한한 가능성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많이들 착각하는게 이걸 모드라고 착각해서

이걸로 만든 커마는 남들한테 안보이는게 아니냐?

라고 물으시는데


게임 내(일반 크리에이션)에서 만드느냐와

게임 외(커마툴)에서 만드느냐의 차이일 뿐이지

같은 재료를 써서 만들기 때문에 남들 눈에도 똑같이 표시됩니다


다만 커마툴에는 각종 모드도 지원하고 있어

모드 파츠를 쓴다면 당연히 남들 눈에는 안보이겠죠


즉, 같은 재료를 어떻게 버무렸는가의 차이입니다

일반 크리에이션에선 평범한 방법으로 밖에 못버무린다면

커마툴로는 기발한 방법으로 버무릴 수 있다 이겁니다



모드에 대해서 좀 더 얘기하자면

일반 모드는 무언가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모든 격겜모드가 이 대체모드 방식을 사용합니다

바뀐 모습을 오로지 자기만 감상하는 모드죠


누드를 쓰던 다른 격겜의 캐릭터를 끌어다쓰건

남들 눈에는 표시가 안되니 자기혼자 즐기는 컨텐츠 입니다


여기에 소울칼리버는 한술 더 떠서 캐릭터 파츠에 모드가 존재해

더욱더 다양한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죠


커마툴의 특출난 점이 일반적인 대체모드를 벗어나

독자규격인 CDLC 라는걸 사용하는데

이것은 Custom DLC을 단순히 줄인말로


대체모드와는 다르게 아무것도 대체하지 않고

그냥 모드파츠로써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아무것도 대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일반적으로 모드를 쓰면 대체한 파츠는 더이상 쓰지 못한다는 디메리트가 생기는 반면,

CDLC는 아무 디메리트 없이 일반 파츠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뭐, 일반 파츠와는 다르게 커마툴에서 골라야한다는 약간의 수고가 들어가기야 합니다만

일반 모드와는 비교도 안되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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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툴은 제작자의 디스코드에 입장해야지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discord.com/invite/CjX5fbv


여기서 입장하면 게시물이 잠겨있습니다만

이걸 해제할려면 Soul of Tira (봇)이 쓴 게시물에 반응해줘야 합니다

봇이 쓴 글에 이모티콘을 달아주면 그제서야 잠금이 해제되어

모든 게시물을 열람하는게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Releases 목록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다운받은 파일 VODKALIBUR.exe을 실행하면

알아서 게임저장폴더를 찾아 멋대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간혹 유저를 못찾거나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되면

스팀 서버에서 네트워크 초기화를 시켜야합니다


이런 상황 외에도 뭔가 안좋은 조작을 해서

게임이 완전히 뻑이 날 경우를 대비해

백업 준비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백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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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칼리버의 저장경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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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v가 솔칼 세이브 파일인데

이것만 백업하면 안되고

폴더째로 백업해둬야 정상적으로 롤백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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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칼리버 폴더 자체를 백업해둘 것.

만들어둔 캐릭터가 걱정되면 캐릭터 백업도 따로 해두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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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툴 자체에도 백업기능이 있으며

뭔가의 작업을 하면 자동으로 복구지점을 생성해냅니다


복구를 하고 싶으면 원하는 지점을 골라 인스톨 시키고

Save Gamesave로 저장을 시킨 뒤

게임으로 돌아가 타이틀 화면으로 나갔다가

다시 입장하면서 게임저장데이터를 읽어들이게 하면

이전 지점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짧게 요약하면

커마툴에서 백업 지점으로 복귀하고 저장->

게임으로 전환 후 타이틀까지 나갔다가 재입장->

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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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툴 쓰다보면 자주 보게될 장면입니다



백업기능은 커마툴로 작업을 하다 캐릭터가 뻑이 나던지

게임이 뻑이 나던지 둘 중의 경우에 쓰는 기능입니다만

노하우가 생기면 뻑이 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내

대처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딱히 쓸 일이 없게 됩니다



메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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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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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무조건 세팅입니다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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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나 메인창 등은 알아서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되고

중요한건 왼쪽 하단의 구입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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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구입하지 않은 항목에 체크를 넣고

커마툴에서 구입하지 않은 항목을 사용하면

게임이 뻑이 납니다


지금은 안정성이 높아져서 어떻게 될진 모르겠으나

예전엔 틀림없이 뻑난 이유 중의 하나였던게 바로 저 구입항목의 잘못된 체크였습니다

자신이 구입한 항목에만 체크를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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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메인화면 오른편에 표시되는 커마공유사이트

최신 커마와 랜덤 커마룰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것인지 묻습니다


왼쪽에 체크를 넣으면 사이트에 최신 커마가 등록되면

커마툴을 실행할때 자동으로 다운을 받아 표시됩니다

랜덤 커마는 최신이 있던 없던 커마툴을 실행할때마다

무작위로 캐릭터들을 다운받기 때문에 꺼두는게 좋습니다


그냥 이 기능 자체를 꺼버리는게 제일 좋은데

쓸데없이 리소스만 잡아먹어 커마툴은 한층 더 무거워지기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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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LC 사용 여부와 자동 다운로드


왼쪽은 사용, 오른쪽은 신규 CDLC가 있으면

자동으로 다운 받을지를 묻습니다

저는 선호/불호가 있어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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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대체 모드

커마툴에서 제공하는 무기 모드를 사용할 것인지 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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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모드 사용 여부


대충 이런 것들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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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화면부터 UI, 파츠개조, 대체 맵등 온갖 모드를 취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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켐프로와 변태 현자의 모드 사용 여부

커마툴에서 정식지원을 받아 이 두 모더의 모드를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체크를 안하면 파일 모드나 캐릭터의 파츠에서 표시조차 안됩니다

변태 현자는 후원정도에 따라 등급을 매겨뒀는데 (브론즈부터 플래티넘)

그 등급을 고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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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확장 모드 여부

우선 다운을 받을려면 오른쪽 노란색 아이콘을 눌러 링크된

넥서스 모드로 넘어가서 다운을 받고 무기 폴더에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항목에 체크를 넣으면 커마툴에서도 확장무기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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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대체 무기와는 다르게 확장된 무기슬롯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확장무기를 쓰지 않는 사람에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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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화면에서 프로필 사진만 덩그라니 뜨고

캐릭터는 로딩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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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화면에선 캐릭터의 유파, 목소리, 무기, 맵을 읽어들이는 작업을 하는데

여기서 하나라도 부족한게 있으면 캐릭터를 불러들이는데 실패해

프로필 화면만 띄워집니다


위 스샷엔 무기가 없어 프사만 나오고 있지요

무기확장모드를 쓰고 있으면 아무문제없이 캐릭터가 정상적으로 로드됩니다

상대방도 그냥 프사만 뜨는 것 뿐이니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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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커마툴이나 확장무기모드 말고도

다른 무기 모드를 쓰고 싶으시면 그냥 무기폴더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커마툴에선 표시가 안되지만 겜상으로는 아무문제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크리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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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의 검사를 누르면 크리에이션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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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툴의 크리에이션 화면으로 솔칼에 저장된 캐릭터들이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카테고리 생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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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설명해두고 싶은건 만든 캐릭터들을 관리하기 쉽게끔

카테고리(폴더) 만드는 법입니다

게임내에서 제공되는 캐릭터 슬롯은 겨우 100개 뿐이지만

커마툴에선 100개씩 저장할 수 있는 폴더를 원하는만큼 만들 수 있습니다

폴더 100개 이상도 인식되는 걸로 보아

폴더 한개당 100명 x 폴더 100개 = 10,000명 이상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크리에이션 화면에선 좌우 화살표를 누르면 다른 카테고리로 전환되며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 싶으면 My Creation 을 눌러 가장 밑의

New Extra Space를 누르면 됩니다

새 카테고리의 이름은 영어,한글,숫자,띄어쓰기를 인식하며

특수기호는 인식하지 않습니다



캐릭터창 우클릭 메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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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션의 캐릭터 창에 우클릭을 하면 이런 메뉴가 뜹니다

주로 사용하는건 캐릭터의 복붙이나

6번의 커마카드를 등록시키는 메뉴를 씁니다



캐릭터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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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션의 빈 슬롯을 더블 클릭하면 캐릭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일반 크리에이션과는 다르게 레귤러는 3,4P 컬러도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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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날 캐릭터 생성 화면

딱히 설명할 건 없군요



캐릭터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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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청사진이라고 봐도 좋을 캐릭터 상세화면 입니다

여기서 캐릭터의 편집을 하고 Save Changes로 변경사항을 일단 대기시킨뒤

Save Gamesave로 게임저장을 하고 게임으로 돌아가

게임세이브를 다시 읽어들이는 일련동작을 통해서만 변경사항이 반영됩니다


왜 이렇게 번거롭게 만들었는지 의문이 드실테지만

소울칼리버 내에서 캐릭터를 편집하면 저장과 로딩이 같이 이루어지지만

커마툴은 게임 외에서 저장을 시키기 때문에

로딩은 스스로 하질 못합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로딩시켜줘야하죠


커마툴의 또다른 기능인 메모리 에디터는 편집에 제한이 걸리지만

매번 저런 수고를 들이지않아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리에이션과 메모리 에디터의 장단점을 파악하면

그때그때 써야하는 방법을 달리해 원활한 커마가 가능해질 겁니다



이 커마툴은 레귤러의 마개조에 특화된 면이 있는데

일반 캐릭터의 목소리를 내는게 가능하며, 얼굴 변경, 몸색 변경, 성별 변경, 소울차지 시의 발광색 변경 등

별의 별짓이 가능합니다


커마툴의 가장 큰 메리트가 파츠중첩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건 너무 광범위해서 언젠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따로 다뤄보기로 하죠



엑스트라 파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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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저번부터 가능해진 엑스트라 파츠의 설정입니다

최근 업뎃하면서 파츠 최대크기의 설정이 왜인지

1000에서 100으로 대폭 너프당했습니다

일반 크리에이션에선 50이 최대수치이니

딱 그 두배까지만 키울 수 있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BYtXpavobfs


예전의 빅큐브 같은 이슈를 염려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요전에 올라온 치트엔진의 새로운 ct는 엑스트라 파츠의 항목이 개설되어

더욱더 손쉽게 적용이 가능해진 반면 커마툴은 그 반대를 가고 있군요



색상 파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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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툴의 색상파레트입니다

모든 파츠는 자기만의 디폴트 값을 가지고 있으며

원하는 색상을 고를려면 색상타입을 커스텀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여기서 파츠의 색상슬롯 지정(1~8까지)이 가능하며

색상 슬롯을 비우고 싶으면 Enabled에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비울 수 있지만 안될때가 있습니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색 범위는 Negative / Default / Glow 가 있으며

글로우는 발광, 네거티브는 색을 빼는 개념으로 쓰면 됩니다

슬라이드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조절이 가능하며

클릭을 하면 키보드로 정확한 숫자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네거티브는 요전엔 -1000까지가 최소값이였는데

이것도 -100으로 너프 당했습니다

업글하면서 실수로 그런건지 알수는 없으나

여전히 색에 관해선 조금 번거롭지만 치트엔진을 쓰는게 좋습니다



프로필 변경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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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상세화면에서 일러스트를 누르면 다른 프로필로 갈아타는게 가능합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oulcalibur&no=34012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oulcalibur&no=33946

활용하는 법


이것도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나

커마툴에는 모든 NPC의 프로필이 존재하진 않습니다

예전엔 치트엔진으로 끄집어내는게 가능했으나

지금은 버젼이 달라 불가능하고

유일하게 U모델로 가챠뽑기랑 비슷한 짓을 해야

원하는 프로필을 건질 수 있습니다만

이 짓을 하는 모더가 아무도 없어서 포기한 상태입니다



섬네일(프사)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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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사도 입맛대로 바꾸는 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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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지 이미지를 눌러서 대체할 이미지를 넣어줍니다

움직이는 그림만 아니면 상관없습니다


섬네일 크기는 256x384이나

비율이 안맞으면 밑의 슬라이더로 적당히 크기와 위치선정을 해줍시다

미리보기의 새로고침 버튼으로 확인한 후

컨펌 체인지를 누르고 나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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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사항을 일단 Save Changes로 킵해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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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세이브로 저장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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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곤 소울칼리버로 돌아가서 타이틀 화면으로 나갔다가

재입장하면서 저장데이터를 다시 읽어들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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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들어가보면 이렇게 프사가 바뀌어있습니다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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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부위에 스티커를 4개씩

총 52장의 스티커를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단, 스티커를 허용하지 않는 파츠는

스티커를 붙여도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부위 파괴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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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중단 파괴 설정도 있습니다

저는 안쓰지만요



CDLC 패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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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파츠나 골라서 밑을 보면 Open Custom Strings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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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툴에 없는 CDLC를 여기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보통 웬만한 모드는 커마툴로 흡수되기 때문에 그다지 쓰이지 않는 기능입니다만

따로 후원하는 모더의 CDLC가 있을때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더가 각 카테고리의 지정과 패치내역까지 고지하고 있으니

그대로 따라 적으면 됩니다

패치내역만 틀리지 않으면 아무 카테고리에 넣어도 정상적으로 기능합니다

이름은 한글로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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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말고도

자신이 만든 모드를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능력만 되면 만들고 싶군요



파일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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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메뉴의 활모양 아이콘은 파일 모드 입니다

커마툴에서 취급하는 모든 모드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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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모드로 진입할 건지 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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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찬히 둘러보고 필요한 모드만 골라서 다운받아 줍니다

이미 다운 받은 모드는 노란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메모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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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에디터를 실행하면 인게임의 우측하단에 보조창을 띄워

거의 실시간으로 커마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기능 설명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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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설명처럼 보조창에서 캐릭터를 편집한 뒤

① Write Changes (변경 사항 저장)을 하고

② 편집 완료 버튼을 눌러서 크리에이션 화면으로 나가줍니다

주의할 점은 그냥 취소버튼으로 나가버리면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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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갔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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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들어와보면 적용이 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션과 동일하게 여러개의 작업을 한 뒤

변경사항을 적용해도 상관없습니다


가끔씩 변경사항이 적용이 안될 때가 있는데

작업은 되있지만 로드에 실패해서 적용이 안된 걸로 표시가 됩니다

이럴땐 타이틀 화면으로 나가서 재진입하던가

멀리 갈 것없이 '테스트 플레이'로 들어갔다가 나오면

적용된 모습이 보일 겁니다



크리에이션 언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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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생긴 패시브 모드입니다


주요기능은

*레귤러 캐릭터의 몸색상 생성

모든 색상의 이용가능 (솟옷계열의 옷은 살색이 잠겨있는데 그걸 해제합니다)

*볼도 마스크의 색상 슬롯 생성

*스티커의 부위 언락

*뿔과 꼬리 슬롯 개방

*게롤트 커마 언락 (이전에도 꼼수로 커마가 가능했지만 이젠 그냥 커마가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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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커의 부착 부위가 4곳에서 모든 부위로 해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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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적인 기능 설명은 이걸로 끝입니다

세세한 팁은 끝도 없이 늘어질거라 예상되어 따로 쓰진 않겠습니다

eong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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