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팁] 동캐들의 이름의 유래에 대해 고찰해보기 ~요요몽편

이동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6.10 16:56:46
조회 1288 추천 25 댓글 11
														


[시리즈] 동캐들의 이름의 유래에 대해 고찰해보
· 동캐들의 이름의 유래에 대해 고찰해보기 ~홍마향 편



요요몽 캐릭터들의 이름은 대체로 추리소설에서 유래했다는 특징이 있다. 이즈음 전편에서 써먹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비롯하여 추리소설을 많이 탐독한 것 같다(다만 가라쿠타 총지의 인터뷰에 따르면 스토리보다는 특유의 미스터리 구조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이는 캐릭터 작명뿐 아니라 요요몽과 영야초의 플롯 구조나 각종 모티프에도 반영되어 있다.

또 한편으로 캐릭터들의 이름에 무지개색의 모티프가 들어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장문 주의, 뇌절 주의





레티 화이트록 レティ・ホワイトロック Letty Whiterock


 애거사 크리스티의 ‘살인을 예고합니다’에 나오는 등장인물 ‘레티 블랙록(Letty Blackrock)’에서 따왔다.


 블랙을 화이트로 바꾼 건 물론 눈이 하얀색이어서도 그렇겠지만 결백(潔白)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후술하겠지만 요요몽 캐릭터들은 무지개에 대응되는 색깔을 하나씩 꿰차고 있는데 그에 속하지 않는 하얀색의 레티는 이변과 관련 없는 캐릭터라는 암시라는 뜻이다. 실제로 겨울 하면 흔히 하얀색을 떠올리기는 하지만, 오행에서 겨울을 상징하는 색은 검은색이다. 작중에서 사쿠야랑 치는 흑막드립은 이걸 염두에 둔 것일지도 모른다.


 또 설녀(雪女)를 영어로 바꾼 레이디 스노(レディースノー)를 연상케 하기도 한다.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アリス・マーガトロイド Alice Margatroid


 괴기담에서 ‘앨리스’라고 등장했다가 여기서 성이 생겼다. 앨리스라는 이름의 유래는 괴기담 오마케에서 ZUN이 직접 밝힌 바 있다.


 일단 그건 그렇다 치고, 이번 동방괴기담에는 앨리스라는 캐릭터가 출연합니다. 그래서 그게 어쨌는데 라고 하시면, 저는 요즘 앨리스라는 단어를 자주 듣습니다. 뭐, 그런 느낌이 들었을 뿐. 이번 앨리스의 이미지는 에스프의 클론이 아닌 롯폰기의 앨리스(아는 사람은 앎). 여신전생입니다. 사실은 루프프파우(그 나카요시에서 부정기 연재 중인(웃음))의 앨리스로 할 예정이었지만... 슈팅엔 너무 안 어울렸고, 곡도 좀~ 분위기가 어두우니까요~. 3면은 그런 느낌으로 만들었습니다만 엑스트라는 모두 최근에 만든 곡들이고, 책을 들려줬습니다. 실은 요즘 오락실에서 본 어느 격투 게임의 앨리스(네크로맨서)를 보고 조금 더 꾸몄습니다(웃음). 격투 게임의 앨리스라고 해서 보통 상태일 때는 간호사 모습이고 가끔씩 거대 직립 토끼로 수인화하는 사람 말하는 거 아니야(웃음).


 그 시절 ZUN 특유의 씹덕체로 적혀 있어 알아듣기 어려우니, 도식화해보자.

  • 슈팅게임 ‘에스프레이드’의 앨리스 클론(X)
  • RPG게임 ‘진 여신전생’의 앨리스(O)
  • 타케모토 이즈미의 만화 ‘루푸푸 파우’의 앨리스(X)
  • 격투게임 ‘아수라 블레이드’의 앨리스(O)
  • 격투게임 ‘블러디 로어’의 츠카가미 앨리스(X)

 

물론 모두 원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다.


ZUN은 이후 자신의 서클 이름을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이라고 지었다. 앨리스에는 소녀적인 것, 고딕과 롤리타스러운 것, 옛날 이야기 같은 이미지가 있다고 한다. 동방 팬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이야기…

 

 요요몽에서 새로 붙은 성 マーガトロイド (마가토로이도)는 위에서 말한 ‘살인을 예고합니다’에서 나온 또 다른 등장인물 ‘에이미 머거트로이드(Amy Murgatroyd)’가 직접적인 유래로 보인다. 에이미 머거트로이드는 해당 작품에서 일어나는 연쇄 살인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피해자이기도 한데, 이는 앨리스가 요요몽에서 가진 역할에도 대응해볼 수 있다.


 ‘머거트로이드’는 다른 크리스티 작품들에도 몇 번 나온 적이 있는 성이다. 원래는 영국 귀족 성씨라고 한다. 어원은 황무지로 가는 개간된 길(Moor Gate Royde)이라고도 하고 혹은 마르가리타의 길(Margaret's road)이라고도 한다.


 성 도착증 중 인형에 대한 페티시즘을 ‘아갈마토필리아(アガルマトフィリア; Agalmatophilia)’라고 하는데 여기서 발음을 따왔을 수도 있다.





릴리 화이트 リリーホワイト Lily White




08bcc332e0c0078a67b3cf8a35dd312eeeea8b17457a76c65b2813a627271156160defd4b3cf19b59b8b0e73fe07


 이름인 릴리는 잘 알다시피 백합. Lily-white는 그 자체로 새하얀 색깔을 나타내는 표현이기도 하다.


 하얀색인 것은 레티 항목에서 말했듯 이변과 관계없는 결백한 존재라는 의미, 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세이 쇼나곤의 수필집 ‘마쿠라소시(枕草子)’의 첫머리에 있는, 봄의 정취를 묘사하는 한 대목을 인용하는 것이 더 맞겠다. ‘요요몽’이라는 제목의 유래이며, 4면 필드전의 전개도 아마 여기서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春は、あけぼの。やうやう白くなりゆく山ぎは少し明りて紫だちたる雲の細くたなびきたる。

봄은 동틀 무렵. 산 능선이 점점 하얗게 변하면서 조금씩 밝아지고, 그 위로 보랏빛 구름이 가늘게 떠 있는 풍경이 멋있다.

-'베갯머리 서책', 정순분 역


 한편 흰 백합의 꽃말은 ‘순결’ 또는 순수한 사랑’이다. 가톨릭에서는 성모 마리아의 상징으로도 자주 쓰였고 플뢰르드리스(fleur-de-lis)라 불리는 꽃잎 세 장짜리 백합 문양은 삼위일체의 상징으로도 쓰였다고 한다. 한편, 흰 백합 중 가장 흔한 종류인 나팔백합은 이름처럼 나팔과 같은 모양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다음 보스인 프리즘리버 자매에 대한 복선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백합은 겨울만 아니면 아무 때나 잘 피는 꽃으로 딱히 봄을 상징하는 꽃은 아니다. 그럼에도 백합을 봄의 요정의 이름으로 쓴 이유는 아마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98번의 내용에서 유래한 것이 아닐까 추측된다.




1eb2de28e0c607ff368087e346886a379a722048ad151612b31e39ab68



봄철에 그대와 나 떨어져 있었습니다.

알록달록한 사월 고운 옷 차려입고

만물에 젊음의 기운 불어넣어

침울한 새턴 신마저 웃으며 뛰놀던 시절에

그러나 새들의 노래도, 형형색색 꽃들의 일만 향기도

내게 즐거운 여름 얘기 읊조리거나

그들 자라난 화려한 땅에서

꽃가지 꺾게 하지 못했습니다.

백합의 순백색에 나 놀라지 않았고

장미의 진홍색을 상찬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이 모든 것들의 모범인 그대 본뜬

향기롭고, 즐거운 그림에 불과했기에

여름은 영원히 겨울 같았고, 그대 떠나 있기에

그대의 초상화인양 나 이들과 놀았습니다.

-'소네트집', 박우수 역


덧붙여 이 소네트는 애거사 크리스티가 ‘메리 웨스트매컷’이라는 필명으로 발표한 로맨스 소설 ‘봄에 나는 없었다(Absent in the spring)’라는 제목의 유래가 되기도 했다.




프리즘리버 세자매 プリズムリバー三姉妹



7ceb8374b48161f639ec8eed409f2e2d697861c8e7dfd81456d5034eb55ba20b56fb440fd24cb5682ce83b50a93bc8e892ce7fc316c144f49804da81d99875357c8c4b0e01d12651dc2d8f3b1cc5ae979d112fbf9fc611c57e299e


 프리즘(prism)은 과학 시간에 배웠을, 빛을 굴절시켜 경로를 바꾸는 물질이다. 뉴턴이 이 프리즘을 이용하여 백색광을 분산시켜 무지개를 만들어낸 실험으로 유명하다. 뉴턴은 이 현상을 스펙트럼이라고 이름 붙였는데 이는 상(象), 혹은 유령을 뜻하는 spectrum에서 유래했다. 그리고 원래는 연속된 파장인 무지개를 우리가 잘 아는 빨주노초파남보의 7색으로 나누어 경계를 확정지었는데, 이는 서양 음악의 7음계에 맞춘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한편 무지개는 예로부터 인간계와 천상계를 잇는 가교를 의미했다. 동방 팬이라면 뚜방텐… 덕분에 이제는 익숙히 알고 있을 이야기이지만, 그리스 신화의 이리스, 북유럽 신화의 비프로스트 등 서구 문명에서도 비슷한 이미지로 보았던 것 같다. 재미있게도, 한국에서는 최근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유행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프리즘리버의 리버(river), 즉 강은 동서양을 불문하고 이승과 저승을 나누는 경계로 여겨졌다. 당장 동방에도 있는 삼도천을 포함해, 황천, 요단강, 스튁스강 등이 대표적이다(프리즘리버 자매의 스펠카드 중에도 소장 「스티전 리버사이드」가 있다).


 즉 정리하면 프리즘리버라는 이름에는 순백의 세계에 감춰진 천상계로 통하는 문을 발견하고, 삶과 죽음의 경계(river)를 넘어 유령(spectre)의 세계에 다다른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요요몽의 4면 보스로서는 더할 나위 없이 적절한 작명이다.


프리즘리버의 의미에 대해서는 몇 가지 가설이 더 있다. 프리즘에서 나오는 무지개의 7색은 말했다시피 도레미파솔라시의 7음계에서 유래했고, 리버[川]는 보표를 나타낸다. 즉 서양 음악의 오선보를 나타낸다는 의견이다. 프리즘은 일본어로 プリズム이라 썼을 경우 리듬(リズム)이란 단어가 포함된다는 소소한 우연의 일치도 있다.



 또 하나의 흥미로운 가설은 요한 묵시록의 한 구절에서 착안했다는 것이다.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요한계시록 제22장 제1절


 해당 대목은 최후의 심판 이후 하느님의 왕국(천국)의 모습을 묘사한 서술 중의 하나다. 기독교 관련 모티프는 동방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구작이나 홍요영에 한정했을 경우 의외로 드물지 않다. 물론 요요몽의 명계는 지극히 일본적이지만 말이다.




루나사 프리즘리버 ルナサ・プリズムリバー Lunasa Prismriver


 루나사(Lughnasadh, 현대 아일랜드어 표기 Lúnasa)는 켈트족의 여름 수확제로, 매년 8월 1일에 열린다. 이름은 태양신 루(Lugh)의 축제라는 의미로, 루가 자신의 어머니 탈투에 대한 장례를 치르기 위해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09bcde25ecdc3f996fabe99903d62c33f8b6950565ecd2916ea327efee88aece0cf05762e7cfcdb51d


 이 루나사 축제를 소재로 한 ‘루나사에서 춤을(Dancing at Lughnasa; ルナサに踊る)’이라는 브라이언 프릴이 지은 희곡이 있다.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인이 된 마이클이 이모들인 먼디 자매를 기억 회상하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1936년 여름, 먼디 자매는 아일랜드의 한 시골 마을에서 스스로 생계를 꾸리며 어렵지만 서로 힘을 합쳐 충실하게 살아가고 있다. 어느 날 우간다에 선교사로 갔던 큰오빠 잭이 이교도 문화에 심취한 채로 집에 돌아온다. 신앙을 저버린 큰오빠에 대해 가장 신앙심 깊었던 장녀 케이트가 크게 반발하고 집안에 긴장감이 흐른다. 자매는 곧 다가올 루나사 축제에 대한 열망을 간직한 채 라디오의 음악에 맞춰 열정적으로 춤을 추며 해방감을 얻는다. 그러나 그 이후 먼디 가족은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뿔뿔이 흩어져 죽어간다.


죽은 자매에 대한 추억, 음악과 춤을 통한 치유라는 소재, 그리고 비서구세계에서 신비주의에 심취해 돌아와 가정을 파멸시키는 남자 어른이라는 소재는 프리즘리버 자매의 설정과 어느 정도 통하는 부분이 있어 보인다. 다만 ZUN은 영화나 연극은 거의 안 본다고 했기에…… 추측의 영역이다.


그리고 루나사 축제에서 그룹명을 따온 아일랜드의 포크음악 밴드 루나사(Lúnasa)가 존재한다. 프리즘리버 악단과 마찬가지로 이쪽도 리더인 숀 스마이스가 바이올리니스트이다.


루나사는 달을 뜻하는 lunar와 발음이 비슷한데 이는 루나사의 모자에 달린 달 모양 장식과 연결된다.




메를랑 프리즘리버 メルラン・プリズムリバー Merlin Prismriver


 확실치는 않지만 우선은 마법사 멀린에서 따온 이름으로 봐야 하겠다.


  메를랑은 멀린(Merlin)의 프랑스어 명칭이다. 멀린이 나오는 아서왕 전설은 보통 영국 것으로만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중세 유럽 전역에서 창작 소비되었고 프랑스는 그 중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여서 프랑스어 명칭으로 불리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로베르 드 보롱의 서사시 Merlin은 한국에서 ‘메를랭’이라고 출판되었다.

(프랑스어 비모음 [ɛ̃]은 한글 표기법상으로는 ‘앵’으로 표기되나, 민간에서는 ‘앙’으로도 많이 쓰인다)


그러나 멀린에 관한 내용 중에 딱히 메를랑과 연결지을 만한 것이 없어 이 이상의 추측은 어렵다. 프랑스 음악가들 중 멀린을 소재로 다룬 이들이 있긴 한데, 이렇다 할 단서는 발견하지 못했다. ‘자매 중에서 마법력이 가장 강하다’는 설정은 멀린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다만 애거사 크리스티의 푸아로 시리즈 중 하나인 ‘골프장 살인사건’에서 ‘메를랭빌쉬르메르(Merlinville-sur-Mer, 바닷가 근처의 메를랭 마을, 정도의 의미)’라는 지명이 등장하는 걸로 보아 여기서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다(ZUN은 영야초 홍마조 엔딩에서 푸아로의 캐치프레이즈인 ‘회색 뇌세포’를 사쿠야의 은색 뇌세포 드립으로 바꿔서 선보이기도 했다). 다만 책 내용이 그다지 상관없는 것 같아서, 이것도 확실치는 않다.




리리카 프리즘리버 リリカ・プリズムリバー Lyrica Prismriver


 Lyrica는 실제로 쓰이는 여자 이름으로, 현악기 리라에서 유래했다. 그리스 리라와 관련된 신화 중에 그 유명한 오르페우스 신화가 있다. 죽은 아내를 구하려고 명계까지 찾아가서 리라 연주로 모두를 감동시키고 아내를 살릴 기회를 얻지만, 마지막의 간발의 실수로 인해 결국 실패하고 그 자신도 죽고 말았다는 이야기다. 리리카는 현악기 주자가 아니라 키보디스트기는 하지만 사후세계와 관련된 소재라는 점에서 연관성은 있어 보인다.


 영어에서 가사, 또는 서정시를 의미하는 단어 lyric은 이 리라에서 왔다.


마침 만화 ‘세인트 세이야’에도 라이라의 오르페(琴座のオルフェ)라는 캐릭터가 있다. 그리고 희옹옥의 메이 & 마이 테마곡의 제목은 ‘오르페의 시(オルフェの詩 ➰ Pseudoclassic)’인데, 비슷한 레퍼런스에서 착상한 것이리라 생각된다.


리라(Lyra)는 그 자체로 거문고자리를 가리키는 단어이기도 하므로 리리카의 머리 장식인 별과도 연결할 수 있다.


 이 밖에… 결말에 주인공이 죽어서 사후세계에 갔다가 부활하는 충격적 전개로 유명한 고전 마법소녀물 ‘리리카 SOS’에서 따왔을 수도 있다.




레일라 프리즘리버 レイラ・プリズムリバー


 추측할 수 있는 정보는 적지만, 음악 관련으로 에릭 클랩턴의 곡 ‘Layla (일본어 역제 いとしのレイラ 사랑하는 레일라)’, 혹은 패미컴의 고전 액션 게임 ‘레일라(レイラ)’ 정도가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전자인 Layla의 경우 이슬람 설화인 ‘라일라와 마지눈’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용은 대략, 라일라와 마지눈이 서로 사랑했는데 집안의 반대로 갈라서게 되고, 마지눈은 광인이 되어 사막을 떠돌다가 라일라가 죽고 난 뒤에 본인도 따라 죽었다는 이야기. 레일라 프리즘리버의 설정과 약간의 연관은 있어 보인다.


 Layla라는 이름 자체는 ‘밤’을 뜻하는 히브리어 또는 아랍어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Layla, Laylah, Leila 등의 다양한 철자가 있는데 발음은 대동소이하다.




콘파쿠 요우무 魂魄 妖夢 Youmu Konpaku


 성은 그대로 혼백(魂魄)을 뜻한다. 원래는 도교에서 유래한 표현인데, 사람이 죽으면 기(氣)가 둘로 나뉘어 하나는 하늘로 올라가서 혼이 되고, 남은 하나는 땅으로 꺼져 백이 된다고 생각했다. 쉽게 말해 혼은 흔히 생각하는 유령이나 영혼, 정신의 개념이고, 백은 육체를 말한다. 콘파쿠가가 대대로 반인반령인 데는 이유가 있다고 하겠다.


 혼백은 삼혼칠백(三魂七魄), 즉 3개의 혼과 7개의 백이라는 더 세부적인 분류로 나뉜다(요우무의 스펠카드에도 천신검 「삼혼칠백」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3과 7의 조합은 요요몽에서는 앞선 4면에서의 프리즘(3)과 거기서 나온 무지개(7)의 조합을 떠올려 볼 수 있다. 추리소설에 빗대면, 프리즘리버 자매와의 전투는 모은 단서를 통해 범인을 추리해내는 대목에 해당하고, 그 추리를 통해 드러난 범인이 요우무다, 라는 해석도 가능할 것이다. 또, 동방향림당 19화 ‘용의 사진기’ 편에서는 완전한 3에 불완전한 7을 더함으로써 10의 힘이 되고, 그 힘이 삼라만상을 이룬다는 린노스케의 해석(이자 공상)을 제시한다. 린노스케(사실상 ZUN)의 해석을 따른다면 콘파쿠라는 이름에는 순환하는 삼라만상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할 수도 있을까.


 이름인 요우무, 즉 요몽은 요요몽이라는 제목을 구상하면서 세트로 지어졌을 것이다. ‘요요몽’은 위에서 언급한 ‘마쿠라소시’의 첫머리 やうやう白くなりゆく (현대 발음으로 요우요우 시로쿠 나리유쿠)에서 따왔다고 ZUN이 직접 밝힌 바 있다(요요몽 체험판).


키쿠치 히데유키의 작품 중에 ‘마인 3부: 요몽(魔人 〈第3部〉 - 妖夢)’과 ‘요몽특급(妖夢特急)’이라는 작품이 있는데 여기서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하쿠레이 레이무(博麗霊夢)와 대비시켜 지은 이름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지금은 요우무가 레이무의 라이벌이라는 이미지는 옅지만, 홍요영 시절만 놓고 보면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여기에는 홍마향에서 쓰려다 만 사츠키 린을 재활용한 캐릭터가 요우무라는 가설(이름의 유래인 사에즈키 시비토는 검사 캐릭터, 머리카락은 레이무의 흑발과 대비되는 백발, 옷은 레이무의 빨간색의 보색인 초록색 등)도 한몫한다.




콘파쿠 요우키 魂魄 妖忌

 이름의 忌는 ‘꺼릴 기’ 자다. 기피(忌避), 금기(禁忌) 등의 단어에 쓰인다. 말 그대로 ‘꺼리다’라는 뜻이지만 사람이 죽은 날을 기일(忌日)이라고도 하며 죽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신토의 세계에서는 부정한 것을 의미하는 케가레(穢れ, 더러움)를 피한다는 뜻으로도 쓰였다.




사이교우지 유유코 西行寺 幽々子


 성은 모티브가 된 사이교(西行) 법사에서. 이름의 幽 자는 유령(幽霊)의 유, 유아(幽雅)하다의 유. 幽라는 한자는 원래 산(山)골짜기가 멀리 떨어져 있어 경계선이 흐릿한 것을 나타내는데, 후일 ‘저승’을 뜻하게 되었다고 한다. 죽음을 뜻하는 검은색의 玄과 합쳤을 경우, 동방에서도 몇 번 쓰인 유현(幽玄)이라는 단어가 된다.

 사이교, 즉 서행(西行)이라는 말 자체는 ‘서쪽으로 떠나다’의 의미인데, 서쪽은 서방정토라는 말처럼 불교에서 부처가 사는 극락의 세계를 의미한다. 즉 서행은 곧 극락왕생을 비유하는 단어다.


 이러한 모티프에 더해 🌕寺🌕子라는 이름으로 완성된 것은, 타케모토 이즈미의 ‘애플 파라다이스’에 나오는 사이온지 쿄코(西園寺京子)의 영향이 아닌가 싶다. 이 캐릭터도 유유코처럼 대식가 속성이 있다.


 ‘유코’가 아니라 ‘유유코’인 점에 대해서는 아마 ‘요요몽’의 영향이었을 듯하다.





橙(チェン) Chen


橙은 (주로 무지개의) 주황색을 뜻하며, 일본어로는 ‘다이다이’라고 읽는다. 귤의 일종인 쓴귤을 의미한다.


첸(チェン)이라는 발음은 중국어를 따른 것으로, 유래는 후지키 린의 소설 ‘상하이 환야(上海幻夜 七色の万華鏡篇)’의 등장인물의 이름이다. 본명은 첸 메이링(貞美鈴)으로 첸(橙; チェン)은 별명인데, 윤락 업소에 소속된 창녀로서 이름 대신 신고 있는 신발 색으로 불린다는 설정이다. 즉 주황색 신발을 신고 있어서 첸이다.


 橙은 현대 보통화 발음으로는 chéng(중국어 한글 표기법을 따르면 ‘청’)이고, 가타카나로는 チョン(촌)으로 발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게 어떻게 チェン(첸)으로 읽히느냐는 이야기도 많이 돌았지만 일단 동방 내에서는 이 소설에서 쓰인 표기를 그대로 따왔기 때문에 チェン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상하이 환야’에선 왜 チェン인가 하면 아마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겠는데, 하나는 橙의 옛 발음을 반영했다는 것이다. 중국 동방 위키와 [이 기사]에 따르면 橙의 보통화 발음은 원래 chéng과 chén 두 개가 혼용되다가 1985년 중국 정부가 주도한  ‘보통화 이독사 심음표(普通话异读词审音表)’에서 chéng으로 통일되었다고 한다. Chén은 확실히 チェン으로 표기된다. ‘상하이 환야’는 20세기 초의 상하이를 무대로 하고 있으므로 일부러 구식 발음을 채택했을 가능성이 있다.


 다른 하나는 소설의 배경이 제목대로 상하이이기에 상하이에서 쓰는 상하이어(또는 오어 吳語) 발음을 반영한 것이 아닌가 싶다. 상하이어는 말 그대로 상하이 지역에서 쓰는 언어로 일단은 중국어의 사투리로 취급되지만 보통화와는 발음이 많이 다르다. 위키낱말사전에 따르면 橙의 상하이어 발음은 Zen³ [z̥əɲ]이라고 하며, 이를 가타카나로 옮기면 チェン이 된다.




야쿠모 란 八雲 藍 Ran Yakumo


 藍이라는 이름은 남색을 뜻한다. 일본어로는 훈독으로 ‘아이’, 음독으로 ‘란’이라 읽는다.



7ced817eb18407f23cea8eed2983756c4967e77f532f4a47f121aaef29f711


 유카리의 두 식신의 이름이 하필 주황색과 남색인 것은, 원래 뉴턴이 처음에 구분한 무지개의 색 구성이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의 5색이었다가 7음계와 맞추기 위해 주황색과 남색을 따로 끼워 넣었다는 것을 반영한 장치로 보인다. 위의 뉴턴이 제작한 색상판을 보아도 주황색(orange)과 남색(indigo)이 다른 색에 비해 비율이 작은 데서 뚜렷하게 드러나지는 않으나 인위적으로 설정된 색임을 알 수 있다.


 이 밖에 주황색은 동틀녘의 색, 남색은 밤하늘의 색이므로 각각 낮과 밤을 나타낸다는 해석도 있다.




야쿠모 유카리 八雲 紫 Yukari Yakumo


 야쿠모 유카리라는 이름의 연원에 대해서는 ZUN이 여러 번 해설했고, 또 향림당 26화 ‘수많은 구름이 피어오르는 밤’에서 ZUN 본인이 린노스케의 입을 빌려 유카리의 이름을 논하는 데 할애하고 있다.


우선 유카리라는 이름에서, 한자 紫는 ‘보라색’을 뜻한다.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하여 나오는 색이며, 가시광선에서는 파장이 가장 짧은 색이고, 에너지는 가장 강하다. 무지개가 떴을 때, 보라색은 늘 가장자리에 존재하며 무지개와 하늘을 나누는 경계 역할을 한다.


ZUN은 과거 홈페이지의 Q&A에서[링크] ‘紫는 가시광선과 비가시광선의 경계를 의미한다. 아주 조금 미쳐 버리는(짧아지는) 것으로 자외선이 된다’고 답한 바 있다.


보라색은 존엄과 고귀함, 신비스럽고 몽환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황제와 귀족을 상징하는 색으로 자주 쓰인다. 그러나 공자는 보라색이 붉은색의 빛을 빼앗는다 하여 미워했다. 모두 유카리의 이미지와 맞는다. 요요몽에서 유유코(파란색)와 친하고 레이무(빨간색)를 뒤에서 후원한다, 는 관계도 무지개의 색 배합에서 따온 듯한 면이 있다. 빨간색과 파란색을 합쳐야 나오는 색이라는 사실은 레이무가 유유코를 만나 이변을 해결한 후에야 등장하는 판타즘 보스라는 점도 연상시킨다.


보라색을 뜻하는 紫는 원래 무라사키(むらさき)라고 읽는다. 어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뿌리가 보랏빛을 띠는 식물 지치를 뜻하는 무라사키(紫)에서 유래했다는 것이 정설인 듯하다(한국어 ‘지치’도 원래 자초(紫草)가 지초(芝草)를 거쳐 발음이 변한 것이다). 원래는 무리지어 피다(群ら咲き, 무라사키)는 의미에서 나왔다고 한다.


한편 발음인 유카리는 ‘인연’을 의미한다. 紫를 유카리로 읽는 것은 일종의 시적 표현으로, 이는 지치를 소재로 사랑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작자 미상의 한 와카에서 유래했다.[참고] 한국으로 치면 거짓말을 으레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


이 표현이 대중화된 것은 아마 일본 최고의 소설 겐지모노가타를 두고 스가와라노 다카스에의 딸이 무라사키노 유카리(紫のゆかり)로 지칭하며 책의 뒷이야기가 읽고 싶다고 한 데서 유래하는 듯하다. ‘유카리’는 단순히 하나의 인연이 아니라, 한 인연이 그와 연관된 또 다른 인연으로 이어지는 것, 즉 인연의 연쇄를 함의하며, 紫のゆかり는 (보랏빛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인연의 이야기를 말한다.


유카리는 한자로는 縁이라고 쓴다. 縁에는 ‘후치(ふち)’라는 독법도 존재하는데, 이렇게 읽으면 물건의 가장자리를 의미한다.


야쿠모(八雲)는 스사노오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일본 최초의 와카에서 유래했다. 이후 이즈모 지역을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다.[참고]


八雲의 八은 본래는 ‘나누다’라는 의미를 지녔다. 이 밖에 향림당에서는 야(八)가 발음이 같은 야(夜), 즉 ‘밤’의 의미도 있다고 하며, 이는 태양신 아마테라스로부터 몸을 숨긴다는 이미지라고 하였다.


이름의 직접적인 유래는 유카리의 모태가 된 실존인물 ‘코이즈미 야쿠모’이다. 본명은 라프카디오 헌(Lafcadio Hearn)인 19세기 말의 아일랜드-그리스계 영국인 작가로, 일본 문화에 매료되어 코이즈미 야쿠모라는 일본식 이름을 짓고 말년에 일본에 정착하여 살았다. 야쿠모라는 이름은 위의 와카에서 따온 것으로, 그가 이즈모 지역에서 교사 활동을 했기 때문에 그렇게 지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은 Hearn의 일본어 발음 ハーン(하은) ハ雲(하운) 八雲(야쿠모)로 지어진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다.


향림당 ‘수많은 구름이 피어오르는 밤’에서 린노스케는 야쿠모 유카리의 이름에 관해 다음과 같이 결론내린다.

“결론을 말하자면, 야쿠모 유카리라는 이름은 경계를 의미하는 이름과 합쳐 ‘신을 가두는 견고한 울타리’를 나타내. 여기서 신을 무녀로 치환하면 그야말로 환상향의 구도이지 않나. 유카리는 환상향에서 결코 무녀를 놓치려 하지 않을 거다.”


이제 시선을 외부로 돌려, ZUN이 영향을 받은 작품들에서 ‘야쿠모 유카리’를 찾아보면, 紫라고 쓰고 유카리라고 읽는 이름 자체는 교고쿠 나츠히코의 ‘무당거미의 이치’의 등장인물 오리사쿠 유카리(織作紫)에서 착안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 밖에 소설 ‘제도 이야기’의 타츠미야 유카리, 만화 ‘3×3 EYES’의 애니메이션 후지이 야쿠모, ‘라제폰’의 등장인물 야구모 소이치 등의 등장인물이 영향을 주었을 것 같다.


등장인물들을 무지개에 맞추어 구성한다는 발상은 소설 ‘상하이 환야’의 챕터 제목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각 챕터의 제목은 다음과 같다.

  • 서장 애색의 상하이(色の上海, 哀色 슬픔색은 藍色 남색과 발음이 같다)
  • 제1장 붉은 방의 항쟁(い幇の抗争)
  • 제2장 팡진룽의 야망(金栄の野望)
  • 제3장 녹색 동굴의 이형의 존재들(洞に棲む異形者たち)
  • 제4장 파랗게 저문 달(く翳る月)
  • 제5장 꿈을 먹는 보랏빛 연기(夢を喰らうの煙)
  • 제6장 첸이라 불린 소녀(と呼ばれた少女)


마지막으로 '마쿠라소시'의 봄을 노래한 첫머리를 다시 인용해보면

春は、あけぼの。やうやう白くなりゆく山ぎは少し明りて紫だちたる雲の細くたなびきたる。

봄은 동틀 무렵. 산 능선이 점점 하얗게 변하면서 조금씩 밝아지고, 그 위로 보랏빛 구름이 가늘게 떠 있는 풍경이 멋있다.


'요요몽'의 표지에 그 누구도 아닌 유카리가 그려져 있음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일 따름이다.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25

고정닉 18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0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2859 AD 나혼렙 어라이즈 그랜드 론칭! 운영자 24/05/09 - -
489714 공지 상하이앨리스환악단 갤러리 대회 or 이벤트 정보 [69] 카자미유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3.08 18062 20
953805 공지 동프갤&상마갤 슈팅업적표 [18]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18 1430 16
951115 공지 동프갤&상마갤 슈팅표 [4] 말랑콜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15 1061 8
894908 공지 뉴비를 위한 동방 설정 덕질 사이트 정리 [23] 초핫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2.29 3223 49
900117 공지 2024 동방 프로젝트 관련 행사 안내 [27] 긴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04 3215 27
494179 공지 동프갤&상마갤 구작슈팅표 [15] Chlorin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3.12 10156 10
355981 공지 동방프로젝트 입문자와 팬들을 위한 정보모음 [11] 유카링은소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0.13 19508 27
640647 공지 호출벨 [27] ㅇㅇ(106.101) 23.08.03 16241 18
664107 공지 상하이앨리스환악단 마이너 갤러리 이용 수칙 [25] 긴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18 29438 21
987168 일반 오줌마려운 동캐 아랫배 꾹꾹눌러주면서 이리저리 주무르기 푸라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4 2 0
987167 일반 오늘 하루는 육식과 음주를 하지 않겠습니다..@ 공이갤러(101.235) 10:03 3 0
987166 일반 전 왜 이런 반친구없음 [1] 백옥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3 5 0
987165 일반 이런 짤 진짜 너무 좋음 영블리프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3 3 0
987164 일반 자원봉사 왔는데 무슨 팀장 이름이 이만희임 헉 [1] 관계자외출입금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0 10 0
987163 일반 아야 젖주작 [2] sonbite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9 13 0
987162 일반 3연스이카그려야겟다 [3] 만화경수월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9 13 0
987161 일반 개존나병신같네진짜 [5] 관계자외출입금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7 30 0
987160 일반 오늘 머함........... [5] Magata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6 26 0
987159 일반 바로짤리네 [5] FFrnpe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6 22 0
987158 일반 헉내최애는스이카입니까? [4] 만화경수월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5 27 0
987156 일반 머그리지 [4] 만화경수월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3 19 0
987155 일반 요괴에 욕정하는 인간이라니 [2] 21세기환상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2 25 0
987154 일반 미마재림 만마앙복 ㅇㅇ(175.115) 09:51 16 0
987153 일반 야마메 존나 꼴리지않나 [6] KOEC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8 30 0
987152 일반 언니대가리뚝스딱쓰하는코이시어떤가요 [4] KOEC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4 22 0
987151 일반 질문받거나 해드림 [28] sonbite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9 51 0
987150 일반 돼케 [1] FFrnpe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3 25 0
987149 일반 부처님오신날기념명련사의1년에한번성욕푸는섹스파티 [8] Bite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1 50 0
987148 일반 으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흐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0 18 0
987147 일반 나도절가고싶다 Bite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0 14 0
987146 일반 스승의날기념케네선생님의성교육시간 [1] Bite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9 18 0
987145 일반 모닝 상개르 질문 해드리거나 [7] Magata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6 29 0
987144 일반 츠카사귀엽죠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5 33 0
987143 일반 어제가 로즈데이였네 이동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5 13 0
987142 일반 그림올리고싶은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2 14 0
987141 일반 인간지네 보고싶어지네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2 40 0
987140 일반 역대급으로무서운꿈꿧다 [4] 독안에든쥐를궁지에몰아넣기위한단순한탄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7 37 0
987139 일반 늑대를 막는 방법은 벽돌집이 아닙니다 사망설계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4 24 0
987138 일반 고양이도 기분에 따라 귀모양이 달라지던데 o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2 23 0
987136 일반 와 이거 존나 귀여운 시키님인 줄 알았네 [9] 영블리프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03 64 0
987135 일반 우리가 뭘 잘못했는데 ㄹㅈㄷ..@ 공이갤러(101.235) 09:01 31 0
987134 일반 왜 피곤하지 [2] o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5 21 0
987133 일반 데일리스피닝피카츄 [1] 세이자사랑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1 16 0
987132 일반 코이시는 저승사자같은건가요 [1] =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0 27 0
987131 일반 오늘은또얼마나죽고싶을까... [5] Bite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36 42 0
987130 일반 스와코님이랑 SM플레이하기 [2] 토지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33 31 0
987129 일반 이거 효과음 기여움 [7] 홍백의연화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22 62 0
987128 일반 출근안할래…@ [2] 와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18 28 0
987127 일반 현실들이까지 D - 89 [4] OnlyKeik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13 27 0
987126 일반 이짤 그래서 정답이 뭐임 [3] 초록즂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08 9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