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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초스압) 철권8 알리사 메뉴얼

공보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2.12 14:15:42
조회 20654 추천 54 댓글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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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BR 시절부터 알리사 했고 7 때 사기캐 쿠니 나와서 잠시 유기했다가 8 때 다시 열심히 플레이해서 텍킹까지 찍은 후 써보는 철권 8 알리사 메뉴얼

알리사는 기본적으로 스탠딩자세에서는 반시계(앉기), 부트자세와 디폼자세는 시계횡보에 취약하나 스펙 좋은 호밍기들(RK하이킥, 4LK 등) 난사해서 횡 잡는 타입이라 반시계만 따로 잡는 기술들은 나도 잘 모름. 직접 실험해보시거나 제보 부탁....

(제보받는 거랑 따로 생각 날때마다 내용 추가예정)


1. 8 알리사는 어떤 캐릭인가

<우수한 무빙(백대시, 횡각 모두 최상위권)을 통한 거리조절과 기술피하기로 상대를 낚아먹고 갉아먹으며, 기회 될 때마다 기술스펙들이 매우 좋은 디폼자세로 이행하여 강력한 이지선다로 상대를 갈아먹는 캐릭>

- 7 알리사만 해도 앞의 낚아먹기랑 갉아먹기밖에 안 되는 캐릭이었는데 8 와서 디폼심리가 매우 상향을 먹어서 데미지를 쉽게 뽑을 수 있게 되었다.

- 개인적으로 중~중강캐는 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미친 성능의 캐릭들이 철8에 좀 많다.(철7에 이 성능으로 나왔으면 무조건 강캐였을텐데...)


2. 딜레이캐치

- 스탠딩딜캐

10프레임 : lplp (+5, 디폼이행 가능)

12프레임 : rprp (다운, 벽꽝)

13프레임 : lkrp (디폼자동이행하는 히트인게이져), lk6rp (+5로 디폼 자동이행, 히트켜기 싫을 때 사용)

14프레임 : 6lkrp (디폼자동이행, 4ap/6rplprp 등의 추가타가 가능한 우수한 14딜캐)

15프레임 : 컷킥 (콤보 시동기), 4rkrk~부트 lprplpak (일명 알개차기, 컷킥보다 리치가 더 김)

용차, 붕권 등 가드백 큰 기술 - 7rp(매우 김)나 9lkrp(거리따라 안될때도 있음) 또는 9RP(곰귀신권도 딜캐됨)

* 딜캐는 무조건 디폼이행 가능한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벽이 아닌 필드에서는 12딜캐로도 그냥 lplp쓰는게 낮다고 생각함.


- 기상딜캐

11프레임 : 기상킥

13프레임 : 기상원투 (+6, 디폼이행 가능)

15프레임 : 컷킥 (앉은상태에서 9rkrk 입력하면 됨)

17프레임 : 기상rp(기상어퍼)

+++ 17프레임 기상어퍼가 -15 프레임 하단들(ex. 질채)을 띄울 수 없기 때문에 앉아컷킥 연습하는 것이 좋다.


- 헛친거 딜캐

4rkrk (알개차기) -> 이걸로 통일함. 헛친 거 보고 반사적으로 누를 수 있게 숙달되면 당신은 알리사 고수


3. 콤보(9LP낙법불가 콤보는 뒤에 따로 적어놓음)

https://youtu.be/ztLB1RXQ27o?si=xZHbjyhJwdtpB27v

이 사람 꺼 영상 되게 좋음. 9LP낙법불가 콤보도 여러 개 포함 돼있음.


기본원리 : 데미지용으로는 9lp(소레똥) 2번 때리는 게 가장 세다(4타토네이도 이하에서 안정적이다 5타는 좀 불안정하다.)


<필드콤보>


# 어퍼(3rp) - 3lplp - 6rp - 9lp~듀얼부트(9lp 누르고 6ak입력하면 됨)6lp 69뎀

어퍼(3rp) - 3lplp - 9lp - 달려가서 9lp 71뎀


# 컷킥, 부트lk카운터, 4rk카운터(+로우/샤힌 슬라이딩 막고) - 기상lprplk - 9lp~듀얼부트(9lp 누르고 6ak입력하면 됨)6lp


# 기상어퍼- 부트 lk(기상어퍼 히트하자마자 ak하면 부트함) - 기상lprp - 9lp~듀얼부트(9lp 누르고 6ak입력하면 됨)6lp

# 부트rk - 기상ap풀홀드 - 기상lprp - 9lp~듀얼부트(9lp 누르고 6ak입력하면 됨)6lp


# 4AK - 6RP - 3LP - LP - 9lp~듀얼부트(9lp 누르고 6ak입력하면 됨)6lp

# 하단 흘리고 - 기상lprplk - 9lp


토네이도 후 벽몰이용 기술로는 원투투, 1RPRP, 666lkrk, 4RPRK/4RPLK 정도 사용한다. 원투투가 제일 멀리높게 날려보낸다.


팁1) 9lp가 날리는 거리가 좀 멀어서 벽거리 재기가 어려운데 4RPLK쓰면 데미지는 약한 대신 벽거리 재기 훨씬 편하다.

팁2) 변형콤보로 어퍼콤보 1번과 같은 5타 9LP 토네이도 루트에서 후속타를 원투투로 쓰고 달려가면 무조건 박치기 확정가드이다(스프링킥도 씹고 때리며 박치기는 가드시키면 +13). 이따금씩 사용하면 좋다.


<벽콤>


토네없이 벽갔을때


원투투 4rplk 24

원투투 쌍장 22


4rplk rplklk 25

4rplk 백업lk,백업rk 23

4rplk lk6rp 21 디폼

4rplk 잽 쌍장 22


4ak 기상lprplk 22 디폼 (낙법상황이 상대를 뒤집어버려 디폼 이지 무조건 한번은 걸 수 있는데 벽에서 빠져나와진다.)

4ak 6rplklk 21

4ak 잽 lk6rp 20 디폼 (낙법상황이 상대를 뒤집지 않아 디폼 이지를 타이밍 봐서 걸어야하지만 벽에 계속 가둘수 있다.)

4ak 원투 쌍장 22 부트 듀얼부트

4ak 66lkrkrk 18 디폼 (낙법상황이 상대를 뒤집지 않아 디폼 이지를 타이밍 봐서 걸어야하지만 벽에 계속 가둘수 있다.)


팁) 4ak보다 백업RP(1lp 후 rp) 1타 토네이도 루트가 데미지는 제일 센데 커맨드도 그렇고 기술 자체 후딜이 좀 있어서 후속타 넣기 빡빡함. 그래도 연습해야함.


토네쓰고 벽가면 1타토네 루트 쓰면됨

데미지는 다 별로라서 대충 톱 뽑는 벽콤 중에 손에 맞는거 쓰셈.....ㅜㅜ


* 9LP 낙법불가 콤보(패치 확정돼서 그 전까지만 사용하길)

필드콤보 : 5타 토네이도를 9LP로 하고 적당히 달려가서 9LP를 2타까지만 맞춰서 3타를 헛치게 하면 낙법불가로 듀얼부트 AP가 확정이다.

벽콤보 : 벽에서 9LP를 쓰면 자동으로 2타까지만 맞아서 낙법불가로 듀얼부트RK가 확정이다. 각이 좀 틀어졌을 경우 안 맞는 경우가 많아서 축 틀어지면 보정하고 쓰거나 다른 벽콤 쓰셈. 벽에서 2타 기술로 토네이도 시켜도 잘 들어간다.

흘리고콤보 : 흘리고 기상LPRPLK - 6RP - 9LP 후 듀얼부트AP



4. 기술 분석

<공통 기술>


레이지아츠 3AP

타 캐릭과 차별화된 13프레임 상단에 가드시 이득이었던 전작의 레이지아츠(이하 레아)와 달리 평범한 중단에 가드시 -15의 평범한 레아로 돌아왔다.

여담으로 알리사의 어퍼는 16프레임이라 상대방의 레이지아츠를 가드했을 때 15프레임인 4rkrk(이하 알개차기)나 6lk rp로 딜캐해주도록 하자. (컷킥이 약간 짧음)

-> 사용법: 상대가 계속 버튼을 눌러서 나를 압박하고 있을 때, 내가 가드시 -6 정도의 기술을 쓰고나서(=내가 손해이므로 상대가 기술을 뻗는 경우가 많음, 유명한 패턴인 짠발레아도 있음) 패턴식으로 질러주면 잘 통한다.


히트버스트(RPLK)

파워크래시이며 가드시 +1, 히트시 +2

보통 1. 체력이 유리할 때 히트상태로 돌입하여 단숨에 마무리짓기 위해

2. 파워크래시라는 것을 이용해 위의 레이지아츠처럼 상대가 버튼을 누를 것 같을 때

1의 용도로 사용할 때 2rk히트시키고(-1), 4lp 가드시키고(-5) 가장 많이 쓴다.

2의 용도는 벽에 몰려서 압박당하고 있을 때 사용하면 상대 기술도 버티면서 이득도 챙기므로 벽에서 안전하게 탈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히트스매시(히트 상태에서 RPLK)

리치가 상당히 긴 편이지만 다단히트 기술이라 몇대 때리다 지 혼자 날라가기도 하고 발동도 20프레임이라 느린 편에 속한다. 횡에도 꽤 털리는 편이다.

대신 데미지가 준수하며 가드시 +8, 듀얼부트 이행시 +10이라서 무조건 히트스매시 가드시 듀얼부트 이지선다를 한 번 걸 수 있다. (AK/6AK 입력시 각각 부트, 듀얼부트 이행. AP입력시 일반 디폼자세로 이행)

듀얼부트 ap가 발동 12라 상대가 듀얼부트 보고 레아 지르는 것도 씹어버릴 수 있으며(고계급에서 정말 잘 먹히는 패턴) 이게 무서워서 가드땡기게 되므로 듀얼부트 톱나락과 중단의 이지선다를 걸도록 하자.


히트상태

알리사는 히트상태 시 모든 기술의 가드데미지가 생기고 특히 톱 기술들의 가드데미지가 무지막지하다.(리로이가 붕쯔붕쯔하면서 때리는 것보다 훨씬 많이 깎는다....)

히트 강화 효과로는 생 디폼자세 이행(2ap) 때 파워크래시 상태가 되고 생 듀얼부트 자세 이행 가능(6lprk)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안 쓰는 것을 추천한다. 둘 다 히트게이지를 많이 소모하며 특히 생 듀얼부트 자세 이행보다 그냥 톱을 뽑았을 때 듀얼부트로 달려가는게 낫다.

기본적인 히트상태 운용방법은 디폼자세 기술들(특히 6ap)로 가드데미지를 쌓으면서 마지막에 히트스매시(맞으면 땡큐, 가드하면 듀얼부트 이지)를 사용하는 방식이 좋다.

참고로 기술의 후딜을 캔슬하는 히트대시는 가드시 +5이득이다.


<개별기술>


★LPLP (원원) : 상상 10발동 가드시 -3 히트시 +5 AP로 디폼 가능

10프레임 딜캐이며 이번작 디폼이 매우 강력하므로 무조건 디폼 이행하도록 하자. 참고로 고계급에서는 2타를 굉장히 잘 앉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할 것. 2타 단독 카운터시 톱 안 뽑았으면 2rk 확정이다.


LPRPRP : 상상상 3타가 토네이도 유발, 가드시 -9/히트시 다운

토네이도 기술이긴 하지만 다른 게 더 좋아서 주로 벽몰이용으로 사용한다. 3타를 카운터 히트해도 딱히 콤보가 되거나 하지않으니 안 쓰는걸 추천한다.


LPRP2RP : 상상하 3타 가드시 -11, 히트시 +2; 풀홀드시 -10/다운(콤보이행가능)

전작의 LPRPRP가 커맨드가 변경되었다. 3타 하단 카운터시 콤보가 되므로 저계급에서는 가끔 사용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수준 이상에서는 안 쓰는 걸 추천하는 기술이다. 뒤잡았을 때 아프게 때릴 수 있는 기술인데 이것도 상대의 대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확정인 상황도 아니다.


★RPRP : 상상 12발동 가드시 -13

12프레임 벽꽝딜캐 신기술이다. RP1타가 헛쳤을 시 2타가 발동되지 않아서 2타까지 쓰려했는데 안 나가서 딜캐 안 당하는 럭키상황이 발생한다. 벽에서 상대기술 횡신으로 살짝 피하고 투투로 벽꽝시키는 패턴이 정말 좋지만 고계급에서는 이거 2타 앉더라....남발 금지


RPLKLK (투쓰리쓰리, 다운타임) : 상중중 12발동 1,2,3타 가드시 각각 -6, -10, -11 히트시 각각 +5/+1/다운

1타 카운터시 전타 확정이며 3타 단독 카운터시 콤보가 가능하다. 이번작에서 카운터 이펙트가 생겨서 1타 카운터를 보고 3타를 누를 있긴 한데 횡을 잘 잡는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는 손이 잘 안 가는 기술. 잘 쓰면 나쁘지 않다.


RPLKRK : 상중하 3타 -13

매우 느려서 낭낭하게 보고 막힌다.


LKRP : 13발동 중상 1,2타 가드시 각각 -12, -2 / 2타 디폼 이행, 히트인게이져 발동시 +17

13프레임 중단 딜캐기술이며 주력 히트인게이져 기술이다. 디폼인 상태로 +17이득을 가져가며 히트에 돌입하기 때문에 매우매우 좋다. 6AP(히트시 추가타 & 가드 데미지 낭낭)와 2rp 이지 걸어주자.

반시계를 약간 잡으며 발매 초기라 진짜 고계급도 2타 거의 못 앉더라. 발동도 빠르니 이따금씩 질러라. 2타가 -2밖에 안 돼서 발동이 빠른 6lp나 상단회피하는 2lp질러주면 아주 잘 맞는다.


LK6RP : 13발동 중중 2타 가드시 -12, 히트시 +5 / 2타 디폼 이행

마찬가지로 13프레임 중단 딜캐로 사용가능하며 히트로 강제돌입하기 싫거나 상대가 LKRP를 너무 잘 앉으면 사용한다.


★★RK : 13발동 상단 호밍기, 가드시 -5 / 히트시 +14 카운터시 추가타 가능

하이킥류 기술들이 모두 칼질당한 철8에서 13 카운터 노딜 호밍기라는 준수한 스펙의 축복받은 기술이다. 너무 뻔하게 써서 앉아지지만 않으면 난사해도 좋다. 노말히트시 +14인데 나는 바로 공참손(디폼이행)으로 압박 이어나간다. 66ap쓰는 것도 나쁘지않을듯

주로 디폼 2rp 히트시와 같은 +1~+4 상황에서 사용시 카운터가 잘 난다. 카운터시 2lk, 대시해서 2ak(추천), 대시해서 1rk 등이 확정이며 후자로 갈수록 데미지가 높다. 동시카운터나서 서로 후딜이 이상해졌을 때는 가장 빠른 2lk를 쓰자.


AP : 19발동 중단, 가드시 -4 / 히트시 다운, 히트인게이져

개인적으로 비추천하는 신기술이다. 발동도 느리고 횡에 털리며 무엇보다 알리사는 기본자세 히트인게이져가 디폼이행 히트인게이져보다 밸류가 많이 떨어진다.

히트인게이져로 +17이득을 가져갔을 때 타 캐릭들들은 중단공참각으로 이득과 가드데미지를 챙기며 이것과 강력한 하단으로 이지선다를 거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는데 알리사는 스탠딩 자세에서는 중단이득 공참각도 없으며 강력한 하단도 없다.


★★6RPLP : 17발동 중중 1, 2타 가드시 각각 -4, -10 히트시 1타는 +7, 2타는 디폼상태로 히트인게이져돌입 ; 2타 자동 디폼이행, 1타 후 AP로 디폼이행 가능

2타가 이번작에 -10으로 상향을 먹어서 꽤 부담없이 쓸 수 있는 기술이 되었다. 게다가 1타가 헛치거나 멀리서 가드당했을 때 2타가 -9가 되거나 가드백때문에 원투딜캐가 안 들어가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상대 원투가 헛치며 오히려 내가 뻗는 디폼6lp 등이 이김)

1타만 쓰고 디폼이행(1타만 쓰고 디폼2lp 패턴)이랑 2타까지 쓰기를 잘 섞어주며 디폼으로 상대를 압박하면 된다. 스탠딩자세에서 디폼으로 자연스럽게 이행할 수 있는 주력기다.


6RPLKLK : 중상중 가드시 각각 -4, -8, -10 / 히트시 +7, +4 , 다운 ; 2타입력 후 AP로 3타를 캔슬하며 디폼이행

이전작에서는 3타가 월바운드기여서 이따금씩 썼지만 이번작에서 월바운드가 없어지고 6RPLP가 상향되면서 사용빈도가 많이 줄었다.


★6LKRP : 14발동 상상 2타 가드시 -4 / 2타 자동 디폼이행, 추가타 확정

추가타까지 때릴 시 50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 14딜캐기다. 15딜캐기가 있긴 하지만 딱 -14인 기술들을 아프게 때려주기 위해서 반드시 기억해야하는 기술이다.(로우 4lprplp, 더블썸머 등)

추가타로 4ap(50데미지), 디폼 6rplprp(47데미지)가 가능한데 디폼 6rplprp를 추천한다. 이게 벽으로 날리는 성능이 있어서 2,3타 조절해서 때리면 벽에 딱 걸려서 벽콤 때릴 수 있는 각이 나온다. 물론 벽거리 잘 잴 수 있으면 4ap랑 구분해서 써도 된다.

고계급에서는 2타를 잘 앉으므로 남발은 금지다.


6LKAP : 상중 2타 가드시 -13 / 2타 자동 디폼이행

6LKRP를 앉는 사람한테 사용할 수 있지만 딱 그정도 용도로 밖에 못 쓴다. 고계급에서 6LKRP 앉는 걸 이용해서 딸피 마무리용으로 쓸 수는 있겠다.


★6RKLPRK : 16발동 중상중 가드시 각각 -9, -9, -12 / 1타가 호밍기, 1타 히트시 전타 확정, 1타 후 ap입력하면 디폼자세돌입

1타가 -9로 이번작에 노딜로 바뀌었다. 알리사 기본기들이 반시계 앉기를 잘 하면 피해지곤 하는데 그걸 잡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작에서 1타 이후에 AP입력으로 디폼이행이 가능하게 되어 용도가 늘었다. 그러나 횡잡는 용도가 아니고서야 6RPLP가 더 좋다.


6AP(쌍장) : 14발동 가드시 -12, 히트시 다운 / AK, 6AK 입력으로 각각 부트, 듀얼부트 이행가능

666RP(공참손) 히트시 추가타용 기술이다.


★★3LPLPRP (왼어퍼원투) : 13발동 상상중 히트시 각각 +5, +8, +8 / 가드시 -6, +1, +6 3타는 자동 디폼이행

★★3LPRK (왼어퍼포) : 2타 중단 히트시 +5, 가드시-11 / 2타 단독 카운터시 +13으로 LKRP 등 13프레임 기술 확정

왼어퍼 치고는 1타가 -6이라 별로지만 후속타 심리가 있고 1타 카운터시 후속타가 모두 확정이다!

특히 왼어퍼원투가 전타히트하면 데미지가 60이상 다는데 2타(왼어퍼원)까지 일단 눌러놓고 1타가 카운터 난 걸 보고 3타를 누를 수 있다.(카운터 이펙트도 이번작에 생겨서 더 쉽다.)

게다가 왼어퍼원까지만 써도 가드시 +1이라 하이킥에 카운터가 잘 난다. 왼어퍼 1타, 왼어퍼원투, 왼어퍼포 이 3가지를 잘 섞어 쓰도록 하자. (왼어퍼포가 전작에는 딜캐가 없었어서 아직 사람들이 딜캐를 제대로 못하므로 많이 쓰자 ㅋㅋ....)


★★3RP(오른어퍼) : 16발동 중단 노딜

앉은 상대를 못 띄우는 어퍼지만 노딜이고 묘하게 판정이 오래 남아서 백대시 치다가 다가오는 상대를 낚아먹기에 좋은 기술이다.


3LKLK : 중하 가드시 -9/-12

2타 하단을 모르는 상대한테 낚시용으로 쓰지만 별로 좋은 기술은 아니다.


★3RK(오리발) : 12발동 중단 노딜

기술표에 없지만 발동이 빠르고 노딜이기 때문에 주력기술이다. 막히고 파워크래쉬 패턴이 잘 먹힌다.


☆2RPRK : 24발동 중중 가드시 -14/-9 히트시 다운(벽꽝가능) /2타 후 AP입력으로 디폼이행가능

누가 봐도 딜캐 있는 기술처럼 보이지만 노딜로 바뀌었다....!! 발동이 느리지만 벽 근처에서 중단 벽꽝기로 한 두 번씩 써주면 좋고(상대가 딜캐 있는 줄 알고 실수하면 12프레임 투투로 역딜캐해서 벽꽝시켜주면 기분좋다)

특히 누워있는 상대한테 써서 혼내주도록 하자.


★2LK (퀵슬라) : 23발동 하단 / 프레임표 상으로는 -10이지만 자동 백업자세 이행으로 가드가 불가능한 프레임이 있어 실제로는 -18정도라 생각하면 된다.

중거리에서 하단 긁어먹기 좋고 기술 후 앉은 자세여서 앉은 자세 기술들로 이지선다를 이어갈 수 있다.

카운터시 콤보가 가능하지만 발동도 느리고 막히면 뜨기 때문에 주력기로 쓰기는 어렵다. 라운드에 1,2번 정도만 써주자. 주력 하단으로 쓰고싶다면 66RK와 섞어쓰자.

여담으로 끝거리 히트시 2LKLP까지 확정이다.


★★2RKAP (짠뻑) : 17발동 하상 1타 히트시 -1, 가드시 -12 / 2타 히트시 다운, 가드시+-0

1타 데미지 15, 1타 히트시 2타상단이 안 앉아지는 강제가드,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벽에서는 벽꽝), 2타 가드되도 +-0으로 상황리셋 이라는, 이번작에서 미친 스펙을 가지게 된 알리사의 악마발이다.

필드에서 하단은 거의 이걸로 걸어다닌다고 보면 된다. 1타 가드시 2타를 띄울 수 있긴 하므로 "2타까지 쓰기 : 1타만 쓰기"를 "7:3" 정도로 해서 쓰면 된다. 오히려 1타막고 딜캐할려다가 2타 맞는 경우가 더 많다.....

아쉽게도 시계는 잡지만 반시계에는 피해진다. 반시계를 잡고 상단회피가 있는 1lk(딥링크)를 조금씩 섞어주도록 하자.


2AK : 27발동 하단 가드시 -37, 히트시 바로 토네이도 된다(=콤보) / ap입력으로 디폼이행가능

모션도 크고 발동도 느려서 다 보고 막는다..... 하이킥 카운터 후속타로 쓰인다.


백업자세는 내가 아예 안 써서 철7갤에 있던 메뉴얼 일부를 발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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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LP

백업 특수자세 가드불가 살짝 뒤로 빠지면서 숙인다

고로 상단회피 있음 단편류기술처럼 쓸수도 있긴한데

회색 알리사님이 상대 상단 타이밍에 백업LK를 쓰긴 하더라


백업LP

죽빵 가드+4인데 가드백이 있으니 신중하게 하자


백업AP

상단 가불기 진짜 야심한 새벽시간대에 기습으로 써주자

참고로 맞추면 콤보 된다


백업LK

느려터지긴 했지만 모션보면 상단회피가 있다

백업도 상단회피가 있어서 상단을 피하면서 때려버릴 수 있다

히트시 콤보도 되고 가드 해도 -9라서 써봄직한 기술


백업RK

보통 퀵슬라 이후 앉거나 짠손 치려는 상대한테 쓴다

이것도 막히고 -9라 써도 되긴한데

너무 짧아서 백대쉬 쳐버리면 헛친다

모션도 요란해서 헛치면 개쳐맞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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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업RP는 이번에 새로 생긴 신기술인데 상단 기술로 1타 토네이도 기술 중 가장 데미지가 세다.


1RPRP : 18발동 중중 가드시 각각 -19, -9 / 히트시 +5 /AP입력으로 디폼이행

이전작에는 1타를 카운터내서 2타까지 맞출시 +14로 추가타가 가능했는데 이번작에서는 노딜이 된대신 딸랑 +5라서 안 그래도 안쓰는 기술 더 안쓰게 됐다.

토네이도 후 벽몰이용으로는 나쁘지않다.


★★1LK (딥링크) : 16발동 하단, 가드시 -13, 히트시 -2, 카운터 히트시+3

알리사의 기본자세 주력하단 2이며 상단을 완전히 피한다.(6BR시절에는 중단도 피했다.....그립다)

2RK라는 강력한 하단을 줘서 그런가 가드시와 히트시 프레임 모두 너프를 먹었다.

이번작에 앉은자세에서도 쓸 수 있는 7RP(옛날에는 46RP였음) 노딜 파크가 있어서 딥링크 히트시키고 이거 써주면 상대가 굳거나 앉을텐데 그 때 짠발, 구두닦이 등의 앉은자세 기술들로 심리를 걸어주면 된다.

알리사의 약점인 반시계를 잡는다.


1RK : 23발동 가드시 -17, 히트시 넘어짐-벽에서 히트시 구두닦이(앉은자세유지AP)확정

고계급에서는 낭낭하게 보막한다. 대신 -17을 띄울 수 없는 불쌍한 캐릭들한테는 이따금씩 써줘도 괜찮다.


★★4LPAP : 15발동 중단 1타 가드시 -5 히트시+8

후속타는 쓰레기 기술이니까 걍 없는 거라고 생각하고 4LP까지만 쓰셈.....

1타는 상단회피가 달려있어 풍신류 상대할 때 난사하는 기술이다. 기본자세 주력 중단이다.

1타 가드시 -5라 나는 주로 시계횡치거나 짠손한다. 히트시에는 +8이고 앉은자세이므로 앉은자세 기술들로 이지선다를 걸어주자.


4RPLP : 18프레임 중중 가드시 각각 -12, -13

4RPRK : 중상 2타 가드시 -7

4RPLK : 중중 2타 가드시 -15

순서대로 바운드기(철6), 스크류기(철7), 토네이도기(철8)를 시리즈별로 담당했던 기술들이다. 그 외의 용도로는 잘 안 쓴다.


★4LK : 20발동 중단 가드시 -8, 히트시 다운(벽꽝) 호밍기

발동이 다소 느리지만 리치가 적당히 긴 호밍기이다. 약간의 상단회피가 있지만 막 노리고 쓸 정도는 아니다.

가드백이 좀 있어서 딱 붙어서 쓴 거 아니면 가드하고 나서 서로 원투가 잘 안 닿는 거리가 돼서 상황이 어느정도 리셋되는 편이다.


4RKLK : 15발동 중중 1타 -13, 2타 -11 2타 후 AP입력시 디폼이행

★★4RKRK : 15발동 중중 2타 막혔을 때 부트이행 여부에 따라 프레임 다름. AK입력시 부트, 6AK입력시 듀얼부트 이행

4RK 1타는 이득프레임일 때 기원권처럼 카운터기처럼 사용한다.

구두닦이 히트 후 4RK, 디폼 2RP 히트 후 4RK가 정말 잘 통하는 국밥 패턴이다.

4RKLK 2타는 1타를 꼬박꼬박 딜캐하는 사람들 상대로 딸피처리용으로 한번씩 질러준다. 2타 카운터시 2RK 확정


4RKRK는 일명 알개차기(전작 기스의 번개차기에서 모티브)라 불리는 기술로 상대방이 기술을 헛쳤을 때 캐치하기 정말 좋은 콤보시동기이다. 리치도 꽤 길다.

알리사를 잘할려면 헛친 거 보자마자 반사적으로 알개차기 누를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해야한다. (듀얼)부트를 이행했을 때랑 이행 안하고 제자리에 착지했을 때랑 딜캐가 좀 다르다.

일단 부트 이행 안 해보고(상대방이 "리치 긴 시동기"를 대시해서 "망설임없이" 쓰면 쳐맞음), 딜캐를 좀 아프게 맞는다싶으면 부트 그냥 이행해라(공중에서 캐치당해서 전자보다는 덜 아프게맞음).


★★4AP : 19발동 중단 파워크래시 가드시-13/히트시+8 디폼자동이행

디폼이 상향된 철8에서 중단 디폼파크라는 점이 좋으며 특히 양횡을 잡는다.....!! 노딜상단돌진파크인 7RP와 상황에 맞게 섞어써주도록 하자. 개인적으로는 톱 파크를 훨씬 선호한다.

참고로 파워크래시의 슈퍼아머 발동은 8프레임이다.


☆4AKAK : 19발동 중단 1타-17 2타+6

1타까지만 써야 콤보가 되기 때문에 1타만 쓴다. 2타가 +6이라 좋은것 처럼 보이지만 1타 막고 횡돌면 뒤잡히면 죽는다....

컷킥, 어퍼에 비해서 판정이 뭔가 두껍고 하단회피판정이 컷킥보다 먼저 나오기 때문에 막히고 뜨는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가끔 쓰면 좋다.


4LKRP : 필살기


★7RP : 16발동 상단 가드시-8

파워크래시, 노딜, 전진성 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좋은 기술이다. 특히 이번 작에서 앉아서도 쓸 수 있게 커맨드가 바뀌어서 활용도가 늘었다.

상대방이 나를 앉은자세로 만드는 이득기(우종 등)를 많이 깐다면 가드하고 질러줄만 하다.

상대방이 낙법을 못 친다면 6AP가 확정이지만 낙법치면 확정타없다.

붕권 등의 딜캐로도 사용한다


7AKAP

그냥 이런 기술이 있다.


8AP

슝 날아서 찍어버리는 노말히트 콤보시동기. 발동도 느리며 날다가 괜히 격추당하므로 봉인하도록 하자.


9LP : 19발동 중중중 토네이도기 가드시 -13

이번에 새로 추가된 콤보파츠용 기술이다. 깡뎀이 세서 알리사의 콤뎀을 크게 높히는데 공헌했다.

이떤 콤보루트던 몇대 때리고 이걸로 토네이도 시키고 이거 한 대 더때리는 콤보가 가장 센 콤보이다.


★9RP

리치가 매우 길어서 곰 귀신권도 딜캐가 되는;; 기술이다.

16프레임 호밍기, 히트인게이져, 톱도 한방에 뽑음, 가드시-2 라는 매우 좋은 스펙의 기술이니 중거리에서 자주 써주자.

막히고 -2밖에 안되니 상단회피 믿고 2LP쓰거나 발동빠른 6LP 써보자


☆9LKRP : 17발동 중중 2타 가드시 -14

깡뎀이 무지막지해서 상대방이 벽 앞에서 기술을 헛쳤을 때 이걸로 벽꽝시키면 아주 좋다.

리치가 길어서 붕권 용차 딜캐로도 사용한다.


9AK

높이 날아서 찍는다. 상대방이 누워서 안 일어나면 한 번 써주자.


★★9RKRK (컷킥) : 15프레임 중중 2타 가드시 -13

이전작에서는 앉은 자세-13이어서 카즈야에게 막히고 떴지만 이번 작에서는 선 자세-13으로 변경되었다 굿.

컷킥이라는 기술 자체가 철권에서 가장 리스크대비 밸류가 좋은 기술이니 가끔씩 프레임 무시하고 질러주면 상대가 말린다(특히 상대가 이득프레임을 얻은 후 하단을 때릴 때).


66RPLK : 16발동 중중 1타 가드시 -18, 2타 가드시-13

공참손(666RP) 삑사리로 자주 나가는 기술이다...... 삑사리로 나온 66RP 1타를 상대방이 띄운다면 2타까지 질러주자

이전시리즈에서는 토네이도 후 후속타로 쓰였으나 더 좋은 기술들이 많이 추가되서 콤보파츠로도 쓰임새가 줄었다.


66LKRKRK : 18발동 중상중 2타 가드-10, 3타 가드 -10 3타 후 AP입력 시 디폼이행

공참각(666LKRK) 삑사리로 자주 나가는 기술이다.

2타가 -10으로 바뀐대신 1타 가드시 2타 강제가드로 바뀌었다. 전작에서는 3타까지 맞추면 콤보가 가능했으나 이번작에서는 콤보도 안되서 벽콤 정도로 밖에 쓰임새가 없는 기술이다.


★66RK : 18발동 중단 가드시 -9 히트시 자동으로 후속타 타격잡기까지 이행

이번작에 노딜로 상향먹었다. 공중콤보 중간에 써도 타격잡기까지 이행되도록 변경되었으나 더 좋은 기술들이 많아서 콤보파츠로는 안쓴다.

퀵슬라, 공참손 등을 앉지못하게 위해 한두번씩 써주면 좋다.


66AP : 17발동 가드시 -9 노말히트시 +4 카운터히트시 후속타가 발동하고 +13으로 LKRP등이 확정

이전 작에서 원거리 딜캐로 쓰던 기술이었는데 이번작에서는 용도가 아예 바뀌었다. 노딜 카운터기라는 점은 좋긴 한데 대시커맨드임에도 불구하고 횡에 잘 털려서 잘 안쓴다.


44RPLK : 로켓 날려대는 가불 상단 필살기이다. 횡쳐도 잘 안피해진다. 내가 체력이 유리할 때 원거리에서 시간 끌 때 사용한다.


★★666RP(공참손) : 순수발동 13 상단, 실제 최속발동은 16프레임(666커맨드때문에) 가드시 +5 / AP입력시 디폼이행

이번작에 AP입력시 디폼이행이 가능하게 되어 알리사의 운영의 판을 바꿔버린 기술이다. 히트시에는 추가타가 들어가고 가드시에도 이득인 상태에서 디폼심리를 걸 수 있기때문에 이번작 알리사의 공격적 운영의 핵심이다.

AP입력을 안하면 디폼이행 안 하긴 하는데 이번작 디폼심리가 매우 좋기 때문에 무조건 디폼이행하는거 추천한다.

상단이라 앉으면 피해지고 시계횡보에도 잘 피해져서 근참각(666커맨드를 초속으로)으로 써주거나 중단, 호밍기들이랑 섞어 써야한다.

히트시 디폼을 이행 안했으면 6AP가 확정타로 들어가고, 디폼을 이행했을 때 다들 4AP를 많이 쓰는데 "반시계 낙법"을 쳤을 때는 확정이 아니다. 대신 그 이외의 상황은 다 히트한다.

따라서 4AP를 웬만하면 쓰되 반시계 낙법 써서 피하면 '이 사람 알리사 잘 아네......'라고 한숨쉬면서 RP로 툭 한대 쳐주고 낙법 타이밍에 맞춰서 대시해서 디폼이지 걸어주면 된다.


★666LKRK(공참각) : 순수발동 18 중중, 실제 최속발동은 21프레임 가드시 -4/-7 1타만 히트시 +4, 2타까지 히트시 다운(벽꽝)

666RP를 못 앉게 하기 위해서 게임 중간중간 사용해주어야 하는 기술이다.

패턴으로 2타까지 쓴 다음 앉았다가 기상딜캐(-7이라 상대가 막고 상단기술 뻗는 걸 이용), 1타까지만 쓰고 횡돌기(-4라서 횡돌아진다.). 1타만 썼을 때 히트했으면 4RK나 RK등이 있다.


달려가서 AP : 하늘 보고 누워있는 상태에서 APAK 맞추고 후속타용 기술


★★기상LPRPLK : 13발동 중상중 2타 가드시 -5, 3타 가드시 -10 2타 히트시 +6 2타 이후 AP입력시 디폼이행

알리사의 13딜캐기로 2타까지 사용하며 AP입력으로 디폼이행되기 때문에 무조건 이행해서 +6에서 디폼심리를 걸어주도록 하자.

고계급에서 2타상단 정말 잘 앉기 때문에 남발 금지


★기상RP : 17발동 -13 AK입력시 부트, 6AK입력시 듀얼부트

기상딜캐 시동기. 발동이 느리지만 콤보 딜이 쎄서 큰 하단 딜캐로는 이걸 기본적으로 하는게 좋다. 질채 같은 특수한 -15~-16기술들만 컷킥으로 해주자.

기상RP가 막히고도 듀얼부트 RPLP가 상대가 내미는 상단을 이기기 때문에 일회성 패턴으로 사용할 수 도 있다.


기상LK

나는 이 기술 아예 안 써서 잘 모르는데 쓰는 사람은 쓰더라. 사용법 알고 싶으면 유튜브에 '알리사 발레리나' 검색해서 보셈. 참고로 후속타 중단이 이번에 노딜로 바뀌어서 구두닦이와 이지선다를 걸 수 도 있다. 기상lk맞으면 1바퀴 빙글도는 후속타까지 확정이다. 보통 2바퀴 돌아서 쓰는 중단(노말히트콤보)랑 하단(-12 콤보시동기)이랑 이지를 건다. (근데 이거 구분잘하는 사람은 이지 안걸림 ㅋㅋ)




기상RK(기상킥) : 11발동 중단


★기상AP : 20발동 중단 호밍기 막히고 -8, 풀홀드시 0

구두닦이와 이지선다용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히트 후 퀵슬라가 확정타가 들어가며 횡캔 2RKAP도 들어간다(타이밍 좀 빡빡하다.)


★★앉은자세 유지 AP(구두닦이) : 21발동 하단 가드시 -11, 히트시+5 AP입력시 디폼이행

호밍기에다 데미지도 좋고 딜레이도 적고 맞추고 디폼이행도 가능한 알리사의 주력하단으로 전작의 2_3AP에서 커맨드가 바뀌었다.

철권8에서 앉은 자세 기술들이 매우 빠르게 나가도록 변경되어서 앉자마자 AP누르면 진짜 빨리나간다.

구두닦이 히트시키고 디폼 이행 안했을 경우 4RK가 국민패턴이고 RK도 카운터기고 호밍기니까 병용해주면 좋다.

여담으로 철7 스팀판 기준으로 프로들은 보고막기가 어느정도 돼서 나는 개인적으로 안 사용했다. 대부분은 그럴 일 없으니까 많이많이 써라.


횡RKAP : 24발동 하중중중 1타 가드시 -12, 후속타 중단 가드시 -10

2,3,4타는 1타가 카운터 히트해야만 확정이다. 딸피 마무리용으로 자주 사용한다. (1타 하단 막고 딜캐하려다 후속타 쳐맞음)


뒤자세RK : 뒤자세에서 빠르게 나가는 중단. 히트시 다운되고 상단회피 약간 달려있고 막혔을 때 -3이다.


하늘 보고 누워있는 상태에서 APAK : 누워있다 날아서 드롭킥 날린다. 달려가서 AP까지 확정이다. 가드시 -10. 스프링킥 보다 하단회피가 먼저 나오기때문에 이따금씩 질러주면 좋다. 대신 상대방이 노리면 공중캐치당함.


글 용량때문에 잘려서 나눠 작성함 (디폼, 듀얼부트, 부트자세)


https://gall.dcinside.com/m/tk8/13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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