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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라스 몇몇 가지 팁 및 투원 이지선다 상대법

아이러브스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2.29 04:40:12
조회 3207 추천 14 댓글 10
														

일단 기존 라스 공략 탭의 글들이 상당히 알차니,

철권8을 여행하는 철붕이를 위한 라스 안내서 - 철권8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용량주의] 공중캄보 가이드 - 라스 - 철권8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이 두가지를 먼저 읽고 오기를 추천.

일단 나는 이 두번째 콤보 가이드에서 몇몇 가지 수정사항 및 팁을 조금 더 정리하고자 함.


먼저 초 간단 팁 -

3LK2RP가 라스 콤보에서 가장 많이 들어가는 레시피 중 하나인데,
3LK2RP로 쓰지 않고, 그냥 계속 3유지로 3LKRP이렇게 써도 된다. 손도 안꼬이고 편안하다.
특히 4각 스틱일 경우 훨씬 더 편리하다.



파트 1 일단 라스 신 더블 펄스 콤보 - 대해 몇 가지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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쌉고수님의 콤보 -

쌍장(6AP) / 스톰힐(9RK)


3LK 2 - RP - RP - 66RK RP 6 - LP - 4LK 6 - AP(끌어서) - 6RP LP 6 - LP (78)

요놈인데, 이 콤보가 상당히 악명이 높다.


실패 요인은 두가지인데,
1. 대시입력은 선입력이 안먹는지라, 첫 오른잽 이후 더블펄스가 제대로 안 나가고 앞 무릅이 대신 나가 삑이남.
이건 진짜 연습밖에 방법이 없다. 오른 쨉 타격소리 듣고 대시 쓴다는 느낌으로 연습해야 되는데, 무한 연습만이 삑을 줄이는 살길이요,
5000번 연습했으나 나는 아직도 열에 한번 이상은 여기서 삑이 난다.

2. 끌어서 땅찍는 부분.
이게 오히려 연습하면 연습할수록 삑이 자주났던 부분. 대체 왜 거리가 모자라서 안찍히지?
심지어 거의 최고 딜레이 넣어서 끌어서 찍었는데???
이 고민하는 라스유저가 진짜 많을 것이다.


이유를 알아냈는데, 이게 잘 안맞다보니, 오히려 끌어 쓸려고 너무 신경을 쓰는 결과 거리가 더 멀어져 안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정확히는, 끌어서 쳐야 하는 부분과, 최속으로 때려야 하는 부분이 섞여있다.

자 정확히 이 레시피에서

3LK 2 - RP - RP -(최속, 정확) 66RK RP 6 - (딜레이)LP - (최속)4LK 6 - (최대 딜레이)AP - (대시)6RP LP 6 - LP (78)

라고 생각하면 된다.

연습을 할수록 오히려 잘 안맞았던 이유는 위 중간의 4LK6 까지도 딜레이를 주려고 했기 때문. 라스유저들이
딜레이의 딜레마에 빠져, 저부분에서 마저 딜레이를 주다가, 거리가 안맞아 이후 AP를 아무리 끌어 써도 안맞는 증상이 생긴다는걸 알았음.

4LK부분은, 끌면 끌수록 거리가 멀어지는 구간이므로, 반드시 자세 lp가 들어가자 마자 4LK를 최속으로 넣어준다는 생각으로 넣자.

이렇게 쓰면 진짜 쌍장 최대거리 + 여캐 피격 + 벽간섭 등의 상황 아닌 이상 거의 맞는다.


3. 마지막타를 바꾸는걸 추천한다.


이콤보 자체가 노히트 기준 이게임에서 거의 벽 to 벽 이 되는 콤보에 가까운데, 내가 반대 벽에 쳐박혀서 콤보를 시작하여 상대가 벽이라면,
de - lprp 이거로 맞추고 벽콤을 넣고,
무한맵이라서 벽이 없다면
de -LK6-AK 이걸로 땅을 찍자.

특히 이 두번째 마무리는 위의 오리지널 마무리보다 데미지는 딱 1 작으면서 후 상황이 압도적으로 좋다.
상대는 머리를 라스쪽으로 하고 다운되는데, 옆구르기 기상은 다시 de lk가 깔리고, 뒤구르기 기상은 대시 de 로 쫒아가면 된다.

데미지도 차이가 없다시피 한데다가 재압박이 훨씬 좋고, 바닥 바운드 되는 맵이면 바닥도 깨준다.





파트 2. 그런데 사실 위에꺼 필요 없다. 처음에 이 콤보 연습하는건 진짜 비추다.|


일단 이 콤보가 장점이자 단점이, 상대 뒤쪽으로의 거리가 엄청나게 필요하다는 것.
이 콤보를 다 쑤셔넣을 상황은,
1. 내가 벽에 갇혀 있고, 상대와 축이 안 틀어져 상대 뒤쪽으로 거리가 엄청 길게 있는 상황
2. 제일 큰 맵 시작
이다. 그러나 철권엔 16개의 맵이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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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에 해당하는 맵은 이 두가지 정도밖에 없다고 보면 된다.
즉 실전 랭매에 들어가면 쓸일이 지나치게 없는 콤보란 거다.
난이도도 어려운데 익혀봐야 쓸일도 가뭄에 콩나듯 한다.
실제 유튜브에서 라스 고수들의 영상을 봐도, 쌍장이후 이 더펄 콤보를 쓸 상황은 10에 2쯤 된다.



그래서 무슨 콤보를 쓰라는 건데?????????


위에서 정리했듯, 현재 16개 맵이 있으며 그중 14개는 벽이 있는 맵이다. 확률로 따지면 87.5%다.
이 벽 거리를 자연스럽게 조절하며 팰수 있는 콤보가 실제로 가장 강력한 콤보다.

일단 기본 콤보 베이스를 이걸로 잡자.

쌍장6AP 혹은 9RK 이후 -

3LK2RP -- 3RP6AP -- 6LKLP-3LK2RP9RK

이게 기본루트다. 데미지는 쌍장 필드 최대콤 데미지인 78보다 2 적은 76이 나온다.

이 콤보의 장점은,
1. 일단 난이도도 압도적으로 훨씬 쉽고, 삑 확률이 없음
2. 라스 초보들의 밥줄 9lk 컷킥 국콤 레시피와 스크류 이후 레시피가 같기 때문에 헷갈릴 일이 적음
3. 벽거리 보며 거리 조절하기 가장 좋음. <----핵심이다.

자 이제 이걸 베이스로 익숙해지면 벽에 따라 좀 수정을 해줘야 한다.
일단 효율적으로 벽거리부터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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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개의 맵중 8개의 맵 공통점이 무엇일까? 좌우가 24M라는 거다.
즉 효율적으로 연습하려면, 무한맵용 콤보가 아니라, 24M용 콤보를 배우는게 4배 더 효율적이다.

이 24M맵 시작을 기준으로, 스크류 이후 추가타를 단순히 DE LPRP 이렇게 때리면 벽꽝이 된다.
DE LP6LP는 데미지는 더 쎄나 상대를 땅쪽으로 박기때문에 이후 추가 벽콤이 안된다.
쌍장 뿐 아니라, 스타팅에서 9LK를 맞추었던, 1RK후소퇴를 카운터로 맞추었던, 스크류 이후 DE LPRP를 맞춰주면 24m 맵에서 딱 벽꽝이 된다.
스타팅이 거리보다 뒤 거리가 더 있는 상황이라면,

3LK2RP ------거리조절 구간 1타 혹은 2타 - (레시피바뀜)4LK6AP -- 6LKLPRP

거리가 조금 더 길다면 거리조절 구간에 3LP 1타를,
거리가 많이 길다면 거리조절 구간에 RP- 3LP 총 2타를 넣어 조절하면 된다.
80%의 상황에서 이 거리 안으로 벽꽝이 되며, 이게 안될 정도로 벽 to 벽일경우 오리지널 고난이도 더펄 콤보가 벽꽝이다.
요약하면, 더펄콤보 쓸일 진짜 없으니 그냥
위의 간단 콤보로 때리자는 것.






파트 3 곰은 DE-RP로 띄운 국콤을 안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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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짤아니다. 짤찔줄 몰라서 그냥 샷이다...


이게 현재 버그인지, 곰이 9RK, 6LKRP카운터, 66AP카운터 이후 6LK(DE자세)RP로 건지는 국콤 루트에서
6LPRPLK 에서 LK부터 헛친다.
이게 곰이라 무거워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곰이 이상하게 풍선마냥 6LPRP 맞으면 더 떠서
LK가 안들어가는 상황이 된다. 그래서 위 3가지 루트에서는 헷갈리지만 곰 좀 다르게 때려줘야 한다.

시동기 - 6LKRP 로 띄운 후,

3LKRP-3LP- 4LK6AP - 6LKRP9AK - 82

가 나온다. 국콤보다 데미지가 1 아쉽긴한데, 벽거리 조절도 쉽고 안정적이다.
대신 곰은 1RK 후소퇴 카운터 콤보를 5 더 쎄게 맞는다.

후소퇴(1RK)카운터 -

3RP - 3LK2(3유지도됨)RP - 3RPAP - 3LK2(3유지도됨)RP9RK (80)


무려 5더 쎄게 들어간다. 레시피 자체는 오리지널 국콤보다도 간단한게, 띄운 이후 마지막타 전까지
그냥 3유지로 버튼만 누르면 된다 ㅡ,.ㅡ.....

대신 타이밍은 좀 빠듯해서, 딜레이없이 칼타이밍으로 넣는 연습이 되어야 한다.
위 콤보는, 곰 외에도, 킹이나 브라이언, 드라그노프, 빅터 등 좀 덩치있는 남캐들한테도 상당히 들어가니 연습할 가치가 있다.






파트 4. (상대입장) 라스 딜캐 투원 당한 이후 중하단 심리 상대법.


라스 투원은 10프레임 딜캐로, 맞추고나서 라스 +8에다가 리미티드 엔트리 자세로 이행한다.
이후 리미티드 엔트리 자세에서 16프레임인 하단과 중단을 쓸수 있는데,
+8인 상태로 시작에다 하단기술도 있는지라 중간 개기기나 파크등이 통하지 않고,
중하단이 16프레임으로 정확히 같기때문에 무조건 찍어야 하는 상황이 온다.
물론 레아로 개기는건 가능한데, 더 많이 쓰는 중단의 경우, 공중 공격 판정이라 레아를 맞는다고 쳐도 데미지가 반밖에 안들어온다.

이 기술의 핵심은 로우 리스크인데, 중단은 막혀봐야 -9라서 찍기 성공해 가드 해봐야 확정반격도 없고,
하단은 -12짜리라 확정 반격으로 기상킥이 다다. 라스 입장에서 괴롭히긴 좋고 리스크는 매우 적은
밥줄 중의 꿀밥줄이다.

그런데 라스한테 리스크를 주는 가위바위보 방법이 있다.

투원을 맞고, 상대가 하단을 쓸거라고 예상되면, 하단 막은 다음 기상킥 따리가 아니라,
그냥 하단 타이밍에 컷킥을 질러라. 어차피 찍을거라면, 막고나서 20언저리 데미지 짜리 딜캐 말고,
70이상 짜리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거다. 이 원리로 방어 심리를 걸면, 라스가 이제 하단을 맘대로 걸기 힘들어진다.

레오 처럼 좀더 강력한 기상킥 후속타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위 방법이 무조건 이득이라고 본다.

물론 이것만 너무 많이 하면 상대가 중단을 더 많이 섞거나, 그냥 가드하고 띄울 수 있으니 적당히만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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