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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철권8을 여행하는 철붕이를 위한 라스 안내서

세르딕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1.28 21:54:23
조회 30032 추천 93 댓글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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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캐릭터 특징

2. 딜캐 목록

3. 주력기 및 기술표

4. 공콤 가이드






서론



야스... 아니, 라스. 가슴이 울리는 단어다.


헤어스타일이 이상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날렵한 모션과 간지나는 콤보, 우렁찬 기합소리에 비하면 듀얼리스트 헤어정도는 옥의 티 아닌가?


상기한 이유들 때문에 라스를 해보려했지만, 철권7의 압도적인 성/능때문에 때려치운 경험이 있는 철붕이들이 많을 것이다.


아님말구.


아무튼 라스에 반해서 철권을 시작하려는 뉴비나, 철권8에서 한층 츠요이해진 라스를 건드려보려는 고인물이나, 원래 라스를 하고 있던 똥믈리에들이나 별로 상관 없다. 이 글을 읽은 것이 이후 즐거운 철권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쓰겠다. 이틀 내내 프랙티스 붙잡고 있던터라 랭매를 못 돌려서 아직 노랑단따리밖에 안되는 글쓴이지만 연구한건 전부 풀어보려 한다. 계급은 언제든지 올릴 수 있지만 프랙티스 연구는 지금이 바로 제철과일 아니겠는가?


라스해라.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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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ekken7&no=397775

 

[에서 발췌]






1. 캐릭터 특징


철권7까지의 라스를 생각해보자. 어떤 단어가 연상되는가?


원투왼어퍼뒤왼손기본기백대시쌍장횡쌍장헛친거쌍장하단막히고뒤짐반시계돌면뒤짐벽에서벽까지대륙횡단벽몰이


지금까지의 라스는 모두 잊어라. 아니지, 원투왼어퍼만 빼고 모두 잊어라.


철권8의 라스는 자세파생기에 대격변이 생기고, 자세간 이행이 다채롭고 매끄로워지면서 캐릭터 방향성이 변경되었다.


기존의 라스는 철저히 기본기 중심에 특수자세는 콤보파츠로만 사용했었다면, 뉴라스는 연속적인 자세 이행을 통해 상대를 몰아붙이며 압박을 넣는 초공격적인 캐릭터가 되었다.


물론 기본기는 여전히 항상, 철권69가 출시되더라도 언제나 중요할 것이다. 그렇지만 깎고 깎은 기본기 위에 휘몰아치는 자세압박을 올린다면 이것이야말로 철권8의 키워드 "Aggressive"에 어울리는 운영법이 아니겠는가?


혹시 지금도 라스를 하며 "너무 철7처럼 하는 것 같은데.. 8만의 뭔가 없나?"라는 생각이 든다면, 또는 라스에 입문하는 뉴비라면


이 매뉴얼이 당신의 스타일 정립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2. 딜캐 기술



* 선자세



- 10 프레임


투원(rplp) 데미지 22, 이득 +8


7에서도 10딜캐용으로 원투보다는 투원이 더 선호되었지만, 이젠 선호 수준이 아니라 투원이 원투를 압살한다.


투원 사용시 새로 생긴 LE자세를 자동으로 잡아주며 이득이 무려 8이나 된다.


LE자세에서 나가는 기술의 발동프레임은 16, 후술할 LE캔슬을 사용해도 라기원이 절대 판정으로 들어가는 미친 후상황때문에 13딜캐까지 투원으로 때워도 무방하다.




- 12 프레임


앞투포(6rprk) 데미지 32, 다운 벽꽝


벽꽝되는 12딜캐중 최상급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바로 앞에서 13까지 투원으로 때워도 좋다했지만 벽 앞이라면 살포시 앞투포를 눌러주자.


필드에서 맞춰 상대가 다운된다면 DE 가젤이 절대판정이다. 개기면 카운터나서 콤보가 되고 누워있으면 뒤집으며 때린다. 그러면 또 DE 가젤이 절대판정이다. 간혹 낙법치는 법을 몰라서 가젤을 무한으로 맞아주는 상대가 있는데 개꿀하고 계속 쓰자


이걸 일어나서 막기 시작하면 이제 DE 슈날이 절대판정이다. 후술할테지만 이거 좇좇좇사기 기술이니까 우리 모두 슈날로 걸어다니는 착한 철붕이가 되도록 하자




- 13 프레임


라산고(6lp+rk) 데미지 28, 다운 벽꽝


막고 상대가 앉은자세라 상단딜캐가 안들어갈 때 사용한다. 7때는 데빌진 레드막고 사용했는데 철8에서는 예시가 생각이 안난다.


어딘가 그런 기술이 하나쯤은 있겠지. 아님말구




- 14 프레임


볼트라이너(64rplp) 데미지 20, 시동기


언제나 그랬지만 14딜캐가 시동기인건 축복이다. 막고 -14인 주력기를 가진 상대를 만난다면


볼트...볼트...볼트...를 생각하며 게임하자. 쌍장보다 리치가 약간 더 길다. 가드백 있는 기술을 막았다면 쌍장대신 눌러도 좋다.




- 15 프레임


쌍장(6ap) 데미지 20, 시동기


15프레임 어퍼라고 생각하면 된다. 앉은자세 띄우고 리치도 긴데 막히고 -13인 최상급 시동기다. 끝.




- 17 프레임


뒤왼발오발(4lkrk) 데미지 34, 다운 벽꽝


붕권 벽력장 귀신권 용차 전용 딜캐다. 끝거리가드해도 앵간하면 닿으니까 가드백으로 장난치는 상대에게 엿을 날려주자




* 앉은 자세



- 11 프레임


기상킥(기상rk) 데미지 16, 이득 +5


그냥 기상킥




- 13 프레임


기상투쓰리(기상rplk2) 데미지 33, 이득 +6


기존의 기상 13 딜캐 스펙이 {데미지 30 이득+5(상대 앉은자세)} 였는데 기상투원의 이득이 +2로 너프되고 신기술이 들어왔다.


데미지도 3 더 높고 이득도 큰데 LE자세까지 잡힌다.


투원에서 서술했지만 +6에서 LE심리? 상대하는 입장에서 씨발소리 나온다 진짜로


기상투원따위 잊어버려라. 앞으로는 기상투쓰리의 시대다.


아 참, 이거 자세 자동이행 아니다. 투쓰리 쓰고 2유지해야 LE 잡는다. LE이행 안하면 맞추고도 -3 손해니까 반드시 자세이행할 것




- 15 프레임


기상어퍼(기상lp) 데미지 16, 시동기


특이사항으로 히트 후 6유지로 상대뒤로 넘어가 콤보를 때린다. SE이행을 안했다면 66rp로 정축으로 돌리며 토네이도 후 때리면 된다.


벽 위치에 따라 넘어갈지 안 넘어갈지 취사선택하자




- 20 프레임


발마신(기상lk) 데미지 30, 시동기


8들어와서 시동기로 바뀐 기상lk다. 대가리 올려차며 상대가 쓰러지니 대충 발마신이라고 부르면 되겠다.


상대가 나락을 썼을때 "씨발련이 나락을 써? 진짜 뒤지고싶냐?"라며 용의 분노를 어필하는 용도로 사용하자


발마신 2유지로 LE잡고 라이징포스로 1타 토네이도가 된다.


보통 0타, 1타에 토네이도를 소모하면 콤뎀이 약해지는게 상식이긴한데...


1타 토네이도에 이미 44데미지를 넣고 시작한다면 쳐맞고 있는 상대방의 그 편협한 사고방식에 조금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3. 주력기 및 기술 표


들어가기에 앞서

- 모든 기술은 커맨드 리스트 순서대로 작성되어 있다.

- 철권 8 변경점은 이탤릭체로 표기

- 원투, 기상킥등 굳이 설명할 필요 없거나 삑사리외엔 쓸일 없는 기술들은 생략했다.

- 굳이 필요 없는 세부정보 역시 생략(어차피 막히면 뒤지는거 -18인지 -20인지가 중요함?)

- 자세로 파생 가능한 기술은 대괄호로 표기했다. ( SE 자세를 잡는 기술이 궁금하다면 Ctrl+F로 [SE] 검색 )

- 최주력기는 빨간색, 주력기는 검정색, 가끔 쓰는 기술은 회색, 이거 굳이 알아야되나 싶은건 흰색으로 작성했다.


즉, 날먹이 급한 뉴비들은 빨간색만

라스를 처음 접하는 철붕이는 검정색까지

철8에서 라스는 뭐가 좀 바꼈나 싶은 고인물은 회색까지 보면 된다





통천포(lplplp) 상중중 / 발동 10 / 2타 가드시 -8 / 3타 가드시 -12 / 히트시 인게이지


타 카운터시 2타 확정, 2타 히트시 3타 확정 = 1타 카운터시 전타 확정인 10프레임 카운터 벽꽝기(였던것).


히트 인게이지로 바뀌면서 이제 3타 히트해도 벽꽝 안된다. 대신 막히고 -12로 줄었다.


타수 장난이나 셋업에서는 여전히 사용하지만 예전보다 확실히 사용빈도가 줄었다.




원짠(lprk) 상하 / 가드시 -12 / 히트시 +1 / 2유지로 [LE] 이행


2유지로 LE 이행이 된다. LE이행해도 이득은 +1 그대로




투원(rplp) 상중 / 가드시 -6 / 히트시 +8 / [LE] 자동 이행


투원 모션이 바뀌며 아예 신기술이 되었다. 가드하든 히트하든 자동으로 LE자세 이행을 하며 가드시 -6이라 뒤땡기면 노딜이다.


2타 중단이라 앉고뜰 걱정도 없어서 이걸로 걸어다녀도 된다. 나머지는 대부분 딜캐파트에서 설명했으니 생략.




파크(ap) 중 / 발동 25 / 가드시 -12


전캐릭 레아가 3ap로 통일되며 레아와 커맨드 위치가 교체됐다. 이제 투원누르다가 삑사리로 레아 안나간다 만세!!!


발동 25로 발동이 느려 파크로서의 성능이 좋진 않다. 히트시 상대가 엎어지고 후소퇴 확정이니까 알뜰살뜰하게 때려주자




양발(ak) 중 / 발동 17 / 가드시 -8 / 히트시 인게이지


66lk에서 커맨드가 ak로 변했다. 시계횡을 어느정도 따라간다.


66lk때문에 대시DE 하려면 666ak로 사용해야 했던거 이제 66lk가 가능하니 아무튼 버프임




앞원투쓰리(6lprplk) 상중중 / 발동 12 / 가드시 -5 / 3타 단독 카운터시 스턴 / [DE] 자동 이행


필드에서 단독으로는 거의 안쓰는 콤보용 파츠. 3타 후 4유지로 DE이행을 캔슬하면 -12가 된다.




앞투포(6rprk) 중상 / 발동 12 / 가드시 -12


딜캐파트 참고




DE(6lk) 특수 / 발동 15 / [DE]


DE자세로 이행한다. 보통 DE이행기술 없이 DE슈날, 대시DE등의 표현이 있다면 쌩으로 DE를 잡는 이 커맨드를 의미하니 잘 기억할 것


DE 파생기는 DE 파트에서 자세히




쌍장(6ap) 중 / 발동 15 / 가드시 -13


딜캐파트 참고




라산고(6lp+rk) 중 / 발동 13 / 가드시 뒤짐


벽콤용 파츠. 가끔 딜캐용




신라기원(3rp) 중 / 발동 14 / 가드시 -14 / 히트시 +9 / 카운터시 확정타 있음 / [SE] 자동 이행


구라기원을 죽인 신라기원을 죽인 신기술이 되시겠다. 신신라기원이나 씬라기원이라고 불러도 되지만, 신라기원 자리에 들어왔으니 그냥 신라기원이라고 부르자.


헛친거 캐치로 사용하던 콤보시동과 가끔 초풍도 쌈싸먹던 오묘한 상단회피는 없어졌다. 그러나 "정답이다 연금술사"를 외치는 니그로(레이븐 아님) 가라사대 연금술의 기본원리는 등가교환이 아니겠는가? 라스의 고질적 약점이었던 반시계, 신라기원이 완벽하게 제압할 수 있는 수준으로 따라간다.


CBT때 -1, +1 상황에서만 반시계를 못잡는 그야말로 라스다운 기열찐빠짓에 왼어퍼, 원잽 같은 씹게이 기본기 공방은 좇까고 억울에쒸뷔하게 게임하라는 하라다 황상의 옥음이구나!!" 했었지만, 정식 서비스에서는 그런 것도 없다. 많이 쓰자


자동으로 이행하는 SE를 4유지로 캔슬할 수 있는데, 보통 자세가 안나가고 6유지로 이행하지 않나? 이 또한 기열라스다움이 아닌가 라이라스챠챠


카운터시 SE미이행 확정타는, 엘보코로나(36), 짧대시 라산고(43). CBT보다 히트백이 멀어져서 짧대시를 해야 들어간다.


SE이행 확정타는 SE왼손(41), SE양손(37). 데미지는 왼손이 더 높으나, SE양손이 DE왼발 절대판정이라는 압도적인 후상황을 가지고 있으니 취사선택해라




아웃포스트 블리츠(3lklk) 중중 / 발동 16 / 1타 가드시 -7 / 1타 가드 후 [DE]이행시 -4 / 2타 가드시 -15 /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


한때 재발굴되어 수많은 철붕이들의 머리속에 그분의 목소리가 자동재생되게 했던 그 기술이다.


1타 사용 후 2유지로 DE로 이행하는 데, 공콤용 파츠로 밥먹듯이 사용하니 타이밍에 익숙해져야 한다.


여전히 2타 가드시 -15지만 가드백이 커서 딜캐하려 뭔가 내민 상대에게 쌍장을 선물해줄 수 있다. 2타 의식해서 상대가 굳기 시작하면 DE 이행해서 DE 심리를 걸면 되는데 DE심리가 7에 비해 굉장히 강해져서 이 기술도 간접상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기와(2rp) 중 / 발동 18 / 가드시 0(상대 앉은 자세) / 히트시 +8 / 2유지로 앉은자세 이행


기와가드시키고 통천포라는 국민 패턴이 있다. 물론 통천포 벽꽝이 사라지긴 했다만 36데미지+인게이지가 보이냐?


2유지로 앉은자세 이행이 가능하니 앉아서 구닦도 쓸 수 있는 여러모로 유용한 기술. 카운터시에는 어스배터리가 확정이다.




어스배터리(2ap) 하 / 발동 24 / 가드시 뒤짐


맞추면 상대가 넘어지고 막히면 하늘구경하는 동줍류 하단


히트시 슬라이딩(66ak)가 확정이다. 느리게 쓰면 막힐 수도 있으니 조심


보고 막을 수 있어서 전작까지는 봉인기에 불과했지만 이번작에서 스탠딩밟기가 삭제된고로 다운추적을 이걸로 해야해서 사용빈도가 늘었다.


자기가 횡오손 맞추고 밟기쓰려다 2lk 1타만 나가서 씨발거려본 라붕이면 개추 ㅋㅋ 일단 나부터 씨발




로하이(2lplk) 하상 / 발동 17 / 히트시 -1 / 2유지로 [LE] 이행


그냥 평범한 로하이다. 원래 2유지로 앉은자세 이행이 LE가 추가되며 LE로 바꼈다.


전작까지는 쓸만한 스탠딩하단이 없어서 밥먹듯이 써야했지만, 이번작에서는 자세하단의 성능이 좋아졌고 스탠딩공방보다는 자세심리 비중이 늘어 잘 사용하지 않게 된 기술. 그래도 여전히 필드에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하단이니까 쓸 땐 쓰자




라마찰(1rplp) 중중 / 발동 15 / 가드시 -8 / 히트시 +6 / 1타 후 6 유지로 [SE] 이행


전작에서는 필드 견제기 겸 SE심리를 걸기 위해 SE이행 -5임에도 울며 겨자먹기로 썼던 기술인데 이제 잘 안쓴다.


SE심리 걸거면 -5인데 이거 왜 씀? +3짜리 슈날이랑 -3짜리 신라기원 쓰지. 심지어 신라기원은 발동도 14라 더 빠르다


벽콤과 몇몇 콤보파츠로는 여전히 사용하니 일단 머리에는 넣어두자




라마뻥발(1rplk) 중중 / 발동 15


2타짜리 토네이도 기술로 변했다. 차징하면 가뎀이 생김




후소퇴(1rk) 하 / 발동 21 / 가드시 뒤짐 / 히트시 +5


스탠딩 하단 쓸게 없어서 목숨걸고 긁던 기술 1. 히트시 +5라 라기원이 모든 발악을 씹고 절대판정이다.


근데 마찬가지로 얘도 의존도가 크게 줄었다. 이제는 가끔 상단카운터 노릴때나 부담없이 뇌 빼고 질러주면 된다.




라단편(1ap) 중 / 카운터시 +11 / 2유지로 [DE] 이행


카운터시 2유지로 DE이행하고 코킹파이어가 확정이다. 근데 이거 누가쓰냐. 그냥 변경점이나 알아가라고 써놨다




뒤왼손(4lp) 중 / 가드시 -9 / 히트시 +4 / 호밍


반시계 잡을게 없어서 진짜 숨쉬듯이 쓰던 호밍기. 카운터시 벽꽝이 삭제된데다 대체제가 많이 생겨서 잘 안쓴다.


그래도 견제기로는 좋은 성능이긴 한데, 신라기원이랑 DE슈날에 반시계암컷타락당해서 이제는 손이 잘 안간다.




길버트스매시(4rplp) 중중 / 발동 15 / 1타 가드시 -7 / 2타 가드시 -10 / 히트시 +4


발동이 16에서 15로 빨라졌다. 그래봤자 우리 머리속에는 항상 볼트삑으로 남아있는 기술.


2타를 딜레이 줄 수 있어 타수 심리가 가능한데 아래 영상을 참고

https://youtu.be/Xbv4xA0Pg5M

 




길버트 캐논(4rplk) 중상 / 발동 15 / 가드시 -8


마찬가지로 발동이 15로 빨라졌고 토네이도 판정이 달렸다.




뒤왼발(4lkrk) 중상 / 발동 17 / 1타후 6유지로 [SE]이행


딜캐파트에서 설명한대로 리치가 길어 헛친거 캐치용으로도 좋다. 벽 앞에서 상대가 헛쳤다면 이걸로 캐치하자. 2타 상단이니 너무 남발하진 말고


2타짜리 기술이지만 보통 공콤중 뒤왼발이라고 하면 1타만 사용하고 6유지로 SE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뒷무릎(4rk) 중 / 발동 15 / 가드시 -8 / 카운터시 타격잡기 이행


타격잡기 데미지까지 포함하여 60딜을 뽑는 15카운터기다. 신라기원이 생겨서 역시 사용빈도가 내려갔다.


특수용도로는 뒤를 잡았을때, 뒷무릎 히트시 볼트라이너가 확정이라 54뎀짜리 콤보 시동기가 된다.


벽 앞에서 기상어퍼나 라귀신을 맞췄을때 뒷무릎 - 오잽으로 벽에서 빼내고 토네이도하는 방법도 있긴하다.




윈드라이거(4ap) 중중 / 발동 21 / 가드시 -9 / 히트시 +9 / 호밍


노딜 중단 호밍 견제기. 상단회피 판정이 너프되서 원효대사 해골물 수준으로 달려있다. 딱 SE자세보다 약간 구린 상단회피라 안 믿는걸 추천




왼컷킥(9lk) 중 / 발동 16 / 가드시 뒤짐


믿음과 신뢰의 왼컷킥. 상대의 압박이 너무 심할때 상단회피를 믿고 눈 딱 감고 지르자. 아님말구




스톰힐(9rk) 중 / 발동 25 / 가드시 -8


리치 긴 플휠. 하단을 노릴 때 써보자. 누적스톰힐이라고 9_rk를 하면 모션이 더 빨라지는 테크닉이 있다.


저단에서는 이걸로 걸어다녀도 되지만, 리치가 애매하고 양횡에 털려서 고단으로 갈 수록 남발하면 안되는 기술




라귀습(9ak) 특수


라귀습 왼손이 삭제되고, 잡기가 9ak유지에서 9ak ap로 커맨드가 바꼈다




라귀신(66rp) 중 / 발동 21 / 가드시 -13 / 히트시 6유지로 [SE]이행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술이었지만 이번작에서 유일한 스탠딩 1타 토네이도 기술이라 벽콤용으로 사용한다.




더블펄스(66rklk) 하중 / 발동 21 / 가드시 뒤짐 / 히트시 -3


스탠딩 하단 쓸게 없어서 목숨걸고 긁던 기술2. 히트시 이득에서 -3으로 돌아왔고 신더펄이 생겨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신더펄(66rkrp) 하상 / 발동 21 / 가드시 뒤짐 / 히트시 [DE] 이행 +9


8에 생긴 신기술. 자동으로 DE를 이행하는데, 데미지가 29로 나쁘지 않아 대부분 공콤 루트에 들어간다.


공콤에 신더펄을 쓰고 안쓰고가 콤뎀 3~6까지도 차이나니까 반드시 연습해야한다.


1타막히면 뒤지는건 여전하지만 후상황이 DE +9로 말도 안되게 좋아 필드에서도 하단 지를 때 사용한다




엘보코로나(66ap) 중 / 발동 16 / 가드시 -9 / 카운터시 스크류


라통발이라고도 부르는 주력 중단 카운터기. 여전히 반시계에는 털리니 사용에 주의


카운터시 스크류되어 날아가는데, 철8시스템이 토네이도로 바뀌어서 대폭 상향되었다.




슬라이딩(66ak) 하하 / 발동 19 / 가드시 뒤짐


막히면 뒤지는 하단.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어스배터리 확정타나 딸피 마무리용으로나 가끔 쓴다.




볼트라이너(64rplp) 중중 / 발동 14 / 가드시 뒤짐


라스의 빛이자 소금. 장담하건데 라스에 반해 입문한다면 그 이유중 50% 이상은 볼트라이너 때문일 것이다.


딜캐파트에서 대부분 설명했지만 -14기술이나 헛친거 볼트로 딜캐하면 좇간지니까 연습하자. 온리 프랙티스




공참각(666lk) 중 / 발동 20 / 가드시 +6


666커맨드가 쉬워진 철권8의 수혜를 입은 공참각.


발동 빠르고 리치 존나긴 최상위권 공참각이지만, 양횡에 털리니까 남발하진 말자.




기상어퍼(기상lp) 중 / 발동 15 / 가드시 -12 / 히트시 6유지로 [SE] 이행


역시 딜캐파트에서 설명했으므로 스킵. 특이사항으로 공중히트시 토네이도가 달렸는데 딱히 쓸일은 없다.




기상투원(기상rplp) 중중 / 발동 13 / 가드시 -12(앉은자세) / 히트시 +2


히트시 +5에서 +2로 변경되었고, 2타 단독카운터시 공콤이 사라졌다. 1타가 양횡을 잡는다


기상투쓰리에 밀려 딜캐로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지만 아직 압박용으로는 쓸만한 기술


1타 사용후 6유지시 [SE], 2입력시 뒤로빠지며 [DE]를 잡는다. SE로 압박을 잇거나 뒤로 빠지는 DE로 헛치게 유도해보자


2타 단독카운터시 후소퇴가 확정이다.




기상투쓰리(기상rplk) 중상 / 발동 13 / 가드시 -11 / 히트시 +6 / 2유지로 [LE] 이행


역시 딜캐파트에서 대부분 설명했으므로 생략. 반드시 2유지로 LE이행해라. LE이행 안하면 막히고 -15다




발마신(기상lk) 상 / 발동 20 / 가드시 +4 / 2유지로 [LE] 이행


원래 있던 기술이지만 히트시 스턴이 걸리고 LE이행이 가능해지며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얘도 역시 LE 이행 안하면 가드시 0에, 히트시 토네이도가 불가능하니 반드시 LE이행해라. 그냥 LE랑 한세트라고 생각하자


고오급기술로 7에서 벽몰이중 특정거리에서 투원포 후 벽콤 넣던 것처럼, 투원 - 발마신 LE 라이징포스 - 왼어퍼라마찰라산고가 가능하다.




구두닦기(앉아ap) 하하 / 발동 18 / 가드시 -12 / 히트시 +1


여러가지 하단이 추가되었지만 여전히 라스의 밥줄 하단인 구두닦이다.


LE자세에서도 사용가능하여 가치가 더 올라갔다.


커맨드가 앉아3ap에서 앉아ap로 변경되어 앉아3ap로 구닦을 쓰려다가 레아가 나가는 대참사에 주의할 것




라기원(앉아3rp) 중 / 발동 15 / 가드시 -8 / 히트시 +5


앉은 상태에서만 사용가능한 양횡잡는노딜중단카운터시동기.


역시 LE자세에서 사용가능하여 가치가 더욱 올라갔다.




횡오손(횡이동중rp) 중 / 발동 16 / 가드시 -7(앉은자세)


횡이동중에만 나가는걸 제외하면 초고성능 노딜중단이다. 히트시 DE밟기가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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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 (6유지로 [SE] 이행)


Dynamic Entry의 약자로 스케이트 타듯이 앞으로 미끄러지는 모션


스텝 자체에 어느정도 전진성이 있고,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의 깔아두기 좋은 기술들이 대거 포진해있어 상대에게 접근하는 상황에서 압박이나 공방에 좋은 자세이다.


DE캔슬이라고 DE를 횡으로 캔슬하며 뒤를 땡겨 가드를 하거나, DE캔슬DE캔슬을 반복하며 웨이브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6lk로 발동하는 DE외에 기술에서 파생하여 이행하는 DE는 캔슬이 불가능하니 주의할 것




코킹(DE중 lp) 상 / 발동 11 / 가드시 +1(SE이행시 -3) / 히트시 +8(SE이행시 +4) / 6유지로 [SE] 이행


간단하게 DE자세 원잽. 가드시 +1인것도 원잽과 동일하다.


DE파생기중 가장 빠른 발동을 가지고 있고, 2타 타수장난이 가능하며, 후딜이 작고 SE이행까지 가능하여 필드, 공콤, 벽콤, 패턴 모든곳에서 사용하는 전천후 기술.


벽몰이 후 벽콤으로 대시 왼어퍼가 힘든 거리에서도 대시코킹(66lklp)은 매끄럽게 들어가며, 대시코킹은 마무리로도 사용하기에 대시코킹은 연습해두자.


특이하게 SE를 이행하면 후딜이 줄어드는데, 코킹히트후 SE를 이행하면 이득이 줄어든다.




코킹파이어(DE중 lprp) 상상 / 발동 11 / 가드시 -6 / 히트시 인게이지


코킹 2타. 1타 히트시 2타까지 확정


코킹파이어때문에 코킹 가드 후 함부로 못개겨서 SE를 이어나갈 수 있다.


8에 들어와 신스크류로 불리던 SE양발의 모션이 내려찍게 변경되며, 공콤마무리로 벽꽝을 시키려면 코킹파이어를 사용해야한다.


강하고 안정적인 벽몰이를 위해서는 신더펄-코킹파이어, 대시코킹파이어가 얼마나 날리는지 거리에 익숙해지는 편이 좋다.




가젤(DE중 rp) 중 / 발동 17 / 가드시 -7 / 히트시 +7 / 9유지로 라귀습 이행


DE자세 중단.


노딜중단카운터시동기지만, 발동이 애매하게 느려 필드에서 단독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고, 패턴성으로 사용하거나 다운된 상대에게 절대판정으로 사용한다.


주 사용처는 콤보파츠로 가젤은 6lk로 DE이행 후 가젤을, 3lk가젤은 3lk 후 2유지로 DE이행 가젤을 의미한다.


퍼올리는 판정이 뛰어나 공콤 시작에 주로 사용하며, 라귀습 이행이 가능하게 되어 벽몰이를 포기한다면 콤보 마무리로 가젤 - 라귀습 rk로 고데미지를 뽑는다.


3lk 가젤의 추적판정이 굉장히 뛰어나기때문에 타수가 아무리 많아도 3lk만 히트한다면 가젤은 99% 닿기 때문에 벽몰이용 콤보 마무리로 사용하기도 한다.




슈날(DE중 lk) 중 / 발동 22 / 가드시 +3([SE] 자동이행) / 히트시 인게이지


DE자세에는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의 기술들이 포진해있다고 했지만 이새끼는 논외다.


이거 리치존나긴노딜호밍하단회피중단호밍인게이지이득기다. 7아케이드 클라우디오의 쿄강발을 기억하는가? 거기에 발동이 조금 느린대신 가드시 이득이다.


사용 후 자동으로 SE를 이행하고 +3인데, SE 왼손 발동이 12프레임이라 절대판정이다.


심지어 SE왼손이 원래 시계횡에 털리는데 슈날 후딜이 늦게풀리는 편이라 칼타이밍 시계횡신이 아니면 안피해진다. 체감상 레오 정주금계 1타막고 2타 시계횡으로 피하는 수준이다.


그냥 필드에서 이걸로 걸어다녀라. 아니, 은근슬쩍 스리슬쩍 숨쉬듯이 사용하는거다.

상대가 적당히 굳어 있다 싶으면 일단 갈기고 생각하기, 거리가 멀다싶으면 갈기고 생각하기


필드에서 DE를 잡고 사용해야해서 발동이 37프레임이 걸린다는 단점은 압도적 리치가 해결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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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거리에서 슈날 쓰면서 들어가면 니가 뭘 할 수 있는데?




빠직(DE중 rk) 하 / 발동 23 / 가드시 -12 / 히트시 +1 / 2유지로 [LE]이행


원짠과 완전 동일한 성능. DE에서 안전한 하단으로 사용하고 LE로 이어나가면 좋다.




인투더스톰(DE중 ap) 상 / 발동 12 / 가드시 -10


잘 사용하지 않는 DE자세 토네이도 유발기. 필드에서 히트하면 0타 토네이도를 유발한다.


가드시 -10이지만 가드백이 살짝 있고 라스가 앉은자세라 사실상 노딜 기술이다.


이를 이용해서 어설프게 딜캐하려 하면 라기원으로 카운터낼 수 있어 패턴성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밟기(DE중 ak) 하 / 발동 22 / 가드시 -14 / 히트시 -3(SE이행시 +4) / 카운터시 +12 / 6유지로 [SE]이행


스탠딩 밟기를 떼어다가 여기 붙여놨다. 골렘상대로 팍팍 사용하기 좋다.


카운터 SE이행시 +12라서 SE왼손이 확정히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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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 (2유지로 [LE]이행, 4유지로 [DE]이행)


Silent Entry의 약자로 몸을 숙이며 앞으로 파고드는 모션의 자세


반드시 다른 기술을 거쳐야 이행할 수 있으며, 이행시 가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SE자세의 파생기는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기술들이 포진되어 있다.


스텝자체에 상단회피와 전진성이 어느정도 있기때문에 상대에게 이지선다를 강요하기에 적합한 자세라고 볼 수 있겠다.


라스의 대부분 기술이 반시계에 털리지만, SE자세 기술들은 시계횡에 약하므로 염두에 두고 사용할 것.


SE자세에서 기술을 바로 사용하지 않고 딜레이를 주고 누르면 횡보정으로 인해 모든 기술이 양횡을 추적한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다.




SE왼손(SE중 lp) 중 / 발동 12 / 가드시 -6 / 히트시 인게이지


"라이트닝쓰러스트"라는 간지나는 이름을 가졌지만 대부분 SE왼손이나 뻥손이라고 부르는 기술이다.


SE파생기 중 가장 빠른 발동프레임과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 DE슈날 가드 후 절대판정으로 사용하거나 공콤 마무리로 사용한다.


다만 뻥손으로 공콤 마무리시 낮벽꽝되는 판정으로 벽콤을 넣을 수 없으니 잘 판단해서 사용해야한다



SE오손(SE중rp) 하 / 발동 17 / 가드시 -12 / 히트시 +6(앉은자세) / 카운터시 토네이도


역시 "아레스타샷"이라는 간지나는 이름에도 SE오손이나 SE하단이라고 불린다.


기술자체에 상단회피가 달려있고 막혀도 -12라 아프게 맞지 않으므로 부담없이 사용해도 좋다.


히트시 라스와 상대 둘다 앉은자세로 +6의 이득을 가져간다.




SE왼발(SE중 lk) 중 / 발동 14 / 가드시 -14


SE자세 중단 공콤시동기로 히트시 3lk가젤로 건져 때린다.


기상어퍼나 라귀신 히트시 뒤로 넘어가 정축으로 돌릴때를 빼면 필드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는편




슈돌(SE중 rk) 상 / 발동 17 / 가드시 -9 / 파워크래시


SE자세는 가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가 지를 것 같다면 사용하는 파워크래시이다.


전작에서는 정품슈돌처럼 히트시 0타 스크류가 됐었는데, 본작에서는 토네이도판정이 없다




SE양손(SE중 ap) 중 / 발동 14 / 가드시 -9


신토네이도라고도 부르는 신기술. 공콤 대부분 이 기술로 토네이도를 넣는다.




SE양발(SE중 ak) 중중 / 발동 13 / 가드시 0(앉은자세)


가드시 상대 앉은자세에 0이라 SE자세의 유일한 이득기라서 압박을 추가로 이어나가고 싶을 때 사용한다.


전작에서는 신스크류라고 불리며 멀리 차 날리는 판정으로 라스의 기스맵 끝에서 끝까지 가는 대륙횡단의 1등 공신이었지만, 본작에서 판정이 내려찍는 모션으로 바뀌며 벽몰이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다른 모든 SE파생기가 반시계를 잡고 시계에 털리는 것과 반대로 얘는 시계를 잡고 반시계에 털리니 잘 사용해보자




-----------------------------------------------------------

LE


Limited Entry의 약자로 몸을 돌리며 앉는 모션의 자세


전작에서 로하이 2유지로 앉은자세 이행하던걸 뽑아내서 새로운 자세로 만들고 기술을 추가했다.


히트상태에서 강화되는 자세이지만 히트가 꺼져도 자체스펙이 나쁘지 않기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자세다.


LE자세에서는 다른 모든 앉은자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LE자세 손 커맨드가 없으므로 기상킥, 발마신은 그냥 나가지만


손기술들은 LE자세 커맨드가 사용되어 원하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게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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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자세 이행 후 2유지를 슬로우모션으로 가져왔다.


멋지게 손을 뻗고 앉은자세로 돌아가는 모션이 보이는데, 저 손을 뻗고있는 모션이 끝날때 rp를 누르면 기상rp가 나간다.


실전에서는 이 타이밍을 칼같이 캐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LE캔슬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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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유지로 LE이행후, 손을뻗는 모션에 맞춰 1이나 3을 입력하며 위의 짤처럼 움찔거리며 LE를 즉시 캔슬한다.


이 상태에서 구닦, 라기원, 기상오손 전부 사용할 수 있으니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자.


타이밍을 잘 모르겠다면 슬라이딩스텝(2323)을 생각해봐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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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에서 LE를 캔슬하고 15프레임 라기원과 원잽이 동시히트 하는 모습)




악마손(LE중 lp) 하 / 발동 16 / 가드시 -12 / 히트시 +4(앉은자세) / 히트상태에서 타격잡기 이행


라귀습 왼손을 떼어다가 LE에 붙여놨다.


보이는 모션대로 양횡 약간 잡고 상단회피 달려있는데 히트시 서로 앉은자세에 +4 이득을 가져가는 하단기




라이징포스(LE중 rp) 중 / 발동 16 / 가드시 -9 / 히트상태에서 0타 토네이도


전작 기모으기중 rp 모션을 떼어다가 붙여놨다.


토네이도 판정이 달려있어 공콤루트 중 투원-라이징포스로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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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태클(히트상태에서 6ak) 특중 / 발동 18 / 가드시 +5 / 히트시 +10 / 파워크래시 / [SE] 자동 이행


히트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파워크래시로 앞으로 돌진 후 자동으로 SE를 이행한다


상대가 가드하든 히트하든 최소 +5이상 이득으로 SE를 이행하기 때문에 앵간하면 절대판정이다.


초고성능 파크인만큼 히트게이지 소모량이 커서 2번밖에 사용할 수 없으니 한번 사용할때마다 뽕을 제대로 뽑자


자체 데미지는 쥐꼬리만하니까 공콤용으로 쓸 생각은 하지말고






기술표에서 보이듯 고성능 기술들이 많이 들어왔고, 자세간 이행 경우의 수가 많아졌기 때문에


어떤 기술에서 어떤 자세로 이행할 수 있는지를 머리속에 넣어놓고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자


패턴이라도 이게 왜 통하는지를 생각하고 상황에 맞춰 다르게 쓰면 그게 바로 운영이다.


날먹을 싸지르더라도 이를 생각하며 변화를 주다보면 어느순간 번개화랑이 되어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4. 콤보 가이드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k8&no=12703

 


대충 시동기 - 가젤 or 3lk가젤로 퍼올리고 신더펄 쓰면 어지간하면 그게 가장 쎈 루트다.






라스해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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