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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퀴보가 국토 전체의 일부라는 생각은 베네수엘라의 정치적, 사회적 합의이다. 현재 베네수엘라 국가의 역사적 요구에 있어 이러한 중대한 상황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그것이 되돌릴 수 있는지,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실제로 더 많은 차원을 갖고 있습니다. 아니면 이렇게 표현하자면, Essequibo 문제에는 많은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지배적인 정치적 서술과 대부분의 여론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요소이며, 적어도 무엇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위해 가시화되어야 하는 요소입니다.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패러다임.
Essequibo를 둘러싼 베네수엘라와 가이아나 간의 갈등은 확실히 식민주의로부터 물려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도 식민지적 견해가 남아있습니다. 베네수엘라 사람들에게 Essequibo란 무엇인가요? 그것이 소유권을 주장하는 대상, '재정복'할 영토, 긁히고 생명이 없는 지역이 아니라면 우리의 상상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일반적으로 그것은 얼굴도 없고 풍경도 없습니다. 인간 인식의 연결 고리가 부족하고 생태학적 연결도 훨씬 적습니다.
이러한 식민지 대상화 외에도 Essequibo는 그 이상입니다. 또한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강 중 하나입니다. '가이아나'라는 용어의 어원이 물의 땅이라는 뜻인 것은 우연이 아니다 . 이곳은 지구상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은 지역 중 하나이며 아마존 지역의 일부입니다. 이곳은 Arawaks, Wai Wai, Caribes, Akawayos, Arecuna, Patamona, Wapixana, Macushi 및 Warao 민족의 조상 영토입니다. 또한 적갈색 저항과 사회적, 환경적 권리를 위한 대중적 투쟁의 땅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그 자체의 지리학적, 문화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가이아나라고 부르는 곳은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의 정복 영토로 구성되었으며, 영국은 해안 농장에서 일하기 위해 아프리카 노예를 대규모로 도입했습니다. 미국과 독립 이후의 미국의 간섭 행위에 대해; 뿐만 아니라 재배자 계급과 국가적 설탕 이익, 국가 관료, 추출주의를 촉진하고 확장하기 위한 신자유주의 개혁; 불법 채굴을 조장하는 부패한 국경 네트워크인 엑슨 모빌과 초국적 자본과 동맹을 맺은 가이아나 정부의 추출주의적 이익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가이아나 전체는 수세기 전에 엘도라도 의 식민지 상상 에 의해 건설된 영토였습니다. 이 논리는 세계 시장을 위해 자연과 노동력을 착취하는 과정에서 연속성을 찾았으며 현재 이를 석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많이, 그것을 자본주의적 분배에 계속해서 다시 삽입합니다.
프로젝트에서 Essequibo는 어떤 역할을 했나요? 불행하게도 이는 이러한 식민지화 비전과 그리 멀지 않습니다. 영원히 성취되지 않은 진보의 약속이 유지되는 역사적 추출주의 모델을 기반으로 영토를 통합하려는 비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감히 문제를 제기하지도 못한 약속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버려짐에 잠겨 있고 특히 다양한 폐기물로 오염되어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와라오족이 살고 있는 오리노코 삼각주를 바라보며 에세퀴보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베네수엘라의 슬픈 석유 하수구로 변한 마라카이보 호수를 바라보아야 할 것입니다. 부패와 무관심, 약탈적 채굴로 인해 찢겨진 야파카나(Yapacana)와 아타바포(Atabapo) 분지, 알토 오리노코(Alto Orinoco), 카로니(Caroní) 분지까지 말입니다. 우리는 정확하게 Essequibo 강의 지류이자 이 나라에서 가장 폭력적이고 환경적으로 파괴된 지역 중 하나인 강인 Cuyuní 유역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거울을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오늘날 프로젝트에서 Essequibo는 어떤 모습일까요? Orinoco Mining Arc의 확장? 석유에 대한 막대한 의존으로 인해 황폐화된 국가의 이미 막대한 매장량을 확장할 새로운 석유 지역이 있습니까? 그것은 것?
Essequibo가 "우리의 것"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국가 정치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유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비어 있고 적절한 대상으로서의 Essequibo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획득된 식민지 유산의 일부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학교와 정치적 서사에서 어떤 의문도 없이 가르쳐온 방식입니다. 실제로 매우 모순되는 민족주의 담론이 교차하는 아이디어이기도합니다. 그리고 국가적 자부심의 핵심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우리 영토의 생명과 역사문화유산을 돌보고 방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민족주의적 이상은 먼저 우리가 우리 땅에서 무엇을 했는지, 왜 마라카이보 호수의 역사적 파괴, 현재의 자원 약탈 및 아마존 유혈이 허용되고 조장되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구역의 원래 주민들, 즉 기본적으로 우리 장로들이 이런 식으로 학대를 받아온 이유는 무엇입니까? 수백만 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한 달에 20달러, 50달러 또는 70달러의 소득으로 연명하려고 노력하는 동안 부를 두바이, 마드리드, 마이애미 또는 기타 지역으로 보내는 공공 금고의 횡령 제도가 시행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또는 왜 위기에 대응하여 베네수엘라 정부는 극도로 유리한 양보와 특별 경제 구역을 통해 베네수엘라를 외국 자본에 넘기기로 결정했습니다. 호기심 많은 민족주의.
이것이 우리를 보호하고 열매를 맺는 베네수엘라 땅인 우리의 큰 집을 대하는 방법입니다. 베네수엘라를 뒤흔드는 역사적 위기의 근원을 되돌아보고 싶다면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것이 바로 우리가 국가로서 우리 자신을 대하는 방식입니다.
평생을 위한 프로젝트의 Essequibo에 대해 생각하기
Essequibo는 프로젝트의 일부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오늘날 우리가 베네수엘라라고 부르는 지역의 역사와 지리에 삽입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딜레마는 그것의 전유 또는 비전유만이 될 수는 없습니다. 살펴봐야 할 근본적인 질문이 있습니다. 이 영역이 어떤 공화당 프로젝트에 삽입됩니까? 주권에 대한 어떤 개념 하에서? 어떤 지역 통합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합니까?
베네수엘라는 현대 세계사에서 최악의 위기 중 하나를 경험했습니다. 책임 있는 지도자를 판단하는 것 외에도 국가에 대한 이상을 지탱해 온 지배적 패러다임에 대한 분석에 더 가까워져야 하는 위기입니다. 약탈적이고, 지속 불가능하며, 삶을 빈곤하게 만드는 패러다임은 또한 자연 추출과 중앙집권적이고 과두정치적인 소득 수집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석유가 풍부한 베네수엘라의 제4공화국이 멸망하면서 우리는 80%가 넘는 빈곤, 거의 모든 중서부 평원이 삼림 벌채로 황폐화되었고 석유 산업이 정착한 모든 영토를 오염시키는 등 오랜 기간 동안 방치되었습니다. "사회주의"이자 세계 에너지 강국인 베네수엘라의 제5공화국은 우리를 90%에 가까운 빈곤, 약 800만 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의 이주, 오리노코 광산 아크와 같은 사회 환경적 재난을 안고 있습니다.
물론 거시경제지표에 집착하거나 수출증대에 집착하면서 사회적, 생태적 삶의 기본 조건이 급속히 침체되는 가운데 죽음의 경제를 포기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공화주의적 패러다임이다. 그리고 우리는 매우 심각한 지구 환경 위기의 틀 내에서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합니다. 기후 위기가 걱정스러운 진전의 조짐을 보이고 지구상의 최소 생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긴급한 변화를 강요하는 이 특별한 순간에 말입니다. 이는 반드시 "유토피아적" 논의이거나 단지 환경론자들의 논의일 필요는 없으며 매우 정치적인 것입니다.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이 제안한 논쟁에 대해 오늘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헤스, 국제 과학계의 엄청난 구성원인 프란치스코 교황 등이 경고를 제기했습니다.
베네수엘라에게 이것은 사회 모델을 공화주의적 삶의 패러다임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입니다. Essequibo에 대한 베네수엘라의 주장은 자생 작물, 생태 관광 또는 지속 가능한 관광, 어업, 임업 또는 지역 삼림 제안, 생태 보존 및 복원을 위한 계획을 촉진하는 소위 바이오 경제 또는 생명을 위한 새로운 경제의 패러다임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에 맞서는 국제적 투쟁에 발맞춰 진행되는 프로젝트입니다. 나아가 다른 통합 패러다임 하에서 지역 관리를 하는 아마존의 전략에도 삽입되어야 한다. 불행하게도 차비스모 소속이든 야당 소속이든 베네수엘라의 정치계층은 이러한 논의와 지향에 동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베네수엘라에서의 투쟁은 또한 문화적 변화, 패러다임 및 정치적 행위자의 변화를 위한 것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날 세계가 두 가지 길, 즉 자원을 위한 전쟁과 영토의 (재)정복 사이에서 분열되어 있음을 인식합니다. 다른 하나는 지구상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투쟁과 그것을 보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입니다. Essequibo도 이러한 글로벌 맥락에 새겨져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시리아, 수단과 같은 전쟁이나 새로 악화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의 갈등은 이러한 추세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라틴 아메리카에서 탄화수소 추출을 늘려야 한다는 엄청난 압력이 발생했습니다. 우리가 이미 본 것처럼 베네수엘라에서만이 아닙니다. 가이아나의 주목할 만한 석유 확장 역시 이러한 에너지 파동을 타고 에세키보 분쟁의 또 다른 시나리오를 만들고 있지만, 동시에 가이아나를 석유 의존과 환경 파괴의 미로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한편, 야수니(에콰도르)의 하층토에 석유를 남겨두자는 제안, 페트로 경제의 '탈탄소화' 프로젝트(콜롬비아), 아르헨티나(마르델플라타), 볼리비아(타리키아)의 탄화수소 확장에 대한 사회적 저항 등이 대표적이다. , 그리고 가이아나 자체의 더 작은 규모의 국가들과 북부 및 남반구 전체에서 화석 연료 팽창의 논리를 막기 위해 싸우는 다양한 행위자들과 함께 지구에서 살아갈 수 있는 또 다른 매우 다른 길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우리가 보듯이 이는 쉬운 시나리오가 아닙니다. 대안적 비전은 자원 채취주의의 모든 긴장과 폭력, 자원에 대한 욕구, 영토 재식민화에 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시간과 선택권이 부족한 세상에서 삶에 대한 헌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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