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천 디스크 4셋은 쇼크스타 디스코 고정에 유의
참고로 저번에 밑에 디스크 총 주옵+ 부옵은 공 1 : 치확 0.39 : 치피 0.24 ~~ 이거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서 어떻게 보는지 설명하면
엑셀 켜서
디스크 1 2 3 4 5 6
공 3 3 3 30 0 30
치확 2.4 2.4 2.4 2.4 2.4 2.4
치피 4.8 4.8 4.8 4.8 4.8 4.8
이렇게 칸에 각 디스크 별 공퍼, 치확, 치피를 기입한 다음 그걸 전부 더해서 비율을 살펴보는 것을 말함
예를 들어 위 예제에선 공퍼합이 69% 치확의 경우 14.4% 치피의 경우는 28.8%가 되므로 비율은
1 : 0.209 : 0.418 정도가 되어 최적 비율에 맞지 않으므로 그만큼 데미지가 덜 나올 것인데 청의는 딜러가 아니므로 그렇게 큰 신경은 안써도 되는 사항 참고로 지금까지 적어논 모든 비율은 전무+100%효율 디스크를 기준으로 적어둠(여기선 딱따구리와 썬더 두개가 100%효율을 보여주긴 하지만 두 디스크 사이 최적비율의 큰 차이는 없음)
청의의 계산법은 일반 딜러와는 다른 접근을 취해서 계산함
기본적으론 청의를 버퍼 역할로 보는 것. 청의는 적을 그로기 시킴으로 파티에 최대 2.3배의 딜뻥을 시켜줌 따라서 청의의 엔진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선 세가지를 고려해야함
1. 그로기를 얼마나 빨리 시키는가?
2. 청의가 넣은 딜은 얼마인가?
3. 팀에 버프 또는 기여량은 얼마나 되는가?
이 세가지를 모두 고려하면 다음 식이 나옴

여기서 누킹시간은 몹에 따라 고정이므로 이 식에서 값을 크게 만들려면 분자부분에서 총 딜량을 크게 만들던지 아니면 분모 부분에서 그로기까지 걸린 시간을 줄이면 됨
여기서 <그로기까지의 총딜량>을 구해볼려고했으나 계산이 상당히 복잡하여 그로기 걸렸을 때 <청의의 콤보스킬>로 대체했음 따라서 실제 <그로기까지의 총 딜량>은 계산에서 사용된 값보단 많겠으나 크게 의미가 없는게 그로기 이전에 청의가 준 딜량보단 그로기 상태에서 딜러가 몹에게 준 딜의 총량이 훨씬 많으므로 매우 작은 값으로 무시가 가능할 정도임 그러나 청의의 콤보스킬은 고려하기 쉽고 데시벨과 어느정도의 딜량을 보여주어 <그로기까지의 딜량>정의에 부합하지 않지만 콤보스킬로 대체했음 대신 누킹시간에서 청의 콤보스킬 시간만큼을 뺐음
또한 <딜러에게 버프 기여량> 부분에선 전무만 고려하면 되는데 피증 20%는 준종결 이상의 주연에게 실 딜증가량은 6~7%정도로 관찰됨
마지막으로 그로기 상태의 딜러한테 준 기여량은 청의 전무를 제외하곤 전부 같은 값을 사용하며 전무의 경우 버프된 딜량값을 넣어 계산했음
실제 계산은 격변 7층 후반 한스를 기준으로 계산함
(그로기통 추정 15000, 그로기 시간 14.3초)
추가로 콤보스킬 시간은 다음 자료를 사용함
https://arca.live/b/zenlesszonezero/113753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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