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공략만 볼 사람은 Ctrl+F 눌러서 감자 이름 검색

직접 다 새로 해보고 컨트롤 좀 부족해도
되도록 쉽거나 안전하게 깰 수 있는 빌드로 준비함
게임 특성상 주관이 많이 들어가니 아닌 것 같다 싶으면 다른 빌드 ㄱㄱ
본 공략은 위험 5 기준이지만 다른 단계에도 적용 가능
일단 모든 감자 해금하고 0단계는 클리어해서 숨겨진 템들도 다 얻은 다음 5단계 도전 추천
https://brotato.wiki.spellsandguns.com/Characters
해금 무기&템 정보. 외국 사이트인데 알아보는 게 어렵진 않을거임
위에 카테고리 보면 무기, 아이템, 스탯, 적 정보 같은 것들도 다 있음
<용어사전>
재료 = 상점에서 사용하는 초록색 돈
소모품 = 주로 나무를 부수면 나오는 가시 달린 녹색 열매
건축물(구조물) = 포탑, 지뢰, 정원 등

꼭 알고 가야 하는 속성표임

예를 들어 이런 무기를 쓰는데
공격 속도 100에 근거리 20을 찍었으면
공격 속도의 15% x 근거리의 50%
15 x 10 해서 150 무기 대미지가 나옴
(레벨업은 어떤 개념인지 잘 모르겠음)
근데 이렇게까지 계산할 필요는 없고 그냥 퍼센트 높으면 좋구나 정도만 알면 됨
+수확 수정 80% 감소 << 이런 건 수확을 10 먹으면 80% 감소된 2스탯만 획득한다는 뜻임
자 이제 각설하고
찾아보기 쉽게 가나다순으로 해놓겠음
※ 설명없는 스탯들은 기량에 따라 알아서, '엘리트' 패턴 피하기 힘들면 속도를 올리면 됨
※ 초반에 올려두면 좋은 {행운}과 {수확}은 취향껏
※ 2개 이상의 스탯을 한번에 언급할 땐 앞서 언급한 순으로 중요함

【검투사】
난이도: ★★★☆☆
시작무기: 창
<Tip>
되도록 근거리 배율 높은 걸로 각기 다른 무기 6개 쓰면서 {근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골렘】
난이도: ★☆☆☆☆
시작무기: 새총
<Tip>
{원거리}와 {대미지} 위주로 업그레이드
{범위}와 {공격 속도}도 좋고
-50% HP로 웨이브를 시작하는 [슬픈 토마토]가 있으면 편함
{최대 HP}와 {방어구}는 업그레이드 할수록 안정적이니 취향껏

【광인】
난이도: ★★☆☆☆
시작무기: 칼
<Tip>
{근거리}와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괴생명체】
난이도: ★★★★☆
시작무기: 막대기 or 유령도끼
<Tip>
나무 원콤내는 [럼버 잭 셔츠] 사면 안되고 [나무] 보이는대로 구매
{근거리}와 {회피} 위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회피}를 발동시켜야 공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운 없으면 좀 맞을수도 있음
여유 있는대로 {최대 HP}와 {방어구}도 업그레이드
후반 가서는 좀 아프다 싶으면 거리 유지하려는 원딜러나 버퍼를 죽여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속도}도 필수

【군인】
난이도: ★★★★☆
시작무기: SMG or 샷건
<Tip>
SMG 빌드는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샷건 빌드는 {원거리}와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엘리트' 상대 시 시작하자마자 근접 후 산탄을 전부 욱여넣어 최대한 빠르게 죽여야 함
HP 회복 수단으로는 {생명 훔침}, 조금만 올려도 효율이 좋음
안정성 챙기려면 {회피} 60, {방어구} 10 정도 추천

【기사】
난이도: ★☆☆☆☆
시작무기: 창
<Tip>
무지성 {방어구}와 {재생} 업그레이드
나머지는 취향껏

【기업가】
난이도: ★★★★☆
시작무기: 샷건
<Tip>
상점 나가면 재료가 0이 되니 상점 한번에 재료 다 써야함
극초반은 운 닿는대로만 {수확} 챙기고
대미지 수정이 감소당하니 {원거리}와 {공격 속도} 위주로, {생명 훔침}도 조금 업그레이드

【기차 화통】
난이도: ★☆☆☆☆
시작무기: 상관없음
<Tip>
+30% 대미지라는 엄청난 기본 스탯과 함께 많은 적(재료)들로 인해 고점이 높은 감자
수확은 버리고 스탯은 무기 따라서 {근거리} 혹은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낚시꾼】
난이도: ★★★★★
시작무기: 막대기 or 샷건
<Tip>
초반에 [미끼] 많이 살 필요없음
감당될 정도로만 사고 기회 있을 때 [미끼]를 최대한 확보하는 완급조절이 중요함
막대기는 {공격 속도}, {방어구}, {재생}, {근거리} 업그레이드
샷건은 {공격 속도}와 {원거리} 위주, {생명 훔침}은 조금 업그레이드

【날쌘돌이】
난이도: ★★★☆☆
시작무기: 창
<Tip>
멈췄을 때 맞으면 2배에 가까운 대미지가 들어오지만
불필요하게 움직이다가 계속 맞는 것보다는 정지도 하면서 플레이하는 게 좋음
주요 스탯은 {속도}와 {공격 속도}지만 주체 못하는 속도는 독이 됨
적당한 선에서 [족쇄]로 {속도} 상한선 정해두거나 [족쇄]가 안 뜨면 {속도}는 적당히 올리고 {근거리}를 업그레이드하는 게 좋음

【농부】
난이도: ★★★☆☆
시작무기: 샷건 or 테이저
<Tip>
샷건 빌드는 {공격 속도}와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테이저 빌드는 {원소} 위주로 업그레이드
테이저 5개 고정 + 지팡이 1개 쓰다가 화염방사기 뜨면 교체
화상 입힐 확률을 높여주는 [겁먹은 소시지]랑 화상을 확산시키는 [뱀] 나오는대로 구매

【늙은이】
난이도: ★★☆☆☆
시작무기: 샷건
<Tip>
{원거리}, {공격 속도},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방어구}와 {회피}는 원하는 거 찍는데 샷건 쓰면 HP 회복은 {생명 훔침} 추천

【다재다능】
난이도: ★☆☆☆☆
시작무기: 상관없음
<Tip>
기본 감자인만큼 그냥 무난무난함
난이도도 쉬운 편이라 팁이라고 할만한 게 없음

【대식가】
난이도: ★★★★☆
시작무기: 원예 가위
<Tip>
{근거리} 조금 올려두고 {회피} 60, {방어구} 20 이상부터 맞춰야 안정적
HP 회복은 소모품으로 하니까 소모품의 회복량을 올려주는 [괴상한 음식]이나 [레모네이드] 보이면 구매
소모품을 생산하는 [정원]과 폭발 대미지나 크기를 올려주는 아이템들 보이는대로 구매

【돌연변이】
난이도: ★★★★★
시작무기: 막대기 or SMG
상위무기: 미니건
<Tip>
막대기 빌드는 {공격 속도}와 {근거리},
SMG 빌드는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대미지}나 {수확}은 아이템으로 올리기가 비싸서
레벨업 보상 높은 등급 띄우기용으로 {행운}도 조금
아이템은 6무기 전까지 다른 거 사지 말고 이후 경험치 관련템이나 올리고 있는 스탯 보충템 구매

【뚱뚱이】
난이도: ★★★☆☆
시작무기: 뾰족한 방패
<Tip>
속도 수정 100% 감소로 '무딘'류 무기 시너지 효과 중 하나인 {속도} 디버프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에 뾰족한 방패가 좋음
{방어구}는 효율이 잘 나오는 30 정도를 맥시멈으로 잡고 {최대 HP}와 {공격 속도}만 업그레이드

【레인저】
난이도: ★☆☆☆☆
시작무기: SMG
상위무기: 미니
<Tip>
{원거리}와 {대미지} 위주로 업그레이드
안정성 챙기려면 {회피}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공격을 1회 무효화해주는 [완보동물] 추천

【리치】
난이도: ★★★☆☆
시작무기: 가위
상위무기: 회전톱
<Tip>
올려야 할 스탯이 많음
중요도순 {재생}, {최대 HP}, {생명 훔침}
일부러 맞아서 회복딜을 계속 돌리다가 죽을 거 같을 때만 무빙을 쳐야 하는데
완급조절 힘들면 {방어구}도 조금 업그레이드
{공격 속도} 필요하면 50 정도만, '엘리트'는 피흡 용도로 쓰거나 피해다녀야 함

【마법사】
난이도: ★★☆☆☆
시작무기: 테이저
<Tip>
스탯은 {원소} 위주로 업그레이드
테이저 5개 고정 + 지팡이 1개 쓰다가 화염방사기 뜨면 교체
화상 입힐 확률을 높여주는 [겁먹은 소시지]랑 화상을 확산시키는 [뱀] 나오는대로 구매
화염방사기 쓸 땐 {생명 훔침}의 효율이 좋음

【마조히스트】
난이도: ★☆☆☆☆
시작무기: 가위
상위무기: 회전톱
<Tip>
우선순위로 {재생}과 {방어구} 위주로 업그레이드
그 다음 {공격 속도}와 {근거리}
여유되면 {생명 훔침}까지
초당 1대미지씩 받는 패널티를 가진 [헌혈] 같은 아이템과 궁합이 매우 좋음

【멀티태스커】
난이도: ★☆☆☆☆
시작무기: 막대기
<Tip>
막대기가 초반 대미지를 잘 뽑아낼 수 있음
근거리 대미지는 막대기 12개가 알아서 뽑아주니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중후반에 {대미지}는 0%만 넘겨주고 {근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무기거래상】
난이도: ★★★☆☆
시작무기: 권총(선택지 없음)
<Tip>
무기가 매 라운드마다 아예 랜덤이라 그나마 안정적인 원소 빌드가 좋음
화상 입힐 확률을 높여주는 [겁먹은 소시지] 하나만 있어도 할만하지만 많으면 좋음
화상을 확산시키는 [뱀]도 많을수록 좋음
{원소}와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하고
넉백 아이템과 주변 적들을 느리게 만드는 [방랑하는 봇]이 있으면 좋음

【박학다식자】
난이도: ★☆☆☆☆
시작무기: 새총 or 창
<Tip>
새총 3개 + 창 3개 사용을 목표로 함
무기특성 '원시' 알고리즘으로 둘 중 무엇을 시작무기로 쓰든 둘 다 확보하기 쉬움
{원거리} 1과 {근거리} 2는 가치가 같기 때문에 {근거리}든 {원거리}든 잘 나오는 거랑 {공격 속도} 업그레이드 하면 됨

【사냥꾼】
난이도: ★★☆☆☆
시작무기: 표창
<Tip>
{치명타율}과 {범위} 위주로 업그레이드
{원거리}와 {공격 속도}는 천천히 올려도 됨

【스트리머】
난이도: ★★★☆☆
시작무기: 렌치
<Tip>
주변에 쌓인 재료가 많은 경우나 '엘리트' 라운드를 제외하고서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걸 추천
{엔지니어링} 위주로 업그레이드
[의료 포탑]이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차선책으로 {재생} 업그레이드
[포탑], [흉측한 이], [방랑하는 봇] 보이는대로 구매
가만히 있으면 방어구 올려주는 [바리케이드]도 있으면 좋음
나무를 원콤내는 [럼버 잭 셔츠]와 나무를 죽이면 포탑을 만들어내는 [미니 공장]의 시너지도 좋음

【싸움꾼】
난이도: ★☆☆☆☆
시작무기: 주먹
상위무기: 파워주먹
<Tip>
{근거리}와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50 {범위}를 늘리려고 하기보다는 {속도} 업그레이드

【악동】
난이도: ★☆☆☆☆
시작무기: 레이저 건
상위무기: 저격총 or 말살자
<Tip>
상점에서 가격 부분에 재료 모양 대신 악동 얼굴이 있는 아이템들이
구매하지 않은 Ⅰ등급 아이템이라는 뜻임
6무기까지 다른 거 다 무시하고 무기만 구매
6무기 만들면 악동 얼굴 나오는 아이템 다 사면서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공속이 부족하단 생각이 안 들 때쯤부터 {원거리} 업그레이드

【악마】
난이도: ★★★☆☆
시작무기: 유령 왕홀
<Tip>
1라에 좀 맞든 말든 최대한 재료 1개라도 더 먹어야 함
레벨업 보상은 리롤 3번까지도 괜찮으니 무조건 {최대 HP} 선택
3 최대 HP = 39 재료의 가치가 있음
1라 끝나고 재료 다 쓸 때까지 리롤 하면서 무기인 유령 왕홀과
{최대 HP} 이득 볼 수 있는 [이상한 유령], [케이크], [깨진 입], [점잖은 외계인] 구매
5라운드부터는 레벨업 보상으로 [원거리]와 [공격 속도]도 무난
9라운드 전까지 관통 옵션을 부여해주는 [뾰족 탄환]이나 [두건] 필수
9라운드 이후에는 상점에서도 [원거리]와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아이템 구매
물량 많은 9라운드 넘겼으면 적들 많이 나오는 [점잖은 외계인]과 [생쥐]도 보이는대로 구매

【야만인】
난이도: ★★☆☆☆
시작무기: 새총
<Tip>
막대기는 1라운드 끝나고 판매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공격 속도] 우선 순위는 좀 더 뒤로 미뤄도 괜찮음

【엔지니어】
난이도: ★☆☆☆☆
시작무기: 렌치
<Tip>
{엔지니어링} 위주로 업그레이드
포탑들 사이에서 버텨야 하므로 {방어구}도 좀 업그레이드
[의료 포탑]이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차선책으로 {재생} 업그레이드
[포탑], [흉측한 이], [방랑하는 봇] 보이는대로 구매
나무를 원콤내는 [럼버 잭 셔츠]와 나무를 죽이면 포탑을 만들어내는 [미니 공장]의 시너지도 좋음

【연습생】
난이도: ★★☆☆☆
시작무기: SMG or 샷건
<Tip>
레벨업 할 때마다 {최대 HP}가 깎이니까
레벨업 보상이든 아이템이든 써서 체력 깎이는 거 방어해줘야 하고
SMG 빌드는 {원거리} 위주,
샷건 빌드는 {원거리}와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왕】
난이도: ★☆☆☆☆
시작무기: SMG or 샷건
<Tip>
Ⅰ등급 아이템은 하나도 사지말고 Ⅱ등급 이상 아이템만 구매
무기는 Ⅱ등급 무기 유지 후 4개 이상 모아서 최대한 빠르게 Ⅳ등급 무기 1개 이상 제작
SMG 빌드는 {원거리} 위주,
샷건 빌드는 {원거리}와 {공격 속도} 위주로 업그레이드

【외팔이】
난이도: ★★★☆☆
시작무기: 번개 칼 or 새총
<Tip>
기본적으로 행운을 좀 챙겨가는 걸 추천
번개 칼 빌드는 {원소}와 {근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딜 좀 나온다 싶으면 {속도}, {방어구}, {대미지}도 업그레이드
새총 빌드는 {대미지}와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적 정리 잘 되면 [범위]도 추가
1라운드 끝나고 '엘리트'나 '적 무리'가 나오는 세 개의 특별 라운드에서
'적 무리'가 하나라도 있으면
적이 죽을 때 시체에서 탄환을 발사하는 [수염 달린 아기]나
발사체를 한번 튕기는 [돌탄]이 반드시 필요하니 재시작 추천
'적 무리' 라운드가 없어도 앞서 말한 아이템들은 외팔이 새총 빌드에 매우 좋음
두 빌드 모두 [사이버 볼]과 [아기 코끼리]가 있으면 좋음

【유령】
난이도: ★★☆☆☆
시작무기: 유령 도끼
<Tip>
{공격 속도}는 최우선 스탯이고 20라운드까지 여유될 때마다 올려줄거임
공속이 어느정도 나오면 근거리 업그레이드
회피는 결국 90% 찍을건데 9라운드까지는 맞을 일도 별로 없고 다른 스탯이 더 급하니
9라 지나고 업그레이드 시작하는 게 좋음

【의사】
난이도: ★★☆☆☆
시작무기: 의료 가위
상위무기: 회전톱
<Tip>
{근거리}가 가장 중요함
절대 딜량이 밀려서 포위되면 안됨
그 다음 {재생}과 {최대 HP} 업그레이드
체력이 50은 되어야 즉사하는 일 없고
한번 더 맞기 전에 회복하려면 {재생}은 최소 50, 높을수록 좋음

【인조인간】
난이도: ★★★☆☆
시작무기: 렌치
<Tip>
미니건 1개 + 렌치 5개 조합으로 감
{원거리}와 {대미지} 위주로 업그레이드
웨이브 중간이 지나면 남은 시간(초)가 하늘색으로 바뀌는데
그때부터는 포탑 주변에서 무빙
[의료 포탑]이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차선책으로 {재생} 업그레이드
후반 라운드 안정성을 위해 {방어구}와 {회피}도 취향껏 업그레이드
[포탑], [흉측한 이], [방랑하는 봇] 보이는대로 구매

【장인】
난이도: ★★★☆☆
시작무기: 슈레더
상위무기: 로켓 런처, 방사능 런처
<Tip>
{원거리}, {공격 속도}, {원소} 위주로 업그레이드
폭발 대미지나 크기를 올려주는 아이템들 보이는대로 구매
'엘리트' 잡는 건 오래 걸려서 {재생}과 {회피}도 올려두는 걸 추천
장인의 완성형은 방사능 런처임
방사능 런처를 얻었다면 {원소}만 올려도 폭발 대미지와 크기가 동시에 올라가니 {원소}에 올인
방사능 런처가 안 나온다면 {원소}보다는 {원거리}에 집중해서 업그레이드

【잭】
난이도: ★★★★☆
시작무기: 레이저 건
<Tip>
첫 '엘리트'까지 {원거리}를 최우선으로 하되 {공격 속도}도 최대 60으로 잡고 업그레이드
이후로도 {원거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생존 스탯이나 치명타 등은 취향껏
참고) 잭은 특별 웨이브에서 '적 무리'가 나오지 않음

【절약가】
난이도: ★☆☆☆☆
시작무기: 권총
<Tip>
1라 끝나고 레벨업 보상은 {원거리}, {수확}, {행운}, {속도}, {범위} 중 고르고
상점에서 재료 다 쓰면서라도 SMG 찾아서 사고 권총은 판매
만약 SMG 안 나오면 재시작
얘는 SMG 찾는 게 가장 쉬워서 어쩔 수 없이 이런 방식으로 진행함
이후로는 SMG 6개 만들고 무기 등급도 올리지 않은 상태로 라운드 진행
레벨업 보상은 되도록이면 원거리로 찾고 정 안되면
{행운}, {속도}, {수확}, {범위}, {치명타율}, {공격 속도}, {대미지} 순으로 획득
아이템은 충전재 반필수고 뾰족 탄환이나 두건 중 하나 있으면 편함
9~11라운드 끝나면 상점 초기화 몇번 해서 찾아보고 없으면 그냥 진행

【탐험가】
난이도: ★★★☆☆
시작무기: 초퍼
<Tip>
중요도순 {속도}, {방어구}, {체력}, {행운} 업그레이드
[달팽이]. [괴상한 음식], [레모네이드], [나무], [정원], [향상된 도구], [방랑하는 봇] 보이는대로 구매
11라운드의 외골격을 두룬 적은 일정 수준까지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그에 대비해 [권투 글러브]나 [흉측한 이]도 무난함

【평화주의자】
난이도: ★★★☆☆
시작무기: 손
<Tip>
라운드가 끝날 때 살아있는 적만큼 재료와 경험치를 한번에 줌
중요도순 {속도}, {재생}, {공격 속도}, {최대 HP}, {회피}, {방어구} 업그레이드
{속도}와 {최대 HP}는 편한만큼, {공격 속도}는 조금만 해도 충분함
{행운}과 {수확}은 여유 있을 때 조금씩
무기 시너지가 좋아서 생각보다 스탯들 올리기 쉬움

【행운아】
난이도: ★☆☆☆☆
시작무기: 새총
<Tip>
행운, 대미지, 원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초반 라운드에는 적 출연 간격이 넓기 때문에 적이 스폰되면 재료를 먹는 게 편함
행운 대미지를 가하는 아기 코끼리와 사이버 볼,
재료를 끌어들이거나 획득 범위를 늘려주는 아이템과 궁합이 좋음

【환자】
난이도: ★★☆☆☆
시작무기: SMG
<Tip>
관통 옵션을 부여해주는 [뾰족 탄환]이나 [두건] 필수
{원거리}와 {대미지} 위주로 업그레이드
{체력}은 최소한 즉사 안할 정도는 확보

【황소】
난이도: ★★★☆☆
시작무기: -
<Tip>
후반으로 갈수록 최대한 적게 맞고 많이 죽여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적들을 뭉쳐서 폭발 대미지로 한번에 죽이는 것이 효과적임
제어할 수 있는 선에서 {속도}가 빠를수록 좋고
적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달팽이], [방랑하는 봇]이 있으면 더 좋음
폭발 대미지나 크기를 올려주는 아이템들 보이는대로 구매
[수갑]은 황소에게 최고의 아이템이니 나오면 만족할만한 체력 될 때까지 잠궈뒀다가 구매
{생명 훔침}, {공격 속도}, {치명타율}, {엔지니어링}, {범위}는 없는 스탯으로 간주
{재생}과 {방어구}를 최우선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딜은 {근거리} 위주로 업그레이드
{근거리}는 단순 숫자로만 보면 {원거리}와 {원소}에 비해 2배의 효율을 가지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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