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번역[Jester's Trek] PvP 101 : 이브 PVP의 기초원리

utopa(218.51) 2013.06.13 20:34:41
조회 5408 추천 28 댓글 9
														

Ripard-new_128.jpg

Monday, April 15, 2013
by Ripard Teg
(현재 CSM 부회장, Rote Kapalle 얼라 소속)

PvP 101: 기초

Introduction 도입

이 블로그 포스팅은 이브온라인의 PvP 경험에 대하여 내가 쓰고 있는 가이드 시리즈의 일부분이다. 다른 복잡한 소재처럼, 이브 PvP의 모든 부분을 커버하기란 불가능하다. 이것은 특별히 복잡한 주제이기에 그 결과로서, 이 가이드들은 PvP 경험의 다른 면을 커버하는 20장 이상의 분량을 넘어설 것이다. 그럼에도, 이런 컨셉은 결국에 기초적인 원리에 불과하다... 그들의 마음 속에, 모든 PvP 전투는 전부 똑같다. 당신이 일대일 듀얼을 한 시간 동안 하건, 수백명이 있는 전쟁터에 있건, 기초적인 원리는 당신의 행동을 안내하고 기초적인 컨셉은 싸움이 어떻게 흘러갈지를 안내할 것이다.

이 가이드는 그런 기초를 안내하려 할 것이다. 이 문서의 모든 것은 하나의 가이드라인이며, 규칙이 아니다. 그러나 Morpheus가 우리에게 상기시키듯, 어떤 규칙은 구부러질 수 있다... 다른 것은 부서질 수 있다. 이 문서는 안전하고 보수적인 선택을 설명하여 당신이 이 길을 시작할 수 있게 도울 것이다. 당신이 경험을 얻을 수록, 당신은 특정한 PvP 스타일을 배울 것이고 스스로 몇몇 상황에서 위험한 선택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그것은 완벽하게 받아들여질 것이며, 이브온라인의 PvPer가 자연스래 성장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당신이 위험한 선택을 만들어나갈 수록, 대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그것이 당신이 선택을 만드는 이유이다.

그러니 기초들로 돌아가보자... 이브의 PVP가 무엇인지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기초의 전부이다. 그것이 이 가이드가 이야기하려는 것이다.


Why PvP? 왜 PvP인가?

이브의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는 감정의 북받침이며, 그것은 다른 게임에서 똑같이 하기에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당신의 첫 몇 번 PvP 전투에서, 당신의 심박은 올라가고, 당신 손은 떨리고, 당신은 무엇이 어떻게 되어가는지에 대해 급격히 감정적으로 반응할 것이다. 몇 달 혹은 몇 년이 흐른 후에도, 당신은 계속 그런 반응을 할 것이다. 당신이 죽었을 때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강박적으로 집착하게 될 것이고, 당신이 성공했을 때는 그 후로 몇 시간 혹은 몇 일 동안 웃을 것이다. 왜일까?

이브의 PVP가 감정적인 반응을 낳는 것은 그것이 결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성공은 명성으로 보상받거나, 더 커다란 조직적인 목표로 전진하거나, 재정적인 보상을 받거나, 혹은 셋 모두이다. 패배는 재정적인 손실과 조직의 목표에 대한 잠재적인 손실로 돌아온다. 당신이 적의 배를 죽였을때, 당신은 그의 PVP할 능력을 잠시동안 빼앗은 것이다. 이브의 모든 배는 구매, 피팅, 건조, 그리고 배를 준비하는 몇 시간의 일을 대표한다. 가장 작은 배의 손실조차도 - 값비싼 목표를 치명적인 지점에서 태클하는 - 전투에서 패배하는 결과를 부를 수 있다. 수백 시간 동안 수고한 것이 날아간단 말이다. 이것은 수백 혹은 수천 달러나 유로에 맞먹는 손실이다. 

이것이 감정이 북받쳐 오르게 하며, 이것이 당신의 심장을 떨리게 한다.

그러나 첫번째로, PvP 싸움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항상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숨을 깊게 들이쉬어라. 전투에 참가하기 전에, 눈을 감고 다섯까지 세어라. 일반적으로, 더 침착하고 준비된 파일럿들이 전투에서 승리하게 된다. 두려움과 공포는 전염되며, 당신이 분명하게 생각할 능력을 파괴하고 당신 적의 편으로 전투를 넘겨버리게 한다.

일단 당신이 승리하는 PvP 싸움을 시작하면, 감정의 북받침은 승리의 스릴과 엮이게 되고, 당신은 그것이 전염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General principles 일반적 원리들

이하의 일반적인 원리는 가장 작은 일대일 싸움에서부터 가장 거대한 플릿 교전에까지 이브의 모든 PvP 싸움을 안내한다.

* 당신이 잃을 여유가 없는 것을 타지 마라.

내가 생각하기에, 이것은 로그인 화면에 5미터 글씨로 쓰여져 있어야 한다. 항상 이 경구를 복사해서 당신이 어딘가로 날아가고 있을 때 붙여둬라. 그리고 당신이 잃을 여유가 없어서 날지 말아야 할 것에는 클론도 포함된다! 만약 최소한의 위험이라도 있다면, 잃을 여유가 없는 클론으로 언닥하지 마라. 항상 클론을 업데이트해라. 그리고 항상 당신의 클론 부활장소가 어디있는지 주의해라.

* 당신이 언닥하는 순간 당신이 타고 있는 것을 잃는다고 가정해라.

당신이 언닥하면, 당신의 배, 피팅들, 카고, 포드들이 모두 사라지고 파괴된다고 가정해라. 만약 이것이 당신에게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를 준다면, 당신은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배로 날던가, 다른 그룹과 함께 날던가, 클론을 바꾸거나 해라. 언닥하는 순간 이미 파괴된다고 가정하는 것이 편안해질 때까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해라.

* 이브 PvP의 90%는 준비다.

그것이 기습이건 직접적인 공격이건 간에, PvP를 위해 더 준비할 수록, 더 전투에서 이기기 된다. 당신이 무엇으로 날고 있는지와 어떻게 전투에서 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라. 당신이 이전에 날았던 배를 타는 것이 좋다. 그 배의 캡과 장점과 단점에 익숙해지고 편안해져라. 전투에 참가하기 전에, 당신이 어떻게 그 배를 타고 날지에 대해 이해해라. 이것은 당신이 더 쉽게 침착하고 집중하게 남아있게 할 것이다.

* PvP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던 간에 남을 탓하지 마라.

당신은 당신 운명의 주인이다. PvP에서 잃는 모든 배는 궁극적으로 당신이 행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FC도 아니고, 당신의 플릿 친구도 아니다. 바로 당신이다. 만약 당신이 행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없다면, 충분히 원인을 추적하지 못한 것이다. 심지어 그 선택이 당신이 친숙하지 못한 배로 언닥했다거나, 당신이 잘 모르는 플릿과 날았다거나, 또는 당신이 믿을 수 없는 FC라고 하더라도, 당신이 그 선택을 했다. 당신이 한 것에 대해 남을 탓하지 마라.

* FC와 함께 날고 있다면, FC의 말이 법이다.

당신이 FC와 함께 플릿에서 날기로 선택했다면, FC는 항상 당신이 그의 명령을 따른다는 가정하에 일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렇지 않다면, 플릿의 목표는 실패할 것이다. FC는 DPS를 계산하고, 공격하는 배들과 전자전 배와 캐퍼시티를 계산한다. 당신은 그 방정식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반드시 FC에게 헌신해야 하며, 당신이 동의하지 않을때도 그래야 한다. 만약 FC가 명령을 주면, 그에 따라라. 설사 그것이 당신을 죽게 할 것이 확실하다 할 지라도.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나면, 플릿이 집에 안전하게 돌아온 이후에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이 있다. 그 때까지는, 당신과 당신의 배는 FC 의지의 일부이다. 그 혹은 그녀가 뭐라고 말하건 해라. 언제나.

* 움직임은 생명이다.

고정된 목표는 죽은 목표다. PvP 상황에서, 항상 움직여라. 절대로 이동을 멈추지 마라. 당신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복잡한 소재이며 이 시리즈의 가이드의 다른 부분이 될 것이지만, 그러나 당신이 어떻게 움직일지 확실히 모를지라도, 움직여라. 실제 삶에서처럼, 움직이는 목표는 맞추기 더 힘들고 다치게하기 더 힘들다.

* 의식적인 경계를 유지해라.

PvP 싸움에서 "동굴 시야"를 얻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작은 회색 픽셀들이 작은 붉은 픽셀로 바뀌면서 당신의 적이 되는 것에 집중해라. 실제 삶에서 차를 운전할 때, 항상 당신 눈이 움직이면서 한 가지 것에만 너무 집중해서는 안되는 것과 같다. 당신의 오버뷰를 보고 적과의 거리를 봐라. 당신의 캐퍼시티, 속도, 그리고 모듈의 사이클을 봐라. 당신에 대항해 사용되는 모듈이 무엇인지를 봐라. 전투 중에 게임 내에서 던져지는 모든 정보에 경계를 유지해라. 정보의 열쇠 부분을 잃어버리는 파일럿은 패배할 것이다.

* 당신은 당신 배가 아니다. 당신은 당신의 포드가 아니다.

언젠가 당신은 PvP에서 배와 포드들을 잃게 될 것이다. 그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어떤 배나 포드에 관련되어서 너무 감정적이 되지 마라. 이브의 모든 것은 충분한 시간과 노력만 있다면 대체가능한 것이다. 당신이 죽임당할 때에는...

* 당신의 패배로부터 배워라. 당신의 승리로부터 배워라.

좋은 파일럿은 자신의 행동을 항상 평가한다. 행동을 판단하고, 자신이 더 낫게 날 수 있었는지 길을 찾고 다른 이들로부터 배운다. 당신이 이 평가를 개인적으로 하거나 혹은 꼽, 얼라 친구의 도움을 받아 하건 간에, 그것은 스스로를 향상시키는 결정적인 것이다. 최고의 파일럿들은 비디오 캡쳐 소프트웨어로 전투중의 그들의 행동을 녹화하여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다음번에 더 낫게 행동할 길을 찾는다.


Stages of PvP combat PvP 전투의 단계

이브의 모든 PVP는 다섯가지 기본적인 단계를 밟는다:

준비 Preparation
여행 Travel
교전 Engagement
전투 Combat
교전해제 Disengagement

PVP의 종류와 상관없이 각 단계마다 작동하는 기초들이 있다. 그러나 이 가이드가 추구하는 바에 의해, 나는 당신이 다른 배를 탄 다른 플레이어들의 PVP 플릿의 일부라고 가정하고 글을 쓰겠다. 이후의 가이드는 다른 PvP의 종류에 따라 다른 단계에 집중할 것이다. 하지만 오해하지 마라: 모든 PVP는 이러한 다섯 단계에 의해 작동한다. 만약 당신이 이 단계를 밟지 않는다면... 당신의 적이 이 단계를 밟을 것이다.


Phase 1: Preparation 준비

이 단계는 당신 편에서 PvP를 할 배들의 구성을 결정하고, 어느 곳을 홈 시스템이나 스테이징 지점으로 잡고 떠날지를 준비한다. 만약 당신이 플릿에 있다면, 당신에겐 플릿 커맨더 FC가 있을 것이다. 당신의 첫번째 일은 FC가 무슨 배를 원하고 그것으로 어떻게 따를지 이해하는 것이다. 만약 FC가 크루저나 그 이하를 요구한다면, 존중해라. 배틀쉽을 가져오지 마라.

좋은 FC들은 특정한 독트린을 가지고 있거나, 마음 속에 플릿 조합이 있다. 이것은 배들의 장점을 잘 조직하고 배들의 약점을 날아가는 파일럿이 따라야 하는 스타일로 상쇄시키는 배들의 모임이다. FC가 적과 교전하기를 원하는 거리를 이해하고 그 교전거리에 맞게 비행하는 것 역시 당신의 의무이다. 일반적으로, 플릿 조합은 네가지 사정거리 중의 하나로 교전할 수 있다:

브라울링 brawling range (보통 10km 또는 그 이하)
포인트 point range (10km to 25km)
스커미쉬 skirmish range (25km to 75km)
스나이퍼 sniper range (75km 이상).

플릿에 속한 배는 그들의 선호하는 사정거리에서 더 강해지며, 보통은 그 다음으로 짧은 사정거리를 받아들인다. 그 예로 스나이퍼의 경우엔 스나이퍼 사거리나 스커미쉬 거리에서 잘 운영될 것이나 브라울링 사거리에선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당신의 FC는 특별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 질문을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짓누르는가? 제안을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플릿이 끝난 뒤까지 질문을 막는가? 당신이 FC와 경험을 쌓을 수록, 당신은 특정한 FC의 스타일에 대해 감을 잡게 될 것이다. 꼽 멤버들에게 FC와의 경험에 대해 물어보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새로운 FC와 처음 몇번 로밍을 간다면, 가능하다면 당신 뒤를 봐주고 명령에 대해 도와줄 꼽 멘토를 얻어라. 이것은 당신이 친숙하지 않은 악센트의 FC일때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모로, 주어진 PVP 싸움을 위한 준비는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며칠 전, 몇주 전, 심지어 몇 달 전에 있을 것이다. 만약 FC가 어택 배틀크루져를 위해 불렀다면, 당신의 파일럿은 그 종류가 원하는 캐퍼시티를 준비해야 하고, 필요한 무기를 위한 스킬과 피팅하기 위한 지원 스킬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것은 몇 달 전에 일어나는 일이다. 몇 주 전에, 당신은 비행할 수 있는 배들을 행어에서 부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당신 조직에서 보통 사용되는 플릿의 필요에 맞게 적절하게 피팅할 것이다. 몇일 전에, 당신은 그 배들을 준비하고 피팅하고, 탄약과 부스터와 나나이트 리페어로 채울 필요가 있다. 이런 방법에서, 많은 스킬포인트와 깊은 행어의 장기적인 플레이어는 준비 절차동안 확실한 우위에 있을 것이다.

허나, 가장 새로운 루키라도 FC나 그의 꼽 친구들에게 문의하여 그 조직의 플릿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역할을 찾아내어 자신이 탈 수 있는 배들 중에서 선택하여 준비할 수 있다.


Phase 2: Travel 여행

아주 가끔 PvP는 여행 없이 일어난다: 당신의 적들이 바로 문 밖에 왔고 당신의 고향 성계에서 싸울 때 말이다. 그러나 더 자주, 약간의 여행이 필요해진다. 플릿이 출발할 때, 첫번째 목표를 향해 신속하게 움직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똑똑한 행동은 당신의 플릿 조합과 플릿 내 모든 배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당신 플릿은 배들의 중요 몸체와, FC, 그리고 FC의 정찰과 스커미셔, 그리고 미끼로 구성될 것이다.

* 정찰은 목표를 위해 플릿 앞에 전진한다. 보통 이들은 인터셉터 혹은 T1이나 T2 프리깃이다. 이들은 보통 점프에서 플릿이 가는 길에서 한 점프나 절반 정도 앞서간다.

* 스커미셔들은 터프한 배들로 플릿보다 조금 앞서나가서 정찰이 찾아낸 목표와 교전한다. 이들은 보통 터프한 T1 혹은 T2 크루져들로 많은 태클 모듈로 피팅하고 있다: 포인트, 스크램, 그리고 웹, 더해서 하나나 둘 정도의 에너지 뉴트라이저.

* 당신의 FC는 아마도 미끼 배 혹은 작은 미끼 플릿을 사용하여 더 작은 플릿을 전투로 유혹할 것이다. 좋은 FC는 부 FC를 정해서, 자신의 배가 파괴되거나 뒤로 빠졌을 때를 대비할 것이다. 정찰과 스커미셔, 그리고 미끼를 지원하는 것은 당신의 DPS 배들로 네 가지 중 하나의 교전 거리로 운영될 것이다. 더해서 하나의 특별한 서포트 팀이 다른 역할을 할 수 있다. 특별한 역할은 나중의 PvP 가이드에서 설명할 것이다.

플릿이 여행할 때, 정찰과 FC가 사용하는 대화 라인을 계속 열어둬라. 좋은 FC는 당신에게 중간 목표 지점을 줄 것이다. 당신의 배로 목표지점들을 지정해라. 당신이 움직일때, 당신은 정찰이 앞서 움직여 그 성계가 안전한지 적대적인지 결정하는 것을 들을 것이다. 도틀란이나 인게임 지도 같은 것으로 플릿의 장소를 지도에서 계속 짚어나가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당신이 뭘 하는 것인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라. FC의 명령에 귀를 기울여라. 그리고 명령에 복종하라. 명령 없이는 게이트를 거쳐 점프하지 않도록 주의해라. 그것은 플릿의 위치를 줘버리는 것이다. 명령 없이는 게이트 저편에서 클락을 해제하지 마라. FC는 그것을 생각할 시간으로 쓸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지루해지지 않는 것과 집중을 잃지 않는 것이다! 이브의 PVP는 보통 30분의 지루함에 뒤따르는 30초의 가파른 공포다. 당신은 많은 시간을 게이트에 워프하거나, 게이트 옆에 앉아있거나, SS에 앉아있으면서 보낼 것이다. 좋은 FC는 잡담 채팅을 허용하겠지만, 기억해라. 그는 이 시간을 목표를 찾는데에 쓰고 있다. 그를 산만하게 하지 마라.


Phase 3: Engagement 교전

이것은 어떤 PvP 전투에서도 제일 교묘한 부분이다: 당신 편에서 유리하게 싸울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는 것이다.

가끔, 여기서 뇌가 필요없다. 게이트 캠핑이라고 알려진 PvP 종류에서, 당신 플릿은 모두 게이트에 앉아서 뭔가 올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이 종류의 PvP에서, 당신의 정찰은 무엇이 게이트를 거쳐서 오는지 앞서서 알릴 것이다. 당신이 해야 할 것은 그들을 멈추는 것이 전부다. 이 종류의 플릿은 보통 훌륭한 캐피시티를 가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당신 스스로 역할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해야 할 것은 적이 잡히면 DPS를 제공하여 죽이는 것이 전부다.

그러나 더 자주, 당신의 FC는 다른 놈을 잡아서 싸우려 할 것이다. 이 쪽으로는 많은 길이 있으며 당신이 여기에 경험이 없다면, 당신이 그 동안 할 수 있는 가장 똑똑한 행동은 주의를 기울이고, 명령을 따르는 것이다. 특히, 명령 없이는 게이트로 점프하지 마라. 그리고 명령이 내려질 때까지는 목표와 교전하지 마라. 가령, 만약 당신이 게이트로 적 플릿과 사이를 두고 적 플릿의 정찰이 넘어왔을 때, 당신 FC는 아마도 정찰에게 플릿 구성을 들키지 않도록 당신에게 게이트를 넘어서 점프하라고 명령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 정찰과 교전했고 당신 플릿 나머지가 모두 점프했다면, 당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짐작이 갈 것이다. (역주: 교전 타이머로 혼자 점프 못하고 적 정찰에게 태클 당하고 넘어오는 적들에게 뒈짓하것제.)

이 단계 동안, 많이 들어라. 정찰은 FC에게 적의 배 혹은 배들에 대해 말하고, 배 종류와 가질 듯한 탱킹 종류를 말하고, 그들이 가질 듯한 교전 거리를 말할 것이다. 당신 플릿의 정찰은 FC에게 당신이 마주할 플릿의 종류를 말할 것이다. 아머 탱킹 혹은 쉴드 탱킹인지, 브라울러 혹은 스나이퍼인지. FC는 아마도 스커미셔 혹은 미끼를 보내어 교전을 시도할 것이다. 이 과정동안, 적에 맞서서 어떻게 당신이 비행할지에 대해 생각해라.

만약 당신의 무기가 허락한다면, 적절한 탄약을 장전해두어라. 아머 탱킹 쉽은 보통 익스플로시브 데미지에 약하다. 쉴드 탱킹 쉽은 보통 EM 데미지에 약하다. 의심이 되는 때에는, 써멀 데미지로 장전해라. 잘 모르는 상황이라면, 당신 플릿 친구에게 어떤 탄약이 최고냐고 물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물론, 당신의 무기가 하이브리드나 레이저라면, 데미지 타입을 위해 선택할 필요가 없지만, 사거리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당신이 듣고 있을 때, FC가 똑똑하다면 그가 당신을 위해 교전 거리에 대한 단서를 줄 것이다. 그것이 당신의 탄약에 도움이 될 것이다.

PvP의 모든 부분에서처럼, 여기서 똑똑한 행동은 겁먹지 않는 것이다. 침착하게, 집중하고, 귀를 열어두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신경 써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머리 속으로 그려봐라. 이렇게 하면 싸움이 시작될 때, 당신은 이미 마음의 눈으로 싸우고 있는 것이며 이미 당신의 적수들에게 점프하고 있는 것이다.


Phase 4: Combat 싸움

바로 이것이다: 커다란 싸움의 장면. 당신의 FC는 목표를 부르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 오버뷰를 목표 이름으로, 알파벳으로 정렬해라. 스크롤을 내려서 목록에서 찾기 쉽게 될 것이다. 목표를 찾고, 락온하고, 사격을 시작해라. 항상 움직이는 것을 기억해라! 당신의 FC는 아마도 전투가 시작될 때 어느 별로 얼라인하라고 부를 것이다. 그럴 준비를 해라. 만약 그러지 않는다면, 어떻게든 하는 게 좋은 생각이다. 불려지는 목표에 사격하면서 동시에 비행하고 있어라. 필요하다면 재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말이다.

항상 침착하게 집중해라. 쫄지 마라. 깊게 숨을 들이마셔라.

당신 DPS -- 당신의 모든 DPS -- 를 프라이머리 목표에 보내라. 이 규칙에서 벗어나지 마라. FC는 플릿의 최대 DPS를 계산해서 최우선 목표를 부른 것이다. FC가 새로운 프라이머리들을 부르면, 당신의 데미지를 매번 전환해라. 싸움 초기에, 당신 FC는 보통 프라이머리 목표들을 재빨리 바꿀 것이다. 그에 대비해라. 만약 당신이 전자전 배라면, 보통은, 세컨더리 목표를 사용해라. 이것은 나중에 전자전 가이드에서 다룰 것이다.

당신은 1분간 몇몇 좋은 킬을 얻을 것이다. 첫 일 분 이후에, 당신의 FC 혹은 적 FC는 떠나는 것을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의 FC는 그의 장점을 밀고 있을 것이다. 불려지는 목표에 머무르면서 그를 도와라. FC는 계속해서 프라이머리와 세컨더리 목표를 부를 것이다. 이것은 모든 이가 임무에 집중하게 해준다. FC의 명령에 계속 따르면서 너 자신을 움직이고 있어라. 당신 무기의 사거리를 기억하고 불려지는 목표에서 그 거리를 유지해라.

만약 당신 화면의 모든 것이 노란 네모상자로 되어간다면, 당신은 락온 당하는 것이다. 만약 노란 상자들이 붉게 변한다면, 당신은 데미지를 입기 시작할 것이다. 대부분의 플릿에서, 이것은 떠나기에 좋은 순간이다. 만약 당신이 얼라인 할 수 있고 하고 있다면, 워프 아웃해라. 여러명의 로지가 없다면 남아서 탱킹하려하지 마라. 그 누구도 플릿에 의해 프라이머리 당하고 살아남을 수 없다. 거기서 벗어나서 안전해지면 다시 워프해 돌아가라. 적 플릿은 새 목표를 찾을 것이다.

만약 당신에게 여러 로지쉽들이 있고 몇가지 이유로 떠날 수 없다면, 아머나 쉴드 리페어를 브로드캐스트로 요청해라. 이 주제에 대해서는 가이드의 다른 부분에서 다룰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도망칠 수 없더라도, 당신이 도망칠 수 있는 상황으로 바꾸어라. 만약 로지쉽들이 버틸 수 있다면, 워프 할 수 없는 위치라 해도 아프지 않을 것이다. 만약 로지들이 버틸 수 없는데, 당신이 워프해 갈 수 있다면, 그렇게 해라. 당신은 언제든지 돌아올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충분히 수리되지 않고 있고 도망칠 수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정보를 더 공유할 필요가 없다. 당신 배가 파괴되면, FC가 알 수 있게 채팅에 마이너스 표시를 하고 잃은 배 종류를 적어서 그가 아직 뭘 가지고 있는지 알게 해라.

다른 경우라면, FC가 부르는 프라이머리에 머물러서 당신의 모든 총, 미사일, 드론 데미지를 퍼부어라. 만약 싸움이 당신 쪽으로 흘러간다면, FC는 매번 프라이머리를 부를 것이다. 만약 당신에게 목표를 포인트하거나 스크램할 능력이 있다면, 사용해라! 이후의 가이드에서 이 전술을 위한 좋은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겠지만, 일단 여기에선 그 어떤 것이든 탈출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좋다. 당신의 FC는 아마 어떻게 정보를 공유할지에 대해 플릿 명령을 내릴 것이다. 명령을 따라라.

FC의 지도에 따라서 목표를 옮겨라. 그리고 필요하다면 떠날 명령에 준비해라. 필요하다면 별들로 재빨리 얼라인해서 워프 아웃하는 움직임이 필요한 부분이다.


Phase 5: Disengagement 교전해제

일단 전투가 끝나면, 플릿은 대부분 취약해진다. 멍청한 짓 하지 마라.

만약 당신이 이겼다면, 적은 당신이 어디 있는지, 당신 플릿의 조합이 무엇인지, 얼마나 많은 배가 있는지 , 얼마나 그들이 파괴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아마도 당신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다. 아마도 분명히, 당신 플릿이 닿을 수 없는 시야에 인터셉터 같은 배가 있을 수 있다. 또는 코옵 쉽이나 보이지 않는 정찰이 가까이서 당신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이 시점에서 굉장히 취약하다. 당신이 어디있는지 적이 아는 것은 좋지 않다.

당신은 드론을 회수하고 루팅하도록 명령받을 것이다. 그렇게 해라. 가까운 렉으로 가라. 하지만 당신이 매우 빠른 배가 아니라면 먼 것으로 가지 마라. 나머지 플릿과 멀어지지 마라. 혼자 있는 것은 나쁘다. FC는 여기에서 벗어나고 싶을 것이다. 그걸 명심해라. 그는 적들이 그가 어디있는지 아는 장소에 있고 싶지 않을테니, 빠른 이동 명령을 예상해라. 만약 당신이 게이트 20키로 밖에서 루팅이나 샐비징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혼자 남겨져서 죽을 수 있다.

일단 전장이 승리 후에 루팅 되면, FC는 당신에게 전투 지역을 벗어나서 여행해서 돌아가거나 또다른 교전을 하려 할 것이다. (만약 당신들이 패배한 적들의 잔당을 두번째 싸움으로 소탕하려 할 경우에 말이다.)

만약 당신이 싸움에 졌다면, 당신의 상황은 더욱 조심스럽다. 당신의 플릿은 보통 넓게 흩어져있고, 부분적으로 파괴되었고, 아마도 FC나 정찰같은 중요한 부분을 잃어버렸을 것이다. 많은 PVP 플릿 싸움은 직접적으로 게이트 위에서 벌어지니 아마도 그 게이트가 당신의 집으로 가는 길일 것이다. 이 경우라면, 적 플릿은 아마도 그 게이트에서 당신에게 대항해 캠핑하기로 결정할 것이다. 그들이 그러지 않는다 해도, 당신은 적 증원이 방금 전투가 끝난 곳에 도착하는 것을 셀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당신의 탈출 경로를 막고 패배를 학살로 바꾸려 할 것이다. 

겁먹지 마라!

일반적으로, 패배한 PvP 배와 배들을 위한 네가지 교전해제 전략이 있다:

1. 추출 extraction;
2. 도킹 docking;
3. 세이핑 "safing"; 또는
4. 로그오프 logging off.

마지막 것은 매우 노골적인 것으로, 플릿 전체가 준비된 SS나 싸움이 일어난 곳의 주변 시스템의 SS로 워프하는 것을 수반한다. 플릿 전체의 로그오프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20분 정도) 적 FC가 로그아웃한 플릿을 기다리다 지쳐 포기하는 것을 기대한다. 이 전술의 성공은 적 FC와 플릿 멤버의 인내심에 달려있다. 몇몇 조직은 로그아웃한 적들에 맞서 몇 시간 동안 캠핑을 유지하는 것에 삐뚤어진 자부심을 느낀다. 다른 이들은 이 전술이 사용되면 재빨리 움직인다. 만약 로그오프가 이탈 전략으로 사용되었다면, 똑똑한 FC는 하나나 둘의 플레이어를 "세이핑"을 이용한 로그인 상태로 두어서  그 지역의 상황적 경계를 유지한다.

도킹은 똑같이 노골적인 전술이나, 항상 가능하지는 않다. 그러나, 만약 플릿이 도킹할 수 있고 적 플릿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면, 이것은 보통 가장 성공적인 이탈 수단이다. 플릿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그들이 기다리고 있는 성계의 상황적 경계를 유지하여 언닥하고 도망을 시도할 수 잇으니 말이다. 

추출은 보통 가장 성공적인 이탈 수단으로 간주된다. 이 경우에, 남아있는 패배한 플릿은 승리한 플릿이 전장에서 루팅하는데 바쁜 틈을 타서 몇 번의 점프를 시도한다. 탐욕은 이브온라인에서 가장 강력한 동기이며 많은 FC들이 도망치는 적을 추격하여 하나나 둘 이상의 킬을 올리고자 시도하여도, 대부분은 그러지 못한다. 그 결과, 패배한 플릿의 대부분은, 특히 그들이 빠르게 행동했다면, 추출에 대부분 성공한다.

정 반대로, 이탈의 가장 덜 성공적인 길은 "세이핑"으로, 플릿 전체가 로그인한 상태로 성계 내에서 SS에서 SS로 워프 하는 것이다. 플릿이 이렇게 미약한 장소에 오래 잡혀있을 수록, 적 플릿이 하나나 둘 이상의 프로브 쉽으로 패배한 플릿에게 겁을 주어 다른 옵션을 강요하려 할 것이다.

그러나 이르든 늦든 간에, 패배한 플릿은 성공적으로 이탈하거나 배와 포드가 파괴되어 돌아올 것이다. 만약 충분한 수의 플릿원이 살아남아서 계속 로밍한다면, 패배한 플릿은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여행의 단계를 계속할 것이다...


Conclusion 결론

거대한 플릿에서 PvP를 하든 혼자 PvP를 하든 간에, 이브의 모든 PvP는 이러한 기초적 원리를 따른다. 당신이 이브 PvP에서 경험을 얻을 수록 당신은 이 기초적인 입문자 가이드에서 많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이 안전하고 보수적인 선택에서 달라진다면, 당신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항상 이해하고 있어라.

그리고 항상, 당신의 행동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당신이 배운 것을 적용해라. 이브 온라인의 다른 모든 것들처럼, 과거의 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 파일럿은 다음번에 더욱 성공할 것이다! 똑같은 멍청한 실수를 계속해서 다시 만들지 마라. 새로운 멍청한 실수들을 만들어가라. 행운과 좋은 사냥을 빈다!

***


항상 그렇듯이 실수와 오역이 난무하지만, 원본이 워낙 괜찮아서 그럭저럭 된 거 같음.
저 기초중에서 내가 제일 안되는 것이 '항상 움직이는 것'. 이건 앉아쏴 드레이크 미셔닝 때문에 너무 굳어져 버렸다. 고치려고 노력해야 겠다.
잘못된 부분 지적 환영!

추천 비추천

28

고정닉 2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내 돈 관리 맡기고 싶은 재태크 고수 같은 스타는? 운영자 26/01/12 - -
공지 이브 온라인 갤러리 이용 안내 [99] 운영자 11.02.11 66224 66
388511 탐사에 관하여 완두콩피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1 20 0
388510 2년동안 두세번? 맛밤당한거 전부 왼쪽아래우주임 좆가치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1 36 0
388509 나 어떻게걸린거임? [2] E갤러(220.92) 01.11 50 0
388508 옛날 이브 잠깐 한 기억이 있음 E갤러(223.39) 01.11 23 0
388507 씨발이거 원래이럼? [5] E갤러(220.92) 01.11 61 0
388506 4~5년만에 접속한 기억상실뉴비 컨텐츠 추천좀 해줭 [3] E갤러(182.31) 01.11 41 0
388505 뉴비들에게 신신당부한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1 76 2
388504 와 미션 졸라 지겹네..... [7] E갤러(220.77) 01.11 102 0
388503 복귀 응애인데 하루하고 어느정도 적응했다... [6] E갤러(121.170) 01.11 107 0
388501 신병 받아라.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1 126 1
388500 섀계정으로 에픽아크하면 다간 못뚫네 [9] 좆가치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1 121 0
388498 가머가머임 햄 존나쌔네 [2] 좆가치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1 132 2
388496 뉴비 질문좀 [8] E갤러(222.238) 01.10 147 0
388494 이겜은 솔플로 가치있는거 얻을수있어? [11] E갤러(182.215) 01.10 197 0
388493 한도챗 특징 ㄹㅇ [4] E갤러(39.115) 01.10 194 0
388492 frt 인텔 접근방법 E갤러(211.234) 01.10 126 0
388491 동물원에서 가장 비싼 동물은? Toramaruu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67 0
388490 이브이 따먹고싶다 철곡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6 0
388489 이번에는 병과 똥의신 왓그 ㅇㅈㄹ 하네 ㅇㅇ(112.149) 01.10 58 0
388488 공격한놈 피팅 보는 사이트는 없읍니까 [1] E갤러(222.111) 01.10 101 1
388487 FRT에게 언제나 감사합니다 [3] Cin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232 4
388486 뉴비질문) 패쉴탱 감마 t4 길라 리그 [10] E갤러(175.197) 01.10 162 0
388485 시즈그린 열강진입 직전 [5] E갤러(182.228) 01.10 318 0
388484 뉴비 공홈 계정인데 스팀으로 새로 만드는게 좋아? [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03 0
388483 한인 디시 출신중에 [2] ㅇㅇ(110.12) 01.10 171 0
388482 다들 몇클라굴림? [6] 넚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0 0
388481 가머가머임???? ㅁㄴㅇㄹ(58.141) 01.10 30 0
388480 군스나 이닛 가볼까하는데 이제 싸움안함? [6] 좆가치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183 0
388479 어비셜 필라는 어비셜에서만 나와?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98 0
388478 뉴비 겨울 넥서스 질문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152 0
388477 주사기에 목매이지 않는 구간이 어디임 대체 [12] ㅇㅇ(222.112) 01.09 244 0
388476 쪼인 캣포유 [5] E갤러(1.235) 01.09 263 6
388475 어비셜돌지마라 [5] 넚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228 0
388474 이브이 따먹고싶다 철곡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61 0
388470 이런거 언제 나옴 ㄹㅇ [1] E갤러(182.228) 01.08 262 1
388469 일일 선물만 받고 있는데 CRAP 돌고 싶다아 [7] E갤러(113.161) 01.08 210 0
388468 시가 현실적이면? Toramaruu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8 98 0
388467 2X 잭도우 T5는 어때? [4] ㅇㅇ(121.136) 01.08 206 0
388466 늅 채굴만해도 재밌어... [17] 니비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8 308 3
388464 밑에 t6 트리플 호크 이점이 뭐냐고 물어본 놈인데 [8] E갤러(14.39) 01.08 222 0
388462 왜 미션아이템이 안들어가지나 했다. [6] E갤러(1.239) 01.08 191 0
388461 웜홀 헤론 탐사뉴비쟝 방금 뒤질뻔함 [2] E갤러(222.111) 01.08 168 0
388459 하섹 살덩이인데 리액션 해보고 싶어 [1] E갤러(122.153) 01.08 155 0
388458 일단 복귀하기로함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7 143 0
388457 할 것도 없는데 칼다리 입대나 해야겠다 E갤러(113.161) 01.07 106 1
388456 야 이자식아! [7] E갤러(59.27) 01.07 270 0
388455 가머가머임???? ㅁㄴㅇㄹ(58.141) 01.07 53 0
388453 슬래셔 스틸레토 왤케 이쁨??? [1] E갤러(121.149) 01.07 139 0
388452 (뻘글) 미군이 이브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19] ㅇㅇ(211.172) 01.07 302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