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5년 국내 게임업계는 다사다난한 한해를 보냈다. 그중에서도 마지막 12월의 가장 큰 소식은 'AGF 2025'가 보여준 달라진 위상이다. 지난 2018년 서브컬처 애니메이션, 게임을 주제로 국내외 다양한 참가사들과 함께 행사의 시작을 알렸던 AGF(Anime X Game Festival)는 올해 게임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국내 대표 서브컬처 축제의 위상을 보였다. 특히, 기존 게임전시회와 다른 외부 문화 행사에도 적극적인 발길을 하고 있는 게임사들의 변화에 있어, '지스타'를 필두로 하는 기존 게임전시 행사에도 '변화의 필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어준 'AGF 2025'의 모습이다.
▲ 킨텍스 제1전시장 외부를 넘어서 제2전시장까지 이어질 만큼의 입장 대기열이 펼쳐진 AGF 2025 현장(사진=AGF 조직위원회 제공)
'AGF 2025'는 지난 12월 5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3일간의 일정을 소화한 것은 물론, 킨텍스 제1전시장 1관부터 5관까지 전체 공간을 차지하는 행사장으로 이용자들을 안내했다. 행사의 성과는 AGF의 역사를 다시 쓰는 높은 기록으로 나타났다. 올해 AGF에서 3일간 방문한 관람객 수는 총 100,518명으로, 지난해 약 72,000여명 기록 대비 약 40% 급증한 수치로 서브컬처 축제의 힘을 뽐냈다. 행사 기간 AGF 최초로 게임사인 스마일게이트가 메인스폰서를 맡은 가운데, 행사장 전체 절반 이상을 게임사가 장식했다는 점이 남다른 의미를 남겼다. 스마일게이트, 스튜디오비사이드, 밸로프, 네오위즈, 에이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시프트업 등 국내 게임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AGF 흥행 기록 수립에 큰 힘을 보탰다.
▲ AGF 2025 시프트업
AGF 2025의 이와 같은 성과는 앞서 11월 진행된 '지스타 2025'의 행보와 상반된 결과를 자아내 더욱 눈길을 끈다. 나날이 게임사의 참여와 방문객 수가 증가하는 AGF와 달리, 지스타는 매년 줄어드는 국내외 대형 게임사의 참가 및 방문객 수로 고심을 앓고 있다. 게임사들이 지스타 등 기존 국내 게임전시회에서 눈을 돌리고 AGF를 필두로 하는 여타 문화 행사에 더욱 적극적이라는 점이 잘 나타난 2025년 연말이다. 게임사들이 지스타가 아닌 AGF를 택하는 이유에 있어서는 접근성, 행사 구조에서 대표적인 차이를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접근성 측면에서 수도권 일산 킨텍스에서 행사를 펼치는 AGF는 올해 GTX-A의 개통이 방문객들의 발걸음을 가볍게 했다. 또한, 행사 구조적 측면에서는 지스타가 장시간 대기가 필요한 신작 시연과 홍보를 위한 자리라는 성격이 큰 반면, AGF의 경우 손쉬운 현장 이벤트 참여부터 굿즈 구매, 무대 프로그램 감상 등 자유롭게 선호하는 IP의 각양각색 매력을 즐길 수 있는 형태에 해당한다.
▲ 플레이엑스포 2025 현장(사진=경향게임스)
이러한 차이점과 AGF의 성장은 지스타 외에도 플레이엑스포, 각종 인디게임 행사 등 기존 게임 전시 행사를 향해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게임 전시회에 게임사들과 이용자들이 찾는 빈도가 줄어드는 것이 어째서인지, 반대로 AGF 등 서브컬처 축제에 이용자들의 관심이 커진 이유를 분석하고 새로운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남아 있다. 게임은 여가 활동의 일환이며 게임을 일구는 IP는 '팬덤'과 함께 성장한다. 비단 서브컬처 게임이 아니라도 이용자들은 자신의 팬심 그리고 애정과 함께 게임을 소비한다. 그리고 AGF는 이러한 애정에 보답하는 행사라는 구성을 통해 게임사 그리고 이용자들에게 서로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을 거듭해 왔다.
▲ 지스타 2025 현장(사진=경향게임스)
기존 게임 전시회 역시 이러한 변화의 길을 택할 수 있다. 긴 대기 시간이 자랑스러운 지표가 되는 홍보 중심의 행사가 아닌, 신작을 팬들과 함께 호흡하며 알리는 축제의 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 AGF를 향한 게임사, 이용자들의 관심은 올해에도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주요 게임 전시회 역시 변화한 모습으로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