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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페르시아 세계 속의 비자야나가라 제국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05 20:4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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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남부 비자야나가라의 지배층은 15세기 초 티무르 문화의 물결이 인도를 휩쓸기 전부터 페르시아풍Persianate의 사상과 관습을 흡수하기 시작했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1347년 건국 당시부터 이 나라의 통치자들은 스스로를 '인도 왕 중의 술탄'(힌두 라야 수라트라나)이라고 칭했는데, 이는 한 세기 후 안드라 지방의 군소 힌두 족장들도 사용했던 칭호입니다. 1355년 비자야나가라의 통치자들은 라자디라자('왕중왕') 또는 라자파라메슈바라('대왕')와 같은 산스크리트 황제의 칭호를 사용하기 수십 년 전에는 자신을 단순히 '술탄'으로 지칭했습니다. 그들은 1442년 티무르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샤 루흐(재위 1405-47년)가 외교 사절을 남인도 주요 궁정에 파견하면서 티무르조 궁정과 직접 접촉하게 됐습니다. 페르시아만에서 출발한 사신 '압드 알 라자크'는 인도 말라바르 해안에 있는 상업적으로 중요한 도시 국가인 캘리컷에 먼저 도착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비자야나가라의 데바 라야 2세(재위 1422~46년)는 티무르 사신을 궁정으로 불러 일주일에 두 번의 개인 접견과 푸짐한 선물과 현금을 주며 '위대한 파디샤'(샤 루흐)가 사신을 보낸 것을 얼마나 기쁘게 생각하는지 전했습니다. 압드 알 라자크가 비자야나가라 궁정에서 가장 인상 깊게 본 것은 의복이었습니다. 그는 왕이 페르시아어로 '카바qaba'라고 불리는 중국산 비단으로 만든 튜닉을 입고 있었다고 기록했습니다. 면이나 실크로 만든 이 긴팔 상의는 11세기와 12세기에 이란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 비자야나가라를 방문한 사람들은 왕족과 귀족들이 또 다른 페르시아 단어인 쿨라kulah에서 유래한 챙이 없는 긴 비단 머리장식을 착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자와 그 이름 모두 이란에서 유래한 것이었습니다. 비자야나가라의 지배층은 '술탄'이라는 칭호를 받아들이고 당시 국제적인 티무르 세계에서 유행하던 의복과 모자를 착용함으로써 그 세계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망을 드러냈습니다.

비자야나가라는 다른 방식으로도 페르시아풍 문화의 궤도에 빨려 들어갔습니다. 14세기 후반에는 수도(현대의 함피)가 퉁가바드라 강둑을 감싼 채 도시의 성스러운 중심지Sacred Centre를 구성하는 사원 단지를 훨씬 넘어 성장했습니다. 둘레가 39킬로미터에 달하는 도시의 성벽은 남쪽으로 확장되어 이 지역의 빼어난 달과 같은 풍경을 자아내는 화강암 바위가 뒤섞인 미로를 따라 뻗어 있었습니다. 도시의 신성한 중심지에서 남쪽으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이 성벽은 왕국의 왕실과 지배층이 정교한 정치 의식을 정기적으로 주재하는 왕실 중심지Royal Centre를 둘러싸고 있었습니다. 코끼리, 말, 전사, 예인, 음악가, 무용수 등 이러한 의식의 중심이 되는 행렬의 참가자들은 여러 주요 기념물의 외부 표면을 덮고 있는 화려한 얕은 돋을새김으로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도시의 성스러운 중심지와는 대조적으로 왕실 중심지의 대부분의 유적은 소위 '코끼리 우리(Elephant Stables)', '여왕의 목욕탕(Queen’s Bath)', '로터스 마할(Lotus Mahal)'과 같은 구조물과 수많은 관문, 망루 및 수상 정자에서 볼 수 있듯이 페르시아 세계의 건축 어휘인 돔, 뾰족한 아치, 교차 아치, 치장벽토 부조를 화려하게 통합하고 있습니다. 수도의 왕실 중심지에는 100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40미터 크기의 거대 알현실이 있는데, 그 디자인은 인도와 이란 고원의 페르시아 궁정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하며, 고대 페르시아 제국의 수도였던 페르세폴리스의 백주의 방(BC 5세기)에서도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왕실 의식을 제정하고 외국 사절을 맞이하며 왕실의 국제적인 정체성을 보여주는 무대로서 왕실 중심지는 인도 왕 중의 술탄이라는 통치자의 주장을 분명히 드러냈습니다.

상업과 군사적 관심사도 비자야나가라를 페르시아풍 세계와 연결시켜 주었습니다. 14세기에서 16세기 초에 걸쳐 단계적으로 지어진 수도의 거대한 의식용 연단인 마하나바미 디바Mahanavami Dibba의 바닥에는 외국 상인들을 묘사한 얕은 부조 구획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중앙아시아에서 온 투르크인으로 보이는 이들은 말을 이끌고 왕과 수행원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페르시아만 지역에서 수입한 군마에 국가가 만성적으로 의존했으며 해상 상업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음을 나타냅니다. 외국 상인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의 무슬림 군인이 비자야나가라 군대에 채용되었습니다. 1430년 데바 라야 2세는 1만 명의 튀르크 병사들을 군대에 고용했고, 1535년 라마 라야(1565년 사망)는 이란인과 튀르크 군대 3천 명을 모집했습니다. 왕실 중심지의 북동쪽 도심에 위치한 무덤과 모스크는 그 병사들과 장교들이 정착한 곳을 나타냅니다. 크리슈나 라야(재위 1509~29)는 1520년 라이추르Raichur 침공 당시 무슬림 병사들을 매우 높이 평가했으며 그들을 군대의 선봉에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수도 자체에서 우리는 도시의 힌두 사원 경내를 지키는 투르크족(아마도 무슬림으로 추정되는) 전사의 조각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6세기에 이 도시에서 정치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원이었던 비탈라 사원의 벽으로 둘러싸인 독립된 홀에는 사자 같은 짐승을 타고 다양한 무기로 무장한 이런 전사들이 실물 4분의 3 크기로 그려져 있습니다.

-Richard M. Eaton, [India in the Persianate Age: 1000-1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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