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3줄요약
- 모드는 컨텐츠 즐길만큼 하고 써라
- 대부분의 모드는 치트성이 있음
- 모드 수치 수정해서 절충해서 사용가능

아노 400시간한 아린이임
갤 눈팅만 하다가 모드관련해서 궁금해하는 아린이들이 많아서 직접 적음
반응이 나쁘지않으면 기초 운영법, 무역연합 최적화등등 가이드북 형태로 적어나갈 계획에 있음
목차
0. 주의사항
1. 모드의 종류
2. 모드 적용법
3. 추천 모드
4. 모드 수치 수정법
5. 마무리
0. 주의사항 *필독!
정보에 앞서서
* 모드 충, 치트 충 양산을 위한 글이 아님 *
* 모드 사용을 통한 재미 반감 등은 절대로 책임지지 않으니, 신중하게 판단하여 적용하길 바람 *
* 작성자는 관종이므로 어그로가 아닌, 댓글을 매우 좋아함 반박도 환영함 *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게임을 즐기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과도한 모드적용은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으므로
무턱대고 모드를 적용하는 불상사가 없길 바라고
반드시 바닐라로 DLC를 포함한 컨텐츠를 즐길만큼 즐기고 적용할것을 추천함
참고) 나는 바닐라로 크폴 마천루 5등급 다수 유지 및 신대륙, 북극, 엔베사 물류체인을 충촉 시킨뒤에 모드 적용을 시작했음
참고2) 시나리오는 적용안됨
1. 모드의 영향력
모드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대부분의 모드는 게임의 어려운 부분들을 조정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보는이에 따라서 개노잼 치트를 쓰는것처럼 보일수도 있고
단순한 편의성을 위해서 사용할수도 있다
그러니 알아서 걸러서 보길 바란다
아래에서 상세하게 소개하겠지만,
예를들어..
- 모든 건물의 생산력을 늘려주는 모드
- 전기 공급 범위를 늘려주는 모드
- 각종 전문가를 늘려주는 모드
등등 많은 모드가 존재하고 이는 기존의 게임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을 제공할것이고
당연히 이는 게임의 난이도를 낮추는데에 일조한다
그러니 위에서 바닐라로 즐길만큼 즐기고 적용하라는 것이다.
아무튼, 모드를 활용한다면 생산건물에서 1000%를 넘는 미친듯한 효율을 뽑는것도 가능하다
미친듯한 효율 > 부동산의 여유 > 새로운 주거 부지 or 섬정비(룩딸)
즉, 모드는 효율을 증대시켜 부동산을 늘리고 궁극적으로 자기만족 or 룩딸을 하고자 하는 의도가 크다
그러니, 할거 다하고 무언가 더 하고자 하는데 부동산 확보가 어려울때가 모드를 적용할만한 시점인 것이다
잡설) 왜 부동산의 여유가 필요한가?
아노의 흐름 자체가 할거 다하면 결국에는 최대한 많은 투자가를 유치하기 위해 생산체인을 수정하고 효율성을 늘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섬을 재개발하고 그 과정에서 머리가 깨지거나 현타가 오는 사람들도 있기에,
적당한 선에서 이를 마무리하기 위해서 모드를 사용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함
아노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부동산이다
2. 모드 적용과 삭제
그래서 어떻게 적용하냐고
예전에는 모드로더를 설치하고 어쩌고 다소 복잡한 경우가 있지만,
최신버전(GU17)에 한해서
ANNO1800이 설치된 폴더(로컬 게임 폴더)로 진입 후
"mods" 라는 폴더만 만들어주면 모드를 설치할 준비가 다 된것이다

모드 다운로드 > 넥서스(링크)
FILES > MANUAL DOWNLOAD > 압축을 푼 뒤에 mods 폴더에 넣으면 모드 적용 끝
(추천 모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룰 예정이다)
이제 이 폴더안에 모드를 다운받고 넣으면 적용이 된것이다

모드 적용 인게임 화면
모드 제거(비활성화)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모드 폴더에 - mod 라는 폴더에 넣어두면 해당 모드는 비활성화 된다
다시 원복한다면 모드는 당연히 적용될테고
물론, 모드 폴더에서 아예 삭제하여도 상관 없다
본인이 하고싶은대로 하면됨
주의할점은, 건물 및 전문가등 추가 요소 모드를 제거하였을 경우에 당연하게도 해당 요소는 사라짐
3. 추천 모드
본인 기준 추천 모드다
내가 사용하는 모드 중 일부를 소개한다
모드는 얼마나 치트성이 짙은가를 위주로 분류했다
하지만 이는 분명히 주관적인 분류고 본인의 게임플레이 상태와 성향에 따라서 적용할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수치는 충분히 수정이 가능하고
이를통해 치트성을 일부분 절충이 가능하다
모든 모드는 넥서스 검색창에 적으면 나온다
모드 다운로드 > 넥서스(링크)
FILES > MANUAL DOWNLOAD > 압축을 푼 뒤에 mods 폴더에 넣으면 모드 적용 끝
이해의 편의성을 위해 세가지의 점수를 부여한다
매우 낮음 / 낮음 / 중간 / 높음 / 매우 높음 / 극한
치트성 : 효율 수준
편의성 : 편의 수준
유의성 : 게임 영향 수준
지역 분류
전대륙
전대륙(일부 대륙 제외)
구대륙(트릴로니 곶 포함)
신대륙
북극
엔베사
색상별 치트성 분류(Ctrl + F)
보라색 - 극한
빨간색 - 매우 높음
분홍색 - 높음
주황색 - 중간
연두색 - 낮음
파란색 - 매우 낮음
참고) 어지간한 치트성 모드는 Spice it Up(링크) Incipium(링크)에 뭉탱이로 있으니 거기서 일부분 빼서 사용하는것도 가능함
해당 모드의 일부는 따로 표기 해두었으니 참고하길 바람
참고2) 치트성은 상대적임, 외형 추가가 아닌 모드는 다 치트성이 있다고 보면 됨 치트성이 낮다고하더라도 치트는 치트다
전대륙
ㄱ. Animal farms bigger size of placement // 분홍색
- 동물 농장 배치 범위가 넓어진다(부동산 활용 자유도 상승)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높음
ㄴ. Ship Capacity // Spice it Up의 일부, 빨간색
- 선박 및 비행선의 칸당 화물 선적량을 늘린다(100t)
- 6칸 화물선 -> 50x6 -> 100x6 // 총 화물 선적량을 2배로 늘린다
- 기존 무역로 수정필요
치트성 : 매우 높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높음
ㄷ. Storage for Warehouses // Spice it Up의 일부, 파란색
- 창고단계마다 5의 저장량을 제공
치트성 : 매우 낮음
편의성 : 낮음
유의성 : 낮음
ㄹ. The perfect specialists & items pack // 분홍색
- 각종 전문가들을 추가해 더 많은 무역연합 최적화를 도모
- 다양한 건물(조립라인 및 직공 작업장 등, 상위티어 건물에도 적용)
- 다양한 주거지(마천루 및 여행객 숙소 등)
- 연구 가능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높음
ㅁ. Better Services // Incipum 모드의 일부, 분홍색
- 서비스 건물의 범위를 100% 늘림
- 공공기관 유닛을 1만큼 늘림(소방, 경찰, 보건)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중간
ㅂ. Depot // 파란색
- 지상에 건설 가능한 저장소
- 200t의 용량
치트성 : 매우 낮음
편의성 : 낮음
유의성 : 낮음
ㅅ. Depot Storage // Incipum 모드의 일부, 연두색
- 저장소의 저장용량을 늘림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낮음
ㅇ. Enhanced Transporters // Incipum 모드의 일부, 주황색
- 모든 운송수단(기차와 트랙터 포함)이 즉각적인 하역과 적재를 하게됨
치트성 : 중간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중간
ㅈ. Increased Productivity // Incipum 모드의 일부, 보라색
- 모든 건물의 생산성을 100% 증가시킴
- 주의) 발전소의 생산성(소비력)도 100% 증가하므로, 해당 모드의 POSTS에서 코드를 수정하여야 함
치트성 : 극한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극한
ㅊ. Warehouse Loading Ramps // Incipum 모드의 일부, 보라색
- 창고의 램프를 2개만큼 증가시킴
치트성 : 극한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높음
ㅋ. Grand Gallery free items // 분홍색
- 그랜드 갤러리 아이템 무료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극한
전대륙(일부 대륙 제외)
ㄱ. Airship Platform Boost // 엔베사 제외, 분홍색
- 아노의 개떡같은 시스템으로 인해 우편 무역이 아니더라도 비행선 승강장에서 물품을 하역하는 경우가 존재
-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 승강장의 화물 선적 속도를 매우 많이 올려준다
- 이제 승강장에 기차처럼 놓인 비행선들을 안봐도 된다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중간
ㄴ. Orchard Boost // 북극, 엔베사 제외, 분홍색
- 과수원(코코넛, 계피, 시트러스, 잼, 장뇌 왁스)의 생산성(200%) 밀집도(50%)를 상승시키는 전문가를 추가한다
- 연구소 연구 및 제작 필요
- 과수원으로 덮힌 신대륙을 해방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높음
ㄷ. Increased Harborarea // Spice it Up의 일부, 분홍색
- 부둣가 건설지역을 뭉탱이로 늘려준다
- 선적 부두 및 저장소 건설 지역을 늘릴수 있다!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중간
ㄹ. Increased Radius for Oil Refinery // Spice it Up의 일부, 연두색
- 석유 펌프의 범위를 늘려준다
- 석유를 먹기위해 여러대의 펌프를 지을 필요가 없어짐
- 연구소가 열린 뒤로는 다수의 석유를 먹는게 아니라면 큰 의미가 없음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중간
ㅁ. Ultimate Legendary Seeds // 엔베사 제외, 연두색
- 전설등급 씨앗을 추가한다
- 생산성 50%, 토착자원 제공, 7사이클마다 동일 물품 생산
- 연구소 연구 불가, 각 세션 상인에게 구매 필요(가격은 대략적으로 475k ~ 975k)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낮음
유의성 : 낮음
* 엔베사 씨앗 모드도 별도로 존재
ㅂ. Mail Capacity Upgrade // 엔베사 제외, 주황색
- 우체국과 우체통의 우편 저장량을 늘림
- 우체국은 10배증가, 우체통은 3~5배 증가, 우편 분류시설은 500~ 1300가량 증가
- 우편 저장량을 늘려 인구를 펌핑하기에 적합하다
- 생산량은 늘어나지 않음
치트성 : 중간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중간
ㅅ. Power Plant Range and Storage Increase // 북극, 엔베사 제외, 빨간색
- 석유, 가스 발전소의 범위를 늘림
- 철도, 가스 부족에서 해방
치트성 : 매우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높음
ㅇ. Mail Consumption Specialists // 엔베사 제외, 분홍색
- 우편 소비 관련 전문가 추가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높음
구대륙(트릴로니 포함)
ㄱ. Research Cheaper / Faster // 보라색
- 연구를 빠르게 / 값싸게 하는 모드다
- 모드가 두가지이므로, 빠르게 혹은 값싸게 아니면 둘다도 가능하다
- 최대 기술자 10,000명을 투자하면 약 6초에 아이템 생산이 가능하다
- 값싸게 하는모드는 등급별 최소수치의 연구점수를 요구하며, 반복 연구에 의한 점수 증가치를 없에준다
치트성 : 극한(값싸게 하는 모드 한정)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극한(연구소를 자유롭게 다루는순간 최척화는 껌이다)
참고)연구소와 관련된 모드 중 가장 강력한 효과를 자랑한다
기술자 50,000명에 연구속도를 2분까지 줄여주는 모드도 있다
ㄴ. Research Everything // 연두색
- 연구가 불가능한 아이템(네이트 제작 아이템 등)을 연구 할수 있게됨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낮음
ㄷ. Docklands all import product // 빨간색
- 부둣가에 모든 물품을 파는 상인을 추가함
- 당연히 물품에 따라 교환비가 다름
- 스쿠터 등의 물품을 확보하기 용이함
- 수출품 확보의 전제조건 있음
치트성 : 매우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매우 높음
ㄹ. Docklands Tobias Fast Loading and Speedy Ship // 분홍색
- 느려터진 토바이스의 화물 선적속도를 150배 늘려줌
- 이제 16시간동안 교역하는 일따위는 없다
- 수출품만 확보된다면 토바이스만으로 어지간한게 다 해결된다
- 토바이스의 배 속도를 올려준다고는 하는데 적용된건지 모르겠음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매우 높음
신대륙
ㄱ. New World Docklands // 분홍색
- 신대륙에 부둣가 항구를 추가한다
- 부둣가의 사기성은 말할 필요가 없다
치트성 : 높음
편의성 : 극한
유의성 : 높음
북극
ㄱ. Arctic Airship Platform Enhanced // 주황색
- 신대륙처럼 북극에 비행선 승강장 에드온을 추가하는 모드다
- 인력 수송, 우편 분류, 아이템 공유가 가능해짐
- 가스섬에 운용에 대한 난이도가 확 내려간다
치트성 : 중간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중간
ㄴ. Arctic Items Mod // 주황색
- 북극에 다양한 전문가를 추가한다
- 가스 추출장 효율성 향상
- 전반적인 생산시설에 대한 효율성 향상
- 대부분 생산성 혹은 노동력 50%수준 선
치트성 : 중간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중간
ㄷ. Increased Radius for Gas Pump // Spice it Up의 일부, 연두색
- 가스 추출장의 범위를 늘려준다
- 한곳의 추출장을 먹기위해 여러대의 추출장을 지을 필요가 없어짐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매우 높음
유의성 : 중간
ㄹ. Inuit Trade Gas // Spice it Up의 일부, 파란색
- 북극에서 극지 가스와 고철을 판매함
- 양이 매우 한정적이므로 보너스의 일환으로 보면 된다
치트성 : 매우 낮음
편의성 : 낮음
유의성 : 낮음
ㅁ. Arctic Reduced Workforce // Incipium의 일부, 연두색
- 북극의 요구 노동력을 절반으로 줄임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중간
유의성 : 높음
엔베사
ㄱ. Commuter pier for Enbesa // Spice it Up의 일부, 연두색
- 엔베사에 통근 부두를 설치할수 있음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낮음
ㄴ. Increased Irrigation Capacity and Range // 연두색
- 엔베사 관개의 범위 및 용량 확장
치트성 : 낮음
편의성 : 높음
유의성 : 중간
4. 모드 수치 수정법
모드도 커스텀이 가능하다
각종 모드는 당연히 수치를 수정하거나 코드를 추가하여 원하는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모드의 치트성이 너무 심하다면 수치를 줄여 절충하여 사용방법도 있고
아니면 수치를 늘려서 사기를 칠수도 있다
다만, 수치를 수정하는것 그자체가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므로, Notepad++ 프로그램(링크)이 필요하니 없다면 다운로드하길 바람
여기선 단순한 수치 수정을 진행 할것이고, 더 많은 내용은 시간이 되면 다루도록 하겠다
* 본인도 이것저것 테스트 해가면서 알아낸 내용이라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을수 있음을 참고하길 바람
우선적으로, 가장 사기성이 짙은 [Incipium] Increased Productivity (100%)의 수치를 수정해보자

우선, 해당 모드폴더에 들어간뒤
data > config > export > main > asset
이 과정으로 폴더를 들어가면
assets.xml 이라는 파일이 무조건 보일것이다
Notepad++를 방금 설치했다면
연결프로그램 > Notepad++ 를 기본으로 설정해두고 파일을 열면 된다
파일을 열게되면

다음과 같이 코드 뭉탱이를 보게되는데, 우리가 중요하게 보아야 할것은
하단의
<FactoryUpgrade>
<ProductivityUpgrade>
<Value>100</Value>
<Percental>1</Percental>
</ProductivityUpgrade>
</FactoryUpgrade>
이 부분인데,
눈치 빠른 아린이들은 알겠지만,
<ProductivityUpgrade> 는 생산성을 뜻하고
<Value>100</Value> 는 생산성 100(%)을 올려준다는 뜻이다
즉, 생산성을 100%가 아닌 200% 향상을 원한다면
<FactoryUpgrade>
<ProductivityUpgrade>
<Value>200</Value>
<Percental>1</Percental>
</ProductivityUpgrade>
</FactoryUpgrade>
와 같이 수정해주고 저장해주면, 100% 생산성 증가 모드가 200%로 무려 2배 뻥튀기가 되었다
이를 통해, 나만의 개사기 모드를 만들수 있다는 뜻이다
편의성 증대를 위해 [Incipium] Depot Storage를 수정해보자

얘는 asset.xml을 열면 이거밖에 없다
코드가 굉장히 직관적이다
중간에 100이 저장소의 창고용량 증가니, 원하는대로 늘리면된다
500으로 늘리면, 각 저장소의 창고용량 증가가 50에서 500으로 변경된다
즉, 10개 지을 부지를 1개로 아낄수 있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하나더 해보자,

위의 코드는 모드 추천에 있었던 Orchard Boost이다
해당 코드는 전문가를 추가하는 모드다
우리가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중간에 해당 부분이 존재한다 이 부분을 간단하게 해석해주겠다
최대 중첩 크기(화물선 1칸당) > 1
희귀도 > 언커먼(녹색)
아이템 종류 > 전문가(무역 연합)
거래 가격 > 28.4k
생산성 200%
산림 밀도 +50%(해당 부분은 음수로 작성된다, -100이면 산림밀도 100%다)
ㄴ 산림밀도 100%면 산림이 없더라도 생산이 된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수정하면 어떻게 될까?

생산성 100%
산림 밀도 -20%
즉, 생산성은 100%가 올라가지만, 산림밀도가 -20%이므로, 더욱더 많은 과수원 부지를 요구한다
이를 통해 하고자 하는 말은, 너무 사기성이 짙으면 수치를 수정하여 절충하여 사용도 가능하고
아니면, 욕망의 항아리처럼 과수원, 밭, 가축농장이 부지나 모듈이 없더라도 엄청난 생산성을 뽑아내는 날먹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5. 마무리
글을 마치며
모드의 적용은 전적으로 본인의 의사에 달려있으며,
모드 적용에 의한 재미 반감과 충돌에 대한 사항은 책임지지 않음
모드를 한번 적용하면, 다시 바닐라로 돌아가기는 매우 힘드니,
바닐라로 어지간한 요소는 즐길만큼 다 즐기고 모드를 적용해보길 바람
직접 마천루 5단계도 지어보고, 종합 인구 100만도 찍어보고..
제발 할수있는거 다 해보고 모드를 사용해라
반응이 괜찮다면, 부둣가 전략으로 무역없이 첫섬에 투자가 유치하기(공인상회 업적) 등
다양한 공략과 팁을 작성할 생각중에 있음을 알리고 글을 마친다
3줄요약
- 모드는 컨텐츠 즐길만큼 하고 써라
- 대부분의 모드는 치트성이 있음
- 모드 수치 수정해서 절충해서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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