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터
처음부터 끝까지 고점이 높다.
대충 키워도 굴러간다
11랩까지 올리면 한 턴에 세번 공격 가능하다
배틀 마스터 - 우월성 주사위라는 자원을 이용한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적 무기 떨구거나 자빠트려버리거나 낭떠러지로 밀어버리거나 반격기로 사용하거나, 제일 다재다능한 섭클
챔피언 - 단단해지고 치명타 더 잘 뜬다. 치명타 확률은 3랩 때 뜨므로, 멀티클래스로 액션서지(추가행동) 땡겨오고 싶을 때, 원플러스원 느낌으로 채용가능. 단독으로 굴리는 매리트는 거의 없는 듯
엘드리치 나이트 - 마법을 쓴다. 적에게 디버프 걸고 패거나 이런저런 마법적 유틸을 챙기고 싶을 때 사용하기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무기본드 걸면 던진 무기가 다시 돌아와서 투척으로 패기 좋다.
2. 위저드
마법을 배우고 이리저리 교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다재다능하다.
비전투에서의 활용도도 무궁무진하며 주문슬롯이 확 늘어나는 후반에는 강해진다.
대신에 초반에는 주문 슬롯 다 쓰면 아무고토 못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한다.
방출계 - 방출계 주문이 적만 팬다. 캔트립이 쌔진다
방호계 - 주문을 쓰면 쓸수록 단단해진다. AC가 높아지는게 아니라 받는 딜 자체를 줄여줘서 매우매우 유용하다.
예지계 - 파티의 굴림 수치를 보조해준다
다른건 안 써봤다
3. 바바리안
격노를 걸면 이것저것 유틸을 받고 이를 활용하여 싸운다
레벨이 오를 수록 격노가 부여하는 유틸이 많아진다.
버서커 - 격노 상태가 되면 보너스 액션으로 한 번 더 때린다
와일드 하트 - 각 동물별로 각기 다른 효과를 두 개 받는다. 유틸 특화
와일드 매직 바바 - 격노 할 때마다 랜덤으로 버프효과 + 아군이나 본인의 주문 슬롯 회복 가능 + 얻어맞을 때마다 버프의 효과가 바뀜 + 마법내성에 대한 이점 버프 가능, 이렇게 정리하면 의외로 고성능인 듯
4. 레인저
유틸 특화 파이터 같은 느낌.
유틸이 빵빵해서 레벨업 때 지능적인 선택을 요구함
비스트 마스터 - 전투시 유기적으로 활용가능한 추종자를 사용 가능
헌터 - 좀더 공격적인 유틸을 추가하는 섭클, 원래 레인저는 무조건 활이나 보우건을 들 필요는 없지만 이 섭클 쓸거면 드는게 나음
글룸 스토커 - 은신이랑 높은 기동성에 특화, 암습으로 딜을 늘리는 로그와 시너지가 좋음
5. 워락
마법과 근접에 하이브리드인 클래스
그렇다고 진짜 하이브리드로 굴리면 좀 아쉬워짐
칼날의 계약이랑 고통스러운 작렬이라는 스킬이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멀클 시너지가 매우 우수
악마 - 방어와 비전투 특화
그레이트 올드 원 - cc기 특화
대요정 - 한 번 맞으면 투명해짐
6. 드루이드
집중와 소환기에 특화된 법사
형상변환이라는 고유 스킬로 남들은 통과 못하는 지형을 극복하거나, 형상별로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 가능
땅 - 장판기 특화
달 - 형상변환 특화
포자 - 주변 적들과 자신의 공격에 추가 괴사 피해를 부여하는 고성능 섭클
7. 로그
이점을 얻고 공격 하거나, 적 주위에 아군이 있을 시, 암습이라는 스킬로 추가 피해를 부여
추가행동으로 은신, 질주, 철수 가능
숨었다가 때리고 다시 숨고 때리고 하는 클래스
시프 - 보너스 액션 +1
아케인 트릭스터 - 마법을 쓴다
어쎄신 - 전투 시작 첫턴에 무조건 치명타랑 이점을 보는 섭클
8. 팔라딘
스마이트(신성한 강타)라는 강력한 딜스킬 사용가능, 이 덕분에 멀클 활용도 높음
주변에 토탬 버프 부여
대신 주문 슬롯 다 쓰면 파이터만 못해짐(멀클로 커버 가능)
헌신의 맹세 - 명중굴림에 매력 수정치 더함
선조의 맹세 - 아군 주문 피해 반갈죽
복수의 맹세 - 은신으로 몸 비틀기 안해도 바로 이점으로 팰 수 있는 사기 섭클
맹세파기자 - 언데드가 동맹으로 바뀜. 아군 공격에 매력 수정치 더함
9. 클레릭
신성계열 마법이랑 힐 특화 법사
수치를 보정해주는 버퍼로서의 성능도 탁월
생명 권역 - 힐특화
빛 권역 - 방호 특화
지식 권역 - 비전투 밎 캔트립 특화
기만 권역 - 별 쓰잘때기 없는거 특화, 섀하 시작권역이 이건데 리스펙으로 바로 갈아치우는거 추천
자연 권역 - 근접 특화, 드루이드 cc기 사용가능
폭풍 권역 - 고성능 전투 특화
전쟁 권역 - 근접 특화, 고성능 전투 버퍼
10. 소서러
위저드와 비교하면 다재다능을 포기하고 주문 하나하나의 위력과 성능을 극대화한 케이스
위저드처럼 여러 마법을 배우거나 바꾸거나 하는건 불가능하나
위저드의 비전회복 충전과 비슷한 소서리 포인트라는 자원을 활용하여 마법을 강화하거나 슬롯을 회복한다.
슬롯을 갈고 소서리 포인트 충전도 가능
와일드매직 소서러 - 랜덤한 마법 효과가 추가로 발동하는 와일드 매직 서지가 확률적으로 발동. 이게 좋을지 나쁠지는 터지고 봐야 안다.
용의 혈통 - 각 속성 공격 강화 밎 AC강화
스톰 소서러 - 유틸 특화 고성능
11. 몽크
각종 무기의 활용을 포기하는 대신 고성능의 클래스 효과를 이용해 이득을 취함
기동성이 높고 타수가 많은 것이 특징
(타수 = 수정치 효율)이기에 매우 고성능
열린 손의 길 - 근접 특화
그림자의 길 - 은신 밎 기동 특화
사원소의 길 - 속성 마법 특화
12. 바드
비전투에 뛰어나고, 검바드 이외에는 주로 버퍼와 디버퍼로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클래스
검바드는 전위에서도 활동 가능하며 다양한 기교 기술들로 적을 농락하는 전투 비전투 만능 클래스
거기다가 기본적으로 풀 캐스터라서 ㄹㅇ 마셜도 하고 마법도 하고 다하는 씹 만능 고성능 클래스
전승 학파 - 디버프 특화
용맹 학파 - 버프 특화
검 학파 - 근접 전투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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