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패치 7 기념은 아니고 800시간 찍고 겜 좀 물리는 김에 패치 7 기다릴 겸 환기시킬 겸 원래 한 번 티어 총 정리 하고도 싶었던 겸 해서 뇌피셜 티어정리+간단한 가이드 썼음
1회차 빼고는 다 12렙 단일클래스로만 겜함 ㅎㅎ 안한 섭클도 대충 다 리스펙해보면서 스킬은 뒤져봐서 안해본것도 그냥 씀 꼽거나 뭔가 빼먹은거 있음 댓글로 알려주면 고맙겠습니다.
근데 어차피 단일로 밀어본 사람이 얼마 안 되서 뭐라 할 사람도 없을듯 ㅎㅎ
티어 선정 기준 : 명예기준. 힘영약 안 씀, 재주 다 씀. 코어템 씀. 특수화살이랑 기름 고려 x(쓰면 활잽이가 12345등임). 다른 캐릭터의 보조 없음. 사기조합(무한은신, 달빛+성역화) 고려 안 함. 야영지 보조요원 고려 안함. >> 걍 이것저것 발붕쿤 나올만한 부분은 다 제외하고 생각함. 창발적 플레이보다는 딱 캐릭터 컨셉으로 소화되는 것들만 기준에 넣음.
티어기준만 이런거고 설명은 그냥 섞어서 함.
추천재주에 스텟 + 경계심은 너무 무난하고 국밥이라 뺌. 마찬가지로 추천 아이템에서 특별히 어울리는게 아니면 그냥 좋은 템은 따로 안 씀.
파이터
'월천고졸딸배'
그냥 셈. 뭔 섭클을 가도 1렙에 전투유파를 다 받고 재주 4개에 11렙가면 쌩으로 3타공격을 받는 개초딩 클래스라 퓨어클래스중에는 얘 이길 수 있는애가 없음. 진짜 개 무식하게 싸워도 세다! 강하다!
배마(전투의 대가)(S+)
그냥... 좋다. 쓸 줄 몰라도 짧휴마다 받는 주사위를 그냥 명중 안 나올 때 마다 정밀공격으로만 써도 괜찮음. 근접도 세고 활들고 푝푝 쏘면 더 셈.
스텟분배 - 힘/민 > 건강 > 지혜
추천재주 - 대형 무기의 달인/명사수, 맹렬한 공격자(근접), 무예 숙련
추천 전투기법 - 정밀공격, 무장 해제 공격, 다리 걸기 공격, 밀치기 공격, 위협 일격, 전투 기법 공격
챔피언(투사)(A)
심심하게 좋음. 근접에서는 치명타 범위 1 감소가 배마보다 못하지만 원거리에서는 명중률만 나온다면 전투기법 쓰면서 특수화살을 못 쓰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얘가 좀 더 나을 때도 있다. 빌드 불문하고 10렙가서 전투유파로 방어도 1 더 챙길 수 있는 것도 기분좋음. 얘도 걍 무기들고 줘패면 됨. 너무 단순하고 밋밋해서 노잼일 수도 있음.
스텟분배 - 힘/민 > 건강 > 지혜
추천재주 - 대형 무기의 달인/명사수, 맹렬한 공격자(근접)
엘나(비술기사)(A+)
3렙에 받는 무기결속으로 투척하면서 초반 견인하고 후반에는 3타 때리는 걸로 마무리 하는 애. 구성만 보면 사원소 몽크나 비전괴도랑 비슷하지만 수저가 파이터인데다 배우게 되는 위저드 주문들을 의식+유틸로 다 채워도 문제가 없어서 파워가 차원이 다름. 사실 굳이 투척에 집착 안해도 파멸(1막 중반), 충전결속망치(2막 초반)에 계약박고 근접에서 줘패도 3막에서 +3 무기 얻기 전까지 어지간한 마셜들보다 더 딜 잘박음. 활 써도 되긴 하는데 투척이 똑같은 역할 하니까 활 쓸 애가 정 없는게 아니면 걍 투척으로 가는게 낫다. 멀클없는 기준이면 얘가 초반부터 후반까지 투척바바보다 더 셈.
스텟분배 - 힘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맹렬한 공격자, 대형 무기의 달인(근접), 술집 싸움꾼(투척)
추천주문 - 각종 의식주문(활보, 도약강화, 깃털낙하, 변장, 패밀리어 소환), 방패, 안개걸음, 거대화/마법 무기
추천장비 - 충전결속 워해머(2막 초반), 금이 간 지옥 어스름 장갑(2막 초반, 투척)
바드
주인공 1티어. 전투도 잘하고 대화도 잘하고 못 하는게 없음. 풀캐스터면서 추가로 받는 짧휴자원이 전투 판도를 뒤집을 정도로 강력해서 뭔 섭클을 하더라도 좋음.
검바드(검술 학파)(S+)
다들 사기라고 입을 모아 말하는 검바드. 근데 그건 파이터 멀클 탈 때고 얘는 12바드라 6렙 슬롯을 받는건 좋은데 파이터 2렙 멀클로 얻을 수 있는 액션서지 + 장궁 숙련 + 전투유파 궁술 3가지를 못 가져가서 적중이랑 공격 회수가 좀 부족한게 단점임. 방패를 못 드는것도 소소한 아쉬움. 그래도 어쨌든 6렙부터 추뎀붙은 화살을 턴당 네 발씩 쏘는데다 주문차단도 있고 대화도 잘하는 만큼 S+ 안 줄 이유가 없음. 특히 후반가서 불한당 반지 먹으면 자기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함.
스텟분배 - 민첩 > 매력 >건강
추천재주 - 명사수, 쌍수 전문가(쌍수 플레이시)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금속 가열(초반), 각종 의식 주문, 각종 환혹, 환영계 주문(타샤의 끔찍한 웃음, 인간형 포박, 최면 문양, 괴물 포박 등), 결계 문양, 명령(마법의 비밀), 주문 차단(마법의 비밀), 정령 소환(마법의 비밀)
추천장비 - 신비로운 불한당의 반지(3막, 필수!!)
용맹바드(용맹 학파)(B)
검바드보다 무기도 잘 다루고 방패도 낄 수 있지만 정작 기만 공격도 전투 유파도 없는 팥없는 찐빵같은 비운의 클래스. 대신 상술한대로 방패도 낄 수 있고 무기제한도 없어서 단일로 밀 때는 오히려 자기만의 장점이 있음. 특히나 주인공으로 얘 하면 머리 들이밀고 이벤트 다 봐도 미친 방어도로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다만 주인공 아니면 바드로 앞포지션 잡을 필요가 없으므로 굳이 쓸 이유가 없어지긴 한다. 보통 기교무기 들고 앞에서 때리게 되는데, 후반 가서는 그냥 불한당 반지 들고 몇 대 때리고 메즈거는게 다긴 함. 성능이 나쁜건 아닌데 얘 할거면 다른 바드 함.
스텟분배 - 민첩 > 매력 >건강
추천재주 -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금속 가열(초반), 각종 의식 주문, 각종 환혹, 환영계 주문(타샤의 끔찍한 웃음, 인간형 포박, 최면 문양, 괴물 포박 등), 결계 문양, 명령(마법의 비밀), 주문 차단(마법의 비밀), 정령 소환(마법의 비밀)
추천장비 - 지옥의 레이피어(2막 후반) 신비로운 불한당의 반지(3막)
전승 바드(전승 학파)(S-)
초반주문이 좀 적은게 흠이고 나머지는 다 완벽한 캐스터. 주문풀이 부족하다 싶을 때 얻는 6렙 마법의 비밀 2개 추가가 엄청 크다. 전투마다 하다르 하나씩만 깔아도 1.5인분씩 하게됨. 10렙 이후 11렙 12렙이 좀 맛없기는 해도 어쨌든 그쯤되면 혼자 내성굴림 100퍼띄우면서 업캐스팅 명령+포박으로 애들 네다섯명씩 묶어둘 수가 있어 여전히 좋다. 방패를 못 드니 숙련을 따로 못 챙기면 그냥 쌍수찍고 스태프 두 개 드는게 낫다.
스텟분배 - 매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금속 가열(초반), 각종 의식 주문, 각종 환혹, 환영계 주문(타샤의 끔찍한 웃음, 인간형 포박, 최면 문양, 괴물 포박 등), 결계 문양, 명령(마법의 비밀), 하다르의 비밀(마법의 비밀), 주문 차단(마법의 비밀), 정령 소환(마법의 비밀)
바바리안
뭘 하든 4렙 이전 초반 전투에서 소방수 역할 해주는 클래스. 7렙에 받는 유사 경계심 덕에 딱히 경계심을 찍지 않아도 별 문제없다는 장점도 있음. 대신 9렙 넘어가면 슬슬 약발떨어져서 구린내가 나므로 그걸 어떻케 커버할지가 관건.
버서커(광전사)(B+)
투척 버서커가 즈언통의 명예분쇄기지만 단일로 밀기에는 성능이 좀 많이 떨어짐. 시프멀클로 보조행동을 못 얻는데 12렙으로 얻는건 고작 치명타주사위랑 격노 1회 뿐이라 멀클이랑 비교하면 초반도 약하고 중반도 약하고 후반도 약하다. 첫턴에 격노쓰고 정작 분노의 투척은 같이 못 쓰는게 상당히 꼴받음. 그런다고 딱히 근접트리가면 허구한 날 쓰러져서 격노 풀리는 게 딱히 좋지도 않다. 그래도 투척으로 가면 초반은 술집 명중률로 어떻게든 캐리해주고 후반에는 니룰나가 있어서 못 쓸 정도는 아님. 기대하는 만큼은 아니라는 뜻. 열심히 창 던지자.
스탯분배 - 힘 > 건강 > 민첩
추천재주 - 술집 싸움꾼, 맹렬한 공격자
추천장비 - 금이 간 지옥 어스름 장갑(2막 초반, 투척)
호랑이/곰바바(야생의 심장)(A+)
이겜 유일한 탱킹캐인 역장도관 곰 or 호랑이바바랑 더불어서 메즈범벅인 호랑이/엘크 바바 뭐든 다 겜 안정성을 엄청 올려줌. 좀 편애하는 마음이 있어서 점수를 더 주고 싶기는 한데 결국 메즈면역인 적이랑 붙으면 갑자기 존재감이 쪼그라들어서 아쉬울 질 때가 있기는 한다. 그래도 좋음. 동물 스킬 적극적으로 쓰면서 역장스택쌓아서 탱을 하든 출혈반향을 걸어서 메즈를 걸든 하고 나면 적들이 다 맛이 가있음.
스탯분배 - 힘 > 건강 > 민첩
추천재주 - 대형 무기의 달인, 맹렬한 공격자, 술집 싸움꾼(엘크)
추천장비 - 천둥 아우성 장화(1막 중반), 피부파열자(1막후반), 분노의 하늘 장갑(1막 후반), 금이 간 지옥 어스름 장갑(2막초반)
와매바바(야생 마법)(D)
쓰지마세요. 노잼. 와매 터지는 것도 격노할 때 뿐이라 뭐 볼 것도 없고 효과도 얼마 없고 파격적이지도 않음. 후반 보너스도 뭔 주문슬롯 회복인지 뭐하자는건지 알 수가 없는 구성임. 성능도 볼게 없는데 재미도 없다. 개인적으로 최악이라고 생각함. 그냥 격노쓰고 달려가서 때리는게 다임...
위저드
즈언통의 메이지 클래스. 멀클로 손해보는 부분이 딱히 없어서 단일클 비교에서는 여러모로 이득이 많음. 게일이 위저드 동료라 게일로 위저드 굴릴거라면 방패 착용이 가능한데, 아니라면 쌍수찍고 지팡이 두 개 드는게 낫다.
방출위저드(B+)
10렙에 지능수정치 달리는거 하나 보고 키우고, 실제로도 10렙되면 갑자기 성능이 쭉 올라감. 10렙부터는 초자연적인 불꽃+백발백중 들고 마력탄만 줄창 쏴대도 쓸만하고, 여차하면 화염광선 업캐스팅으로 다 죽여버리기도 가능하다. 대신 그 전까지는 그냥저냥 쉽게쉽게 주문 던지는 위저드임. 6렙 소마법 특성은 딸피처리할때 빼면 딱히 볼 게 없음.
스텟분배 - 지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화염 구체(초반), 마력탄, 화염광선, 주문차단 등 그냥 좋은 주문들
추천장비 - 초자연적인 불꽃(1막 중반), 백발백중(1막 중반), 지옥 불길 손쇠뇌(2막 후반)
예지위저드(S)
전승바드보다 강력한 주사위 조작능력을 자랑하는 위저드 섭클. 별다른 조건 없이 주사위 눈 바꿔주는거에서 이미 사기임. 예언 맞추기가 생각보다 귀찮고 손이 많이가서 S줬는데 심연의 유혹이든 뭐든 짧휴마다 예언 무조건 맞출 자신 있으면 얘가 압도적 원탑이라고 봄. 근데 모든 경우에 다 물어봐서 정작 써보면 진짜 귀찮다. 물론 그만큼 대응 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뜻이기도 함.
스텟분배 - 지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화염 구체(초반), 마력탄, 화염광선, 주문차단 등 그냥 좋은 주문들
추천장비 - 심연의 유혹(1막 초반, 짧휴 주사위 수급용)
방호위저드(A-)
생각보다 성능이 눈에 띄지는 않는데 그냥 위저드 주제에 엄청 튼튼해지는게 장점임. 아가티스의 방패를 못 쓰고 화염방패는 실전성이 없어서 반사딜로 먹고사는건 안되지만 초반에 두 세 대 맞고 쓰러지는 플레이가 안 나오는데다 위기상황에 체력 여유가 있는 위저드가 살아남아 있다는 점이 여러모로 안정감을 제공해줌. 위저드가 쓰는 방호계 주문에 결계 문양이랑 주문 방해가 있기도 하고.
스텟분배 - 지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화염 구체(초반), 마력탄, 화염광선, 주문차단 등 그냥 좋은 주문들
나머지 위저드(C)
그냥 위저드임... 학파별 특색이 위저드 플레이에 영향을 안 주니까 그냥 뒤에서 주문쓰고 주문차단 잘 하면 됨. 3막가서 주문내성 다 맞추면야 세겠다만 그 전까지 딱히 특별한 것도 없고 그냥 주문 열심히 배우고 쓰는게 다임. 딱히 할 얘기도 없다. 예외로 야영지에 짱박아놓은 하플링 변환술 위저드는 하나 만들어놓자. 발품 좀만 팔면 영약 걱정 할 필요가 없다.
스텟분배 - 지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화염 구체(초반), 마력탄, 화염광선, 주문차단 등 그냥 좋은 주문들
레인저
기본적으로 장비 제한도 없고 궁술수저라 원거리에서 활만 쏴도 중간은 가는 클래스. Rp가 좀 짜치고 노잼같아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꽤 괜찮음. 하프캐스터라 챙길 수 있는 유틸이 꽤 다양하기도 함. 예를 들면 퍼밀리어 소환이라던가.
헌터(사냥꾼)(A-)
11렙에 왕귀하는 거 말고도 초반 3렙에 거체학살자에 징표 끼고 딜 하는 것도 나쁘지 않고, 무리 파괴자는 11렙 이후로는 안 쓰지만 초중반 몹들 많을 때는 생각보다 쓸 각이 자주 나옴. 11렙보고 가는 섭클이긴 한데 원체 기본기가 좋은 애라 그 전에도 딱히 힘들다는 생각은 안 듦. 원거리 맘에 안든다 싶으면 아주 중갑에 방어술 + 7렙 특성으로 다중공격방어 찍고 훨윈드보고 가도 나쁘지 않다.
스텟분배 - 민첩 > 지혜 > 건강
추천재주 - 명사수
추천주문 - 의식 주문, 햇빛, 식물 성장
비마(야수 조련사)(A)
11렙 이전 파워는 소환수 까마귀만 쓴다고 생각해도 헌터보다 나은데 11렙 넘어서도 발리배운 헌터한테 딱히 안 밀림. 땅에 붙어있는 애들 쓸 때 돌아다니기 좀 귀찮은거 빼면 유틸부터 딜까지 매우 뛰어나다. 불편하다는 것도 까마귀만 쓰면 전혀 문제없음. 까마귀 아니면 멧돼지만 쓰고다니면 된다.
스텟분배 - 민첩 > 지혜 > 건강
추천재주 - 명사수
추천주문 - 의식 주문, 햇빛, 식물 성장
글룸스토커(어둠 추적자)(B-)
멀클할때랑 다르게 단일로 밀면 너무 약한 클래스. 3렙 이후로 특출나게 뭐 받는게 없음. 5렙 안개걸음은 나름 유용하지만 이후에는 소소하게 내성굴림 이점이나 빗나간거 다시맞추기라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점점 약해지는게 느껴진다. 1턴에 추뎀붙은 평타 한 대 더 날리는 건 좋은데 그 뿐이다.
스텟분배 - 민첩 > 지혜 > 건강
추천재주 - 명사수
추천주문 - 의식 주문, 햇빛, 식물 성장
드루이드
자연의 조화같은 야수 부리고 하는거 생각하고 쓰면 안됨. 그건 비마가 훨씬 잘하고 얘는 그냥 변신있는 대신 지원 축복 성역 없는 클레릭, 주문차단 없는 위저드임. 기본적으로 틀만 풀캐스터고 섭클따라 이것저것 추가로 컨셉이 달려있는 느낌이다.
달드루(달의 회합)(A+)
일단 어느 레벨이든 변신해서 평타만 때려도 어지간한 마샬급인데 온갖 의식주문에다 6렙슬롯을 그냥 연회나 미르미돈 소환에 빼 버릴 수도 있고, 3렙 4렙 주문도 드라이어드나 각종 깔아두기 등에 써도 전혀 부담없어 좋을 수 밖에 없는 섭클. 검바드랑 같은 원리로 상위권의 풀캐스터+마샬 역할을 동시에 해 내니 안 좋을수가 없음. 미르미돈 변신도 재주로 숙련 땜빵하면 돼서 전투유파 없이도 그냥 물/공기/불 미르미돈으로 다 대가리 깨부수기가 가능하다. 대신 변신해서 때리는 특성상 쳐맞아서 풀리고 나면 화력이 안 나오는데다, 템으로 성능 보조하는게 한정적이라는 이유때문에 고점이 아주 높지는 않은 것 같음.
스텟분배 - 지혜
추천재주 - 술집 싸움꾼(동물), 무기 숙련(물, 공기 미르미돈), 대형 무기의 달인(물 미르미돈)
추천장비 - 달놀이의 갑옷(3막), 형상 변환자의 반지(2막/3막), 형상 변환자의 모자(3막), 까마귀의 징표(3막), 활보의 장화(1막 초반)
땅드루(땅의 회합)(B-)
스펠은 달드루보다 더 낫긴 한데 달드루랑 달리 결국 얘는 주문슬롯으로 뭔가 적극적인 메이킹을 해야함. 변신은 행동을 써서 후반에 몸비벼야 될 때나 쓰고 도망가는 용도라 크게 막 좋지는 않음. 지원 없는 클레릭 + 주문차단 없는 위저드에 드루이드만 쓸 법한 주문 몇 개 섞은 느낌인데다 주문슬롯 회복은 어차피 위저드에도 있기도 하니 여러모로 남들 특성 이것저것 짜깁기 한 느낌임. 근데 왜 얘를 그래도 B는 줬냐면 얘가 전투시에서 사용 가능한 주문이 진짜 엄청 많기 때문이다. 혼자만 주문 여덟 개 더 준비하는 만큼 저렙 주문도 보험으로 넣어두고 하다보면 위저드보다 더 다양한 상황에 대처 가능한 경우도 있음. 의식주문 몇 개 여유있게 준비해도 슬롯이 별로 안 부족한게 진짜 장점임.
스텟분배 - 지혜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추천주문 - 안개 걸음, 가속, 번개 줄기
포자드루(땅의 회합)(D)
구리다. 드루 고유주문들이 다 범용성이 낮은편인데 섭클 특성으로 추가로 받는것도 무슨 구린내나는 좀비랑 사령피해주는 포자구름 이딴거임. 3막에 가속 포자 하나 보고 갈 때도 초반이 구렸는데 지금은 3막에서도 구림... 그리고 노잼임.
스텟분배 - 지혜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추천장비 - 포자 수호자의 갑옷(3막)
클레릭
이겜에서 유일하게 지원 6렙 업캐스팅+연회가 가능해서 권역불문 어쨌든 하나 넣으면 좋은 클래스. 보통 빛 생명 폭풍 셋 중 하나 골라서 넣는다. 방패숙련이 있어서 굳이 쌍수찍고 지팡이 두 개 찾아 들 필요 없이 캐더릭 방패 하나만 들어도 되는 것도 장점.
폭클(폭풍 권역)(S)
클레릭중 유이하게 초반부터 눈에 띄는 딜이 가능하면서 유일하게 후반에 캐리롤 비슷한 거라도 할 수 있는 섭클. 초반에 파쇄만 권능으로 날려줘도 3렙부터 화염구랑 비슷한 위력을 낼 수 있다. 대신 결계문양은 좆버그있어서 권능 적용이 안 되고, 폭클 단독으로는 번개화살이랑 체라를 못 배워서 쓸만한 주문이 3막 이전까지 파쇄랑 낙뢰소환밖에 없다는 사소한 찐빠가 있다. 그래서 사실 후반가면서 티어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섭클이지만 이 겜 3막에서 연쇄번개랑 번개줄기를 짧휴마다 쓸 수 있는 지팡이가 갑자기 튀어나오므로 그것까지 고려해서 S 줬다. 참고로 얘 전격의 손아귀랑 오색보주도 없음.
스텟분배 - 지혜 > 건강 > 민첩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추천장비 - 말코해쉬키르(3막)
빛클(빛 권역)(B)
1막 소방수, 2막 개깡패. 초반부터 권역으로 딜링가능한 유이한 섭클 중 나머지 하나. 특히 2막 테마덕에 6~7렙정도 타이밍까지는 편하게 진행이 가능한 만큼 처음 겜을 한다고 하면 생클과 더불어서 클레릭 섭클로 가장 추천받는 권역 중 하나. 다만 명예쯤 되면 다들 시스템 굴러가는걸 알기도 하고 적들이 어떤 컨셉인지도 다 파악하고 있으니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적어지고, 3막에서는 비중이 상당히 적어지는데다 중갑을 입지 못한다는 소소한 단점도 있어 아주 좋다 정도는 아니고 그냥저냥 괜찮은 섭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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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생클(생명 권역)(B-)
빛클과 마찬가치인데 1막에는 더 강력하고 2막에서는 딱히 특출나지 않지만 워낙 안정성이 좋은 만큼 유통기한이 상당히 오래가는 섭클. 다만 빛클과 마찬가지로 명예를 하면서 터질 상황은 굳이 생클 말고도 다른 클레릭, 아니면 다른 클래스로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하고, 또 애초부터 생클보다 화력이 좀 더 잘 나오는 클래스를 썼다면 처음부터 터지지 않았으리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그래도 기본이 클레릭인데다 중갑을 입을 수 있어 초반 안정감 원탑인 만큼 초반이 부실한 조합을 짰다면 한 자리는 생클로 넣는 것도 나쁘지 않음.
스텟분배 - 지혜 > 건강 > 민첩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추천장비 - 와피라의 왕관(1막 초반), 지옥 토벌 기병대의 긍지(1막 초반), 속삭이는 약속(1막 초반), 연고 반지(1막 중반), 원조와 위안의 부츠(1막 초반)
기타 권역 클레릭(C+)
기본이 클레릭인만큼 못 쓸 정도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다른 권역들이 할 수 있는걸 못하니 좀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음. 전쟁클레릭 명중 10이 조스로 보임? 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런식이면 기만클은 행동 쓰는 대신 분신 소환해서 아군 전부에게 이점 제공할 수 있기도 하고 다들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다만 그게 자체적으로 클레릭이랑 어울리는 느낌은 아니어서 조합도 좀 타고 이것저것 신경을 써 줘야됨. 물론 지원이랑 연회만 써도 제 몫 하는거라 뭘 하더라도 구리다 수준까지는 안 나옴.
스텟분배 - 지혜 > 건강(중갑)/민첩 > 민첩/건강
추천재주 - 저항력(건강), 전쟁 시전자
로그
처음 시작하면서 많이들 집었다가 답 안나오는 성능에 멀클로 섞는 직업. 로그라는 클래스의 기본 틀 자체가 체급이 작은데다 3렙에 섭클을 고른 후 9렙에서야 섭클 추가특성이 있어서 차이도 적은 편이라 단일로 밀 경우 셋 다 골고루 구림. 세 클래스 다 나름의 무한 은신, 도둑질, 도주 기습 등 최적화만 잘 되면 솔플도 가능한 사기라지만 그건 너무 발붕쿤식 플레이인 것 같아 제외함.
시프(도둑)(D)
3렙만 찍어도 주는 보조행동 덕분에 어느 멀클에서나 개사기 멀클로 사랑받지만 단일로 쭉 밀면 이야기가 달라짐. 쌍수쇠뇌를 빠르게 준비해 3렙과 4렙에 전성기를 맞이하는 순간에도 명사수를 키면 못 맞추고 끄면 맞춰도 별로 안 아프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어 한 발 쏠 때마다 조상님께 빌어야함. 전투유파도 없고 추가공격도 없기 때문에 뭘 해도 명중률과 화력이 부족한데, 쌍수 전투술은 장갑으로 어떻게든 커버하더라도 궁술은 축복이 있냐 없냐 정도의 차이기 때문에 명중에 꽤 악영향을 준다. 어떻게든 굴려보겠다고 근접쌍수 들고 3타씩 박는 상상 하다가 두 대 맞고 뻗어버리는 걸 보고 있으면 그냥 딴 거 하게됨.
스텟분배 - 민첩
추천재주 - 명사수
추천장비 - 균형의 손 장갑(2막 초반)
어쌔신(암살자)(D)
마찬가지로 3렙만 찍어도 주는 매우 강력한 개전 보너스 덕분에 솔플 멀클이나 최적화 트리에서 심심하면 튀어나오지만 단일 어쌔신 하나로는 그 보너스들을 제대로 활용해 볼 수가 없다. 1턴에 암습 치명타로 12d6 꽂아넣는건 좋지만 결국 다른 애들이 평타 한 대 더 때리는 것만 못하다. 당장 멀클에서 같이 쓰는 글룸스토커는 추가공격+궁술 들고 개전 시 추가 데미지 주는 평타 한 대를 더 때리면서 본인 체급을 챙겨가는데 얘는 우선권 부터 크리티컬까지 전부 다 다른 멀클 챙겨주기용 느낌이 난다. 무엇보다 기습이 강제되는 만큼 대화 포기하고 죄다 기습하지 않을 경우 진짜 독보적으로 구려져서 더 별로임.
스텟분배 - 민첩
추천재주 - 명사수
아케인트릭스터(비전괴도)(D)
서드 캐스터 + 로그라는 조합을 어떻게 써야할지 난감한 섭클이긴 하지만 개노답 로그 3대장 중에서는 그래도 그나마 덜 구린 성능을 보여줌. 마법사의 손이 영구지속인데다 큰 전투같은 경우는 9렙 이후 은신 스크롤을 적극적으로 쓰면서 불리점을 활용하면 그럭저럭 굴러가기는 함. 물론 마법사의 손은 어디까지나 유틸이고 불리점 제공은 3막가서 주문난이도 다 맞추면 이점이고 불리점이고 100% 띄우게 되니 후반에는 별 의미 없다. 스크롤로 시전하는 주문들은 업캐스팅이 안 돼서 결국 큰 전투들은 고렙스크롤로 결전을 내야하는데, 주워서 쓰는데에는 한계가 있고 결국 소매치기로 다 훔치고 다녀야 하는 시점에서 점수를 좋게 주기는 힘들다. 물론 이런 컨셉이 좋으면 재밌고 강력한 직업이기도 함. 트릭키한 플레이를 원한다면 마법사의 손에 근력 영약 집어던져서 유사 투척바바로도 쓰는 방법도 있다.
스텟분배 - 민첩 - 지능 - 건강
추천재주 - 명사수
추천장비 - 도둑의 장갑(1막 초반), 밀수꾼의 반지(1막 초반), 우아한 의복(1막 후반)
소서러
히히 화염발싸 번개발싸 냉기발싸. 평범한 전투에서는 이중가속만 걸면서 도망다니고, 큰 전투에서 한 턴에 다 쏟아붓는걸로 먹고사는 직업. 일반적으로 낼 수 있는 순간화력은 가장 강력하지만 태생적으로 전투 지속력이 짧아서 섭클불문하고 연전에서는 쓰기 힘든 게 단점임.
화염소서(용의 혈통)(S-)
방출계 위저드가 10렙에 받던 주문 수정치를 속성 하나 한정이긴 하지만 6렙부터 받아서 쓰는 섭클. 주문 중 속성딜+연타로 폭딜가능한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게 작열 광선 뿐이라 보통 화염혈통을 많이들 간다. 폭클과 마찬가지로 말코해쉬키르가 코어템인데, 고레벨 주문이 추가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폭클이랑은 달리 매력수정치 두 번 받는 쪽에 더 주목해서 활용하는 편. 후반가면 암만 조루래도 턴마다 보스한테 200딜 꽂아서 대가리 터뜨리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스텟분배 - 매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작열 광선, 화염구, 화염 벽, 가속
추천장비 - 지옥 불길 손쇠뇌(2막 후반), 지옥황혼 장갑(3막), 말코해쉬키르(3막)
폭풍 술사(C)
여러모로 어중간한 섭클. 11렙에 자력으로 쓰게되는 연쇄번개 이중화는 참 좋지만 용혈통으로도 완벽하게 쓸 수 있고, 6렙에 받는 주문 다섯 개는 나쁘지 않지만 소서러가 딱히 주문풀이 부족해서 허덕이는 직업도 아니다. 비행은 좋지만 그것도 거리가 워낙 짧고 추가행동을 사용해서 용혈에 비해 특출나는 장점이랄게 딱히 없는 비운의 섭클. 체라 이중화도 막혀서 여러모로 손해가 크다. 모르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겠냐만은 사실 폭풍소서 멀클에서 소서 섭클은 얘가 아니고 용혈통이다.
스텟분배 - 매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작열 광선, 번개 줄기, 가속, 화염 벽, 연쇄 번개
와매소서(D)
겜 내 원탑 트롤러. 소서러인 만큼 평균적인 인게임 전투는 와일드 매직을 고려해도 나쁘지 않지만 의식 주문에도 발동하는게 문제. 머리 아프고 싶은게 아니라면 쓰지마세요.
스텟분배 - 매력 > 민첩 > 건강
추천재주 - 전쟁 시전자, 쌍수 전문가
추천주문 - 단검 구름(초반), 작열 광선, 번개 줄기, 가속, 화염 벽, 연쇄 번개
몽크
주먹으로 팬다는 컨셉은 좋은데 성능이 미묘해서 아쉬운 클래스. 열린손이 아니라면 초반에 기를 적극적으로 써야하는데 자원이 넉넉한 것도 아니라 더 미묘하다. 맨손으로 1d4 1d6 때리고 있다 보면 생각한 것과 다르다는 느낌이 들지만 어쨌든 전용템이 많고 나름대로 메즈에 일가견이 있으므로 세팅을 맞추면 기본은 하는 편.
오픈핸드(열린 손의 길)(A-)
멀클에서는 몽9로3 빌드로 다 패고 다니지만 순수 클래스면 꽤 많이 약해진다. 영약 사용을 하지 않으면 힘 민첩 지혜중에 덜 올리는 스텟이 생기게 되는데, 방어도나 명중률 어느쪽에서든 하자가 나올 수 밖에 없어서 영약 먹으면서 멀클하는 플레이에 비하면 상당히 아쉬울 수 밖에 없다. 다만 어쨌되었든 5렙부터는 안 빗나가는 기절 내성굴림 공격을 두 번씩 날릴 수 있고, 후반에는 높은 깡뎀에다 전용의복을 통해 압도적인 공격횟수를 내며 부가적인 범위공격도 추가되니 강력한건 여전하다. 개인적으로는 힘17민첩15지혜16 유리대포로 쓰는게 그나마 나은 것 같다. 쓰러졌다가 포션맞고 일어나도 보조행동 2타 때릴 수 있다는게 장점.
스텟분배 - 힘/민첩 > 지혜 > 건강
추천재주 - 술집 싸움꾼(힘)
추천장비 - 각종 맨손전용 아이템
사원소의 길(C-)
열린손에서 맨손 패시브딜이랑 보조행동 2타공격을 빼고 1d10 추가된 맨손화염공격을 날릴 수 있게해주는 섭클. 써보면 알겠지만 받게되는 주문이 열린손 특성 하나만 못하고 열린손에서도 여유롭지는 않았던 기 소모가 안그래도 더 커지면서 더 제약이 많은 플레이가 강요된다. 전격의 손아귀와 서리 광선을 자원 소모해서 쓰며 그마저도 9렙에나 2d10로 강화해서 사용할 수 있고, 11렙이 되서야 화염구를 배우는 미친직업. 어떻게 주문풀에 안개걸음도 없음?
스텟분배 - 힘/민첩 > 지혜 > 건강
추천재주 - 술집 싸움꾼(힘)
추천장비 - 각종 맨손전용 아이템
그림자의 길(C-)
어쌔신이 어쌔신이면 이쪽은 닌자컨셉인지 은신해서 순간이동하고 잠입해서 뒷통수 때리는 컨셉의 섭클. 다 좋은데 숨거나 투명화에도 자원이 들어간다. 특히 섀도스트라이크 쓰려고 은신하게 되면 보조행동으로 공격을 못하는게 좀 짜증남. 섀도스텝은 좋지만 광원조절때문에 종종 애로사항이 있어서 여러모로 까다로움. 사실 연구 더 해서 잘 쓸라면 쓰겠는데 내가 쓸 때는 조합도 타고 어려운데 리턴도 적다고 느껴졌다. 투명망토 끼면 즐겁고 좋을텐데 그건 다크어지 강제라서 고려하지 않음.
스텟분배 - 힘/민첩 > 지혜 > 건강
추천재주 -
추천장비 - 데스스토커의 망토(다크어지)
워락
마족검워락(마족, 검의 계약)(B)
뭘 하든 플레이 스타일은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해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검계약 하나만 씀. 매력만 올려도 전부 다 올라가는만큼 상당히 편하다. 기본적으로 캐스터긴 하지만 순수 워락은 주문슬롯이 적은만큼 그냥 짧휴 한 번에 고효율 주문(명령, 하다르의 허기, 아가티스의 갑옷, 화염 벽) 두 세 번 쓰고, 주로 칼질한다고 생각하는게 편하다. 다만 그렇게 해보려고 적에게 붙으면 방어도가 너무 낮아 픽픽 쓰러지고, 그래서 가장 좋은 소마법이라는 엘블을 써 보자니 거리잡기가 애매해 지는 등 실제로는 상당히 어중간해진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쓸 때 티어는 낮은 편이고, 종족 선택으로 평갑숙련을 받아서 방어도를 챙기고 피의 영약이나 가속을 사용해서 한 턴에 엘블과 검술을 둘 다 쓸 수 있는 상황이라면 훨씬 더 강력하고 재밌는 모습을 보여준다.
스텟분배 - 매력 > 민첩 > 건강
추천영창 - 격퇴의 파동, 고뇌의 파동, 그림자 갑옷(의복사용시), 악마의 눈, 생명을 마시는 자
추천장비 - 비전 시너지의 왕관(1막 후반), 비전 시너지의 반지(1막 후반), 충전결속 워해머(2막 초반)
팔라딘
그냥 팔라딘(B+)
얘도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타일이 딱 하나라고 생각해서 하나만 씀. 강타 하나만 보고 가는 클래스. 필요한 스텟이 너무 많다지만 어쨌든 7렙 오라로 받는 수정치도 별 다른 투자없이 3은 챙길 수 있고, 11렙 밀면 공포면역 오라도 주고 맹세 따라서 다른 오라도 주고 이것 저것 다 좋은데... 너무 전투 지속력이 짧다. 그렇다고 소서러처럼 다 박살낼 딜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다른 직업 굴릴 때 보다 긴휴 두 배로 한다고 생각하면 좋은데 그렇게 치면 캐스터들은 전투마다 5렙 6렙 주문을 난사 할 수 있는 셈이니... 그래도 어쨌든 기본은 마셜이니 주문슬롯을 다 쓰더라도 그냥 무기로 두 대씩 팬다는 선택지가 남아있고, 11렙 부터는 평타에 1d8광휘뎀도 붙여준다. 사람마다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니 쓰기에 따라 훨씬 더 좋을수도 있는 클래스. 긴휴를 쫌생이 처럼 하면 많이 약하고, 팍팍 써주면 매 전투에서 캐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도 명예에서는 얘로 보스 잡을 딜이 안 나온다고 생각해서 불호.
스텟분배 - 근력 > 민첩 > 매력
추천재주 - 맹렬한 공격자, 대형 무기의 달인
추천장비 - 지옥의 레이피어(2막 후반)
써보니까 개많네 ㅋㅋㅋ
이제 다 썼으니 12 검워락 미조라의 검 윌 오리진 하러 감 수구ㅋㅋ
요약 :
사기다~!
전투의 대가
검바드
예지위저드
폭풍클레릭
전승바드
용소서
좋다~!
달드루
와일드하트
비술기사
비스트마스터
투사
헌터
방호위저드
열린손몽크
쓸만하다~!
팔라딘
버서커
방출위저드
용맹바드
워락
빛클
땅드루
글룸스토커
생클
애매하다~!
나머지 클레릭
나머지 위저드
폭풍술사
사원소몽크
그림자몽크
구데기다~!
아케인 트릭스터
포자드루
와매바바
시프
야생소서
어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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