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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초보] 패치 8 버전 헥사딘

ㅇㅇ(61.74) 2025.04.18 08:41:18
조회 19943 추천 61 댓글 66
														

기억하는 친구들이 있을 수도 있는데,
1년 반? 쯤 한참 전에 초보용 빌드 짜던 발붕이임

1천시간은 넘게 찍었으니 게임 할만큼 했고
현생 바빠서 갤 안들어오다가 패치8 업데이트 소식 듣고 다시 옴









패치 8에서 신규 서브클래스가 다량 추가 되었는데
마참내!
헥스블레이드가 추가되어서 빌드를 제대로 짤 수도 있게 됨


그래서 패치 8 버전으로 제대로 된 헥사딘 빌드부터 짜려고 함
지금 10회차? 11회차? 진행 중인 헥사딘 빌드이고

나는 명예로 돌리고 있지만, 전술가 이하 난이도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초보용 빌드도 같이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빌드 글이 좀 복잡해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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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HAT - 패치 8 헥사딘은 무엇?

일단 기존 공략(링크 볼 것)에서도 서두에 언급한 부분이지만
원래 헥사딘이라는 이름 자체가, HEXblade + palADIN의 합성어로 HEXADIN임.

TRPG에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은 로카딘(warLOCK + palADIN)으로도 쓰던데,

지금 짜는 빌드는 말 그대로
워락의 서브클래스 헥스블레이드(Hex Blade) 기반 빌드이기 때문에
헥사딘으로 명칭을 통일함.

반박은 받지 않는다.


이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결론만 보고 싶으면 E/F로 바로 갈 것.




B. WHY - 왜 빌드를 새로 짜는 거임?

이 질문은 결국
"그래서 헥사딘이 패치 8에서 뭐가 달라지는가?"
와 같은 의문이라고 생각해.


답부터 말하자면 "모든 것"이 달라짐.


인기클래스인 팔라딘 및 잡캐 약점,
그래서 그 약점을 스탯 집중으로 보완해야한다 같은
이전에 한 얘기들은 굳이 반복하지는 않겠음.
(이 글을 처음보는 초보 분들은, 기존 공략 링크도 참고하세여. 나름 좋은 내용 많아여

 특히, 왜 워락으로 멀티를 하는가 <- 같은 핵심 내용은 이전 공략에 다 있슴)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g3&no=309730

 




이전 빌드 공략에서도 언급한 부분이지만,
팔라딘을 하고 싶은데, 그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결국 전투 판정을 '매력 기반'으로 해야 한다 <- 가 필수 요소거든.


이 '매력 기반의 전투 판정'을 얻는 방법이
기존 BG3에서는 워락 3레벨에서 검의 계약 (Pact of the Blade)을 통해
결속 무기 기반으로 획득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임.

그래서, 워락 3레벨이 반드시 필요했고, (그것도 반드시 검의 계약을 타야함)
이 이외의 선택지가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팔라딘+워락3이 강제되는 방식이었음


거기에 더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워락 3레벨에서 조금만 더 가서
워락 5레벨을 찍어 깊어진 계약(Deepen Pact)을 획득하게 되는 순간
마샬이 가지는 추가 공격과 중복되지 않는, 별도의 추가공격 1회를 더 얻을 수 있음
(이 이득은 현재에도 유효해. 명예난이도에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그래서, 기왕 워락 3레벨 찍은 김에, 5레벨까지만 더 찍으면
팔라딘 5렙에서 얻는 추가 공격 + 워락 5레벨 깊어진 계약으로 얻는 별도 추가 공격을 더해
1액션 당 3회 공격을 캐릭터 10LV에 확보하게 되는, 가장 사기스러운 마샬이 되는 빌드였음.

(순수 파이터조차도, 이 혜택은 11LV을 달성해야 얻을 수 있음)


그런데 이 전제가, 패치 8의 헥스블레이드 등장으로 와장창 무너지게 된 거임.
TRPG에서도 헥스 블레이드가 사기라고 이름이 높은 이유기도 한데,

"매력 기반의 전투 판정"이라는 핵심 혜택을
겨우, 서브클래스 1레벨에서 제공함.

즉, 워락 3레벨까지 찍고, 5레벨까지 올려서 피트 하나를 더 받고 어쩌고 하는
"주력 클래스 레벨링에 방해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거임.


그래서, 앞에서 "모든 것"이 바뀐다고 한 거.



C. HOW - 헥스블레이드로, 팔라딘의 약점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결국, 모든 멀티클래스 빌드의 핵심을 관통하는 문장은 하나야.

"니가 하고 싶은 클래스의 아쉬운 점을, 다른 클래스로 어떻게 보강할 건데?"
or
"니가 하고 싶은 클래스의 강점을, 다른 클래스로 어떻게 시너지를 낼 건데?"


팔라딘의 잡캐 약점을 스탯의 집중으로 해결하고
힘 기반 전투 판정을 매력 기반으로 전환시켜 극한의 이득을 추구한다
라는 기본적인 골자는 동일해

이 모든 걸, 헥스블레이드 1레벨 찍는 순간 해결되는게 가장 큰 차이인 것 뿐.


그래서 패치 8 헥사딘의 핵심은 결국
"그래서 헥스 블레이드 레벨을 몇까지 찍을 것이냐"로 귀결됨

이 질문에 대해 여러분이 각자의 답을 내려면
워락 - 헥스블레이드의 레벨 성장에 따른 혜택을 알아야겠지?
우리의 친구 bg3 위키를 보자.


https://bg3.wiki/wiki/Warlock
https://bg3.wiki/wiki/The_Hexblade

일단, 헥스블레이드 서브클래스의 독점 혜택은 사실상 1레벨에서 전부 끝나.
1레벨에서 얻는 혜택은 다음과 같은데

https://bg3.wiki/wiki/Bind_Hexed_Weapon
https://bg3.wiki/wiki/Hexblade%27s_Curse

메인핸드(오른손 근접) 무기에 주술 결속을 해서 매력 기반의 판정으로 전투를 할 수 있고,
이 무기로 패면 확률적으로 헥스블레이드의 저주에 걸림.

이후 헥스블레이드 레벨을 올려도 추가 주문의 종류가 늘어나는 것에 불과하고,
전용 혜택을 얻으려면 헥스블레이드 6레벨을 달성해야 함.
그래야 처치한 적으로부터 망령을 소환할 수 있음

https://bg3.wiki/wiki/Accursed_Spectre_(reaction)


그래서, 헥스블레이드를 6레벨까지 찍을거 아니라면
헥스블레이드 레벨은 최대한 적게 찍는 게 좋아.



자, 이제 메인클래스인 워락에 대해서도 얘기해보자면
가장 중요한 선택이 1레벨, 2레벨에서 존재해.

워락 1레벨에서 가장 중요한 서브클래스 선택은 사실상 헥스블레이드로 고정이니 제외한다고 치면

워락 1레벨
- 전용 주문 2종 선택
https://bg3.wiki/wiki/Spells#Pact_Magic

워락 2레벨
- 엘드리치 인보케이션 2종 선택
https://bg3.wiki/wiki/Eldritch_Invocation


이 두 가지 선택이자 혜택을 어디까지 얻을거냐에 의해서
Hex-Dip(찍먹의 그 찍다임)을 1레벨만 할거냐, 2레벨까지 할거냐가 달라짐


그래서, 결국 헥사딘의 선택지는 크게 다음에 의해서 분화가 되는데

Q1. 전술가 이하 난이도에서, 3회 공격의 베네핏을 누릴 것인가?
Q2. 명예 포함 2회 공격의 한도에서
Q2-1. 엘드리치 블라스트를 포함, 안정성 높은 전천후 빌드를 탈 것인가?
Q2-2. 근접 Only로 최소비용을 고효율을 노릴 것인가?

에 따라 빌드 선택지가 크게 달라짐.
대략적인 선택지는 다음과 같아.


A1. 전술가 이하의 공격 3회 기존 헥사딘
 - 팔라7 워락5 (헥스블레이드 아니어도 됨)

A2. 전술가 이하의 공격 3회 변형 헥사딘
 - 팔라6 Hex6 (팔라딘 오라 + 망령소환까지만)

A3. 명예 기반 공격 2회 전천후 헥사딘
- 팔라6 + Hex2


A4. 명예 기반 공격 2회 최소Dip 헥사딘
- 팔라6 + Hex1


이 공략은 우선, A3 기반으로 설명을 할 거고
이후에 나머지 빌드에 대해서 적용 방식을 간단히 첨언하겠슴.




D. HOW - 그래서 어떻게 키우면 됨?

그래서, 팔라딘 + 워락(정확히는 hexblade) 멀티클래스를 할 건데,
각 클래스에서 얻는 장점은 다음과 같음


팔라딘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56545

레벨 1- 안수치료
레벨 1- 신성한 감각
레벨 1- 팔라딘 맹세 선택 (고대인의 맹세, 헌신의 맹세, 복수의 맹세)
레벨 2- 신성한 강타 (근접 무기 공격을 할 때 주문 슬롯을 소비해 추가피해를 줌. 1단계 슬롯 2d8, 2단계 슬롯 3d8…)
레벨 2- 전투유파 (전투유파 목록은 파이터 클래스 성장표 참조)
레벨 3- 신성한 체력 (질병 면역)
레벨 4- 재주
레벨 4- 안수치료 횟수 증가
레벨 5- 추가 공격
레벨 6- 보호의 오라 (주변 아군은 팔라딘의 매력 보정치만큼 내성굴림에 보너스를 얻음)
레벨 8- 재주
레벨 10- 안수치료 횟수 증가
레벨 10- 용기의 오라 (주변 아군 공포면역)
레벨 11- 개선된 신성한 강타 (근접 무기 공격은 추가 1-8의 피해를 줌)
레벨 12- 재주


워락 클래스 성장표
https://gall.dcinside.com/m/bg3/60412

레벨 1- 서브 클래스(악마, 그레이트 올드 원, 대요정)
레벨 2- 섬뜩한 기원 2택
레벨 3- 계약 혜택 1택
레벨 4- 재주
레벨 5- 깊어진 계약
레벨 6-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7-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8- 재주
레벨 9- 섬뜩한 기원 1택
레벨 10- 후원자 기능 강화
레벨 11- 신비로운 비밀 (6레벨 주문을 하나 획득 가능. 석화, 죽음의 고리, 아케인 게이트, 아이바이트 등)
레벨 12- 섬뜩한 기원 1택


그럼, 각 클래스에서 어디까지 얻어오느냐?

팔라딘 필수 6 LV
- 추가 공격 1회 + 보호의 오라까지

Hexblade 필수 2LV
- 섬뜩한 기원 2택

즉 팔라딘6+헥블2로 매력 기반 전투와 워락의 혜택을 받아오는 게 골자이고
남는 4레벨은 너님 쓰고 싶은 클래스에 투자하면 됨




E. HOW - 어떻게 하면 됨?

LV0 - 종족

하고 싶은 종족 하세연.

그래도 성능이 가장 중요하다면
1순위는 하프오크(근접 치명타 시 피해량 주사위 추가)
2순위는 우드엘프(기본 이동력 9 → 10.5m)

대신 이동력 낮은 종족은 플레이할 때 힘드니 주의할 것.
특히, 힘 스탯이 낮기 때문에 점프 거리도 짧아서
근접 공격이 불가능한 상황이 자주 나옴.


LV0 - 스탯

STR 8
DEX 14
CON 16(+1)
INT 8
WIS 10
CHA 17(+2) + 에델1/거울1 + 피트2 + 거울2 = 22

1순위 매력, 2/3순위 건강/민첩.
힘을 버리고(Dumping), 민첩을 보조스탯으로 올려
"중갑 입는 로그"가 된다.

빌드를 찾아보는 초보 입장에선,
우선권 & 기교명중/피해1 보다 건강으로 생존력을 높이는 게 나을 것.
어차피 중갑을 입기 때문에, 민첩에 의한 방어도 보너스는 못 받는 점은 참고할 것


Q. 건강16보다 민첩16이 더 나은 거 아님?
→ A. 님 말이 맞음

Q. 매력보너스 or 3막 건강 목걸이 얻으면 리스펙 하면 됨?
→ A. 맘대로 하세여.




LV0 - 스킬
팔라딘 스타팅의 숙련 선택지는 6종 중에서 2개를 고를 수 있음

0. 설득(Persuasion)

1. 통찰(Insight)
2. 위협(Intimidation)
3. 운동(Athelete)

9. 의학(Medicine) / 종교(Religion)

매력 기반 주인공 캐릭터이기 때문에 설득은 반드시 필요. (대화 + 상점할인)
통찰의 능력치가 낮을 경우 손해보는 상황이 지나치게 많으니 가급적 얻을 것.

배경(Background) 선택으로 저 중에서 원하는 능력을 가져갈 수 있는데

병사(Soldier) = 운동+위협
장인(Guild Artisan) = 통찰+설득
귀족(Noble) = 설득+역사

추천은 병사 또는 장인을 고르고 나머지 2개를 선택하는 것



LV 1 - Paladin1
팔라딘으로 시작해서 중갑(Heavy Armor) 숙련을 얻고, 방어구를 두르자.
(워락 스타팅+팔라딘 멀티면 중갑 숙련을 못 얻음.)

맹세를 선택해야 하는데
1순위 복수의 맹세
2순위 선조의 맹세
3순위 맹세 파기자
4순위 헌신의 맹세

복수의 맹세가 왜 1순위인지는 나중에 설명함



LV 2 - Paladin2
전투유파 - 양손 무기

공격횟수 2+1회의 근접 마샬이다? 양손 무기 가야 합니다.
굳이 너님께서 헥사딘 하면서도 검방을 쓰고싶다고 한다면 해도 되는데,
어차피 낭만 아닌 효율 때문에 파워빌드 짜는 거니까, 효율 좋은 양손무기 합시다.



LV 3 - Paladin2 / Hexblade1
멀티클래스 시작 + 워락(Warlock) 서브클래스 : 헥스 블레이드 선택

캔트립
- 1순위 : 섬뜩한 작렬(Eldrich Blast)
https://bg3.wiki/wiki/Eldritch_Blast

- 2순위 : 친구(Friend)
https://bg3.wiki/wiki/Friends

- 3순위 : 부밍 블레이드(Booming Blade)
https://bg3.wiki/wiki/Booming_Blade

선택지가 3종이 존재하는데, 2가지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민이 심한 항목
(기존처럼 명확한 선택지 2개가 아니라, 3개 모두가 유의미하다)

헥사딘의 부족한 원거리 대응 능력을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엘드리치 블래스트는 1순위로 필요하며

명예 모드 등, 판정이 빡빡한 난이도에서 주인공의 행동 선택지를 늘리기 위해서는
친구(Friend) 역시 필수급인 선택지.

패치 8에 추가된 신규 주문 부밍 블레이드의 경우에도 매우 좋은 선택지인데
사실 어떻게 보면 좀 더 강한 평타 <-에 불과하기 때문에
앞의 2가지 선택지에 비하면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너님이 원하는 걸로 2개 고르면 된다.
(원거리 대응을 포기하고 근접 마샬로만 하겠다 = 2+3 같은 선택지도 가능함)


주문
- 1순위 : 주박(Hex)
https://bg3.wiki/wiki/Hex

- 2순위 : 방패
https://bg3.wiki/wiki/Shield_(spell)
헥스블레이드는 이 주문에 접근이 가능하니 꼭 집자.

- 3순위 : 지옥의 책망
https://bg3.wiki/wiki/Hellish_Rebuke

- 참고 : 신속한 후퇴
https://bg3.wiki/wiki/Expeditious_Retreat
보조 행동으로 부족한 기동력을 보충할 수 있음.

그런데 이 주문슬롯은 어차피 스마이트로 써야하니, 하고 싶은 걸로 대충 고르세요.



LV 4 - Paladin2 / Hexblade2
워락 2레벨에 얻는 섬뜩한 기원을 2개 선택
https://bg3.wiki/wiki/Eldritch_Invocation

1순위 - Agonising Blast
엘드리치 블라스트의 피해량에 매력 수정치 추가
- 헥사딘에게 부족한 원거리 대처 능력이 어느 정도 생김.

2순위 - Devil's Sight
암흑 시야 관련 최상급 능력. 이게 있으면 암흑(Darkness)마법 안에서도 적 썰 수 있음.

3순위 - Beguiling Influence
기만/설득에 숙련 획득. 설득은 이미 숙련되어 있으니, 기만 숙련을 얻는 용도.
또는, 이 혜택을 염두에 두고서 시작 숙련 세팅을 조율해도 무방하다.

주문은 남은 거 고르세욘



LV5 - Paladin3 / Hexblade2
선택지 없음

앞서 말한 복수의 맹세를 찍는 이유가 여기서 나오는데,
3레벨이 된 팔라딘 전용 주문으로 얻는 "증오의 서약" 때문임.

https://bg3.wiki/wiki/Vow_of_Enmity

보조행동 1회를 써서, 지정한 대상 공격시 이점(Advantage)을 얻는데
"자기 자신에게 쓰면 모든 적 공격 시 이점"을 얻음.
- 이 사기급 위력은 패치 8에서도 정상적으로 적용되니까 걱정 ㄴ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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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 일자로 신규 명예 파서 테스트 해 봤는데 여전히 잘 됨. 직접 해보고 안되는 사람 있으면 제보해 달라)




이후 피트로 GWM를 찍을 때 발생하는 명중율 저하를 상쇄해주니까
이 주문이 유지되는 10턴 동안 모든 적을 양손무기로 썰면 됩니다.






LV6 - Paladin4 / Hexblade2
재주(Feat) - 대형 무기 전문가(Great Weapon Master)
샤프슈터와 함께 사기 피트 1순위.

특히, 치명타/적 처치 시 보조행동(Bonus Action)으로 무기공격 1회 추가가 개꿀임.



LV7 - Paladin5 / Hexblade2
추가 공격 1회 획득
이때부터 강캐의 면모가 나오기 때문에, 한눈팔지 말고 여기까지는 와야 함



LV8 - Paladin6 / Hexblade2 (빌드 완성)
보호의 오라
= 본인 및 주변아군의 내성 굴림에 팔라딘의 매력 보정치 추가

!! 따로 스킬로 켜는 걸 잊지 말자! 한 번 켜두면 평생 지속됨



LV9 - Paladin7 / Hexblade2
팔라딘 서브클래스의 추가 능력 획득
복수 - 집요한 추격자
https://bg3.wiki/wiki/Relentless_Avenger
기회 공격 시, 다음 턴에 이동력 4.5미터 추가

선조 - 방호의 오라
https://bg3.wiki/wiki/Aura_of_Warding
팔라딘과 주변의 아군은 마법피해에 내성(50% 감쇄) 적용

맹세 파기자 - 증오의 오라
https://bg3.wiki/wiki/Aura_of_Hate
본인 포함, 범위 내 악마/언데드의 개체의 근접 무기 공격에 팔라딘의 매력 수정치가 더해짐
- 단, 이 효과는 피아 불문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적도 강해지는 단점이 있으니 참고



LV10 - Paladin8 / Hexblade2
재주(Feat) - 능력치 향상(Ability Score Improvement) : 매력+2

다른 피트가 더 좋겠다 싶은 거 있으면 그거 하셔도 됩니다.



LV11 - Paladin8 / Hexblade2 / Fighter1
파이터를 선택해서 추가적인 전투 스타일 획득
양손 무기 스타일은 이미 있기 때문에, 방어도 1추가(AC+1)를 고르면 된다.



LV12 - Paladin8 / Hexblade2 / Fighter2
파이터 2레벨을 찍어서 완소 스킬인 행동 폭증(Action Surge)을 가져오자.
짧은 휴식 때마다, 액션서지 포함 양손무기 공격 4+1회
+매 치명타마다 강타(Smite)를 몰아치는 괴물이 된다.



11레벨 부터는 사실상 필수 레벨은 더 이상 없기 때문에 하고 싶은 거 하면 됨.

2레벨로 파이터를 찍어서 액션 서지를 가져와는 게 위의 빌드의 이점이라면

남은 2레벨을 헥스블레이드에 마저 넣어서 3번째 피트 + 2레벨 주문을 얻어도 되고

팔라딘을 10까지 마저 올려서, 가속을 포함한 3레벨 주문과 용맹의 오라(공포 면역)를 얻어도 되고
https://bg3.wiki/wiki/Aura_of_Courage

그 외,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각자의 최선을 찾아보자.





F. Where - 아이템은 뭐 맞추면 됨?

패치 8로 다수의 서브클래스가 신규추가 되었으나,
아이템이 추가적으로 더 생기지는 않았다.

따라서, 너님이 별도로 아이템 추가 모드를 쓰지 않는 한,
기존 빌드와 마찬가지로 선택지는 대부분 동일하다는 걸 미리 일러둠.

모든 아이템의 공략은 스포일러에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되도록 초반에 필요한 핵심 아이템 위주로만 설명하는 점을 양해바람.
(중후반부터는 스스로 원하는 템 맞춰 끼면서 스스로의 캐릭터를 완성해보자.)


1. 초반 핵심 무기

기존 공3회 헥사딘 빌드 대비, 초반의 무기 제약이 거의 없다.

기존 빌드에서는 팔라딘2+워락3을 달성하는 최소 시점까지
민첩 기반의 기교 무기가 강제되었던 것에 비해
(이 레벨5는 사실상 1막을 다 완료하는 시점에서야 달성할 수 있다.)

3레벨에 매력 기반의 전투가 가능해지는 패치8 헥사딘 빌드에서는
최초 마을 입장하는 시점부터 원하는 무기를 마음껏 계약해서 사용 가능하다.


1-1. The 팔라르 알루베
https://bg3.wiki/wiki/Phalar_Aluve
기존 1황인 팔라르 알루베 역시, 여전히 좋은 선택이다.

1-2. 신념파괴자
https://bg3.wiki/wiki/Faithbreaker
무기 전용 스킬을 포함, 준수한 다용도(양손잡기 가능) 둔기.

1-3. 슬픔(Sorrow)
https://bg3.wiki/wiki/Sorrow
드루이드 글로브에서 얻는 양손 글레이브. 적을 당기는 능력이 쏠쏠함.

1-4. 매우 무거운 도끼
https://bg3.wiki/wiki/Very_Heavy_Greataxe
짧은 휴식 당 1번, 범위베기(Cleave)를 쓸 수 있는 괜찮은 도끼

1-5. 창조의 빛
https://bg3.wiki/wiki/Light_of_Creation
피격 대상을 확률적으로 스턴시키는 괜찮은 할버드



2. 후반 종결 무기

결국 이 빌드의 최고점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는
최종 무기의 선택에 따라 갈린다.

2-1. 니룰나
https://bg3.wiki/wiki/Nyrulna
최강 창. 관통(Piercing) 피해량 극대화를 위해서 바알갑과 조합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https://bg3.wiki/wiki/Bhaalist_Armour

2-2. 발두란 대검
https://bg3.wiki/wiki/Balduran%27s_Giantslayer
최강 대검 1번. 피해량 극대화를 위해서는 힘을 높일 수 있는 추가 수단(거인힘 장갑 / 영약)이 필요하다.

2-3. '은검'
https://bg3.wiki/wiki/Silver_Sword_of_the_Astral_Plane
최강 대검 2번. 이 무기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서는 종족이 기스양키여야 하기 때문에, 다른 고민(..)이 필요하다.

2-4. 댄싱 브리즈
https://bg3.wiki/wiki/The_Dancing_Breeze
소용돌이(Whirlwind)를 사용할 수 있는 글레이브. 단일 대비 광역 피해 부족이 헥사딘의 약점이기 때문에, 보완에 최적인 무기. 단일 고점은 상대적으로 낮다.




3. 원거리 무기


근접 마샬이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는 거의 쓰지 않는다.
(5레벨 이후, 엘드리치 블라스트 2타 공격 시점부터 활/석궁보다 압도적으로 좋다.)

따라서, 근접 마샬에게 중요한 우선권(Initiative) 위주로 세팅하면 좋고
관련 활은 딱 2자루 있으니 참고.

https://bg3.wiki/wiki/Bow_of_Awareness

https://bg3.wiki/wiki/Hellrider_Longbow



4. 방어구

방어도가 가장 좋은 방어구를 채워주면 되며, 대부분 중갑이다.
민첩 기반임에도 은신&따개를 하기엔 숙련/전문화가 부족하므로
경갑/평갑은 다른 동료에게 양보하자.

헥사딘은 방패를 사용하지 않는 빌드이다. 중요하니까 한 번 더 말한다.
헥사딘은 방패를 쓰지 않으므로, 방패는 동료 클레릭을 주자.


그 외, 범용적인 중갑 방어구 중 주목할만한 항목은 다음과 같다.


https://bg3.wiki/wiki/Adamantine_Splint_Armour
1막 언더다크 그림포지에서 획득하는 초반 최강 중갑

https://bg3.wiki/wiki/Armour_of_Persistence
3막에서 얻는 최강 중갑. 선 루트 플레이에서만 얻을 수 있다. 다른 탱커가 있다면 양보해야 될 수도?

https://bg3.wiki/wiki/Helldusk_Armour
3막 희망의 집에서 획득하는 종결 중갑.


https://bg3.wiki/wiki/Swiresy_Shoes
힘이 낮아서 점프가 힘든 헥사딘에게 도움이 되는 부츠

https://bg3.wiki/wiki/Disintegrating_Night_Walkers
지형페널티 무시 및 Misty Step을 사용할 수 있는 완소 부츠

https://bg3.wiki/wiki/Boots_of_Striding
집중 주문 유지 시, 밀치기 등의 이동 효과에 면역이 되는 부츠

https://bg3.wiki/wiki/Boots_of_Persistence
이동의 자유 + 롱 스트라이더가 항상 적용되는 최강 부츠


https://bg3.wiki/wiki/Haste_Helm
근접 기동력에 도움이 되는 범용 투구

https://bg3.wiki/wiki/Helmet_of_Smiting
강타 시 임시 체력이 생기는 투구


https://bg3.wiki/wiki/Gloves_of_Heroism

팔라딘 스펠 쓰면 영웅심이 발동하는 투구


https://bg3.wiki/wiki/Helm_of_Balduran
3막에서 얻는 최강 헬멧. 다른 탱커가 있다면 양보해야 될 수도?



https://bg3.wiki/wiki/Gauntlets_of_Hill_Giant_Strength

힘 23 고정 장갑. 유일한 단점은 등장이 3막이라는 거...


https://bg3.wiki/wiki/Legacy_of_the_Masters

3막 등장 근접 마샬 원픽 장갑. 레이젤(배틀마스터)한테서 뺏어오자.



예외로, 투구의 경우 비전 시너지 다이어뎀 <- 이 딜 포텐셜이 높으니 참고. (공격용이라는 얘기)
https://bg3.wiki/wiki/Diadem_of_Arcane_Synergy




5. 장신구 및 기타

캐스터 포함 멀티클래스 빌드이긴 하지만, 헥사딘은 엄연히 근접 마샬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기 공격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비가 필요하다.



a. 이점(Advantage) 및 명중 보완
대형 무기 전문가(GWM)를 사용하기 때문에 명중율이 낮아지는데, 이를 이점으로 보완하면 좋다.

https://bg3.wiki/wiki/Gloves_of_the_Growling_Underdog
1막 고블린 요새 내 보물에서 획득. 2명 이상의 적에게 위협(Threaten) 당할 경우 근접 공격 시 이점이 발생함.

https://bg3.wiki/wiki/Risky_Ring
2막 문라이즈 타워 아라즈 판매. 명중 이점 대신 내성 불리점이 생기는데, 팔라딘이라 내성은 감당할만하다.

https://bg3.wiki/wiki/Gloves_of_the_Automaton
2막 최후의 빛 여관 바커스 판매. 사용 시, 10턴간 명중에 이점 버프 발생


b. 기타

https://bg3.wiki/wiki/Killer%27s_Sweetheart
휴식 당 1번, 강제 크리티컬을 명중시킬 수 있는 반지. 치명타에 이은 강타 연계가 중요한 헥사딘이니, 가급적 얻자.

https://bg3.wiki/wiki/Band_of_the_Mystic_Scoundrel
무기 공격 후, 보조 행동으로 일루전/인챈트 주문을 사용할 수 있는 반지. GMW 무기공격에 보조행동을 쓰는 게 나을 수 있으니, 판단은 본인이 할 것.





Y. 강점

1. 이전보다도 더 빨리 등장하는 고점

1막의 4레벨 달성 시점에, 이미 빌드의 70%가 완성이 된다.
(Paladin2 + Hex2로 강타와 매력 기반 전투가 이미 가능)

이후 2막에서는 팔라딘 5레벨 달성 후 GWM + 2회 공격을 통해 근접전의 깡패가 되며
8레벨 시점에 빌드가 완성되어 고점이 매우 빠르게 등장한다.

이 고점이 3막 최종 12레벨까지 계속해서 유지되는 사기급 파워 빌드.

또한, 진행하면서 얻게 되는 좋은 아이템을 바꿔낄 때마다
강해지는 성장 체감이 정직하게 적용되는(=템빨을 잘 받는) 근접 마샬 기반인 것도 장점.




2. 쉬운 학습 난이도

이전 헥사딘과 마찬가지로, 빌드 만들기 쉽다.


Q1. 멀티클래스 빌드 너무 어려운데..
→ 팔라2 찍고, 그 다음에 헥블2 찍고, 다시 팔라로 마저 6까지 찍으셈. 끝

Q2. 주문은 뭐 골라야 되나요?
→ 어차피 스마이트로 태울 거니까 고민하지 말고 골라. 나중에 고수 되면 입맛대로 바꿔 쓰셈





Z. 약점


헥사딘의 강점은 많지만, 약점이 없는 빌드는 아니다. (패치8 단점도 사실 거의 같음)
그 중, 실제 엔딩까지 플레이했을 때 발생하는 약점에 대해서 간단히 남기니 참고할 것.


1. 모든 스킬 체크의 대응이 불가능하다.

매력 기반의 마샬이기 때문에, STR / INT / DEX / WIS 기반의 스킬/내성 대응에 약점이 있다.

특히, 2스탯을 민첩으로 하더라도 관련 스킬의 숙련/전문화가 불가능하므로
파티 내에 민첩 스킬 상황을 담당할 인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위 문따개)


2. 근접마샬임에도 힘이 낮은 문제.

실제 플레이에서는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점프 높이/거리가 낮아서 기동 범위에 제약이 꽤 크며,
적재량이 낮아서 심심하면 과적이 되어 이동력에 페널티가 붙는다.

그렇다고 파티 내에 힘 기반 다른 캐릭터를 넣자니
앞의 조건에 의해 파티 구성이 애매해지는 문제가 있다.

CHA(헥사딘) + WIS(클레릭) + DEX(로그/바드) + INT(위자드) + 힘???

약점인 힘을 보강해주는 아이템을 획득하면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지만
1막에서는 한손무기 밖에 없고, 힘23 장갑은 3막 후반부에야 얻을 수 있다.


3. 애매한 부밍 블레이드의 활용

.....굳이 이게 단점인가 싶긴 하지만, 그래도 실제로 사용해보면 뭔가 안 맞는 부분이 있음.
이건 부밍블레이드 자체의 특징에 기인하는 바가 큰데,

간단히 얘기하면 부밍블레이드는 행동(Action)당 1번 밖에 못쓰는 '근접' 캔트립이기 때문에
액션 당 공격횟수가 많은 전문 마샬에 가까울수록, 빈 칼질 횟수가 늘어서 효용이 아쉬운 점이 첫번째.

부밍블레이드의 피해 발생 메커니즘 상, 공격을 받은 적이 움직일 때 더 큰 천둥 피해를 입는데
GWM 기반의 양손강타 팔라딘은 공격한 적이 죽어야, 보조행동으로 한 대 더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안맞음.
때린 적이 살아 있어야 딜손실이 안나는 캔트립을, 죽여야 이득인 직업으로 써야 하는 딜레마가 두번째.


부밍 블레이드를 잘 쓰는 직업으로는 다른 빌드를 따로 소개해주겠으니 다음편을 기대하시라(?)




....약점을 쓰려고 해도 이정도 밖에 없다.
그러니 초보분들 포함 패치 8 헥사딘 한번씩들 드셔보세여.


끝.




PS. 추천 모드 (패치 8에서도 돌아감)


https://www.nexusmods.com/baldursgate3/mods/1660

헥사딘에게 부족한 약점만 골라서 채워주는 모드.
(기교 양손 무기 + 부족 스탯(STR/WIS) 보완 + 실명 면역 + 자체 회복... 모든 게 다 있음)

완성되면 사기인 헥사딘을 초반부터 무결점 깡패로 만들어주니
사용에 주의를 요함.


PPS.
어디까지나 초보용 공략글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지는 않음.
초심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선택장애가 오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기 때문에
레벨마다 해야할 거 하나씩만 골라둔 거니까,

혹여 놓치고 있는 사항이나 다른 좋은 선택지 등이 있다면, 댓글로 추가해주면 감사함.





PPPS.

앞에서 언급했던 다른 타입의 헥사딘에 대해 보충설명을 추가함.


A1. 전술가 이하의 공격 3회 기존 헥사딘 - 팔라7 워락5 (헥스블레이드 아니어도 됨)
A2. 전술가 이하의 공격 3회 변형 헥사딘 - 팔라6 Hex6 (팔라딘 오라 + 망령소환까지만)
A3. 명예 기반 공격 2회 전천후 헥사딘- 팔라6 + Hex2
A4. 명예 기반 공격 2회 최소Dip 헥사딘- 팔라6 + Hex1

이 중에서 뭐가 제일 세냐? 고 물어보면 당연히 1이랑 2가 셈.

특히, "공격력 자체"만 놓고 본다면
1번의 팔7워5 빌드 + 맹파자 오라의 무기 피해가 제일 센 건 부인할 수 없는 진실임.

2번은 헥스블레이드의 망령소환을 얻는 대신에, 맹파자 오라를 포기해야 함
(헥블6 + 팔라7 = 13레벨...... 스벤빈케 형님 ㅂㄷㅂㄷㅂㄷㅂㄷ)


3번과 4번은 '명예'에서 쓸 수 있기 때문인 거고
(물론 2번도 공격 2회 기반으로 망령 불러서 놀겠다 그러면 해도 됨미다.)

망령이 필요없다고 하는 순간, Hex Dip이 2 아니면 1만 해도 문제가 없음.

Hex2의 경우는 엘드리치 블라스트 + 매력 보정치 추가를 통해
원거리로도 상당히 잘 싸우는 전천후 빌드가 될거고

Hex1의 경우에는 엘블에 매력보정치를 넣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엘블을 포기하고, 부밍블레이드 기반으로 근접 기반으로 넘어가면 됨.
(팔11 헥블1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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