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수라장 디렉터 김상진입니다. 첫 개발자 노트로 인사드립니다.
아수라장이 정식 출시 한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체감 상 몇 달은 지난 것 같은데 아직 한 달밖에 안되었다니,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 기분은 아마도, 한 달 동안 발생한 많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발생한 문제를 대충 나열해봤는데요, 정말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었습니다.
- 결제 불가, 캐릭터 밸런스, 무한 콤보, 경험치 밸런스, 복숭아 나무, 체젠 메타, 한방 콤보, 바닥에 낌, 이유 없이 떨어져서 죽음, 게임 도중 계속 튕김, 티밍, 게임 실행이 안됨, 치트 엔진, 블링크, 또 밸런스, 핑이 갑자기 튐 등등...
그리고 왜 이렇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는지 고찰해봤는데요, 저희가 라이브 운영 준비를 완벽히 마치지 못하고 게임을 출시한 것이 그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지금까지 아수라장을 즐겨주신 모든 유저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많은 유저분들이 아수라장이 계속 유지될 수 있을 것인지 걱정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 아수라장 개발팀의 의지 또한 궁금하실 것 같다고 생각해서 이 개발자 노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희 개발팀은 아직 아수라장을 포기하지 않았고, 게임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생각입니다. 아수라장만이 주는 특별한 재미가 있다고 믿고 있고, 아직 충분한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앞으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겠다고 생각한 내용들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온라인 PVP게임의 필수 기능들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먼저 플레이 전적을 기록하고, 전체 플레이 통계를 볼 수 있는 [계정 정보]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제 나의 플레이가 기록되기 때문에, 매 판의 플레이가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기록은 통계화되어 알기 쉽게 표시됩니다. 다만, 현재까지 모든 데이터를 쌓아두지 못한 관계로, 기능이 추가된 이후부터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점 넓은 마음으로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핵 사용, 티밍 등의 악성 플레이를 신고할 수 있는 [신고] 기능 또한 개발하고 있습니다. 솔로 배틀로얄 모드가 있는 아수라장 특성상 티밍이 발생하기가 쉬운데, 티밍은 게임 플레이를 망치는 매우 질나쁜 행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엄중하게 조치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애초에 탑재하고 출시했어야 하는 부분이지만, 지금에 와서야 선보이게 되는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고 기능은 5월 내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는 랭크전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PVP게임의 필수 시스템이지만 현재 아수라장에는 없는 시스템인, [랭크전]을 선보이기 위해 열심히 개발중입니다. 랭크전의 게임 모드에 대해서는 여러 인터뷰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레나를 중심으로 랭크전을 풀어내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배틀로얄 모드의 랭크전을 원하는 유저분들도 계시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매칭 풀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배틀로얄 모드의 랭크전을 열었을 경우, 매칭이 분산되어 매칭 시간이 늘어날 것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필요 인원이 적은 아레나 랭크전을 먼저 도입한 뒤, 배틀로얄도 랭크전을 열어도 될 정도의 유저풀이 확보되었다고 판단되면 배틀로얄 랭크전 도입을 고려해보려고 합니다. 아레나 랭크전은 6월말에 테스트를 진행 후, 시즌1에 정식 도입될 예정입니다.
세 번째는 편의성의 강화입니다.
아수라장의 편의성이 좋지 않은 점은 저희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 유입된 유저분들이 게임에 적응하기 어려워서 이탈하는 경향이 높은 상황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여러 장치를 개발하고 있으며, 차차 선보이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팀플레이를 조금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한 개선도 진행 예정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팀원이 공격받고 있을 때 알려주는 기능, 스마트 핑 시스템 도입, 팀원의 공격 범위 표시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자잘한 편의성도 강화하려고 하는데요, 백그라운드에서 사운드를 끌 수 있되 매치메이킹 사운드는 들리는 기능이라던지, 전투 정보창 정보를 조금 더 상세하게 표현하는 것, 배틀로얄 미니맵에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것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Xbox 심사가 진행중이고, PS도 곧 심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콘솔이 도입됨에 따라, 콘솔 플레이에도 전혀 지장이 없게끔 컨트롤러 조작감을 개선하려고 준비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시즌0의 랭킹 보상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셨을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는 해당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솔로 및 트리오의 랭킹 1위, 2위, 3위를 하신 유저분들께는 랭킹 트로피 유품 코스튬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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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랭킹 이모지도 제공되는데요, 이모지는 솔로, 트리오 각각 랭킹 1위, 2위, 3위 및 10위, 100위 내 유저분들께 제공됩니다. 솔로와 트리오 모드의 보상이 동일하기 때문에, 만약 동일한 보상을 받는 등수일 경우 상품은 1회만 제공됩니다.
2그리고 아직도 아수라장을 플레이해주시는 유저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담아, 결사대를 기리기 위한 이모지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시즌0 종료일까지 다음 쿠폰 코드를 입력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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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현재 개발중인 캐릭터들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두 예상하셨겠지만, 브룬과 에린은 액션이 완전 리뉴얼되어 시즌1에 참전할 예정입니다. 브룬은 롱메이스가 아닌 거대한 파르티잔을 사용하며, 적의 공격 흐름을 읽어내고 그 틈을 공략하는 전투 스타일의 캐릭터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에린은 다양한 속성 마법을 활용하는 정통 마법사 컨셉으로, 운용 난이도는 지금까지 등장한 캐릭터 중 가장 높을 예정입니다.
4그리고 시즌2에는 신규 캐릭터 나디와 여자 기사(가칭)가 참전할 예정인데요, 액션 디자인에 대해서는 추후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5그럼 이만 개발자 노트를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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