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설명은 상시 횃불 밝기 76 이상 유지 기준입니다. 항상 횃불 밝기를 76 이상으로 유지하시는 것이 수월한 게임 진행에 좋습니다.
1. 초반 건물 업그레이드 및 마을 구획 선택 - 원본 공략

영지 시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창을 열려면 왼쪽 위를 클릭해주세요.
은행, 지도 제작자의 천막과 같은 마을 구획은 핏빛 궁정 DLC에 포함된 컨텐츠입니다. DLC가 없는 경우 관련 내용을 전부 무시해주세요.
1) 영지에 도착한 첫주차에는 역마차에서 역마차 교통망을 2번 업그레이드합니다. 옛길에서 증서가 나오지 않은 경우, 흉상을 증서로 한 번 교환해 업그레이드합니다.

저 버튼을 클릭하시면 가보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2) 첫 폐허 원정 이후에는 절대 농장에 들어가지 마세요!
3) 두 번째 폐허 원정을 끝마치고 나면 길드와 대장간이 열립니다. 교관 숙련도 (길드), 병기창 및 갑옷 제조창 (대장간), 그리고 비용 감소 업그레이드 (훈련 과목 고급화, 용광로)를 각각 한 번씩 해주는 걸 목표로 하세요. 체력과 공격력이 오르는 것보단 명중 5가 오르는 게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대장간보다는 길드를 우선하는 게 좋습니다.
4) 은행을 짓기 위한 가보 및 원금을 빠르게 모으기 위해 다크룻※을 해주세요. 원금이 20만원만 돼도 이자로 원정 준비 및 기벽 관리가 되기 때문에 초반에 은행을 지으면 이후 게임이 쉬워집니다. 초상화는 사육장에서 많이 나오지만, 사육장은 난이도가 높으니 난이도가 낮은 폐허에서 나오는 흉상을 초상화로 교환해도 좋습니다. 단, 영지 사정이 넉넉치 않으면 당장 은행을 짓기보다는 비용 감소 업그레이드를 하고, 역마차에서 더 많은 영웅들을 고용해 업그레이드가 잘 된 1~2레벨 영웅을 늘려서 기반을 닦는 게 훨씬 좋습니다.
※ 다크룻: 보상을 주는 어떤 골동품과도 상호작용하지 않고 (혹은 동선에 따라서는, 일부만 남겨놓고) 원정을 성공한 뒤에 영지로 돌아가지 않고 골동품을 파밍하는 전술입니다. 미션 성공 후 첫 골동품을 만지기 직전에 횃불을 모두 끄시고 상호작용을 하시면 횃불 수치가 높을 때보다 훨씬 많은 전리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음식이 떨어지거나 인벤토리가 풍족해질 때까지 이걸 반복하시면 됩니다. 추가 전투가 생길 수도 있으니 횃불 여분 한 묶음정도는 남겨두세요. 횃불 수치가 0일 때 복도 전투에 진입하면 확률적으로 해당 전투에서 기는 혼돈이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4-1) 은행을 짓지 않아도 됩니다. 원금을 모을 수 있을 정도의 재정 관리 능력이 안되거나, 빠른 호흡의 게임이 좋다고 하시면 은행 대신 업그레이드 비용 감소에 투자하고 지도 제작자의 천막 혹은 곡창을 지으셔도 됩니다. 저는 지도 제작자의 천막을 추천드립니다. 정찰 확률, 기습 확률 감소 등의 이점이 있으면서 전투/골동품 상호작용으로 얻는 보상이 증가하기 때문에 은행 이자를 받지 않아도 영지 운영이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핏빛 궁정 DLC를 켠 경우, 핏빛 양조장을 먼저 짓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대개는 원정에서 얻어오는 피로도 충분합니다.
4-2) 은행을 짓지 않고 길드 및 대장간에서 교관 숙련도, 병기창, 갑옷 제조창을 2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해서 노련한 신병 업그레이드를 우선시할 수도 있습니다. 1레벨 이상의 영웅들은 기술 및 장비 업그레이드가 다 돼있어 돈을 아낄수 있습니다. 게다가 초반 은행을 포기하면 원금을 많이 쌓지 않아도 되고, 이에 따라 용병들에게 돈을 덜 아끼게 되기 때문에 전투를 덜 회피할 수 있어 원정당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재정 관리 및 전투의 난이도가 낮아진다는 점에서 은행을 포기하는 쪽의 이점이 크기 때문에 완전 기초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하는 경우 이쪽을 더 추천드립니다.
5) 초반 스트레스 해소 시설은 여관을 버리고 수도원을 주로 쓰되, 붕괴를 풀어주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높은데 붕괴가 안 뜬 경우에는 광대 혹은 성전사와 원정을 나가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편이 낫습니다. 따라서 여관과 수도원은 가능한한 업그레이드를 자제하시고, 해야만 한다면 장신구를 줄 확률이 있는 기도실을 업그레이드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6) 역마차 영웅 막사 (명단 확장) 업그레이드는 꾸준하게 눌러주세요. 영지에 필요한 영웅이나 기벽 상태가 좋은 영웅을 고용할 자리가 없는 경우 업그레이드하는 게 좋습니다. 영웅 명단이 크고 사용할 수 있는 영웅의 폭이 넓은 게 영지 운영에 매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파티 구성이 쉬워질 뿐만 아니라, 여러 영웅들을 돌려가며 사용해 견습에서 알뜰하게 파밍을 하는 게 쉬운 클리어에 좋습니다) 명단을 25명 / 27명 (광명 난이도)까지 확장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7) 명단 확장이 충분히 되어있고 기벽 관리가 필요하다 싶으면 병실 (요양원 방 확장) 업그레이드를 2번까지 해서 치료소 슬롯을 늘려주세요. 증서 파밍도 하고 기벽 관리도 무료로 할 겸, 삼림지대에서 '간호원 학회'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미션을 클리어하는 것도 좋습니다.
8) 유목민 마차는 여유가 있는 경우 마차 크기를 6개까지는 확장해줘도 무난합니다. 좋은 고급 장신구가 뜰 확률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게임이 편해집니다.
9) 생존주의자 천막은 업그레이드하지 말거나, 한 번만 업그레이드하시는 게 좋습니다.
번외: 자원 관리 (필독 공지에서 발췌)
Q: 초반 스트레스 관리가 너무 힘든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장 최선은 후열의 적들을 빠르게 자르는 것입니다. 즉, 후열의 스트레스 딜러들이 행동하기 전에 기절을 먹이거나, 죽여버리세요. 기벽이 꽤 좋은 영웅이거나 영지에 중요한 영웅인 경우 스트레스가 쌓여도 해고하기 힘드므로, 영웅들에게 후열의 적들에게 대처하기 쉽도록 기술을 가르치거나 이미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야영 기술 혹은 전투 기술을 가르쳐주세요.
Q: 골드/가보는 어떻게 해야 잘 얻을 수 있나요?
A: 기본적으로 임무를 완료하고 영지로 돌아가기 전에 횃불을 완전히 끄고 골동품을 파밍하는 '다크룻'을 하는 게 좋습니다. 가보가 아닌 골드를 파밍하려 하는 경우 파티에 유물수집상을 넣고 구성해주면 좋고요(유물수집상 파티 구성 공략). 유물수집상을 넣을 경우 저렙에서는 파티 전투력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니 주의해주세요. 다크룻을 하는 과정에서 횃불과 음식이 많이 필요하니 이 둘은 넉넉하게 챙겨주셔야 합니다. 던전별로 잘 나오는 가보가 다른데, 폐허는 흉상, 해안만은 문장, 사육장은 초상화, 삼림지대는 증서가 잘 나옵니다. 만약 급전이 필요하다면 쓰지 않는 장신구를 파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초반 명단 관리 - 1티어/2티어 영웅에 대한 공략, 기벽에 관한 티어리스트 (Credits to dera112), 부정 기벽 티어리스트, 초반 파티 구성 공략
초반 파티 구성 공략과 같이 봐주세요.
0) 절대로 하나의 고정된 조합만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영웅들은 레벨이 오른다고 강해지지 않습니다. 길드 및 대장간 업그레이드를 마쳐서 높은 레벨의 장비/스킬을 개방하고, 장신구를 원정 보상으로 얻거나 유목민 마차에서 구입해야만 영웅의 성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고정된 조합만 사용한다면 많은 수의 영웅들이 3레벨에 도달해 제대로 길드/대장간 업그레이드가 안된 상태에서 강제로 베테랑을 돌아야할뿐만 아니라, 각 던전에서 마주칠 수 있는 고유한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크게 떨어집니다.
1) 초반에 우선해서 고용해야할 영웅들은 기벽이 좋은 영웅들이 아닙니다. 물론 최상급 기벽을 가진 영웅들을 고용해두고 싶겠지만, 순수하게 원활한 영지 운영만을 노린다면 현재 명단 상황에서 편하게 파티를 구성할 수 있으면서 부정적 기벽이 치명적이지 않은 영웅, 혹은 노련한 신병 업그레이드를 찍은 뒤에 오는 1레벨 이상의 영웅들이 더 우선순위입니다.
2) 초반에 최우선으로 고용할 영웅은 성녀, 광대, 성전사, 역병의사가 있습니다. 이 네 영웅 모두 어떤 파티에 들어가더라도 든든하게 중심을 잡아주면서, 파티에 꼭 필요한 역할을 채워주기 때문에 (성녀는 메인힐, 광대는 메인 스트힐 + 발라드, 성전사는 힐 + 스트힐, 역병의사는 후열 견제 최강) 초반에 많이 고용해놓으면 파티 구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노상강도, 현상금 사냥꾼은 그것보단 덜하지만, 열 제약이 비교적 적고 각자 파티에서 하는 역할이 크기 때문에 고용해놔도 좋습니다. 괴인도 마찬가지로 0레벨에도 모든 스킬을 배워서 오며, 기절기가 있고 자힐이 가능하기 때문에 써먹기 적절합니다. 단, 성녀와 광대는 넣는 순간 파티의 전투 플랜에 큰 제한을 가하기 때문에 초반을 넘기면 좀 쳐내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고행자는 초반에 삼림지대에서 써먹기 좋으며, 야만인은 어떤 파티든 1열에 서면 든든합니다.
2-1) 격려의 선율을 배운 광대, 격려의 함성을 배운 성전사,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자면 인내를 배운 고행자는 초반 영지에서 매우 핵심적인 인재들입니다. 스트레스 관리가 된다는 것은 원정이 끝날 때 부정 기벽을 얻을 확률이 낮아지면서 스트레스 해소 시설에 써야 하는 돈이 줄어든다는 것이기 때문에 곧 재정 관리가 쉬워진다는 것이니까요. 여기에 더해 스트레스와 부정 기벽이 차면 버리는 플레이도 안해도 되기 때문에 인적 자원 관리도 좀 더 쉬워집니다. 고행자는 조금 이야기가 다른데, 레벨이 낮은 인내는 고행자에게 스트레스를 많이 주기 때문에 야영 스킬로 스트레스 50씩 해소해줘도 감당이 힘듭니다. 이 때문에 인내로 뽑아먹을 거 다 뽑아먹고 해고하거나 고행실에 넣는 식으로 운영해도 됩니다.
3) 중후반의 명단 관리를 위해 끝까지 데려갈 영웅들과 언젠간 처분해야할 영웅, 그리고 당장 해고할 영웅들을 구분하세요. 성녀 및 광대 2명 혹은 중보병 1명과 같이 수월한 게임 진행을 위해 있어야만 할 영웅이거나 기벽이 좋게 붙어서 큰 활약을 해줄 수 있는 경우에는 끝까지 데려가는 영웅이고, 필수 영웅이 아니면서 긍정 기벽이 보잘것없거나 3레벨 이상이라면 잠재적인 처분 대상, 필수 영웅이 아니면서 부정 기벽, 스트레스, 혹은 질병 상태가 심각하면 당장 해고해야할 용병입니다. 어떤 기벽이 좋은 긍정기벽일지/나쁜 부정기벽일지에 대해서는 상단의 기벽 티어리스트를 참고하세요.
3레벨 이상인 영웅을 쳐내는 이유는 3레벨 이상의 경우 견습이 아닌 베테랑 원정이 나와서 견습에서의 파밍을 방해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긍정 기벽이 좋거나, 돈이 아깝다거나, 그 직업이 잘 안나온다면 해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3-1) 영웅 구분은 그렇게 빡빡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상급 긍정 기벽이 여러개 붙은 영웅이 아닌, 적당히 부정 기벽을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영웅들로만 명단을 구성해도 게임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4) 투자는 끝까지 할 영웅에 집중하시고, 원정은 언젠가 버릴 영웅들을 우선해서 데려가세요. 언젠가 처분할 영웅들은 3레벨 이상으로 장비/기술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기벽 관리를 해주거나, 스트레스 해소 시설에 넣거나 하지 마세요. 적당히 굴려먹을 수만 있도록 스킬을 가르치고, 업그레이드도 최대 2레벨까지만 하는 게 최선입니다. 기벽도 강제 상호작용 기벽이나 안절부절이 붙은 것만 아니면 냅두세요. 장신구가 좋게 떠줘서 스킬/장비 1레벨으로도 충분히 던전을 쉽게 돌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명단 영웅들 레벨 평균이 올라서 대체할 인력을 구하기 힘들거나, 좋은 긍정 기벽을 가져온 경우 그때서야 끝까지 데려갈 영웅으로 분류해주시고 업그레이드를 시켜주세요. 혹시나 지독한 부정 기벽을 가져오거나, 붕괴가 터졌다면 대체 인원이 마련된 경우 당장 해고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성녀같이 초반 영지에 핵심적인 경우 이런 개지랄을 해도 그냥 해고해버리면 안되겠죠?
4-1) 상태가 안 좋은 영웅이라도 2레벨까지는 업그레이드해줘야 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는 혼돈 사냥을 위함이고, 하나는 전투를 피하지 않음으로써 더 많은 보상을 얻기 위함입니다. 기는 혼돈을 잡으면 주는 장신구 5개 중 3개가 최상급 장신구고, 특히 그 중 선조의 지도는 그 어떤 장신구보다도 고성능입니다. 괜히 내다버리는 영웅이라고 업그레이드 안 해줬다가 장비 레벨 딸려서 기는 혼돈 못 잡으면 손해입니다.
5) 남기기로 한 모든 영웅들은 2레벨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주세요. 베테랑 진입은 이런 영웅들을 키워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얼마나 일찍 진입하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진입할 타이밍에 길드와 대장간 업그레이드가 충분한 게 중요합니다. 오히려 이른 타이밍에 3레벨 이상을 찍은 영웅들은 (광명 난이도가 아닌 한) 견습 난이도에도 못 데려가는데, 업그레이드 상태건 기벽 상태건 모자란 부분이 있을 때가 많아서 영지 운영이 힘들어집니다.
6) 숙련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일부 영웅들은 저레벨에 남겨두세요. 여러명 남겨두면 영웅들이 죽어서 처음부터 새로 키워야 할 때 비교적 수월하게 다시 키울 수 있습니다.
7) 가장 어두운 이상 난이도 기준으로 1레벨은 경험치 2, 1레벨에서 2레벨까지는 경험치 6, 2레벨에서 3레벨까지는 경험치 6이 필요합니다. 견습 짧음은 경험치 2, 중간은 경험치 3, 긺과 보스 원정은 경험치 4를 줍니다. 경험치는 현명하게 분배해주세요.
8) 공지 공략을 참고하시는 경우, 충분히 준비가 됐다고 생각할 때 가장 어두운 던전 1층은 가능한한 빨리 뚫는 게 좋습니다. 가장 어두운 던전 원정을 성공한 영웅들은 파티에 경험치 50% 버프를 주기 때문에(여러명 넣어도 중첩은 안됨) 영웅들 레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5레벨 이상의 좋은 조합(성녀 - 광대 - 노상강도 - 방패 파괴자, 조련사 - 노상강도 - 성전사 - 신비학자 등 열섞임에 강하고 스트레스 대처가 잘 되는 파티)에 좋은 장신구를 마련한 경우 바로 출발하시면 됩니다.
3. 초반에 갖춰두면 좋을 장신구 - 원본 공략
1) 초반에 장신구로 보정해야할 스탯은 무조건 정찰 확률과 명중이 최상위이며, 그 다음이 (성전사나 나병환자와 같이 느린 친구를 제외하고) 속도, 그 다음은 피해량입니다. 기절 기술이 있는 영웅의 경우 기절 확률도 중요합니다. 치명타는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본 확률이 워낙 낮아서 초반에는 매우 중요하진 않습니다. 정찰 확률 및 명중 보정 장신구는 획득에서 매우 높은 우선순위로 둬주세요.
2) 난이도 및 길이에 따른 원정 장신구 보상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스 처치 원정의 경우 난이도에 상관 없이 매우 희귀 장신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대부분의 일반 ~ 고급 장신구들은 그리 눈에 띄는 성능은 아닙니다. 그러나 스킬 레벨이 1 오른 것과 비슷한 효과를 주는 전사의 모자, 부주의한 자의 부적과 같은 명중 보정 장신구나 정찰 확률을 주는 일부 장신구들은 하나 껴준것만으로 속이 든든해집니다. 다음 표는 제가 생각하는 초반에 나오면 좋은 공용 장신구들입니다. 특히 볼드체인 것들은 원정 목표로 삼아도 좋습니다.
볼드체 표시된 장신구는 (일반, 고급 등급의 경우) 초반에 좋거나 (희귀 이상의 경우) 꾸준히 써먹을 수 있는 장신구들입니다. 빨간색 표시(#FF0000)된 장신구의 경우에는 공용 장신구의 경우에는 중반까지의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직업 장신구의 경우에는 후반까지도 활용도가 상당합니다. 파란색 표시(#0900FF)된 장신구들은 (생존 가이드를 제외하고) 종결템입니다. 생존 가이드의 경우, 초반 활용도가 너무 높아서 파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4) 다음 표는 제가 생각하는 초반에 얻어두기 좋은 직업별 장신구입니다. 볼드체와 색깔 부여는 단순히 성능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라, 이 장신구를 얻었을 경우 얼마나 특정 직업의 활용도가 높아져서 어느 정도로 명단 관리가 쉬워지는지 또한 고려했습니다. 특히 볼드체인 것들은 원정 목표로 삼아도 좋습니다.

* 유물수집상의 '민첩의 주화'는 유물수집상 이용에 숙련된 경우 높게 평가할만하지만, 초심자 기준 공략이라서 넣지는 않았습니다.
5) 광기의 색채 DLC가 있는 경우, 수정 장신구 우선순위는 괴인 > 역병 > 유물 > 야만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수정 장신구의 경우, 수정을 소모할만큼 충분히 영웅을 강력하게 만들어주지 않거나, 강력하더라도 충분한 대체재가 있습니다.
6) 기타 유니크 장신구(수집가, 광인, 비명자, 기는 혼돈)의 경우, 힐러에게는 주니아의 머리가 좋으며, 딜러에게는 디스마스의 머리와 크레센도 상자 및 까마귀 눈알이 좋습니다. 그리고 털갈이 꽁지깃은 속도를 4나 올려주기 때문에 역병의사와 같이 적보다 빠르게 행동해야하는 영웅에게 좋습니다. 기는 혼돈의 경우 선조 등급의 장신구를 주는데, 그 중 양초, 두루마리, 지도가 좋으며 지도는 다키스트 던전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장신구입니다. 기는 혼돈을 잡는 방법은 이 공략을 참고하세요.
4. 초반 보급품 챙기기 (다크룻을 하는 기준) - 원본 공략
성전사와 같이 횃불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영웅이 있는 경우 횃불은 조금 덜 챙겨가시고, 반대로 신비학자를 데려가는 경우 횃불을 넉넉하게 챙겨주세요. 다크룻을 하지 않는 경우, 식량과 횃불을 조금 덜어내도 됩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다크룻을 안하면 횃불 및 식량을 2/3 정도만 챙겨가도 되더라고요.
기본적으로 여기 쓰여진 보급품 소모량은 방 탐색 90% 기준입니다. 방 전투 100% 원정이거나, 골동품 수집/활성화 원정이거나, 돈이 부족한 경우 횃불과 음식은 조금 덜어서 챙겨가세요. 단, 골동품의 출현 갯수는 방 탐색 90%와 방 전투 100%에서 비슷하므로 골동품 활성화용 보급품은 엇비슷하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또한 기는 혼돈이나 수집가의 출현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 공략을 보시고 가져가는 파티가 기는 혼돈을 잡기에 적합하다 싶으면 성수 4개와 붕대 및 해독제 몇 개를 추가해서 가져가시면 됩니다.
1) 폐허:
짧음 - 횃불 10개 (칠흑/혈월인 경우 +3), 식량 12개 (폐허는 식량 드랍률이 낮음), 성수 2~3개, 약초 1개, 열쇠 2개, 삽 1~2개
중간 - 횃불 16개 (칠흑/혈월인 경우 +5), 식량 24개, 성수 3~4개, 약초 2개, 열쇠 3~4개, 삽 2~3개
긺 - 횃불 24개 (칠흑/혈월인 경우 +6), 식량 36개, 성수 4~5개, 약초 2개, 열쇠 4~5개, 삽 3~4개
※ 약초를 소모하는 아이언 메이든과 연금술 실험대의 경우 다른 골동품에 비해(ex. 장식용 항아리) 아이템을 적게 줍니다. 몬스터들이 주는 약화 효과도 치명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약초는 챙겨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약초를 챙겨가는 게 좋다는 의견도 있으니 참고는 해두세요.
2) 해안만:
짧음 - 횃불 10개 (칠흑/혈월인 경우 +3), 식량 12개 (해안만은 맵이 더러움), 성수 1개, 약초 3~4개, 붕대 1~2개, 열쇠 1개, 삽 3~4개
중간 - 횃불 16개 (칠흑/혈월인 경우 +5), 식량 24개, 성수 1개, 약초 4~6개, 붕대 2~3개, 열쇠 2~3개, 삽 4~5개
긺 - 횃불 24개 (칠흑/혈월인 경우 +6), 식량 36개, 성수 1~2개, 약초 6+개, 붕대 3~4개, 열쇠 3개, 삽 5~6개
※ 해안만은 초반부터 방패병의 출혈딜이 강력합니다. 붕대는 충분하게 챙겨가세요. 단, 혈전 기벽이 붙은 용병이 전열에 섰거나, 성녀가 파티에 있거나, 역병의사가 있는 경우 붕대는 적게, 혹은 챙겨가지 않아도 됩니다. 함정이 주는 디버프가 굉장히 강력하고, 물고기(많은 보상)와 산호(부정기벽 제거)와 같이 약초가 필요한 골동품이 많기 때문에 약초를 충분히 챙겨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삽도 마찬가지입니다. 열쇠의 경우, 비밀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챙겨가기는 하지만 가보 상자의 출현율이 낮은 편이라서 삽을 넉넉하게 챙겨가는 게 훨씬 좋습니다. 성수의 경우 부정 기벽을 제거해주는 괴이한 제단이나 버프를 주는 물고기 우상이 있지만, 챙겨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사육장:
짧음 - 횃불 8개 (칠흑/혈월인 경우 +2), 식량 8개 (사육장은 맵이 깔끔하고, 식량 골동품이 많이 나옴), 성수 1~2개, 약초 1~2개, 붕대 2개, 열쇠 1개, 삽 1개
중간 - 횃불 14개 (칠흑/혈월인 경우 +3), 식량 16개, 성수 2~3개, 약초 2~3개, 붕대 3~4개, 열쇠 3개, 삽 2개
긺 - 횃불 20개 (칠흑/혈월인 경우 +4), 식량 24개, 성수 3~4개, 약초 3개, 붕대 4+개, 열쇠 3~4개, 삽 2개
※ 독을 거는 벌레들이 있지만, 그렇게 방해는 되지 않습니다. 챔피언이 아닐 경우에는 해독제를 챙겨가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식량 골동품이 절대 안뜨는 불운의 소유자일 경우, 다른 던전들과 마찬가지로 식량을 넉넉하게 챙겨가세요.
4) 삼림지대:
짧음 - 횃불 10개 (칠흑/혈월인 경우 +3), 식량 12개, 성수 1개, 약초 1~2개, 붕대 1~2개, 해독제 1~2개, 열쇠 2개, 삽 3~4개
중간 - 횃불 16개 (칠흑/혈월인 경우 +5), 식량 20개 (식량을 주는 야수 시체의 출현율이 높음), 성수 1~2개, 약초 2~3개, 붕대 2~3개, 해독제 2~3개, 열쇠 3~4개, 삽 4~5개
긺 - 횃불 24개 (칠흑/혈월인 경우 +7), 식량 28개, 성수 2~3개, 약초 2~3개, 붕대 3~4개, 해독제 3~4개, 열쇠 4~5개, 삽 5~6개
※ 삼림지대의 붕대를 써야 하는 골동품들은 보잘것없는 전리품을 줍니다. 광견병 걸린 개들과 이교도 싸움꾼이 거는 출혈에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파티라면 붕대는 챙겨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독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견습이거나 전열의 버섯맨들이 거는 중독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파티의 경우 적절히 챙겨가셔도 됩니다. 성수의 경우 스트레스를 큰 폭으로 회복시켜주는 분수대와 긍정 기벽을 확정적으로 붙여주는 꺼림칙한 형상 골동품이 낮은 출현율로 나오지만, 분수대는 그냥 상호작용해도 스트레스 회복이 되기 때문에 긍정 기벽에 별 관심이 없으시면 성수도 안 챙겨가도 됩니다.
5. 베테랑 진입을 위한 체크리스트
중반 공략을 길게 쓰는 것은 초보자용 공략에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 간단하게 체크리스트만 남겨둡니다. 이 목록에 모두 체크를 할 수 있다면 베테랑에 아주 안전하게 진입이 가능합니다. 견습을 다니는 초반에 이 체크리스트를 참고해서 어떻게 진행을 해야될까 생각해두면 좋습니다.
1) 장신구 파밍을 충분히 했는가? - 충분히 대비를 하지 않고 베테랑에 진입한다면 기절 확률이 딸리거나, 속도 혹은 명중이 부족하다거나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떤 장신구가 좋은지는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의 장신구 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 길드와 대장간 업그레이드가 충분히 되었는가? - 베테랑 진입을 안정적으로 하려면 최소 2레벨의 영웅들에게 기술 및 장비 3단계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좋은 장신구를 끼워줘야 합니다. 어지간하면 4단계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게 좋고요. 3단계 업그레이드도 못해줄 정도의 상태라면 레벨이 높아진 밥벌레 용병들을 솎아내주는 플레이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3) 2)를 만족한 경우, 3레벨이 되기 직전인 영웅들의 기벽 관리를 완료했는가? - 기벽 관리가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3레벨이 되면 기벽 고정 및 제거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미리미리 긍정 기벽을 고정하거나 부정 기벽 치료를 해주는 게 현명합니다.
4) 각 지역의 위협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파티를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영웅 명단 구성을 잘 해놨는가? (+ 영웅 명단 크기 업글을 알차게 해놨는가?) - 각 지역의 간단한 특성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댓글도 참고). 원정을 실패하거나 영웅이 죽는다면 자원 낭비를 크게 하게 됩니다.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애초에 어떤 던전을 가든 위협에 잘 대처할 수 있으면 됩니다. 파티 구성 공략을 참고하시면서 경험을 쌓아서 어떻게 명단을 구성해야 할지 생각해보세요. (개인의 성향에 따라 매우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라 저도 구체적인 조언을 드리긴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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