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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공략] 뮤즈 (2025-02-12일자, 공략 대회 제출용)

페리지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2.12 00:59:41
조회 12288 추천 18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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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개요

    Ⅲ. 기본 정보

        ⅰ. 스토리

        ⅱ. 장단점

    Ⅳ. 스킬

        ⅰ. 스킬 트리

        ⅱ. 퀵 슬롯 배치

        ⅲ. 스킬 커맨드

        ⅳ. 탈리스만과 룬

        ⅴ. 스킬 코멘트

        ⅵ. 스킬 콤보 및 핵심

    Ⅴ. 아이템 세팅

        ⅰ. 스위칭

        ⅱ. 융합석

        ⅲ. 엠블렘

        ⅳ. 스탯

    Ⅵ. 맺음말






Ⅰ. 들어가며

    안녕하십니까, 던피갤 김떤뿡 여러분.

    저는 작년(2024년) 6월 27일에 던파를 시작하여 이제 막 반년을 조금 넘은 유저입니다.

    시작할 때부터 뮤즈의 일러스트에 꽂혀 지금까지 뮤즈만 하고 있습니다.

    비록, 많이 한 편은 아닐지라도 가지고 있는 경험과 도달하기까지의 이야기들을 조금 풀어보고자 합니다.

    전체적으로 가볍게 읽어주셔도 좋고, 목록에 따라 읽으셔도 좋을 수 있도록 열심히 작성 했습니다.

    제 이야기를 들어주시기 위해 시간을 내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Ⅱ. 개요

    뮤즈는 아라드에서 대중을 위한 연주를 하는 초리 출신의 선계인입니다.

    역할군으로서 버퍼를 담당하며, 마치 연주 하듯 악보를 따라 특정 스킬을 입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Ⅲ. 기본 정보


    ⅰ. 스토리

        저는 18번째 뮤즈를 115레벨까지 찍으면서 단 한 번도 스토리를 읽지 않았습니다.

        이것도 스킵 하겠습니다.


    ⅱ. 장단점

        뮤즈의 장점은 단연코 앵콜입니다.

        최소 5초, 최대 8초 동안 [FINALE : 특별한 이야기] 또는 [온 더 스테이지]의 효과를 연장하거나, 60초 이내에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진 각성기 또는 1차 각성기를 쏟아 붓고 끝나는 타 버퍼에 비해 조금 더 유연한 공대 또는 파티 빌드가 가능합니다.

        가령, 안개신 레이드 3 phase, 무와의 대면에서 소실 2번이 이어지는 동안 모두 각성기 효과를 줄 수 있거나,

        상급 던전 달이 잠긴 호수에서 첫 네임드와 전투 후 카메린 또는 제르미오에서 앵콜을 사용하여 좀 더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단점은 기본적으로 버퍼이기 때문에 딜러를 케어하기 위한 시야 확장(파티 프레임, 보스 HP 바, 캐스팅 바, 레이드 현황 및 미니맵 확인 등)과 더불어

        아군 버프 및 케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표 입력이라는 시스템을 거치기 때문에 초반에 하시면 굉장히 어려우실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솔직하게 제가 뮤즈를 고른 이유는 일러스트가 존나 꼴려서입니다.

        버퍼라서 했다기 보다는 그냥 뮤즈가 좋아서 했던 것이 큽니다.

        좋아한다면 단점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Ⅳ. 스킬


    ⅰ.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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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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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약]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라이징 문설트]의 스킬 레벨을 하나 낮추시고 [도약]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ⅱ. 퀵 슬롯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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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스킬 커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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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커맨드는 사운드 오브 뮤즈와 함께 쓸 수 있는 스킬은 Z(스킬)에,

        기타 유틸리티 제공은 V(기본공격)에, 각성기는 X(스킬2)에 배정 했습니다.

        평타 관련 커맨드는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리고,

        굳이 사용해야 한다면 앞(← 또는 →)를 섞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타 스킬들(퀵 스탠딩 제외)은 전부 잠금 처리 하였습니다.


    ⅳ. 탈리스만과 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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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룬은 칠흑의 정화 세트를 사용할 경우, 수호자들(파랑)을 세컨드 팩트(빨강)으로 전환 해도 좋습니다.

        [카펠라의 성흔 : 최고의 무대]는 일명 '포탈리'라고 불립니다.

        1차 각성기 [온 더 스테이지]의 쿨 다운 시간을 최대 25초까지 고정 감소 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운드 오브 뮤즈]에 추가 대미지와 무적 옵션을 부여합니다.

        [카펠라의 성흔 : 포르티시모]는 [달콤한 칸타빌레]를 밤과 꿈 효과와 같은 순간 회복 능력을 부여합니다.

        특히, 마지막 랜덤 음표의 성공 여부를 떠난 효과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파워 포르테]를 스택형 스킬로 변경하여 여러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신수력을 수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카펠라의 성흔 : 쇼맨십]은 [내 마음의 루바토]의 지속 시간을 1초 증가 시킵니다.

        [내 마음의 루바토]는 [달콤한 칸타빌레]와 다르게 기존 지속 시간이 남아 있다면, 거기에 지속 시간을 추가하고, 실드를 리필하는 형식입니다.

        [내 마음의 루바토]의 기본 지속 시간은 3초, 유명세를 통해 1.5초 추가, 탈리스만 효과를 통해 1초 추가하여 총 5.5초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꽤 촘촘히 굴린다면, 루바토를 통하여 총 43%의 HP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효과로, [눈부신 광경]을 [사운드 오브 뮤즈] 위에 올릴 수 있게 변경합니다.

        이를 통해 [사운드 오브 뮤즈] > [눈부신 광경]을 일시에 사용 후 [사운드 오브 뮤즈]를 캔슬 하여 다른 스킬로 빠르게 이어나갈 수 있게 됩니다.


        위 세 탈리스만은 여타 다른 탈리스만보다 핵심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교체한다고 하면, [카펠라의 성흔 : 포르티시모]를 제거 후 [카펠라의 성흔 : 시즌 그리팅]을 채용할 것 같습니다.


    ⅴ. 스킬 코멘트

        저는 스킬을 TCG에 대입하여 생각합니다.

        가령, [FINALE : 특별한 이야기]라는 스킬을 카드 효과로 표현해보면,

          효과 ① :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효과 ② : 아군에게 [온 더 스테이지]의 힘/지능의 115%만큼 상승 시킨다.

          효과 ③ : 아군에게 [온 더 스테이지]의 공격/이동 속도의 100%만큼 상승 시킨다.

          효과 ④ : 스킬 사용 시간 동안, 무적 효과를 부여 받는다.

          효과 ⑤ : 스킬 사용을 위해, 연주를 캔슬할 수 있다.

          효과 ⑥ : 스킬 사용 시간 동안, 6개의 랜덤 음표 중 3개를 올바르게 입력 시, 60초 이내에 5(+랜덤 음표 추가 성공 개수)초 동안 효과 ②, ③를 활성화 시킨다.

        이런 형식으로 전환해볼 수 있습니다.

        비록 생소한 방식일 수 있으나, 이러한 사고방식을 전제로 이야기를 들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Q와 W에 [FINALE : 특별한 이야기]와 [온 더 스테이지]를 배치한 이유는, 앵콜을 즉시 사용 및 무적 효과 활용입니다.

        따라서 퀵 슬롯에는 올려뒀지만 실제 사용은 커맨드로 이루어지며, 앵콜 사용 시에만 퀵 슬롯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앵콜의 사용 또한 [FINALE : 특별한 이야기]를 사용 하듯이 ④, ⑤번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E와 R에 [오늘의 주인공]과 [러블리 템포]를 배치한 이유는, 입장 및 부활한 파티원에게 빠른 버프 제공이 목적입니다.

        Shift, Ctrl, Num0는 이동기입니다. [라이징 문설트]는 [핫 데뷔] 보다 무적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채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Num1, Num2는 이펙트 온 스킬을 배분 했으며, Num0와 함께 오른손 소지로 관리합니다.

        F, 스ㅍace는 [팬 서비스]와 [밤과 꿈]입니다. 부활과 힐은 파티 프레임 또는 화면에서 보이는 즉시 사용할 수 있게 올려뒀습니다.

        A, S, D는 각각 [다 카포], [사운드 오브 뮤즈], [파핑파핑 스펙트럼]입니다.

        각각 ♩(4분 음표), ♪(8분 음표), ♬(16분 음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중, [사운드 오브 뮤즈]는 각성기와 비슷하게, 올려 두고 실제로 커맨드를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여기서부터 지극한 개인 의견이므로 주의해주세요!

        저는 [드랍 더 비트], [거리 공연], [컬쳐 쇼크]는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선택했습니다.

        [파핑파핑 스펙트럼] 보다 좋음과 나쁨으로 구분 했을 때, '나쁨'에는 [드랍 더 비트], [다 카포], [거리 공연], [컬쳐 쇼크]가 해당 됩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다 카포]는 사용하고 싶지 않았으나 [파핑파핑 스펙트럼]과 연계나 [거리 공연], [컬쳐 쇼크] 보다 낫기 때문에 감안하고 채용했습니다.

        [드랍 더 비트]는 채널링이 생각보다 깁니다. 특히, 탈리스만 효과도 없이 단일로 쓰기에는 효과 종류가 부족하기 때문에 탈락 시켰습니다.

        [거리 공연]은 짧은 쿨 다운 시간과 다른 스킬 중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분명하나,

        신수력의 획득까지 시간이 지연된다는 점, 짧은 쿨 다운 시간으로 인한 관리가 빡빡하다는 점등을 미루어 탈락 시켰습니다.

        이번 상급 던전 '애쥬어 메인'에서 홀딩을 쓸만한 보스가 출현한 것은 사실이나, 해당 보스가 빙결, 기절 등에도 움직임을 멈추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컬쳐 쇼크]를 사용할 거라면 그냥 [파핑파핑 스펙트럼]을 쓰고 말 것 같습니다.


    ⅵ. 스킬 콤보 및 핵심

        활용할만한 스킬 콤보가 몇 개 있습니다.

        ①. [꿈꾸는 트릴로지]

            [꿈꾸는 트릴로지]에는 신수력 회복 +20%라는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수력 회복이 2 이하인 스킬들을 조금 더 유능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꿈꾸는 트릴로지] 전개 후, [파핑파핑 스펙트럼], [다 카포], [파워 포르테]를 사용하여 조금 더 나은 신수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 [사운드 오브 뮤즈]

            [사운드 오브 뮤즈]는 점프 키 입력을 통해 스킬을 캔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운드 오브 뮤즈]에 올릴 수 있는 스킬, [스페셜 오프닝]과 [눈부신 광경]을 시전 동작 없이 빠르게 사용하고,

            [사운드 오브 뮤즈]를 끊고 바로 다른 버프를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목걸이 융합석 '시간을 거스르는 기억'을 채용할 시,

            [사운드 오브 뮤즈] > [눈부신 광경] > [스페셜 오프닝] > [눈부신 광경] > [사운드 오브 뮤즈] 캔슬 > [스페셜 오프닝]

            이러한 사이클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페셜 오프닝]의 경우, [사운드 오브 뮤즈] 사용 중에 초기화 되어 두 번 사용할 시, 스킬 간격이 꽤 깁니다.

            이는 [사운드 오브 뮤즈] 중 [스페셜 오프닝]을 사용할 경우, 뮤즈 본인이 아닌 앰프가 대신 하기 때문입니다.

            앰프는 제자리에 돌아오기까지 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운드 오브 뮤즈]를 끊고 [스페셜 오프닝]을 사용할 경우,

            뮤즈가 직접 손가락을 튕구기 때문에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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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개전

            뮤즈의 기본 버프는 [오늘의 주인공]과 [러블리 템포]가 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에는 정신력 증가 버프가 붙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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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력은 뮤즈의 주 스탯이며, 정신력에 따라 [러블리 템포]의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오늘의 주인공]을 먼저 사용하시고 [러블리 템포]를 사용합니다.

            이후, [러블리 템포]의 효과를 증폭 시켜주는 [아드레날린 랩소디]를 사용하는 것까지가 기본입니다.


            

            참고로, [러블리 템포]는 뮤즈의 버프 강화 대상 버프입니다.
            스위칭 아바타의 상의 옵션에는 반드시 [러블리 템포]인 것을 확인하고 받아주세요!

        ④. 전투
            일단, 연주 스킬의 종류와 역할을 모두 외운 뒤에 연습을 충분히 하시고 실전에 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정을 건너뛰었을 경우 굉장히 뮤즈 자체도 높은 플레이 난이도를 갖고, 버퍼라는 역할과 레이드 패턴까지 봐야 하는 3중고를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적어도 스킬을 모두 외우고 레이드나 레기온에 투입할 시, 뮤즈의 난이도와 버퍼 특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초보라면, 다음을 위주로 플레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아드레날린 랩소디]가 끊기지 않게 유지
                [아드레날린 랩소디]와 그 [유명세] 효과(센세이션 속성 피해량 증가율 1% 추가 증가)를 끊기지 않는 것을 제1 목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티 케어는 간단하게 [밤과 꿈]으로 시작하세요.
            2. 정규 패턴 혹은 딜 타임이 시작할 것 같을 때, [해피한 기분] 제공
                패턴에는 이동 속도 제공, 딜 타임에는 공격/캐스트 속도 제공을 해줍니다.
            3. [아드레날린 랩소디]와 [내 마음의 루바토]를 번갈아 사용
                두 스킬 모두 동일한 신수력 소모량을 갖습니다.
                1번과 2번에서 파워를 위주로 했다면, 3번부터는 그루브를 추가하여 파티 프레임 확인과 케어를 확실하게 해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내 마음의 루바토]로 합니다
            4. 각 상황에 맞는 케어 실시
                4번은 패턴을 모두 알고 있고, 딜러를 자세히 관찰할 줄 알아야 합니다.
                딜러에게 언제 이속과 공/캐속을 주면 좋을지, 범위 증가 옵션은 어떤 직업과 잘 어울리는지는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포
            포란 남 크루세이더의 [아포칼립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현재는 '포'라고 하면 1. [FINALE : 특별한 이야기], 2. [온 더 스테이지]를 가리킵니다.
            빌드 상, [온 더 스테이지]를 먼저 사용하게 되거나, 두 스킬 모두 남은 쿨 다운을 보고할 때는 '진각'과 '1각'으로 불립니다.
            '진각'은 [FINALE : 특별한 이야기], '1각'은 [온 더 스테이지]를 가리킵니다.

            [FINALE : 특별한 이야기]는 반드시 [온 더 스테이지]와 링크 하여야 하며, 이는 운영에 있어 이점이 더욱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INTRO : 샤인 온 미]에 링크 된 [FINALE : 특별한 이야기]는 방 이동 시 효과가 사라지지만,
            [온 더 스테이지]와 링크했다면 사라지지 않고 쭉 유지가 되어 더욱 다양한 빌드가 가능합니다.

            사용 타이밍의 경우, 보통 핵심 패턴 하나를 파훼 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모든 보스는 유저와 WWE를 하는데, 유저가 기술 하나를 받아서 성공적으로 파훼 시, 피격 대미지 배율이 올라가는 딜 타임이 나옵니다.
            그 사이에 각성기를 올려 폭발적인 대미지를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만, 공격대나 파티 운영에 따라 입장 직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정확한 사용 시기를 모르겠다면 각성기 사용 타이밍을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FINALE : 특별한 이야기]는 [온 더 스테이지]와 링크 시, [온 더 스테이지]의 스킬 효과를 기준으로 강화된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투 아바타의 상의 옵션은 [온 더 스테이지]로 변경 후 수령하시면 됩니다.


        ⑥. 기본공격

            뮤즈의 기본공격은 효과를 3가지 갖습니다.

            효과 1은 다들 아시다시피 '대미지를 준다'입니다.

            효과 2도 대부분 아시는 것처럼 '신수력을 회복한다'입니다.

            그리고 효과 3은 '공중에서 사용 시, 약간의 도약을 한다'입니다.

            가끔 점프를 조금 이르게 한 바람에 타이밍에 맞지 않아 패턴에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공중에서 기본공격을 한번 해보세요. 조금 더 공중에 오래 머물 수 있습니다.

            착지 위치는 지면에 캐릭터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Ⅴ. 아이템 세팅


    ⅰ. 스위칭


        스위칭은 '러블리 템포 사용할 때'만 잠깐 교체되는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핵심 옵션만 바르게 파악 하시고 적힌대로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칭호


            7ded8172abc236a14e81d2b628f17d68afc1bb


            칭호는 러블리 템포의 레벨을 3 올려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보통, 모험가의 의지 칭호를 사용하거나,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스위칭 칭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상의/하의 레어 아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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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의 레어 아바타와 하의 레어 아바타의 옵션입니다.

            각각 '플래티넘 엠블렘[러블리 템포]'를 장착하시고, 상의는 선택 능력치를 러블리 템포 스킬Lv +1로 선택합니다.

            아바타를 통해 러블리 템포 레벨을 3 올려줍니다.


        3. 크리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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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쳐는 스킬 레벨 +1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프력 증폭 +7%가 있는 크리쳐가 훨씬 좋습니다.

            따라서, 러블리 템포는 스위칭을 통해 6레벨이 추가 증가하는 것에서 그칩니다.


    ⅱ. 융합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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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석은 버퍼의 경우, 버프력 이외 모든 옵션이 개인 취향입니다.

            하지만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제 융합석을 따라하실 수 있도록 기재해두겠습니다.


            목걸이 - (태초) 시간을 거스르는 기억

            팔찌 - (에픽) 스킬 펄 익스텐션

            반지 - (태초) 월드 아이돌 링

            보조장비 - (에픽) 사신의 함정

            마법석 - (에픽) 천상의 보호

            귀걸이 - (에픽) 종말의 예고


            차후 4월에 론칭 될 나벨 레이드에서 갈릴 융합석들이기 때문에 큰 생각 없이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태초 융합석은 일단 뽑으신 걸 사용하시고, 차후 꾸준히 노려서 변경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인도 되는 대로 꾸준히 해주세요!


    ⅲ. 엠블렘


            엠블렘의 종류는 붉은빛, 노란빛, 녹색빛, 푸른빛, 플래티넘으로 되어 있습니다.

            붉은빛, 노란빛, 녹색빛은 정신력을, 푸른빛은 이동속도를, 플래티넘은 센세이션을 최종적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빌드업 과정은 조금 다릅니다.


            붉은빛 빌드업 >> 정신력 > (최종) 정신력

            노란빛 빌드업 >> 캐스트 속도 > (최종) 정신력

            녹색빛 빌드업 >> 최대 HP > (최종) 정신력

            푸른빛 빌드업 >> 이동속도 > (최종) 이동속도

            플래티넘 빌드업 >> 아무거나(명성 확보용) > (최종) 센세이션


            스위칭 레어 아바타의 경우, 녹색빛은 빌드업 필요 없이 바로 정신력을 장착해주시고, 플래티넘 또한 러블리 템포로 하시면 됩니다.


    ⅳ. 스탯


            아이템을 맞추기 위해서는 어느 스탯이 부족한지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쿨 다운 시간 감소와 모든 속도, 특히 캐스트 속도를 중요시 합니다.

            이른바, 유틸을 최대한 챙기는 편입니다.

            실제로 경험에서도 캐스트 속도가 100% 이하로 떨어질 경우, 음표 입력 씹히는 현상을 자주 체험하고,

            캐스트 속도가 120% 이상 올라갈 경우 굉장히 쾌적한 속도로 음표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조정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핵심 스탯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Ⅵ. 맺음말


    이번 공략 작성을 통해 최대한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을 모두 알려드린 것 같습니다.

    버퍼는 모든 패턴을 파훼할 줄 알고, 가장 마지막까지 일어서 있어야 하는 최중요 포지션이라 생각합니다.

    그 만큼 플레이에 무게감이 있습니다만, 또 그 만큼 딜러를 참교육 할 수 있는 입지에 있으니, 딜러가 잘못된 사상이나 생각으로 깝치면 무기 빼고 한 마디 하시면 됩니다.

    뮤즈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낸 것이 있다면 또 정보를 취합하여 공략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ⅰ. 오타에 관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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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ded8276abc236a14e81d2b628f17168db0c


        네... 뭐 그렇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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