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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개선되면 좋을거 같은것 적어봄

ㅇㅇ(210.103) 2024.05.20 00:51:50
조회 298 추천 14 댓글 2
														

오버래피드 개발 과정부터 지켜본 ArcStar의 오랜 팬으로써 그리고 게임 기획자의 시선으로 한번 적어 보았읍니다.


리듬게임 시스템에 대해서는 나름의 신념이 있을 것 같아 건들지 않고 그 외에서 유저 경험적인 부분에 대해 적어봤음


사진은 겜 처음 켜고 보이는 족족 찍은거라 전부 NO RECORD 박혀있긴 한데 지금은 많이 쳐봤으니 겜안분은 아님 ㅎㅎ


아크스타팀에서 볼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생각한게 있으니 다 털어놓고 가보겠음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니 반박시 무조건 니 의견이 맞음....



1. 광과민성 발작에 대해


이거 생각보다 민감한 소재임.


게임하다 눈까리 뒤집어졌다는 소식 뜨면 골치 아프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광과민성 발작이 올 것 같은 부분이 있으면 게임 시작 전에 관련 경고는 필히 넣는 편임


나는 어느 부분에서 이걸 느꼈냐면 게임 시작 버튼 누르고 나오는 로딩? 부분에서 느꼈음


검은화면 하얀화면 급격하게 바뀌는데 눈 많이 아프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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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를 넣기 싫으면 급격한 색 변화보단 자연스러운 색 변화를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2. 게임 시작 인트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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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의미하고자 하는지는 모르겠음.


뜻이 있으니까 넣어 놓은 것 같은데

어설픈 모델링에 딱딱한 카메라 모델링이 겹쳐져서 게임 인트로가 아니라 XP 시절 화면 보호기 같은 느낌을 줌


최적화도 덜 되서 끊기는 것 같은데 개선 되기 전 까지는 빼는 게 좋다고 봄


게임의 첫 인상과 같은 부분이라 이런 영상은 오히려 역효과라고 본다.


이런 부분은 외주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



3. 게임 전체 폰트 크기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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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는 화면은 태평양만큼 넓은데 정작 중요한 글씨가 너무 작음


태블릿으로 보면 좀 다를까 싶기도 한데 우선 내 폰에서는 너무 폰트가 작다.


이 부분에서만 그런게 아니라 게임 전체에서 폰트가 심각하게 작음.


한 화면에 너무 많은 정보를 때려 넣고자 하는 욕심도 있는 것 같은데 한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양을 좀 줄여서라도
읽고 판단해야 하는 글씨 부분은 어느정도 크게 하는 것이 좋다고 봄



4. 스토리 진행 부분의 스크립트 배치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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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과 다르게 스토리를 어느 정도 풀어가고자 했다면 굉장히 잘못된 배치라고 생각함.


스크립트가 과하게 좌측 정렬이 되어 있어 캐릭터의 모습과 캐릭터의 이름, 대사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음


이런 배치는 이 캐릭터의 이름은 이오이며 지금은 이런 말을 하고 있다 라는 느낌을 플레이어에게 주기 어렵다고 봄


이런 배치는 뭐랄까 옛날 미연시 느낌이 많이 나는 배치임


캐릭터에 이름표를 달아준다는 느낌으로 차라리 스크립트를 가운데 배치하는게 더 나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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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현 상태에서 타협을 한다면 이 정도의 거리감이 나쁘지 않다고 봄



5. 스토리 진행 시 배경 블러 처리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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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을 왜 다 이렇게 흐릿하게 해놨는지 모르겠음.


캐릭터에 집중시키려는 목적인가? 싶기도 한데 명백히 배경도 스토리의 일부임


스토리 있는 게임 중에 배경 이 정도로 블러 처리 해버리는 경우는 거의 본 적 없는 거 같음


직접 배경을 그리기 힘들다면 요즘 AI랑 업스케일링 기술 빵빵한데 잘 활용해서 기깔나게 배경 뽑아줬으면 좋겠음



6. 스크립트 종료 표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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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종료 표시라 함은 스크립트 마지막에 붙는 저 표시를 의미함


저런 표시를 쓰고자 마음 먹었으면 덜렁 두지 말고 최소한 깜빡임 효과라도 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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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원신 스토리 부분인데 이렇게 효과를 주는 게 좋음


스크립트가 끝났으니 다음으로 넘어가라고 플레이어에게 확실하게 알려줄 수 있기도 하고



7. 화면 터치 피드백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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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터치하면 물결 피드백이 생기던데 이거 너무 과한거 같음


물결 파동이 쎄고 그리고 길게 오던데 이게 UI에 너무 과하게 간섭이 생김


특히 사운드 조절 할라고 하면 화면이 난리가 나는데 이거 맞나 싶음


터치는 짧고 좁게, 슬라이드는 종이배 지나가듯이

플레이어가 터치 했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만 주는 게 좋을 거 같음.



8. 곡 필터 배치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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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필터가 곡 목록을 가리고 있는데 좋은 배치는 아닌 것 같음


UI가 서로의 영역에 간섭하는 부분은 최소화 하는게 좋다는 나름의 신념이 있어서 적어봄


따로 빈 공간을 할애해서 필터를 배치 하는게 좋지 않았을까 싶음



9. 상점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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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패스 구매는 프로필에 박혀있고

노래 컬렉션을 사려면 곡 목록에서 잠겨있는 노래를 더블클릭 해야함


지금이야 컬렉션 한개, 시즌패스 한개라 괜찮다고 할 수 있는데 컨텐츠 많아지면 답도 없는 배치라고 봄


나중에 어떤 노래가 어떤 컬렉션인지도 구분도 안 갈것 같은데 하루 빨리 상점을 만드는게 맞음


개선 계획에 있긴 하더만 게임 내에서 자연스러운 결제가 오히려 플레이어에게 불편한 경험이 될 수도 있음


왜 날고기는 머기업 게임들이 자연스러운 결제 추구 안하고 상점 만드는지 생각 해볼 필요가 있다고 봄



10. 공간 활용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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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진행 하다 보면 빈 공간이 너무 많다고 느껴짐


이 사진도 화면 윗 부분 공백이 너무 많은 느낌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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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같은 것도 이 두 개는 통합해도 되지 않을까? 싶음



11. 화면 전환 효과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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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전환할 때 잠깐 나오는 화면인데 이거 엄청 순식간에 지나가더라


화면 전환 간에 뭔가 이런 글자나 효과 같은 걸 넣고 싶었으면 실제 로딩이 없더라도 의도적으로 보여주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음


아니면 아예 효과를 빼고 디졸브 기법으로 바로 다른 화면으로 전환 되는게 나을듯



12. 게임 진행 시 게이지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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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생각으로 게이지(체력) 부분 너무 보기 힘들다고 생각함

체력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인데 안 그래도 잘 안보이는거 원근감까지 줘서 더 보기 힘듦


가시성의 문제인데 개인적으로 개선되면 좋겠다 싶더라




주저리주저리 뭔가 많이 적었는데 그렇다고 게임이 나쁘다는건 아님


리듬게임 그 자체로는 너무 좋아서 이런 부분 개선되면 더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적어 봤음 ㅎㅎ


서버 프로그래머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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