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써보고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모드들 추천해줄려고 씀
켄시 하는 갤럼들 아마 다들 쓰거나 알고있을 것 같긴한데
나도 3일전에 시작했고 이것저것 해보면서 꼭 필요한거랑 적절한것들이 있는것 같아

1. 한글모드
그저 갓갓모드
필수임
한글이 익숙하지 못하거나
영어가 좋다면 안깔아도 된다

2. 마이너 메시 픽스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97882779
말그대로 그래픽수정임
약간 불편해진 모자나 투구의 위치를 조정해주어 스샷찍어 연재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모드
가끔씩 자기 캐릭 구경할꺼면 필요함

3. 뼈다귀 개 가방 모드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853705461
왜 개한테는 가방이 없는가
그래서 만든 모드인것 같음
사실 가장 좋은점은 개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는 점과
먹이주는게 덜 불편해짐
가방에 먹이 넣어두면 알아서 먹기때문에
개키우는 갤럼들에겐 먹이 주는게 편해져서 필요한 모드

4. 포로 고용모드 (정확히는 납치가 아니고 줍기로 데려오거나 비무장 상태의 죄수를 데려온다고함)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726254871
저게 뭔말인지 몰라서 써보면서 하나씩 해본결과
단순히 확률로 뜨는 납치가 아니라
잡아와서 감옥에 넣고 무장을 해제시켜야
말하기가 뜸
말하기가 뜨는 놈들은
각각 난이도가 다른데
돈을 요구하는 종족이나 직업도 있고
단순히 내 인벤토리에 음식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도적도 있음
당연히 스탯이 높은 직업, 종족일수록 대화 난이도가 어려워 지고
대화 선택지 뭘 선택할지는 대충 읽어보면 나오는게
닌자나 도적정도 ('Scum' 같은 단어나 '니 주제를 알아라 하등한 놈' 이런 말은 거르면 된다)는 그렇게 어렵지 않음
근데 고위직업일수록 스탯이 높아서 대화가 힘들다
아예 뭐선택할지 나와있는거는 카페 글 참고 해줘
https://cafe.naver.com/second2kenshi/152
- 그리고 당연히 게임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침
이 모드는 편리하고 좋으면서도 난이도를 금방떨어뜨림
쓰러진 놈 대충 데려와서 말 계속 걸면 그만이니까
그래서 다른 난이도 상승 모드랑 같이 쓰는것을 권함
아니면 자체적으로 사망판정이나 허기판정을 높게 설정하면
덜 지루하게 여길거라 생각함

5. More Names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461137298
게임에 영향도 미치지 않음
단지 캐릭터 이름이 중복되지 않도록 각각 랜덤한 이름을 더 많이 추가해줌

6. 플레이어 전초기지에 정착자가 오게 하는 모드 (가져오기 필수)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816282176
Lively town AI 와 다른점이 있다면
방랑자 팩션을 추가해줌
그리고 그 팩션의 사람들 10명정도 이상이
너의 전초기지에 방문하는 방식으로 이벤트가 시작
와서 정중하게 너의 전초기지에 정착해도 되는가 물어봄
허락해준다면 마을에 눌러앉아서 왔다갔다 할 것이고, 쇼핑도 조금 할 것임
너의 팩션에 가입하는것이 아닌 지속적 거주자(점유자) 라 보면 된다
Drifter (방랑자) 팩션 자체가 떠돌이들이라 만약 니가 그들을 수용해준다면 방랑자 팩션과 관계가 20 상승할 것이다
게임상으로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 약간의 음식을 구매해주는 것 제외하고는
하지만 당신의 정착지에 약간의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이다!!
그리고 Provide protection 이라고
이 난민들을 받아주어 보호를 해주라고 하는데
막상 내 전초기지가 공격받아 털릴시에는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아직 모르겠음;;
밑은 원문임
Adds settlers of the Drifter faction that will visit your outpost when you have more than 10 people.
They will ask to live at your outpost. If you accept they will wander around and do some shopping.
They do not join your faction but are more like passive occupants.
Allowing them to join will give a boost (20) to your relationship with drifters.
They do not give you any benifit other than buying a little food.
However they give your settlement a little life!
-가져오기 필수임

7. 리엑티브 월드 (게임에 영향, 가져오기 필수)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358096888
이 모드 막상 뭐가 달라지는지 정확히 몰라서 좀 당황스러웠음
밑에 원문을 보면
Dust Bandits having a civil war over leadership if the Dust King is taken down. Occupying nearby ruins for their HQs, and starting to have fights in the wilderness with each other. Taking down all the upstart leaders will cause the Dust Bandits to disband entirely.
-Mongrel and other locations falling to the Fogmen in certain conditions. Your actions have consequences, and sometimes the innocent will suffer due to them regardless of your intentions.
-The Western Hive going crazy if their Queen is kidnapped. They will be pushed forward by the sole drive of rescuing her, and will not have any mercy if anyone should stand in their way.
-Rebuilding The Hub under the Shek Kingdom if their forces take either Bad Teeth or Stack from the Holy Nation. Including some dialog to help guide the player on how exactly to advance from stage to stage of the repairs. Plans for rebuilding under the Holy Nation as well, once I get their conquest of the Shek in.
-Cannibals have been separated into up to 17 warring tribes. As each tribal leader is defeated they are absorbed into one of two larger more powerful tribes. If both large tribes reach full power they will launch a massive war against each other. If all chiefs are defeated, only scattered remnants will be left.
-The HN's last struggles for survival. After taking out their leaders you will be met regualr raids from the remnants of the HN, who have gathered around some new leaders of their own in hidden locations. There are bread crumbs out in the world to help you track down these new leaders, and until you do the raids will continue to strike you, no matter where you live. Once you wipe out the High Priest and his men though, the Holy Nation will be gone for good.
팩션관련, 팩션의 도시 관련에서
변화를 주고 약간의 지능을 더한것 같음
먼지도적 의 경우 두목 사망시 내전발생
모든 건방직 두목놈들을 죽이면 조직이 해체될 것이다
하이브 퀸이 납치당하면 하이브들 난리난다
등등 플레이어의 선택이나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상황들이
전체 게임에 영향을 미쳐 게임에 사건의 흐름이 발생하게 만드는것 같음
그래서 실질적으로 뭐가 달라졌는지 파악하기위해서 게임을 계속 플레이 해야하는것 같아
창작마당에서 평가는 굉장히 좋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도 하고
사실 모드 이름그대로 세상이 상황에 반응 한다는걸로 이해하면 될거임
-당연히 가져오기 필수임

8. 향상된 쇼핑 경제 (가져오기 필수)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81929438
이 모드는 갤이랑 카페 둘다 질문이 많았음
Populated cities 를 제외하고
단순 상점관련 모드를 보면
3가지로 나눠지는데
-Enhanced shopping economy
-[Shopping] Let the cats out of the bag (고양이 썸네일)
-Npc Enjoys more shopping
이렇게 각각 다른 모드로 나눠져있음
Enhanced shopping economy
첫번째가 내가 쓰는건데
이건 내가 운영하는 가판대뿐만 아니라 모든 상점이 다 장사가 잘 되게 만들었는데
방법이 각 클래스(계층) 별로 원하는 물품이 있어서 거기에 맞춰서 NPC들이 기존의 기초소득 방식을 조금 늘이거나
바꿔주었다고 함
그리고 몇몇 자금이 부족했던 NPC들은 이제 쇼핑리스트를 가지게 되었고
수익도 클래스(계층:직업) 에 거의 맞춰져서 분배될 것이다
기술사냥꾼 (부자) 들이 농민(평민) 보다 더 많은 돈을 쓰고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된다.
Mod to rebalance economy to make in-town shopkeeping more viable and more interesting. Everyone wants to run a comfy inn, right?
Now you can do it without every single peasant in town going broke from buying a single rice bowl and not regenerating money, because it's really a buzzkill for a horde of people to flood your tavern and scream about how they can't afford things.
Yes, Universal Basic Income has come to the world of Kenshi. On top of that, shopping lists have been expanded in general, more NPCs will go shopping, and there's more of a dynamic to NPC income and spending.
Every NPC with a shopping list has been given income, even the ones that didn't have any before, and some money caps have been tweaked. Incomes are generally lower than what they were set to in 1.0 release, but total money caps are higher.
A few NPCs that lacked them now have shopping lists. Income levels will roughly correspond to class - your average tech hunter will have more spending money and income than your average peasant.
---------------------------------------------------------------------------------------------------------------------
[Shopping] Let the cats out of the bag (고양이 썸네일)
두번째 모드인 고양이 그려진 썸네일을 가진 캣츠 아웃오브 백은
위의 모드랑 비슷하면서도 조금 달라
사회적 지위와 스킬에 따라서 소득을 달리받는것과 기초 수익이 있다는 점은 똑같아
근데 구매할 물건이 비싼경우 (스켈레톤 리페어 킷 같이 1000단위 이상)
잘 안팔릴 것이라 돈좀 많이버는 높은 NPC들이 돈을 모을때까지 기다려야하는데
그렇게 되면 값싼 다른 물건을 사니 잘 안팔린다고 함
그래서 이 제작자는 위의 쇼핑 경제 향상모드랑 달리 AI를 다양하게 적용했다고함
개인/분대 별로 더 많은 상품구매를 하기위해서
근데 이것이 군 분대, 캐러밴, 노예상인, 방랑자, 기술사냥꾼 등등 각각 다양하게 물건을 사게 적용시켰다고함
그래서 맨 첫줄에도 리페어킷, tools (도구) 등 일반적인 아이템도 산다고 했음
Let the cats out of the bag! Most people will have basic income to buy stuff. More AI types will go shopping. They will buy food, then first-aid/drinks, then splint/repair kit/bolts/tools/materials/misc items in that order.
Most NPCs now have income based on their social status/skills. Typically around 300~400 cats a day for common people. Just enough to feed themselves. (300 cats can buy just a bit over 50 nu, just enough to feed a Shek) Some may earn more. Town citizens earn more than rural famers. Experienced drifters earn more than random poor drifters in bars, higher ranked soldiers earn more than recruits, nobles earn more than commoners, trade caravans earn more than patrols, etc.
However, be noted that ration pack is really expensive at ~1,000 cats, and even authentic repair kit cost almost 2,000. So they won't really sell, except if they somehow accumulate the wealth. Ration should still sell occasionally, but repair kits would be really difficult to.
I also edited various AI packages to allows more people/squads to shop for stuff. This includes military patrols, trade caravans, nomads, slavers, generic wanderers, tech hunters, nobles, bar patrons, residents, etc.
NPCs seems to need some time to get the money, despite the 'minimum money' setting. Give the NPC a day or two to earn money to buy your stuff.
이것도 가져오기 필수임
----------------------------------------------------------------------------------------------------------------------
마지막이 Npc Enjoys more shopping
이건 가장 최신건데
제작자가 어떻게 알아냈는지 각 NPC별로 정하는게 아니라 걍 모든 NPC에 한해서 모든 물건을 구매가능하게 만들었다고함
근데 수익이 없으니 이걸 위의 모드들과 같이 기초 수익을 주는걸로 했음
문제는 훔친물건이든 뭐든 걍 너무 잘팔려
심지어 판매가로 걍 사서 가져가버리는데
기초적으로 주는 수익을 최대 2000까지 해놓아서
게임플레이가 너무 재미없어짐
사실 장물인지 아닌지 확인할 길이 없는게 정상이긴 한데
스카이림도 귀신같이 장물 알아내고 켄시에서도 어케 장물인거 알았는지 다 알아채고
심지어 바깥사람들 장물은 또 잘받아주잖아
이런게 다 난이도를 고려한것같아
3번 NPC ENJOY 모드가 인기있는 이유는 FCS에서 안풀린다던 아머, 무기 구매가
이 모더가 쉽게 풀어냈음
그래서 1,2번 모더들도 알게되었음
결국 3번째 모드는 성능은 가장 좋아
하지만 너무 게임을 지루하게 할 수 있어서
그냥 조금 더 장사가 정상적으로 잘되길 바라면 1번 모드 Enhanced shopping economy 를 추천함
대신 도구나 가죽 같은건 좀 느리게 팔리고
일단은 음식을 닥치는대로 사갈꺼임
나는 조금은 더 현실적으로 AI가 작동되어서 1000 2000짜리도 사 줬으면 좋겠고
직종별 계층별로 구매하는게 달랐음 좋겠다 그리고 좀 비싼 것을 적절한 계층이 사주면 좋겠다 하면
CAT모드를 추천할께
CAT 모더도 자신의 모드에는 AI가 적용되어있다고 하고 그것이 Enhanced shopping이랑 차이점이라고 했어

9. Attack Slot *3
주소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257514584
이건 게임 난이도에 영향을 주고
게임의 기존 컨셉을 바꾸는 모드임
원래 켄시는 영화같은 싸움의 모습으로 1대 10으로 싸워도 둘러싸여서
1대 1씩 공격을 주고받게 되어있음
만약 3대 20이면 3명이 20명중 각각 3명씩 상대하는 방식임
약간 각 개별 공격에 턴이 있다 보면됨
근데 이모드를 쓰면 그 1대1씩의 턴이 아닌
1대 다수로 싸우게 되는데
1대 5까지 가능함 (게임구조상)
근데 1대5는 너무어려워지고 물량빨로 승부하는거라 모더도
1대 5가 실제로 가장 현실적인 전투의 상황이지만 자기는 1대3이 적절한것 같다고 했어
솔직히 혼자서 2명을 상대하면 양쪽에서 공격하면 쌍칼로 막잖아 그래서 1대 2정도나
조금더 현실성을 추구해서 1대 3정도가 적절하다고 구독자들도 생각하는것 같아
삼도류까지 가능하다고 보면 나도 1대 3슬롯으로 선택함
대신에 초중반에 숫자가 딸리면 털리게 되니 조심해야함
이것과 같이쓰면 좋은 모드가

10. 랜덤한 수의 분대원 모드 (가져오기 해야함)
이건 원래 시작하면 9명에서 10명이 한분대로 팩션들이 나뉘어 돌아다니는데
이 모드는 1명에서 19명 사이의 랜덤한 숫자로 돌아다닌다고 함
말그대로 운빨좆망겜 만들어버림
제작자가
운이 좋다면 초반에 1명만 남아있는 분대를 만나고 싸울 수 있게 될 것이고
운이나쁘다면 시작부터 19명 풀로 채워진 분대를만나 완전전멸할 것이라고 함
최소와 최대의 범위를 넓힌거니
플레이어 입장에서 마냥 편한 모드가 아닌거지
구독자들 평가는 좋음
현실적이면서 운빨까지 더해져서
3배수 5배수 전투 슬롯이랑 같이쓰면 좋다고 함

11. 농장 울타리 그래픽 개선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631820298
보기 불편했던것 개선해줌
맵모드는 맘에드는것 받는걸 추천함
지금 쓰고있는 모드가 이정도고
무기모드는 아직 내가 하나도 안써서 뭐가 좋은지 모르겠음
그래도 위에있는 11개 (경제모드까지포함하면 13개) 인데 필요하다 생각되는거 골라서 잘 써봐
그리고 텍스쳐 제외하고 모드들 거의%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