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설명: 악사라는 이름 때문에, 버프나 힐을 주는 서포터 직업군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악사는 광역딜러 / 디버퍼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사는 힐이 없슴....)
: 처음 육성시에는 딜도 그냥그냥이고 몸도 약하고 스킬시전시간도 길어서 게임 오픈 초반에는 악사 평가가 엄청 박했었는데, 세팅을 마친 악사는 모든 직업 중 가장 넓은 범위에서 상당히 강한딜을 넣을 수 있어서 스펙이 올라갈수록 게임이 엄청 시원하고 쾌적해지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 광역 딜러로서의 역할
: 주력스킬이 캐릭터를 중심으로 반경 10m의 원형의 범위를 가집니다. (평타사거리가 딱 10m)
: 허수아비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범위입니다. 대각선 허수아비도 범위 내에 들어가므로, 이게닿아? 할 정도로 먼 거리를 광역으로 딜할 수 있습니다.

: 넓게 퍼진 쫄몹 처리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넓게 퍼져서 까다로운 잡몹 처리1>

: 포지셔닝만 잘 하면 맵 내 거의 모든 쫄몹에게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넓게 퍼져서 까다로운 잡몹 처리2>

: 영수증 뜨는 갯수 쾌감,,,,,,,,,,
- 디버퍼로서의 역할
1) 받피증 10% 시너지

:몹에게 구슬을 발사하는 스킬(아르페지오)로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를 15초동안 줄 수 있습니다.
:쿨타임도 15초 이지만, 악사 스킬 중 자신이 건 디버프를 연장하는 스킬이 있어서, 거의 상시유지됩니다.
:기본시전시 4마리, 최대 8마리에게 동시에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2) 브레이크 피해 무효 (유사 슈퍼아머)
<플레이어를 넘어뜨리는(브레이크 시키는) 공격>

: 적에게 위축이라는 디버프를 걸어 넘어트리지 못하게 합니다. (단, 보스몹의 공격은 제외)
: 쫄몹 한정인건 아쉽긴 하지만, 이거 믿고 쫄장판은 걍 무시해도 됩니다.
3) 이속감소 디버프

: 50%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 어비스에서 쥐들이 몰릴 때나 어비스 제단 보스몹이 전사쫄 소환할 때 써주면 유용합니다.
4) 히든(?)시너지

: 음유시인 계열 직업이 캠프파이어에서 음식 셰어링 하면 파티 추가체력 오릅니다.
3분 지속, 체력 300상승
5) 주력기의 높은 브레이크 수치
<심층 보스몹을 스킬 하나에 브레이크 시키는 모습>

: 브레이크 수치가 타 직업보다 우위는 아닐 수 있는데, 굉장히 넓은 범위를 대상으로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2. 직업컨셉
- 자원게이지 : 무드
: 악사의 체력바 밑에 아래와 같이 반으로 나뉜 게이지가 바로 무드 게이지입니다.

: 무드는 스킬을 통해 쌓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가운데 무드 50라인을 무드의 경계로 칭하며, 이 경계를 왔다갔다 하며 운영하는 것이 악사의 핵심입니다.
: 무드를 쌓는 스킬을 연주스킬, 무드를 깎는 스킬을 기교스킬이라고 칭합니다.
<참고1 : 기교/연주 스킬 분류>

: 궁극기는 컷씬 끝나고 나서는 무적이 아니고 움직일 수 없어서 적의 공격에 취약해 지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참고2: 무드의 경계를 오갈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 공짜피증 / 스킬쿨감이라는 어마어마한 효과를, 오토를 돌릴 시 거의 받지 못하므로 오토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 때문에 악사는 손컨이 타 직업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스킬
1) 패시브
<모데라토>

: 악사 딜사이클의 핵심. 모든 스킬사용 순서는 모데라토가 최대한 많이 발동될 수 있도록 분배.
: (중요) 스킬 대미지증가 = 공증이 아닌 찐피증 입니다.
: (중요) 평타로 무드 50%를 넘기면 모데라토가 발동 안되는 버그가 있음 -> 가능한 50퍼 근처에서는 스킬로 무드 쌓을 것

05.08 추가
이번 패치로 평타로 무드 넘겨도 모데라토가 적용되게 수정되었습니다

<영원의 선율>

: 악사 딜사이클의 핵심2
: 모데라토와 세트로 묶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증25% / 랜덤쿨감 3초)
: 악사의 딜사이클이 고정되지 않고 계속 변수가 생기는 이유이자, 재미의 원천이라고 생각해요.

<에코>

: 악사 기본 평타는 3타 4타 / 3타 4타 를 반복합니다.
: 에코 보유시 6타.
: 스택형 = 쌓아두면 3연 에코평타 가능합니다.
<서스펜스>

: 평타 1타당 무드1이 상승하므로, 기본 평타시 무드 3~4 / 에코 평타시 무드 6 상승합니다.
: 꽤나 유의미한 무드수급수단 이므로, 적극 활용합시다.
2) 액티브
<아르페지오>

: 시너지스킬. 받뎀증 10% 부여.
: 시전 중 이동불가이므로, 사용 전에 주의를 요합니다. (보스 패턴 눈치를 살피고 쓰는걸 권장합니다.)
: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같지만 소나타 2악장(디버프 시간 연장)과 어우러져서 상시유지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쿨마다 빡빡하게 굴릴 필요까진 없어요)
<아르페지오 - 공명룬>

: 구슬이 분홍색으로 바뀌며, 도트대미지 스택이 기존 최대 1스택에서
8스택 까지로 확장됩니다.
: 단, 스택당 도트대미지 계수가 1/2토막이 나서
도트대미지 총량은 4배가 됩니다.
: 광역딜 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일반 상황에서는 채용하지 않으나, 1인딜 측면에서 장점이 있어
레이드에서 채용 가능한 룬.
:
(중요)종장룬(클라이맥스 스킬룬)과의 시너지 있습니다. (기존 종장클라이맥스 딜 대비 20%정도 상승? / 간이실험이기에 정확도 보장X)
: 상세설명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393239&search_pos=-396659&s_type=search_name&s_keyword=%ED%9E%A3%ED%9E%88&page=1<세레나데>
: 초반 타격감도 별로고 사용감도 별로라 구린 스킬이라고 오해하기 좋은데, 실을 꽤나 괜찮은 스킬입니다.

: 크레센도 바르면 광역딜링기가 되고, 광역 매혹까지 걸 수 있어 쫄 정리에 유용합니다.
: 본인의 빠른스킬 수치에 따라 최대 6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4~6타로 확인. 4월29일 기준 버그인지 6타가 됐다가 안됐다가 함)
: 스킬키를 한번 더 누르면 즉시 채널링이 끊기고 마무리딜이 들어감. (마무리딜 포함 최대 6타)
: 마무리딜을 넣으면 매혹이 멈추고 넘어집니다. (매혹으로 보스몹 멀리 끌고가지 말고 넘어뜨려주기)
: (중요) 꼭 5타 이후 스킬키를 한번 더 눌러서 수동마무리를 해줍시다. 타수는 동일하게 6타지만, 브레이크 수치 차이가 큼. 5~6타 사이의 딜레이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세레나데 기본시전 (브레이크 1/3칸 남음)

: 세레나데 수동마무리 사용 (브레이크 들어감)
<세레나데 - 박애룬>

: 크레센도 없는 기본시전 시에도
광역공격으로 변경됩니다.
: 자체 스킬계수는 변함 없으나 크레센도시 160% 배율 생겨, 꽤 강력한 스킬로 변모합니다.
: 소나타 2악장과 비교하여 계수가 13% 강합니다만(크레센도후 사용 기준), 중단딜(6타딜)이 좀 더 약한것으로 보여 거의 동등하다고 보여집니다.
: 전방 반원으로 범위 반토막 나는건 아쉬운 점이네요.

<소나타 1악장>

: 이속감소 디버프가 있습니다.
: 이외 특이사항 없음.
<소나타 2악장>

: 파동이 5번 분출되며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 (중요) 5번째 파동시작~마무리모션까지 이동불가.
: 5번째 파동은 1~4번째에 비해 모션도 길어서, 4번째 까지만 딜하고 5번째는 캔슬하는것도 좋습니다.
: (중요) 2악장을 시전하자마자 움직이면 3악장으로 연계되지 않는 버그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바로 쿨타임 돌아감)
<소나타 3악장>

: 주변 몹들을 타겟으로 하여 8개의 유성을 떨구는 다중딜 스킬입니다만, 주로 몹이 1마리일 때 8발을 집중타겟시켜 1인 극딜기로 활용합니다.
: 어비스 인간형 몹은 보통 5~6타 / 지렁이나 레이드 보스 같은 큰 몹은 8발 전부 히트하는 편 입니다.
: 캐스팅 중 움직여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취소 후 다시사용도 가능합니다.
: 다만, 움직여서 시전 취소 시 크레센도 효과가 사라집니다.

<별의 소나타 - 흉성룬>

: 호불호가 몹시 갈리는 룬이지만, 나름의 강점이 있는 룬 입니다.
: 고점이 상당히 높으나, 현 시점에서 고점을 발휘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사용하기 까다로워
초심자에게는 권하지 않음.
: 풀딜을 넣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현 시점에서도 다른 룬에 비해 높은 DPS를 발휘합니다.
: 아르카나 패키지 반복구매보상 (PP상점)으로 획득가능. (에픽 / 전설)
<야상곡 1악장>

: 적 공깎10% 시너지 추가.
: 스킬 설명에 있는 범위 3초 <--- 오타고 실제 범위는 3m. 상당히 좁으므로, 2악장으로 거쳐가는 스킬입니다.
<야상곡 2악장>

: 흉성룬의 본체. 지속딜 GOAT
: 지속시간 15초. 악장 연계시간인 10초를 넘어서도 계속 유지됩니다. (3악장 안쓰고 2악장을 쭉 유지하는게 딜이 더 쌥니다.)
: 악사 스킬계수 1등.
: 스킬랩 30 & 크레센도 발린 기준, 소나타 3악장 풀히트=76,464 / 야상곡 2악장 이론상 풀히트=236,196 3배차이
(스킬계수는 스펙따라 변동이 있는걸로 보임 작성자 스펙기준임을 참조.)
: 재미로 보는 공명 vs 흉성 vs 박애 사이클 단일 딜량 비교 (수많은 변수 고려 안한 통계적 가치가 적은 자료이니 재미로만 참고해 주세요)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505378&search_pos=-507914&s_type=search_name&s_keyword=%ED%9E%A3%ED%9E%88&page=1
<야상곡 3악장>

: 긴 시전시간, 화려한 이펙트에 비해 좋지 못한 대미지.
: 히트시 공포를 걸어서 몹이 도망치기에, 파티플레이 중 쫄몹 처리시엔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 기본적으로 안쓰고 2악장을 길게 가져가는게 좋으나, 몹이 이동하여 2악장 범위에서 벗어날 시 사용.
<크레센도>

: 무드관리 핵심스킬. 무드를 깎는 2가지 기술 중 하나이며, 현재 무드량의 50%를 차감합니다.
: 무드가 많을 때 쓸수록 공증수치가 높아집니다. (0~30%)
: (중요) 무드 만땅일 때 크레센도 쓰면 무드가 빨간색이 되지만 모데라토가 발동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 때문에, 무드는 만땅을 채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05.08 추가
무드 만땅 채우고 크레센도 -> 평타 또는 클라이맥스 사용 시 모데라토가 바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무드 만땅 채우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크레센도 - 이중주>

: 크레센도 스킬
스택이 2개로 증가하는 대신,
쿨타임이 3초 늘어납니다. (15초->18초)
: 악사 직업레벨 35달성시
기본 지급하는 룬 이므로, 갈지말고 꼭 킵해두세요.
: 딜몰이, 쫄처리 등
단기집중 딜에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 34243 같은 광역몹 순삭 가능한 사이클, 3425343같은 보스 폭딜 사이클이 가능
: 엠블렘 지혜로운룬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크레센도 - 속주>
: 크레센도 사용 시,
연주 스킬 일괄 쿨타임 5초 감소. -> 위 영상에서 연주스킬 쿨타임을 확인해 보세요.
: 스킬 사이클 돌아가는 속도가 현격히 좋아지는 룬.
: 보스전 등
지속딜에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 무기 경이룬, 엠블럼 지혜로운룬이 없어도 쿨이 잘 돌아갑니다. (딜 관련 무기/엠블럼 채용이 가능한 것이 메리트)
<클라이맥스>
:
디버프가 발린 상대에게 사용가능 (아르페지오, 소나타1악장, 소나타3악장, 크레센도의 디버프)
: 다중타겟 공격.
<클라이맥스 - 종장>
: 아르카나 패키지 반복구매보상 (PP상점)으로 획득가능합니다.
: 아르카나 패키지 7회 구매를 채우는 경우, 전설을 종장 / 에픽을 흉성 <-- 이렇게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범용성 때문)
: 단일딜로 바뀌는 대신, 딜량이 껑충 뜁니다. (디버프 스택에 따라 추가대미지)
: 디버프 목록 : 아르페지오(현혹: 지속대미지), 소나타1악장(이속감소), 크레센도(위축), 소나타3악장(이속감소)
: 공명룬과 쓰면 약 20% 대미지가 더 강해지는 걸로 보입니다. (위에서 설명함)
3. 운영
- 포지셔닝
: 악사는 보스몹과 근~중거리를 유지해야합니다.

: 보통 보스몹이 쫄을 자신 근처에 소환하기 때문에, 보스와 쫄을 동시에 때릴 수 있게 포지셔닝을 해야 함.
: 단, 물몸이기 때문에 근딜보다 보스 가까이 가서 딜하여 보스의 어그로를 끌면 안됩니다.
: 쫄방에서 쫄몹이 넓게 퍼져있는 경우, 물약붕대를 믿고 가운데 비집고 들어가서 스킬 사용하면 됩니다.
: 악사는 포지셔닝 상 어느정도 몹에게 맞는것을 전제로 부스텟을 의지를 준거 같아요.

- 딜사이클
: 악사는 랜덤쿨감 3초 패시브 덕에, 전투가 길어질수록 딜사이클이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 하여 악사 딜사이클에 정답은 없으나, 어느정도 최적화 시킨 딜사이클을 소개합니다.
<박애 + 종장 + 속주 기준>
딜 사이클 개요- 평1평3평3으로 무드 쌓아서 시동걸기
- 이후 크레센도+3악장 & 크레센도+세레나데 중심으로 사이클 운영
- 평타로 무드 경계를 넘지 않도록 조절
- 모데라토 가동률을 최대로 높이기 위한 스킬분배
- 레이드 영상
- 자막 해설 있음 (가능하면 켜고 보세요)- 실수가 꽤 있으나 악사의 포지셔닝 / 스킬 사용시의 판단을 위주로 봐주시면 됩니다.
4. 세팅- 레벨업 보너스 카드 추천최우선 : 솜씨 / 공격 / 기교
2순위 :
- 의지대신 행운 or 지력 (선택지에 행운만 있는 경우 행운)
- 행운카드는 스탯30, 지력카드는 스탯20이 오르나, 올라가는 부가스텟량은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지력/행운 vs 행운몰빵은 전투력 10 미만 차이)
- 본인 부스텟에 치명타가 부족하면 행운, 스킬위력/스킬속도/광역강화가 부족하면 지력을 올리시면 됩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364015&search_pos=-369110&s_type=search_name&s_keyword=%ED%9E%A3%ED%9E%88&page=1
기타 추천카드 :
5렙 : 다재다능
10렙 : 미식가
15렙 : 크리티컬
20렙 : 상상치료
25렙 : 연타응원
30렙 : 전력질주 (무려 이속 7%증가)
35렙 : 아드레날린
40렙 : 취향껏
45렙 : 전투태세
50렙 : 강화물약 향상
55렙 : 두꺼운 피부
60렙 : 불굴의 의지(생존력 떡상)
65렙 : 빅웨이브
65렙 : 체인 스트라이커 <-- 이걸로 변경합니다. 간단 실험 결과 광역강화는 굳이 안올려도 되겠더라구요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686206&search_head=50&search_pos=-681922&s_type=search_name&s_keyword=%ED%9E%A3%ED%9E%88&page=1
- 부스텟
: (주의)작성자도 아직 연구가 부족한 부분이지만, 다른 딜러와 마찬가지로 딜 능력 위주로 올릴 것을 권장합니다.
: 적어도 1000 이상의 빠른스킬을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DPS 및 생존능력 크게 상승. )
: 이외에는 치명타>=스킬위력>연타강화>강타강화>>콤보강화>광역강화 정도의 우선순위로 분배 (다만 너무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분배하는 것이 베스트)
(05.01 추가)
: 빠른스킬 500 1000 1500 2000 비교 실험글 링크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643918&search_head=50&page=1
<빠른스킬 수치별 비교 실험영상>
-> 빠스가 생각보다 효용이 크지 않은 것 같지만 1500쯤은 챙기는게 좋을 듯
- 장비추천
1) 무기룬
- 눈 먼 분노 (연타 적중 시 주는피해 2% 증가 / 최대 12스택 / 연타가 아닌 공격 적중 시 스택 초기화 (찐피증))
: 악사의 거의 모든 스킬이(평타포함) 연타이기에 거의 상시발동 가능한 룬. 3스킬 1악장과 아르페지오 한발만 맞췄을 때 연타판정이 안뜨긴 함. 스킬 사이사이 연계로 넣으면 괜찮음. 가동율 및 피증량에서 가시덩굴보다 소폭 열세이지만, 페널티가 없는것이 큰 강점인 룬.
-> 어비스 정가 리스트에 없으니 뜨길 기도해야함,,,
- 가시 덩굴 (받는 피해 & 주는 피해 25% 증가 (찐피증))
: 딜링은 1황이나, 포지션상 몹 근처에서 딜링하는 악사에겐 리스크 또한 있는 룬.
-> 현재 리스크(받피증25%)가 적용되지 않고 있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메리트만 존재함)
-> 향후 수정될 가능성 있으므로, 정가는 신중히 고려하세요.
- 무수한 담금질(공증 20%) & 천 자루 검 (공증 24%)
: 모데라토가 찐피증이므로, 다른 직업에 비해 공증 선택에 대한 디메리트도 적습니다. 효과가 상시 100% 발동되며, 리스크가 없는 것도 매력적
- 경이(평타 적중 시 쿨감 8%)
: 이중주와의 궁합이 좋음. 이중주/속주 없이도 사이클이 원활하게 굴러간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 속주 사용 시 경이의 메리트가 줄어듭니다.
2) 방어구룬
- 비열한 일격(카운터시 4초동안 공증 24%)
: 관련 실험글 링크 첨부함. 어비스 / 레이드에서 가동률 7~80% 정도라고 합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597057&exception_mode=recommend&page=1
- 바위 거인(강타 적중시 공3%증가, 최대 3스택, 3스택시 5초간 공20%증)
: #강타 스킬 발동이 아닌(#강타 태그 붙은 스킬 한정이 아닌), 강타를 띄우는 모든 공격에서 발동된다고 합니다.
: 어비스 매어 기준, 박에나데, 3스 1악장, 3스 3악장, 크레센도 막타 에서 강타가 자주 뜨므로, 추천도가 높습니다.
- 전율하는 악상(파티시 공증 12%)
: 솔플 적용 안되는건 아쉽지만, 다인 컨텐츠에선 상시발동.
- 안정(체력 75%이상 시 공증 11%)
: 거의 상시발동이라고 보면 되므로, 역시 추천
- 마나 격류(스킬 사용시 5초동안 3.5%공증 최대 4스택)
: 거의 상시적용이긴 하나, 빠른스킬이 2000 이상 되지 않는다면 4스택 유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 몹이 움직일 때 스택을 다시 쌓아야 하는 것도 약점.
: 스킬~스킬 간 소요시간이 다른 직업에 비해 길기 때문에, 추천리스트 중에서도 우선순위는 내려간다고 생각합니다. (실 사용 후기가 뜨면 확인 후 신중히 정가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폭풍(무방비공격시 5초간 공속 40%증가)
: 쫄방에서 잘터짐. -> 레이드 / 어비스 보스전에선 거의 효과발휘를 하지 못함,,,,,,, 정가 우선순위는 최하위
: 그냥 에픽으로 쓰다가 다른 딜증 룬으로 갈아타는게 좋을 듯 합니다.
05.08 추가
-> 폭풍룬 : 현 환경에선 가동율이 너무 낮아 추천룬에서 제외합니다.
3) 장신구룬
속주 또는 이중주 + 종장 + 박애
: 가장 범용성 있고 많은 악사들이 애용하는 조합.
: 속주 - 장기전에서의 원활한 딜 사이클 운용
: 이중주 - 단기전에서의 빠른 딜몰이 가능
속주 + 종장 + 공명
: 레이드 보스몹 한정 추천조합 (단, 공명룬 정가는 비추천. 다른걸 우선으로 하세요)
번외1) 본인이 엠블럼 지혜로운룬
: 속주보다는 이중주룬을 추천. (쿨타임이 넘치기 때문)
: 경이 사용자의 경우 속주/이중주룬 없이 쓰는게 더 낫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번외2) 흉성에 대해
: 스킬설명란에서도 기술했듯, 고점은 상당히 높으나 이를 뽑아내기 어렵습니다.
: 악사 운영에 대한 어느정도 수준의 이해도와 더불어, 보스몹의 패턴도 어느정도 볼 줄 아는 상황에서는, 현 시점에서도 타 룬에 비해 우위를 가지는 상황이 있습니다.
: 다만, 자주 움직이는 몹에게는 딜 포텐셜이 내려가며, 광역 쫄처리 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저점이 낮음)
: 채널링 스킬인 소나타가 설치형으로 바뀌어, 생존능력은 크게 올라갑니다.
: 하여 현 시점에서는 추천하지 않으나, 이후 메타변화에 따라 채용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니 꼭 킵해두시길 권합니다.
질문 적어주시면 최대한 답변 하겠습니다.
장비 정가관련 질문이 많이 쌓였는데, 중복되는 질문이 많아 가능하시면
덧글 한번 훑어보시고 질문주시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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