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일반] Meet the YSOYA 포스텍 강연 요약 및 후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10.06 21:58:50
조회 5729 추천 112 댓글 59
														





7fed8275b48268f351ee81e644847273c47bc7f0e90ae3291dba4c1124940f


어제 있었던 재학생 강연에 대해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 궁금해하는 갤럼도 있을까봐 간략하게 써봄






7fed8275b48268f351ee81e6428072736ec003f768661d6edab8573ce89c95



강연의 시작은 본인의 포스텍 재학 시절, 오타쿠 동아리인 마니아를 만들게 된 계기로 운을 띄우며 분위기를 풀고 본인의 추억을 풀어나갔음

그러면서 졸업 후 전문연을 통해 판타그램에 가게 된 이야기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강연의 본론인서브컬쳐 게임 개발 캐리어에 대한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들어가심

 





강연은 전반적으로 자신이 그 동안 다녀온 회사에 다니며 해왔던 작업과 고충, 그리고 그때의 감상과 회고로 구성되었고

 

알고리즘 개발, 로직과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작업, 조직 빌딩, 출시와 실제 유저 반응 획득 등 개발사를 거쳐 다니며 얻은 경험을 통해 자신이 어떤 성장을 할 수 있고 

 

단독 추진에 의한 일정파토, 개발 외 리스크 관리 실패, 경연직 설득 미흡 등 어떤 부분에서 자신이 미숙했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루셨음

 

 

 

 

 

최종적으로는 게임의 개발과 더불어 팀원을 이끄는 PD로서 해야 되는 일이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당부로 넘어가게 됨


본인이 생각하는 PD의 일이란 게임의 컨셉에 대해 확고한 비전으로 구체화시키고 개발을 위한 비용을 추산하며 제한된 조건 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법을 제안하는 것이라 정리하셨고


주의할 점으로는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 협업 효율 상승을 위해 팀원 개개인에게 알맞은 업무를 맞기며 세부적으로 컨트롤하는 것, 깨진 유리창 효과처럼 작업 분위기를 해치는 요소를 선두하며 배제하는 것들이 중요하다 언급하셨음

 





개인적으로 본 강연의 핵심주제를 정리한다면 우선 시도해보는 것의 중요성이라고 말할 수 있겠음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0a3bb1d7d64d2e56d9a67dfb4d7d43075b4


PPT에 화면에도 커리어는 가챠고 계획대로 되지 않으니 일단 해보는 게 중요하다 적혀있는데


본인이 직접 설명하길 모든 것의 흥행성사에 운이 따르기에 어떤 목표만 바라보기보단


마치 천장칠 때까지 지르는 심정으로 확고한 방향을 잡고 해보는 것 자체가 핵심이라 하셨음 






실제 본인이 강연에서 시니어 프로그래머와 PD로 참여한 여러 프로젝트가 나오는데 그 중 극히 일부만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었지만


 그 과정이 있었기에 마치 가챠 스택을 쌓듯이 경험과 합이 맞는 동료를 점진적으로 얻을 수 있었고


신뢰라는 크레딧을 얻어 개발 작업에 대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고 강연해나갔음

 




그리고 커리어를 현실적으로 이루기 위해선 동료와의 협업관리, 정기적 회고 2가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셨고

 



동료와의 협업 관리에 대해선 결국 게임은 나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팀원이 같이 추진해 나가는 것이기에


좋은 팀을 꾸리면 게임이 알아서 나와주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많은 부분에서 막힐 수 밖에 없다고 하며


그렇기에 자신과 합이 맞는 동료와 자신에게 비판적인 동료를 두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하셨음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0a4bf1d7d64d2f91d02640b49c75f8a86cf


정기적 회고에 대해서 실제 본인도 자신이 한 작업에 대한 복기와 실패한 것이 있다면


그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늘 문서화하고 팀원 별 개발 진척과 기획비전을 나누기 위한 PD 미팅을 주마다 하신다고 언급하셨음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0a4ba1d7d64d2e024a4698def93cb7bdf55




그 뒤로는 사전에 모아온 질문과 현장에서 모은 질문에 대한 응답 시간이 있었고 강연이 끝나고나서 사인과 단체사진을 찍는 시간을 보냈음

 





강연 중에 본인이 참여한 게임에 대하여 이모저모 말 나왔는데 그 중 블갤에서 흥미로워할 법한 내용을 뽑자면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1a2ba1d7d64d2af7cf6893b50b18241f78f


우선 스마일게이트에 소속됐을 시절 개발한 큐라레는



당시 확밀아에 월 백 이상 쏟아 붇는 상황에서 자신도 이런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또 당시 업계 분위기도 모바일 게임이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환경이라 경영진의 찬성을 얻고 기획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하셨음

 

그리고 이전까지는 여태껏 거대한 규모의 게임 개발을 추진하다 결국 흐지부지된 경우가 부지기수였기에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1a3bf1d7d64d26710bae35e3335eea3f165


큐라레의 기획 방향성은 라이트한 측면으로 모바일에서 MMORPG를 구현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플레이어끼리 협업하는 PvE 측면으로 개발을 진행했지만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1a5bd1d7d64d2ef890b3acc8f6416516a72


운영이 진행될수록 모바일 환경의 한계가 맞닿쳐와 하드코어한 플레이를 요구하게 되었다고 하심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0a3bf1d7d64d228431aca215600d7153fb6


그리고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블루 아키이브는


2018년 당시 넷겜 대표님이 칸코레 유저여서 대표님부터 씹덕 본고장에도 통하는 코레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고


당시 유행했던 소녀전선을 통해 충분한 시장성이 있다는 확신을 등에 업고 프로젝트를 시작했음

 

여기서 2018년대 당시 유행하던 사물 모에화 노선을 들어가기보단 오리지널IP로 기획했다는 점이 큰 모험이셨다 하셨음





나머지 질의 응답시간에서 

흥미로운 내용들 간략 요약하자면



Q : PD에게 필요한 역량?


A : 판단에 대한 확고한 비전과 이를 팀원과 타 부서에게 나눌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자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유연성을 지닐 것

 


Q : 트렌드를 쫒아 상업성을 채울 것인가 창작성을 우선시 할 것인가?


A : 트렌드를 쫒고 카피한다는 것도 충분히 어려운 작업, 개발 능력을 점진적으로 성장시키고 게임을 출시해보는 경험을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

 


Q : 프로젝트 진행에서 타인을 어떻게 잘 설득할 수 있는가?


A : 타 게임에서의 사례와 결과를 바탕으로 의견을 전달. 확실한 근거와 레퍼랜스와 논리 필요

사례가 없는 고유한 문제일 경우 판단기준을 확립하고 설계의도를 전달하며 소통한다. 동시에 스스로가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다고 고려할 것

 


Q : 부서 간 의견충돌 관리법


A : 잘 맞는 동료와 같이 있는 것이 장땡, 방향성이 잘 맞는 환경에 있는 것도 중요하다

안 된다면 그 동안의 작업을 통해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3a0be1d7d64d2651a0bd217d0ab16129901

A : 미야모토 시게루와 사쿠라이 마사히로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3a0b61d7d64d2a8c435242de25ca88fa5a2


A : 노코멘트(차기작은 언리얼)

 








1bb4d423eaf139b67aaac4b02983746f68a25708b5d8090baaa3a2bd1d7d64d2acc18231724d99613c6599



A : 매트릭 제공 사이트에서 MAU와 매출 정보를 토대로 경향성 파악+본사의 게임에서 정확한 지표 획득 가능

 






MBTI는 일단 INTJ, 근데 Big5를 더 믿어라

 







78eb8372b38a76b660b8f68b12d21a1d5ea9e25c


A : 안 그래도 IGN 강의에서 추가할 내용 가지고 고민 중




75ee8271b78576b660b8f68b12d21a1d017d2ab2


A : 플레이 리스트에 있습니다.

 


79ea8271b29c28a8699fe8b115ef046947c152


A 유우카를 좋아할 수도 있고(유우카 키링 보여주며) 아루 좋아할 수도 있고(일일일악 티셔츠 보여주며) 아리스 좋아할 수도 있고(등의 아리스 보여주며) 아로나 아아할 수 있다.(태블릿배경화면을 보여주며) 모든 학생들을 좋아하고 아낀다.





7ee5837eabc236a14e81d2b628f176643740


A : 모인 사람들 보니 그때랑 똑같다

 

 


7aee8771abc236a14e81d2b628f17668d355


A : 에끼 그러지 맛

 

 

7aea8271b28460e87eb1d19528d52703e4b3d29883


A : 젊은 사람이랑 같이 일하면 된다.

 

 



7aee877eb38b61e87eb1d19528d5270308fe0bf522

A : 싸우는 학원물 IP 자체가 전부터 다수 존재. 기획 단계에서 걸즈 앤 판쳐나 초전자포 등이 참고됐고 현재는 많이 달라짐.

 

 


75ee8875bd9c28a8699fe8b115ef046b755b15

A : 캐릭터에 어떤 밈이 붙을지는 개발자도 모르는 운이다. 어느정도 방향성은 잡지만 의도적으로 캐릭터 묘사에 공백을 넣어 다양한 해석과 무궁무진한 2차창작의 가능성이 나오도록 열어두는 편

 



7ae8897fabc236a14e81d2b628f1766d30d3

A : 게임개발에서 제일 어려운 요소, PvP는 더욱 난해하고 세심하게 다뤄야 하지만 PvE는 성능설계에 대한 자유도가 높다.

중요한 캐릭터에 대해선 스킬 설계나 컷신 단계에서 인겜 내 중요도를 높이는 경우가 존재. 하지만 중요도가 높진 않더라도 작업하면서 열의를 붙이는 경우가 종종 있음

 




79eb8868f5dc3f8650bbd58b3683716cfa


A :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78ee8775b28576b660b8f68b12d21a1d5cc51149


A : 더 많아져야 된다.

 


마지막 사회자 질문 : 무츠키는 메츠가키인가요?


A : 무츠키는 인겜에도 나오듯이 소악마

 



대리가챠의 경우 싸인 줄에서 1, 뒷풀이에서 2명으로 총 3명이 부탁함

 

첫 사람이 10연차로 뉴요코 나왔고

 

두 번째 사람도 3성 떴지만

 








 

7beb9e31e0d0288650bbd58b3680716cff7f











세 번째 사람은 천장까지 90~100연 정도 달렸는데 첫 3성이 또






 

7beb9e31e0d0288650bbd58b3680716cff7f


 

 

근데 마지막 가챠에서 33개 나오고 거기서 뉴요코 나옴






단순 게임개발이나 디렉터뿐만 아니라 살면서 겪게될 난관에 어떤 태도로 대할 것인가를 다룬 인생론에 가까운 교훈찬 내용들이었고

중간 중간 포인트 넣으신게 여러모로 아버지 뻘 세대랑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위트있고 재미있는 강의였음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112

고정닉 94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56 설문 주위 눈치 안 보고(어쩌면 눈치 없이) MZ식 '직설 화법' 날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9 - -
2854 AD [원신] 신규 5성 아를레키노 등장 운영자 24/04/26 - -
10820667 공지 호출기 1호 [44] ㅇㅇ(118.235) 24.04.26 26613 83
10256626 공지 현재 진행중 / 진행 예정 이벤트 모음글 [9] 오토매틱깡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16 33433 44
9292130 공지 블루아카이브 갤클리스트 모음집 (2024/02/28) [3] 호감가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1.09 47614 16
10831883 공지 콜라보 이벤트 - 어떤 과학의 청춘기록 훑어보기 [40] 고전게이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27 8743 37
10447679 공지 한국서버 미래시 관련 정보 [25] 바위여왕아리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31 55632 23
10576542 공지 블루아카이브 애니메이션 중계 및 시청 정보 모음글 [4] 오토매틱깡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10 15499 13
8164507 공지 미니 이벤트 『샬레 총결산 with 총학생회』 (3회차) 보상 정보 [4] Tripl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0.11 6957 12
10652963 공지 블루아카이브 갤러리 각종 정보글 모음 zero77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16 10393 2
10528752 공지 블루 아카이브 마이너 갤러리 공지 (2024.04.15) 개정판 호감가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07 8711 12
10386680 공지 블루 아카이브 갤러리 정보글 2.0 📖 [17] 바위여왕아리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26 47548 13
9847062 공지 기부 관련 정보글 모음집의 모음집 매실즙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2.13 16282 17
9272984 공지 갤 내에서의 굿즈 교환 및 대리수령에 대한 공지 유다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1.08 31301 13
10884926 일반 문열어시발새끼들아 Slay3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1 0 0
10884925 일반 보통 이러면 몇시까지 야근함? ㅇㅇ(58.142) 23:51 0 0
10884924 일반 걍 초전자애들 ㅈ주면안되나 ㅎㅎㅎ 수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1 0 0
10884923 일반 아직까지는 사료로 용납되면 개추 ㅋㅋ 화이트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13 0
10884922 일반 10분남았다 아와와와왕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1 0
10884921 일반 갤 미쳐가는 거 존나 웃기네 ㅋㅋㅋ 블루밍아카이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8 0
10884920 일반 갤씹창난거 재밌으면 어캄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2 0
10884919 일반 짤녀 이쁘면 자러감 =O-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43 0
10884918 일반 시발 걍 잘란다ㅠ icelpack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13 0
10884917 일반 후우카 생일? 그런게 있었나 ㅇㅇ(14.51) 23:50 10 0
10884916 일반 백수라서 근로자의 날이 뭔지 모르면 개추 ,ㅋ 화난개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0 2
10884915 일반 ❗내게 제안이 있다❗ [2] Rjsvheh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61 2
10884914 일반 돈못쓴다고 화내는 사람들이 모인곳이 있대요 ㅇㅇ(121.178) 23:50 12 0
10884913 일반 이부키 보지에 물 넣고 마개로 막고싶다 [2] 아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81 1
10884912 일반 연장점검 안해서 신기해 하던때가 있었는데 zero77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3 0
10884911 일반 긴점의 긴점에 지쳐서 마작 1판함 LDW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21 0
10884910 일반 collapse - 동사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47 2
10884909 일반 "이봐 예수, 왜 회의를 시작하지 않는 거지?" [1] 죠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95 4
10884908 일반 돌 7만개정돈데 드히나전까지 거르면 안되는 학생들 있음? [3] 흉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42 0
10884907 🗾JP 밴나츠못잃어 밴나츠빨리실장해줘어......... [2] 나의소중한공주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2 0
10884906 일반 으럇 으럇 김 용 하 네놈의 그 방만 청휘석으로 갚으라 Shefar2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24 0
10884905 일반 아시발자야되는데 OrangeFox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19 0
10884904 일반 후우카 생일 종료까지 10분전 아라타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21 0
10884903 일반 조루 아카이브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47 0
10884902 일반 용하 욕먹는거보니 그때 생각나네 럼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7 0
10884901 일반 ❗+❗+❗+폭동을 일으키자❗+❗+❗+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70 0
10884900 아스나 보지가리개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276 10
10884899 일반 ●▅▇█▇▆▅▄▇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93 2
10884898 일반 게임 시작하고 처음 맞는 최애 생일인데 [2] ㅇㅇ(211.244) 23:50 60 0
10884897 일반 와 12시존버단이 침수하는 날이 오네 ㅋㅋㅋㅋㅋ 막오도와기열히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58 0
10884896 일반 자기가 한 게임중에 롤백한 게임 있음? [2] 붓스트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44 0
10884895 일반 후우카 솔직히 좀 좋았었는데 [1] 예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66 0
10884894 일반 둘중에서 누가 더 완성도 높음?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53 0
10884893 일반 1달동안 점검 ㅋㅋㅋㅋㅋㅋ 화이트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30 0
10884892 일반 근데 센남이 무정자증인건 꽤 비극 아니냐 [4] 몰붕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62 0
10884891 일반 념글 ㅂㅅ새기 이정돈 해야 우는거지 [13] 예예딱예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50 189 11
10884890 일반 차라리 낼 n시라고 예고나 때려주지 쿠지밍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49 30 0
10884889 일반 인게임이 이정도인데 애니를 기대를 왜한거지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49 31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