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있는 글씨들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함
번역본은 제일 밑에 있음
대략 22년 1월 즈음 그니까 거의 1년 가까이 전에 잠깐 떠올랐다가 사라진 거대한 모드 팩이 있었음
Snake's Mod Pack 41.77
요 녀석이 주인공임
당시엔 호환성 안좋다, 무겁다 이야기가 많아서 금방 묻혀졌고 한글화도 누가 하다가 미친 작업량에 GG치고 그대로 사라졌는지 결국 좀갤에선 사장된 모드로 기억됨
최근까지도 그 당시 평가가 유지되고 있어서 별로인가보다 했는데 사냥 시스템이 너무 끌려서 시도해보았고 결과부터 말하자면 예전에 비해 호환성도 좋아지고
써볼만한 모드팩이 된거 같아서 환기성으로 소개하고자 함
일단 여기 글들 먼저 보고 오는 걸 추천함
작성된 글들의 시기를 보면 정확히 1월 한 달 동안 집중적으로 분석된 이후로 리젠률이 팍 떨어짐
핫한 감자였던 브리타와, 그리고 예상외로 다른 많은 모드들과 호환성이 대체로 완전히 ㅈ박았다는게 가장 큰 이유였던거 같기도함
일단 링크에 설명이 기재되어있지만 다시 한 번 모드팩의 구성을 살펴 보자면

중요한 것만 간추려서 설명하겠음
먼저 항목 ㉡Custom Map Bridge V 3.63 과 항목 ㉧Pack de Utilidades de Snake V1.35 는 모드 팩의 메인이 되는 항목 ㉤Le gourmet Revolution V2.05의 선행모드가 되므로 꼭 구독 먼저 해줘야함 일종의 타일 팩인 셈임
이유는 'Snake에 있는 Le gourmet Revolution 선행 모드로 Pack de Utilidades de Snake만 요구할텐데 Custom Map Bridge 이것도 사실상 선행모드니 같이 실행해줘야함 Custom Map Bridge 모드가 Snake 모드에 필요한 모든 타일이 있는 타일팩모드인데 문제는 Le gourmet Revolution에 있는 농작물과 구조물 타일셋도 저 모드에 들어 있어서 저거 없이 깔면 저 모드에서 농작물이 안 보이는 문제가 생겨' 라고 검색했을 때 어떤 유동이 댓글에 적어놓은 걸 발견했기 때문 그러니 아묻따 이 두개의 타일 팩은 활성화 해주도록 하자
항목 ㉢ ㉥ ㉩ ㉬ 은 모드 맵이다. 각각의 위치는 아래 지도에서 빨간색 표기하겠음. 검은색은 주변 위치 참고용임



지금 내가 모드 맵 103개 가량 쓰는 중인데 유명한 맵, 마이너 맵 가릴거 없이 그 어느 곳과 중복되지 않는 위치에 가려운데 긁어주듯 빈 공간 차지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음 Factory만 모드 배열 순서에 따라 Bedford 와 겹칠수있는 점 주의 바람
항목 ㉪Skillmag 은 추가하면 괜찮음

잡지 가판대나 가정집 등에서 요런 잡지들을 파밍할 수 있는데 읽으면 해당 잡지에 맞는 스킬 경험치가 올라감
밸붕 수준이라고 하기엔 민망할 정도로 경험치를 짜게 올려주는 편이니 부담없이 애드온 추가해서 잡지 얻자마자 호다닥 다 읽어주면 됨
요리는 경험치를 좀 퍼주긴 하던데 많아봤자 200정도고, 나머지는 진짜 조금 올려줌
번역은 내가 입맛대로 한 것
그 외 항목㉠ ㉣ ㉦ ㉨ ㉫ 은 써본 결과 딱히 필요가 없을 듯 함
㉠도 모드맵 이지만 강 한가운데 표류 중인 화물선이라 딱히 갈 일 없을 것 같고 나머지 ㉣ ㉦ ㉨ ㉫ 도 더 나은 가방의 존재, 다른 간편한 방법으로 프로판 탱크 리필, 옷은 보이지도 않고 존재감도 없음 등등의 이유 때문임
굳이 꼽자면 스피포 가방같은 독특한 템들 수집을 위해 항목㉦ 정도
내가 실수로 숨김을 안풀어놔서 목록에는 안보이는 애드온들도 있는데 위 링크글에서 확인할 수 있음 마찬가지로 크게 쓸모 없다
이제 메인 애드온인 항목 ㉤Le gourmet Revolution V2.05 차례다
정말 많은 부분이 바뀜 몇 몇 아이템들의 텍스쳐부터 시작해서 레시피, 새로운 기능들의 추가 등등이 있음
마찬가지로 위의 링크 소개글에서 확인이 대부분 가능하기 때문에 나는 저 글들이 언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따로 다루겠다
먼저, TV로 얻을 수 있는 스킬의 경험치가 상당히 감소한다.
전체적으로 얻는 경험치가 감소하는 것이 아닌, TV 로 습득하는 경험치량만 큰 폭으로 감소한다. 거의 반토막 가까운 수준임
추후에 사진으로 비교샷 올리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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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재봉에 관한 부분이다
좀비를 죽여 시체에서 옷 찢어 천 수급하고 확률로 실도 뽑고하면서 이 모은 재료들로 수선하거나 재봉작하고 그럴거다
이 모드에서도 활용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일부 재료가 추가되었음

보면 끈과 짜투리 실이 보일텐데 앞으로 옷을 찢게 되면 확률로 같이 등장하는 소재들이다
끈을 100개 모으면 노끈하나로 변환이 가능하여 노끈 수급이 꽤 원활해지고 (노끈은 낚시하는데 주로 쓰임) 짜투리 실은 100개가 모였을 때 완전한 실 하나로 변환이 가능하다
얼핏보면 모으기 더 개같아졌다고 여길 수도 있는데 의외로 잘 나오는 소재들이라 오히려 랜덤으로 실 쪼금씩 파밍하던 것보다 수급이 훨씬 쉬워짐
그리고 더욱 편리한 점은 바로 이 부분에 있다

가위가 있으면 행동 가능한 Unravel, 즉 천 쪼가리들을 잘게 찢어 짜투리실과 끈으로 바꾸어내는 작업이다. 사진이 잘렸는데 오염된 천까지 가능하며 데님 조각은 끈으로, 찢어진 천은 짜투리 실로 무려 1:1의 비율로 변환이 된다. 시체 옷 찢어서 오염된 쪼가리들이나 더 필요없는 데님, 천 조각은 버렸을텐데 Unravel 작업을 통해 모두 끈과 짜투리 실로 바꿔주면 그 재료가 어마어마하게 불어나게 되서 노끈과 실 수급이 무척 편해지게 되는 장점이 있음
거기에다가 이 Unravel 작업도 미미하지만 재봉술 경험치를 올려주기 때문에 찢천 데님조각 엄청 모아놓고 전부 가위로 써는 작업하면 재료 수급 및 재봉술 경험치까지 얻을 수 있는 굉장히 혜자스러운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시체 무리 한 번 닦고 옷 찢고 거기서 나온 오염된 데님 찢천 버릴 필요 없이 전부 Unravel 작업을 거쳐주면 끈과 실로 변환 가능한 수백개의 끈과 짜투리 실이 쌓이게되므로 굉장히 알뜰살뜰하게 이루어진 재봉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다
번역은 안해뒀지만 여기에 노끈 20개와 바늘이 있으면 Upholstery sewing kit 이라고 하는

번역 하자면 '커버시트 재봉 키트' 라는 아이템으로 만들 수 있는데 밑에 툴팁 설명을 보면 자동차 좌석시트를 수리하는데 쓸 수 있다고 나온다
엄청 쓸모있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나처럼 자동차 수리하고 부품 파밍하고 갈아끼우고 이러는 애들한테는 은근 꿀 같은 아이템이다
왜냐면 좌석은 내구도가 닳면 다른 차량에서 떼어와서 바꿔끼는 수 밖에는 없거든 앵간하면 좌석이 망가질 일이 드물긴 하지만
다음은 농사 관련이다
농사에 관련해서 추가되는 씨앗들이 엄청많고 가짓수도 다양하기 때문에 스네이크 모드를 쓴다면 각종 씨앗 모드 나무모드 같은건 전부 빼버려도 된다
일찍이 스네이크 모드를 맛보던 과거 좀붕이들 사이에서도 진작에 호환안되니 씨앗모드는 다 빼라 라는 말이 있었음
농사 관련해서 남겨야할 모드는 보다 윤택한 삶을 위한 Irrigation pipes for farming and water supply [B41+] 자동 급수 모드 말고는 없어도 됨
대신 씨앗을 심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 먼저 '씨앗 심는 법'을 알아야 함

씨앗 봉투 뒷면에 적혀있는 정보를 토대로 씨앗 심는 법을 터득하는 컨셉같고, 꼭 먼저 읽어야 씨앗 심는게 가능해지니 반드시 이 점 유의해주자
방법을 익혔다면 씨앗을 심어주면 되는데 작물 마다 심기 위해 필요한 농사 레벨이 요구된다

보시다시피 심는 씨앗과 (잘렸지만 파인애플 감자 호박까지) supports 라고 써 있는 방법 총 두가지가 있는데
심는 씨앗은 말 그대로 그냥 농사 레벨만 충족하면 그대로 심어서 키우는게 끝이지만 supports 는 요구 농사 레벨 외에도 작물의 등이 휘어 성장 등이 망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몇 가지의 재료들을 필요로 한다. 나무 막대기와 천 밧줄이 그 재료들이다. 천 밧줄이야 알테고 혹시 몰라서 기재하는데 나무 막대기는

판자 우클릭 단단한 막대기 만들기로 얻을 수 있다. 이게 한패에서는 컨텍스트 메뉴가 단단한 막대기로 되어있으면서 막상 만들면 나무 막대기(원문 Wood Stick) 으로 나옴.. 번역을 어디에 맞출까 하다가 원문에 맞춰서 나도 나무 막대기로 바꿨음
그리고 채집하다보면 혹은 파밍하다보면 Unkown seeds 라는 것도 나오는데 사진에 있는 Seed book 을 소지한채로 우클릭을 누르면

이렇게 씨앗 감정까지 할 수 있음. 이제보니 씨앗 확인하기가 아니고 씨앗 감정이라고 번역하는게 맞을 듯
말고도 아보카도 처럼 심으면 나무로 자라는 씨앗도 있지만 얘는 아직 못 얻었기 때문에 사진은 못 올림
옥수수유(식용)를 만들 수 있는 해바라기 씨앗 등등도 있는데 얘네 솔직히 맘 먹고 파밍하는거 아니면 조합 재료 수량얻기가 힘들다 ㅅㅂ
홈메이드 머스타드나 케첩 같은 것들을 직접 만들 수도 있음. 근데 이런 요리 레시피가 너무너무 많고 소개하기도 힘들어서
요리는 스킵하겠음 요리도 컨텐츠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많음 맨 위 링크에서 확인해봐
Sapph's cooking 같은 다른 요리모드나 음식 추가 모드와 호환은 됨 다만 그 모드에서만 나오는 독자적인 레시피를 가진 재료들도 추가되서 스폰테이블이 너무 어지럽게 될까봐 나는 그냥 다 뺐음
다음은 낚시다. 사냥과 더불어 굉장히 디테일하게 바뀐 컨텐츠임
이 링크들이 대략적인 설명을 해줘서 생략할건 생략하겠음

요렇게 두께가 다른 낚싯줄 및, 각종 크기의 찌와 인공미끼, 낚싯 바늘 등이 들어있는 상자들을 얻거나 낱개로 파밍할 수 있다
낚시 상자 세트라는 것도 있던데 크기도 다르더만 뭐 들어있는 건 딱히 없을때가 많더라. 대체로 낚시용품 템들은 철물점 창고 어디서든 잘 나와주는 편이었던 것 같음

요렇게 낚싯대에 인공미끼를 달아 낚시를 해줄 수 있으며, 확률로 물고기가 낚아채 미끼를 잃어버릴 수도 있음 !
아직 내가 이해 못한게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시스템임. 찌낚시? 인거 같다 싶긴한데 fishing leader 라는게 대체 뭔지도 모르겠어 번역도 없고 아마 낚싯대 몸통 얘기하는게 아닐까 싶은데..
낚시 레벨이 후달려서 시도도 못해보고 번역조차도 손대지 못하는 중임

응 그래서 소개글 쓰는 김에 치트의 힘을 빌려봄. 찌 낚시가 맞는 것 같고 완성된 찌 낚싯대를 제작 도우미로 불러와보니 미끼를 끼워서 낚시하는 형태인 것 같음
바퀴벌레 메뚜기 부터 모드로 추가된 각종 벌레들 물고기들까지 다양하다
나는 모드로 추가된 Eel(장어) 라는 미끼를 끼워보기로 결정함

기본적으로 낚싯대가 있어야한다. 이러면 fishing leader는 낚싯대 몸통이 아니라는 소리임. 뭘 뜻하는 건지 감도 안온다. 나는 낚시에 대해선 정말 문외한이라 번역하기가 참 까다로움
floating line 은 대체 뭐라고 번역해야되냐 찌가 걸린 낚싯줄? 어찌됐든 낚시를 해보겠다

풍족도가 떨어질 때 까지 미끼를 자동으로 바꿔가며 낚시를 한 결과 각종 물고기 및 상자들이 딸려올라왔다. 월척 없는거 실화노
낡은 상자는 가챠상자로 위 링크글에서 확인 가능함
여기서도 약간의 문제가 있는데 내가 번역한 물고기들이 한글로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있음.
스크립트에 물고기 찾아서 displayname을 바꿔줘야하는지 고민이 깊은데 솔직히 물고기 영문은 크게 불편하지는 않아서 사실 사소하다면 사소한 문제일 뿐임
큰 놈이 안잡혀서 아쉬운데 아쉬운대로 수루비 라는 놈 한 번 꺼내보겠음

? 존나크노 텍스쳐 디테일 ㅆㅅㅌㅊ ㅂㅂㅂㄱ
이렇게 잡은 물고기들은 썰어서 생선살로 만들어 각종 구이나 스프 스튜 볶음 등에 재료로써 쓸 수 있다.
물고기 텍스쳐가 참 맘에든다
다음은 제일 기대되는 사냥 항목에 대해서 다뤄보겠다
캐릭터 스킬에 Hunting(수렵 or 사냥) 이라는 스킬이 추가되고 관련된 긍정 특성도 생긴다
사냥을 하려면 먼저 사냥이 가능한 특정 총과 또 사냥한 동물을 도축하기 위한 전용 칼이 필요하다
원래는 브리타의 무기로 사냥이 불가능해 울며 겨자먹기로 전용 소총을 들고 사냥했었지만 Hunting with Brita Weapons 이 모드 덕에 이제는 브리타의 총기로도 사냥을 할 수 있게 되었음
모든 무기가 가능한 건 아니다. 모드 디스크립션을 보면

해당하는 무기들만 사냥이 가능하며 대부분 낮은 장탄 수, 수급하기 까다로운 민수용 탄 등의 이유로 잘 쓰이지 않던 저격 소총류가 주를 이룬다는 걸 알 수 있음
안쓰는 저격총들도 이제 쓰임새가 생겨서 꽤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저격으로 잡는 만큼 일정 배율 이상의 스코프도 필요로 함
사냥을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음
본인은 디스크립션에 기재된 사냥 가능 소총 중에서 308 윈체스터를 쓰는 새비지 헌팅 라이플로 사냥을 해보겠음

먼저 채집이 가능한 구역, 숲에서 나무를 클릭하다보면 이렇게 소총으로 사냥하기(Hunting with rifle) 100% 라는 컨텍스트 메뉴가 뜨게 된다
100%가 차지 않으면 사냥을 할 수 없으니 유의할 것

100% 구역인 것을 확인 후 사냥하기를 누르면 아래처럼 조준 아이콘이 뜨며 나무를 클릭할 수 있게 됨
조준경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나무는 초록색으로, 불가능한 나무는 빨간색으로 구분이 된다

조준이 가능한 나무를 클릭하게 되면 조준경으로 확대한 모습이 나오게 되는데, 랜덤으로 동물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같은 나무를 여러 번 클릭할 수 있기 때문에 맘먹고 사냥감을 찾으려면 같은 나무만 주구장창 클릭해도된다. 너무 야매같기도하고 몰입도도 떨어져서 나는 급한게 아니면 안 함. 여튼 사냥감을 포착하게 되면 바로 아래 짤 처럼 사냥감의 종류를 스코프를 통해 볼 수 있음
특정 사냥감의 경우는 시야에 포착 시 점프스케어 사운드가 나오니 깜놀 주의

내가 발견한 사냥감은 젖소다. 침착하게 조준하고 방아쇠를 당겼지만

헌팅 레벨이 2밖에 안되는 낮은 수치라서 그런지 놓치고 말았다. 잘 안보일수도 있는데 놈이 도망갔어... 라고 캐릭터가 아쉬워한다
실험 캐릭의 조준레벨은 9로 높은 편이지만, 종종 타깃을 잘 놓치곤 함. 따라서 사냥은 조준레벨보다는 Hunting 레벨에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음
다시 사냥을 시도해보기 전에 여담으로 사냥에 관련한 한 가지의 아이템이 있다
바로 디어 콜(Deer Call) 이라는 아이템이다

피리? 같은 걸로 보이고 툴팁에 적힌대로 사용하게 되면 사슴의 울음소리를 흉내내어 사냥감을 끌어낼 수 있다. 한 번에 성공하지는 못하고 수 차례 혹 그 이상은 울어대야 반응이 오더라. 주로 군장점같은 곳에서 잘 보였고 가끔 씩 철물점에서도 발견이 된다. 여튼 계속 울어대다 보면

번역을 안했는데 대충 사냥감을 끌어내는데 성공했어. 사슴이 보인다 사냥할 시간이야. 라고 지껄이는 대사가 뜨며 동물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해당 소리가 난 쪽으로 사냥을 켜준 뒤 조준 하다보면 사냥감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상위 포식자인 곰이 나온다
텍스트에는 사슴이 온다는데 울음소리도 그렇고 실제로도 계속 조준해보면 곰 밖에 안나옴. 동료의 울음소리에 낚여서 모습을 드러낸 사슴을 잡아먹으려는 곰을 찾아서 사냥한다는 대충 이런 설정 같음

하여튼 이번엔 디어콜은 쓰지않고 계속 사냥감을 헤맨 결과 도망간 젖소를 다시 찾았고 이번엔 사냥에 성공했다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는데 Hunting with Brita weapons 모드를 써서 브리타 총으로 동물을 사냥할 때 소음기가 장착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소음기 격발음이 들리지가 않는다. WSE 때문인가 생각도 했는데 테스트해보니까 그냥 Hunting with Brita weapons 문제인 것 같더라고
모더가 나는 브리타로 사냥을 가능하게 코드만 짰을 뿐 더는 모른다라고 입장 표명을해서 그냥 받아들이면 될 것 같음
소음기 없는 격발음은 잘 나오니 총소리 없어서 심심하다 싶으면 소음기 빼주고 쏴주면 됨. 딱히 거슬려하는 성격이 아니면 그냥 좀비 어그로 덜 끌리게 소음기 장착하고 쓰자
죽은 동물은 외마디 울음소리를 내뱉으며 저렇게 죽은 모습으로 나타남 암쏘리 젖소쓰
하지만 이 놈을 그대로 데려갈 수는 없다

무게가 207로 미쳐돌아가기 때문임. 따라서 우리에겐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바로 밧줄과 도축용 칼인데 나는 안전한 선택지를 가져가겠다
밧줄 네 개가 있으면 사냥감을 포박하여 무게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밧줄로 사냥감 사체를 묶어주면

무게가 41로 줄어들어 가방 안에 넣을 수는 있게 된다. 물론 이것도 무게가 상당하지만 207에 비하면 훨씬 나음
밧줄로 가져가는게 안전한 선택지인 이유는 단순하고 명확하다. 사냥감을 도축하는 시간이 굉장히 긴 편인데 그 사이에 좀비들이 총소리를 쫓아 캐릭터에게 달려들기 때문이다. 때문에 밧줄로 먼저 포박해서 들쳐맨 후 거점이나 안전한 곳으로 옮겨 도축하는 것을 권장한다
좀비가 거의 없는 깊은 숲 속이라면 그 자리에서 도축해도 좋다

나는 안전한 거점으로 돌아온 후 도축을 진행하기로 하겠음. 밧줄을 풀고 나면 도축하는 일만 남았는데 도축하는 칼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는 것 같다
첫번 째는 바닐라 단검으로 꽤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사냥용 단검과, 모드에서 추가되는 도축전용 단검임(원문 Slapper Knife)

도축 시 잘 드는 칼로는 당연히 모드에서 추가된 도축용 칼이고, 바닐라 사냥용 칼은 효율은 약간 낮지만 역시 크게 문제 없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아쉽게도 브리타 웨폰에 포함 된 카람빗 나이프나 람보대검 같은 타 모드 단검들로는 도축을 진행할 수 없음. 컨텍스트 메뉴 자체가 뜨지 않는다

여튼 모드에서 추가된 전용 도축칼을 쓰겠다. 꽤 긴 시간의 도축을 하게 되면

각 종 질 좋은 고기와, 도축을 잘못하여 품질이 나쁜 고기, 내장 그리고 동물의 힘줄 과 잘려진 머리, 가죽 등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동물의 힘줄은 새총을 제작할 때 이용되는데, 아직 써본적은 없기 때문에 새총의 정확한 성능은 모르겠다
창자로는 다른 재료들과 섞어 소세지를 만들 수 있으며, 도축이 잘 된 질 좋은 고기들은 높은 포만감을 가진 살코기로써 각종 구이나 볶음 스튜 요리에 쓸 수 있음
엉성하게 도축된 고기는 말 그대로 도축을 잘 못해서 버려야하는 고깃살들로, 포만감을 -7 정도 밖에 감소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요리에 투입하기 보다는
그냥 구워먹어 짜투리 간식으로 먹거나 아님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면 된다
머리와 가죽은 바닥에서 카펫을 만들거나 벽에 걸어둘 수 있는 장식용 트로피로 가공할 수 있다
나는 이 부분에 대해 딱히 관심은 없어서 아직 시도해보지는 않음 그냥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
머리는 무게가 5 정도 밖에 안하나 가죽 같은 경우 20~30까지 꽤 무거운 편이니 참고
이렇게 간단하게 주요 시스템만 훑어보았다
Snake Mod 는 바닐라 시스템을 기반으로 갈아엎어진 거대 모드팩이라 맘 먹고 쓸거면 얘만 써도 괜찮을 것 같음
다시 한 번 탄력받아서 한패도 어엿하게 나왔으면 함
42 빌드 기점으로 동물이 나오고 사냥까지 나온다면 이 모드팩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기도 하는데 흠
일단 아직까지는 현역이고 굉장히 뛰어난 모드인 것 만은 확실하다
혹시 몰라서 내가 구독한 모음집 올렸으니 대조해보면서 충돌이 뭐가 나지? 찾아봐도 됨
차량과 맵은 뺐음 얘네까지 다 더하면 300개 가까이 되기 때문에 난잡해보임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97583491
단 Snow is Water 는 절대로 구독하지 마라 충돌 오진다
번역 통합본은 여기에 --> 스네이크 모드팩 번역 공개 [PZGKO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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