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링크: https://docs.google.com/document/d/1r9iNefbT22ufSMGFvErE-dVCAOZFno7CJ5ezNHO7mvA/mobilebasic
글 내용이 길어서 몇개로 끊어 올리겠음
식질까지 하기는 귀찮아서 티어리스트 사진은 그대로 올리고 밑에 번역글 달았음
20승천 고승률을 위한 아이언클래드 가이드
안녕하세요! 저는 Panacea라고 하고, 주로 20승천에서 아이언클래드를 플레이하는 슬레이 더 스파이어 매니아입니다. 저는 최근에 제 트위치 채팅의 도움을 받아 심장을 상대로 10연승을 달성했습니다. https://www.twitch.tv/panacea108에서 제 재미있는 방송을 확인하세요! 제가 이 게임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이 가이드를 작성했습니다. 재밌게 보시길 바래요 :)
무엇을 예상하면 되는가: 이 가이드는 제법 깁니다. 장황한 분석, 설명, 그리고 티어 리스트 몇 가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는 이미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제가 게임에 대한 새로운 발상을 알려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티어 리스트: 이 가이드에서 다양한 카드와 유물의 티어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각 티어 내의 카드는 좋은 순서대로 정렬되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티어 리스트를 보시고, 관심이 간다면 설명을 읽어 보세요. 하지만 보시면서 다음을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1. 티어 리스트는 제가 특정 선택지를 얼마나 자주 선택하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2. 게임을 할 때마다 제 실력이 늘어납니다. 특정 카드에 대한 제 의견은 지금까지 많이 변해왔고, 앞으로도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 의견에 동의하지 않으시다면 제 디스코드에서 저와 토론하셔도 괜찮습니다.
참조하면 좋은 정보: 스프레드시트: 이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다양한 전투, 이벤트, 유물과 기타 정보에 대해 배우기 좋은 글입니다.
1막
경로를 선택하는 법
1막에서는 죽음의 위험을 최소화하며 최대한 많은 자원을 축적해야 합니다. 다른 종류의 층(엘리트, 일반 전투, 물음표, 상점, 모닥불)은 각각 다른 비용의 자원을 제공합니다. 제 생각엔 1막에서는 비용을 체력으로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68체력으로 시작하고, 당신의 목적은 최대한 좋은 덱을 구성하기 위해 이 체력을 전부 소진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니오우의 축복과 1막의 15층이 주어지며, 그 다음에 1막 보스를 상대하고 체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엘리트: 엘리트 전투는 가장 많은 보상을 제공합니다. 당신은 유물, 살짝 더 나은 카드 보상, 그리고 (평균적으로) 30골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하지만 엘리트 전투는 당신의 덱 상태에 따라 많은 체력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엘리트 전투는 막이 끝날 때쯤 당신의 덱이 충분히 강력해 보상을 거의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막의 후반부에 제일 높은 우선순위를 가져야 합니다. 최대한 많은 엘리트를 안전하게 상대할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경로에 엘리트 전투가 하나밖에 없다면 제법 쉬울 것이고, 막이 끝날 때쯤 체력을 많이 남길 것입니다.
모닥불: 모닥불에서는 카드를 강화하거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카드 강화는 유의미한 이득을 가져다주고, 저는 평균적으로 일반 전투나 물음표 층의 보상보다 카드 강화를 더 가치있게 생각합니다. 남은 경로에 더 많은 체력으로 더 많은 보상을 얻게 해주는 선택지가 있거나 곧 죽을 것 같다면 체력을 회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 전투: 일반 전투에서는 카드 보상, (평균적으로) 15골드, (확률적으로) 포션, (시작 유물을 통한) 6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조우하는 첫 세 번의 일반 전투는 이후에 하게되는 1막의 전투보다 훨씬 더 쉬운 전투입니다. 저는 첫 세 일반 전투가 거의 무료라고 생각합니다. 무료 보상은 당연히 좋고, 첫 엘리트를 조우하기 전에 이 무료 보상을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후의 일반 전투(심화)는 같은 보상을 주지만 RNG(자주색 노예 상인 + 산성 슬라임을 생각해 보세요)와 덱의 강함에 따라 다른 양의 체력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1막 후반부에 당신의 덱이 더 강할 때 이런 일반 전투도 더 쉬워질 것입니다.
상점: 상점에서는 골드를 소비하여 덱을 강화하고 포션을 살 수 있습니다. 상점의 유용함은 당신이 소지하고 있는 골드에 비례하기 때문에 이른 상점 방문은 별로 좋지 않을 때가 많고, 늦은 상점 방문이 더 나은 상황이 일반적입니다. 저는 일반/상점 유물의 가격인 170골드 이하로 소지하고 있을 때에는 상점 방문을 피하는 편입니다.
이벤트: 이벤트에는 다양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떤건 매우 좋고(살아있는 벽은 기본적으로 모닥불의 상위호환입니다),어떤건 주로 나쁩니다(배애애애앰). 많은 이벤트는 보상을 위해 당신의 체력(또는 골드)을 소비할 선택지를 줍니다. 몇몇 이벤트는 저주를 위한 자원을 제공하기도 하고요. 상점 방문을 앞둔 이벤트는 상점에서 골드를 소비해 저주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더 강력한 편입니다. 하지만 만약 남은 경로에 상점 방문이 강제되지 않는다면, 이벤트를 통해 저주를 받고 상점을 방문하여 저주를 제거하는 것은 다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층 두 개를 낭비하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경로 선택을 할 때 일반적으로 고민하게 되는 것은 이벤트 층을 볼 것이냐, 심화된 일반 전투를 할 것이냐입니다. 플레이어마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벤트 층을 지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당신의 덱은 약하고 심화된 일반 전투는 많은 체력을 소모시킬 것이고, 2) 당신의 덱은 체력을 소모할 다른 방법이 마땅히 없기 때문에 이벤트에 체력을 소비하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심화된 일반 전투를 고를 이유로는 1) 엘리트/보스를 앞둔 상황에서 제법 높은 확률로 포션을 획득할 수 있고(포션 부분을 참조하세요), 2) 전투에서 상당한 보상이 있을 때 (포식, 고기 덩어리 등) 입니다.
경로 선택에 대한 제 가이드:
1단계 - 가장 많은 엘리트 전투를 포함하고 있는 경로를 확인하세요. 첫 엘리트 전투 전에 모닥불과 3번의 일반 전투가 있는 경로에 우선 순위를 두세요. 경로 끝부분에 상점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일이 잘 풀린다면 이것이 제일 이상적인 경로입니다.
2단계 - 니오우의 축복을 고려하고, 해당 경로가 할만한지 생각하세요. 모닥불 없이 엘리트 전투를 세 번 연속해서 하는 것은 할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첫번째 엘리트가 강화된 엘리트(에메랄드 열쇠)라면 특별히 더 주의하세요. 해당 경로가 미심쩍다면, 다른 괜찮은 경로로 벗어날 수 있나요?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면 죽기 전에 모닥불에서 휴식할 수 있나요?
3단계 - 이전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이 전부 아니오라면, 해당 경로는 너무 위험합니다. 층의 종류에 대한 제 의견을 보고 경로를 평가해 보세요. 만약 3번의 엘리트 전투를 포함한 모든 경로가 위험해 보인다면, 일이 잘 풀릴 때 3번의 엘리트 전투를 할 수 있는 경로를 고려하세요. 가끔가다 매우 일찍 화형을 발견할 수도 있고, 그렇다면 위험했던 경로가 이제는 안전할 것입니다. 아니면 (3번의 엘리트 전투를 할 수 없는 대신) 불타는 엘리트와 전투하거나, 상점 전에 있는 물음표 이벤트 위주로 경로를 선택하거나, 최소한 막 후반부에 상점 방문을 할 수 있는 경로를 고려하세요.
니오우의 축복
니오우의 축복을 선택하는데 좋은 방법은 축복의 보상을 지도에 있는 한 개의 추가 층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를 강화하는 선택지는 첫번째 층 전에 있는 추가적인 모닥불과도 같습니다.
상점 방문을 요구하는 축복: 몇몇 축복(100골드 획득)은 이른 상점 방문과 조합하면 제일 좋습니다. 상점 방문을 요구하는 축복은 한 층을 추가로 받는다기보다 미래의 층(상점)을 강화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카드 제거를 무료로 할 수 있는 상점을 고려할 때에는, 카드 1장 제거가 1개의 추가 층에 대한 보상을 제대로 할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쇼핑 대신 다른 것을 할 수도 있고요. 또한 이른 상점 방문이 당신의 경로를 얼마나 방해하는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차피 상점을 방문할 예정이었다면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요.
편차가 심한 축복: 무작위 희귀 유물 획득, 카드 2장 변화, 희귀 무색 카드 선택, 무작위 희귀 카드 획득은 편차가 특히 심한 선택지입니다. 이 선택지들을 고를 때에는 운이 좋을 때의 경로와 운이 나쁠 때의 경로를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만약 운이 나쁠 때에 갈만한 괜찮은 경로가 없다면, 이 선택지의 가치는 하락합니다.
다음은 제일 좋은 선택지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저의 랭킹입니다. 당연히 이 랭킹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것들이 축복의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격 한 장 제거같은 편차가 낮은 선택지는 수호자를 상대로 더 좋지만, 많은 엘리트 전투를 포함하고 있는 경로나 대왕 슬라임을 상대로 더 나쁩니다. 니오우의 비탄과 시작 유물을 잃고 무작위 보스 유물로 교체하는 선택지는 랭킹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최대 체력을 잃고/피해를 18 받고/저주를 하나 받고 250골드 - 상점 필요
최대 체력을 잃고/골드를 전부 잃고 희귀 카드 선택
최대 체력을 잃고 무작위 희귀 유물 획득 - 편차 심함
최대 체력을 잃고 카드 2장 변화 - 편차 심함
최대 체력을 잃고 희귀 무색 카드 선택 - 편차 심함
무작위 일반 유물 획득
최대 체력을 잃고 카드 2장 제거
100골드 획득 - 상점 필요
피해를 18 받고 희귀 카드 선택
저주를 하나 받고 희귀 카드 선택 - 상점 필요
골드를 전부 잃고 무작위 희귀 유물 획득 - 편차 심함
골드를 전부 잃고 카드 2장 변화 - 편차 심함
골드를 전부 잃고 희귀 무색 카드 선택 - 편차 심함
카드 1장 변화 - 편차 심함
강타(카드 1장) 강화
피해를 18 받고 무작위 희귀 유물 획득 - 편차 심함
피해를 18 받고 카드 2장 변화 - 편차 심함
피해를 18 받고 무작위 희귀 무색 카드 획득 - 편차 심함
저주를 하나 받고 무작위 희귀 유물 획득 - 편차 심함, 상점 필요
저주를 하나 받고 카드 2장 변화 - 편차 심함, 상점 필요
저주를 하나 받고 무색 희귀 카드 선택 - 편차 심함, 상점 필요
일반 무색 카드 선택
카드 1장 제거
무작위 희귀 카드 획득 - 편차 심함
최대 체력 +7
피해를 18 받고 카드 2장 제거
저주를 하나 받고 카드 2장 제거 - 상점 필요
골드를 전부 잃고 최대 체력 +14
피해를 18 받고 최대 체력 +14
포션 3개 획득
무작위 일반 카드 획득
저주를 하나 받고 최대 체력 +14 - 절대 고르지 마세요
다음 세 전투를 적들의 체력이 1인 상태로 시작합니다(니오우의 비탄): 만약 이 선택지가 당신의 첫 세 일반 전투에 영향을 끼친다면, 이 선택지는 근본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처음 세 번의 일반 전투는 쉬우니까요. 만약 엘리트 전투를 포함하고 있다면 당신의 덱이 약할 때를 기준으로 체력을 50정도 아껴주면서 꽤 많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물음표 층이 일반 전투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엘리트 “스나이핑”을 하는 것은 거의 항상 실패할 확률이 있습니다. 만약 경로가 일반 전투 한 개, 물음표 층 네 개, 그리고 엘리트 전투로 이어진다면 니오우의 비탄 효과가 있을 때 엘리트를 조우할 확률은 80% 이상이고, 불타는 혈액이 세 번의 니오우의 비탄 효과를 다 쓰기 전에 18체력 회복을 보증하기 때문에 물음표 층에서 피해를 입어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경로에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엘리트 저격이 가능하다면 니오우의 비탄은 위의 그 어떤 선택지보다 더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격 성공 확률이 낮아질수록, 그리고 그 뒤의 경로가 안전할수록 이 선택지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저격을 성공하기 위해 상점을 방문하는 것은 층을 낭비하는 것이므로 그닥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타격 또는 수비 제거? 저는 거의 모든 게임에서 수비를 제거하기 전에 타격을 제거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수비는 나중에 타락, 기사회생 또는 영혼 절단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종류의 아이언클래드 덱은 소멸 시너지를 잘 받아서 수비는 그럭저럭 봐줄만한 카드입니다. 만약 당신의 덱이 성장하는 힘을 기반으로 한 매우 공격적인 덱이거나, 방어 플랜을 유물과 영체화에 의존하는 덱이거나, 여러 장의 완벽한 타격이 있다면 수비를 제거하는 것도 타당합니다. 하지만 니오우의 축복으로 2장을 제거하거나 변화한다면 주로 타격 두 장이 될 것입니다.
보스 유물 교체: 제가 제시한 1막에 대한 구조를 본다면, 아이언클래드의 시작 유물은 1막에서 50 이상의 체력을 회복해줍니다. 당신이 받을 보스 유물은 그만큼의 방어를 해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육각령을 상대할 때에만 체력에 여유가 있는 것이 보스 유물이 줄 수 있는 가능성만큼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보스 유물 교체를 고려합니다. 또한 최적의 경로가 엘리트 전투를 많이 포함하고 있지 않을 때에는 체력이 크게 중요하지 않고 보스 조우 전까지 유물을 많이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보스 유물 교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포션: 첫 전투 이후에 포션을 받을 확률은 40%입니다. 만약 포션을 받는다면 다음 전투에서 포션을 또 받을 확률은 10% 내려가고, 포션을 받지 못했다면 다음 전투에서 확률은 10% 올라갑니다. 포션은 전투의 난이도에 따라 체력을 아껴줍니다. 화염 포션은 귀족 그렘린을 상대로 24체력을 아껴줍니다. 포션을 받을 때 당신은 그 포션을 제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투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전투를 위해 아껴두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더 남은 포션 슬롯이 없다면 포션을 또 얻는 것에 대비하여 차선의 선택지에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겠죠. 만약 일이 매우 잘 풀린다면 2막을 위해 포션을 아껴두는 것도 좋습니다.
포션에 따라 경로를 각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쓰레기 포션을 받았다면 좋은 포션을 받을 확률이 내려갔다는 것이고, 이런 상황에서 위험한 경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포션을 획득할 확률이 높은 상태라면 엘리트 전투 전에 물음표 층보다는 일반 전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카드 고르기
지금까지 이렇게 많이 이야기했는데 무슨 카드를 선택할지 얘기하지 않았네요! 1막에서 카드를 선택하는 것에는 두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당신의 덱이 타격과 수비, 그리고 강타를 포함하고 있는 심각한 쓰레기일 때입니다. 이 단계에서 당신은 전투에서 체력을 아끼기 위해 최대한 빨리 강해져야 합니다. 엘리트 전투는 초기 덱으로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엘리트 전투에서 체력을 덜 소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는 당신의 덱이 엘리트 전투에서 체력을 많이 소모하지 않을 정도로 강해져 있거나, 더 이상의 엘리트 전투를 하지 않아도 될 때 끝납니다.
첫번째 단계에서 카드 고르기: 이 단계에서는 단기간에 체력 소모를 얼마나 막아줄 수 있는지를 기반으로 카드를 고릅니다. 예를 들어 완벽한 타격 한 장을 추가하는 것은 귀족 그렘린 전투에서 삶과 죽음의 차이를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고를 때 조우할 가능성이 있는 3가지의 엘리트에 대해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불 뿜기는 보초기 세 대 상대로 많은 체력을 아껴줄 것입니다. 만약 당신에게 불 뿜기가 이미 있다면, 보초기에 대해 덜 걱정하고 귀족 그렘린과 라가불린을 상대로 잘 해줄 수 있는 클로스라인같은 카드 위주로 집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은 니오우의 축복으로 카드를 골라야 할 때도 있는데, 아래는 제 의견입니다.
희귀 카드 티어 리스트

S: 화형, 포식, 몽둥이질, 지옥불
A: 제물, 악마의 형상, 타락, 무적
B: 사신, 연사, 잔혹성, 광폭화
거의 거름: 바리케이드, 한계 돌파, 발굴, 절대적인 힘
설명
화형: 대부분의 1막 전투를 매우 쉽게 만들어주고, 2막에서도 쓸만합니다. 단 한장의 카드로 여러가지 성가신 전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초기 상대로 매우 좋고, 귀족 그렘린 상대로도 괜찮습니다. 단기 전투에서 화상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포식: “포식”
몽둥이질: 1막의 공격력을 카드 하나로 해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몽둥이질은 세 장의 이중 타격을 집는 것과 같은데, 강화도 한 번만 해도 되고, 드로우도 1개만 소모합니다. 몽둥이질이 있다면 덱에 다른 평균 이하의 공격 카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옥불: 좋은 공격 카드이고, 이후에 얘기할 게임 후반부에서도 유용합니다. 힘이나 드로우 카드가 있다면 더욱 강합니다.
제물: 원초적으로 강하고, 이 카드는 6 데미지 이상의 공격을 받을 수 있는 그 어느 전투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 카드를 드로우해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거나, 다양한 공격 카드를 드로우해 다 죽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무슨 덱이든 좋습니다. 하지만 제물 자체의 공격력은 없다는 것이 니오우의 축복 보상으로서 제가 살짝 저평가하는 이유입니다.
악마의 형상: 이 카드는 라가불린, 1막 보스, 그리고 2막 보스와의 전투에서 빛을 발합니다. 앞으로의 보스 전투에 대해 걱정을 덜 할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 카드를 일찍 집는 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언클래드가 상대하기 힘든 육각령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또한 스네코의 눈 등 괜찮은 시너지 자원을 찾는다면 나중에도 쓸만합니다.
타락: 이 카드에 대해서는 이후에 더 이야기할 것이지만, 아마 게임 후반부에서 아이언클래드의 카드 중 가장 강한 가치를 지니고 있고, 타락을 일찍 집는다는 것은 덱에 스킬 카드를 추가할 시간이 더 생겼다는 것입니다! 라가불린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무적: 그냥 아주 좋은 카드입니다. 나중에 바리케이드와 몸통 박치기와의 시너지도 볼 수 있고요.
사신: 초반에는 좋지 않은 카드이지만 나중에 발휘할 수 있는 시너지가 많아서 기분 나쁘지 않게 집을 수 있습니다.
연사: 괜찮은 공격 카드와 함께 드로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좋아하지는 않지만 몇가지 2코스트 공격 카드와 좋은 연계가 가능합니다.
잔혹성/광폭화: 조금 더 긴 전투에서 체력을 대가로 성장성을 얻는 카드들입니다. 이도 저도 아니지만 꽤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바리케이드: 후반부에는 정말 좋지만, 2막 보스 전까지는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한계 돌파/발굴: 시너지 없이는 쓸모 없습니다. 언제까지 당신의 덱에 있는 저주로 남을지 누가 알겠어요?
절대적인 힘: 솔직히 나쁜 카드입니다. 느리고, 타겟이 무작위인 것은 다수의 적을 상대로 하는 전투에서 짜증납니다. 실과 바늘이나 자가 형성 점토같은 방어 유물이 있다면 고려할만 합니다.
희귀 무색 카드 티어 리스트

EZ모드: 탐욕의 손
A: 폭탄, 신성
B: 전략의 천재, 미래 예지, 비밀 기술, 비밀 병기, 폭력
거름: 대혼란, 자기력, 가학적 본성, 위풍당당, 탈바꿈, 번데기, 변성
설명
탐욕의 손: 괜찮은 공격력을 가진 카드이고, 1막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골드도 많이 주고요! 자체적으로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상대로 파밍할 수 있습니다.
폭탄: 보초기(광역기), 라가불린(깨어나기 전에 사용하세요) 상대로 매우 훌륭합니다. 귀족 그렘린 상대로도 첫번째 턴에 드로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1막 보스들 상대로도 제법 쓸만하고, 대왕 슬라임을 상대로 분열 체력을 낮춰놓을 수 있어서 특히 더 좋습니다. 육각령 상대로도 2코스트 40데미지는 괜찮은 편이고, 수호자를 상대로도 직접 공격하는 카드가 아니라 좋습니다.
신성: “신”성
일반 무색 카드 티어 리스트

좋음: 어둠의 족쇄, 비상 단추, 극적인 입장, 발견
괜찮음: 헛디딤, 강철의 섬광, 재빠른 타격, 능숙, 직감, 실명
별로: 심호흡, 붕대 감기, 광기, 성급함, 팔방미인, 정신 공격, 게몽, 대비, 순수
<3: 만병통치약 (역자 노트: 원글 작성자 닉네임인 panacea는 만병통치약이란 뜻임)
1층 카드 티어 리스트

갓: 화형, 포식, 몽둥이질, 지옥불
매우 좋음: 제물, 타락, 무적, 대학살, 혈류, 충격파, 어퍼컷, 분노
좋음: 악마의 형상, 연소, 난관 극복, 전투 최면, 소용돌이, 피에는 피, 완벽한 타격, 폼멜 타격, 발화, 약점 분석
괜찮음: 사신, 유령 갑옷, 흘려보내기, 박치기, 클로스라인, 화염 장벽, 철의 파동, 이중 타격, 절단, 광란, 무감각, 불 뿜기, 지옥검, 영혼 절단, 연타, 전투장비
상황에 따라: 연사, 잔혹성, 광폭화, 혈류, 진화, 무장 해제, 드롭킥, 기사회생, 금속화, 격노, 혈안, 진정한 끈기, 천둥
거름: 한계 돌파, 바리케이드, 발굴, 절대적인 힘, 위압, 어둠의 포옹, 이도류, 불타는 조약, 불태우는 일격, 참호, 감시병, 무모한 돌진, 파열, 몸통 박치기, 몸 풀기, 부메랑 칼날, 전투 함성, 파괴, 대검, 난폭한 타격, 격돌
설명
분노: 0코스트 타격이라는 점에서 받아들일만 하지만, 스스로 복제하여 당신의 덱에 이 카드를 더 밀어넣습니다! 게임을 막 시작해 당신의 덱이 쓰레기일 때에는 좋은 장점입니다. 당신의 덱이 분노로 가득해 방어를 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정도로 화가 났다면 적들은 빠르게 죽을 것입니다. 그래서 굳이 방어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요. 하지만 게임 후반부에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 전투에서는 이 카드를 사용할지 말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난관 극복: 단기 전투에서 매우 유용하지만, 부상을 대처할 방법을 찾지 못했다면 장기 전투에서는 힘이 떨어집니다. 주목할만한 시너지로는 지옥불, 기사회생과 진화가 있습니다. 구급 상자 유물도 있고요.
전투 최면: 0코스트 3드로우는 강력합니다. 초반에는 단점이 전혀 없지만, 여러 장의 전투 최면은 가치가 매우 떨어집니다. 저는 아마 1막에서 2장까지는 집겠지만, 세번째부터는 거를 것입니다. 병속의 폭풍에 담긴 어둠의 포옹이 있지 않는 이상 게임 내내 괜찮은 카드입니다.
완벽한 타격: 이 카드를 집을만한 이유는 게임을 시작할 때의 덱으로 이 카드는 18 데미지를 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카드가 있다고 타격 대신 수비를 제거하는 것은 전체적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데, 제 경험으로는 많은 타격과 완벽한 타격이 있는 덱은 최종 보스를 상대로 방어하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광란: 이 카드는 정말 별로이지만, 게임의 초반부에서는 8데미지를 주고 덱이 얇으면 두 번 드로우를 하게 될 것이고, 이걸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아직 완성되지 않은 소멸 덱에서도 아주 약간의 성장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2막 보스를 상대로 타락을 써서 덱의 대부분을 소멸시키고 광란을 여러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 뿜기: 보초기 상대로 이 카드는 엄청난 양의 체력을 아껴줄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는 집는 편입니다. 1막 보스가 대왕 슬라임이라면 더욱.
피에는 피: 저는 오랜 기간동안 이 카드가 쓰레기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강화할 수 있다면 제법 좋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자해 데미지와 자잘한 데미지를 받는 것으로 이 카드의 코스트를 낮추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고요.
박치기: 게임의 초반에 덱에 추가할만한 괜찮은 다용도 공격 카드입니다. 특히 전투 최면과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게임 후반부에 더 두꺼운 덱에서는 한계 돌파나 참호와도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무장 해제: 1막에서 그렇게 좋지는 않지만, 수호자나 육각령 상대로는 고려할만 합니다.
첫번째 단계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티어 리스트에 있는 순서대로 카드를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티어 리스트가 놓치는 것중 한가지는 첫 번째 엘리트 전투 전에 모종의 공격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당신이 파워 카드 한장을 추가한 상태에서 전투 최면과 이중 타격이 카드 보상으로 주어졌다면, 이런 이유로 이중 타격을 선택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 티어 리스트는 빠른 속도로 유용성을 잃습니다. 당신의 덱은 특정 시너지를 갖추기 시작할 것이고, 당신의 덱과 남은 엘리트 전투에 기반하여 카드를 계속 재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이 게임을 재밌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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