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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닉 오리진스 후기 [애니버서리 모드]

ㅇㅇ(125.191) 2022.07.07 02:07:34
조회 912 추천 22 댓글 1
														



가격이 좀 비싸고 버그가 많다그래서 며칠 고민하다가

그래도 16:9 소닉3 해보고싶어서 결국 사서 플레이 했다.


소닉1,2는 굉장히 오랜만에 플레이했고 소닉3도 오랜만에 플레이한건 맞지만 너무 많이해서 눈감고 스테이지 떠올리려면 다 그려지는 정도임





[소닉1] 


일단 나는 메가드라이브 외 다른 이식버전은 안해봄

스핀대시 드롭대시가 생겨서 쾌적했다.

압사가 심하다고들어서 조심조심 플레이


스페셜스테이지 회전이 부드러워지고 빨라짐 

MD판은 딱 딱 딱  프로그램된대로 돌아가는 느낌인데 오리진스는 물흐르듯 화면이 회전한다. 

더 어려워진 느낌

1에메랄드는 어려웠는데 마지막 에메랄드는 거의 거저주더라


래버린스존 물에서도 프레임이 떨어지지않음

그래서 더 매웠던것같음.

구작은 성능때문에 물에선 연산이 많아져서 안그래도 물이라 느린데, 프레임도 떨어졌거든

그래서 360도 회전하는 철퇴를 대충 예상하고 대응했는데, 이번엔 사양문제는 극복이 됐으니까

빨리돌아서 더 어려웠던 느낌이었음


일부 보스들 등장할때 무적시간이생겼음

1탄보스는 부드럽게 바꾸면서 패턴이 더 유기적으로 변한듯 미세한 차이를 느꼈음


보스패턴은  모니터비 4:3 시절로 맞춰서 보스방 수정된  스테이지가있음

넓은 비로하면 지나치게 쉬워지거나 어려워지는걸 방지하기위해 가림막이 있는 등등 


오랜만에해서 그런지 대체로 기억하는 것보다  약간은 매웠다.



[소닉CD]

모바일이식버전 스마트폰 초창기에 있었음 그때해보고처음임


스페셜스테이지는 진짜 쌍욕나오더라

특히 5스테이지는 30트했다

코인모드아니었으면 스페셜스테이지깨는거로는 엔딩볼엄두 안났을듯

내가알기론 소닉CD 굿엔딩 조건이 둘중하나 만족임


# 과거로가서 캡슐쳐부수기

or

# 타임스톤 모아서

= 굿퓨쳐 만드는거


스페셜깨는거로는 처음해보는데 다신하기싫다







[소닉2]

이건 하자마자 테일즈버그걸림

화면 밖에서 낑겨서 점프만뛰는데 소리가 거슬림

메트로폴리스까지 테일즈가 등장하는 스테이지 내내 그러더라 


스페셜스테이지 카메라워킹이 개선됨. 점프뛰거나 루프에서 위로가면 카메라도 따라와주는거임

스페셜스테이지 화면 프레임이 부드러워져서 좋았다

구작은 갑자기 튀어나오는 팝인현상 심해서

대처가 늦어지거나 암기식 플레이가 강요됐는데 

부드럽게 개선되니까 눈으로보고 대응이 됨

행여 암기가 필요한부분이 있더라도 실패시 코인으로 바로바로 리트되니까 좋았다.

메뉴버튼으로 다시시작하면 1탄에서 다모으기된다길래 1탄에서 에메랄드 다모았다. 


슈퍼소닉 변신버튼이 따로 배정되어있음

구작은 한번점프시 강제변신이라 짱났는데 잘됐음.


한번변신하면 해제버튼이 따로있진 않음

소닉3이나 매니아의 경우 보너스스테이지들어가면 해제가 됐는데

소닉2의 경우 보너스 스테이지가 따로 없고 스페셜 스테이지만 존재

에메랄드 모으는 방법이 스타포스트 통해 들어가는거라 에메랄드를 다 모은후에도 보너스스테이지가 없어서 슈퍼화해제할수는없음 


구작에서 골 포스트지나고 점프뛰면 슈퍼소닉이되고 강제로 풀리면서 소닉은 공중에 떠있고 진행불가였던 해괴한버그는 수정됨 



소닉3부터 생긴 테일즈잡기가 2에서도 됨

소닉매니아에서 생긴 위로방향키 점프로 테일즈조작가능

테일즈플레이시 공중날기가 됨


카지노나이트 룰렛이 부드럽게 수정됨

골포스트 지날때 브금 페이드아웃됨(매니아처럼)


히든팰리스를 정식버전으로는 처음해봤는데 나름 재밌게 잘했다.

오일오션은 여전히  휴식타임  끊어가는지점

메트로폴리스는 액트3  만들바에 데스에그 액트나개발하지라는 생각이 듦

여전히 악랄한 혐맵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이런길이 있었나? 하는 느낌이었다. 


스카이체이스 공중에서 구해지는 동물들은 어차피 추락사아닌가ㄷㄷ 이런부분좀 고치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소닉2는 소닉1과는 다르게 보스전도 16대9비율로 수정

이에 조작 감각이 달라져서 기존 파훼법이 막힌경우도 있었다. 


엔딩이후 애니메이션들이 작품간 연결을 시켜줘서 좋았음 



[소닉3]


사실 소닉3은 진짜 과거에 너무 많이해서 눈에 훤히 그려질 정도라.. 딱히 새로운 감각이라던가 참신한 느낌이 없음

몸이 기억하는지 진짜 오래전에 플레이할때  내가 갔던 루트대로 가게 됨.


하던거 하던 느낌임 다만 알려진 자잘한 버그들이 나한테도 적용되니까 헛웃음이 살살나옴

그래도 악명높던거에 비해서 생각보단 덜했다.

안한지 오래됐어도 밥먹는거마냥 아예 몸에 익은 느낌이라 변경점 위주로 생각나는거 써봄



[그래픽]

과거 게임기판에선 카오스에메랄드 잔상을 나타낼때 프레임을 켰다 껐다(플리커현상)해서 잔상을 나타냈는데

오리진스에선 사양에 제한될게 없어서 잔상으로 내던 효과를 은은하게 빛나는 효과로 처리하였음

그 외 그래픽을 스무스하게 없어지게 하는 페이드 아웃 효과나 반대로 부드럽게 나오게하는 페이드 인 효과를 사용하는등

시각적으로 좀 더 부드럽게 보이는 연출이 많아졌음.

(ex 무적 아이템효과 사라질때 페이드아웃효과)


닥터에그맨 눈깔 파란색도트사용

- 기존엔 검은색 눈깔


소닉&너클즈파트 하이퍼링의 경우 

이제 근처에 하이퍼링이 있어도 스코어판이나 일반링이 같이 반짝이지않음 





[기능]

소닉 인스타실드 변경점이생김

구작은 적의 탄환을 투명인간처럼 지나가는 무적방식이었는데  

오리진스에선 아예 다른 배리어들처럼 탄환을 튕겨내도록 변경함

구작이 상급자들만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무적시간이 짧아 누구나 잘 쓰도록 변경한듯 


배리어 가지고 압사나 낙사당할경우 배리어를 갖고 다시 시작함


슈퍼소닉 변신버튼 따로 존재함

사실 슈퍼화하면 너무쉬워지고 브금도 단조로워지므로 슈퍼화 안좋아함 

일부러 6개, 13개만 모으고 깨기도 했음 이제 그럴필요가 없어졌음

소닉의 경우 인스타실드 샥샥하는 조작감 계속 느낄수있어서 ㅅㅌㅊ임 


맵에 끼임을 이용한 글리치들은 내가 알기론 막힌듯하다.

사용하려하면 압사판정나옴

어느정도까지 이걸 막으려 들었냐면, 슈퍼화 변신할때 맵이 움직인다면 그 잠깐을 이용해서 맵 밖으로 빠져나가는 트릭이 있었는데

그럴경우 슈퍼화도 변신하려다가 해제될 정도임.

샌도폴리스 모래늪에서 슈퍼화 하려니까 풀리더라. 뭔가 방해하는 기믹을 간섭한다면 슈퍼화가 안됨. 

고의로 글리치 막으려는 의도로 바꾼걸수도 있으나, 단순히 새로 만드는 과정에서 바뀐걸수도 있음.


소닉3의 경우 드롭대쉬 할때 스핀대시와는 다른 잔상 효과가 바닥에 나옴


[스테이지 변경점]

몇몇 스테이지에서 스프라이트 적절히 사용해서 어색했던부분 보강함


보너스스테이지(뽑기)이제 테일즈가 양옆 스프링횟수를 차감하지않음

- 구작은 테일즈가 스프링을 다 사용하는 트롤링을 했음


보너스스테이지(룰렛) 굉장히 어지럽게돌아감

소닉1보다 더 어지러운듯


보너스스테이지(핀볼)

- 이제 테일즈가 아웃되어도 효과음이 나옴 구작에서는 테일즈가 죽던말던 아웃되는 소리가 없이 무음이었음



스페셜스테이지 

프레임이 개선되어 소닉매니아처럼 부드럽게 되었다. 


링카운트갯수가 전체수에서 -로 깎이는 방식으로 변경됨 

구작에선 링 카운트가 0에서 올라가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엔 퍼펙트 갯수에서 하나씩 차감되는 방식(블루스피어 모드)



엔젤아일랜드 

액트2  비행선 소음 웅웅대는거 너프

보스전깨고 통나무다다리내려오기전에 떨어지면 낙사판정(기존엔 투명다리마냥 안죽고 떠있음) 


하이드로시티 

보스전에서 물회오리 타고 올라가는거

약간 감각이 달라졌음




마블가든 

액트2 기둥타고 내려오는거 키씹히는 버그

점프 소리는 나도 소닉이 점프하질 않음, 내가 가고싶은 루트로 못간다는 소리


액트2 팽이 무게감도 가볍게 조정, 팽이 스프라이트 추가




카니발나이트 

브금 변경 김빠짐

압도적으로 구작 우세함

액트1보스 피격 6회로 변경 

통곡의배럴 위에서 위아래 소닉 스프레이트 추가

슈퍼소닉도 스프라이트 추가 


아이스캡

간만에 스키타니까 신나더라

프레임이 부드러워져서 속도감도 더 느껴짐

오랜만이라그런가 링 40개 밖에 못먹겠음

브금은 구판이 더 좋긴한데 이것도 나쁘지않긴하다 



런치베이스

액트2  보스 1페이즈를 깨도 슈퍼화가 풀리지않음(소닉3처럼)

액트2  보스 빅 암 등장 

소닉3과 소닉앤너클즈 연결부분 이벤트강화




소닉&너클즈 파트

스페셜스테이지 테일즈 스프링 안뛰는버그


머시룸힐

엔젤아일랜드와 마찬가지로 플라잉배터리 웅웅소리 너프


플라잉배터리 

시작할때 뛰어오르며 등장

이 부분은 소닉 컴플리트 라는 팬게임에서 가져온 요소 같다. 


액트2에서 거미같은놈이 소닉과 테일즈를 둘다옮겨감

- 기존엔 소닉만 옮겨가서  테일즈만 남아 병풍이 됨.


액트2 보스 1페이즈는 12방때리면 통과됨

보스 2페이즈 에그맨 스프라이트 수정

보스 깨고도  양옆 가시에 공격판정 있는버그는 안고쳤드라



샌도폴리스

테일즈가 벽돌같이밀면 빨리밀어짐

그런데, 액트2의 기둥미는건 여전히 같음. 소닉 혼자만 밀어짐

왜 일관성이 없지





라바리프

액트2의 경우 끼임사망 판정이 약간 과함

특히 움직이는 네모 박스의 경우 소닉이 그 사이로 비틀어 들어가서 빠져나가는걸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압사되는거 보고 뭐지 했음


너클즈가 얼음덩이 밀어서 소닉이 아래로 떨어져 보스전 진입시 링을 먹으면 목숨up 여전히 됨

- 내부적으로 다른 액트 취급되어 이번 액트에서 처음링을 먹은것으로 판정하기 때문임.(처음 먹었는데 링이 100개 이상이네? 목숨 UP)

 구작에서도 그랬음 


스카이생츄어리

중간보스들은 중간보스 브금이 나옴



데스에그존 

들어가자마자 배경보고 놀랐음

분명 같은 배경인데 16:9 비율로 보니까 더 웅장하게 느껴졌음

와 여기가 이랬던가? 

구판에서 못느꼈던 웅장함이 느껴짐 


액트2에서 

보스 1페이즈 슈퍼화가 스파이크 드론을 뒤집어 줌

보스 3페이즈 (에메랄드 충전헤서 에너지파 쏘는거)

16대9  비율이라 조작감 약간 달라짐 

고급플레이 한다고 무지성 때리다간 달라진 느낌때메 죽음



둠스데이존

페이즈2 슈퍼소닉 추격이 상당히 빨라짐 



엔딩

보스깨고 내려올때 스카이생추어리 브금쓰던것을 다른브금으로 변경 


크레딧

소닉 토네이도 스프라이드에서 SONIC 이름이 제대로나옴( 기존엔 좌우반전)






아  재밌게 플레이했다.

이제 미션모드 깨고 

마지막으로 미러링 모드까지 하고 끝낼예정


뮤지엄모드나 그런것들은 소닉잼이나 기타 자료들로 충분히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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