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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건축 공략] 프로그램을 이용한 3D 동상 만들기 (스압)

핵미4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6.29 21:42:39
조회 11257 추천 34 댓글 51
														

반갑다 마인크래프트를 사랑하는 모든 게이들아.


13


내가 옛날에 스갤에 싸질렀던 프로그램으로 건축물 만드는 공략글 조금 내용 바꿔서 다시 올린다.


다들 잘 따라해서 동상 건축 장인이 되어보자!!


따라 와 바 랏!!


01


1. 건축 대상 정하기


먼저 건축하고 싶은 대상을 정하자.


동상 하면 생각나는 고대 그리스, 르네상스 석고상이 역시 제격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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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이런 것들을 마인크래프트 동상으로 만들어보자!


그럼 우선 이것들을 프로그램에 집어넣을 3d 모델링 파일이 필요하다.


3d 모델링 파일을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사이트는 수도 없이 많다.


threedscans.com

open3dmodel.com

turbosquid

free3d 등등..


아무데서나 3d 모델링 파일(.obj, .stl 등)을 다운받아 오자.


나는 turbosquid 라는 사이트에서 대충 greek이라 쳐서 나오는 것들 중에서 골랐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d479142a063519a4871dbab9

저기 원반 던지는 사람을 마크에서 만들어 보자!



2. Voxelization


먼저 다음 사이트로 들어가자!


https://drububu.com/miscellaneous/voxelizer/?out=sch


이 사이트는 3d 모델링 파일을 다른 3d 모델링 파일로 변환해 주는 기능이 있다.


그런데 이게 마크에서 사용하는 3d 모델링 파일인 .schematic도 가능하다!!



그럼 아까 다운받은 파일을 아래 스샷처럼 open file을 눌러 열어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62b477a50304ef2871dbab9


open file을 누르고...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07e422c54341ea1871dbab9

아까 다운받았던 3d 모델링 파일을 열어 준다.


나 같은 경우 아까 .obj를 다운받았는데, 앵간하면 obj를 다운받도록 하자!




열기를 누르면 이렇게 텍스쳐 파일을 입힐 건지 물어보는 창이 뜨는데,


함께 다운받은 텍스쳐 파일이 있다면 씌워 주자. 없으면 skip texture를 해야 한다.


만약 모델링 관련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서 텍스쳐 파일을 만들 줄 안다면, 만들어 주자! 건축할 때 크게 도움이 된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477437a046518f7871dbab9



나는 운 좋게도 텍스쳐 파일을 함께 다운받을 수 있어서, 위 스샷처럼 텍스쳐를 입혀 줬다.


텍스쳐를 입혀 주면, 동상을 만들 때 텍스쳐에 맞는 건축 재료를 쓸 수 있다.


단일 재료를 쓸 때보다 더욱 생동감 있고 멋있는 동상을 만들 수 있으니, 텍스쳐 파일이 있다면 꼭 넣도록 하자!


물론 없어도 충분히 멋있는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d47b102956664bf3871dbab9



어쨌든 파일을 열면, 이렇게 복셀화된 형태로 나오게 된다.


아래의 바를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해 주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동상의 최대 크기(이 경우 높이가 최대 크기이다) 이고,


파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동상의 두께이다. 두께가 얇을수록 건축 재료를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d328447905301fa4871dbab9





이 사이트의 장점은 위에 입혔던 텍스쳐 파일을 기반으로 건축 재료를 정해준다는 것이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277142e05654bf7871dbab9

위 스샷처럼 적당히 구하기 쉽고 예쁜 건축자재만 선택해서, 오른쪽의 save as schematic을 눌러 저장하자.


그리고 다운받은 파일을 다음 스샷처럼 schematics 폴더에 넣어 주면 된다.


C:UsersPCAppDataRoaming.minecraftschematics 에 넣어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42c4d2f04631ff7871dbab9


3. 마인크래프트 내에 적용하기

이제 완성된 schematic 파일을 가지고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실제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야생 월드나 치트가 허용되지 않는 멀티서버라면 litematica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 litematica 를 다운받아 주자.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mods/litematica/files


참고로 litematica를 사용하려면 fabric 모드와, optifine, optifabric, malilib 모드가 전부 필요하므로 다 다운받아 주자.


다운 방법은 다음 유튜브 링크로 대체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aMZSXAKZzpo




litematica 는 정말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드인데, 자세한 사용방법은 유튜브 등을 참고하자.


설명하기 귀찮기 때문이다!!


1.17이 나온지 얼마 안돼서 버그도 많다!!!!



어쨌든 다운받고 나서, 마인크래프트에 접속한 후 동상을 설치할 월드에 들어가자.


M키를 누르면 litematica 설정을 열 수 있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02f147c503f1bf0871dbab9



일단 여기서 우리는 Load Schematics 를 눌러 아까 만들었던 파일을 열어야 한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e7a142e05624df1871dbab9

이렇게 창이 뜨는데, 문제는 litematica 모드에서는 .schematic 확장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litematic 이라는 자체 확장자를 사용한다.


그래서 한번 불러오고, .litematic 파일로 저장해 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안 그러면 가끔 불러와지지 않는 버그가 생긴다.


일단 위 스샷에서 Load Schematic을 클릭해 주자.




그럼 이렇게 뜨는데, 잘 된 것이니 당황하지 말고 esc로 다시 메뉴 화면으로 돌아가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27646280c644da2871dbab9



메뉴 화면에서 Loaded Schematic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d128112d053411f5871dbab9


이걸 Save to file을 눌러서 .litematica 파일로 저장해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478437c543210a1871dbab9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52c137b00371aa2871dbab9


이렇게 저장이 되었다.


esc로 돌아가서, 아까 불러온 .schematic 파일은 unload 해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17a452f50314aa4871dbab9



그럼 아래처럼 Load Schematic을 눌렀을 때 앞의 아이콘이 파란색 L로 되어 있는 파일이 나오는데, 저걸 Load Scheamtic 해주면 된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d57e142f03351ca2871dbab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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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으로 placement도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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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씨발!!!! 다운받은 .obj 파일이 뭔가 잘못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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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제대로 돌려 세워놔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다.



4. Blender를 이용한 파일 수정


아까 다운받았던 3d 모델링 파일을 바로 서도록 돌리기 위해서, Blend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이다.


Blender를 다운받아 주자. 무료다!!


https://www.blender.org/


다운받은 블렌더를 실행시켜 준다.


처음 보이는 박스를 클릭하고, Delete 키로 지워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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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위의 File - Import - Wavefront (.obj)로 다운받았던 3d 모델링 파일을 불러와 주자. 본인이 다운받았던 확장자로 불러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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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러온 모델을 아까 봤을 때 누워 있던 방향에서 돌렸을 때 바로 설 수 있도록 돌려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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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을 클릭하고, 오른쪽의 주황색 네모를 클릭하고, Rotation XYZ의 수치를 조정하여 세워 주자.


나 같은 경우에는 X축 회전으로 -90도 만큼 해주니 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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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이 완료된 파일을 File - Export - Wavefront(.obj)로 내보내기 해 주자.


저장하기를 하는 게 아니라, 내보내기를 해서 .obj 파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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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그 사이트로 가서 다시 같은 과정을 반복해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f7e177b56651ba3871dbab9



다시 똑같은 과정으로 다 해서 아래 스샷처럼 잘 나오게 되었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d376402f006510f6871dbab9


litematica의 기능을 이용해서 붙여넣었다.


멀티서버나 야생에서 직접 하나하나 설치해야 할 땐 litematica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easyplace mode를 이용하면 훨씬 편하다.


easyplace mode를 사용하려면, litematica 메뉴에서 Configuration Menu로 들어가서,


아래 스샷에서처럼 Generic 탭의 easyPlaceMode를 true로 설정해 준 후, placementRestriction 도 true로 설정해 주자.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27a137d573f18f6871dbab9


Hotkeys 탭에 들어가서 easyPlaceActivation의 단축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BUTTON_2)로 설정해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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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설정하고 나서 litematica에서 파란색으로 표시해 주는 부분에 대고 우클릭을 쭉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설치해 준다.


viewimage.php?id=3ea9d530e0&no=24b0d769e1d32ca73dec8ffa11d02831046ced35d9c2bd23e7054f3c2e8467a8f7089cb822a5f70e9c07bbaac4cefed344ed5ca9842a442a0d661ba2871dbab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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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이다!



지금 litematica가 버그가 많아서 최대한 간략하게 과정을 설명하였다.


요약하자면


1. 만들고 싶은 건축물 설정

2. 검색해서 건축물의 3d 모델링 파일 다운로드

3. Blender를 이용한 3d 모델링 파일의 수정 (이상한점 없으면 안해도 됨)

4. drububu.com에서 3d 모델링을 스키메틱 파일로 변환

5. 변환된 스키메틱 파일을 litematica 모드를 이용해서 마인크래프트 세계 내에 구현

6. 완성!


9


다들 잘 따라해서 나 건축 고수요 나 건축 장인이요 하면서 꺼드럭거려 보자!



봐줘서 고맙다!!



감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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