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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블럭] 노스퍼거 노트블럭 공략

백두산잡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2.11 20:53:48
조회 2355 추천 44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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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다 스붕이들아, 노트블럭 에미 친 노스퍼거다.

여기저기 갤섭 다니면서 노트블럭 싸고 다니다 요즘은 싱글에서 만든거 갤섭에 옮기기만 하고 있다.

노트블럭을 만들어 보고는 싶은데 어떻게 할지 방법을 모르는 스붕이들이 많아서 기본적인 정보만 알려주려고 왔다.


말은 공략이지만 사실 노트블럭 만들 떄 쓰는 잡기술밖에 안 써놨다.

공략이면 A부터 Z까지 떠먹여야 되는거 아니냐고 할 수도 있지만 노트블럭으로 어떤 음악을 만드는건 악보를 보거나 원곡을 청음하는 등 자기 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한다고 공략을 쓰기 매우 애매하다.

노트블럭 공략글에서 음악 이론이나 절대음감이 되는 법을 설명할 수도 없는 일이기 떄문이다.

그 부분은 자기가 해결해야 할 부분이고 내가 알려줄 수 있는건 노트블럭 만들 때만 도움되는 잡기술 뿐이다.


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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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기본적인 노트블럭 악기 구성부터 알아야 한다.

기본 노트블럭 악기는 사진에 나온 16종이 전부다.

왼쪽에 가장 낮은 음역대가 오도록 배치했고 서로 붙은 악기들은 음역대가 같다.

모든 노트블럭은 기본음이 낮은 파#으로 시작해 우클릭당 반음씩 증가, 최종적으로 24클릭시 높은 파#이 된다.


노트블럭을 만들 때 주 멜로디로 3번째 그룹을 사용하고 음역대를 벗어날 때 좌우 그룹 악기를 사용하면 더 넓은 음역대를 커버할 수 있다.

이렇게 악기를 섞어서 커버하는건 들어보고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조합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직접 찍으면서 찾는게 좋다.


기본 악기로 원하는 음색이 나지 않는다면 두 개 이상의 악기를 동시에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역시 직접 들어보고 적당한 조합을 찾아야 한다.





빠르기

음색과 음역만큼 중요한건 노래의 빠르기다.

마인크래프트 노트블럭은 기본적으로 마인크래프트 시스템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재생속도에 제한이 있다.

대표적인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아래 설명은 모두 4/4박자 기준으로 만들어 놓은 예시이고 색이 바뀔 때 악보의 한 마디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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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BPM

가장 만들기 편한 빠르기다. 4분음표 = 4틱 으로 계산하면 된다.

복잡할게 없으니 따로 설명할 것도 없고 실제로도 대부분 노트블럭 입문은 이 형태로 한다.


4분, 8분, 16분에 아래 설명할 틱 쪼개기까지 쓰면 32분음표까지 정박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셋잇단 음표 등은 활용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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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BPM

150 BPM 다음으로 만들기 편한 빠르기다. 4분음표 = 3틱 이다.

8분음표를 표현하려면 1.5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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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 작동 시간이 1.5틱이므로 시작 버튼에 피스톤 하나 달아서 2줄로 연결하면 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피스톤 작동 신호는 리피터를 거치지 않은 원본 신호여야 한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리피터를 거친 뒤 피스톤을 작동시키면 1.5틱도 아닌 어정쩡한 신호가 나간다.


16분 음표는 1.25틱을 요구하기 때문에 정박으로 표현할 수 없다.

하지만 셋잇단 음표는 정박으로 표현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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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BPM

그나마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빠르기 한계다.

4분음표 = 5틱 이기 때문에 원래라면 개 좆같은 형태가 되어야 하지만 감지/전동 레일을 번갈아 깔면 카트 4블럭 이동 속도가 5틱과 같다.

따라서 8분음표까지는 간편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감지레일 위치를 다르게 해 2줄을 깔면 16분음표도 정박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




틱 쪼개기

노트블럭 만들다 보면 1틱 간격으로 부족할 때가 있다.

이럴 때 피스톤이나 관측기를 써서 0.5틱 단위를 만들 수 있다.


피스톤은 덩치 큰 1.5틱짜리 리피터라 생각하고 쓰면 된다.

대신 리피터를 거친 신호로 작동할 때는 1정확한 1.5틱이 아니라 어중간한 간격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버튼 신호로 동작하게 설계해야 한다.

중간에 음 한 두개는 상관 없지만 여러음이 연속으로 날 때는 결과물이 더럽게 나온다.


관측기는 비계와 결합해 연속적인 0.5틱 신호를 만들 수 있다.

신호에 의해 철문이 열림 >> 바로 위 비계의 성질이 변화 >> 옆 비계의 성질이 변화 >> 반복 과정이 0.5틱 간격으로 나타나고 이를 관측기가 인식해 위쪽 노트블럭을 작동시키는 원리다.

리피터 신호 > 철문 작동 > 비계 변화 > 관측기 관측 > 관측기 신호 > 노트블럭으로 이어지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중간에 끼워넣으면 틱 계산이 매우 지저분해 지므로 아예 노래 전체를 신호기도 도배해놓고 0.5틱을 적극 활용할 때나 쓸만하다.


관측기가 달린 블럭에 앞서 붙은 피스톤은 리피터 신호를 전달함과 동시에 신호를 끊어버린다.

이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철문이 열렸다 닫히는 간격이 극히 짧아야 관측기 신호가 두번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알아두면 좋은 거

3d-noteblock-displays-logo.png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texture-packs/note-block-displays


3D Noteblock Displays 리소스팩

모든 노트블럭의 악기 상태와 피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단점이라면 입체 리소스팩이기 때문에 노트블럭이 많은 곳에 가면 렉이 걸릴 수 있다.


기초 월드에딧 지식

노트블럭 만들기는 노가다의 연속이다.

노가다 줄이는데 특화된 월드에딧을 잘 쓸 수록 노트블럭 만드는 시간도 줄어든다.

많이 쓰는 명령어는 //stack, //copy, //paste, //flip, //replace, //gmask, //move 등 기초적인 명령어기 때문에 어려운 내용까지 알 필요 없다.

툴 바인드 명령어 중에서는 /tool repl * 만 쓸 줄 알면 되는데 쉽게 말해서 복붙 툴이다.

노트블럭 만들 때는 검 종류에 붙여서 사용하는데 * 자리에는 아무 블럭이나 쓰고 좌클릭으로 복사, 우클릭으로 붙여넣기 할 수 있다.

복사할 때 노트블럭 악기 종류와 음높이까지 저장되기 때문에 고음 작업할 때 작업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악기 종류는 아래쪽 블럭에 따라 나중에 바뀔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두는게 좋다.


무료 악보 사이트

솔직히 악보 없이 100% 청음으로 노트블럭 찍는거 힘들다.

악보가 있으면 노트블럭 찍는 시간 앞자리수가 바뀐다.

적당한 무료 악보 사이트에 가면 팬들이 만든 커버 악보가 있기 때문에 이걸 토대로 작업하면 된다.

이 글 쓰는 노스퍼거는 musescore를 애용하는 편이지만 여기 없어도 유튜브에 치면 midi 만드는 애들이 공유하는 경우가 있다.


원곡에 대한 이해

원곡을 잘 알고 있다면 작업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도 있다.

원곡에서 반복구간이나 비슷한 구간이 있다면 미리 만든 앞 부분을 복붙해서 살짝 수정하지만 해도 작업도가 2배로 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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