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제목에는 1.21 총정리라고 적어뒀지만, 마인크래프트 라이브 2023에 소개된 기능들을 전부 서술하기 위해 편의 상 1.20.3~1.20.6 업데이트 내용까지 글에 포함시켰음

새로운 기능
-시련의 회당이라는 신규 지하 구조물을 게임에 추가함
--시련 생성기 추가
--시련 열쇠 추가
--금고 추가
--시련 탐험 지도 추가
-흉조 상태 효과 재설계
--불길한 병 추가
--불길한 시련
---시련 징조 상태 효과 추가
---불길한 시련 생성기 추가
---불길한 시련 열쇠 추가
---불길한 금고 추가
-신규 몹 3종 추가
--브리즈
---브리즈 막대기 추가
---돌풍구 추가
--보그드
--아르마딜로
---아르마딜로 인갑 추가
-늑대
--늑대 변종 추가
--늑대 갑옷 추가
-신규 무기 철퇴 추가
--철퇴에 적용할 수 있는 신규 마법 부여 3종 추가
---육중
---격파
---돌풍
--무거운 코어 추가
-제작기 추가
-다음 블록들을 추가함:
--구리 계열 블록 5종 (+그 외 산화 단계, 밀랍칠 여부에 따른 모든 변형)
--응회암 계열 블록 13종
-다음 아이템들을 추가함:
--갑옷 장식 2종
--도자기 조각 3종
--현수막 무늬 2종
--물약 및 물약 화살 4종
---상태 효과 4종
--음반 3종
--그림 20종
-신규 발전 과제 12종 추가
-신규 동굴 소리 4종 추가
-신규 음악 트랙 9종 추가
-이제 보트를 끈으로 묶을 수 있음
시련의 회당

-시련의 회당은 플레이어가 게임 중반에 탐험하고 도전할 수 있는 오버월드의 새로운 구조물임
-대체로 구리 블록과 응회암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크기로 생성됨
-심층암 층 전체에서 비교적 흔하게 발견할 수 있음
-고대 도시와 마찬가지로, 내부에서는 몹이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음
-기본적으로 깊은 어둠 생물군계에서는 생성되지 않으나, 간혹 시련의 회당의 일부 영역이 깊은 어둠 생물군계와 겹칠 수는 있음

-시련의 회당의 레이아웃은 절차적으로 생성되며, 크게 입구, 복도, 교차로, 방으로 분류되는 4가지 구역이 존재함. 일반 금고, 불길한 금고, 시련 생성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에 대한 설명은 후술함
--입구: 시련의 회당의 입구에 해당하는 작은 방. 참나무, 맹그로브 나무, 선인장 등의 식물이 심어진 작은 화단이 포함되어 있는 변형이 존재함. 반드시 입구 상자와 일반 금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시련 생성기가 존재하지 않음. 간혹 지하에 전리품 상자가 포함되어 있는 비밀 공간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음

---입구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전리품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은 후술할 일반 금고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과 동일함
--복도: 입구와 방, 교차로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길게 뻗은 넓은 공간. 최소한 하나 (입구와 연결된 복도)는 반드시 존재하며, 대부분의 경우 교차로와 연결된 복도가 하나 더 존재함. 반드시 통과 장식된 도자기, 불길한 금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시련 생성기가 존재함. 간혹 일반 금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통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장식된 도자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핵심 아이템: Creator (오르골) 음반
--교차로: 방과 방 또는 복도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갈림길. 최소한 하나 (입구와 연결된 복도와 연결된 교차로)는 반드시 존재하며, 교차로 바로 옆에 교차로가 맞닿아 있거나 복도가 하나 더 존재할 경우 해당 복도 끝에 교차로가 하나 더 생성되는 경우도 있음. 반드시 통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련 생성기가 존재하지 않음. 간혹 장식된 도자기, 불길한 금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방: 입구, 복도, 교차로를 제외한 모든 공간. 매우 다양한 변형이 존재하며, 함정 및 레드스톤 장치가 숨겨져있기도 함. 반드시 일반 금고와 불길한 금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시련 생성기가 존재함. 간혹 발사기, 장식된 도자기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또한 시련 생성기 없이 전리품 상자만 존재하는 매우 작은 방이 생성될 수 있음
시련 생성기

-시련 생성기는 생성된 몹이 모두 처치될 시 보상을 방출하는 생성기의 새로운 변형임
-시련의 회당 전역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됨
-시련 생성기는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쉽게 파괴할 수 없으며 (효율 5 네더라이트 곡괭이로 캐는데 4분 19초 걸림), 폭발 저항 또한 매우 강함
--파괴하더라도 아이템화되지 않음. 또한 섬세한 손길로도 획득할 수 없음 (서바이벌 모드에서 획득이 불가능함)
--피스톤으로 움직일 수 없음

-다음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어 시련 생성기가 플레이어를 감지하는데 성공했을 경우, 시련 생성기로부터 몹이 생성됨:
--플레이어가 반경 14블록 내에 존재함
--플레이어와 시련 생성기 사이를 가로막는 벽이 존재하지 않음
-멀티플레이 모드에서 시련 생성기가 플레이어를 추가적으로 감지할 경우 도전 레벨이 상승함
--감지된 플레이어가 1명 늘어날 때마다 시련 생성기가 생성하는 몹의 총 마릿수가 2마리씩, 시련 생성기가 동시에 유지 가능한 몹의 최대 마릿수가 0.5마리씩 증가함 (크리에이티브, 관전 모드 플레이어는 감지하지 않음)
--후술할 쿨다운 시간이 끝나 시련 생성기가 재설정될 때까지 도전 레벨은 감소하지 않음
-시련 생성기는 반경 4블록 내의 플레이어의 시야가 닿는 곳에만 몹을 생성하며, 몹을 생성할 때 주변의 밝기 레벨을 무시함
-시련 생성기에 의해 생성된 몹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디스폰되지 않음

-모든 몹이 처치되면 시련 생성기는 보상 아이템 1개를 방출한 뒤, 30분의 쿨다운 시간을 가짐. 쿨다운 시간 도중에는 몹이 생성되지 않음

--시련 생성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플레이어에 의해 배치된 시련 생성기는 기본적으로 몹 유형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 생성기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가 생성 알을 들고 우클릭해 몹 유형을 설정할 수 있음
--플레이어에 의해 설정된 시련 생성기는 모든 몹이 처치되더라도 보상을 방출하지 않음
-불길한 시련이 활성화될 경우, 시련의 회당 내부의 모든 시련 생성기가 후술할 불길한 시련 생성기로 변함
시련 생성기의 분류
-시련의 회당의 시련 생성기는 근거리, 소규모 근거리, 원거리의 세 가지 분류가 존재함
-조각된 구리와 시련 생성기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블록은 플레이어가 해당 시련 생성기에서 생성되는 몹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맡음
근거리
-좀비 (이끼 낀 조약돌)
-허스크 (사암)
-거미 (돌, 거미줄)
소규모 근거리
-슬라임 (이끼 블록)
-동굴 거미 (돌, 거미줄, 회백토, 빨간 버섯)
-아기 좀비 (조약돌, 이끼 낀 조약돌)
-좀벌레 (석재 벽돌)
원거리
-스켈레톤 (뼈 블록)
-스트레이 (꽁꽁 언 얼음)
-보그드 (뼈 블록, 회백토, 빨간 버섯)
-시련의 회당에 존재하는 시련 생성기는 구조물 하나에 분류 하나 당 한 종류씩 총 3종류이며, 중복되지 않음
--예를 들어 어떤 시련의 회당에는 좀비 (근거리), 동굴 거미 (소규모 근거리), 스트레이 (원거리)의 시련 생성기만 존재하며, 또다른 시련의 회당에는 슬라임 (근거리), 좀벌레 (소규모 근거리), 스켈레톤 (원거리)의 시련 생성기만 존재함
--단, 브리즈 (조각된 응회암)의 시련 생성기는 위 조건과 관계 없이 예외적으로 모든 시련의 회당에 존재함
시련 열쇠

-시련 생성기에서 50% 확률로 보상으로 제공됨
-금고의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된 시련 열쇠는 파괴됨
-불길한 시련이 활성화될 경우, 시련 생성기에서 제공되는 시련 열쇠가 후술할 불길한 시련 열쇠로 대체됨
금고

-아이템이 들어있는 잠긴 블록. 아이템을 꺼내기 위해서는 시련 열쇠를 사용해 잠금을 해제해야 함
--시련의 회당 전역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됨
--서바이벌 모드에서 제작하거나 아이템화 시킬 수 없음
--폭발 저항이 강하며, 피스톤으로 이동시킬 수 없음
-시련 열쇠를 사용할 시 보상 아이템 3개를 방출함
-각 금고는 플레이어 한 명당 한 번씩만 잠금 해제할 수 있으며, 한 번 잠금을 해제했던 금고는 시련 열쇠를 다시 사용할 수 없음
--이전에 보물함을 잠금 해제한 적 없는 플레이어가 금고 근처에 접근할 경우, 하단의 표시등이 켜지며 주황색 파티클과 빛을 방출함
-측면에 근처 플레이어의 금고 사용 여부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열쇠 구멍이 존재함
--근처의 플레이어들 중 해당 금고를 잠금 해제한 적이 없는 플레이어가 존재할 경우 열쇠 구멍이 열림
--근처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해당 금고를 잠금 해제할 경우 열쇠 구멍이 닫힘
-금고 내부에서 순환하며 표시되는 아이템들은 해당 금고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의 목록을 의미함
--금고의 잠금을 해제할 때 방출되는 아이템은 시련 열쇠를 사용하는 타이밍과 관계 없이 표시되는 아이템들 중 무작위로 결정됨

-금고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핵심 아이템: 내구도가 닳지 않은 삼지창, 나사 갑옷 장식, 소용돌이 현수막 무늬, Precipice 음반, 불길한 병(레벨 1, 2)
-불길한 시련이 활성화될 경우, 불길한 시련 열쇠를 사용해 후술할 불길한 금고를 잠금 해제할 수 있음
시련 탐험 지도

-이제 기능공 레벨의 지도 제작자 주민이 시련의 회당의 위치가 표시된 탐험가 지도를 판매함
흉조
-흉조 상태 효과의 적용 범위가 확장됨. 이제 흉조는 습격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시련의 회당의 난이도를 상승시킬 수도 있게 됨
-흉조 상태 효과가 유발하는 선택적 경험들은 이제 '불길한 이벤트'로 정의됨
--불길한 이벤트는 더 도전적이고 독특한 방식으로 기존의 경험들을 뒤바꾸도록 설계되었으며, 우민 습격 또한 이제 불길한 이벤트의 일종으로 분류됨

-흉조 효과의 아이콘과 사운드가 새롭게 변경됨

-흉조 효과는 더 이상 마을에 들어갈 때 직접적으로 습격을 유발하지 않으며, 곧바로 효과가 사라진 직후 30초의 효과 시간을 가진 '습격 징조' 효과로 치환됨
--30초가 지나 습격 징조의 효과 시간이 만료되었을 때, 플레이어가 습격 징조 효과를 처음 적용받았던 위치에서 습격이 시작됨
--기존의 흉조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는 습격을 방지하기 위해 습격 징조의 효과 시간이 만료되기 전 우유를 마셔 효과를 제거할 수 있음
-이제 약탈자 정찰대에 포함된 습격 대장을 처치하더라도 흉조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그 대신, 이제 습격 대장이 처치당할 때 '불길한 병'이라는 새로운 물약을 드롭함
불길한 병

-섭취할 시 효과 지속 시간 1시간 40분의 흉조 효과를 플레이어에게 적용함
--흉조 레벨 당 하나씩 총 5가지의 변형이 제공됨
--여타 물약들과는 다르게 섭취하고 난 뒤 빈 병이 남지 않고 아이템이 완전히 파괴됨
--최대 스택 개수는 64임
-습격 대장이 처치당할 때 드롭하며, 시련 열쇠로 금고를 잠금 해제했을 때 방출되는 보상으로도 드물게 나타남
불길한 시련
-흉조 효과가 적용된 플레이어가 시련의 회당을 탐험할 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불길한 이벤트
시련 징조

-시련 생성기가 흉조 효과가 적용된 플레이어를 감지할 경우, 플레이어의 흉조 효과를 '시련 징조' 효과로 치환함
--시련 징조의 지속 시간은 기존 흉조 효과의 레벨에 따라 결정되며, 1레벨당 시련 징조의 지속 시간이 15분씩 증가함. 즉 기존 흉조 효과의 레벨이 5였을 경우 시련 징조의 지속 시간은 1시간 15분임
불길한 시련 생성기

-독특한 도전과 보상이 포함된 시련 생성기의 더욱 강력한 활성 단계
--숙련된 플레이어가 더 나은 보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욱 도전적인 경험을 제공함
-시련 생성기가 흉조 효과가 적용된 플레이어를 감지할 경우, 플레이어의 흉조 효과를 시련 징조 효과로 치환함과 동시에 불길한 시련 생성기로 강화됨
--해당 시련 생성기가 쿨다운 시간 도중이었더라도, 마지막으로 활성화됐을 때 불길한 상태가 아니었다면 즉시 쿨다운 시간이 소멸되고 불길한 시련 생성기로 강화됨
--다만 마지막으로 활성화됐을 때 불길한 상태였을 경우, 쿨다운 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불길한 시련 생성기로 강화되지 않음
-시련 생성기가 불길한 시련 생성기로 강화될 때, 기존에 시련 생성기에 의해 생성되었던 몹들은 전부 사라짐
-시련 생성기가 불길한 시련 생성기로 강화될 경우, 다음과 같은 외형 변화가 발생함
--주황색 대신 푸른 색으로 빛남
--일반적인 불꽃 대신 영혼 불꽃을 방출함

-해당 불길한 시련 생성기가 소환하는 몹이 장비를 착용할 수 있는 종류일 경우, 몹들이 종종 장비를 착용한 상태로 소환됨
--몹들이 착용한 방어구에는 모두 흐름 혹은 나사 갑옷 장식이 적용되어 있음
--방어구들의 각 파츠에는 다음 3가지 마법 부여가 모두 적용됨
---보호 4
---발사체로부터 보호 4
---화염으로부터 보호 4
--검에는 다음 2가지 마법 부여 중 하나가 적용됨
---날카로움 1
---밀치기 1
--활에는 다음 2가지 마법 부여 중 하나가 적용됨
---힘 1
---밀어내기 1
--소환된 몹들은 착용하고 있던 장비들을 드롭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해당 장비들을 획득할 수 없음
---소환된 몹이 바닥에 있던 아이템을 들거나 장착한 경우, 해당 아이템은 예외적으로 몹이 처치될 때 드롭됨
-해당 불길한 시련 생성기가 소환하는 몹이 장비를 착용할 수 없는 종류일 경우, 장비를 착용하는 대신 두 배로 더 많이 생성됨

-특유의 이펙트와 함께 플레이어와 몹 위에 주기적으로 잔류형 물약, 화염구, 돌풍구, 경험치 병, 화살 등의 무작위로 선택된 발사체를 소환함.

--불길한 시련 생성기가 소환하는 발사체의 목록. 잔류형 물약의 효과는 좌측부터 각각 힘, 속도 증가, 느린 낙하, 후술할 신규 효과 4종임
-플레이어가 불길한 시련 생성기가 생성한 몹을 전부 처치하는데 성공할 경우 일반 시련 생성기와 동일하게 작동을 정지한 후 쿨다운 시간을 보내기 시작함. 쿨다운 시간이 종료될 시 다시 기존의 일반 시련 생성기로 돌아감

-불길한 시련 생성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불길한 시련 열쇠

-불길한 시련 생성기에서 30% 확률로 보상으로 제공됨
-불길한 금고를 잠금 해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된 불길한 시련 열쇠는 파괴됨
불길한 금고

-질감이 일반 금고와 다르며, 일반 불꽃 대신 영혼 불꽃을 방출하는 금고의 새로운 변형
-시련의 회당 곳곳의 접근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발견할 수 있음. 불길한 시련 열쇠를 사용해 잠금을 해제할 경우 일반 금고에 비해 더 가치 있는 보상을 제공함
-불길한 시련 열쇠를 사용할 시 보상 아이템 3개를 방출함

-불길한 금고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핵심 아이템: 무거운 코어, 흐름 갑옷 장식, 흐름 현수막 무늬, Creator 음반, 불길한 병(레벨 3, 4, 5), 마법이 부여된 책(육중, 격파, 돌풍)
신규 몹
브리즈

-시련의 회당 내 일부 구역에서 시련 생성기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새로운 적대적 몹
--체력은 하트 15칸(30)임

-플레이어에게 처치당할 시 1~2개의 브리즈 막대기를 드롭함
--드롭되는 브리즈 막대기의 개수는 약탈 마법 부여에 영향을 받음

-목표물을 발견할 경우 점프하여 목표물에게로 이동함
-목표물에 근접할 경우 브리즈의 고유 발사체, 돌풍구를 발사함. 돌풍구는 블록 및 엔티티와 충돌할 시 바람 폭발을 일으키며, 하트 0.5칸(1)의 대미지를 입힘
--돌풍구는 가스트의 화염구와 마찬가지로 좌클릭으로 튕겨낼 수 있음

-다음 블록들은 바람 폭발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철 문을 제외한 문이 열리거나 닫힘
--철 다락문을 제외한 다락문이 열리거나 닫힘
--울타리 문이 열리거나 닫힘
--버튼이 눌림
--레버가 당겨김
--종이 울려짐
--양초의 불이 꺼트려짐
--레드스톤 신호를 받아 고정되어 있는 문과 다락문은 바람 폭발의 영향을 받지 않음
--화분과 후렴화 블록이 파괴됨
-돌풍구를 제외한 발사체 원거리 공격이 일체 통하지 않으며, 적중한 발사체를 튕겨냄
-다음 몹들은 브리즈에게 보복하지 않으며, 브리즈가 보복하지 않음: 스켈레톤, 스트레이, 보그드, 좀비, 허스크, 거미, 동굴 거미, 슬라임

-브리즈 생성 알 추가
브리즈 막대기

-브리즈를 처치할 시 획득할 수 있음. 돌풍구 4개로 분해하거나, 제작대에서 무거운 코어와 조합해 철퇴를 제작할 수 있음
돌풍구

-사용 시 브리즈가 발사하는 발사체, 돌풍구를 발사할 수 있음. 눈덩이와 같은 여타 발사체들과 마찬가지로 사용 시 소모됨

-다른 플레이어나 몹에게 적중시킬 경우 폭발하며, 대미지 1과 강력한 넉백을 가함
--플레이어가 발사한 돌풍구는 브리즈의 돌풍구에 비해 10% 더 강한 넉백을 가하나, 바람 폭발의 범위는 비교적 작음
-사용 후 0.5초의 쿨타임이 존재함

-플레이어 자신에게 사용할 경우 바람 폭발로 인한 대미지를 입지 않음. 또한 점프할 때 아래를 바라보고 돌풍구를 발사하는 것으로 점프 높이를 증가시킬 수 있음
--스페이스 바를 누르는 타이밍과 돌풍구를 발사하는 타이밍이 일치할수록 더욱 높이 뛰어오를 수 있으며, 이 때 웅크린 상태일 경우 점프 높이가 증가함

--낙하 피해의 경우, 플레이어가 돌풍구의 바람 폭발과 처음 접촉한 지점의 y좌표 아래로 내려간 시점부터 낙하 피해가 증가하기 시작함. 즉 돌풍구의 폭발을 이용해 높이 점프한 후 착륙하더라도, 착륙한 지점의 높이가 점프한 지점의 높이보다 높거나 같다면 낙하 피해를 입지 않음

--타이밍을 잘 맞출 경우, 점프 한 번에 최대 11.375칸까지 뛰어오를 수 있음
-발사기를 통해 발사할 수 있음
-브리즈가 발사하는 돌풍구와 마찬가지로, 발생하는 바람 폭발이 문, 울타리 문, 버튼, 레버, 양초, 종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음
보그드

-독화살을 발사하는 스켈레톤의 새로운 변종. 언데드로 분류되기 때문에 강타 마법 부여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적용받음
--체력은 하트 8칸(16)으로, 하트 10칸의 체력을 가진 스켈레톤에 비해 2칸 낮음
--공격 빈도는 3.5초로, 2초의 공격 주기를 가진 스켈레톤에 비해 1.5초 느림
-플레이어에게 처치당할 시 일정 확률로 독화살을 드롭함
--드롭되는 독화살의 개수는 약탈 마법 부여에 영향을 받음
-늪과 맹그로브 늪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됨
--시련의 회당의 시련 생성기를 통해서도 생성될 수 있음

-가위를 들고 우클릭하면 버섯 2개(갈색 1개 빨간색 1개 or 갈색 2개 or 빨간색 2개)를 드롭하며, 머리의 버섯 텍스처가 사라짐

-보그드 생성 알 추가
아르마딜로

-사바나와 악지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수동적 몹
-가끔씩 아르마딜로 인갑을 떨어트리며, 우클릭 또는 발사기를 통해 솔질하면 즉시 아르마딜로에게서 인갑을 벗겨낼 수 있음
--단, 아르마딜로 인갑을 한 번 벗겨낼 때마다 솔의 내구도가 1/4씩 감소하기 때문에 인갑을 4번 벗겨내면 솔이 파괴됨
-아르마딜로는 거미 눈을 든 플레이어를 따라감
--거미 눈을 아르마딜로에게 먹일 경우 하트 한 칸만큼의 체력이 회복되며, 두 마리에게 먹여 서로 교배시킬 수 있음
--새끼 아르마딜로에게 거미 눈을 먹여 더 빨리 성장시킬 수 있음

-아르마딜로는 공격당하거나 다음과 같은 위협을 감지하면 몸을 둥글게 맘
--달리는 플레이어, 무언가에 탑승한 플레이어
--언데드 몹
--최근 공격받은 몹이나 플레이어
-아르마딜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몸을 말지 않음
--도망칠 때
--물 속에 있을 때
--공중에 떠 있을 때
--끈에 묶여 있을 때
-몸을 만 아르마딜로는 다음과 같이 행동함
--이동할 수 없고, 먹을 수 없으며, 거미 눈을 든 플레이어를 따라가지 않음
--인갑이 보호막의 역할을 수행해 아르마딜로에게 가해지는 공격 피해를 경감시켜주며, 약한 공격의 경우 완전히 막아냄
--몸을 펼치기 전 얼굴을 내밀어 주변에 위험 요소가 없는지 확인함
--4초동안 위협을 감지하지 못하면 몸을 다시 펼침

-거미와 동굴 거미는 몸을 말지 않은 상태의 아르마딜로로부터 도망침

-아르마딜로 생성 알 추가
아르마딜로 인갑

-아르마딜로 인갑은 아르마딜로가 가끔씩 떨어트리며, 아르마딜로가 플레이어 또는 발사기에 의해 솔질될 때에도 떨어짐
-아르마딜로 인갑 6개를 사용해 후술할 늑대 갑옷을 제작할 수 있음
늑대
늑대 변종
-새로운 늑대 변종 8종이 추가됨
-변종은 늑대가 생성되는 생물군계에 따라 달라지며, 외형 외에도 한 무리 당 생성되는 마릿수에 차이가 존재함
-생성 알, 명령어 등의 방법을 통해 생성할 경우, 자연 생성 규칙에 따라 생성되는 변종이 결정됨. 예시:
--녹빛 늑대: 정글, 대나무 정글 등의 모든 정글 파생 생물군계에서 생성됨
--점박이 늑대: 사바나, 바람이 세찬 사바나 등의 모든 사바나 파생 생물군계에서 생성됨
--줄무늬 늑대: 악지, 침식된 악지 등의 모든 악지 파생 생물군계에서 생성됨
창백한 늑대

-외형은 기존의 늑대와 동일하나, 이제 타이가 생물군계에서만 발견할 수 있음. 기본 무리 당 생성 숫자는 4마리임
숲 늑대

-숲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음. 숲 생물군계는 매우 흔하기 때문에 이 늑대는 오버월드에서 찾을 수 있는 지배적인 늑대 변종이 될 것임
잿빛 늑대

-눈 덮인 타이가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음
검은 늑대

-소나무 원시 타이가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한 무리 당 2~4마리씩 생성됨
밤색 늑대

-가문비나무 원시 타이가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한 무리당 2~4마리씩 생성됨
녹빛 늑대

-듬성듬성한 정글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한 무리 당 2~4마리씩 생성됨
점박이 늑대

-사바나 고원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한 무리 당 4~8마리씩 생성됨
줄무늬 늑대

-나무가 우거진 악지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한 무리 당 4~8마리씩 생성됨
눈 덮인 늑대

-산림 생물군계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오직 한 마리씩만 생성됨
늑대 갑옷

-늑대 갑옷은 길들인 성체 늑대에게 장착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방어구임

-아르마딜로 인갑 6개를 위 사진과 같이 조합해 제작할 수 있음
-늑대 갑옷은 피해를 흡수해 늑대를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며,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내구도가 감소함
--즉, 늑대 갑옷의 내구도가 완전히 소진되어 갑옷이 파괴될 때까지 늑대는 전혀 피해를 입지 않음
-늑대 갑옷은 내구도가 감소함에 따라 3번에 걸쳐 텍스처가 변경됨. 텍스처가 변경될 때마다 늑대 갑옷으로부터 갈색 입자가 방출됨
-아르마딜로 인갑을 손에 든 채로 늑대를 우클릭해 늑대 갑옷을 수리할 수 있음

-가죽 갑옷과 동일하게 제작대에서 늑대 갑옷과 염료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늑대 갑옷을 염색할 수 있음
-가위를 든 채로 늑대를 우클릭하면 늑대 갑옷을 벗길 수 있음
--가위가 든 발사기로는 늑대 갑옷을 벗길 수 없음
-늑대를 소유한 플레이어만이 늑대의 갑옷을 장착, 수리, 제거시켜줄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는 늑대 갑옷과 상호작용할 수 없음
철퇴

-적에게 강력한 넉백을 가하는 새로운 무기
--기본 공격 피해량은 6이며, 공격 속도는 0.6임

-제작대에서 브리즈 막대기와 무거운 코어를 위 사진과 같이 조합해 제작할 수 있음
-모루에서 브리즈 막대기를 사용해 수리할 수 있음

-철퇴를 든 상태에서 지면에 닿기 전 1.5칸 이상 낙하한 뒤 적을 타격할 경우, 다음과 같은 독특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 스매시 공격을 사용할 수 있음
--안전 낙하: 공격이 적에게 적중할 시 플레이어의 수직 운동량이 재설정되며, 낙하 거리로 인해 누적된 낙하 피해가 무효화됨
--추가 피해: 플레이어가 적을 공격하기 전, 더 오래 낙하할수록 적에게 가해지는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낙하 거리 0~3칸: 낙하 거리 1칸 당 4 대미지 추가
---낙하 거리 3~8칸: 낙하 거리 1칸 당 2 대미지 추가
---8칸 이후: 낙하 거리 1칸 당 1 대미지 추가
--엄청난 넉백: 철퇴에 가격당한 적 근처의 다른 개체는 철퇴의 엄청난 힘으로 인해 바깥쪽으로 밀려남

-돌풍구와 함께 사용할 경우, 적에게 더욱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음
-다음과 같은 기존 마법 부여들을 철퇴에 적용할 수 있음
--수선
--내구성
--강타
--살충
--발화
--소실 저주
철퇴 고유 마법 부여
철퇴에만 적용할 수 있는 전용 마법 부여 3종이 추가됨
육중
-마법 부여대를 사용하거나 모루에서 마법이 부여된 책을 적용하는 것으로 철퇴에 부여할 수 있음
-총 5개의 레벨이 존재함
-육중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는 마법 부여의 레벨이 1씩 증가할 때마다 누적된 낙하 거리에 비례해 스매시 공격에 더해지는 대미지가 1칸당 0.5씩 추가로 증가함
--육중 5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는 낙하 거리가 1칸씩 늘어날 때마다 스매시 공격의 대미지가 2.5씩 추가로 증가함
-격파, 강타, 살충과 동시에 적용할 수 없음
격파
-마법 부여대를 사용하거나 모루에서 마법이 부여된 책을 적용하는 것으로 철퇴에 부여할 수 있음
-총 4개의 레벨이 존재함
-격파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는 마법 부여의 레벨이 1씩 증가할 때마다 대상의 방어구의 효과를 15%씩 추가로 감소시킴
--격파 4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는 대상의 방어구의 효과를 60% 감소시킴
-육중, 강타, 살충과 동시에 적용할 수 없음
돌풍
-마법 부여대를 통해 부여할 수 없으며, 오직 시련의 회당의 불길한 금고에서만 해당 마법이 부여된 책을 획득할 수 있음
--불길한 금고에서는 돌풍 1 마법이 부여된 책만 획득할 수 있으며, 마법 부여의 레벨을 높이기 위해서는 돌풍 마법이 부여된 책들을 모루에서 결합해야 함
-총 3개의 레벨이 존재함

-돌풍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는 스매시 공격으로 대상을 타격할 때 바람 폭발을 방출하여 사용자를 위로 발사함. 이를 통해 스매시 공격을 여러 번 연속해서 가할 수 있음
-마법 부여의 레벨이 1씩 증가할 때마다 발사 높이가 7칸씩 증가함
--돌풍 3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는 스매시 공격으로 대상을 타격할 때 사용자를 21칸 위로 발사함
-돌풍 마법 부여가 적용된 철퇴로 대상에게 스매시 공격을 성공적으로 가할 경우, 스매시 공격의 안전 낙하 특성이 사라져 지면에 추락할 경우 낙사할 수 있게 됨
무거운 코어

-시련의 회당의 불길한 금고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블록 형태로 배치할 수 있음. 제작대에서 브리즈 막대기와 조합해 메이스를 제작할 수 있음
제작기
-레드스톤을 통해 자동으로 아이템과 블록을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블록

--철 주괴 5개, 레드스톤 가루 2개, 제작대, 공급기를 위 사진과 같이 조합해 제작할 수 있음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질 때마다 한 번씩 앞면으로 제작된 아이템을 배출함
--레드스톤 신호 켜짐/꺼짐 여부는 뒷면 꼭짓점 레드스톤 전등의 켜짐/꺼짐 여부로 구분 가능함
--제작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을 경우 윗면의 제작 그리드가 켜지며, 제작이 실패했을 경우 윗면의 제작 그리드가 켜지지 않음
-제작기에는 제작대와 동일한 3x3의 상호작용 가능한 슬롯이 존재함

-제작기의 슬롯은 토글이 가능함. 즉 플레이어가 빈 손으로 슬롯을 클릭해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음
--비활성화된 슬롯에는 어떤 아이템도 배치할 수 없으며, 호퍼나 공급기와 같은 다른 블록들에 의해 아이템이 투입될 수도 없음
-제작대와 달리 다음 레드스톤 신호에 의해 제작될 미리보기로 표시되는 아이템을 플레이어가 직접 꺼낼 수 없으며, 오직 레드스톤 신호가 주어질 때만 아이템이 배출됨
-제작기의 UI는 제작기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함. 즉 상자, 호퍼와 마찬가지로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제작기와 상호작용 할 수 있음

-비교기와 상호작용할 때 신호 강도는 0-9이며, 아이템이 배치되거나 비활성화된 슬롯 하나마다 신호 강도 1이 추가됨

-호퍼를 사용하여 제작기에서 아이템을 투입하거나 배출할 수 있음
-공급기를 사용하여 제작기에 아이템을 투입할 수 있음
-호퍼와 공급기에서 제작기로 아이템을 이동시킬 때, 슬롯에 아이템이 배치되는 우선 순위는 다음 규칙에 따라 결정됨
--1. 첫 번째 슬롯부터 아홉 번째 슬롯까지 순서대로 아이템이 배치됨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2. 비활성화된 슬롯은 건너 뜀
--3. 빈 슬롯이 없으며 투입될 아이템과 동일한 아이템이 배치된 슬롯이 있을 경우, 동일한 아이템이 배치된 슬롯 중 가장 아이템 스택 수가 적은 슬롯에 아이템이 배치됨. 스택 수가 동일한 슬롯이 두 개 이상 존재할 경우 첫 번째 슬롯부터 아홉 번째 슬롯까지 순서대로 아이템이 배치됨
--4. 배치가 불가능할 경우 아이템이 제작기에 투입되지 않고 세계에 드롭됨
디씨 글쓰기 용량 문제 때문에 여기서 한 번 끊겠음
2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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