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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프레임 향상, 혹은 더 나은 그래픽 설정들

ㅇㅇ(116.124) 2024.04.10 16:26:47
조회 17461 추천 48 댓글 57
														


0. 적용법


Win+r > AppData입력 > Local > TEKKEN8 > Saved > Config > Windows > Engine.ini 파일 열기


[SystemSettings] 적고 변수 집어넣기


Ex.

[SystemSettings]

r.Fog=0

FX.Niagara.QualityLevel=0


저장할 때, Engine.ini 속성을 누르고 읽기 전용을 해제한 뒤 저장, 그리고 다시 읽기 전용을 적용하고 확인





이전에 쓴 글은 프레임, 잔렉 향상 위주로 썼고, 이번엔 인게임 그래픽에 많은 영향을 주는 옵션 위주로 썼습니다

사람의 취향에 따라 어떤게 더 좋아 보이는지 다 다르니까, 사진으로 간단하게 차이만 비교하고

"이걸 켜니까 더 좋아보인다, 혹은 꺼도 별 차이가 없으니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그냥 끄는게 더 낫네." 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1. r.BloomQuality=1 (값 0: Off, 1: LOW, 2: LOW, 3: Medium, 4: Medium, 5: High, 6~:추가 GPU 부하)


빛이나 광원 테두리 주변 영역을 더 밝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옵션이지만,

인게임 그래픽 설정 높일때 강제로 5 적용해서 색수차와 함꼐 뿌옇게 만드는 주범


r.BloomQuality=1, r.BloomQuality=5 차이 비교. 더 밝고, 뿌옇게 보이는 사진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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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Fog=0 (값 0: Off, 1: ON), 프레임에 별 영향 없음, 기본값: 1


r.Fog=1 + r.BloomQuality=0

r.Fog=0 + r.BloomQuality=1 차이 비교, 배경은 Fog, 아레나맵 구석 조명이 Bl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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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mbient Occlusion, 기본값: 없음, 인게임 내 미적용 옵션


r.AmbientOcclusion.Method=1 // (깂 0: SSAO, 값 1: GTAO)

r.AmbientOcclusionLevels=1 // (값 0: OFF, 1: LOW, 2: Medium, 3: HIgh)

r.GTAO.ThicknessBlend=0

r.GTAO.TemporalFilter=0

r.GTAO.Downsample=1 // 절반 해상도로 실행, 프레임 많이 개선

r.GTAO.UseNormals=0

r.GTAO.SpatialFilter=0

r.GTAO.Combined=0

r.GTAO.Upsample=0


윗 링크에서도 적었지만, 이 옵션은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으니 웬만한 저사양 컴퓨터는 r.AmbientOcclusionLevels=0으로 끄는걸 추천합니다

자신이 그래픽보단 게임 플레이 위주로 하는 사람이면 끄는게 성능면에서도 좋지만

그래픽을 우선시하거나, 발 밑에 그림자가 없어 둥둥 떠다니는 느낌이 싫은 사람이면 켜는게 좋은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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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 조명 AO 때문에 꺼진게 아님, 바닥 흰색 조명 언제 켜지고 꺼지는지 모르겠음





4. 반사


반사는 2가지 옵션으로 나뉩니다


r.ReflectionEnvironment=1 // (값 0: OFF, 1: ON), 기본값: 1

넓은 환경 반사를 담당


r.SSR.Quality=1 // (값 0: OFF, 1: LOW, 2: Medium, 3: HIgh, 4: Very High)

r.SSR.HalfResSceneColor=1 // 절반 해상도로 실행, 프레임 많이 개선

특정 표면의 물체 반사를 담당


r.ReflectionEnvironment=0 + r.SSR.Quality=0 (제일 바닥이 밝은 사진)

r.ReflectionEnvironment=1 + r.SSR.Quality=0

r.ReflectionEnvironment=0 + r.SSR.Quality=1 차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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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ReflectionEnvironment=0 일 떄, 레이나맵만 이렇게 됩니다. 기본값으로 돌리려면 지우기 혹은 값 1 적용





5. r.SkyAtmosphere=0 // (값 0: OFF, 1: ON), 기본값: 1


SkyLight를 할당한 맵만 적용되는 옵션, 따라서 아레나같은 실내맵은 적용 안되고 주로 야외맵, Urban Square, 콜로세움, 알파카맵 등에서 적용됨

대기의 색상, 안개, 햇빛의 산란 등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주는 옵션으로, 끄면 전체적으로 온화한 색 계열이 사라지고, 차가운 색 계열로 바뀌는 느낌


차이 비교. 바닥이 주황빛 도는게 기본값, 하얗게 보이는게 끈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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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차이가 큰건 Urban Square 저녁 맵인데, 노을 자체가 통쨰로 사라져서 즉시 밤이 됨, 막라땐 기본값 밤으로 다시 돌아옴





6. r.SkylightIntensityMultiplier (값: 0~1), 기본값: 1


Stationary 및 Movable 천창의 강도 스케일, r.SkyAtmosphere와 동일하게 야외맵에서 주로 적용, 밝은 곳과 그림자의 경계가 더 명확해진다


r.SkyAtmosphere=1 + r.SkylightIntensityMultiplier=1

r.SkyAtmosphere=0 + r.SkylightIntensityMultiplier=0.5

r.SkyAtmosphere=0 + r.SkylightIntensityMultiplier=0 차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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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으로 하면 어두운 곳은 아예 검은색으로, 벽의 거리가 잘 보이지 않으니 0을 추천하진 않습니다

"그림자가 너무 연해서 밋밋하다."라고 생각한 사람들만 사진을 보고 0~1 사이의 적당한 값을 찾아 넣시면 됩니다





7. r.AllowStaticLighting (값 0: Off, 1: On), 기본값: 1


정적 조명 허용 여부, 일단 그래픽이 많이 달라지긴 하기에 한번 가져온 옵션.. 그냥 이런것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고, 정말 궁금하면 해보시길

끄면 캐릭터 포함 전 스테이지에 적용된 정적 조명이 비활성화됨 (동적 조명만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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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r.Fog=0이면 몇몇 스테이지가 또 다른 느낌을 줌, 물론 이것도 궁금한 사람들만..





8. 본인 Ryzen 3 3300X + GTX 1660 Super 6GB, 해상도 QHD 사용 중인 세팅


이 글에서 설명 없는 INI값들은 스팀 커뮤니티, 유튜브, 공지에 다 알려져 있는것으로 따로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렌즈 플레어, 색수차, 필름 그레인 등 해당 옵션이 불호인 사람들이 많아 끄는걸 권장하는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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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값: 인게임 FSR 2 Quality + 고 옵션 (이펙트, 후처리) + 중 옵션 (AA, 그림자, 텍스쳐) + 저 옵션 (배경) + Reshade Amd CAS 적용


텍스쳐 옵션은 다른 사양과 상관없이 Vram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Vram 6GB이면 QHD일때 중, FHD일때 고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림자 옵션은 AO를 켰으므로 고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중 옵션에 Cascades만 조정하여 지저분해보이는 그림자만 제거하였습니다


[SystemSettings]

r.Tonemapper.Quality=0

r.Tonemapper.GrainQuantization=0

r.BloomQuality=0

r.MaxAnisotropy=4

r.LensFlareQuality=0

r.RefractionQuality=0

r.DepthOfFieldQuality=0

r.SceneColorFringeQuality=0



r.Streaming.Boost=0

r.Streaming.PoolSize=0

r.Streaming.HLODStrategy=2

r.Streaming.LimitPoolSizeToVRAM=1

r.Streaming.FullyLoadUsedTextures=1

r.Streaming.DefragDynamicBounds=1

r.bForceCPUAccessToGPUSkinVerts=True


다른 것들은 인게임에서 제공하는 그래픽을 세부적으로 끄커나 켤 수 없어 변수값을 조절하는 것과 다르게,

이것들만 하드웨어의 성능 변화를 주는 옵션이므로, 다른 컨픽보단 문제가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7줄을 제외한 컨픽만 먼저 하신 뒤, 윗 7줄을 적용시켜보는걸 추천하겠습니다



r.MotionBlurQuality=4 // (값 0: OFF, 1: LOW, 2: Medium, 3: HIgh, 4: Very High)

r.MotionBlur.Amount=0.05 // 값: 0.01~1

r.MotionBlur.HalfResInput=0 // 모션블러 효과 계산을 위한 입력 이미지를 절반

r.MotionBlur.HalfResGather=0 // 완성된 모션블러 출력 결과물의 해상도를 절반

r.MotionBlurSeparable=0 // 0: 기본값, 1: 더 부드럽게 (부하 증가)


모션블러 옵션은 개인차가 심하므로, 적용하지 않을 사람은 r.MotionBlurQuality=0만 넣거나, 위 5줄을 전부 지우면 됩니다



r.ShadowQuality=3 // 3부터 그림자에 블러 처리 적용, 1, 2일 때 블러 처리 없는 픽셀 그림자 적용 (값 4: High, 5: Very High)

r.Shadow.CSM.MaxCascades=3 // 중 옵션에서 기본값 2, 따라서 중 옵션일때 바닥 표면의 그림자가 지저분하게 보이는게 싫다면 3을 추천, 간단하게 말하면 그림자를 표현할 구역의 개수를 조정하는 변수, 따라서 갯수가 많을수록 모든 그림자, 특히 작은 그림자를 표현해야하는 세밀한 곳에서 지저분하게 안 보이고 깔끔하게 보이는 역할, 단 그만큼 계산량 늘어남


그림자 옵션은 이것 외에도 MaxResolution, Scale 등 인게임에서 변경되는 옵션이 많이 있으므로

자신이 중 옵션을 사용중이며 중 옵션의 지저분한 그림자만 제거할 목적이 아니라면, 이 값은 건너뛰시면 됩니다



r.AmbientOcclusion.Method=1

r.AmbientOcclusionLevels=1

r.GTAO.ThicknessBlend=0

r.GTAO.TemporalFilter=0

r.GTAO.Downsample=1

r.GTAO.UseNormals=0

r.GTAO.SpatialFilter=0

r.GTAO.Combined=0

r.GTAO.Upsample=0


r.SSR.Quality=1

r.SSR.HalfResSceneColor=1


AO, 반사 옵션이 제일 무거운 설정이므로 최소 옵션 (절반 해상도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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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SS.Scale=0


그냥 SSS 아예 끔

Bloom도 맵 기믹 몇개 있어서 1로 뒀는데 걍 눈만 아파서 끔



FX.Niagara.QualityLevel=0


SSS, FX에 관한 설명은 윗 링크에 기재




https://youtu.be/Dv-EEHKrcGE


r.Fog=0

r.MotionBlur.Amount=0.05

FX.Niagara.QualityLevel=0




r.Fog=1

r.MotionBlur.Amount=0.08

FX.Niagara.QualityLevel=1



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1660 Super 6GB + QHD 해상도 + 인게임 중, 고 품질 설정 + AO 넣고 돌린 그래픽임에도 대부분 프레임 저하 없이 돌아갑니다


만약 자신이 1660 Super보다 낮은 사양의 컴퓨터라고 하더라도 Amd 2 FSR 옵션을 낮춰가면서, INI 옵션을 자기가 선호하는 그래픽으로 설정해나가면, 감자 그래픽에서 벗어난 철권을 즐길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위 설정을 기준을 하되, 그래픽과 프레임을 비교해가면서 본인 사양에 만족하는 값을 스스로 맞춰보는걸 추천합니다


고사양의 옵션이라면, 평소에 눈에 거슬렸던 그래픽, 적용했더니 혹은 껐더니 더 좋아보이는 그래픽 위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Unreal Engine 5 All Console Variables and Commands - Development / Getting Started & Setup - Epic Developer Community Forums

그 외 궁금한 변수나 최적화를 위해 찾아보고 싶은 사람은 리스트가 있으니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다들 그래픽 좋은 철권을 즐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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