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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팁)반격기와 패링에 대한 진지한 고찰

짱스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2.19 02:22:55
조회 2358 추천 17 댓글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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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꼰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많은 캐릭터들이 공격을 받아내는 반격기와 패링을 가지고 있다.

이거 둘 다 없는 캐릭은 생각보다 잘 없는 편인데,


요번 작은 공격적으로 게임하라고 반격기랑 패링을 어느정도 너프해서 나왔지만

(데미지 감소/강패링 제외 점프기술 반격불가/시전 시 기합 추가로 노리기 쉽게 됨)


그래도 한번쯤 적절히 써주면 상대한테 의식할 수 있게 하기에는 충분하다.


여기서는 반격기와 패링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캐릭별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음.



0. 들어가며


철꼰의 반격기는 크게 보면


반격기/패링/강패링/타격패링/파크패링


요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


이 네가지마다 특성이 다 조금씩 다른데,


캐릭별로 이 기술의 특징을 보자.


1. 반격기


특정 기술을 받아낼 시, 자동으로 후속 반격이 나간다.


반격만 성공하면 알아서 후속 공격까지 때려주므로 상당히 편리하지만


이번 작에서 회복 가능한 흰 피라는 개념이 추가되었는데,


이 반격기는 편리한 대신 전부 흰 피로 닳는다는 단점이 있음.

(예외는 있음)


전작까지는 많이 어렵지만 재반격이 가능했는데,

요번작에선 재반격이란 시스템 자체가 사라지는 간접버프를 받았다.


1)주인님 거긴 빵 굽는 구멍이에요


상대의 상단"만" 반격하는 아무 쓰잘데 없는 반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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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만 반격하는 주제에 리턴도 적어서 정말 아무도 안 쓴다.

이 반격기의 존재의의는 상대한테 도발 및 티배깅으로 쓸 때나 나타남.


2. 킹


얘는 특이하게 오른손과 킥 기술을 반격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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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손 기술은 뭐가 됐든 반격 불가.


3. 루우어빠


흔히들 손패링이라고 부르지만 사실은 손 반격기에 더 가깝다.

손 기술에만 반응하며, 

히트가 켜져있으면 맞추고 히트게이지를 회복하고 데미지가 소폭 증가하며

차지 중에서 상대의 손 기술을 자동으로 받아내도록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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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뒷짐단 중의 뒷짐단


손 기술만 반격 가능한데,

맞추고 빨피가 다는 건 좋지만 리턴이 15로 너무 적어서 아무도 안 쓰는 반격기

샤힌 유저가 아닌 이상 얘한테 반격기란게 있는걸 모르는 유저도 상당히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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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리쟝


손 기술에만 반응하며, 그닥 잘 쓰지는 않지만 가끔씩 2타째 반격이나 패링 가능한 기술 때는 써봄직하다.

(동캐 피콕2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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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모션은 쓸데없이 우아하다는 게 함정


6. 개못생김


손 기술에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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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거짓말 안하고 쓰니는 펭한테도 반격기가 있단 걸 오늘 처음 알았음.


애초에 펭들은 이거 쓸 시간에 운수나 배꼬집기 박면장 써서 이거 아무도 안쓴다.


7. 레이븐


뒤자세에서 나가는 전용 반격기가 있고

손 발 상관없이 반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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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말고 선자세에서도 나가는 4al 반격기도 있는데,

이건 반격기라기보단 회피기라고 보는 게 조금 더 정확하지 싶다.


8. 드황/니황/레츠고/준마망/레오


통상적인 반격기를 가진 녀석들이다.

손 발 상관없이 반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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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너희는 진리를 알지니 짱스카 여신님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위에 반격기들과 똑같이 손 발 상관없이 반격이 가능하지만

짱스카만의 특권이 있는데


저것들과 다르게 홀드가 가능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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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기술을 반격할 시 (사실상)확정타가 있어

실질 데미지는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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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스카 여신님 가라사대 맨 마지막에 멸망 받을 드황은 사망이니라 하심이라)

(짱스카복음 6장 9절)


상술했듯 이번작에서 반격기가 너프가 많이 되서 돌아왔는데

무기나 관절기는 전작에서도 반격이 불가능했으니 그렇다쳐도


점프판정이 달린 기술들(컷킥/플라잉힐 등)도 반격이 불가능하게 되는 너프를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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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링


위에 반격기와 흡사한 거 같지만 살짝 다른데,

반격기와 달리 후속타를 직접 입력해야 해서 조금 번거로운 대신

흰피를 남기지 않고, 반격기보다 후속 상황이 조금 더 좋은 경우가 많음.


1)브라이언


손 기술에만 반응하고

후속타 마하펀치 입력 시 스네이크 아이가 충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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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선 왼손인가 오른손을 패링하면 보디블로가 나갔는데 이번작에선 그냥 마펀으로 통일되었다.

보디블로가 계륵이었어서 사실상 버프


2)좆랑


손기술에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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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루우어빠


상당히 좋은 패링인데,

일단 손/발 상관없이 다 패링되고

패링 성공 시 차지 오른손이나 차지 블로우가 확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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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기술 모두 벽 앞에선 벽꽝이고

블로우는 히트를 켤 수 있으며

히트가 켜진 상태에서는 콤보시동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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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런 식으로

물론 이 정도 성능이니 다른 패링들에 비해 사용 난이도가 좀 까다로운데

패링 성공 이후 차지를 너무 빠르거나 늦지 않게 정확히 입력해줘야 되서 조금 연습이 필요함.


4)리 사장님


카몬

손 기술에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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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레오


후속타 히트 시 자동으로 스택을 충전해줌.

이게 손발 다 되는지 손만 되는지는 기억이 안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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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스티브


손기술에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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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조도유


조도유는 다른 애들과 달리 후속 확정타는 없는 대신

패링 성공 시 조도유가 뒤돈 자세가 되고 6이득을 챙겨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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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어지는 뒤자세 심리


참고로 뒤자세에서도 사용 가능함.


패링 역시 반격기와 마찬가지로 무기/관절기/점프 기술은 반격하지 못한다.


3. 강패링


진짜로 강패링이라 사람들이 부르지는 않고

위에 패링과 비슷한데, 패링과 달리 이것들은 통상적으론 반격이 안되는 모든 기술들을 싹 다 반격한다.

무기나 관절기 점프기술 모두 짤없이 다 받아냄.


1)리로이


뒤오손 패링

손 발 무기 관절기 여부 상관없이 무조건 다 받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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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후딜 짧은 기술은 패링이 막히고

패링 후속타가 막히면 10딜캐를 맞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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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된 너프로 이제는 헛치면 후딜이 진짜 무시무시하게 끔찍하므로

남발했다간 리로이가 뜬다.


참고로 처음 나왔을 땐 패링 헛치고 패링 패링 헛치고 촌경 이딴 짓이 가능한 후딜이었음.


2)클라


투 슬로우


몰랐는데 이것도 무기 점프 상관없이 다 반격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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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최근에 있던 클라 너프 패치에서 반격기 후딜이 증가하는 너프를 먹어서

(대략 리로이 패링 헛치고 후딜과 비슷함.)


이제는 헛치면 많이 위험해짐.


3)아드님 엄마를 저한테 주세요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성능이 극대화되는 패링인데,


큰 기술을 받아냈다면 소위 말하는 패링자운으로 띄울 수도 있지만


잽같이 후딜 짧은 기술들은 패링해도 반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리로이와 클라와 달리 후속연계는 자동패링이 되지 않고 본인이 직접 패링을 입력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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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걸 감안해도 굉장히 좋은 패링이다.

저 위에 두놈과 달리 모션도 작아서 노리지 않으면 헛친거 캐치도 생각외로 어려운 건 덤이다.


4. 타격패링


타격기 형식으로 나가는 패링들이다.

타격판정이 있어 필드에서도 맞추고 확정타나 히트를 켤 수 있음.


1)짱스카 여신님.


역시 반격 특화 캐릭답게 손/발 패링 전부 보유하고 있다.

두 기술 모두 반격 성공시 콤보가 가능하고

손 패링은 노멀히트해도 콤보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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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커피


9왼손

손기술에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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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헤이하치


뒤양손


손 발 모두 반격 가능하며 히트시 히트가 켜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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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리로이 9왼손


선자세 패링을 타격기로 쓴다.

선자세 패링을 타격기로 쓰는만큼 무기 관절기 상관없이 다 패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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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하지만 하단이 나오면 얄짤없이 카운터로 처맞음.



5)리로이 1양손


손 기술을 패링하는 타격패링 겸 인게이저인데,

이 기술은 패링이나 9왼손과는 달리 무기나 관절기를 못 씹고 카운터로 처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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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술들은 대부분 통상 반격기나 패링보다 리턴이 좀 더 좋은 대신에

그냥 반격기들은 관절기나 무기/점프기술/하단을 맞아도 일단은 노멀히트로 맞게 되는데


얘네들은 재수없으면 저것들을 카운터로 처맞는고로

리턴이 좋은만큼 리스크도 확실한 기술들이라 할 수 있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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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파크패링


데빌진과 자피나만이 가지고 있는 반격기다.

(잭이나 킹 하울링이랑은 조금 다르다)



일단은 파크가 붙어있는 만큼 상중단 무기 관절기 상관없이 다 받아내고

의외로 데미지가 상당히 세다.

특히 자피나는 확정타까지 있어 실질 데미지가 더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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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 대신 이것들은 헛치면 후딜이 진짜 무시무시하게 끔찍해서

노려지면 확실히 죽는다.


특히 자피나는 헛치면 대놓고 날 좀 죽여줍쇼 하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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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이걸 남발하는 자피나가 있으면 한번 기다렸다 가장 센 시동기를 박아주면 자피나의 좋아죽음이 화면 너머로 보인다.


이것 외에도 잭이나 킹 하울링

하단패링이나 잡기패링도 있는데


일단은 요것들만 다뤄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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