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전히 박치기로 in96 턱걸이를 계속해나가고 있는 트레이너임
이번 더트 말오스는 주자가 많이 없어 비교적 쟁점이 간단하고 계산할게 별로 없어서
조금 빠르게 공략을 업로드함
다만 조금 빠르게 공략을 업로드한 만큼 충분히 숙고하지 못해 내용이 더 추가되거나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고지함.
이번에도 말오스를 진심으로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이며 빡센 줄글은 변하지 않았음
(그러나 요약은 있음)

가와사키 더트 2100 겨울 좌 저녁 / 날씨 마장상태 컨디션 랜덤
■ 경기장 분석
□ 사양
- 경사로 없음
- 초반 350m 중반 950m, 종반 및 라스트스퍼트 600m로 구성
- 중반 돌입 50m 진행 후 바로 코너를 만남.
- 초중반구간 1400m 중 400m가 코너, 나머지가 직선이며 각 코너는 짧은 편
- 짧은 최종직선(300m)
□ 유효가속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1-2등. 0.1) (원본 키타산 블랙)
Do ya Breakin!(1-2등. 0.07) (무도회 세이운 스카이)
피어라 피어라! 나! (4-5등. 종반 50m 진행후 지연발동, 0.2) (무도회 사쿠라 치요노 오)
스리세븐 트리거 미라클 런(클구리 본체만, 0.3)
직선 주파/육박하는 그림자(0.2/0.4 추입용. 즉발)
가속 수치가 극히 낮은 마장. 순위조건 가속은 사실상 1-2등에게만 열려있으며,
그 외의 가속은 클구리와 추입, 2개 뿐이다.
(홋코 타루마에는 논외. 선행이 여러명이어도 운에 기대는 발동률)
□ 해석
- 종반 가속력이 "극히" 부족한 마장임
- 더트이면서 중거리인 마장이라, 가용 가능한 우마무스메가 굉장히 한정되어 있다.
- 오르막과 내리막이 없음(파워, 지능 수익 하락)
- 스태미나 승부 없음(스태미나 수익 하락)
- 300의 짧은 최종직선(근성 수익 하락)
- 스태미나, 지능 코스보정(스피드 수익 상승)
- 즉 스피드 외의 스탯 수익이 사이좋게 하락하는, 스탯 수익이 낮은 마장이다.
□ 경기장 분석 결론
- 1-2등 가속 말고는 클구리와 그림자 뿐이라는 가속 가뭄 상황. 거기에 말오스 시스템 상 도주 극강 마장이다.
- 1-2등을 내가 차지하면 자동적으로 상대는 1-2등 가속을 받지 못한다. 즉, 도주 싸움이 매우 중요하다.
- 즉 도주는 오로지 초중반 4드론 싸움에 대부분의 리소스를 할애해야 한다. 1,2등을 차지하는것이 승률을 위한 필요최저한의 조건이다.
- 도주싸움이 극히 중요하지만 코너가 빨리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포지션 스킬은 위/포/지 모두 달아 오는 것이 중요.
- 스탯수익이 매우 낮은 편
- 가속을 가진 뒷각질(=실전 투입 가능한 뒷각질)은 클구리와 추입밖에 없다.
- 거리가 길어 다대도주 상황에 맞추면서 강도를 유지하는게 어렵다.
- 더트 경기라 대도주 우마무스메는 개조가 필요해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 대도주가 2명 이상이 되면 대도주도 죽고 도주도 가속을 받지 못해 헬게이트가 열린다.
결론: "2도주 1뒷각질" 조합이 극 주류가 되는 마장이다.
■ 목표 스탯
도주 1600 1200+ 1200+ 1200 1200 + 2은힐(온존컷) or 2스태패시브 1은힐 or 1금힐(안전)
뒷각질 1600 1200 1200+ 1000+ 1200 (온존컷)
*더 높을수록 당연히 좋음
*저조, 불량을 고려한 컷. 단, 흥분, 거리 확보 발동시 모자랄 수 있음
*개별 말딸의 온존컷은 스태미나 계산기를 이용하기 바람.
말오스는 다전제인 이상 스킬 발동률 때문에 지능 타협이 어렵다.
스탯 수익이 매우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챙길 만한 변별력용 스탯 수익은 다음과 같다:
· 낮은 가속수치로 인해 효율이 증가한 다릿심 충분(파워 수익). 즉 파워 한계돌파
· 도주마의 위치경쟁(근성 수익). 도주 근성 1200 요구
· 1200이상의 스태미나로 온존컷을 맞춰 힐 pt를 아껴 얻는 수익. (스태미나 수익)
선행과 도주는 1200딱코시 2은힐분량의 힐이 더 필요함.
하지만 선행마는 클구리라서 상관없음
도주의 경우 스태패시브로 터다지기 트리거를 구성할 수 있어 이를 이용해도 된다.
아무래도 pt를 쓰지 않고 스태컷을 맞추는 것이 그나마 스탯 변별력이 나울 수 있기 때문에,
스태미나 계산기를 최대한 이용하여 온존컷을 슬기롭게 맞추는 것이 중요.
(도주의 경우 이를 깡스태로만 달성하려면 1450이상은 찍어야 한다. 힐이 붙은 황팔콘이나 댄싱운, 패시브가 강도로 전환되는 리키가 좋은 이유)
역시 효율이 낮으므로 이거 목표스탯 이상으로 한계돌파하겠다고 머리 빠지는거보단 스킬을 우선하자.
□ 온존컷 달성시 수익
파 1200 근 1200 기준, 스탯 더 높으면 미세하게 수익 더 높아짐
도주 0.15 3초 속도기 2.6개분
뒷각질 0.15 3초 속도기 3.1개분
■ 추천 말딸
쓸 수 있는 말딸이 극히 적은 마장이기 때문에, 우선 추천 말딸을 먼저 언급하고 가겠다.
□ 도주 추천 말딸
1티어:
코파노 리키
고유기가 매우 강력하며 일정 확률로 추가 가속을 확보할 수 있음
양쪽 핑딱이 모두 유효하며(발군의 파고들기는 중반 싸움에는 도움을 주지 않지만)
패시브에 추가 강도가 붙으므로(고유 효과) 패시브로 온존컷을 보완하면 pt 효율이 뛰어나다.
더트 중거리에서 쓸 수 있는 도주 중에서는 가장 세련되었다고 할 수 있음.
2티어:
황혼 스마트 팔콘
중반고유에 공짜 힐까지 붙어있어 힐 PT를 아낄 수 있음.
차트 급상승은 도주싸움에 큰 기여를 하며, 리키처럼 패시브에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도주싸움에선 리키보다 더 좋을 수 있다.
단, 종합 이득마신에선 리키보다 밀리는 편이며, 따라서 2등 리키한테 역전되는 경우도 보일 수 있다.
종반 랜덤가속 핑딱은 구림.
무도회 세이운 스카이
더트 개조가 필요함(더트 G)
개조가 필요 없었다면 리키보다 좋은 1티어였겠지만,
다른 도주와 인자 호환이 불가능하고 마개조 난이도 때문에 2티어에 책정.
핑딱 2개가 모두 효율 좋은 중반기이며 공짜 3%힐 내장으로 온존컷 달성이 쉬움.
유일한 본체가속으로, 가속 가뭄 속에 내린 단비와도 같은 고유로
중거리 A여도 충분하기 때문에, 오로지 더트인자만 많이 넣어서 더트개조 난이도를 낮춰야 한다.
어쨌건 완성만 하면 1티어급 성능이지만 인자를 따로 만들어야 하고,
더트개조를 할 그 노력으로 팔콘을 키우면 더 도주싸움이 쎈 팔콘이 나올 수 있다는게 딜레마다
3티어:
원본 스마트 팔콘
개조 없이 중거리 더트를 달릴 수 있는 원본 팔코
티어권 도주에서 종합 이득마신이 가장 낮으며, 공짜 힐을 가지지 못해 온존컷 달성이 어려움.
고유 타이밍은 가장 빠르지만 이득마신이 가장 적고,
중반 돌입 후 50m동안 발동하지 않으면 코너가 지난 후에나 발동하기 때문에 애매해짐.
차트 급상승은 도주싸움에 매우 도움이 되지만,
도주싸움이 매우 중요하고, 위포지를 모두 달아야 효율이 나오는 이 마장에서
포지션 센스 핑딱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진화하지 않고 포지션 센스만 찍어 위포지를 완성하는 것을 추천)
4티어:
그 외 더트개조해서 중거리 뛸 수 있는 도주마들.
1~3티어권이 없으면 울며 겨자먹기로 써야 됨
대표적으로 수루젠이 있다(스리세븐 접속이 가능하지만 온존컷은 따로 맞춰야 한다).
□ 뒷각질 추천 말딸
1티어: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선행, 추입)
힐의 pt와 핑딱 낭비만큼 강도가 낮아져 가속이 충분해진 현대에는 잘 안쓰이던 클구리였지만,
가속수치가 너무 낮고 뒷각질의 가속이 거의 멸종한 마장이라 오랜만에 1티어로 돌아온 클구리.
그래서 선행클임? 추입클임?
선행클의 장점은 난이도가 쉬워 손쉽게 체급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과, 말오스 시스템적 이점이다.
단점은 미라클런 외의 서브웨펀이 없다는 것.
추입클의 장점은 미라클런 외에도 그림자라는 가속기가 있어 플랜이 다양하며 좀 더 마신이득이 높다는 것이고,
단점은 더트 1 추입 7, 즉 적인자 6개중 4개를 할애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런 특수한 적인자 요구는 인자의 질을 저하시키고, 거리 적성을 얻기 어렵게 만든다.
필연적으로 완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고 이는 다른 주자의 체급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생각했을 때 서로 거의 또이하다고 생각한다.
단, 나에게 에디터를 준다면 추입클구리를 할 것.
그만큼 추입클이 완성본은 좀 더 좋다.
걍 본인 인자 상황, 카드 상황에 맞춰 키우도록 하자.
(클구리의 도주개조는 도주싸움이 너무 후달리는데다 아군 도주의 가속순위를 방해할 수 있어서 추천하지 않는다)
2티어:
원본 아그네스 디지털(추입)
어쨌든 핑딱이 유효하고 더트 중거리를 달릴 수 있어,
사실상 클구리 외의 뒷각질 중에선 가장 좋으며 수문장이다.
뭘 마개조해도 난이도를 고려하면 디지털보다 못하다.
공짜 힐이 달려 있기도 하고, 해루시 없이 마니아를 달 수도 있고
더트 중거리를 달릴 수 있고 추입 인자 1개가 필요할 뿐이다.
(강시는 고유조건이 빡빡하여 원본보다 추천되지 않음)
또 불나리, 이나리, 강시 디지털, 신년 하루 우라라 등등도 모두 각자의 찐빠요소로 인해 원본 디지털보다 못하다.
그 외 주자들은 애정캐라고 생각하면 됨(ㄷㄷ 스레기마장)
네오 유니버스 더트개조는 해봤자 별로 안좋으니까 차라리 추입마를 개조해서 그림자를 달아라.
3티어:
원본 이나리 원(추입)
핑딱 밸류가 아주 좋다. 다만, 짧은 최종직선과 말오스로 인한 강제 도주 페이스로 종근경 발동률이 낮아,
고유 찐빠가 날 확률이 높음. 고유가 한번 발동하면 그 폭발력은 괜찮은 편이지만, 다전제인 말오스 특성상 이는 치명적이다.
어쨌든 더트 중거리를 달릴 수 있는 순정 추입마로서 디지털, 클구리가 없다면 채용가치가 있다
4티어:
강시 아그네스 디지털(추입)
핑딱도 좋고 공짜 힐이 있어 온존컷 달성도 쉽지만, 400m밖에 없는 중반 코너에서, 그것도 100m씩 잘게 쪼개져 있는 상황에서 주변에 3명의 말딸이 있어야 한다는 고유조건은,
뒷각질이 적은 이 마장에서 상당히 찐빠날 확률이 높다. 사실상 고유 쓰기가 너무 어려움
역시 대안픽으로서 가치가 있다.
신년 하루 우라라(추입)
핑딱 하나는 못쓰고 나머지 하나는 매우 구리며 고유 발동 타이밍이 너무 느리지만, 역시 대안픽으로서는 가치가 있다.
가을 이나리 원(추입)
그림자 내장인 추입말딸로서 파워 히시 아마존 편성이 필요 없어 편성에서 자유롭고,
더트 중거리를 달릴 수 있는 말딸로서 대안픽 가치가 있다.
그림자 핑딱에서 밸류 상승이 아예 없고, 내적 체험은 쓰지 못하며, 고유기 순위조건도 7~12위에 추격 조건이 붙어 찐빠가 크다.
야에노 무테키(선행)
더트 E로, 더트 개조가 용이한 선행으로서,
더트를 달릴 수 있는 말딸 중에는 그나마 핑딱과 고유 모두 밸류가 높아 채용가치가 있다.
단, 가속이 극히 열세이므로 파워를 최대한 훈련(1400이상)해 다릿심 충분에 의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원본 티엠 오페라 오(선행)
역시 더트 E로 더트 개조가 용이한 선행으로서,
더트를 달릴 수 있는 말딸 중에는 그나마 핑딱과 고유 모두 밸류가 높아 채용가치가 있다.
단, 가속이 극히 열세이므로 파워를 최대한 훈련(1400이상)해 다릿심 충분에 의존해야 할 필요가 있다.
(4티어부터는 애정캐 라인이라 봐도 무방하다, 이외 실전성 있는 마개조픽들은 핑딱과 고유가 유효하고 그림자를 달아올 수 있는 추입이라면 가능하다. 미스터 시비, 어드마이어 베가 등등. 하지만, 댄싱운과 다르게 중거리 S가 필요하다. 디지털과 이나리가 있다면 그쪽을 우선하길 추천한다)
■ 육성 상세(도주)
□ 도주 핵심 스킬(우선순위)
- 초반가속(권장0.8)=계승가속 2개=위포지 풀세트>초반 속도기>중반 속도기>효율 좋은 종반기(후방각질 저항용. 0.25 계승기나 진수 체 같은거. 최고봉은 쓰레기임)
순으로 중요하다.
- 일단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들을 최대한 찍고 남으면 그제서야 차순위 스킬을 찍으면 된다.
- 초반가속 권장 0.8, 계승가속 2개, 위회 포센 아오지 풀세트가 가장 우선도가 높다.
- 직선 스킬과 코너 스킬은 서로 중반에 발동할 확률이 비슷하다. 단 직선은 접속이 가능한 대신 무효 구간이 약 13퍼 정도 되니 주의.
- 이번 마장엔 경사로가 없다! 내리막 달인을 찍지 않도록 주의하자.
□ 초반가속 상세
제일먼저 0.2
앞장서기 0.2 선수필승 0.4
터다지기 0.2 만반의 준비 0.4
합쳐서 0.8이상이 되도록 조합할 것(제일먼저 인자작을 해두면 좋다).
바다의 가호는 대도주만 고려
□ 계승가속 상세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원본 키타산 블랙)
Do ya Breakin!(무도회 세이운 스카이)
반드시 부모마로 채용할 것.
□ 초반 포지션 스킬 상세
위회 포센 아오지 풀세트는 도주싸움이 중요한 이 마장에서 상당히 우선도가 높다.
단, 400m 진행 후 코너가 나오기 때문에 로스율을 줄이기 위해 위포지를 다 다는 것이 중요하다.
(인자작 해야겠지?)
□ 도주 백인자 추천 (우선순위)
최우선: 위험 회피, 아오하루 점화 지, 제일먼저
우선: 포지션 센스, 꼬리올리기, 모래샤워
다다익선: 스피드 패시브, 스태미나 패시브, 자신의 편성 카드 스킬 할인용 인자
* 첫 코너가 제 3코너임에도 품행방정이 터지지 않는 것을 확인하여, 품행방정은 우선에서 제외했음. 참고
□ 도주 조부 계승 녹인자 추천(추천도순 정렬)
- 오퍼레이션 cacao(발렌타인 미호노 부르봉)
- 여름 하늘 헐레이션(수영복 아그네스 타키온)
*상성은 고려하지 않으며, 조부 녹인자는 필수가 아님.
□ 도주마 카드 편성 예시:
3스피드 1스태미나 1지능 메이
2스피드 1스태미나 2지능 메이
2스피드 2스태미나 1지능 메이
이 경우 파워 12 근성 6에서 파워 6 근성 12사이의 청인자를 편성하면 되며,
필요시 스태미나 청인자를 3~6정도 줄 수 있다.
추천 스피드 카드(강도순 정렬)
- 엘 콘도르 파사, 두라멘테, 마루젠스키
- 정글 포켓(깡성능), 골드 쉽(깡성능)
- 키타산 블랙
추천 스태미나 카드(강도순 정렬)
- 사운즈 오브 어스
- 메지로 파머(선수필승)
- 나카야마 페스타, 슈퍼 크릭
추천 지능 카드(강도순 정렬)
- 미호노 부르봉(만반의 준비), 메지로 라모누
- 메지로 맥퀸(깡성능)
- 토카이 테이오
■ 육성 상세(뒷각질)
□ 뒷각질 스킬 우선 순위 (우선도순 정렬)
- 최우선: 직선 주파/육박하는 그림자(추입), 우마무스매 애호가
- (흰딱기준) 3초 0.15이상의 초중반 속도기, 3초 0.25 고효율 종반 속도기, 스피드 패시브 단원
- 3초 0.15보다 약한 중반 속도기, 비효율 종반 속도기(뒷심, 최고봉, 남김없이 등)
- 터다지기는 비추천
- 내리막 달인 찍지마
- (속도기)직선은 접속 가능하지만 무효 구간이 13퍼 있음, 코너는 최소 찐빠는 안남. 말오스 특성상 고점보단 찐빠 안나는 쪽을 우선해야 할 듯.
□ 뒷각질 카드 편성 예시:
3스피드 1지능 1메이 또는 2스피드 2지능 1메이 + (재량) 카드
(재량)카드가 파워일 시, 청인자는 스태 9 근성 9 정도에서 편성에 맞게 조절하자.
(재량)카드가 스태미나일 시, 청인자는 파워 12 근성 6이 이상적이다.
추입은 (재량)카드에 히시 아마존이 가장 추천되며, 기용 불가 시 그림자를 가져가지 못한다.
클구리 외에는 직선주파 타협은 추천되지 않는다.
추천 스피드 카드(강도순 정렬)
- 엘 콘도르 파사(선행)
- 엘 콘도르 파사(선행 이외), 두라멘테, 골드 쉽(추입), 정글 포켓
- 골드 쉽(추입 이외), 아그네스 타키온(선행)
- 키타산 블랙
추천 (재량) 카드
- 파워 히시 아마존(추입, 육박하는 그림자)
- 스태미나 타니노 김렛(추입), 파워 메지로 라모누, 파워 원더 어큐트, 스태미나 사운즈 오브 어스
- 스태미나 나카야마 페스타(선행 / 추입)
추천 지능 카드(강도순 정렬)
- 메지로 맥퀸(선행)
- 메지로 라모누(공용), 사토노 다이아몬드(선입)
- 미스터 시비(추입)
□ 뒷각질 백인자 추천 (우선순위)
최우선: 우마무스메 애호가(단, 카드로 가져갈 방법이 없을때만)
우선: 진수 체, 스피드 패시브, 꼬리올리기, 모래샤워, 품행방정, 이그니션
다다익선: 코너 회복, 직선 회복 등의 중반 힐 트리거(클구리), 편성 카드 금딱 pt 할인용 인자
□ 부모, 조부 녹인자 추천 (우선도 정렬)
최우선: 애드 아스트라(네오 유니버스), 피어라! 피어라! 나!(선행, 무도회 사쿠라 치요노 오)
우선: 여름 하늘 헐레이션(수영복 아그네스 타키온), Road to glory(나리타 탑로드), 복을 베푸는 바르카롤!(신년 티엠 오페라 오)
보통: 승리의 고동(원본 오구리. 클구리한테 쓰기 어려움)
■ 클구리 육성 상세
세침사 2번을 성공하면 엄청난 PT를 아낄 수 있다.
기염만장(투쟁심)을 힐 트리거로 쓰는건 비추천이다. 발동률이 저하됨
경쾌한 스텝 또한 비추천. 힐 트리거는 초중반에 확정적으로 발동하는, 순위조건 무관한 것들로만 구성하는게 좋다. (영양보급, 코너회복, 직선회복 등)
3힐 전부 발동 확률이 약 79~80% 언저리로, 약 20%의 고유기 가속 불발률이 생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쥐어짜기를 백업 트리거로 고려해야 할 수 있다.
다만, 쥐어짜기에도 트리거가 필요하다.
가속 효율이 최대화되게끔 쥐어짜기 트리거를 구성하려면 다음 스킬들을 고려하자:
- 솟구치는 고동(4위 이상)
- 원 찬스(5위 이상, 종반의 전반)
- 정면 승부(6위 이하, 종반의 전반. 선행)
- 피어라! 피어라! 나! (무도회 치요노 오, 4-5위. 종반 시작후 50m지점)
- 직선 주파/육박하는 그림자(추입)
(그 외 대충 이 즈음에 발동하는 스킬들은 가능하지만 상기 스킬들이 그나마 가장 강도손해 없는 트리거들이다)
추입 클구리는 그림자라는 메인 가속이 하나 더 있지만,
20% 확률로 고유기를 못쓰는 것은 역시 말오스에서 승률에 뼈아프기 때문에,
역시 쥐어짜기 백업을 고려할 수 있다.
추입력의 경우 상대도 뒷각질을 추입으로 구성하거나, 상대가 도주를 아예 뺀 경우, 찐빠날 수 있으므로
쥐어짜기 트리거로는 적합하지 않다.
■ 요약
- 2도주 1뒷각질 극 주류 마장. 이외의 조합은 여러 찐빠로 실전성 떨어짐
- 스탯수익 낮음. 스킬이 더 중요(특히 초중반기)
- 그나마 대도주가 도주를 이길 가능성이 있지만, 마개조 난이도와 다대도주 상황시의 찐빠 때문에 비추천
- 도주는 앞장만반제일먼저 위포지 계승가속 2개 찍고 초중반기만 열심히 찍어라. 도주싸움 최중요
- 위포지는 다 찍는게 좋고 우선도도 극히 높음. 타협선은 위회 지 정도(안정성 떨어짐)
- 뒷각질은 추입 or 클구리 뿐이고 클구리가 제일 좋음.
- 추클 행클은 완성본만 놓고 보면 추클이 좋지만 여러가지 고려하면 서로 비슷하다.
- 기용 가능한 실전용 말딸은 극히 적음(리키, 황팔콘, 팔콘, 댄싱운, 클구리, 디지털로 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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