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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쉽고 간단한 햄3 모딩 가이드 3편

냉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5.02 23:54:15
조회 7335 추천 18 댓글 35
														





33



계속되는 모딩 가이드 시리즈


이번 편에선



2. 유닛 스탯 직접 조정

2-1. 이속, 질량, 선회속도

2-2. 장갑, 돌격보너스, 근공방, 체력, 방패, 저항

2-3. 새로운 장갑과 방패, 특성 추가

2-4. 유닛에게 패시브&액티브 능력 추가

2-5. 인원수, 가격, 유닛캡

2-6. 근접무기 대미지, 공속, 접촉효과

2-7. 사격무기 투사체 대미지, 접촉효과

2-8. 사격무기 폭발 대미지, 범위, 접촉효과



볼드처리된 2-2, 2-3, 2-4를 다룰거임


이번 편에선 전편에서 잠깐 다뤘던 land_units_tables와 장갑, 방패, 특성, 능력에 관계된 테이블들을 다루게 됨



https://drive.google.com/file/d/1IsgAgco6zfWwN4U3y672vSEUNixRGFPK/view?usp=share_link

 


이번에도 교보재 파일을 참고해줘


그럼 즉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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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Pack Contents 창에서 land_units_tables을 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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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편에서도 전편에 이어서 키슬레프 유닛들을 예시로 쓸거니까, ksl_inf를 쳐서 키슬레프 보병들을 검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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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key 바로 근처에서 장갑과 돌격 보너스를 찾을 수 있음 두 열 모두 RPFM 예전버전에선 한참 오른쪽에 있었는데, 지금 버전은 여기로 이동했더라


열 위치는 RPFM 새 버전이 나올 때 한 번씩 바뀌니까, 자기가 테이블을 열어봤을 때 스샷과 배치가 달라도 당황할 필요는 없음


그리고 장갑의 경우 더블클릭을 하면 저렇게 선택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나옴


plate, leather, 등은 1편에서 설명했듯이 피격시 사운드 타입임



*참고로 키와 장갑 사이에 Accuracy는 원거리 유닛들의 기본 명중률임


대부분의 경우 10이고, 귀쟁이나 유명연대 등 일부 유닛들만 10을 초과한 값을 가지고 있음



**위 사진의 장갑 데이터들을 보면 앞머리가 wh2_main_ 인데, 이건 햄탈워 2 본편에서 추가된 데이터라는 뜻임


팩파일의 데이터들 중 상당수는 게임에 언제 추가된 데이터냐에 따라서


wh_main = 햄1 본편

wh_dlc_04 = 햄1에서 추가된 햄탈워 4번째 dlc = 그림 앤 그레이브

wh2_dlc09 = 햄2에서 추가된 햄탈워 9번째 dlc = 툼 킹

wh2_dlc13 = 햄2에서 추가된 햄탈워 13번째 dlc = 헌터 앤 비스트

wh3_dlc20 = 햄3에서 추가된 햄탈워 20번째 dlc = 챔피언즈 오브 카오스


등의 앞머리가 붙음


그리고 게임버전이 갱신될 때 가끔씩 구형 데이터들이 제거되고 신형 데이터로 대체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그 삭제된 구형 데이터들을 가져다 쓰던 모드들은 다 터짐.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를 가져오라고 하니까 로딩단계에서 CTD가 터질 수 밖에 없지


패치내역의 변경점들이랑 상관 없는 모드인데 왜 터졌지? 해서 찾아보면 이런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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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근공, 근방, 리더십, 2편 끝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했던 추가체력이 있음


*이전 스샷에 있었던 wh3_main_pro_ 앞머리의 프롤로그 전용 데이터들을 싹 지워서 길이가 짧아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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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오른쪽으로 가보면 근접무기, 원거리 주 무기, 방패의 투사체 방어율도 찾을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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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오른쪽엔 유닛 특성 데이터인 Attribute Group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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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이 보기 불편할텐데, 맨 끝부분 가까이 가면


원거리 보조무기 탄약,

주무기 탄약,

화염저항,

주문저항,

엔진 갯수(포병의 포대 갯수임),

물리저항,

피해감소,

AI의 사용유형,

산병전 가능 여부,

브레이싱 가능 여부


등이 있음



여기까지 나열한 데이터들 중에 장갑, 돌보, 근공방, 리더십, 추가체력, 방패 방어율, 탄약, 저항 등의 항목들의 수치를 바꾼 다음, 건드리지 않을 나머지 데이터와 테이블을 삭제하고 저장하면 그게 유닛 스탯 변경 모드임


그렇게 저장된 파일을 Total War WARHAMMER III\data에 넣고 모드매니저에서 키면 바로 작동함


직접 해보면 굉장히 쉬우니까 이쯤에서 한 번 본인이 원하는대로 실습을 해보는것도 좋을거임


이미 해봤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그럼



*여기서 원거리 보조무기는 스팀탱크 상단 회전주포에서 쏘는 스팀탄, 네크로펙스 거신의 마스트에서 좀비 사수들이 쏘는 소총탄 같은걸 얘기하고, 현재 보고있는게 보병들의 데이터라 브레이싱 가능 여부는 전부 체크되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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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원하는 장갑 데이터를 새로 만드는 방법임


그냥 숫자만 맞으면 바닐라 데이터 아무거나 가져다 써도 되긴 하지만, 가죽옷 입은 캐릭터한테 plate_100 같은걸 붙여주면 좀 그렇잖아? 그럴때 사용함


왼쪽 Pack Contents 창에서 unit_armour_types_tables를 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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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오디오 타입의 데이터를 하나 클릭한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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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D를 눌러서 복제하고,


*동일한 데이터가 2개가 생겨서 붉은 라벨이 붙고, 하단 Diagnostics 창에도 에러가 뜨는걸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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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된 데이터의 key와 Armour Value를 원하는 값으로 바꿔주면 끝


이렇게 만든 장갑 타입을 land_units_tables 에서 원하는 유닛의 Armour 열에서 선택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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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원하는 방패 데이터를 새로 만드는 방법인데,


그냥 unit_shield_types_tables를 열고, 위에 장갑과 완전히 똑같은 방식으로 하면 됨


모델링과는 관계없이 전방 투사체 방어율을 주는것 뿐이라 방패를 안 들고 있는 유닛에게도 줄 수 있음


방패 없이 투사체 방어율을 가진 대표적인 유닛, 하이엘프 호에스의 소드마스터도 데이터상에선 20%짜리 inaudible 방패를 갖고 있는 구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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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유닛에게 원하는 특성을 추가하는 방법임


이 과정에선 2가지 필수 테이블과 참고용 테이블 하나를 사용함


우선 첫번째 필수 테이블인 unit_attributes_groups_tables를 열면 각 유닛별 특성 목록이 나옴



*참고로 원래 이 테이블은 햄2때까진 그룹 이름들이


wh2_dlc16_encourage_fear_hideForest_moulderMonster

= 햄2의 뒤틀림과 황혼 dlc에서 추가된 격려, 공포, 은신(숲), 몰더괴수


wh2_hideForest_fear_terror_chargeReflector

= 햄2에서 추가된 은신(숲), 공포, 섬뜩함, 모든 돌격 방어(햄2기준)


wh_hideForest_immPsy

= 햄1에서 추가된 은신(숲), 심리면역


wh_hideForest_unbreakable

= 햄1에서 추가된 은신(숲), 불굴


이지랄로 어지럽게 되어있었는데, 햄3 오면서 걍 각 유닛 이름을 박아놔서 훨씬 다루기 편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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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참고용 테이블인 unit_attributes_tables를 열면 인게임에 존재하는 특성 목록이 쭉 나옴


여기서 주요 특성으로는


causes_fear = 공포 유발

causes_terror = 섬뜩함 유발

charge_defense = 모든 돌격 방어

charge_defense_vs_large = 대형 돌격 방어

charge_reflection = 돌격 반사

encourages = 격려

expendable = 소모품

fatigue_immune = 완벽한 활력

guerrilla_deploy = 선봉 배치

hide_forest = 은신(숲)

ignore_trees = 나무꾼(숲귀랑 비맨들의 나무 무시하는 특성)

immune_to_psychology = 심리면역

rampage = 난동

snipe = 저격(은신 상태로 사격해도 안 들킴)

spell_mastery = 주문 통달

stalk = 암행

strider = 활보

unbreakable = 불굴

unspottable = 탐지불가(은신 발각 거리가 엄청나게 줄어들어서 근접전 직전에야 발각됨)

wallbreaker = 장벽파괴자


등등이 있음



*참고로 아틸라 등 이전작들에서 쓰이던 더미데이터들도 여럿 들어있음

모드로 갖다 붙이면 작동하는지는 나도 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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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머지 하나의 필수 테이블인 unit_attributes_to_groups_junctions_tables를 열면, 각 특성 그룹에 어떤 특성들이 들어가는지가 나옴


근데 작년까지만해도 Attribute_Group 열이 왼쪽에 있어서 보기 편했는데, 얘가 오른쪽으로 가서 보기가 불편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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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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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은신(숲)과 심리면역 특성만을 가지고 있는 쌍검 아이스가드에게 새로운 특성을 줘볼거임


unit_attributes_to_groups_junctions_tables에서 wh3_main_ksl_inf_ice_guard_1 = 쌍검 아이스 가드를 선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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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D를 2번 눌러서 복제를 해준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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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된 특성란에 완벽한 활력과 불굴을 넣어준 모습임


이렇게 하면 됨


만약 여기서 모드로 변조한 특성을 쉽게 알아보고 싶다면, unit_attributes_groups_tables에 새로운 그룹을 만드는 방식으로 하면 됨


위 과정을 똑같이 하는걸 순서대로 예시를 들자면


1. unit_attributes_groups_tables에 wh3_main_ksl_inf_ice_guard_1_modded 그룹을 생성

2. unit_attributes_to_groups_junctions_tables에서 새 행 4개를 만들고 Attribute Group열에 wh3_main_ksl_inf_ice_guard_1_modded를 입력

3. Attribute열에 hide_forest, immune_to_psychology, fatigue_immune, unbreakable을 입력


이렇게 됨


여기서 2.의 새 행 4개를 만드는건 지금까지 보여줬듯이 기존에 있는 행을 클릭-복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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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클릭 - 열 추가 - ctrl+D로 추가된 열을 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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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클릭 - 열 삽입



이렇게 우클릭 메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음


편한대로 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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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유닛에게 원하는 패시브&액티브 능력을 추가하는 방법임


land_units_to_unit_abilities_junctions_tables를 열면 능력을 가진 유닛(캐릭터 포함)들과 그 능력들이 쭉 나옴


이 테이블도 Land Unit 열과 Ability 열의 위치가 바뀌어서 가시성이 안 좋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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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순을 바꿔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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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슬레프 보병들을 검색했음


키슬 유닛답게 다들 종특 패시브 능력인 우리의 혈통을 가지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음


이제 예시로 스트렐치에게 몇몇 능력을 추가해서 OP 유닛으로 만들어볼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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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렐치 행을 복제한 다음 능력 열을 더블클릭하면, 인게임의 온갖 능력들이 주르륵 나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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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햄1부터 있었던 패시브 능력인 frenzy=광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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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앤 그레이브에서 추가된 패시브 능력인 참회자의 힘(플래질런트 패시브)를 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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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슬레프 전용 아이템의 능력 중 패시브인 빙철갑옷과 액티브인 코브쉬의 숨결을 줬음


이제


1. land_units_to_unit_abilities_junctions_tables에서 스트렐치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2. 다른 모든 테이블도 싹 다 지워서 오직 스트렐치에게 추가한 능력 데이터들만 남긴 다음

3.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주고

4. 그걸 Total War WARHAMMER III\data 폴더에 넣고

5. 모드매니저에서 해당 모드를 키고 AI대전에 들어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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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적용되는걸 확인할 수 있음


이렇게 만든 스트렐치 OP 모드를 RPFM으로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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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모습임


그리고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몇가지 있음


1. 몇몇 능력은 캐릭터(군주/영웅)만 사용할 수 있어서 유닛에게 줬을 땐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유닛이 가진 능력을 캐릭터에게 줄 땐 문제없음

2. 같은 능력인데 유닛용, 캐릭터용이 따로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닛용을 가져다 쓰면 괜찮음(뱀파이어의 굶주림 능력이 대표적)

3. 일부 능력은 커스텀 전투에선 잘 적용되는데 캠페인에선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능력 추가에 대해선 여기까지






다음편에선



2-5. 인원수, 가격, 유닛캡

2-6. 근접무기 대미지, 공속, 접촉효과

2-7. 사격무기 투사체 대미지, 공속, 접촉효과

2-8. 사격무기 폭발 대미지, 범위, 접촉효과



이 4가지를 다룰거임


1달 안에 7-3까지 쓰기로 했는데, 과연 가능할까?


아무튼 투 비 컨티뉴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질문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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