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점
1. 사거리가 긴 편이다. HEBB 기준 40 (40.6) km, DPBB 기준 36 km로 국군 포신포병 중에선 단연 으뜸이다.
2. 자동방열이 쉽다. 전시기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된다.
3. 포탄 장전이 쉽다. 1번포수가 힘 쓰는 일이라곤 탄 포탑 탄약고에서부터 이송기까지 탄 전달할 때 뿐이고 나머지는 다 버튼으로 된다. 사실 이걸 힘 쓰는 일이라고 표현하기엔 견인포 친구들에게 너무 미안해진다.
아무튼 장전기와 이송기가 있어 급속사격 및 1문 TOT 사격이 가능해진다는것도 덤.
4. 폐쇄기에 뇌관집이 달려있어 포탄 쏠 때마다 뇌관을 낄 필요가 없다.
5. 사격이 쉽다. 사수석 전시기에 발사버튼, 부사수석에도 발사버튼이 있어서 방아끈은 최후의 수단일 뿐이다.
6. 전시기의 신뢰성이 높으며 사용방법도 어렵지 않다. DOS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사용 초반에는 살짝 어려움을 겪지만 그것도 잠시뿐이다. 몇시간 갖고놀다보면 이것저것 쉽게 한다. 그리고 본체고 화면이고 튼튼해서 잘 안 뿌사진다.
K-9A1랑 K-55A1은 터치스크린에 운영체제로는 윈도를 쓴다네. 험하게 다루면 터치스크린이 일찍 망가진다든데 K-9는 버튼식이라 거의 그럴 염려가 없다.
6-1. K-77이 무력화되더라도 사격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표적좌표만 따면 사격제원을 역으로 계산할 수 있다.
INS가 있어서 어느 정도까지는 화포의 위치도 비교적 정확하게 나온다
7. K-10으로부터 탄약 전달도 쉽게 받는다. 힘 안써도 된다. 유사시 실전투입하면 사격 다 하고난 다음에 탄 비어버려도 탄적재 걱정은 필요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8. 차내 공기정화장치가 있어 전차방독면을 끼고 호스를 꽂으면 신선한 정화된 공기가 들어온다.
9. 포신잠금장치가 자동이다. K-55는 수동으로 한다는 얘기를 듣고 신선한 충격에 빠졌던 기억이 난다
10. 차내가 공간이 넓다. 훈련이나 작전시 탄,장약,신관, 뇌관집부터 시작해서 K-6 기관총탄, 예비총열, 개인화기탄약, 전투식량, 기타 물자 및 짬당한 물품을 싣고도 훈련/전투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11. 차내 적재탄수가 많다. 재보급 없이 전투지속능력이 높다는 말.
12. 장갑이 쓸만한 편이다. 10m 상공에서 폭발한 152mm 고폭탄에도 안전하다고 한다. 직사화기 탄약은 12.7mm던가 14.5mm까지 방호가 가능하다.
13. 이곳저곳 탈출 구멍이 많다. 화재발생 혹은 화포가 뒤집혀도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을 것 같다.
14. 싸다. 37~41억이면 싸지 뭐. 가성비가 킹임 ㄹㅇ
15. 무전기가 음성/데이터통신용으로 각각 있어 K-55따리처럼 전화선 가설하거나 96k같은걸 쓸 필요가 없다. 물론 비상시를 위해서 전화선을 연결할 수 있게 되어있다.
머리에 달린 더듬이 2개가 커엽다는건 숨겨진 포인트
16. 기동성이 좋고 엔진/궤도 등 기동관련 부품의 신뢰성이 높(은것 같)다. 21개월동안 엔진이 퍼지거나 궤도이단 같은건 한번도 안 겪어 봤다
17. 사격 시 차체 반동제어가 상당히 잘 된다.
18. 주행 시 승차감이 편하다. 아니 진짜임 이거. 잠 존나잘옴. 부사수석에 앉거나 사수석에 앉으면 잠이 솔솔 온다.
거짓말 약간 보태서 SRT 초기에 떨림현상 심했을때 탔던것보다 훨씬 편안했다
19.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여 조종이 비교적 쉽다.
20. 환풍기와 히터가 있다. 환풍기 성능이 참 좋은데 차체밀폐 후 사격시 차내에 쌓여있던 먼지가 순간적으로 붕 뜨는데, 그때 환풍기를 가동하면 먼지가 쉬이이익하면서 빨려나간다. 월탱에서 환풍기달면 승무원 효율이 올라가던데 현실고증 맞다. 히터도 따뜻했다
21. 장약에서 달달한 냄새가 난다
※ 단점
사실 이정도 갖고 단점이라고 했다간 견인포 친구들한테 맞을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써본다
1. 탄이 존나게 무겁다. 일반 고폭탄이 42키로라면 BB탄들은 47~48kg 한다.
2. 적재탄수가 존나게 많다. 군단포병에 K-9여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지만, 포대 B/L탄만 ○○○○발이었다. 그리고 대화력전을 해야 하는 특성상 사거리 짧고 가벼운 42kg 탄은 몇발 있지도 않고 (정말! 포반당 몇발 할당 안될 정도로 없다) 전부 BB탄 뿐이다.
○○○○발이 궁금한 사람은 K-9 여섯 문에 K-10 세 문, 5돈 트럭 ○대였으니 한번 계산해 봐라
3. 장약도 많다. 포탄과 마찬가지로 가벼운 백색장약은 몇 통 있지도 않고 모듈장약에 단위장약만 한가득이다
4. 수동방열 시 부사수 혼자서 포 사각과 방위각을 돌린다. 사수석엔 전시기가 있어서 사수는 수동방열시 놀고있다. ㅋ 개꿀ㅋ
5. K-6 졸라리 무겁다. 이건 화포 문제는 아니네. 아무튼 훈련때 밤낮으로 포반장석 해치 혹은 부사수석 해치를 통해서 (보통 포반장석에 의자가 있어서 포반장석 해치를 통해서 옮기는 것을 선호함) 올리고 내리고 하는데 그럴때마다 너무 무겁다. 옆대대 구룡 아저씨들이 M60 들고다니는거보고 부러워했던 기억이 있다.
6. 폐쇄기가 무겁다. 우린 폐쇄기를 딸 때 위로 올려야 되는데, 부사수가 끼릭끼릭하면서 올려야 된다. 폐쇄기 정비/수입할 때 빼고 넣고 할때 무거운 건 덤
7. 화포 자체 양압방호가 안된다. 그거 안되니까 전차방독면 쓰고 호스 공기정화기에 연결해서 쓰고 자빠져있지. 77은 양압장비가 있다더라. 에어컨도 되는 모양이던데
8. 양압방호가 안돼? 응 비오면 물 새.
주둔지처럼 차양대가 없는 훈련장에선 비올때마다 포카바를 쳤다. 뭐 작전이나 훈련에 방해가 될만치 빗물이 폭포처럼 쏟아져 내리는건 아니고, 그냥 찔끔찔끔 새.
9. 차체가 높아서 함부로 뛰어내렸다간 무릎이 안녕치 못하게 된다. 제발좀 조심합시다
10. 신관 결합. 사실 이건 화포문제가 아니라 신관 문제긴 함. 충격 (순발)신관같은건 순발/지연모드만 맞춰서 끼우면 되기에 그냥 돌려끼우면 되는데, 시한신관 같은 경우는 폭발타이밍 시간을 장입해서 돌려끼워야 하기에 좀 오래걸릴것같아.
미리 맞춰서 끼워놓으면 안 되냐구? 아니 이사람아 사격제원 전문이 사격때마다 매번 같게 날아온다는 보장이 있냐.
결국 사격제원 날아올때마다 포탄 고리 돌려서 빼고 신관 끼우고 장입할거 있으면 하고.. 이래야돼. 사격 발수가 많아질수록 점점 대응시간이 늦어지겠지?
불행 중 다행으로 이런 문제를 인지했는지 복합신관같은걸 개발하고 있는 중임.
11. 인원이 부족하다. 5명이면 충분하지 뭐가 부족하냐고? 운용 문제가 아니야. 포대에 사람이 없어. 포탄 적재도 더 힘들고, 부대관리도 빡세짐. 견인포는 포반당 인원이 9명? 11명? 이러던데 우린 5명임. 지금 K-9A2 개발하면서 3명으로 줄어든다는 얘기가 있던데 초소근무랑 불침번은 2시간 반, 3시간씩 투입하려나? 이거 뭐 자동화 경계로 해결 (한다 쳐도 지통실에서 cctv 틀어놓고 자빠져 자겠지)한다 쳐도 다른 오만가지에서 문제가 터져나올게 뻔함.
12. 화포 문제는 아님. 부대 자체 문제라고 봐야하나. K-10이 있긴한데 운용방법을 모름. 그러고보면 평소에 탄약반 주특기훈련하는 꼬라지를 못봄. (하긴 함. 전포보다 훈련시간이 한참 모자란다는 의미임) 일과시간에 다 딴데팔려가있음. 몇 없는 탄약병은 제초에 용접에, 탄약반장은 정비관한테 불려가서 화포정비나 엔진탈거하고있고 K-10 조종수는 뭐 말할것도 없고.
훈련하는데 K-10 이송장비가 갑자기 말을 안들어서 조치하는데 한시간이나 넘게 걸렸음
13. 포신이 길어서 잘못 조향하다간 담벼락 깨먹기 딱 좋음. 옆대대 물자창고 담벼락 부숴서 다시 다 지어주기 싫으면 조심해서 운전할 것
14. 포신이 높은 곳에 있어 제퇴기 커버 벗기려면 포신잠금장치를 풀어서 (그 사이에 포신을 약간 든다) 내리고 벗겨야 하는 귀찮은 과정을 겪어야 한다. 제퇴기커버 그냥 벗기려면 키가 2미터 50은 되어야 할 것
15. 모든게 무겁다. 아까 포탄,장약이랑 폐쇄기 예시만 들어줬는데 제퇴기니 제연기니 엔진이니 배터리니 하다못해 포탑위 위장망까지 모든게 무겁다. 허리조심해라
16. 겨울엔 춥고 여름엔 덥다. 히터를 밤에 틀고 잘 수는 없잖아. 에어컨도 없으니 여름엔 찜통이다. 차체가 열을 받아서 따땃해진다.. 특히 사수석은 전시기와 사격제원계산컴퓨터 등이 있어서 죽을맛
17. 화포위치확인장치에 INS만을 사용한다. 교범상 ○○km이상 기동 시 위치를 다시 잡아줘야한다고 나온다. GPS 수신기가 있는 K-9A1는 해당사항이 없는 이야기.
고작 21개월동안만 운용해봤을 뿐이라 이정도만.
- 끗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