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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2세대 개체값에 대해 알아보자

ε(211.171) 2016.05.02 22:39:48
조회 23652 추천 27 댓글 8

현재 7세대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다만,


그놈의 노가드 땅가르기 괴력몬같이 나름 메리트 있을 1세대산 포키먼 에딧할 친구들 있을테니 미리 알아보자는 측면에서 올려봄.




1, 2세대 개체값은 0에서 15(F)까지만 존재함


다만 이 하나하나의 값은 3세대 이후 기준으로 보면 2에 해당.

다시 말해 F 개체값은 현재 기준으로 보자면 U에 해당한다는 얘기.


실능 계산법은 저거랑 성격 고려 안하는거 빼면 3세대 이후랑 동일하니 따로 적지는 않겠음.

그리고 얘네들 6세대 잠재 계산법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올짝이니까 타입은 무조건 격투겠지.







여튼 이 당시 개체값 구분은 네가지 뿐이다.


공격/방어/스핏/특수


특공/특방이 1세대 당시 '특수'라는 수치 하나로 통일되어있기 때문에 2세대에서도 특공이랑 특방 개체값은 같은 걸 공유하고


HP 개체값은 당시에 데이터가 어지간히 쪼들렸는지 자리를 따로 마련하질 않고 나머지 개체값을 기준으로 한다.

계산법은 잠재파워 계산하는 느낌으로 홀짝홀짝 기준으로 증감이 있는데


공격이 홀수 → +8

방어가 홀수 → +4

스핏이 홀수 → +2

특수가 홀수 → +1


라서 마찬가지로 여기도 최대 F.
공격 개체값이 짝수면 HP 개체값이 이미 7(현재 기준 14)을 더 넘을 수 없다는 되게 뭐같은 구조를 가진다.



그래도 뭐 1세대산 에딧몬 만들 때 그냥 맘편하게 4F, 그러니까 6U로 만들면 될 것 같지만,


존나 슬프게도 그게 맘대로 안된다.



1세대 개체값은 공격&방어/스핏&특수 형태로 지정되는데,

이 두 값에도 특유의 계산 공식이 있어서 65536가지가 다 안나온다.


예를 들어 니드런의 경우 7168가지밖에 없음.

공격F, 스핏F를 뽑으면 특수는 가능한 최대값이 7에 지나지 않음.


그나마 최적의 개체가 스핏 1 희생해서 나오는 F/F/E/F.

http://pastebin.com/iBT64Pkq

참고.


문제는 이게 아직 완벽히 연구되지 않은 걸로 알음.


보통 딴겜들은 이런 데이터 진지하게 파는 애들이 타임어택 하는 애들이랑 TAS 만드는 애들인데,


TAS야 모든 공격을 피하고 내 공격은 무조건 급소날 때까지 하는 놈들이라 공격, 특수 개체값만 신경쓰면 되는거고

타임어택하는 애들도 저 니드런같이 스토리빨리 깨는데 필요한 몇몇놈들만 분석했다는 걸로 안다.



그으으으래도 설마 게임프릭이 저걸 완벽하게 걸러내는 기능을 만들었을 리는 없다고 생각한다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지.


예외로 한정판 1세대VC수록 2DS로 배포받는 뮤는 4F 고정이다.


다만 후술할 내용 때문에 2세대는 이 체계가 아니라는 것 하나는 확실함.

아마 2세대 버콘 나오면 그때는 맘대로 하면 될테니 나오기 전까지 연구해보거나 나오는거 기다려서 2세대산으로 에딧하거나는 님들 자유 ㅇㅇ






이제 2세대 얘기 덤으로 넣어봄.


이 때도 용량이 부족했는지 어땠는지는 몰라도 여러 요소들을 그냥 개체값으로 계산하게 되어있었음.





일단 성별.

개체값을 남녀 성비에 맞춰서 나누고 큰 값은 수컷으로 작은 값은 암컷으로 한다.


뭔 얘기나면 성비 1:1인 포키먼을 생각해보자.

그럼 공격 개체값 0~6은 암컷, 7~F는 수컷임.


좀 더 와닿게 7:1인 포키먼을 예로 들어본다.

일단 0~F를 7:1로 쪼깨서 큰값에 7을 주면 → 2~F/0~1

이 되는데, 여기서 공격 개체값 0~1은 암컷, 2~F은 수컷이라는 얘기.


2세대 암컷이 약하다는 얘기는 여기에서 근거해 나왔으며, 암컷은 상대적으로 도태되는 결과가 나오게 된거지.

물론, 한가지 암수 한쪽만 있다거나 성비가 없는 경우는 상관없음.





그 다음엔 색병신.


뭐 대충 2세대 색병신은 개체가 병신이라는 얘기는 많이들 들었을거야.

2세대 색병신이 나오려면 개체값이 이래야한다.


방어, 스핏, 특수 개체값은 무조건 10(A)로 고정

공격 개체값은 2, 3, 6, 7, 10(A), 11(B), 14(E), 15(F) 중 하나


다시말해

2/A/A/A

3/A/A/A

6/A/A/A

7/A/A/A

A/A/A/A

B/A/A/A

E/A/A/A

F/A/A/A

인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들만이 색병신으로 등장함. 물론 저거 확률 계산해보면 1/8192.


아마 분노의호수에 나오는 색병신 갸라도스도 개체값 고정일 거 같은데 공격 개체값이 정확히 얼마인지는 모르겠네. 10일 것 같긴 하다만.

그리고 위의 이유로 성비 7:1인 포켓몬은 암컷 색병신 출현이 불가능.


그리고 이게 2세대에서는 모든 개체값의 포켓몬도 나올 수 있다는 근거가 된다.

왜냐면 다시 저 위에 1세대 니드런 개체값 리스트 확인해보면 방어, 스핏, 특수가 모조리 A인 니드런은 없거든.





그리고 잠재파워.

아마 3세대 이후 잠재랑 체계가 완전 달라서 의미없을거라 본다만,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감


잠재 타입은 4×(공격 개체값을 4로 나눈 나머지)+(방어 개체값을 4로 나눈 나머지해서 나온 값으로 결정되고

(값에 따른 타입 결정은 3세대 이후랑 동일)


잠재 위력은 {(8×공+4×방+2×스+특)+(특수 개체값을 4로 나눈 나머지)}÷2+31

최소 31 최대 70.





마지막으로 안농.


이건 위에 잠재파워보다 더더욱 쓸모없겠지만 이것도 일단 소개만.

공격, 방어, 스핏, 특수 개체값을 2진수로 나타내 가운데 두 값들을 골라서

그걸 연속으로 나열한 후, 그 값을 10으로 나눈 몫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문자가 정해짐.


예시는 어차피 관심들 없을테니 생략하고,

색병신이 가능한 안농은 I랑 V 뿐이라는 것 정도?









세줄요약


1세대 개체값 체계 존나 병신이니까

썬문 나오고 1세대산 에딧할거면

뱅크나 썬문에서 비정상 개체값 거르는지 안거르는지 간 좀 보고 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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