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모펀카페 ) 김PD와 대화한 내용을 정리해볼게.

NewTyp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8.11 18:34:59
조회 14089 추천 220 댓글 262



이미 념글에 하나 올라가있지만


그건 그냥 프로토타입 느낌으로 대~~~충 뉘앙스만 올린거야. 신뢰해도 좋지만 거기에 니들이 멋대로 살을붙이진 마






그리고 적기에 앞서서 몇가지 해명을할게.


우선 클로저스관련이야. 누가 내 갤로그에 들어가봤더니 클저밖에 없었다며?


내가 클저를 한건 매우 오래전 일이야. 최근엔 소울워커만 했고. 클저 글쓴 날자를 보면 알거야.

나는 평소 유동닉을 사용하는 유저이지만, 오늘은 글을 진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고정닉을 사용한거고.



지금으로써 나는 인게임의 파밍이 컨버터를포함하여 종료되었기 때문에 여유가 생겨서 다시 클저도 조금씩 해볼까 하고있어.




그리고 모펀카페에서 내 사진각도보고 내가 누구냐. 라고 이상하게 유추하는사람들있던데. 노란머리라는사람도있고


우선 나는 걍 염색 안했고. 모펀카페에서 질문 제일 많이한놈이 나야. 애초에 노트북들고온게 나밖에 없었어




viewimage.php?id=2eb1df35e0c02b&no=24b0d769e1d32ca73fef80fa11d028314d28878c8e439571894d71b564e7c7c21fd4b9a611a3123f2c0b85ce8fac10de6bed2f0078d4cdd02383c62a2068e4f95d68


의외로 인싸처럼 생긴애들이 많아서 놀랐다.



아무튼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정리해보자.


솔직히 개념없는친구들이 좀 있어서 어차피 대답을 못할질문 / 무례한 질문도 많이 나왔는데 그런건 내가 알아서 거르고 올릴거니 그리알아라.



그리고 김피디 의외로 겜잘알이더라. 놀랐다.

회사에 소울워커 안하는사람 없다. 보통 처음 출근하자마자 보니악 황요등 도는사람 있고... 애초에 게임을 안하는사람이더라도

라이언게임즈 처음 입사하면 처음으로 시키는일이 "레벨 60찍기"라고한다.



나는 미리 오늘을 준비해서. 오늘 방문하고 김피디를 만나는걸 가정하고 갤에서 질문목록을 모아왔고. 짧은시간에 최대한 징징거리는 내용을 피하면서 객관적인 질문만 하는걸 목표로 갔어.


우선 그리해서 내가 처음 40분 진행할동안 물어본것들이야.


니들 볼드체 싫어하는건 아는데


질문번호좀 잘보이라고 좀 쓴다 이해해라



1. BP파밍구조의 해결책을 가지고있습니까?


질문 : 보니악 파밍을 종료한다음, BP파밍을 위해서 보니악을 계속해서 돌게됩니다. 개선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답변 : 우선 프멀의 BP수급량을 늘릴계획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BP수급 컨텐츠를 늘리려고합니다.


질문 : 행동력을 소모하는 컨텐츠와 BP를 수급하는 컨텐츠가 나뉘어 졌으면 합니다. 가능할까요?


답변 : 6구역같은 모델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질문 : 네.


답변 : 그럼 BP상자의 부활을 바라시는건가요?


질문 : 그건 아니더라도 일일 BP 획득량 3000이라도 무탈히 획득할수 있었으면합니다.


답변 : 고려하겠습니다.


2. 피시방 유저인데 키설정, 매크로설정 등의 세부사항을 서버에 저장해주실수 없나요?


답변 : 저희도 오래전부터 생각하고있습니다.  (대충 우선순위에서 밀린다는것 같음. 인지는 하고있다고.)


3. 특정 캐릭터가 지나친 혜택을 보게되는 브로치 설정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갤에서 시끄러웠던 어윈너프썰이 여기서나온거다. 난 개인적으로 캐릭간 밸런스는 언급하지 말자. 라고 생각하고 방문해서 직접적으로 어윈너프를 주장하진 않았어)


질문 : 얼마전에 프로보크 너프공지가 떴습니다. 너프는 되지만, 여전히 프로보크가 최고의 브로치인 사실은 변하지 않을것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너프가 중복사용을 막는식으로 될줄알았습니다. 하지만 너프방안은 단순수치가되버렸죠.


프로보크는 단일 브로치 효율로 다른 브로치 세트옵션등을 전부 압도하는 효율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래서 프로보크를 제외한 다른 브로치들도 프로보크에 맞춰서 세팅하게되죠.

예를들어 2-3프로보크 이후 다른자리에 SD로 일루전을박고 갈루스 아카식을 사용한다든지 합니다.


하지만 어윈은 패시브로 회피를 가져가기에 위의 과정이 필요없어서, 프로보크 4-5개를 착용하기도 하고 타 캐릭터들과 격차가 벌어집니다. 조정할 예정이 있으신가요?


답변 : 어윈과 이리스가 강하다는 이야기는 계속해서 듣고있습니다. 릴리 / 하루가 약하다는 얘기도 많이 들리고있어요. 릴리와 하루를 상향하는식으로 조정하려합니다. 

(브로치 관련한 내용도 좀 있는데 다른질문에서 마저 설명할게 그건)


4. 지금 데이드림에서 제니가 과도하게 풀리고있습니다. 인플레를 해결할 방안을 가지고있습니까?


생산과 수급 컨텐츠를 동시에 내는게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개발인력이 부족한 회사다보니 제한을 많이 겪습니다. 소비할 컨텐츠가 나오기까지 인플레가 발생하고있는 사항은 인지하고있으며, 잉여제니가 얼마나 있는지 매일 모니터링을 하고있습니다. 소비컨텐츠를 빠르게 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5. 투구 9강의 효과가 너무 미비한데 혹시 개선될 가능성이 있겠습니까?


답변 : %공격력 옵션이 미비한건 알고있으나, 수정하는데 제한이 많이 있습니다.

질문 : 그럼 옵션이 바뀔예정은 없을까요? 공속이라던가, 재감등으로요.

답변 : 고려해보겠습니다.


6. 저는 과금을 많이 한 유저입니다, 이벤트 아카식을 제외한 아카식은 모두 보유하고있으나, 부캐릭을 육성하며 부캐릭들에게도 아카식을 끼워주려니 레벨업 재료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걸 과금이 아닌 인게임 컨텐츠로써 해결해주실 생각은 있으신가요?


답변 : 저도 그냥 아카식 수백개 쌓아놓고 까보고도 했습니다만, 불편한점이 있다는점을 인정합니다.

과금만으로 해결해야하는 아카식 구조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원래 4월경에 개편할예정이었는데 갑작스럽게 유저분들이 유입되면서 편의성이나 렉 개선등 우선적으로 해야할 부분이 많아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7. 지나친 행동력소모를 개선해줄 생각이 있나요? 부캐육성을 강요받는기분입니다.


질문 : 저는 파밍이 종료된 유저이고, 집 행동력 기준으로 18분이면 한 캐릭터의 행동력을 모두 소비합니다.

부캐가 강요받는기분이에요. 이 행동력 소비 관련 문제를 해결해주실수 있나요?


답변 : 다음 패치에서 보니악의 행동력을 30으로 내릴 예정입니다.


8. 저는 요즘 칭호작중입니다. R스퀘어를 천판씩 돌아야하는데 던전 클리어시간보다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시간이 더오래걸립니다.

재도전을 만들어주실수 없나요?


답변 :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질문 : 전 던전 재도전이 없는 게임은 소울워커에서 처음봤습니다.


답변 :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9. 가맹 pc방이 그리 많지 않고. 특정 몇가지 혜택을 위해 피시방을 가고싶지도 않습니다.

혹시 피시방 혜택을 축소해서 기타 다른 다른 게임들처럼 vip혜택을 별도판매할생각은 없나요?


답변 : 저도 집 근처의 피시방에 간혹 가는데. 가맹점이긴 합니다만 소울워커가 안깔려있어서 매번 다시 설치합니다.

사실 그걸 해드리면 저희도 좋고 유저분들도 좋지요...

하지만 게임트릭스 점유율에 관심을 가지신 유저분들이 많이있는데, 결과적으로 피시방 점유율을 내리게되는 패치가 될거라 두려운점이 있습니다.


10. 행동력이 너무 적다보니, 캐릭터를 여러개 키우게 되고 리그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기가 어렵습니다. 리그를 계정단위로 바꿔주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답변 : 리그단위의 컨텐츠도 고려중입니다. 리그를 계정통합으로 하는것은 고려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가 내가 공식적으로 질문한것.



그리고 그 이후 마이크내려놓기전까지 나온 질문들은 그다지 영양가있는게 없었는데 그중 하나 특별한걸 뽑자면


11. 스타카드가 너무 비싸요. 800원이면 사던게 지금 30만원이에요. 각인하기 힘들어요. 그리고 스타카드가지고 각인 하나하나 하는거 너무 귀찮아요.


답변 : 스타카드 / 키 대신 아카식 자체를 드랍되게 할 생각입니다.


12. 신캐릭터 예정 있나요?


답변 : 곧바로 출시되는건 아니지만. 개발중인것이 있습니다. 여캐입니다.



몹굳는거나 스텔라 동심 아바타 모션시 캐릭소멸하는 버그같은건 얘기가 많이 나왔는데 내가 딱히 관심없어서 주의깊게 안들었어. 내용정리하고 있었다


------------------------------------------------------


이쯤에서 종료했고. 남은사람들이 몰려서 질문하는바람에 김PD가 두시간정도 더 붙잡혀있었다. 공개적으로 질문하기 부끄러웠나?


그때 오간내용임. 여기선 나도 내용을 모조리 기억하지 못해서 빠진내용이 있을수있음.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oulworker&no=1743465&page=1&search_pos=&s_type=search_name&s_keyword=NewType


글에서 갤럼들이 나한테 있었냐고 물어봤던거 위주로 답변달아볼게.




브로치 관련 인플레 어쩔거? 캐시 확률 높힐거임? 존나 물욕 떨어지니까 애들이 안지르는거 아니냐


답변 : 캐시 확률이라기보다 쓸모있는 브로치를 늘릴생각. 하지만 프로보크를 너프하지 않고 이 패치를 진행할경우 

"그래봐야 어차피 프로보크보다 구리잖아?"가 될게 뻔해서 우선적으로 프로보크를 너프했고. 다른 브로치들을 상향할생각


하루 릴리 상향관련


하루유저들이 부끄럼이 많은지 직접적으로 물어본게 없다. 그래서 하루는 상향한다. 라고만 나오고 구체적으로 언급이 단한번도 안됨

릴리는 릴징징 유저 한분이 퓨리마하얘기를 꺼냈는데. 상태이상저항을 달라고했음. 


그랬더니 김피디가 "캔슬을 원하시던게 아니었나요? 그쪽으로 준비하고있는데" 식의 뉘앙스로 말을함.


신규 레이드 얘긴 있나? 커럽디드때문에 바쁜건 알겟는대 재미를 위해서라도 하나 더 나오긴 해야함


커럽티드 이후로 "보니악 아이템을 사용할 최종컨텐츠" 가 2-3개 출시된 이후로 신규 마을이 나오고 신규 레이드가 나올예정.


커럽티드 이후로 출시할 레이드도 개발은 70%정도 진행됨


템 줍는거 편하게 만들예정있음? 


시발 미안하다 내가 금붕어새끼라 깜빡하고 안물어봄...; 다음에 가면 누가좀 물어봐라 대신


겜은 해봤데? 


김피디 의외로 겜잘알이고. 다캐충임. 직업특정상 유저들과 인겜에서 친추하고 채팅하고 놀수는 없는데.

자기가 뉴비인줄알고 6강무기 소매넣기하고 게임시스템 설명해주고 가는사람들도 있다더라. 


그리고 김피디는 요즘 너무바빠서 게임 많이 못하지만. 회사 내에서 소울워커 하는사람은 매우 많고

무엇보다 입사시 60레벨 찍기를 의무적으로 시킨다고함.


내가 좀 게임 깊게 안했으면 모를만한 까다로운 질문도 많이 했는데 다 제대로 답변 나오는거보면 실제로 해본사람 맞음.


내가 저번에 성소 방송에 나온 그색기 머하는색기냐고 물어봤는데


스마게 메가포트쪽 이벤트 담당자긴 한데 자기도 잘은 모른다더라. 그런 운영쪽 관련은 자기들 소관이 아니고 자기는 개발 총괄 PD라고.

라이언쪽 GM릴리가 자게에서 올리는 글같은것도 초안은 자기가 전부 쓰고. 회사 면접이나 그런것도 다 자기가한다고하더라. 바빠보이긴했음.


아무튼 결론은 저번 성소방송 GM놈은 자기도 잘모른다고함


릴리 왜 싫어함?


자기 릴리 좋아하고 릴리도 키운다고함


컨버터 옵 누적제 이야기


누적은 아니고. 컨버터를 습득할수 있는 방안을 대폭 늘릴생각이라고했음. 어렵지 않게 구할수 있게 만들계획이라고함


릴리상향은 오피셜? 댕라 스킬씹히는거 개선의지는 있는지 


릴리상향은 오피셜 ㅇㅋ. 댕라는 코스튬 제외하고 얘기가 아예 안나왔어. 다만 댕라유저로 보이는분이 보냑악세 ABC타입으로 놓고 방관이나 공속모델도 만들어달라고했는데

별다른 답변없이 그냥 넘어간건 있음. 

댕라얘기는 사실 코스튬 모션얘기가 전부였다. 심지어 그게 여러번나옴


왜 눈팅을 하필 디씨밖에안하는지? 딴곳의견은 왜 파헤쳐볼 생각도안하고 분탕인지 진심인지 분간도안가는곳 눈팅만 존나하는지?


모든커뮤니티 다 눈팅함.

디시눈팅은 확실히 오피셜인걸 알겠는게, 내가 딱히 저 누구에요 ! 한게 아닌데

나랑 대화하다가 혹시 DC에 데이드림 패치이후 인플레이션과 게임 내 경제에 대해 글쓰신분 아니냐고 묻더라고. 내가 그놈 맞아서 맞다고함.



차기작, 125억은 어디로 갔는지


차기작 계획 없음. 애초에 없었음. 예전엔 소울워커 모바일팀이 있었지만 그마저 폐쇠되고 지금은 PC판 소울워커에 올인중

그딴기사가 왜 나간건지 물어봤는데, 자기도 모른다고 그런얘기를 아예 언급한적도 없다고함 결론은 기레기 씹새끼


인텔말고 그 CPU는 언제까지 이따구인가


트위치 스트리머 한분도 이질문을했는데. 자기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고 하드웨어쪽은 잘 몰라서 명확한 답변은 못준다고했음.




이제 니들이 나한테 물어본내용이 끝났음. 이 외에도 많은데 내가 전부 기억을 못해서 기억나는것만 적는다. 이해해라







보니악 개편예정이 있는가?


신규 레이드가 추가됨에 따라 난이도가 내려갈예정. 파편도 상자식으로 50개. 100개씩으로 드랍될예정이며

가까운 시일내에 보니악 드랍템으로 보니악 악세가 드랍될예정임.


보니악 악세 3-4옵 많이 꼬운데 어떻게 구제방안이 있는가?


답변 : 뽑은 보니악 악세를 재료로 파편 30개정도를 더해서 다시뽑기를 가능하게 만들까 고민하고있음.

질문 : 그거 그냥 파편 30개짜리 컨버터 아닙니까? 그건 좀 아니지않나요? 차라리 파편 n개를 소모해서 옵션 한줄을 추가하는게 어떻겠습니까?

답변 : 그 방법도 고려해보겠습니다.


신컨텐츠의 난이도는 어느정도인가? 개인적으로는 전성기 시절의 데자이어 릴리가 보니악 비둘기고 나발이고 다 찢어죽였으면좋겠다.


답변 : 지금까지 난이도중 최고난이도로 만들어지고있다. 하지만 클리어가 불가능한 레벨은 아니고. 게임할 시간이 부족함으로 상대적으로 컨트롤이 안좋은편인 개발진들은 클리어할수 없는 난이도로 만들것. 예시를 들자면 루인포트리스에서 매니악 에녹을 처음 만났을때 느낌을 재현해보려한다.


암초새끼한테 빨리 이리스 눈썹 쳐 그리라고 전달해주세요


답변 : 꼭 전달하겠습니다


사장되는 일러스트가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예정된게 있나요? 클로저스를 벤치마킹하는것도 괜찮지않을까요?


답변 : 승급, 비승급 일러 등을 선택할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스킬컷인도 추가하는방향으로 기획중이에요. (어송이들은 좋아할만한 소식이지?)


이 게임에 뉴비 입문이 많지는 않지만 없지는 않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소매넣기는 미담이지만 신규유저의 관리를 기존유저에게 미루는건 게임사로써 문제가 있는거 아닙니까?


답변 : 맞습니다... 


이번 서머이벤트에 준 아이템 그거 쓰라고준게 아닌것같습니다. 개발자가 게임을 안한다는 이야기가 그런데서 시작되는게 아닙니까?

기존 아우리트 파밍을 힘들게 하신분들을 고려해서 그랬습니다만, 이번 이벤트의 반응을 보고 아니라는걸 알았으니 다음엔 좀 더 좋은옵션으로 제공할까합니다.


질문 : 그냥 아우리트 그대로 줘도 상관없을거같은데요? 정 형편성 문제가 되면 기한제로 뿌리면 되는거 아닙니까?


답변 : 그럼 아우리트보다 약간 안좋은 옵션으로 제공할까합니다. 강화가능하게요.


주변사람들 : 전 그냥 아우 96666줘도 상관없는데요.


나 : 전 걍 비둘기로 줘도 상관없을것같음


질문 : 아카식 밸런스가 안맞는다. 5성 패카식이 2성들보다 구린데 어떻게생각하나? / 옆사람 : 아카식 세팅이 너무 정형화되어있다


답변 : 인지는 하고있으나, 갑작스런 밸런스조절에 어려운점이 많다.

예를들어 캐서린 아카식을 다시 풀어버린다면, 당장 돈이야 벌겠지만 게임 유저를 대거 떨어뜨리는 결과가 예상된다.

유저들을 대리고가면서 아카식 숫자도 늘리는 방향을 고려하고있다.



승급패시브 쿨타임 표시가 안되는데. 의도된사항입니까, 아니면 버그입니까?


답변 : 그런 버그가 있었나요? 어떤캐릭터에게서 발생하나요?

질문 : 모든캐릭터요

답변 : 확인해보고 조치하겠습니다.


발동형 패시브 아카식에 버그가있습니다. 미리 발동한 아카식의 쿨타임 종료에 맞춰서 뒤늦게 발동한 아카식도 같이 꺼져버려요.

이를태면 세니아가 꺼지는 시점에 맞춰서 켜진지 2초도 안된 루시가 같이 꺼져버리곤 합니다.


답변 : 확인해보고 조치하겠습니다.



UI개편 언제해줍니까?


UI개편은 할로윈에 예정중.



황요 파티모집도 안되는데 그냥 1인으로 돌수있게 해주세요


ㅇㅋ




이거 말고도 더 있는데 내 기억력의 한계는 여기까지다.



글 저장하기전에 김피디 옹호좀 하자면.


3월 이후 거의 매일 야근이라한다. 자기는 개발총괄이고 이벤트 기획이나 제안은 해볼수있지만 그 이상의 권한은 없다고한다.

그리고 처음에 김피디가 알려드립니다에 한문장으로 욕 졸라게 먹었는데 (아마 어뷰징이었던걸로기억?)


애초에 캐릭터 정지같은건 자기권한 아니고 그 문장은 자기가 넣은거 아니라더라.




라이언 입사는 1년됬고 그전엔 넷마블에있었는데 넷마블엔 개발인력이 250명인데 라이언은 40명이라 제한되는점이 많고

개발능력도 대기업들과 비교하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고하더라.


릴리상향건을 예시로 들자면, 선딜이나 후딜, 발동속도 등을 바꿀경우

모션도 다시만들고 무엇보다 음성녹음을 다시해야하는데 이건 외주맞기는거라(이표현이 맞나) 여러가지로 난해한점이 많다고함.

특히나 모션팀이 몬스터 모션도 같이뽑기때문에 자기부서도 아닌데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입장에서 이거 모션 바꿔주세요! 하고 말하기 어려운점도 있데. 


특히나 릴리 상향할때는 이리스 승급이 주였기때문에. 바쁜와중에 짬내서 한거니 이해해달라더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멀만든사람 = 보니악 만든사람 동일인이래



이거말고도 내용 더 있는데 내가 기억을못하는거니 니들이 댓글이나 글로 물어보던가 아니면 내가 생각나는대로 추가함




자꾸 강화확률 / 드랍률 물어보는사람있었는데 그런쪽으론 대답피했다. 그딴걸 왜쳐물어보시는지도 모르겠고

추천 비추천

220

고정닉 61

8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연인과 헤어지고 뒤끝 작렬할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2 - -
AD [원신] 신규 5성 아를레키노 등장 운영자 24/04/26 - -
공지 소울워커 갤러리 신 공략모음 [190] 자연산하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1.23 275350 61
공지 소울워커 갤러리 이용 안내 [36] 운영자 17.01.19 83018 22
5539187 댕라는 왤케 쎅쒸할까 소갤러(115.23) 10:20 9 0
5539186 제니 삽니다 소갤러(211.63) 10:03 7 0
5539185 밸로프에 희망회로 돌려도됨? [3] 소갤러(14.36) 04:28 51 0
5539184 라스트어리진도 밸로프행ㅋㅋㅋㅋ 다음은 [1] ㅇㅇ(49.172) 00:11 57 0
5539183 하루의 비밀 [3] 알피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108 1
5539182 소붕이에게 플리에 있는 노래 하나 하사해주마 ㅇㅇ(223.39) 04.26 34 0
5539181 에너지 타입 소울워커!!! [3] 소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54 0
5539179 본인이 음잘알이다 이럼 들어와보셈 [5] ㅇㅇ(223.38) 04.26 71 0
5539178 불사조디시인사이드 !!!! ㅇㅇ(220.88) 04.26 69 0
5539177 댕쟝거근자지찰싹찰싹 [4] 그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45 0
5539176 [개발자 노트] 이리스 AS 및 황금던전, Q&A건 [4] ㅇㅇ(218.39) 04.26 86 2
5539174 P 정말사랑해 [5] 레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141 3
5539173 행복해도..괜찮을까요? [5] 연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128 0
5539172 점핑 뿌리면 복귀 할껀데 [2] 솜구리체소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79 0
5539171 밸로프가 사자새끼들보다 운영이랑 BM 잘함 [3] 소갤러(112.144) 04.26 108 1
5539170 메 던 로 클같이 옆동네게임 못하면 여기도하지않는게좋음? [3] 00(121.172) 04.26 78 0
5539169 밸로프 의외네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152 0
5539168 뜬금업이 라오도 밸로프왓네 ㅇㅇ(112.163) 04.26 56 0
5539167 불사조카카오톡 [1] 소갤러(111.65) 04.26 40 0
5539166 야 라스트오리진도 밸로프로 수감ㅋㅋㅋ ㅇㅇ(49.172) 04.26 69 0
5539165 뽀리 드뎌 뒤졋냐 [1] ㅇㅇ(49.172) 04.26 80 0
5539162 ㅋㅋ 뽀리 구걸 하루종일쳐하더니 소갤러(49.142) 04.25 97 2
5539159 [개발자 노트] 안녕하세요 개발자 B 입니다. - UI 패치에 대한 사과 [2] ㅇㅇ(218.39) 04.25 169 1
5539158 이웃생겼다 [1] 소갤러(118.235) 04.25 93 0
5539157 점심마이먹엇더니소화가안댐,,, [3] 소갤러(118.235) 04.25 68 2
5539156 귿뭘뉭 [2] 한월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182 0
5539155 크아앗 [2] 소갤러(223.39) 04.25 69 0
5539154 댕라 씹 줘패고싶다 소갤러(1.249) 04.25 142 0
5539153 어이 족망겜 신입 받아라 [2] ㅇㅇ(106.101) 04.25 140 2
5539152 김치버튜버 본적도없는데 왜 자꾸 추천영상뜸 [6] ㅇㅇ(106.101) 04.25 85 0
5539151 병신겜 [2] 소갤러(121.147) 04.25 76 2
5539150 소워갤에쓰는 소워이야기 [6] 부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153 0
5539149 아니 시바 이 UI로 겜을 어캐해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156 0
5539148 지금 어스퀘이크 공속 적용 안받나 [1] ㅇㅇ(183.104) 04.25 45 0
5539147 옛날에 인라 저평가받던때랑 같은시대가 오는건가 [6] 고속철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116 0
5539146 겜 프리징 터지는거 인라탓임? [2] 소갤러(104.234) 04.24 81 0
5539145 개좃같은게임 현질5만원해줘도 비스타 막판에 튕기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46 0
5539144 패치이후로 댕라로 인라터질때 확률로 겜멈춤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27 0
5539143 불사조디시인사이드 여동생파라다이스의 욕설 공개! ㅇㅇ(220.88) 04.24 253 0
5539142 ui 씨발 개선이 아니라 개악이잖아 [2] ㅇㅇ(223.38) 04.24 125 0
5539141 이리스 스킬 바뀐거 좀 올려바 [4] 소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04 0
5539140 오늘 왜이리 인겜에 사람이 많아보이지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03 0
5539139 액 구려 [6] 쿼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75 0
5539138 이겜은 파밍시스템이 있음? [4] 소갤러(121.175) 04.24 76 0
5539137 뽀리 뒤짐? [3] ㅇㅇ(1.216) 04.24 88 0
5539136 불사조아카라이브 속보 어마어마한년 야해요 리그 박제 당했다. ㅇㅇ(220.88) 04.24 254 0
5539135 그냥갤펑해 [3] 소갤러(14.38) 04.24 75 0
5539134 불사조아카라이브 어떻게 주딱 으갸갸갸갹 인게임 닉 육도일념 ㅇㅇ(220.88) 04.24 84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